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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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레벨당 주문력 +0.1x9
- 레벨당 주문력 +0.1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주문력+74.79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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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선마 순서
1레벨은 W로 시작하되, 선 마스터는 Q를 하도록 합니다.
보통 소라카는 W를 선마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 라인의 주도권을 잡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라인을 빨리 밀어야 할 때, 적을 타워에 가둬두고 짤짤이를 해야할 때, 그럴 때엔 사실 W가 큰 도움이 되기 어렵거든요.
그러나 Q선마를 하게 되면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고, 높은 슬로우 수치로 적의 갱킹이나 갱호응을 늦츨 수 있습니다.
Q를 통해 최대한 체력을 90%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하세요.
단, W의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마나를 대략 200정도는 항상 남겨둘 생각을 해야 합니다.
(W 2번, Q 1번, E 1번을 사용할 정도의 마나량입니다.)
W를 빨리 올리지 않아서 오는 힐량 부족에 대한 대책으로는, Q를 맞춘 뒤에 별의 가호를 포함한 W힐을 주도록 합니다.
(W힐 + 별의 가호 도트힐 효과로 높은 힐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패시브 - 구원
장점 : 위험한 아군에게 빠르게 다가갈 수 있다.
단점: 범위가 생각만큼 넓지 않다. 혼자서는 써먹을 수 없다.
솔직히 저는 이 패시브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 패시브 때문에 소라카의 기본 이속이 340 -> 325로 너프당했거든요.
기본 이속 늘려주고 다른 효과 줬으면 좋겠습니다.
뭐 여튼 위급한 아군 구하러 갈 때 큰 도움을 주는 패시브입니다.
Q - 별부름
장점: 맞추면 슬로우, 짧은 쿨타임과 비교적 낮은 마나소모, 맞추면 자힐과 이속증가 버프
단점: 맞추기가 너무 어렵다. 바람 장막에 막힌다.
리워크 전 소라카의 별부름은 범위 확정 공격기였다면, 지금은 맞추는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사용 거리에 따라 별 떨어지는 속도가 다르니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옛날엔 야스오의 바람장막을 뚫었는데, 지금은 막힙니다.
별부름이 아니라 별 던지기로 바꿔야 할듯.
W - 은하의 마력
장점: 짧은 쿨타임으로 인한 무한의 힐.
단점: 높은 체력/마나 소모. 매우 짧은 사거리. 자기 치료는 불가능.
리워크 이후 소라카의 심장과도 같은 스킬입니다.
자힐이 가능했던 과거의 컨셉을 버리고, 완전히 타인을 치료하기 위한 스킬로 변모한 점이 매력적입니다.
단점이 큰 스킬이지만, 힐 능력이 너무나도 뛰어나서 소라카를 사기적으로 만든 장본인입니다.
E - 별의 균형
장점: 광역 침묵. 광역 속박
단점: 긴 쿨타임. 속박까지 연계시키기 어려움.
소라카의 또 다른 궁극기 급의 스킬입니다.
리워크 이후의 스킬중에 제일 마음에 드는 스킬입니다.
잘쓰면 영웅, 못쓰면 잉여가 되는 스킬로써, 이 스킬을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소라카가 한타에서 발휘하는 영향력이 많이 달라집니다.
R - 기원
장점: 글로벌 힐
단점: 너무나 큰 궁 의존도.
소라카의 유일한 자힐 수단이면서, 한타를 지배하는 스킬입니다.
소라카는 궁 의존도가 거의 알리스타나 말파이트 급에 가까우므로 소라카가 궁이 없을 때엔 최대한 팀원에게 싸움 열지 말라고 해야합니다.
패시브 활용법
1. 도주용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 딸피인 아군에게 달려갈 때 패시브가 발동되므로, 적으로부터 도망쳐야 할 경우 피없는 아군쪽으로 도망치도록 합시다.
Q 활용법
1. 맞추세요. 맞추면 무조건 이득
- Q를 맞췄을 때엔 슬로우+자힐+이속버프 효과가 동시에 발동됩니다.
- 맞추기 어려운 만큼 맞췄을 때의 이득은 많습니다.
2. 시야 확보용
- 버릇을 들이세요! 부쉬에 와드박기전에 항상 Q를 먼저 쓰고 와드박기.
- 이것만 버릇들여도 시야 작업을 할 때 소라카의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W 활용법
1. 초상화에 힐주기
- 혼전 상황일 때 힐의 타겟팅이 어려운 경우가 생깁니다.
- 이런 경우 침착하게 해당 아군의 초상화에 힐을 사용하면 해당 아군에게 정확하게 힐을 줄 수 있습니다.
2. 가장 가까운 사람 위주로 써주기
- 소라카의 힐 사거리는 짧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 소라카와 멀리 떨어진 아군을 과감히 포기해야 하는 판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E 활용법
1. 최대한 많은 적이 뭉친 곳에 사용하기
2. 아군이 먼저 CC를 걸어준 상태에 사용하기
- 이럴 경우 속박 연계까지 이루어지기 쉽습니다.
3. 채널링 기술 끊기
- 카타리나 궁, 애니비아 궁
4. 대상이 이동하려는 지점에 깔아두기
- 리산드라의 얼음갈퀴, 트페의 궁, 판테온의 궁처럼 대상이 이동할 위치가 보인 지점에 미리 깔아두기
R 사용법
1. 최대 효율을 위해 체력이 40% 이하인 것을 확인하고 사용하기
2. 써주려는 곳의 상황을 눈으로 확인하고 사용하기
- 단순히 초상화의 체력만 보고 급히 사용하면, 궁을 의미없이 소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직접 해당 상황을 인식하고 궁을 써야할 지 말아야 할 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1인궁은 최대한 피하기
- 소라카가 1인궁을 써야하는 경우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누군가가 물렸을 경우 살려야 할 때)
- 이 경우 '저 노궁 한타하지 마세요.'라고 아군에게 알리고 소라카의 궁이 돌아올 때까지 한타를 피해야 합니다.
- 쿨감 45%를 맞춘 상황이면 대략 70초 정도를 기다리면 궁이 돌아옵니다.
4. 소라카의 체력이 낮을 때 사용하기
- 소라카의 궁은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합니다.
- 그렇기에, 최대한 W힐을 많이 사용한 상태 - 소라카가 반피 이하일 때 - 에 궁을 쓰면 소라카의 생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서폿 주제에 말파이트+마오카이의 역할을 해내는 녀석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알리스타를 완전히 말려버린다 하더라도, 한타에서 소라카 이상의 변수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만약, 라인전 단계에서 알리스타에게 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알리 궁이 될때마다 다이브를 당하는 일이 많아져 극힐 소라카에게 있어 매우 무서운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잘 끄는 블리츠는 제일 무섭습니다.
소라카를 끌던, 원딜을 끌던 너무나 무섭습니다.
원딜을 끌면 소라카가 바로 힐을 못해주기 때문에 무섭고
소라카를 끌면 그냥 죽는 수 밖에 없습니다.
블리츠가 나오면 점멸을 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멀리서 확정 스턴을 꽂아넣을 수 있는 애니는 소라카를 보다 소극적으로 만들어버리기 쉽습니다.
미드로 오던, 서폿으로 오던, 애니가 있다면 선 밴시를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은 침묵에 매우매우 약합니다.
리븐이 파고 들어올만한 위치에 미리 침묵을 깔아두게되면, 리븐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아군 진영 한복판에서 전사하고 말 것입니다.
단, 침묵을 성공시키지 못하면 리븐을 막을 수 있는 자는 없습니다.
리산드라가 E-R 을 통한 이니시 연계를 소라카가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리산드라가 E를 쓴 위치에 타이밍을 맞춰 침묵 장판을 깔아놓으면, 리산드라를 오히려 점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리신은 눈에 불을 켜고 소라카를 인섹하려고 할 것입니다.
만약 리신의 음파를 맞추고 달려온다면, 주저하지 말고 자신의 뒤쪽에다가 침묵 장판을 까세요.
그러면 소라카가 아니라 리신이 인섹됩니다.
1. 라인전이 비등비등 할때
- 맞성장은 소라카에게 있어 좋은 상황입니다.
- 단,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챙긴 상황이라면, 상대에게 기회를 주지 않도록 라인을 당겨 파밍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대로 다른 라인에서 적이 이득을 챙긴 상황이라면, 라인을 강하게 푸쉬하여 적 정글러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2. 라인전이 밀릴 때
- 유목민의 메달을 선템으로 올리시고 어떻게든 버티면서 성장하세요.
- 상대가 다이브 해오기 좋은 조합일 경우 타워를 포기하는 선택도 과감하게 해야 합니다.
3. 라인전을 이기고 있을 때
- 시야석을 빠르게 올리시고 봇 라인 주변의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우선하세요.
- 적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해둬야 보다 안전한 라인 푸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1. 언제나 포지셔닝 (위치선정)
- 당신은 나약한 소라카이며, 탱템도 두르지 않았습니다.
- 심지어는 점멸도 없습니다.
- 그러니까 평소의 포지셔닝을 통해 소라카가 위험에 노출되지 않는 위치를 찾도록 합시다.
2. 궁 없는 한타는 피하자
- 많이들 간과하는 부붅 중 하나가 소라카의 궁은 일반 스킬처럼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 소라카는 궁 의존도가 알리스타,말파이트 급으로 큰 챔피언입니다.
- 따라서 소라카가 궁이 빠진 상황에서 한타를 여는 것은 피하고, 소라카 본인이 그런 점을 팀원에게 알려두도록 합시다.
3. 신중한 침묵 사용
- 소라카는 침묵을 어떤 식으로 사용했느냐에 따라 전투의 흐름이 크게 바뀝니다.
- 그래서 전투가 벌어질 때, E보다는 Q를 먼저 사용하면서 적의 동선을 좁히고, 확실한 순간에 침묵을 사용합시다.
1. 미드 라인의 양쪽 부쉬는 항상 밝혀져 있어야 한다.
- 제 경험상 미드 라인 주변의 부쉬가 가장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미드 부쉬를 지배하는 자, 게임을 지배할 것이다.
2. 망원 와드는 상대의 주요 버프몹 주변에 사용하기
- 특히, 블루/레드 버프몹의 부쉬에 사용해두면 동선 파악에 용이합니다.
3. 핑크 와드는 수비적인 위치에 사용하기
- 소라카는 다른 서폿에 비해 시야 싸움에서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 따라서 핑크 와드는 수비적인 위치에 박아두면 오랫동안 유지시키기 좋습니다.
4. 혼자 다니지 말기
- 아군 원딜러와 함께 시야 작업을 하는게 좋습니다.
- 소라카의 바나나는 느리고, 바나나 5번 날릴 시간이면 상대가 이미 소라카에게 다가올 충분한 시간입니다.
1. 끊임없는 힐
- 소라카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일입니다.
- 이거 하려고 소라카하시는 거잖아요?
2. 주요 딜러 위에 침묵 사용
- 소라카의 광역 침묵은 상대 입장에서 힐보다도 끔찍한 스킬입니다.
- 소라카의 궁을 쓰는 듯한 신중함으로 침묵을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3. 위치선정
- 적에게 점사당하지 않는 위치를 끊임없이 찾아야 합니다.
1. 피/마나가 없으면 바로 집에 가세요. 뒤도 돌아 보지 말고.
- 피/마나 없는 소라카만큼 쓸모없는 챔피언도 없습니다. 괜히 더 남아있다가 상대에게 킬을 주지 말고 바로 귀환하세요.
- 단, 귀환하기 전에 최대한 힐을 해주고 빠지는 것이 좋겠죠?
2. 버릴 아군과 집중할 아군을 선택해야 합니다.
- 소라카가 모든 아군에게 집중하긴 어렵습니다.
- '이 챔피언만 살리면 게임을 이긴다!' 싶은 챔피언을 선택하는 판단이 필요합니다.
3. 사리는 플레이는 약한 플레이가 아닙니다.
- 소라카가 원딜 뒤에서 사리는 플레이를 하면 스스로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 이것은 답답한 플레이가 아니라, 나서스마냥 스택쌓는 농사 플레이라고 마음먹으세요.
- 템을 갖추고 성장한 뒤의 소라카는 그 어떤 서폿보다도 한타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즉, 사리는 플레이가 곧 소라카의 성장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4. 한타 시작시 가지고 있는 포션을 모두 사용하세요.
- 소라카는 체력을 소모하면서 힐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 즉, 한타 상황이 되면 피해를 입지 않아도 피는 계속 닳게 됩니다.
- 따라서, 포션을 미리 도핑한다는 느낌으로 모두 사용하고 한타에 돌입하면 좋습니다.
5. 적 서폿이 보이지 않으면 바로 백핑 X 5번을 날려주세요.
- 소라카를 잘 상대하는 서폿들은 로밍 위주의 플레이를 펼칩니다.
- 상대 서폿이 라인에 보이지 않는다면 100% 미드나 탑으로 로밍을 간 것입니다.
- 따라서, 이 경우 다른 라이너들에게 경고 핑을 반복하여 찍어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사실 상당히 고난이도를 요구하는 스타일의 소라카입니다.
점멸을 쓰지 않는 것만으로도 높은 난이도인데, 템 빌드도 탱템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미 소라카에 숙련된 분들께서 색다른 재미를 느껴보고자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라카는 시즌 6 들어서 재조명받기 시작된 터라, 많은 너프와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소라카 자체의 성능적인 너프와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롤백되면 더더욱 힘든 길을 걷게될 것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기죽지말고 소라카 플레이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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