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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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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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챔프 노틸러스

- CNOO(2016-04-16, 조회수: 2812)

컨트롤이나 스킬셋이 복잡하지 않아서 쓰기 쉬운 챔프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9,525 IP
각룬을 드는 이유를 말해보겠습니다.


방어력은 적 봇듀오의 평타견제를 버티기 위해서 듭니다.

마법 저항력 3개도 같은 이유이지만 파랑룬에서 마법저항력룬과 쿨타임감소를 많이 올려주기때문에 선택을 해야하는데, 보통 공격 선제권이 노틸에게 있기 때문에 쿨감소가 저한테는 잘 맞았습니다.
가장 핵심인 w의 쿨타임이 긴편인데, 쿨감소로 한번 쓸거 2번쓰게 해줌으로써 역전을 노릴 수 있습니다.


빨간 룬은 공격적으로 마관이나, 공격력 룬을 선택함으로써 한번 끌었을때 치명적인 딜링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마관이 더 좋게 느껴지는 이유는 q-평타(패시브 마법공격력)-w캔평타-e 
이 간단한 콤보가 보통 순식간에 들어가는 마법공격력이기 떄문입니다.

w쉴드가 적용돼어있는 평타에는 마법대미지가 묻기 때문에 공격력룬과 비슷할 정도의 평타력을 가지게 됩니다.
q,e,r의 대미지가 올라가는것도 물론입니다.



왕룬에서는 주문력룬을 듬으로써, ,q,e의 순간 딜링량을 높였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은 천둥군주입니다.

노틸이 한번 끌었다하면 3타터트리기가 매우쉬운데

   1타           2타                                             3타                                                    4,5타
q(땡기고)-  평타(패시브 스턴)- (적이 스턴걸려있는사이) w캔슬 평타(+추가 마법대미지)+ (적이 스턴이 풀려갈때쯤) e (마법대미지+ 슬로우)


스킬콤보가 다들어가지 않더라도 중간에 천둥군주가 터집니다. 순간적인 딜량은 깜짝놀랄정도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노틸의 딜량은 블츠, 쓰래쉬에 비해 깡패급입니다.


후반에도 태불망 하나를 감으로써, 조금씩 딜도 하는 느낌의 서폿이 됩니다.
삘받을때는 점화도 좋습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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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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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6랩전 :  q-평타-캔슬w평타-e



6랩 후 : 궁거리까지 다가가서 r - 적이 뜨는 순간 -q -평타-캔슬w평타-e 평평평평평



이 2가지만 익히면 노틸은 끝입니다.

 6랩전 :  q-평타-캔슬w평타-e    이 콤보를 다 꽂지 못할 경우 급할 경우에는

q-평-e -  w키고 다가가서 평타평타 로 활용합시다. 




스킬 콤보중에 평타를 꼭 섞는 이유는 패시브에 평타로 적을 공격시 짧게 스턴을 주기 떄문입니다.

땡겨지고 노틸과 적이 만나는 지점에서 노틸이 평타를 치기까지 적은 움직일 수 없습니다.

느긋하게 평타를 꼭 치세요.




또한 야스오의 e처럼

한번 때린 적에게 2번째 스턴을 주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직 안때린 적에게는 그냥 평타로 똑같이 짧은 스턴을 줄 수 있습니다.


스킬쿨이 다 도는 사이 평타로 적 브루저들의 돌진을 막아주세요.

스킬 활용 팁

 폭뢰 스킬은 고정스킬로 한번 써놓으면 적을 끝까지 따라갑니다.

적의 이동속도가 너~!무 빠를 경우에는 궁이 따라가다가 캔슬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그런일까진 없습니다.



6랩 후 : 궁거리까지 다가가서 r - 적이 뜨는 순간 -q -평타-캔슬w평타-e 평평평평평


이것은 매우 좋은 콤보이지만 2:2 교전에서 이 콤보를 사용할 경우 적의 포탑과 적의 위치를 잘 가늠해서 사용해야합니다.

r이 유도기능이 있지만 즉발적으로 cc가 꽂히는게 아니라 적이 점멸 쓰고 최대한 도망치면 적 포탑에 붙을 수 있으니, 자칫 다이브를 유도하게 됩니다.



최대한 땡겨서 각을 잘 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랩 후 : 궁거리까지 다가가서 r - 적이 뜨는 순간 -q -평타-캔슬w평타-e 평평평평평


의 활용 2번째



q 닻줄견인은 벽에 사용할 수있습니다.

벽에 닻줄이 꽂히면서 그 거리만큼 노틸러스가 이동하게 됩니다.

적이 무빙이 신랄해서 q를 절대 못맞출거같고, r거리를 절대 안줄 경우


적과 가까운 벽에 q 닻줄견인을 사용해서 벽으로 빠르게 이동한뒤 r 을 사용하고,  점멸 평타로 스턴+ e로 슬로우까지 주는 콤보도 있습니다.



이거 기막히게 해내면 사람들이 엄지척해줍니다.



하지만 무난하게 


6랩 후 : 궁거리까지 다가가서 r - 적이 뜨는 순간 -q -평타-캔슬w평타-e 평평평평평를 할 수 있을 경우 것멋으로 2번째 콤보를 사용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궁극기의 활용-


유도를 하는 궁극기인데 궁극기가 지나가는 경로에 있는 적은 에어본이 걸립니다.

적과 아군이 복잡하게 섥힌 한타에서 적 후방에서 딜을 노리는 원딜러에게 궁을 사용할 시 그 경로 사이에 있는 적 챔프들이 다 에어본에 걸리면서 좋은 그림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하다고 눈 앞에 적에게 궁을 사용하지 마시고 그 사이 거리에 있느 애들까지 생각해서 궁이 닿는 후방의 적에게 궁을 사용하세요. 








도주하는 상황에서-

e는 한번 써놓으면 1.5초 정도동안 퉁퉁퉁 하고 범위가 확산됩니다.


최종적으로 꽤나 넓은 범위에 짧은 지속형 슬로우가 묻어있게 됩니다.

적이 다가오는 경로에 e를 써놓고 닻줄견인으로 벽을 짚어서 빠르게 도주할 시, 노틸은 벽으로 빠르게 이동하는데, 적은 슬로우에 걸려서 점차 점차 거리가 벌어지면서 성공적으로 도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적이 스킬을 쓸 때는

w로 적의 딜링을 무효화 시키는것도 잊지 마시구요.


급할 경우 r을 써놓고 최대한 멀리 도망치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타곤산 시작은 거의 무조건적입니다.
힐링 스킬이 없기 때문에 라인에서 지속적으로 버티기 위해서는 타곤산의 치유 능력도 필요할뿐더러, 노틸의 가장 중요한 스테이터스인 체력도 올려줍니다.


이 후, 신발을 빨리 올리느냐, 시야석을 빨리 올리느냐로 갈리고 그 후의 템은 취향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되는데,



신발을 먼저 올리는 경우는, 적 봇듀오의 라인 푸시력이 워낙 좋아서 타워허깅을 하고 있을 경우입니다.
이 경우 무리하여 와드를 박기 위해 중간 강물 라인으로 갈 여유나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 신발을 올릴 경우 아군 정글러의 갱호응을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2번쨰로, 아군 원딜러가 너무 못해서 봇을 버릴 경우입니다.
현 장화중에 가장 빠른 기동력의 장화로 미드, 탑라인의 적의 후퇴로를 차단하고 평타스턴과 q끌어오기, 궁으로 적이 도망치지 못하도록 잡고 늘어지는 역활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무리 와딩을 해놨다 하더라도, 기동력의 장화를 신고 있을 경우 라인전을 하던 도중 옆의 샛길에서 갑자기 나타난것을 바로 체킹하기 힘들기 떄문입니다.
와딩이 안된 거리에서 적이 뭘하고 있는지 곰곰히 살펴보다가, 오 딜교를 하려나보다! 이럴때 바로 들어가 주시면 갱각이 나옵니다.
타워를 안고서 정말 조심히 적이 파밍할 경우 적 정글러는 어디에 있을지 생각을 해보고, 적 정글러의 갱을 보호해주거나, 다른 라인 갱을 가도록 합시다.



3번째로, 봇전을 완전히 이겨버려서 적 봇듀오가 싸울 생각도 전혀 없고, 적 정글러가 봇을 버린 경우입니다.
이때는 남는 돈으로 봇 근처 적 정글러의 진입로에 와딩을 적당히 해놓고 빠른 로밍을 가서 다른 라인또한 터트리기 위해서입니다.
 


이후 정당한 영광이나, 태불망은 노틸에게 썩 괜찮은 아이템들입니다.

정당한 영광은 기회를 포착하여 급하게 이니시에이팅을 열때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태불망은 마치 레오나처럼 탱킹+의외의 딜링을 가지고 있는 노틸이기에 원딜7할 노틸3할 정도의 딜 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노틸 서폿을 하다보면 잘 크기가 쉬운데, 1:1 싸움에서 초,중반부에 이겨먹기위해 가는 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레오나, 브라움
노틸과 비슷한 느낌의 서폿입니다.
많은 cc기를 가졌고, 초,초중반부에 원딜과 1:1로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잘 끌었다 하더라도, 역으로 아군 원딜러가 브라움에게 물려 딜교가 불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서로의 서폿 능력보다도 잘 안물리는 원딜러들의 능력에 기대야하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잘 안되는 판입니다.
모르가나
노틸의 q, 혹은 r은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카운터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언제든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르가나는 노틸러스와 원딜러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위협적인 궁극기가 있기 때문에 아군 원딜러가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레오나
레오나, 브라움
노틸과 비슷한 느낌의 서폿입니다.
많은 cc기를 가졌고, 초,초중반부에 원딜과 1:1로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잘 끌었다 하더라도, 역으로 아군 원딜러가 레오나에게 물려 딜교가 불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서로의 서폿 능력보다도 잘 안물리는 원딜러들의 능력에 기대야하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잘 안되는 판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딱히 쉽다! 하는 서폿이나 원딜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노틸의 딜량과 탱킹량이 초반에 매우 좋기 때문에
미니언 수를 잘 계산해서 닻줄만 잘 던지더라도 2:2라인 딜교에서 거의 이익을 취합니다.

시비르
쉬운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레오나로 플레이할때보다 노틸러스로 플레이할때 공략할 방법이 많습니다.

레오나는 시비르를 물기위해서는 e의 의존도가 높은데 이것이 장막에 막혀버리면 6랩전에는 고통입니다.

6랩 후에도 궁을 장막으로 막고 e를 무빙으로 피하면 레오나는 시비르 q로 스턴먹일라고 쫓아다니다가 혼자남아서 다굴맞고 죽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나 노틸러스는 닻줄이 막히면
궁이 있고, 평타가 있고
시비르의 진입을 막을 수 있는 짧은 장판형 cc기인 e가 있습니다.


시비르가 장막을 맹신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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