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에 앞서 본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있습니다. PC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공략은 맞는걸 좋아하는 마조히스트 탱템 헤카림 플레이어들을 위한 공략임을 미리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정게에서 Maheath라는 닉네임으로, 롤에서는 소둠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중인 평범한
인간입니다. 제가 다이아 4~5에서 허우적 거릴 때 저를 다이아3 까지 10연승으로 찍게 해준 탱카림
약좀 팔아보려고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포우 기준으로 MMR 2000대에서도 잘먹히니까
숙달하시고 꿀 빨아서 티어 짱짱 올리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 할게요! ㄱㄱ
시즌 6 6.9 패치를 반영한 탱카림의 장점
1. 템빨을 매우 잘받기 때문에 템나올수록 타 챔프에 비해서 급격히 강해짐
2. 블루 버프를 먹는다는 가정하에 준수한 정글속도
3. 정글러중에서 높은편에 속하는 기본 스텟과 레벨당 증가 스텟
4. 강력한 갱킹력과 한타능력
5. 잿불거인이 이번에 상향먹으면서 공템 올릴 필요가 1도 없어짐
정도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들듯 합니다. 특히나 ++이거 세개 나온 시점에서는 왠만해서는
거의 안죽는다고 보면 되요. 세명 네명에서 개패듯이 패도 만 키면 맞을꺼 다맞으면서 돌진하면 모조리
박살낼수 있음. 리얼 개튼튼한테 딜도 무시할수 있는 수준이 아니여서 적 입장에서 개빡침.
시즌 6 6.9 패치를 반영한 탱카림의 단점
1. 여전히 극심한 마나소모량. 높은 블루버프 의존도
2. 초반 쓰레기에 가까운 유지력 덕분에 카정에 매우 취약
3. 챔프 자체 크기가 커서 논타겟팅 스킬에 취약
하다는 것이 현 헤카림의 약점입니다. 다만, 마나 소모의 경우 조금만 생각하면서 정글돌면 아주 못쓸
정도는 아니고 체력 유지도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처음에 쌍버프 못먹고 죽거나 말릴 경우 맞는걸
즐길 수 있는 상태가 되기 전에 망해버리니까 꼭 쌍버프는 안전하게 다 챙기도록 합시다.
BGM : 시이나 링고 - 마루노우치 새디스틱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5 (+106) | 2427 | 마나 | 280 (+40) | 960 |
공격력 | 66 (+3.7) | 128.9 | 공격 속도 | 0.67 (+2.5%) | 0.955 |
5초당 체력회복 | 7 (+0.75) | 19.7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5.2) | 120.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방어 +4.26x2
- 이동 속도 +1.5%x1
- 방어구 관통력+14.4
- 체력+217.08
- 쿨감소-9.948%
- 방어+8.52
- 이동 속도+1.5%
미리 말하는 것이지만 룬에 정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추천 룬셋팅은 필자가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서 활용성이 높다고 생각한것을
추천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비슷하게 셋팅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식(Mark)
① 방어구 관통력 +1.28 × 9 (추천)
주력 딜링 스킬계수가 낮은 헤카림 입장에서 선택할수 있는 가장 좋은 룬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른거 낄 생각 말고 그냥 이거 껴주면 가장 효율적이니까 무조건 이거 낍시다. 다른거 안낌.
인장(Seal)
① 레벨당 체력 +1.34 × 9 (추천)
② 방어 +1 × 9
두가지로 나뉘는데 옛날에는 방어룬을 꼈지만 지금은 거의 성장 체력룬만 끼고 플레이 합니다. 성장 체력
스텟은 우수하지만 기본 체력스텟이 빈약한 헤카림에게 있어서 가장 효율적이고 이후 올리는 잿불거인과
시너지가 아주 좋은 룬이기 때문에 성장 체력룬을 박아주는게 좋아요. 물론 처음 정글링이 빡세다는 분이나
성장 체력룬이 없는 경우 고정 방어를 박아도 무관합니다. 다만, 방어룬의 경우 어차피 정수에서 보충하니까
굳이 방어룬을 더 끼워주는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문양(Glyph)
① 레벨당 쿨감소 -0.092% ×3 & 쿨감소 -0.83% × 6 (추천)
쿨감이 중요한 헤카림에게 있어서 깔끔하게 40% 쿨감을 맞추게끔 도와주는 룬셋팅 입니다. 어차피
성장마저도 기본적으로 달려있고 탱템만 두르는 헤카림이다보니 초반에 마저 딸린다고 쫄거 없어요.
나중에 헤르메스랑 정령의 형상만 나와도 충분히 커버가 되니 10% 쿨감을 맞출수 있도록 합시다.
정수(Quintessence)
① 방어 +4.26 × 2 & 이동 속도 +1.5%
개인적으로 헤카림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정수 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인장에 성장 체력룬을 박았기
때문에 방어력 룬을 안박고 정글을 돌면 체력 관리가 상당히 어려워요. 그러니 무조건 고정 방어룬
2개를 껴줘서 초반 정글링에 안정성을 높혀줍시다. 이후 룬 한개는 그냥 취향인데 필자같은 경우 그냥
이속룬을 줘서 딜링과 기본 이속 두가지를 다 보충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극히 미미합니다만, "헤카림
이니까 더욱 빠르게 달려야해!" 생각에 이속룬 3개 줘봐야 딜이나 이동속도 얼마 안오릅니다. 그냥
고정방어 2개에 이속룬 1개 박는게 이득이에요. 사실 헤카림은 이 있기 때문에 이속룬 3개 안줘도
충분히 빠릅니다. 고로 이속룬 3개는 ㄴㄴ임.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룬셋팅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 영겁의 힘 헤카림(추천)
영겁 풀스택시 성체룬과의 효율로 18레벨 기준 +516의 공짜 체력을 제공해줍니다. 체력 +500은 왠만한
코어 방템급 체력인것을 감안했을 때 둘이 합쳐져서 나오는 시너지는 상당히 높아요. 특히나 잿불거인을
가는 이 공략의 특징상 중후반에 방어템이 나올수록 효율이 점점 높아지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영겁의 힘 특성을 사용시 주 서머너 스펠인 과 효율이 좋기도 하고요.
2. 폭풍전사의 포효 헤카림
자주 쓰는 특성은 아닙니다만, 주로 적의 도주기가 좋은 경우, 적 챔프중에 순간적인 누킹이 가능한
챔프가 없는 경우, 둔화류의 CC기가 많은 경우 사용시 가장 효율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영겁의
힘에 비해서 초반 탱킹력이 떨어지고 이는 즉, 유리몸 타이밍에 안죽을것도 죽을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적 챔프 조합을 보면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폭풍전사의 포효 특성을 사용시 와 효율이 좋아요.
정글러이기 때문에 는 고정, 이외 스펠은 특성과 상황에 따라 바뀝니다.
1.+
특성 사용시 강타 + 탈진을 사용합니다. 안그래도 튼튼한 헤카림인데 적 주요 딜러에게 탈진 한방이면
2.5초간 헤카림을 금강불괴로 만들어주는 마법의 스펠입니다. 특히나 요즘같이 서포터들이 라인에서
이득을 보고자 를 많이 쓰는 시대에 팀내에 탈진이 있고 없고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중후반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에서 무조건 좋은 스펠이니까 영겁의 힘 특성으로 갔다면 탈진을 들고가서
생존과 교전능력 두가지를 다 챙기도록 합시다. 주로 적 챔프 구성이 한방 누킹이 강력한 경우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지만 강타 + 탈진의 자체적인 안정성 때문에 필자는 거의 10판중에 7판은 강타 탈진으로
플레이 합니다. 탈진 짱짱!
2.+
특성 사용시 강타 + 유체화를 사용합니다. 헤카림의 경우 스킬 계수가 낮은것이지 깡딜 자체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데, 이는 초중반에 헤카림이 폭풍전사의 포효를 발동시키는데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폭풍전사의 포효 효과가 3초간 이속 +40%, 둔화 저항 75%인것을 생각 했을 때 여기에
유체화가 합쳐지면 적입장에서 아무리 도망을 치고 싶어도 벽을 넘어서 점멸 쓰는게 아닌 이상 헤카림에게
뒤를 잡혀서 말발굽에 짓밟혀 죽어요. 적에 생존기가 좋은 챔프가 많을 경우, 폭딜을 보여주는 챔프가
적을 경우, CC기가 빈약할 경우 선택시 가장 좋은 스펠조합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적에 누커가 있어도
나쁘지는 않는데 초반에 녹을 우려도 있고 본 공략의 특성상 탱템만 죽어라 두르다 보니 극후반
를 발동시키는게 어려워짐으로 잘 선택합시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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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스킬 출정)
너프만 먹은 상처받은 패시브 스킬. 추가 이동속의 %만큼 헤카림의 공격력이 올라가는 패시브로
20분 이후 우물에서 기습적으로 박아버리는 헤카림의 딜링이 상상을 초월하는 이유입니다. 다만, 정글
헤카림의 경우 를 쓰지 않다보니 패시브로 인한 초월적인 딜링을 기대하기 어렵다는걸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예전에는 유닛통과라는 추가적인 옵션도 달고 있었지만 이제는 스킬로 넘어가버렸으니
여러모로 아쉬운 스킬이 되버렸네요. ㅜㅜ
(Q스킬 회오리 베기)
헤카림의 주력 딜링 스킬로 적에게 이 스킬로 피해를 입힐시 1초씩 최대 2번 즉 2초의 자체 쿨타임이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짧은 쿨타임과 준수한 딜량으로 일반적으로 선마스터하게 되는 스킬이며,
정글링 및 교전을 하는데 있어서 주력 스킬입니다. 다만 여러번의 너프로 인해서 자체적인 마나소모량이
너무나 높아졌기 때문에 안그래도 마나관련 스텟이 부실한 헤카림 입장에서는 함부로 남발하지 말고 정말
필요할 때나 교전중에만 휘둘러 줍시다. 얼건의 하위템 이 나온 시점부터 Q평Q평딜이 상당히
강력함으로 이 나왔다면 주문검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는게 좋습니다. 딜자체가 달라져요.
(W스킬 공포의 망령)
헤카림의 탱킹을 책임지며 순간적으로 헤카림을 문도로 만들어주는 스킬. 주변의 4초에 걸쳐 마뎀을 주고
범위내 주변 적이 아군에게 받는 피해의 20%를 헤카림의 체력으로 회복시켜주는 사기적인 성능을 자랑
합니다. 다만 쿨타임이 상당히 긴편이고 자체적인 딜량은 거의 있으나 마나한 수준이기 때문에 딜링용으로
쓰기보다는 순간적인 아군의 화력이 적에게 집중될 때 사용해주면 최상의 효율을 보여줘요. 스킬 레벨을
올려도 쿨타임만 감소하고 회복량은 고정적으로 20% 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스킬 사용 팁
1:1이던 2:2던 그 이상의 한타 교전이건 헤카림의 가장 중요한 스킬은 탱킹을 책임지는 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스킬을 잘 쓰고 못 쓰고에 따라서 죽을 것도 살고 반대로 죽지 않을 경우인데도 죽는
경우가 허다한데, 공포의 망령 스킬의 사용 팁이라고 하면 별거 아닐지 모르겠지만, 소규모 교전에는
교전이 터져서 적에게 딜링을 퍼붓는 경우에 바로 사용해 최대한 회복력을 끌어올리고, 한타 중에서는
범위 안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되고 이 2명 이상의 적에게 아군 딜러가 확실하게 딜링을 할 수
있는 경우에 사용시 가장 큰 효율을 볼 수 있어요. 반대로 일방적으로 후퇴하는 입장, 아군 딜러가
딜링을 할 수 없는 경우. 서로 대치전 상황에서 무의미하게 쓸 경우, 주요 교전에서 헤카림의 탱킹 능력이
그만큼 부족해지니까 정말 신중하게 쓰도록 합시다. (워낙 좋은 스킬이다 보니 쿨타임이 너무나도 길어요.)
(E스킬 파멸의 돌격)
헤카림의 기동성을 책임져주는 스킬로 4초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하고 다음번 공격에 추가적인 물리데미지와
함께 적을 넉백시키는 스킬입니다. 스킬 깡뎀이 최대 차징시에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갱킹에 돌입하기
전에 미리 켜서 최대 데미지를 입히게끔 해주세요. (최대 데미지 도달 시간은 3초 입니다.) 자체적인 마나
소모량은 60으로 적은 편이지만 쿨타임이 상당히 긴 스킬이기 때문에 함부로 남발한뒤 적 챔피언과 조우시
잡을것도 못잡고 살것도 못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R스킬 그림자의 맹습)
헤카림을 이니시에이터 or 역이니시에이터로 만들어주는 궁극기로 헤카림이 전방으로 유령기수와 함께
돌격여 부딪힌 적에게 마법데미지와 1초간 공포효과를 줍니다. 이 모든 효과가 광역이라는 점에서 정말
무서운 스킬이지만 자체 깡뎀이 높지 않고 데미지가 AP계수이며, CC기에 면역 판정을 가지나 돌진 시간
후에도 남아있는 CC기는 스킬 시전이 종료된후 남은 시간만큼 재적용되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보통은
선이니시 수단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역이니시에이팅을 할 때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적 딜러에게 대놓고
사용할 경우 돌진하는 속도가 빠른편이 아니여서 빗나가기 쉬우므로 적 딜러의 생존기가 빠졌거나
아군의 CC기와 헤카림의 공포가 연결되어 확실히 잡아 낼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놓고 맞고 죽어라
식으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그냥 걸어서도 피합니다.
6레벨 이전 궁극기가 없을 경우
갱킹 돌입 1~2초전 사용 → 박는 동시에 +이 기본적인 콤보
사실 이거 빼고는 다른 콤보라고 할만한것은 궁찍기전까지는 스킬 메커니즘상 없다고 봅니다.
6레벨 이후 궁극기가 있을 경우
정말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경우다 싶으면 차징 2초 상태에서 를 쓰고 박아서 적 챔프를
아군 챔프쪽으로 배달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콤보라고 할 수 있어요. 그것이 아니라면 는 2차 추노용
또는 확실히 누킹해서 잡을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주고 선궁으로 내가 간다! 광고하면서 사용하면 안되요.
진짜 이렇게 그냥 대놓고 쓰는 궁극기는 눈 한쪽 없는 궁예도 피할 수 있으니까 주의합시다.
필자의 티어가 다이아3 으로 극 천상계 유저는 아니지만, 노말과 랭크를 병행하면서 헤카림에게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을 추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비슷하게끔 올려줘야 보다 그에 맞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러니 가급적 위 템트리에 맞춰서 아이템을 선택해주길 바랍니다.
패치가 될 때 마다 여러 아이템을 사용해보고 업데이트 중!
최신 패치를 반영한 추천 아이템
첫번째 아이템 - 추적자의 검(잿불거인)
첫번째 아이템은 이번 패치로 6레벨 이전까지 데미지는 너프지만 6레벨 이후부터 데미지는 이전보다
상향이 된 추적자의 검(잿불거인)입니다. 자체적으로 +400의 추가체력과 +15% 추가체력량 증가라는 옵션을
가지고 있고 주변 적에게 이몰레이션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으로, 데미지가 너프를 먹었는데 왜 가냐고
할수도 있겠지만 이번 패치가 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이 아이템의 딜량은 이전 잿불거인에 거의 2배에
가까운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애초에 잿불거인의 경우 6레벨 이후 8~9레벨쯤 맞춰지니까 무조건 상향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어요. 덕분에 이 공략의 헤카림이 딜템 하나 없이도. 상당히 강력해질수 있는 원동력
이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첫코어로 올리도록 합시다. 이번 패치로 인해서 정말 좋아진 아이템!
강타의 종류는 저는 거의 추적자의 검만 쓰는 편인데, 헤카림에게 있어서 부족한 CC기와 순간적인
고정 데미지를 제공해주니까 추적자의 검을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단, 폭풍전사 유체화 헤카림의 경우
의 도트 트루데미지와 반쪽짜리 탈진 효과도 나쁘지 않으니까 상황에 따라서 선택해주세요.
두번째 아이템 - 닌자의 신발 or 헤르메스의 발걸음
or
두번째 아이템은 뭐 말할것도 없이 2티어 신발입니다. 이전에는 분명 가성비도 좋고 스텟도 월등한
를 자주 갔었지만, 가격 너프도 분명 있었고 성능면에서도 너프가 있었기 때문에 더는 신속의 장화를
신지 않아요. 그러다보니 헤카림이 선택 할 수 있는 아이템은 위의 닌자의 신발 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
둘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적 챔프 조합과 주요 딜러의 성장에 맞춰서 AD쪽이 위협적이라면 를
반대로 AP쪽이 위협적이라면 를 올려주도록 합시다. 예외로 폭풍전사의 포효 특성으로 갔을 때
게임이 잘풀렸을 경우 를 가끔 가주면 둔화에 거의 준 면역인 헤카림을 플레이 하실수 있어요. 다만
신속의 장화를 올렸을 경우 이득을 못보면 그만큼 다른 신발에 비해서 탱킹력이 부족하니 주의합시다.
세번째 & 네번째 아이템 - 얼어붙은 건틀릿 & 정령의 형상
&
세번째 & 네번째 아이템은 얼어붙은 건틀릿과 정령의 형상입니다. 얼건의 경우 최근 패치로 인해서 주문검
효과가 125%에서 100%로 너프를 먹긴 했지만, 그래도 헤카림에게 필요한 방어력, 쿨감, 마나, 딜량이라는
네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아주는 완벽한 방어 코어템으로, 특히나 이 공략의 경우 딜템이라고는 하나도
올리지 않는 순수한 퓨어탱 헤카림이니까 적 딜러에게 위협을 줄수 있는 최소한의 딜링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올립시다. 정령의 형상도 역시나 헤카림에게 필요한 체력과 마법 저항력, 체젠, 쿨감 모두를 가진
아이템이고 고유 지속 효과인 모든 치유 효과 25% 증가는 역시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보다 헤카림을
튼튼하게 만들어줘서 적들의 채찍찔을 수월히 받아낼수 있게끔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이 두가지 코어템을
다맞추고 신발까지 들고있는 타이밍에는 헤카림은 왠만큼 성장한 적 라이너도 아작을 낼수도 있고
적 챔프들의 다굴에도 죽지않는 불사체가 되므로 두 아이템 모두다 꼭 올려주셔야 합니다. 신발과
마찬가지로 AD가 강하다 싶으면 얼건을 먼저 산다음 나중에 정령의 형상을 올리면 되고, AP가
강하다 싶으면 정령의 형상을 먼저 사고 나중에 얼건을 올려주도록 합시다.
다섯번째 아이템 - 란두인의 예언 or 밴시의 장막
or
다섯번째 아이템 역시 맞는걸 좋아하는 마조히스트 헤카림 플레이어라면 더 오래 맞기 위해서 필요한
탱템입니다. 란두인의 경우 치명타 피해량을 10% 감소시켜주는 옵션도 있고 차가운 강철의 고유지속
효과로 피격시 공격한 챔피언의 공격속도를 15% 깎아 버리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위 코어템을 사고도
AD딜러의 채찍질을 버티기 어렵다 싶으면 란두인을 사주시면 되겠습니다. (엑티브 스킬도 적 진형과
비비기를 하는 헤카림의 특성상 완벽하게 잘어울려요) 반대로 적 AP챔프의 채찍질을 견디기 어렵다면
밴시를 올려서 더욱 버틸 수 있도록 합시다. 우리가 적 주요 딜러에게 오래 맞아줄수록 또 오래
비벼줄수록 우리 딜러들은 더더욱 딜하기가 훨씬 편해지니까요.
여섯번째 아이템 - 수호천사
마지막템은 최근 패치로 인해서 스펙이 조금 떨어졌지만 그만큼 가격도 감소한 수호천사입니다. 예전에
패치로 인해서 사망시 최대 체력의 30% 또는 700중 더 큰양의 체력을 회복하고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하게끔 바뀌었는데, 이 패치 덕분에 탱카림의 마지막 아이템으로써 손색이 없는 완벽한 아이템으로
거듭났어요. 보통 다섯개의 코어아이템을 올린 헤카림의 체력은 4000을 넘는 괴랄한 양인데 한타에서
어그로를 다끌고 죽었다 살아나도 1200의 체력으로 다시 부활해서 적 한복판에서 를 쓴다?
적 입장에서는 상상도 하기 싫을 겁니다. 그만큼 헤카림에게 마지막 아이템으로 아주 잘어울려요. 극후반이
됐을 경우 반드시 올려서 적에게 무한 어그로를 선사해줍시다. 진절머리가 나도록 말이죠.
경우에 따른 헤카림 아이템 빌드
경우 1. 일반적인 5:5 게임의 경우
→or→&→or→
위 아이템 빌드를 보기 쉽게끔 나열한 것입니다. 게임이 5:5인 상황이라면 이 빌드대로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보편적인 상황에서 선택 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경우 2. 적 조합이 올 AD일 경우
→→→→OR→OR
대 AD 전용 빌드로, 적 챔프 구성이 서포터를 제외한 나머지 챔프가 AD데미지 위주의 챔피언이라면
이 빌드대로 아이템을 올릴 경우 죽지 않는 불사신이 될 수 있어요. 마지막 아이템의 경우 쿨감과 회복력
증가를 원하면 정령의 형상을, 굳이 10% 쿨감보다는 한번더 살아나서 사냥개마냥 물어뜯으려면
수호천사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적 챔프의 주딜이 AD라도 어느정도의 AP저항력은 필요해요.
경우 3. 적 조합이 올 AP일 경우
→→&→→OR
대 AP 전용 빌드로, 적 챔프 구성이 서포터를 포함한 4AP일 경우 선택시 상당한 탱킹력을 자랑하는
빌드입니다. 역시나 마지막 아이템의 경우 한번더 살아나서 어그로를 끌어주려면 수호천사를, 헤카림의
패시브 활용과 맵장악을 해주려면 즈롯차원문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즈롯차원문 자체가 정글러 입장에서는
꽤나 짭짤하게 돈도 벌어주고 후반 맵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큰도움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너프를 먹고도 여전히 1티어 정글러에서 내려올줄 모르는 니달리입니다. 숙련자에 한에서
무자비한 속도의 정글링과 카정 능력을 자랑하며, 자체 교전 능력에서도 창만 맞는다면
상당히 강력한 편에 속해요. 여기서 "그럼 창만 안맞으면 무조건 이기겠구나" 라고 생각
할지도 모르겠지만, 헤카림은 일단 기본적인 모델링이 타 챔피언들에 비해서 큰편이기에
이말은 즉, 히트박스가 그만큼 크다는 것이고 니달리의 창을 피하기가 어렵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물론 탈진을 드는 헤카림인 만큼 니달리랑 순수하게 1:1로 싸우라고 하면 박살을
낼 수 있지만, 이 똥고양이 녀석은 자기가 유리할때만 싸우는 아주 치졸한 녀석이기 때문에
그게 쉽지가 않아요. 불리하다 싶으면 그냥 도망가버리니까.. 특히나 헤카림 입장에서는
초반 정글링이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니달리에게 카운터정글로 말리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망해버려 복구하기가 어려울 정도니까 헤카림 할때는 왠만하면 밴으로 잘라버리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그냥 메커니즘상 헤카림을 말리는데 최적화 되어 있음.
역시나 너프 먹고도 니달리와 함께 1티어에서 내려올줄 모르는 킨드레드입니다. 이 녀석은
니달리와는 다르게 확정 CC기와 장판형 무적 궁극기로 인해 갱킹력과 한타력 둘다 뛰어나기
때문에 한타페이지로 가서도 확실히 헤카림이 유리하다고 할수가 없어요. 더군다나 니달리
처럼 카운터 정글링에 상당히 뛰어난 챔프이고 한번 킬먹어서 표식 쌓기 시작하면 아무리
탱카림이라도 단단해지기 전에 % 물리데미지에 살살 녹아버려요. 따라서 킨드레드를 상대
할때는 왠만하면 킨드레드랑 갱킹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탈진을 들기 때문에 2:2 내지 3:3 교전에서는 헤카림쪽이 유리하지만, 양의 안식처를 배운
순간부턴 확실하게 유리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죠. 가급적 갱킹으로 6레벨까지 킨드레드
보다 이득을 취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역시나 상대하기 까다로우니까 밴을
해서 만나지 않는게 현명합니다.
얘는 정글에서 볼일은 없고 그냥 갱킹이나 한타 타이밍에 짜증나는 챔프로 준수한 생존기랑
궁극기 은신 + 선고로 인한 밀치기 때문에 헤카림을 바보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은화살의
% 트루데미지는 아무리 탱템을 올린 헤카림이라도 녹여버리니까 베인이 크기 시작하면
헤카림은 생각보다 무력해집니다. 물론 장점이 있는 만큼 성장하기 어려운 원딜이기도 하고
자주 보이지도 않으니까 큰 문제는 없지만 적에 베인이 있다면 적 바텀라인을 괴롭혀서
최대한 성장을 억제하도록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이분의 채찍질에 온몸이 찢어질테니까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랭크 게임하면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정글러입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예전보다
많이 힘이 빠졌기 때문에 맞싸움 면이나 한타면이나 성장력이나 모든면에서 헤카림이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다만 파일럿에 따라 그 강함이 천차만별이고 극초반에
맞싸움이 벌어질 경우 음파 맞고 날라오기전에 탈진을 먹여야 맞싸움이 되기 때문에 주의
해주셔야 합니다. 6레벨 이전에 리신이 헤카림보다 이득을 못봤을 경우 시간은 헤카림
편이니 편한 마음으로 합시다.
걍 너프 너무 먹고 쓰레기가 되버린 마스터이 입니다. 랭크 통계에서도 알겠지만, 포식자가
사라진 이후로는 그냥 맞싸움이나 한타면에서 헤카림에게 뒤떨어져요. 더군다나 우리는
탈진을 들고 게임하니까 2:2나 3:3의 경우 무조건 이긴다고 보면됩니다. 그러니까 소규모
교전에서 쫄지 말고 그냥 줘패버리면 되고, 갱킹력도 헤카림쪽이 훨씬 좋으니까 초반에 성장
차이를 벌리도록 합시다. 다만, 킬을 잔뜩 먹고 템이 잘뽑힌 마이는 탱템만 두르는 헤카림이
저지하기 어려우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얘는 원래 AD챔프들의 카운터로 유명한 챔프입니다. 그런데 헤카림은 AD챔프니까 얘가
오히려 헤카림을 카운터 치는게 아니냐고 하겠지만, 람머스의 강력한 갱킹력이나 속도는
모두 헤카림이 상쇄시키고도 남을 만큼 전혀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얘는
정글링이 너무나도 느려터졌기 때문에 더더욱 성장격차를 벌리기가 쉬운 편이에요. 애초에
람머스는 소수 교전에서 최악체급으로 약하기 때문에 역갱에 한번만 성공해도 헤카림이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어요. 람머스가 W가 켜져 있을 때나 단단한거지 W가 꺼진 초반
람머스는 그냥 헤카림의 말발굽에 무참히 부서지니까요. 소규모 교전으로 이득을 보려고
하되 너무 무리해서 람머스를 키우지만 말아주세요. 얘가 탱템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면
탱카림으로는 잡기가 까다로우니까요.
1. 좋으나 싫으나 3캠프 시작
① 블루팀 진형(사냥순서)
+스타트 → 돌거북() → 레드 → 블루()
→ 바위게 먹고 귀환 or 갱킹 → 정글링 or 갱킹
② 레드팀 진형 시작(사냥순서)
+스타트 → 블루() → 늑대 → 레드()
→ 바위게 먹고 귀환 or 갱킹 → 정글링 or 갱킹
헤카림의 경우 유지력이 너무 너무 쓰레기인 정글러입니다. 의 마나소모량이 너프당하면서 안그래도
자체 마나 스텟이 좋지못한 헤카림의 정글링은 더더욱 힘들어지게 되었어요. 3캠프 이상을 돌려고 하면
체력이나 마나가 다 거덜나기 때문에 어딜가면 딱 쌍버프 배달부가 되버리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3캠프만 먹고 이후에 바위게 먹을 각이 보이면 바위게를 먹되 먹다가 적 정글러와 조우할 경우 그냥 쿨하게
빠지시길 바랍니다. 3캠프 이후 헤카림의 체력과 마나는 보통 60~70%/30% 정도인데 이정도 체력으로는
아무리 탈진을 들고 있더라도 2:2 교전에서 질확률이 높아요. 왜냐하면 헤카림의 초반 스텟은 병풍급이라..
그러니까 3캠프까지 안정적으로 돌고 바위게까지 먹었거나 혹은 먹지 못했어도 그냥 왠만하면 귀환해서
정비를 하도록 합시다. 성장형 브루저인 헤카림은 너무 급하게 할 필요가 없어요. 물론 확실한 갱각이
보인다면 한번정도는 들이박아 주셔야겠죠?
정글링간 TIP
1. 헤카림을 할꺼면 무조건 을 사자
사냥꾼의 물약은 정글 유지력이 거지발싸개인 헤카림에게 가뭄의 단비와 같은 아이템 입니다. 한캠프
먹을 때 마다 한개씩 먹어주면 헤카림의 고질적인 유지력을 어느정도 커버해주니까 반드시 사도록 합시다.
250G 밖에 안하는데 헤카림에게는 1000G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는 개꿀 완소템.
2. 1분 25초에 카정 방지 와드를 꼭 박자
헤카림은 초반 적 정글러의 카운터 정글에 매우 취약한편인데, 보통 한캠프 먹으면 블루를 먹기 전에는
마나가 거의 바닥이라 싸움이 불가능 해요. 그러니까 1분 25초가 되면 저 위치에 장신구 와드를 꼭
박아주도록 합시다. 저 위치가 모든 카정 경로를 다 밝혀주는 위치니까요. 저 위치에 와드 하나만
박아둬도 버프먹는데 갑자기 적 정글이 헤카림 머리를 뜯어가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귀환마다 75G가 남으면 핑크와드는 무조건 사자
블루진형 핑크 와드 추천 지역
레드진형 핑크 와드 추천 지역
반드시 아군 미드라이와 함께 핑와를 양쪽에 한개씩 박아서 시야를 항상 밝혀 두도록 해주세요.
미드쪽 시야를 먹을 경우 적 정글러 위치 파악, 적 미드라이너 로밍유무 및 경로 확인, 역갱에 용이,
적 탑&바텀 라이너의 로밍을 막기에 쉬워지는 등등 상당히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미 박혀있더라도
언제 부셔질지 모르니 항상 여유분으로 사서 다니고 적 라이너나 서포터, 정글러가 부수더라도 계속
박아서 시야를 잡아줘야 합니다. 별거 아닌것 같아도 티어를 올리려면 시야장악 하는 습관이 중요해요.
(스카너 공략에 있던 스샷 재활용 할까하다가 그냥 다시 찍음)
3캠프 시작 → 3레벨 갱킹 (CC기가 강력한 라인 위주로) → 이후 정글링
이 모든것은 일단 카정으로 말리지 않고 안전하게 쌍버프를 먹는다는 것을 전재로 시작되니까 카정을
당하면 안됩니다. 첫귀환 이전에만 유지력이 쓰레기인 것이지 첫귀환 이후에 사냥꾼의 물약만 나와도 정글링
도는데 피마나 없다고 허덕이지 않거든요. 이후 2:2 내지 3:3 소규모 교전에서는 이 있는 헤카림쪽이
유리하니까 일방적으로 손해 보는 교전이 아니라면 교전 자체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헤카림이 가장 힘을 받는 타이밍으로 가 장착된 순간부터는 광역 공포로 인해서 왠만한 교전에서는
지지는 않습니다. 계속해서 교전을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하고 드래곤은 먹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먹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번 패치로 인해서 드래곤의 중요성이 상당히 상승했습니다. 복불복
이기는 하지만 바다 드래곤과 화염 드래곤의 경우 스노우볼링을 굴리는데 상당히 중요한 오브젝트니까
반드시 챙겨야합니다. 특히나 바다 드래곤은 탱템을 위주로 올리는 탱카림의 특성상 헤카림을 더욱더
죽이기 어렵게 만들어 주므로 억지로 한타를 열어서라도 먹을 수 있는 경우라면 먹도록 합시다. 반대로
불리한 경우에 나온 드래곤이 바람 드래곤일 경우. 억지로 먹으려다 더 말아먹지 말도록 해주세요.
타 원소 드래곤들 중에서 바람 드래곤 오브젝트는 비전투 시에만 고정된 이동속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굳이 불리한데 이거 먹으려고 하기 보다는 라인 관리를 하거나 시야
장악을 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불리한 상황에 나온 바람드래곤은 아예 보지도 않아요.
극 탱템으로 두른 챔프들의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시간대입니다. 적 딜러들의 공템 효율이 방템의
효율을 넘어서기 때문인데, 이 시간대의 헤카림은 무리하게 적딜러를 물기보다는 아군 딜러에게 달려드는
적 브루저 챔프들을 얼건+평타를 이용한 지속 슬로우로 끈질기게 물어주면서 아군 딜러들이 원할하게 딜을
할 수 있게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중요해요. 헤카림이라는 챔프자체가 CC가 뛰어난것은 아니지만
일단 최고의 CC기라고 할 수 있는 밀치기와 광역 공포를 가지고 있고 를 통해서 한타에서 끈질기게
살아남는 플레이가 가능하니까요. 단 딜러들을 물어야할 경우에는 진짜 미친개 마냥 물어 뜯어줍시다.
탱커한테만 안아픈거지 아무리 탱템만 올린 헤카림이라도 이 시간때 ++으로
연계되는 데미지는 여전히 적 딜러들에게 위협적이니까요.
헤카림을 하는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있는데 헤카림은 절대로 메인 이니시에이터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서브 이니시에이터에 속하는 챔프에요. 특히나 그냥 아군이 호응도 못하는 거리인데 무리하게 쓰면서
박아버리면 를 켜도 아군들이 딜링을 못해주니까 탱템만 올린 헤카림으로써는 회복이 잘안되요.
그렇기 때문에 정말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로 냅다 박아버리는 멍청한 짓은 극히 지양해야합니다.
"그럼 도대체 를 언제 쓰는게 가장 좋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바로 역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한 상황
입니다. 상대가 선이니시를 건 상태에서 달려드는 적군에게 헤카림의 궁극기를 꼽아버리면 상대로써는
딜 공백이 생길 수 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파고든 헤카림을 두들길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주변에
아군들이 있기 때문에 이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므로 헤카림이 더욱 오래 버티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선이니시 보다는 역이니시 상황에서 궁극기를 사용하되, 한번 로 적군의 딜링을
버텼다면 적 주요딜러를 집요하게 물어주세요. (극 후반의 경우 아군 딜러를 지키는 식으로 플레이
하는게 좋습니다. 4코어 이상 나온 헤카림의 탱킹력은 거의 롤내 챔프중에 최상급입니다.)
+ 추가
한타단계에서 적 딜러를 꺼낼수 있는 상황이라면 차징 상태에서 로 진입후에
아군 챔프 방향으로 차버려 빼오는 플레이로 한명을 자르고 시작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정글러라는 포지션의 특성상 라이너처럼 계속 대치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라인에서 만큼의 카운터
픽이라는건 존재 할 수가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챔프에 대한 이해도만 높다면 어느정도
상성 차이가 나더라도 극복이 가능하니까요. 그래도 어려운 챔프를 뽑으라면 카운터 픽에 걸려있는
니달리나 킨드레드 둘 정도겠지만 이 둘은 아직까지 자주 밴이 되는 챔프다보니 (적어도 제 티어에서는
거의 밴당합니다.)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 이 칸은 따로 적지 않을 생각입니다만,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의 경우 "나는 이 챔프가 어려운데 니놈의 의견과 도움이 필요하다" 라고 댓글로 달아 주신다면
그 챔피언에 한에서 추가적으로 대응법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쓰는 속도도 느린편이고 조리있게 적는게 힘들어서 이만큼 적는데 12시간이나 걸렸네요.. 하지만
12시간이나 걸린만큼 제 노하우를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나름 열심히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본 공략 내용 외에도 궁금한게 있다면 쪽지나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럼 아는 범위 안에서는 도와릴게요.
끝으로 다들 이번 패치로 힘세고 강해진 탱카림으로 꿀빨길 바라며 인증을 올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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