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4명
72.7% (32표)
2.3% (1표)
25% (11표)
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6
18
6
32/44
수기의 만능 서포터 '나미'

- 쑤기(2016-11-06, 조회수: 114743)





나미 원챔 부계정 입니다.
요새 나미가 상승세를 타고 있죠 ㅎㅡㅎ


사용만 잘하면 정말 좋은 서포터 입니다!

(짱짱 이쁜) 선미님 공략을 참고했습니다 :-)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4 (+3.1) 106.7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10,860 IP
Nami(나미) 룬은
현재 2가지를 사용중입니다.

저는 룬을 선택할때 적 서포터에 따라 선택하는 편이에요 :)


1. Thresh(쓰레쉬)Braum(브라움)Bard(바드)Soraka(소라카)Poppy(뽀삐)Nautilus(노틸러스)Leona(레오나)Malphite(말파이트)Shen(쉔)Alistar(알리스타)Blitzcrank(블리츠크랭크)



표식 공격 x9
방어 성장 체력 x9
문양 주문력 x9
정수 방어2 주문력1

근접 챔프, 
AD 상대 챔프, 
AP지만 그렇게 많이 아프지않은 챔프가 
나왔을때 사용하는 룬입니다
초반에 조금 더 공격 주문 룬으로 힘을 실어주면서 근접 탱커 챔프가 초반에 성장방해를 해주세요!

2. Nami(나미)Lux(럭스)Lulu(룰루)Morgana(모르가나)Vel'Koz(벨코즈)Sona(소나)Annie(애니)Zyra(자이라)Janna(잔나)Karma(카르마)Blitzcrank(블리츠크랭크)



표식 쌍관 x9
방어 성장 체력 x9
문양 마법 저항력 x9
정수 방어2 마저1

AP 계수가 높은 서포터 상대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AP 계수가 높은 서포터들은 초반 견제로 이득을 많이 보는 편입니다.
마저 16을 들어주면서 초반에 강력한 AP 견제를 막아주고
힐로 라인 유지를 하면서 적 바텀을 화나게 해줍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는 자기가 많이 끌리신다 하시면 2번룬을 들고, 자기는 안끌리고 견제에 자신이 있다 하시면 1번 드세요!

룬은 어디까지나 자기 취향입니다.

성장 체력은 자기가 고정 체력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고정 체력 넣으시고
또 자기는 고정 방어가 필요하다 싶으시면 고정 방어도 괜찮아요.
이동 속도 룬은 계속 써봤지만 나미한테는 공격이나 주문쪽에 투자하는게 더 좋은듯!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자신의 게임 플레이에 따라 바뀌는데,

1. 견제를 많이 하는 편



처음엔 결의에 12를 모두 찍었지만 
약점 노출 특성이 나온 이후로 흉포에도 6을 투자합니다.
약점 노출 특성은 2:2 싸움에서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공격형 서포터형 특성입니다.
그래서 주로 약점 노출 을 찍고 천둥군주의 호령 을 찍습니다 

2. 뒤에서 원딜을 지키는 수비형



바람술사의 축복에 투자하여 나미의 힐량을 조금 더 보충해주는 특성입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점멸
제가 주로 드는 스펠입니다.

Sona(소나)Soraka(소라카)Thresh(쓰레쉬)Jinx(징크스) 과의 2:2 싸움에서 큰 효력을 보입니다.
물론 이 4명의 챔피언 말고도 2:2 싸움에서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스펠입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탈진, 점멸

Vayne(베인)Quinn(퀸)Kog'Maw(코그모)Lucian(루시안)Draven(드레이븐)이 5명의 챔피언은 Exhaust(탈진) 앞에서 작아지는 대표 챔피언입니다.
이 5명의 챔피언이 아니더라도 적 암살자, 잘큰 딜러, 원딜에게 한타때 걸어주면
한없이 작은 모습을 보이죠.


스펠은 자기가 편한 스펠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기는 Exhaust(탈진)을 사용하는게 편하다 하시면 Exhaust(탈진)
짤라먹거나 라인전에 조금 더 힘을 쓰고싶으시다면 Ignite(점화)

2016.11.06 추가

요새는 거의 대부분 Exhaust(탈진)을 들고
상대가 라인전이 약한 챔피언 (Jinx(징크스) 등) 이거나
몸이 약한 챔피언 (Bard(바드), Zilean(질리언)) 일 때는 Ignite(점화)를 들어주는 편 입니다.
그런 경우를 제외 하고는 다 Exhaust(탈진)을 들어요.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Ebb and Flow(밀물 썰물) 선마로 초반 딜교환, 힐량을 올려줍니다.

다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선마로 중간 소규모 한타에서 원딜과 딜러들에게 걸어주면서 한타에 힘을 실어줍니다.

2레벨 때 Aqua Prison(물의 감옥)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중에서 Aqua Prison(물의 감옥)를 피할수있는 스킬이 있는 챔피언일땐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를 찍어주는 편입니다.

킬 콤보

1레벨 : 평 Ebb and Flow(밀물 썰물) 평 

2레벨 : 평 Ebb and Flow(밀물 썰물) Aqua Prison(물의 감옥) 평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평 평 Ebb and Flow(밀물 썰물)

3레벨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평 평 Aqua Prison(물의 감옥) Ebb and Flow(밀물 썰물) 평

6렙 이후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평 평 Aqua Prison(물의 감옥) Tidal Wave(해일) 평 Ebb and Flow(밀물 썰물) 평

스킬 활용 팁

1. 1레벨때 우리팀이 인베를 가거나 인베 방어를 할때

    Aqua Prison(물의 감옥)보단 Ebb and Flow(밀물 썰물)스킬이 더 좋음

     - Nami(나미)의 초반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생각외로 강력하기 때문에 초반 인베싸움에서는 튕기면 튕길수록 더 좋으니

      Aqua Prison(물의 감옥)보단 Ebb and Flow(밀물 썰물)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라인전때 1레벨 Aqua Prison(물의 감옥)는 무조건 손해봄)


2. 적팀이 사리거나 마나가 많을 때

     - 우리 원딜이 적 바텀 두명에게 가까워지면 우리 원딜에게 Ebb and Flow(밀물 썰물) 을 사용해서 적에게 튕겨낸다.

       ((주문도둑의 검) 돈 수급)


3. 적팀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있을 때

    - 궁극기를 쓸때 Aqua Prison(물의 감옥) 를 이용해서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로밍을 왔을때 무기력하게 만들어줍니다.


4. 들어오는 궁이 많을 때 (ex: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 적이 궁을 쓰자마자 적에게 최대한 Tidal Wave(해일) 을 맞춰주세요.

       우리팀에게 스킬, 아이템을 최대한 다 써주세요.

       (Ignite(점화)) 원딜에게 붙는 적에게 걸어주세요.

       (Exhaust(탈진)) 적 딜러나 원딜에게 들어오는 딜러에게 걸어주세요.


5. Tidal Wave(해일) 스킬 활용

    Tidal Wave(해일)을 쓰고 Tidal Wave(해일)이 맞는 위치에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쓰면 100에 100은 다 맞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이번에 갑자기 서포터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아이템이 뜨면서



(시야석)-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서리 여왕의 지배)-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순으로 한번 해봤는데.

좋습니다.

사용하실 분들은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체력과 주문력을 모두 올려주기때문에 나미한테 별로 나쁘지않고

또 적절한 도주기와 이니시 용으로 쓰고 스킬 콤보를 넣으셔도 괜찮아요.

벨트는 이제 별로 인 듯 해요 ㅠ

Nami(나미) 템트리는 총 4가지로 나뉩니다.

1. 기본 템트리

(서리 여왕의 지배)(루비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미카엘의 도가니)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적팀에 AD, AP가 적절하게 섞여있을 때

2. 적이 모두 AD일때

(서리 여왕의 지배)(루비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미카엘의 도가니)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3. AP 챔프가 많거나 아플때

(서리 여왕의 지배)(루비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미카엘의 도가니)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4. 딜템

(서리 여왕의 지배)(루비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불타는 향로)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우선 첫템은 (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시작합니다.
첫 귀환 300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첫 귀환 500 - Ruby Crystal(루비 수정)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 귀환 800 - (시야석) &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Health Potion(체력 물약)

초반에 라인전이 힘들다 하면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를 올려서 돈 수급을 빨리 해줍니다.


라인전이 무난하면
(시야석) 을 먼저 올리면서 시야장악을 통해 갱킹 방지, 적을 짤라먹어주세요.

로밍을 많이 가는 편이라면 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도 나쁘지않아요.

초반 아이템은 (서리 여왕의 지배)(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을 먼저 가주세요.

(서리 여왕의 지배)을 먼저 올려서

적에게 슬로우를 붙여 짤라먹거나 또 도망갈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서리 여왕의 지배)에 붙어있는 주문력으로 힐량도 올려주어

초중반 소규모 한타때 많은 힘을 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1) 신발 종류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추천 :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빠른 이동속도로 라인복귀, 또 큰 로밍력을 보여주는 신발입니다.

저는 적 둔화가 많이 없을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우선적으로 가는 편입니다.

Nami(나미)의 기본 이동속도가 낮아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보다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추천 : ★★★★★



6.11 패치

이동 속도 60 > 55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처럼 전투에서 이동속도가 안줄어들지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보단 라인복귀와 로밍력은 낮습니다.

하지만 적 둔화효과를 25%를 줄이므로 적에 둔화효과가 많을때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많이 올리는 편입니다.

6.11 패치 때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의 이동속도가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적 둔화 스킬이 많을 때는 (ex:Leona(레오나), Braum(브라움),  Nautilus(노틸러스) 등)

 필수적로 올려주세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추천 : ★★★☆☆

초반 쿨타임을 빠르게 줄여주면서
소규모한타때 힘을 주는 신발입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추천 : ☆☆☆☆

적 AD가 잘컸을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추천 : ★★☆☆☆

적 AP가 너무 아프고 cc가 많을때


(2) (서리 여왕의 지배)(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후 템트리

이 템 이후로는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추천 : ★★★★★
적 AP챔프가 2명 이상, AP챔프가 잘컸을때

선 솔라리를 올려 초중반 한타때

우리팀을 보호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적 AP가 잘크거나 2명 이상이면

저는 솔라리를 무조건 올립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추천 : ★★★★★

우리팀의 cc를 풀어주면서

약간의 피를 채워줍니다.
(미카엘의 도가니)과 Nami(나미)의 Ebb and Flow(밀물 썰물)는 아군을 살리는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추천 : ★★★★★

주변 적의 공격 속도를 15%를 낮춰줍니다.

적 원딜이나 적 브루저를 상대하기에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루비 시야석) 추천 : ★★★★★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를 줄여주기때문에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추천 : ★★★★

적절한 체력, 주문력 또 쿨타임 감소까지 있는 아이템입니다.

사용할때 앞으로 나아가거나 또 도망갈때 사용되거나

모자란 딜링을 채워주는 아이템입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추천 : ★★★★

체력과 방어력을 올려주고 또 이동 속도를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적이 올 AD 일때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과 같이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추천 : ★★★★

적 AP가 강할때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추천 : ★★★★

적팀에 강한 CC가 있을때 가끔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아무리 (미카엘의 도가니)을 올려도 적 CC를 Nami(나미)가 맞으면

물몸인 Nami(나미)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겠죠?

아군을 살리기전에 자기 자신이 먼저 살아있어야합니다.

(불타는 향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추천 : ★★★★

Nami(나미)의 딜템으로 제일 좋은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 Nami(나미) 는 이 두개의 아이템말고 다른 딜템은

올리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추천 : ☆☆☆☆

뭐 아주 잘컸다면 올려도 좋겠죠? :)

하지만 아주 유리한 상황이 아닐때는

자제...해주세요...ㅠ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추천 : ☆☆☆☆

이것보단 다른 아이템을 올립시다.

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 추천 : ☆☆☆☆

전보단 많이 효율이 떨어진 아이템입니다.

지금은 오히려 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보단 다른 아이템을 하나 더 가는게

맞는 선택 같습니다 :)

(3) 영약

(강철의 영약) 추천 : ★★★★★

10에 9번은 (강철의 영약)을 가요!

(마법의 영약) 추천 : ★★★☆☆

딜템 나미라면 (마법의 영약)!

(분노의 영약) 추천 : ☆☆☆☆☆

트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상당히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도주기가 없고 몸이 약한 나미는

그랩류에게 한없이 작은 모습을 보입니다.
쓰레쉬


쓰레쉬도 상당히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죠,

간혹 쓰레쉬가 쉽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쓰레쉬는 정말 못하는 쓰레쉬입니다.
노틸러스


몸이 약한 나미가 노틸러스의 닻줄과 속박을 맞으면

적 원딜에게 빠르게 녹아버립니다.

6렙 전엔 버틸지 몰라도 6렙 이후에 궁 맞으면 "나 어디갔지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잔나


잔나의 보호막보다 나미의 밀물 썰물 데미지가 더 크고

아군 힐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점멸 계절풍 갱호응을 조심하세요!
징크스


징크스는 몸이 약한 원거리 딜러 중 한명이죠

라인전때 밀물 썰물과 천둥 군주를 이용해 계속 딜교환을 해주면

징크스의 초반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베인



베인도 몸이 약한 원거리 딜러 중 한명이죠

라인전때 밀물 썰물과 천둥 군주를 이용해 딜교환을 해주세요.
Nami(나미)의 카운터는 ' 그랩 ' 챔피언 입니다.

Nami(나미)는 정말 몸이 약한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한번 물리면 순식간에 녹아버리죠 T-T


1. 서포터
( Ctrl + F 로 챔피언 검색 해주세요! )
난이도 : ,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난이도 :
블리츠크랭크
Nami(나미)는 그랩류 챔프에게 한없이 작은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가 천둥군주의 호령을 들고오거나,
또 6렙 이후에 Nami(나미)Rocket Grab(로켓 손)해서 한순간에 원콤을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Rocket Grab(로켓 손)만 피한다면 아주 쉬운 상대입니다.
자신이 Rocket Grab(로켓 손)을 피할 자신이 있다면 공격적이게,
또 자신은 끌릴꺼같다 하시면 수비적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Flash(점멸) Rocket Grab(로켓 손) 갱 호응이나 로밍력이
강한 서포터 챔피언이니까 같이 로밍을 가줍시다.


Thresh(쓰레쉬) 난이도 :
쓰레쉬
Nami(나미)는 그랩류 챔프에게 한없이 작은 모습을 보입니다.
Thresh(쓰레쉬)Nami(나미)는 2렙 싸움을 하게되면
Thresh(쓰레쉬)가 못하는 상대가 아닐 경우를 제외하고는
2렙 싸움을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2렙 싸움을 최대한 피해주세요.
갱을 불러서 킬을 역으로 따내거나 수비적으로 플레이를 해줍시다.
Thresh(쓰레쉬)는 로밍력도 강한 서포터 챔피언이니까
Thresh(쓰레쉬)가 로밍갈때 같이 로밍을 가줍시다.
Thresh(쓰레쉬)Dark Passage(어둠의 통로) 갱 호응을 조심하세요.


Nautilus(노틸러스) 난이도 :
노틸러스
Nautilus(노틸러스)는 정말 생각외로 딜링이 어마어마한 서포터 챔프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Dredge Line(닻줄 견인)을 맞으면 적 원딜에게 맞고 죽고
또 6렙 이후에는 Depth Charge(폭뢰)을 맞고 계속 죽게됩니다.
정글러를 빨리 불러서 적 바텀을 초반에 말리게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가 혼자 있을때나 와드를 박으러 다닐때
팀과 함께 잘라먹어주세요.


Alistar(알리스타)난이도 :
알리스타
Alistar(알리스타)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의 스킬은 갱 호응은 물론,
로밍력에서도 나미보다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스킬로 라인유지도 가능하고,
6렙 이후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때문에
우리팀 정글러가 오기전엔 킬을 내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6렙 이전에 정글러를 부르거나
초반 견제를 통해 킬각을 재셔야합니다.
Alistar(알리스타)가 6렙을 찍은 이후에는 수비적으로 플레이 해주세요.


Leona(레오나) 난이도 :
레오나
몸이 약한 나미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Leona(레오나)입니다.
Leona(레오나)의 eq 연계로 몸이 약한 나미는 빨리 녹을 수 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Leona(레오나)의 스킬을 피하고 딜교환을 해주세요.
또 w 딜교환을 통해 레오나의 피를 빼게된다면
레오나가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겠죠?
2렙 싸움을 피하기 위해
1렙에 약한 Leona(레오나)에게 1렙 견제를 많이 해줍시다.

Morgana(모르가나) 난이도 :
모르가나
Morgana(모르가나) 서포터는 서포터임에 불구하고
아주 강력한 AP 챔프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스킬의 견제와 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은 나미를 고통스럽게 합니다.
또한 Nami(나미)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Tidal Wave(해일)스킬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막아버리죠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면서
정글러를 불러주세요

Zyra(자이라) 난이도 :
자이라
Zyra(자이라)Morgana(모르가나)와 마찬가지로 서포터 챔피언이지만
AP가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또 이번에 리메이크로 인해 더 강력해진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하지만 몸이 정말 약하고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입니다.
정글러를 불러주세요.
Zyra(자이라)의 모든 스킬을 조심해주시고
Ebb and Flow(밀물 썰물) 스킬을 이용해 피를 계속 채워주세요.


Karma(카르마) 난이도 : 
카르마
Karma(카르마)Inner Flame(내면의 열정) 스킬은 정말 사거리도 사거리지만 데미지도 아주 강력하고
Inspire(고무) 스킬은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올려줍니다.
또한 도주기가 없는 Nami(나미)에게 Karma(카르마)  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속박은 
강력한 cc죠.
하지만 Karma(카르마)Nami(나미)Tidal Wave(해일)Aqua Prison(물의 감옥) 스킬을 맞게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서로 스킬을 얼마나 맞추고
Nami(나미)Ebb and Flow(밀물 썰물)  Karma(카르마)Inner Flame(내면의 열정) 를 얼마나 더 맞추고 잘 피하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


Vel'Koz(벨코즈) 난이도 :
벨코즈
Vel'Koz(벨코즈)의 모든 스킬은 Nami(나미)의 스킬보다 사거리가 길고
또 데미지도 어마무시한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몸이 약한게 단점이죠.
라인전에서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주시고,
정글러를 부르는게 제일 맞는 방법입니다.
최대한 Vel'Koz(벨코즈)의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조심하시고,
만약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맞게 된다면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연계를 최대한 피해주세요.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도 터지게된다면 몸이 약한 Nami(나미)는 금방 녹아버려요.
다 안맞기는 힘드니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피 관리를 하면서 라인전을 해주세요.

Braum(브라움) 난이도 :
브라움
한타와 갱 호응에 있어서 엄~~청 좋은 Braum(브라움)!
하지만 라인전은 정말 약한 챔피언이죠.
Nami(나미)와 같은 견제하기 쉬운 챔피언으로는
Braum(브라움)을 라.인.전에서는 상대하기가 정말 쉽습니다.
하지만 난이도 하에 안넣은 이유는
한타때 Braum(브라움) Unbreakable(불굴)Nami(나미)Tidal Wave(해일)이 막힌다면
한타를 전혀 진행하지 못하고, 
Nami(나미)Braum(브라움)의 눈치를 보면서 궁을 아끼면
들어간 아군들에게 적 탱커, 딜러들이 붙으면
살리기가 힘들어집니다.
저는 그래도 최대한 브라움의 Unbreakable(불굴) 스킬이 빠지면
Tidal Wave(해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Braum(브라움)을 상대할때는 무조건 한타, 로밍보다는
'라인전' 을 이겨야지 라는 생각으로 플레이해주세요.

Sona(소나) 난이도 :
소나
Sona(소나)의 견제는 정말 몸이 약한 원거리 딜러, 또 몸이 약한 서포터들한테
초반에 강한 모습을 보이는 챔피언입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주문도둑의 검)Power Chord(파워 코드)로 라인전을 괴롭히면서
견제를 해도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힐을 계속하는 챔피언이죠.
하지만 반대로 도주기와 몸이 약한 챔피언이기때문에
정글러가 왔을때 Nami(나미)가 갱호응 하기 쉽고,
또 한타때는 Sona(소나)보다는 Nami(나미)가 더 큰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라인전은 최대한 아군 원거리 딜러가 죽지않게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라인 유지와
로밍으로 다른라인을 괴롭혀주세요. 

Soraka(소라카) 난이도 :
소라카
요새 한참뜨고 있는 Soraka(소라카) 서포터죠.
아무리 딜교환을 하려고 해도 뒤에서 숨어서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만 써주는 Soraka(소라카)도 있고,
Starcall(별부름) 의 변화와 쿨타임 감소로 인해 초반 Starcall(별부름) 선마로
몸 약한 Nami(나미)에게 계속 견제를 하는 Soraka(소라카)도 있죠.
하지만 Soraka(소라카)는 갱 호응이 약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1:1 을 가져갈수있게 Nami(나미)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계속 라인 유지를 해주면서
Soraka(소라카)보다는 갱 호응이 좋은 Nami(나미)Tidal Wave(해일)Aqua Prison(물의 감옥)을 통해
정글러를 불러 도주기 없는 Soraka(소라카)를 죽여봅시다.

Bard(바드) 난이도 :
바드
도주기와 몸이 약한 Nami(나미)에게는 1레벨 Bard(바드)의 평타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가 천둥군주의 호령때문에 매우 아픕니다.

Bard(바드)의 1레벨은 오히려 킬을 따낼수도 있는 위험한 레벨입니다.
하지만 1렙 이후에는 Bard(바드)에게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추거나 적 원거리 딜러에게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추게 된다면
역관광으로 적을 노려볼수도 있습니다.
Ignite(점화)를 들어 몸이 약한 Bard(바드)를 녹이는 것도 좋습니다.

Annie(애니) 난이도 :
애니
Annie(애니)의 6렙 Summon: Tibbers(소환: 티버) Pyromania(방화광)은 몸이 약한 Nami(나미)를 한번에 죽여버리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6렙 이전에는 Annie(애니)도 몸이 약하고 도주기가 없습니다.
또한 6렙 이후에 Annie(애니)Summon: Tibbers(소환: 티버)이 없을때도 역관광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nnie(애니)Summon: Tibbers(소환: 티버)이 없을때라도 Annie(애니)Pyromania(방화광)은 몸이 약한 Nami(나미)를 녹이기쉽습니다.
Annie(애니)Pyromania(방화광)이 있을때 조심해주시고 Ebb and Flow(밀물 썰물)로 최대한 풀피를 유지해주세요.

Brand(브랜드) 난이도 :
브랜드
리메이크 전 Brand(브랜드)Nami(나미)와 스킬 사거리도 비슷하고
Nami(나미)보다 몸이 약해서 정글러 갱킹을 통해서
초반에 많이 압박을 주면
한번에 말려버리는 서포터였는데
지금 리메이크 된 이후에는 상당히 전보다 상대법이 어려워졌어요
(서리 여왕의 지배) (시야석)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후에 빠르게 솔라리를 올려주세요
라인전에서는 최대한 피 관리를 하면서
정글러를 부르거나 아니면 라인을 최대한 당겨서
파밍 해주세요
Brand(브랜드)가 나왔을때 너무 로밍을 가면
Brand(브랜드)의 강력한 딜로 우리팀 원딜이 다이브 당할 수도 있으니
원딜도 지키면서 로밍각을 봐주세요

Taric(타릭) 난이도 :
타릭

Poppy(뽀삐) 난이도 :
뽀삐

Lulu(룰루) 난이도 : 하
룰루

Malphite(말파이트) 난이도  : 하
말파이트

Trundle(트런들) 난이도 : 하
트런들

Janna(잔나) 난이도 : 하
잔나


2. 원거리 딜러
( Ctrl + F 로 챔피언 검색 해주세요! )
난이도 : 
( 원거리 딜러의 난이도는 라인전 기준입니다. )

Graves(그레이브즈) 난이도 :
그레이브즈

Lucian(루시안) 난이도 :
루시안

Sivir(시비르) 난이도 :
시비르

Ashe(애쉬) 난이도 :
애쉬

Ezreal(이즈리얼) 난이도 :
이즈리얼

Kalista(칼리스타) 난이도 :
칼리스타

Caitlyn(케이틀린) 난이도 :
케이틀린

Corki(코르키) 난이도 :
코르키

Quinn(퀸) 난이도 :

Tristana(트리스타나) 난이도 :
트리스타나

Twitch(트위치) 난이도 :
트위치

Kog'Maw(코그모) 난이도 : 하
코그모

Jhin(진) 난이도 : 하

Jinx(징크스) 난이도 : 하
징크스

Miss Fortune(미스 포츈) 난이도 : 하
미스 포츈

Varus(바루스) 난이도 : 하
바루스

Vayne(베인) 난이도 : 하
베인

-상대법은 계속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

 초반엔 정말 라인전을 이겨야지! 라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주세요.

 Nami(나미)는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인만큼 적 바텀을 초반 성장을 방해해주셔야합니다.

 

 

한타 ?

 Nami(나미)생존은 원거리 딜러보다 중요합니다.

 Nami(나미)가 살아있어야 아군이 생존이 가능하기때문에

 한타때 앞 포지션보다는 뒷 포지션을 잡고 적이 들어올때 Tidal Wave(해일)로 적을 밀어내고

 Tidal Wave(해일)을 맞은 적에게 Aqua Prison(물의 감옥)를 맞춰 한타를 시작하도록 합시다.

 피가 없는 아군에게 Ebb and Flow(밀물 썰물) 원거리 딜러에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를 쿨타임마다 사용해주세요.

 

 

 


마치며

 정독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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