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를 위주로 올리느 챔피언을 카운터치는 컨셉의 베이가
베이가 공략보면서 영 시원치 않아서 내가씀을 밝힘
공략은 대부분
2가지 유형으로 따지는데
그냥 일단 픽해놓고 야 베이가어케하냐? 하며 그냥 롤인벤 공략을 보는유형
진지하게 베이가를 하려고 조언을 듣고자 뒤적거리는 유형인데
이 글은 후자에 좀 적합한 공략이라고 생각함.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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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8) | 2416 | 마나 | 490 (+26.0) | 932 |
공격력 | 52 (+2.7) | 97.9 | 공격 속도 | 0.625 (+2.24%) | 0.863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18 (+4) | 86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7.83
- 방어+1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 주문력+4.95
빨강 마관은 생각도 하지않음
노랑은 공통적인 방/성체룬 알아서들고 마젠룬은 그렇게까지 추천을 하고싶지않음
베이가는 사실상 모렐로나오고 시간이 지날수록 마젠 의존도가 적어지는데
성장마젠룬은 그점에서 적합하지가 않고 고정마젠 9개정돈 고려해볼만은 할듯 근데 이러면
성장체력이 후반에 만들어주는 변수가 없어져서 좀 애매하다고 생각함
파랑은 내가 선호하는 3성장마저 6성장쿨감임
18렙기준으론 마저+9 성쿨10정도 내가 마법방어아이템을 잘 안올려서 좋아함
왕룬의경우는 이속/주문력중에 개취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로 주문박아서 초반q딜 줠라약한것도있고 w게수가 1이라 한방쾅 박히는 딜이 무시못해서
주문박음 이속박은적은 한번도없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여기서
호불호가 나뉘는데 개인적으로 난 천둥이 맘에들기때문에 천둥을 듬
솔직히 둘다 애매함 그렇다고 죽불을 가자니 좀 순간딜이 약간 없는 느낌이라 선호하지 않음
천둥군주or죽불을 들었을 경우엔 딜링적인 측면이 높으니 킬을 잘 노려보고
폭풍전사를 들경우엔 치고빠지는데 용이하므로 포지션을 잘 잡는데 노력해보셈
본인의 특성/아이템빌드에따라 본인이 플레이스타일을 다르게해야함을 명심해야함
여기서 쿠키뺴고 암살자넣어서 딜떄려박아도 댐
베이가가 텔레포트를 들경우엔 2가지 이점이 있음
상대가 텔을들경우 -> 맞텔인데 정화가없음 -> 사실상 지평선에 매우취약해짐
상대가 정화를 들경우 -> 텔레포트이므로 라인전스펠 가위바위보싸움에서 이득
상대가 힐,배리어,점화를 들경우
힐,배리어의경우엔 그거 감안하면서 딜을넣고 점화일경우 한방딜을 조심하도록하자.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텔레포트의 빠른 복귀는 높은 성장력을 보장해준다.
(요약 1. 상대와의 스펠싸움에서 거의 웃고감 2. 부족한 마나로 인해 집타이밍을 자유롭게 잡을수있음)
10/01 수정
도 정말좋음
이동속도는 베이가에게 생존력,E사거리증가효과 딜을 더 잘넣고 어그로빼기 등
여러가지가 가능해짐 텔 or 유체화 ㄱㄱ싱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 1
말이 필요없다 e가두고 스턴각이면 바로 wq를
e가두고 w쓰고 상대무빙 보면서 q맞추기 ( 미드AP대격변이후 스샷,영상첨부하겠음)
그리고 맞다이할떄 상대가 rwq에 죽을각이면 wrq순으로 상대가 대응못하고 죽도록 유도하는것이 좋다.
투사체 속도가 w> q > e이므로
지연시간이 있는 w를먼저쓰고 rq를쓰면 거의동시에 딜이박힌다.
(10.29수정)
베이가는 이제 qr을 박는게 젤 낫다. 상대를 순간적으로 qr에 죽일각이면
플q로 아리 매혹플마냥 모션캔슬하면서 접근후 R날리면
R맞기전에 Q맞고 자기피 거지댄거보고 화들짝!놀라면서 플로도망가는데
그럼 플교환도하면서 상대를 딸수가잇다.
지평선을 스턴맞추는건 부수적인 효과라고 생각하고
상대를 무조건 가두도록 하자. 베이가의 핵심은 지평선활용도가 50퍼이상은 가져간다고 생각함
일단 스킬찍는것을 설명하면
첫귀환전에 지평선을쓰는경우는 2개로나뉜다 1. 갱회피용 , 2. 갱호응용
우리정글이 갱을 올라하면 지평선을 쓰고 그외엔 어지간하면 쓰지말라는뜻임
내가 가장 한심하게 생각하는 케이스가 지평선써서 마나도없고 파밍은 파밍대로못하고 하는 베이가다
다른챔으로 예를들자면 아리가 매혹 딜교용으로 썻다가 결국 마나없어서 라인받아먹다 cs디나이당하는꼴이다.
q -> w를찍음으로서 베이가를 견제하려고할때 적당한위치에 예측w를 쓰고 q평했을때
맞추면 매우 유리한 첫귀환전을 가져 갈 수있음
3렙도 q딜증가로 파밍,견제가 용이하게 q2렙몰빵
8렙떄 w 하나더주는 이유는 개인취향임 모렐로 나왔을때 근접미니언 앞2마리에 w -> q맞추면
죽는경우가 생김 (너프후엔 안생기는 구간이존재하므로 조심!)
뭐 그리고 팁인데 우리 딜러를 믿는다는 가정하에 스턴맞췄을 경우
멜모셔스가 있는 적에게 피 50퍼일떄 rq박지말고 걍 풀피일때 떄려박으셈 킬욕심내지말고.
그게 나은것같음;
내 템빌드는 거의 고정임
이게 좋은건 아님 유동적이지 못한단건 매우 안좋은거라고 생각하는데
베이가로 이순서외에 좋은걸 딱히못느낌
모렐 대켑 보이드
이 3타선은 거를타선이 없음 모렐로로 쿨감마젠 챙겨서 q파밍후 대켑으로 극대화 (이때 다른미드의 4코어주문력이나옴)
이후 마관챙기고 나머지 주문력템 (루덴,존야 순서바꿔도댐)
중간에 알아서 쿨감신챙겨서 이속+쿨감 챙기는거 잊지말고.
그리고 AP대격변이후엔 조합식이 바뀌겟지만
이거보다 이거부터 올리는게 좋다.
상대 빡세면 2도란스타트 해도댐
제라스가 아닌이상 마저챙길 이유가 없다생각함 피즈면 닷지안한 님잘못 ㅇ;
6.9패치
모렐로의 하위템이 바뀜
양피지부터 가는게 좋음
라인전좀 빡세면 2도란 -> 양피지 -> 모렐 -> 대켑 (도중 적AP넘빡세면 조개)
그리고 이번 신템
GLP-800 주문력의 35퍼센트의 계수를가지고있어
베이가의경우는 E로 상대 가두고 GLP->W QR이라는 콤보가 가능해짐
개인적으로 베이가의 3신기인
이거3개 갖추고 가면 좋아보임 ㅇㅇ;
10월 1일 수정
베이가가 이렇게 3신기였는데
요즘들어선 아이템 바꿧음
모렐로는 거의 가완템이라 감
이건 거를경우 스택쌓는데 정말 문제생김 마나,쿨감 올려주는 유일한 템이거든.
2코어를 를감
베이가에게 약간의 체력과 부족한 누킹력 자리잡기등 사용여지가 정말많음
E안에 가두면 벨트 + w q r로 누킹도가능하고
벨트E로 약간더빠르게 지평선을 깔거나
빤스런할때 정말좋음 4코어로 가지말고
올리고 상대ap 떡칠이거나 내가좀 말렸으면 를
준수하다면 가면댐
굿
10월 29일수정
벨트너프먹을경우 또 모렐대켑보이드밖엔 답이없을것같다.
이챔프는 걍 모자가격 낮춰야 살아날것같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존야강제로 템트리도꼬이고 줙같다
AP대격변으로 그나마 궁극기매커니즘 바뀌어서 살맛은 난다치는데
족같다.
q짤을 피하려면 경험치를 먹지 말아야하고
지평선믿고 나대다가 대격변(지평선무시하고 돌진함)맞으면 ㅈㅈ
뚜벅이라 점멸쿨마다 뒈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얘한테 라인전지면 본인이 논타겟을 못피한단걸 인지해야함
솔직히 라인전에서 아지르가 베이가견제하다가 갱호응 or rwq맞고 죽는경우가 꽤나많음
후반에 아지르의 weqr억제/ 에라모르겟다 점멸rq 가 가능해서(or q플r)
좋다
아 베이가 씨ㅣㅣㅣㅣ빨 소리가 나올수밖에?
솔직히 언급하기엔 넘 많지만 힘든챔프 나열해보겠음
(정화)(정말 스트레스받음 애니는..)
이위에 픽나오면 정말 갬하기싫음
라인 / 정글 운영법
4/20 추가 팁
첫귀환~블루먹고난뒤 일정시간 (상대가 그냥 라인밀고 더티던 조금사리던 하는타이밍까지)
까지 팁을하나 풀자면
상대방은 베이가가 Q파밍을 하면 굉장히 신경이 쓰인다
대부분 베이가를 견제하려고 하는데 주저하지말고 Q를 박을것
그럼 어; 하면서 빠질수밖에 없음
Q는 2마리를 맞추므로 첫타로 cs를 먹을수있는 각이 나오면
그 cs와 상대가 일자가되는 거리로 옮겨가 q로 파밍+견제 동시에 하는 방법 그런것도 생각하셈
나서스랑 다르게 Q는 부가적인 파밍요소라고 생각하고
상대가 나를 과도하게 견제하려하면 Q를 계속 적에게 맞추는것이 좋음 (Q쿨동안 적 스킬사거리안에 들어가는건
자살행위임을 명심)
6.9패치 추가내용
베이가에게 이상적인 Q사용매커니즘 4순위로 알려드림
1. 적챔피언 + q막타가 가능한경우 -> 반드시 주저말고 q쓸것
2. 적챔피언히트가 가능하며 아군 미니언을 놓치지 않을경우
3. 미니언2마리가 겹쳐져 or 일직선으로잇어 q2스택을 쌓을경우
4. 미니언1마리만 q로먹을수있고 이후 상대에게 견제를 안받을경우
쉽죠?
1.첫귀환전엔 갱호응,갱회피용으로 지평선을 쓰지않는다.
2. 4~5렙쯤에 서로 마나가없어서 집가고싶은데 상대가 라인미니까 마지못해 cs먹고 가는
서로가 노마나상태인 경우가 생긴다 이떄 베이가의 패시브덕에
q로 꾸준한 주문력수급이 가능
1주문력 =20골드라고 생각하면 좋다.
지평선을 '가두기와 애니비아벽' 이 2개개념으로 생각하면 좋다.
지평선에 걸린적은 cc면역이 아닌이상 (말파궁,올라프궁,자르반궁,녹턴궁)
정지하는걸 이용하면 좋다.
베이가의 35분이후게임의 승률은 미드AP중 최상위권이다 (그전은 최하위.)
무리해서 적딜러에게 지평선을 걸지말고 내가 안전한상태에서
상대를 잘라먹는 개념으로 (스2 프로토스 유닛중 파수기좀 써본사람은 이해가쉬울텐데)
역장치면서 조금씩 잡아먹는식으로 겜하면 좋다. 그러다 상대 미드AP or 몸약한딜러가
앞에서 설치면 궁으로 죽이는거고..
베이가는 적 원딜에게 꽤나 큰 딜레마를 주는 미드AP챔이다.
왜? 멜모셔스를 간다 -> 지평선떄문에 너무 포지션에 지장이 생긴다
헤르메스시미터를 간다 -> 3~4코어이상의 베이가는 rq에 시미터로 설치는 원딜피를 10퍼정도로 만들어버린다.
둘다간다 -> 정수,인피,공속템,%방관템 4개중 하나를 뺴야하므로 비교적 탱커잡을 dps가 안나오게댐
저런식으로 상대 지속딜러 딜로스나게 만들어놨는데 한타지면? 우리원딜 머함??
아니지 그러게 왜 미드안와서 겜을 이지경으로만들어? 하고 정글을 욕하면 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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