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3 실버 , 시즌4 골드 , 시즌5플레티넘
시즌6 현재 다이아5 100LP 인 유저인 Bellkoz 입니다.
각각 시즌별로 티어 업을 시켜준 챔프가 있었는데
시즌 3엔 미드자르반 , 시즌4에는 케이틀린 , 시즌5에는 벨코즈
그리고 시즌6 현재에도 이즈리얼과 벨코즈
2개의 챔프 위주로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벨코즈를 도합 400판 정도 하며 참 괜찮은 딜 서폿인것
같았기에 , 이 글을 작성하고 벨코즈를 시작하는 분들께
자그마한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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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2) | 2324 | 마나 | 469 (+21.0) | 826 |
공격력 | 54.9 (+3.14) | 108.3 | 공격 속도 | 0.643 (+1.59%) | 0.817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88 (+4.7) | 101.7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마법 저항력 +1.34x3
- 마법 관통력 +2.01x3
- 마법 관통력+13.86
- 방어+9
- 쿨감소-4.98%
- 마법 저항력+4.02
저는 룬이나 특성등에 대하여 상위 티어 분들처럼 전문적인 지식을 갖지 못했습니다 .
그저 주문력 계수가 낮기 때문에 마법 관통력을 , 잦은 스킬 사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5% 쿨타임 감소를 들고
워낙 물몸이라 약해빠진 벨코즈이기에 가장 대중적인 룬을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위에서 말씀드렷다 싶이 제 특성과 룬은 절대적인 답일리 없습니다.
그저 체감상 천둥군주가 잘터지는게 좋고 알리스타나 레오나 처럼 탱키형 서포터가 아닌
딜링형 서포터이기 떄문에 위와 같은 특성을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관통력은 둘다 써보았는데 , 재사용 대기시간이 좀더 좋았던것 같습니다.
서폿 벨코즈이기 떄문에 텔은 고려하지 않고 ,
탈진과 점화사이가 그나마 고려해볼만한 개인차이 일텐데요
전 탈진을 사용하는게 훨씬 편했던것 같습니다 .
이유는 벨코즈가 라인에서 갱킹을 통하여 킬을 내거나 , 봇라인 솔로킬이 나오는 경우에
점화 딜량이 모자라서 상대방을 놓친 기억은 많이 없는것 같습니다.
즉 갱킹이나 벨코즈의 스킬샷이 킬각에서 적중한다면 , 딜이 남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느꼈습니다.
허나 스킬샷이 맞지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않는게 벨코즈이기 때문에 , 갱킹이나 6렙 킬각 잡는경우에
탈진으로 상대 챔피언 속도를 늦추는게 스킬샷 맞추기에 용이하였던것 같습니다.
또한 벨코즈가 끔살 당하는걸 방지하는 용 ( 이후에 제드나 르블랑 , 그레이브즈 같은 챔피언한테 벨코즈 잘못걸리면 1초만에 죽습니다.) 으로 사용합니다
적들은 7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유기물 분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기본 공격 시 유기물 분해가 재적용되지만, 중첩은 쌓이지 않습니다.
궁극기로는 유기물 분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기물 분해 중첩 표시는 벨코즈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105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85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 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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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벨코즈는 스킬만 다맞추면 정말 너무나도 아름다운 챔피언입니다 ㅠㅠ
스킬 콤보는 궁극기를 배우기 전상황에선
Q 가 맞았을 경우 ( 이때는 추노 상황이나 , 라인전 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Q 가 없이 들어가는 경우 ( 이때는 부쉬에서 상대방 딜러 컷팅용 , 혹은 한타에서 우리 딜러 지키는 상황입니다)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Q -> E -> W
2. E -> W -> Q
궁극기를 배운 상태는 스킬 활용이 경우에따라 변동 될수 있지만 대부분 사용 하는 콤보는
Q -> E -> W -> R 순서로 사용합니다. 그래야지 궁극기가 끝나고 Q를 또 사용할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스킬 활용 팁에서 말씀 드릴게요
사실상 제일 중요합니다 . 스킬 콤보가 중요한게 아니라 이걸 말씀 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보다 벨코즈 숙련도가 높으신분들 , 벨코즈를 훨씬 잘하시는 분들은 롤 안에 널리고 널렸기에 , 제가 감히
정답이라고는 말씀 드리지 못하겠지만 , 제가 400게임을 진행하면서 경험한것들을 토대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Q 맞추기 확률 높이는법
Q 스킬은 무시 할 수 있을것 같지만 ,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어쩌면 E스킬의 적중도 만큼이나 중요한 스킬입니다.
물론 벨코즈의 꽃은 E , W 스킬 연계를 통한 3타 터트리기지만 , Q 스킬을 맞추고 슬로우가 걸린 상태에서 EW를 맞추는 것과 그냥 EW를 맞추는 것의 난이도는 천지 차이입니다.
Q 스킬을 잘 맞추기 위해서는 일단
(1) 바로 맞출수 있는 상대는 바로 맞춘다 -> 갈리진 Q를 맞추는게 아니라 본체 Q로 챔피언을 맞출수 있는 상태라면 그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2) 도주하고 있는 챔피언에게는 40도 각도로 도주하는 방향 대각선으로 쏜다 -> 이론적으로는 45도가 가장 멀리 날아가겠지만 , 체감상 35도~40도 에서 쏠때가 도망가는 적 챔피언이 갈라진 Q에 젤 잘맞습니다. 간단한 상황설명을 붙이면
도망가고 있는 적 챔피언이 진행하는 방향 대각선 쪽으로 , Q를 최대 사거리 까지 보낸후 자동 갈라짐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적 챔피언이 무빙을 뒤로 꺾거나 , Q스킬에 맞게되어 추노가 쉬워집니다.
(3) 봇 라인전에서는 Q는 최대 사거리가 아닌 , 짧게 쏘고 갈라지게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Q가 지나가면 어느정도 뒷무빙을 하다가 갈리질때 쯤 앞으로 무빙을 하는데요 , 이떄 미리 Q를 갈라치는것이 적중률이 높습니다.
*사소한것이지만 , 벨코즈는 서리 여왕의 지배 하위템들의 '헌납' 효과로 돈을 꾸준하게 버는것도 무시할수 없을만큼 중요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마나가 넉넉하다면 , 견제와 골드 획득용으로 Q를 자주 맞추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2. E W 스킬 연계에 관해서
EW 딜은 딜링형 서폿중에서도 단연 최고 수준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벨코즈는 EW스킬연게를 얼마나 잘 할수있냐가 관건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 제가 EW 스킬에 대하여 몇가지 코멘트를 하자면
(1) 동시에 누른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E->W 의 속도를 빠르게 하라.
-> 전 E스킬만 누르는경우가 2레벨 경우밖에 없습니다. 3레벨 이후에는 E스킬의 사용에 신중을 기하면서 EW를 다 맞출수 있을것 같은 때에만 스킬을 사용합니다. 이때 E의 에어본이 그리 길지 않기떄문에 EW를 빠르게 눌러주어야 3타를 안정적으로 맞출수 있고 , 스킬 사용 이후에 벨코즈가 뒷선을 잡을지 , 앞으로 나아갈지 무빙을 할수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2) 우리딜러 지키는 용으로도 쓸수있다.
-> 사소한 팁들은 정말 많겠습니다만 , 일단 우리 딜러에게 달라붙는 챔피언들이 적팀에 있는 경우에
[ 사실 벨코즈 서폿을 만나본 사람들이나 상위티어에서는 벨코즈부터 녹이고 시작 하기 떄문에 , 자기 살기용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적이 달려드는 순간이나 달라 붙는 스킬 ( 제드의 궁극기 , 마스터이의 Q , 렝가 , 쉬바나 , 등등 수많은 챔피언)
을 사용하는 때를 캐치해 내셔서 , 우리딜러 앞에 EW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이때는 딜링 목적보다 딜러 지키기 목적이 우선이기 떄문에 , E를 정확하게 맞춰 주시는거에 집중 해주셔야 합니다.
(3) 막쓰면 안됩니다.
-> 마나 때문이고 , 쿨타임 떄문입니다. EW는 꼭 맞출 자신이 있는 순간에 사용해주세요.
(4) 적팀이 뚜벅이 원딜인경우
-> 이때는 적 원딜을 박살내버리겠다는 심정으로 EW에 목숨을 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 징크스 , 바루스 , 코그모 , 진 , 드레이븐 ) 물론 적 서폿에 따라서 플레이가 변동이 되겠지만 , 일단 저 친구들이 적 원딜로 나오면 꼭 딜교환 과정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가져가야겠다라는 생각을 머릿속에 하시기 바랍니다.
3. 궁극기에 대해서
(1) 6렙에는 반드시 킬각 , 혹은 스펠 빼는 각이 찾아옵니다.
-> 벨코즈의 6렙은 정말 말도안되게 강력합니다 . 자기 혼자서 적 원딜을 솔킬낼수있는 딜량도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6렙이 되기전 같은편 원딜러와 대화를 미리 나누세요. 6렙이 될때 싸움을 걸겠다 , 6렙 다되가니까 킬각을 잡자 , 이런말을 하고 플레이하는것과 안하고 플레이하는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2) 라인전 궁극기 킬각을 잡을때는 최대한 Q 스킬을 맞춘 EWR 콤보를 사용하려 하자
-> 이유는 표식 3타의 횟수입니다. Q 1표식 W2표식 E1표식 R5표식이 들어가면 9개의 표식이 쌓여 패시브가 3번 발동되지만 Q나 어디에서든 1표식이라도 모자르면 패시브 딜이 2회에서 멈추게 됩니다.
이차이는 벨코즈를 플레이 하시면서 온몸으로 체감하실수 있겠지만 , 킬이 나오느냐 스펠만 빼느냐의 차이입니다.
최대한 QEWR 콤보를 사용하실때는 MAX 9표식 다 터트릴수 있게 해 주세요!
(3) 한타때는 분명한 컷팅 대상을 타겟팅 하거나 , 최대 다수를 맞추자
-> 적 딜러를 짜를수있다면 1인궁도 언제든지 오케이 입니다. 쿨감 셋팅에 쿨감템을 가기떄문에 궁쿨타임이 그렇게 길지도 않아요. 하지만 적 딜러들이 뒷선을 잘 잡고있다면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EW R 을 적용 시킬수 있도록 합시다.
[사실 이것은 지형이나 챔피언 조합에 따라 천차 만별이고 , 플레이 하면서 익혀가야 하는 부분들이기 떄문에 글로만 본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 그래도 목적을 저 두가지에 두고 연습을 하시면 도움이 될까하여 적어보았습니다.]
아이템 트리는 사실
마관신 , 기괴한 가면 , 시야석 3가지는 필수라 할수있고
나머지는 개인 취향 + 상황 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동 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명심해야할건 어떤 템트리를 가던 마법 관통력 아이템 2개와 시야석은 반드시 지니셔야 한다는 겁니다.
딜서폿 하신다고 시야석 안가시지 마세요 , 서폿은 와드입니다 . 핑와도 무조건 사시고 깨지면 또사세요.
아이템 트리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1. 일단 서폿템 시작합니다.
그리고 마법 재생력이랑 돈 수급 때문에 첫집에는 반드시 얼음 송곳니를 뽑을 수 있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때 중요한게 얼음 송곳니를 구매하고나서도 1핑크와드 , 1포션 ( 포션이 1개라도 남아있다면 꼭 구매할필요는 없습니다)
를 갖출수 있는게 좋다는 겁니다. 즉 첫집 귀환은 되도록 600원의 돈이 모이셨을때 하는것이 좋습니다.
2. 두번째 800원의 사용은 경우에 따라 시야석과 악마의 마법서로 나뉘는데 , 이게 어쩌면 가장 큰 차이를주는 템트리인것 같습니다. (물론 얼음송곳니 업그레이드 이후 800원을 못 모았는데 집에 갔다면 , 증폭의 고서 VS 루비수정 VS 기본 신발을 놓고 고민하셔야 합니다. 이때는 기본 신발에 핑크와드 + 포션1개가 가장 무난했던것 같습니다)
악마의 마법서는 반드시 내가 킬을 따겠다는 생각으로 가세요. 반드시 내가 이 아이템을 템창에 집어놓고 봇 라인으로 달려가 적을 죽여버릴 것이고 , 난 그럴 자신이 있다 싶으실 떄 악마의 마법서를 들고 가시는 겁니다. 이 판단은 라인전의 흥한정도 ( 딜교환 압도 중이라거나 ) , 챔피언 상성 ( 적팀 원딜이 뚜벅이라거나 ) 등을 보고 판단해주시면 됩니다.
그외 대부분의 경우는 그냥 시야석 가세요. 시야석을 가실땐 반드시 장신구를 렌즈로 바꿔 주시는게 좋구요.
3. 서리여왕의 지배를 살수 있으면 사는데 , 이때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야석이 먼저 유저분의 아이템창에 있어야 합니다. 서리여왕의 지배를 시야석 보다 빨리가는 경우는 라인전을 발라버려서 적 봇타워가 터졌을때 , 로밍용으로 사서 로밍 킬확률을 높이는 정도가 끝입니다. 딜에 욕심 내지 마시고 , 시야석을 샀다면 그다음돈으로 서리여왕을 만드세요. 그리고 서리여왕 가는 이유는 적 위치 확인도 있으나 슬로우를 걸어서 벨코즈 스킬 적중률을 높이는 용도로도 많이 쓸수 있습니다. 이부분을 명심하시고 아이템을 적극 활용하세요.
4. 그리고 나서는 저는 쿨감템을 빨리 갖추는것에 목숨을 겁니다. 벨코즈 스킬 쿨타임 10% 씩 줄때마다 2배씩 강해지는 기분이에요 저는. 이거는 돈보고 움직이시면 됩니다. 550원이면 우상 사시면 되고 800원이면 마법서 , 못 모으셨으면 고서 하나 드시면 됩니다.
5. 모렐로 로미콘을 완성 하기전에 또 갈림길이 오는데 , 신발 업글을 먼저 할까 모렐로 로미콘을 먼저 완성할까 입니다.
저는 금지된 우상 + 마법서를 갖추면 1050원(모렐로 완성비용) 이 생기면 모렐로를 가지만 , 800원대나 900원대면 고민도 안하고 마법사의 신발 신습니다. 이유는 모렐로 로미콘을 사는 이유는 쿨감 20%가 가장큰 목적이지 다른 부가 옵션은 두번쨰 , 세번쨰 이유이기 떄문이죠. 이거는 개인 취향일 수도 있고 , 그 한판 한판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벨코즈 특성상 정말 죽기가 쉽기떄문에 , 자신이 없다면 신발 업그레이드를 훨씬 빠르게 가져가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6. 서리 + 시야석 + 모렐 + 마법사 신발 들면 무조건 가면입니다. 이건 확정이에요! 가면 무조건 가세요! 가면 짱짱입니다.
7. ...사실 이때쯤 되면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하지만 끝이나지 않았다면 적절히 핑크와드를 섞어가며 리안드리를 완성 시키고 , 그다음 템은 상황을보고 라일라이를 가시든 , 미카엘을 가시든 , 루비시야석을 먼저 가시든 , 존야를 가시든 하시면 됩니다!.
템트리는 저대로 할려고 하지마시고 , 언제든지 바뀔수 있고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임을 기억해주세요 ㅠ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는 푸딩입니다.
하지만 안끌린다면 고통주기도 쉬운 챔피언입니다.
벨코즈는 푸딩입니다.
그리고 얘는 블랙실드 까지 있어요.
극혐입니다. 진짜요.
파훼법은... 다피하면서 다맞추시면 됩니다 .
그럼 르블랑이 잘컷든 못컷든 벨코즈는 무조건 죽어요.
벨코즈는 푸딩입니다.
살수가 없어요.
르블랑 나온경우에는 모렐로 로미콘을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로 바꿔듭니다 저는.
그래도 잘죽지만 , 쪼금이나마 덜죽어요 ㅠ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동티어 라면 ( 마챌분들은 뺴구요 ㅠㅠ...)
지옥을 선사하기 정말 최고입니다.
같이 패면 나만 패고 얘는 맞기만 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리고 얘도 푸딩이거든요?
잘터져요 엄청 , 선3렙 찍혔다면 킬각 바로 잡아보심을 추천합니다.
적 서폿으로 소나가 온다면
원딜 무시하고 소나한테 EWQ 선사 해주세요
구라 안치고 5렙에 EWQ 평타 떄리면 소나 죽음.( 엄격 근엄 진지 )
Q 짤짤이 잘맞추기 EW 잘맞추기 , 뭐든 잘맞추고 잘피하기 .
1렙 Q 찍엇기 떄문에 열심히 미니언 평타 같이 떄려주세요 . 선2렙 찍히면 E찍고 달려가서 적 원딜한테 E 평타 Q 날려주면 천둥군주가 터지면서 우리 원딜이 챱챱 떄려줍니다. 그러면 꽤아파요.
3렙 찍히면 EW 맞출려고 각잡아 보시면서 마나통의 수치를 지켜보며 과하지 않게 Q를 날려주세요
아그리고 이건 제 체감상인데 , 4레벨에 W 2렙이 찍혔을때가 벨코즈가 어마어마하게 쌥니다.
적 뚜벅이 원딜오면 4렙에 2렙 W 콤보로 로 킬각을 노려보세요.
그럴려면 3렙때 마나관리를 잘해놓으셔야 합니다 ㅠㅠ
6렙 찍히면 원딜러에게 콜을 하여 킬각을 잡아봅시다. 이때 적 정글러나 미드라이너의 로밍을 오면 멸망 할 수 있기때문에 시야장악이 되있는 상황에서 시도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5레벨에서 6레벨이 딱 되는순간 적을 죽이는걸 시도 하시는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떄 미니언 경험치 잘보면서 6되는순간 EWR ( 이건 타이밍이 생명이기에 Q쏠시간도 잘 안나오더라구요 , 심할땐 플래쉬 EWR 쓰기도 합니다. ) 쓰면 최소 올스펠 뺍니다.
짤리지 마세요. 엄청 잘 짤립니다 저도아직 짤려요 ㅠㅠ 진짜 안짤리는게 제 1 목적
그리고 앞에 서지 마세요 , 무조건 뒤에 서십쇼
그리고 당신의 딜은 생각보다 엄청나기 때문에 , 한타를 뒤집을수도 있는 존재임을 기억하세요.
QEWR ! 한타에서 예쁜 포지션잡고 갈겨주면 질 한타도 이깁니다.
적 딜러가 깝치면 요단강으로 보내주십쇼. EWR 11렙 이후에 맞으면 Q안맞춰도 뒈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런 욕심 내지 마시고 , 한타 포지션에서 뒤에 자리를 잡고 적 챔피언이 많이 겹쳤다 싶거나 우리 원딜이나 미드를 죽이러 온다 싶은곳에 EWR 날려주세요. 이때도 Q쏠시간 없습니다 그냥 바로 EWR 쓰세요. Q맞추려는 욕심에 망할수도 있어요 ㅠㅠ ( 상황이 된다면 QEWR 이 최선이지만 , EWR이 훨씬 빠릅니다 )
블랭 쓰레쉬 레오나 브라움 한테 물리는것 조심하시구요
언제나 순간 딜량 쌘 챔피언에겐 원킬의 대상임을 기억하세요.
벨코즈 짱짱! 촉수 오징어 유저가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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