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8명
67.9% (19표)
3.6% (1표)
28.6% (8표)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0
17
13
19/28
브론즈4에서 나미로 다이아간 나미충의 공략

- 비테네(2016-06-29, 조회수: 59537)

안녕하세요 내세울건 판 수 밖에 없는 나미충 물방울발싸히히입니다.
슬슬 다이아5 다론즈에 적응이 되어가는 거 같아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나미 판 수도 다른 분한테 밀려버렸네요. 이제 그냥 나미충의 공략이 되어버렸습니다.ㅠ






나미의 랭크 전적입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3
  • 체력 +8
    x6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11.52
  • 체력
    +48
  • 주문력
    +15.66
총 가격 : 18,858 IP
저는 나미 룬 페이지를 4개 사용합니다.
첫 번째로 상대가 쓰레쉬나 알리같이 딜링이 그리 뛰어나지 않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 사용하는 룬 페이지입니다.빨강에는 쌍관룬을 넣어서 짤짤이를 더 거슬리게 합니다.
노랑에는 방어룬과 체력룬을 섞어서 상대 봇듀의 딜링에 버틸 수 있게 합니다.
파랑에는 주문력룬을 넣어서 w의 회복량과 스킬들의 딜량을 늘립니다.
왕룬에는 방어룬 두 개와 주문력룬 한 개를 넣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 상대 서폿이 룰루나 모르가나 같은 ap서폿일 때 사용하는 룬 페이지 입니다.
빨강에는 위와 같은 이유로 쌍관룬을 넣었습니다.
노랑에는 ap를 상대할 때는 체력룬이 더 좋기 때문에 체력룬을 넣었습니다.
파랑에는 상대 서폿의 딜링을 버티기 위해 마저룬을 넣었습니다.
왕룬에는 위와 같이 방어 두 개와 주문력 한 개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상대 봇듀가 브라움과 루시안, 레오나 징크스와 같은 나미를 녹여버릴 수 있는 봇듀일 때 사용하는 룬 페이지입니다.
빨강에는 방어룬을 넣었습니다.
노랑에는 체력룬을  넣었습니다.
파랑에는 마저룬을 넣었습니다.
왕룬에는 방어룬을 넣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대가 올ad인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럴 때 사용하는 룬 페이지 입니다.
노랑을 제외한 모든 룬에 방어룬을 넣었습니다.
노랑에는 성장체력룬을 6개 넣고 체력룬을 3개 넣었습니다.

폿을 자주 안 해서 룬을 4개나 만들기 싫다, 룬페이지를 살 ip가 부족하다는 분은 첫 번째나 두 번째 룬페이지 정도만 사용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나미는 딜링을 통해 이득을 보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또한 마나가 항상 부족해서 명상을 찍어서 마나 수급을 늘렸습니다.
천둥군주를 사용하면 라인전 때는 견제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으나 한타 때 원딜을 살리기 위해 바람술사를 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또한 나미가 워낙 물몸이라서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지속력에 도움이 되는 회복력룬 갑옷보다는 꿋꿋함고참병을 통해 원콤을 방지했습니다.
괴랄한 힐 마나 때문에 꿋꿋함보다는 회복력을 들어서 견제를 맞더라도 w를 사용하지 않고 회복하는게 더 낫다는 생각이 들어서 회복력으로 변경했습니다.

어메이징 홀스님의 의견으로 굳건한 결속을 사용해봤는데 브라움루시안처럼 라인전 파괴력이 강력한 봇듀오일 경우에 사용하면 바람술사에 비해 더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Exhaust(탈진)탈진의 cc기를 통해 스킬샷을 맞추기 쉽게 하거나 상대의 딜을 줄일 수 있어서 웬만하면 탈진을 듭니다.

Ignite(점화)소라카가 나오는 경우 점화를 종종 사용하지만 라인전이 끝나면 점화보다는 탈진이 훨씬 좋기 때문에 소라카가 나오더라도 웬만하면 탈진을 사용해 후반을 도모합니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75/95/115/135(+0.25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100/140/180/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5%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7.5%)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5/50/65/8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대가 인베를 왔거나 우리팀이 인베를 가는 경우에는 1렙에 q를 찍지만 그렇지 않으면 w를 찍어서 1렙 견제를 합니다.

스킬 콤보

 나미의 스킬 콤보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스킬을 활용해 상대의 무빙을 제한해 Aqua Prison(물의 감옥)스킬을 맞춘 뒤에 Ebb and Flow(밀물 썰물)스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킬 활용 팁



1렙 때는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이용해 기본적인 견제를 합니다.

나미의 스킬 투사체의 속도가 워낙 느려서 그냥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발사할 경우에 상대와 실력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 아니면 맞추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스킬이나 아군의 cc기를 이용해 상대가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을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웨이브의 근거리 미니언 3마리까지(혹은 근거리 2마리와 원거리 2마리)의 경험치를 문제없이 먹었을 경우  2렙이 되는데 이 선2렙을 이용해 도망칠 수 밖에 없는 상대의 무빙을 예측해서 Aqua Prison(물의 감옥)을 맞추면 초반 킬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스킬은 선딜레이가 있는 다른 스킬들과 달리 선 딜레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도주나 추노를 할 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스킬을 계속 사용해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패시브와 연계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Tidal Wave(해일)궁극기의 경우 속도가 아주 느리기 때문에 먼저 사용한다면 상대가 회피기가 없더라도 피하기가 쉽습니다. cc기가 걸려있는 상대를 맞출 때가 아니라면 상대의 무빙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또한 나미의 궁극기는 사용판정이 이즈리얼의 궁극기와 같이 좋아서 한 번 사용을 시작하면 스턴과 같은 cc에 걸리더라도 끊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대의 cc가 사용될거 같은 타이밍에 맞춰 궁을 사용한다면 적어도 궁극기를 사용하고 죽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든 공략에 적혀있겠지만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 미카엘의 도가니는 상대의 cc를 풀 수 있고 마나가 부족한 나미의 마나 수급을 돕는 나미에게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상대의 ap딜러가 잘 컸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를 먼저 올리지만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 미카엘의 도가니를 갑니다.
미카엘이 6.13패치로 상향 됐습니다. 금지된 우상 상향으로 힐과 보호막량을 늘려주게 되어서 솔라리를 올리더라도 금지된 우상을 사고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서리 여왕의 지배) : 서리여왕의 지배 또한 좋은 아이템이지만 물몸 나미가 이 아이템을 올리는 동안 상대 딜러에게 물고기 회가 되는 경우가 많아 흥한 경우에는 시야석과 신발을 사고 난 후 올리지만 일반적인 경우 탱템 한 두 개를 갖춘 후에 올립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요즘에는 미카엘의 도가니를 간 후에 대부분 솔라리를 올립니다. 세이브를 하는데도 좋고, 상대 미드가 포킹 챔피언일 때 포킹력을 감소시키기도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얼어붙은 심장은 Vayne(베인)Master Yi(마스터 이)와 같은 상대 공속기반 ad챔피언이 잘 컸을 경우에 좋으나 보통 아군 탑이나 정글이 올리는 경우가 많고 방어력만을 올려줘서 나미와 효율이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탑이나 정글에게 가달라고 요청하는 편이 낫습니다.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 : 보통 코어템이 3~4개 나온 시점에서 게임이 끝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상대 ad가 잘 컸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을 가고 ap가 잘 컸다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를 가지만 나미를 노리는 적이 없는 경우에 지크의 선지자를 가서 아군의 딜링에 도움을 줍니다.

(불타는 향로) : 불타는 향로는 저는 별로 선호하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지속효과와 올려주는 능력치가 나미에게 좋긴하지만 저는 생존을 위해 방어력이나 체력 등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선호합니다. 생존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올리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에도 향로 효과가 발동됩니다.

신발은 보통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중에 하나를 갑니다. 어느정도 취향 차이이긴 하지만 나는 상대의 스킬을 잘 피할 자신이 있다면 아이오니아를 통해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해 아군을 서포팅하시고, 무빙에 자신이 없다면 신속의 신발로 상대의 스킬을 회피하며 서포팅하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드
칼리스타
르블랑
나미는 딱히 칼리스타와 바드를 제외하면 라인전 상성이 없는 챔피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서로 손싸움을 통해 승부가 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때는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통한 지속적인 견제로 상대 원딜이 cs를 놓치도록 해야합니다. Aqua Prison(물의 감옥)스킬은 실력 차이가 나거나 cc가 걸려있지 않다면 맞추기가 힘드므로 먼저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나미는 스킬 투사체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한타 때 이니시를 걸기에는 부절적합니다. 아군이 먼저 이니시를 걸었을 때 같이 궁Tidal Wave(해일)을 사용하시거나  상대가 이니시를 걸어올 때 상대의 돌진을 막기 위해 궁극기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Ctrl+F로 챔피언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Garen(가렌)가렌은 Decisive Strike(결정타)로 둔화를 해제할 수 있고 침묵이 있어서 나미가 저항도 못하고 녹아버릴 수 있습니다. 거리를 유지하고 궁극기를 통해 원딜이나 나미에게 붙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Galio(갈리오)갈리오는 픽률이 매우 낮아 만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갈리오가 Bulwark(방벽)w 스킬을 사용하고 있을 때는 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사용하거나 평타를 때리면 갈리오의 체력이 회복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점멸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로 한타를 터뜨릴 수 있으니 가급적 원딜과 거리를 조금 두고 바로 갈리오의 궁을 끊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는 사기적인 스킬Remove Scurvy(괴혈병 치료)귤을 이용해 나미 q를 바로 풀어버리고 도망가버릴 수 있습니다. Powder Keg(화약통)화약통을 설치하면 바로 깨버리거나 멀어지는 것이 좋고, 봇에서 딜교를 할 때 갱플랭크가 궁이 있다면 궁 때문에 질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는 탱탱해서 잘 죽지도 않고 Barrel Roll(술통 굴리기)술통의 슬로우와 Body Slam(몸통 박치기)배치기와 Explosive Cask(술통 폭발)궁극기를 이용한 갱킹이 강력하기 때문에 와드를 잘하셔야 합니다. 한타 때 나미가 궁극기를 맞는다면 아무것도 못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는 Smokescreen(연막탄)를 통해 시야를 제한 할 수 있고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End of the Line(화약 역류)로 강력한 누킹이 가능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킬각이 나온다면 앞으로 Quickdraw(빨리 뽑기)를 사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Gnar(나르)나르는 요즘 픽률이 낮아 잘 보이지 않지만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로 무한 추노가 가능하고 GNAR!(나르!)로 한타를 붕괴시켜버릴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는 뚜벅이라 물방울을 맞추기가 쉬우나 Wither(쇠약)로 원딜의 딜로스를 만들 수 있고 농사를 잘 지었다면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로 원딜이나 나미를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는 cc기도 많고 잘 죽지도 않습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를 피하셔야 하고, Depth Charge(폭뢰)를 걸린 사람의 곁에 있으면 같이 에어본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평타 거리를 주지 마시도록 하세요.


Nocturne(녹턴)녹턴은 궁극기를 통해 아군을 고립시키고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이용해 스킬을 막을 수 있으므로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스킬 실드를 빼고 물방울이나 궁극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은 가급적 밀지 않는게 좋습니다. 나미 특성상 저항이 힘듭니다.


Nunu(누누)누누는 뚜벅이에 갱킹도 별로 강력하지않지만 Consume(잡아먹기)를 이용한 오브젝트 싸움에 강력해 용에 와딩을 잘하셔야하고 Absolute Zero(절대 영도)가 생각보다 아프니까 빨리 끊으셔야 합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는 쿠거폼을 통해 도주와 추노가 강합니다. 니달리가 창을 맞거나 덫을 밟아 표식이 생긴 아군을 향해 Pounce(급습 / 매복 덫)점프해 들어오는 순간에 아군 위에 물방울을 던지면 물방울을 맞추기 수월합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는 Decimate(학살)를 통해 체력을 회복하며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를 이용해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뚜벅이기 때문에 물방울을 맞추기 쉽지만 접근하면 위험합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는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면 한 번 더 돌진할 수 있다는 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Draven(드레이븐)드레이븐은 평타가 아주 강력하니 주의하셔야 하고, 바닥에 도끼가 떨어질 위치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지만 정글을 불러서 따는 편이 낫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는 사거리가 짧지만 기동력이 좋고 딜이 강력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를 빨리 올리는 편이 좋고 탈진을 걸어서 딜을 줄여주시는 좋습니다.


Rammus(람머스)람머스는 최근엔 정글보단 탑에 많이 보이는 챔피언입니다. 구르기가 아주 빨라 보고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미카엘의 도가니)도가니를 빨리 올려 원딜이 도발에 걸리면 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Lux(럭스)럭스는 종종 서폿으로도 사용하지만 미드 럭스라고 보는것이 좋습니다. 잘 못 큰 상태에서도 한 명은 원콤이 가능하니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빨리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Rumble(럼블)럼블은 요즘 픽률이 저조합니다. 뚜벅이라 물방울을 맞추기 쉽지만 궁극기 위에서 싸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도 픽률이 저조하지만 딜탱이 가능해 위협적입니다.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가 빠진뒤에 물방울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Leona(레오나)레오나는 원딜과 연계했을 때 강력하며 나미를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맞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하고 만약 원딜이 맞는다면 상대 원딜에게 물방울을 날려서 Sunlight(햇빛)햇빛을 못 터뜨리도록 해야합니다. 6렙 이후에 궁극기를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상대가 선2렙을 찍지 못하도록 1렙에 미니언을 쳐주시는게 좋습니다. 동렙일 경우에 우리 미니언 쪽에서 싸워서 조금이라도 딜을 더 많이 받게 하시고 스킬이 빠진 레오나는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상대가 뺀다면 계속 평타를 쳐주시고, 계속 들어온다면 걸어나가도 뺄 수 있습니다.


Rek'Sai(렉사이)렉사이는  Burrow /Un-burrow(매복 / 돌출)의 진동감지를 이용해 낚시에 잘 당하지 않고 땅굴을 통해 시야를 장악할 수 있습니다. 땅위에 있을 때는 물방울을 맞추기 쉬우며 땅속에 있더라도 Furious Bite / Tunnel(성난 이빨 / 땅굴 파기)땅굴파기의 판정이 그리 좋지 않으니 물방울을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Rengar(렝가)렝가의 기습공격은 강력합니다. 핑와를 항상 가지고 다니다가 느낌표가 뜨면 바로 박아주셔야 하고, 느낌표가 더 먼저 뜬 아군에게 1초 정도 후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출 수 있습니다.


Lucian(루시안)루시안은 요즘 픽률도 높고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Lightslinger(빛의 사수)의 연계를 통한 딜링이 강력합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이용해 사용하게 하신 뒤에 물방울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궁극기The Culling(빛의 심판)Aqua Prison(물의 감옥)로 끊는것이 힘드니까 Tidal Wave(해일)를 사용하시면 데미지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Lulu(룰루)서폿 룰루는 픽률이 매우 낮지만 탑이나 미드에서 종종 보입니다. Whimsy(변덕쟁이)변이로 인해 아무것도 못하고 녹아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하고 Wild Growth(급성장)로 슈퍼세이브가 가능합니다.


LeBlanc(르블랑)르블랑은 Distortion(왜곡)로 인해 물방울을 맞추기가 거의 불가능 합니다. 르블랑이 Distortion(왜곡)를 사용한 후에 다시 돌아가는 것을 예측해서 물방울을 사용하는 게 아니면 물방울을 아끼는게 좋고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빨리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Lee Sin(리 신)리신은 소위 말하는 인섹킥으로 아군을 적진으로 배달할 수 있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를 이용해 도주에도 능합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아군이 맞는다면 인섹킥을 위해 리신이 들어올 수 있다는걸 염두에 두셔야 하고, 리신이 들어온다면 바로 궁극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음파를 맞은 아군 위에 물방울을 던지면 리신의 진입을 견제하거나 들어온 리신을 맞출 수 있습니다.


Riven(리븐)리븐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이용한 진입에도 좋고 Ki Shout(기 폭발)로 범위 스턴을 걸 수도 있으며 Valor(용맹)를 통한 생존도 좋습니다. 리븐이 멀리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두 번 사용한다면 점멸 Ki Shout(기 폭발)로 이니시를 걸 수 있다는걸 염두에 두시고 리븐의 위치가 가깝다면 아군 진영 안에 물방울을 던지시고 조금 멀다면 리븐쪽에 가까운 아군 위에 물방울을 던지시면 맞출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번 시도해봐야지 가능할 것입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는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진입해 Ring of Frost(서릿발)Frozen Tomb(얼음 무덤)을 사용해 강력한 범위 cc를 걸 수 있습니다. 리산드라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사용해서 도착하는 위치에 물방울을  사용하시면 견제를 할 수 있고 (미카엘의 도가니)를 빨리 올리는게 좋습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는 Wuju Style(우주류 검술)Alpha Strike(일격 필살)를 이용해 나미의 스킬 대부분을 무시할 수 있고 딜이 강력합니다. 마이가 진입해오면 탈진을 바로 걸어서 딜로스를 유발하거나 궁극기와 물방울을 다른적에게 사용해 마이를 고립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는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통힌 진입이 좋습니다.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사용한 후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습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는 리메이크로 인해 정글로도 종종 나오는 거 같습니다. 3렙 즈음에 솔용이 가능하니 미리 정글과 미드에게 알려서 대비해야합니다. 가급적 너프먹기 전까진 벤 하는게 좋겠습니다. 바뀐 패시브로 인해 1초 동안 cc를 무시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w나 평타로 패시브를 빼고 나서 물방울을 던져야 하지만 궁극기에 걸리면 도망도 못 가고 원콤이라 그냥 최대한 빨리 도망치는게 낫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는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를 이용한 강력한 이니시가 장점입니다. 좁은 곳을 피하고 대치시에 원딜과 거리를 둬 원딜한테 말파이트가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바로 Tidal Wave(해일)을 다른 적에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는 픽률이 너무 낮아 몇 번 만나보지 못 해 공략을 쓰기 힘드네요. 챔피언 자체는 뚜벅초니 침착하게 후두려 패면 될 거 같습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이용해 나미의 스킬을 모두 무시할 수 있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강력한 cc를 걸 수 있습니다. 6렙전에는 짤짤이로 괴롭힐 수 있지만 6 이후에는 딜교를 피하는 것이 좋고, 한타 때는 자신에게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걸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딜을 집중시켜 녹이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는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 오대식을 이용한 무한 추노와 Sadism(가학증)를 이용해 좀비처럼 안 죽습니다. 원딜에게 처형인을 올리도록 요청하는 게 좋고 뚜벅이라 물방울을 맞추기는 쉽습니다. 한타 때 상대 브루져가 문도 뿐이라면 식칼을 원딜 앞에서 대신 맞아주는 것도 좋지만 다른 브루져가 있다면 나미가 아무것도 못 하고 녹아버릴 수 있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 포츈은 Strut(활보)의 이동속도 증가 때문에 물방울을 맞추기가 쉽지않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이동속도 증가를 없애는 동시에 슬로우를 걸고 물방울을 던진다면 맞추기 쉽습니다. 뒷쪽 라인에 서는 미포 특성상 나미가 궁을 써도 나미 궁이 닿기 전에  딜링이 끝나기 때문에 나미가 미스 포츈의 궁을 끊기는 사실상 힘드니까 아군에게 끊어달라고 하거나 쪼개져서 피하는게 낫습니다.

Bard(바드)바드는 견제가 강력하고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로 인해 지속력도 좋아서 라인전이 매우 힘듭니다. 바드가 사라지면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정글과 함께 올 수 있으니 상대 정글이 안 보이는데 바드까지 사라진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Varus(바루스)바루스는 포킹이 좋지만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물방울을 맞추기는 쉽습니다.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가 치료효과 감소가 있으므로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위에 있는 아군에게는 힐을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Vi(바이)바이는 요즘 픽률이 매우 낮으나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를 이용한 확정 cc가 가능합니다. 바이가 궁극기를 사용하면 대상이 된 아군이 에어본이 되는 순간 물방울을 던지면 무조건 맞출 수 있습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는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를 이용해 아군의 이동을 강제시킬 수 있고 강력한 누킹으로 원딜을 원콤 낼 수 있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빨리 올리는게 좋습니다.

Vayne(베인)베인은 라인클리어가 안 좋고 몸이 약해 w를 통한 견제로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파밍을 위해 Tumble(구르기)구르기를 자주 사용하므로 구르기를 사용하고 난 뒤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습니다. 투명감지와드를 2개 사서 하나로 시야장악을 하다가 베인이 궁을 쓰면

Vel'Koz(벨코즈)벨코즈는 라인전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이용한 견제가 좋고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패시브가 고정데미지라 체력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체력 관리를 잘하셔야합니다. 솔라리를 빨리 올려서 조금이라도 딜을 줄이는게 좋고 벨코즈에게 스킬을 맞추는건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는 뚜벅이라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를 쓰기 위해 달려올 때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습니다.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로 인해 체력이 갑자기 회복될 수 있다는걸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딜이 약한게 아니라서 씹히면 아픕니다.

Braum(브라움)브라움은 Winter's Bite(동상)로 견제를 하다가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를 적팀 미니언에 타고 이니시를 걸 수 있습니다.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에 걸리면 위험하니 주의하셔야 하고, 브라움이 Unbreakable(불굴)를 사용한 상태면 판정이 좋아져서 물방울을 맞추기 쉬워지고  원딜과 가까이 있으면 원딜도 같이 맞습니다. 하지만 나미의 궁극기는 막히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는 리메이크로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다른 스킬을 맞은 상태에서 Sear(불태우기)를 맞으면 스턴에 걸린다는 것만 염두에 두시고 솔라리를 빠르게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는 체력을 계속 흡수할 수 있고,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로 어그로를 풀 수 있으며, Hemoplague(혈사병)로 아군이 받는 피해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가 빠진다음에 물방울을 맞추는게 좋고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빨리 올리는게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는 그랩을 잘 못 쓰면 아무것도 못하는 고철덩이가 되지만 그랩을 잘 사용한다면 팀 멘탈을 폭파시킬 수 있습니다. 로밍을 엄청 자주다니니 와딩을 잘하시고 무빙에 최대한 신경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물방울을 먼저 던지면 Overdrive(폭주)Power Fist(강철 주먹)로 들어오는 블츠한테 저항이 힘듭니다. 종종 주문력 룬을 사용하는 블리츠가 있는데 그랩이 성공하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주문도둑의 검)로 이득을 보거나 견제하는건 지양하는게 좋습니다. 블리츠크랭크가 그랩을 사용하는 순간에 선딜레이와 후딜레이가 있어서 물방울을 던지면 끌리더라도 원딜의 도움을 받아 살 수 있습니다.

Viktor(빅토르)빅토르는 그냥 솔라리 올리세요. 별로 할 말이 없네요.

Poppy(뽀삐)뽀삐는 더럽게 안 죽지만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제외하면 이동기가 없습니다. 물방울만 맞추고 궁극기는 다른 적을 막는데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Sion(사이온)사이온은 Decimating Smash(대량 학살 강타)를 바로 끊으셔야 하고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 교통사고를 조심해야합니다. 부활한 시체에 Ebb and Flow(밀물 썰물)가 튕기므로 팀원 2명에게 힐을 해줄 수 있습니다.

Shaco(샤코)샤코는 잘 안 나오지만 한 번 나오면 정말 거슬립니다. 주변 와딩을 잘해야 하고, 라인을 밀 때 역갱을 불러서 한 번에 게임을 터뜨리는게 좋습니다. 저 같으면 나오면 그냥 마음 편하게 닷지합니다.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는 픽률이 낮아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Glacial Prison(빙하 감옥)로 한타를 터뜨릴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Sona(소나)소나는 라인전 견제가 강하고 힐량도 좋습니다. 물몸이라 물방울을 맞추기만 한다면 녹일 수 있으나 Crescendo(크레센도)를 맞으면 나미또한 녹을 수 있습니다. 견제가 나미보다 강하므로 견제는 지양하는게 좋고 라인을 당겨 정글을 부르거나 싸움을 계속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Soraka(소라카)소라카가 나오면 점화를 들어서 하드하게 딜교를 걸어서 라인전을 압살하거나 탈진을 들고 맞파밍을 해야합니다. 점화를 들게되면 한타 때 점화를 사용할 일이 적어서 가면 갈수록 힘들어집니다. Starcall(별부름)를 맞으면 소라카의 체력이 차니 조심하셔야하고 사거리가 짧으니 q를 사용하러 왔을 때 물방울을 맞추기 좋습니다. 로딩창에서 전적검색사이트를 통해 소라카의 룬과 특성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Shen(쉔)쉔은 6렙이 찍힌 후 봇 합류를 조심하셔야 하고 점멸 도발을 사용할 확률이 높다는걸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Shyvana(쉬바나)쉬바나는 픽률이 매우 낮아 잘 보이지 않습니다.Dragon's Descent(용의 강림)를 사용할 때 맞궁을 쓰면 쉬바나가 날아오다 에어본이 됩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은 여전히 픽률이 낮아서 나오질 않네요. 혹시라도 만나게 된다면 다시 쓰겠습니다. 리메이크 후 괴물이 됐습니다. 가급적 벤 하시고 웬만하면 탈진을 거는게 좋습니다.
Skarner(스카너)스카너는  잘 크면 매서우니 탈진을 걸어야 하지만 못 큰 스카너는 궁 셔틀입니다. 뚜벅이니 물방울과 궁으로 접근만 못하게 하세요.

Sivir(시비르)시비르는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로 나미의 물방울이나 궁극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물방울을 던지고 타이밍을 맞춰 w를 쓰면 물방울을 맞추는 것도 가능하지만 타이밍을 맞추기 힘들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Ebb and Flow(밀물 썰물)Boomerang Blade(부메랑 검)만 피하면서 견제만 하시다가 아군 원딜 스킬을 막으려고 방어막을 낭비한다면 물방울을 맞추기 쉽습니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는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 스킬을 사용하고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고 생명력 흡수가 좋으나 cc기에 무력합니다.

Syndra(신드라)신드라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세요.ㅇㅇ

Singed(신지드)신지드는 픽률이 낮아서 잘 안 보입니다. 뚜벅이라 물방울 맞추고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는 걸어와서 Flay(사슬 채찍)를 쓰는 걸 주의하시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로 갱 호응이 좋습니다. 미니언 뒤에 있으면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맞을 일이 없습니다.

Ahri(아리)아리는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로 이동속도 증가로 물방울 피하기가 좋고 Spirit Rush(혼령 질주)로 원딜을 삭제하고 도망칠 수 있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리고 탈진을 걸어주는게 좋습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는 붕대와 점멸궁만 조심하면 됩니다. 도가니 올리세요.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랠리온 솔은 로밍이 좋아서 미드의 미아콜을 항상 확인해야합니다. 궁극기가 선딜레이가 짧으니 조심하세요. 솔라리 가는게 좋습니다.

Azir(아지르)아지르는 포킹도 좋고 궁극기로 생존도 좋습니다. 솔라리를 올리는게 좋고 Shifting Sands(신기루)이 빠진뒤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습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는 요즘 픽률이 낮아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항상 핑와를 가지고 다니고 탈진을 걸면 딜이 많이 약해집니다. 진입이 좋으니 아칼리가 노리는 아군에게 물방울을 던지는게 맞추기 쉽습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는 고인이라 잘 보이지 않습니다. Dark Flight(어둠 강림)가 빠지고 물방울을 던지면 맞추기 쉽습니다. 패시브로 부활하는걸 조심하세요.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는 1렙에 피를 많이 빼놓는게 좋습니다. 1렙에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를 찍는 알리스타라면 3렙까지 최대한 괴롭혀야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로 들어오기가 힘듭니다. 6렙전에는 몸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니 포커싱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Annie(애니)애니는 누킹이 강력하고 cc가 좋습니다. 솔라리를 먼저 올리고 도가니를 가는게 좋습니다.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는 벽을 통한 이동제어와 Frostbite(동상)의 딜이 강합니다. 솔라리 가세요.

Ashe(애쉬)애쉬는 궁극기가 강력한 cc지만 딜이 별로 안 좋습니다. 뚜벅초라 원딜이 베인이나 이즈같이 딜로스가 심한 챔피언이 아니면 6렙 전에 싸움을 거는게 좋습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는 Wind Wall(바람 장막)장막 때문에 나미의 스킬이 모두 막힐 수 있습니다. 무조건 장막이 빠진 후에 궁극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로밍을 왔거나 소규모 교전시에는 미니언에 계속 e를 타며 접근해올 것입니다. 물방울을 아껴서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한타시 물방울을 야스오에게 던져 장막 사용을 강제한 뒤 궁극기를 사용하거나 맞춘 뒤에 궁극기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Ekko(에코)에코는 Phase Dive(시간 도약)로 스킬을 피하거나 이니시를 걸 수 있고 패시브의 이동속도 증가로 물방울을 맞추기 힘듭니다. 가까이 있을 때 궁극기를 사용하거나 탈진을 건 후에 물방울을 던지는게 좋습니다.Phase Dive(시간 도약)를 사용하면 보통 아군에게 돌진을 하는데 에코가 노릴만한 아군에게 물방울을 던지면 맞출 확률이 높습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는 고치를 피하면 cc가 없지만 Rappel / Cocoon(줄타기 / 고치)로 원딜에게 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엘리스가 거미 모드일 때 목표로 하고있는 아군 위에 물방울을 던지면 Venomous Bite / Neurotoxin(독이빨 / 신경독)를 써서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Wukong(오공)오공은 Decoy(분신술)Cyclone(회전격)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항상 오공의 위치를 확인하셔야 하며 원딜과 너무 가까이 있다가 같이 Cyclone(회전격)에 맞으면 한타가 터질 수 있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Command: Attack(명령: 공격)의 사거리가 생각보다 짧습니다. 그래도 물방울 맞추려고 하시다가 체력이 녹아내릴 수 있으니 오리아나는 다른 사람한테 맞기고 원딜을 지키는 게 낫습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정말 싫습니다. Ragnarok(라그나로크)를 쓰면 나미의 힐 빼고 모든 스킬 다 무력화시킵니다. 혼자 다니다간 저항도 못 하고 매 타작 당하다 죽으실 수 있으니 와딩을 할 때 친구랑 같이 갑시다.

Yorick(요릭)요릭은 픽률이 낮습니다. 아주 낮아요. 네 안 나옵니다.

Udyr(우디르)우디르는 너프를 먹은 이후에 픽률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Bear Stance(곰 태세)로 이속 증가가 가능하다는 걸 염두에 두시고 잘 도망칩니다. 쫒아가봤자 못 잡을 확률이 높아요.

Urgot(우르곳)우르곳은 Noxian Corrosive Charge(녹서스 부식성 수류탄)이거 맞으면 유도탄 쏩니다. 아파요. Hyper-Kinetic Position Reverser(초동역학 위치전환기)로 라인전 때 다이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Warwick(워윅)워윅은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궁셔틀입니다. 물방울은 투사체가 느려서 바로 끊기가 힘드니 맞궁으로 끊는게 편합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는 Bladesurge(칼날 쇄도)로 물방울 피할 수 있습니다. Bladesurge(칼날 쇄도)빠지고 물방울 던지세요. 딜이 꽤 쌔서 나미 정도는 순식간에 죽입니다. 부쉬 조심해서 들어가세요.

Evelynn(이블린)이블린은 라인전 때 피하기가 힘들고 물몸 나미를 쉽게 녹일 수 있습니다. 상대 이블린의 위치가 파악된 게 아니라면 라인은 당기는 것이 좋고 핑와를 잘 박아야 합니다. 한타 때는 괜히 뭉쳐있다가 4~5인궁만 안 맞으면 됩니다.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은 대부분 파랑이즈를 갈 텐데 라인전이 많이 약합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쓸데없이 안 맞게 조심하시고 w견제로 돈 많이 법시다. Arcane Shift(비전 이동)때문에 물방울 맞추기 힘들어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피 좀 깎고 비전빼게 유도하시고 물방울 던지면 가능성 있습니다.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는 픽률이 별로 높진 않지만 숨은 op입니다.Test of spirit(영혼의 시험)를 맞고 멀리 도망가면 슬로우 붙고 촉수가 주변 벽에 생기니까 번거롭습니다.Leap of faith(믿음의 도약)팀원 많이 맞으면 한타 그대로 터집니다. 팀원에게 상기시키세요.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은 요즘 픽률이 저조해서 잘 나오지 않습니다.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Cataclysm(대격변)으로 원딜 확정적으로 가둬 버릴 수 있으나 나미의 물방울과 궁을 맞추기는 오히려 쉬워집니다. 같이 갇히지만 않도록 거리조절 하시면 됩니다.

Zyra(자이라)자이라는 리메이크 후 견제가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Deadly Bloom(치명적인 꽃)의 사거리가 길어 맞견제를 하기 힘들어서 골드 수급에서 큰 차이가 나기 쉽습니다. 원딜이 베인, 이즈와 같이 초반에 약하다면 Deadly Bloom(치명적인 꽃)를 미니언에 쓰도록 원거리 미니언 근처에 서 있으며 라인을 당겨서 갱을 받는게 좋습니다.

Zac(자크)자크는 벽 넘어에서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로 이니시를 걸려고 할 것입니다. 피들스틱이 궁 쓸 때와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쓰는 위치가 비슷하니 벽 넘어에 와드하시면 됩니다.

Janna(잔나)잔나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견제를 약화시킬 수 있으나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맞추기 어렵고 점멸 Monsoon(계절풍)를 사용하는게 아니면 킬각이 잘 안 납니다. 싸움 주도권이 나미한테 있으므로 확실할 때만 싸움을 거셔야 합니다.

Jax(잭스)잭스는 Leap Strike(도약 공격)스킬로 원딜이나 나미에게 빠르게 붙을 수 있습니다. 물방울을 던질 때 q스킬로 무시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던지시는 것이 좋고 한타 때 궁극기와 물방울을 모두 사용해 잭스가 Counter Strike(반격)를 원딜에게 터뜨리지 못하게 하셔야합니다.

Zed(제드)제드는 Death Mark(죽음의 표식)로 인해 나미의 스킬을 무시하고 원딜에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제드 궁극기의 X표시가 나타나는 아군 위로 물방울을 던진다면 제드의 후속딜을 막거나 역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의 포킹을 모두 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솔라리를 빠르게 올려주시는 것이 좋고 의외로 로밍을 자주 다니니 조심하세요.

Jayce(제이스)제이스는 픽률이 그리 높지않습니다. 하지만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콤보를 맞으면 나미는 반피가 날아갈 확률이 높고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로 진입한 제이스에게 저항도 못하고 녹을 수 있습니다. 제이스 eq를 피하는데 집중하시고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로 진입하면 탈진을 거시고 총폼의 사거리가 길지 않고 회피기가 없어서 물방울을 맞추기 쉽습니다.

Ziggs(직스)직스도 최근에는 픽률이 낮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솔라리를 빨리 가셔야하고 딜교가 끝나고 귀환하실 때 직스 궁에 맞아 의문사하실 수 있으니 포탑 옆 부쉬에서 집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Jhin(진)진의 4번째 평타는 물몸 나미에게 치명적입니다. 남은 탄환이 3발 이상일 때 짤짤이를 하시는게 좋고 궁극기가 꽤 강하니 대신 맞아줄 사람이 없다면 괜히 덫 안 밟도록 너무 앞으로 가시면 안 됩니다. 진의 궁을 끊기는 힘듭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은 서폿으로도 자주 보입니다. 웬만하면 망해도 여눈을 가고 시야석이 매우 늦습니다. 정글을 불러서 따는게 좋고 혹시 폭탄을 맞는다면 우리 원거리 미니언 주변에서 터뜨려서 라인을 당겨줍니다. 궁극기가 걸린 사람은 궁이 빠지고 잡는게 좋습니다만 봇 한타중에 그렇게 하기가 힘드므로 빨리 잡아버리고 다시 잡는 것도 방법입니다.

Jinx(징크스)징크스는 회피기가 없지만 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로 무빙을 강제할 수 있고 딜링이 강합니다. e를 달고 슬로우를 걸면 물방울을 맞추기 쉽습니다. 짤짤이가 강하니 거리유지 잘 하셔야 합니다.

Cho'Gath(초가스)초가스는 탱을 가도 깡딜이 강해서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east(포식)만으로도 나미를 증발시킬 수 있습니다. 와드할 때도 혼자다니면 안 되고 한타 때 q를 꼭 피하셔야 합니다.

Karma(카르마)카르마는 라이너보다는 서폿으로 더 많이 나옵니다. 강화q를 주의하시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거리를 주지마셔야 합니다. 라인전 동안은 용 와드만 하며 사리는 것시 좋고 한타 기여는 나미가 더 좋습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은 너프 이후 거의 보이지 않게 됐습니다. 로밍이 좋아서 봇을 자주 올 위험이 있으며 Riftwalk(균열 이동)로 나미의 스킬을  씹을 수 있습니다.

Karthus(카서스)카사딘도 픽률이 매우 낮습니다. Lay Waste(황폐화) 딱콩 조심하시고 Requiem(진혼곡) 조심하세요.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는 대부분의 스킬이 도트뎀이고 신발을 못 사서 초반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한타 때 좁은 곳에서 싸우면 카시오페아가 큰 위력을 발휘하기 쉽습니다. 도주기는 없지만 나미가 스킬을 맞추기 위해 접근이 힘듭니다.

Khazix(카직스)카직스는 고립이라는 특이한 지속 효과 때문에 와드하러 다니는 나미를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와딩을 할 때 혼자 다니지 마시고 와드로 카직스의 위치를 항상 확인하시고 갱킹을 올 때 보통 아군의 앞으로 점프하므로 그쪽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출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적 봇듀를 향해 물방울을 던지고 카직스에게 탈진을 걸어서 도망치실 수도 있습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는 최근 cc가 많은 메타 때문에 픽률이 매우 저조합니다. 하지만 투사체가 느린 나미의 특성상 Death Lotus(죽음의 연꽃)궁극기를 끊기가 힘듭니다. 팀에게 궁극기를 끊어달라고 미리 말하는게 좋고, 카타가 성장했다면 솔라리를 올려 카타의 딜을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는 Martial Poise(전투 태세)패시브 때문에 나미의 스킬을 대부분 피할 수 있습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나 탈진을 걸고 물방울을 던지면 맞출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서폿에게 물방울을 맞추고 칼리스타를 때리거나 상대 서폿이 물몸이라면 서폿을 포커싱하는게 낫습니다. 

Kennen(케넨)케넨은 메타에서 밀려난 건지 요즘 픽률이 낮습니다. 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Slicing Maelstorm(날카로운 소용돌이)를 이용해 광역 장판과 cc를 넣습니다. 상대 케넨이 잘한다면 솔라리를 먼저 올리는게 좋고, 잘 못한다면 도가니를 먼저가서 한두명의 스턴만 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케넨이 진입해온다면 궁극기로 상대와 고립시키는게 좋습니다.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은 긴 사거리로 인해 나미가 견제하기가 힘들고, 물방울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맞다이가 그렇게 강한편은 아니고,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를 사용하는 중에는 캔슬이 불가능하므로 물방울을 맞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Kayle(케일)케일은 Intervention(중재)로 한 명을 무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케일에게 cc를 집중해서 궁을 못 쓰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도 너프 이후로는 잘 나오지 않습니다.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물방울을 맞추기 쉽고, 라인전 중에는 w를 파밍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잦아서 물방울을 맞춘다면 딜교에 이기기 쉽습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는 라인전동안  Hextech Shrapnel Shells(마법공학 탄약)패시브로 인해 복귀가 빠릅니다. 발키리의 판정이 그리좋은 편이 아니라 물방울을 맞추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Hextech Shrapnel Shells(마법공학 탄약)패시브 딜이 럼블 궁급으로 강력하니 조심하세요.

Quinn(퀸)퀸도 너프 이후 잘 나오지 않습니다. Behind Enemy Lines(후방지원)로 인한 로밍과 복귀가 빠르고 Blinding Assault(실명 공격)실명으로 아군 한 명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Vault(공중제비) 가 빠지고 물방울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Kindred(킨드레드)킨드레드는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로 나미 스킬을 피할 수 있습니다. 킨드레드가 도망칠 거 같다면 킨드의 뒷쪽에 물방울을 던지는게 좋고, 킨드가 계속 공격해올 것으로 예상된다면 킨드의 조금 앞에 물방울을 던지면 맞출 수 있습니다. 적들이 킨드레드의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안에 있으려고 할 확률이 높으므로 킨드가 궁을 쓴 곳에 헤일을 사용하면 많은 적을 맞추기 쉽습니다.

Taric(타릭)타릭은 픽률이 높진 않습니다.Dazzle(황홀한 강타)의 스턴과 Cosmic Radiance(우주의 광휘)로 인한 무적을 조심하시고 라인전이 강하지 않으니 견제를 계속하시는게 좋습니다.

Talon(탈론)탈론은 Cutthroat(목 긋기)목긋기와 Shadow Assault(그림자 공격)Rake(갈퀴손)로 원딜을 원콤낼 수 있고, 원딜 옆에 붙어있으면 나미도 같이 횟감이 됩니다. 원딜가 어느정도 거리를 두는편이 낫고 상대나 아군이 이니시를 걸었을 때 탈론이 아군 원딜이나 미드쪽으로 걸어온다면 바로 탈진을 걸어버리는게 좋습니다. 물방울을 맞추긴 힘든 편이며 원딜의 뒤쪽에서 탈론이 들어올 때 궁을 쓰는게 좋습니다.

Taliyah(탈리야)탈리야는 픽률도 낮고 별로 좋은 챔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Seismic Shove(지각변동)으로 인해 고립될 수 있다는걸 주의하시고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로 도주를 막는 로밍을 올 수 있습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는 서폿과 탑에 주로 쓰입니다. Tongue Lash(혀 채찍)로 견제를 하다가 각이 나오면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로 먹으러 올 확률이 높습니다. 나미가 먹히게 되면 생존을 장담하기 힘드므로 거리 유지를 잘 하셔야하고, 적 정글과 함께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로 올 수 있습니다. 탐켄치의 위치가 파악되지 않는다면 라인을 당기고 미아콜을 치시는게 좋습니다.

Trundle(트런들)트런들은 자주는 아니지만 서폿으로 종종 나옵니다. 서폿으로 나온다면 1렙 때 최대한 견제로 괴롭혀야 라인전이 편합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티나는 최근 픽률이 저조해서 자주 안 나옵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 때문에 라인은 항상 미는 편이고, Rocket Jump(로켓 점프)의 판정이 별로 좋지 않아서 사용하더라도 물방울을 맞출 수 있습니다. 원딜이 이즈나 베인이 아니라면 초반 딜교환으로 이득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는 최근 고인의 대명사로 등극했습니다. Spinning Slash(회전 베기)의 진입과 Undying Rage(불사의 분노)로 무적을 이용한 브루징이 좋습니다 cc에 걸린 상태에서도 궁을 쓸 수 있고, 잘 컸어도 탈진을 걸면 힘을 재대로 쓰기 힘듭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페이트는 라인전이 약하고 Destiny(운명)의 로밍이 좋습니다. 궁극기 카드 뭉치가 생기고 1초 쯤 후에 물방울을 던지면 트페가 카드를 못 던지고 물방울에 맞는데, 이걸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Twitch(트위치)트위치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회피기가 없기 때문에 물방울을 맞추기 쉽고, 라인전이 말린 상태라면 Ambush(매복)매복을 통해 아군을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핑와를 하나 소지하셔서 딜교 중 트위치가 Ambush(매복)를 사용한다면 주변에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Teemo(티모)티모는 요즘 고인의 대명사급으로 전락한 느낌입니다. 탑쪽 부쉬에 들어가는걸 지양하시고, 렌즈와 핑와를 돌려서 버섯을 자주 지웁시다. 티모 똥 밟으면 기분 안 좋잖아요.

Pantheon(판테온)판테온은 초반이 매우 강력합니다. 빵테에게 물리면 바로 탈진을 거는게 좋고, 빵테의 궁극기의 빨간줄이 생기고 1초쯤 후에 물방울을 던지면 빵테가 도착하자마자 맞출 수 있습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은 픽률이 그렇게 높진 않지만 피들스틱을 자주 상대해보지 않아서 피들의 위치를 계속 파악하지않는다면 한타를 이기기 힘들 수 있습니다. 아군에게 (망원형 개조)를 가도록 요청해서 피들의 위치를 계속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는 너프 이후 픽률이 크게 줄었습니다. Riposte(응수)로 인해 스킬이 막힐 수 있다는걸 명심하시고 Lunge(찌르기)를 약점이 달린 아군에게 사용할 확률이 높으니 예측 물방울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Fizz(피즈)피즈는 뛰어난 진입기와 생존기를 갖고 있습니다. 나미가 물방울을 맞추기가 힘들고 원딜 옆에 있다가 같이 원콤나버릴 수 있습니다. 잘 컸다면 탈진을 거는게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솔라리를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딩거는 솔직히 별로 좋은 챔피언이라는 생각이 안 듭니다. 아군으로 나온다면 전적을 검색해보시고 승률을 보고 닷지를 생각해보시는게 좋고, 적이라 해도 비정상적으로 잘 큰게 아니라면 한타 때 별로 신경 안 쓰셔도 될 거 같습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은 최근 픽률이 오르는 추세인데, 빠른 이동속도 때문에 맵리가 좋아도 갱을 당하기 쉽고, 진형 붕괴+ 광역 공포로 인해 한타 기여도가 높습니다. 헤카림이 아군 진형으로 돌진해 오면 궁극기를 사용하시면 나미의 궁극기는 cc에도 끊기지 않기 때문에 헤카림을 고립시킬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진입해오는 미드나 헤카림에게 탈진을 걸고 원딜을 지키시면 됩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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