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볍게지우기 입니다.
시즌4부터 랭크 시작해서
시즌4 : 250판 시즌5 : 500판 시즌6 : 100판 플레이.
※베드를 주시는 분들은 피드백을 위해 사유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닥베드를 보면 뭐가 문젤까라는 생각에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이 공략은 손가락의 무브먼트가 부족해서
워윅말고는 플레이가 불가능한 분들을 위한
맞춤형 공략입니다. 손이 좋으시면 워윅 말고 딴거하시면 높이높이 날아오르실 수 있습니다.
1. 적만보면 흥분해서 스킬을 쓰기가 어렵다.
2. 정글몹에게 스킬 계산하면서 맵을 볼 수가 없다.
3. 논타겟 스킬을 못맞춘다.
4. 광역스킬을 원래 못맞춘다.
5. 내손은 브론즈지만 판단력은 챌린저만큼 되는 것 같다.
이 중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당신은 정글워윅을 해야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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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280 (+35.0) | 875 |
공격력 | 65 (+3) | 116 | 공격 속도 | 0.679 (+2.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3.75 (+0.75) | 16.5 | 5초당 마나회복 | 7.47 (+0.58) | 17.24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 속도 +1.7%x8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공격 속도 +4.5%x3
- 치명타율+0.93%
- 공격 속도+27.1%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9.936%
빨강이는 항상 공속룬입니다.
다 아시는 사실이지만 워윅딜은 평타기반이기때문에 공속이 매우 중요합니다.
근데 조금 이상한 놈이 한놈 보이죠? 치명룬 한개는 게임의 재미를 위한 요소입니다.
가끔 한번씩 터져주면 정글돌때 평타 한번을 절약해주기도하고
상대방에게 예측 불허의 딜을 보여주는 치명룬입니다. 공속룬으로 대체하셔도 무방합니다.
노랭이는 솔직히 케바케라서 방룬을 드셔도되고 체력룬을 드셔도 되는데
이왕 체력룬 드실꺼면 성장룬으로 들어주세요.
우리는 6전에 딜교하는 경우가 드물잖아요 성장룬이 더 좋습니다.
파랭이는 성장쿨감 6개 박아주시고 성장마저3개 들어주세요.
성장쿨감 6개는 굉장히 긴 워윅의 궁쿨탐을 살짝 줄여줄 수 있으며 18렙이되면 쿨감10퍼나 되는 고효율을 보여줍니다.
성장마저는 18렙 찍어봐야 9밖에 안되기 때문에 들기 싫으신분들은 공속룬 드셔도 무방합니다.
왕룬은 말이필요없이 공속!!
한때는 빠른 커버를 위해 이속룬을 끼는 경우도 있었는데 요새 트렌드는 공속룬입니다.
필요없어! 난 빠른 갱킹, 커버를 갈꺼야 하시는 분들은 이속룬 쓰셔도 무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분노흡혈귀전투의 열광과 결의쪽 특성은 무조건 드는 특성이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애매한 부분에 대해서만 집고 넘어가죠.
일과, 약점노출(아이콘이 없네요)에대해서 평가하자면
탱킹력을 압세우는 워윅인데 피해를 더 입는다면 버틸 수 없겠죠. 물론 저티어에서
딜워윅을 한다 하시는 분들은 좋습니다.
저도 가끔 듭니다. 혼자돌아다니면서 1:1로 다 패고 다니고 싶을때만요.
하지만 팀파이트가고 싶을때는 약점 노출이 훨씬 좋죠 워윅이 궁으로 물었을때부터 들어가는 딜은 3%증가니까요
그 다음으로는 비교가 어려운 특성인데 저는 소규모 교전을 좋아하기때문에 압제자를 들었습니다.
스펠은을 드느냐 를 드느냐 이 차이일 뿐입니다. 딴거 생각하지마세요.
워윅정글 스펠은 고민할 시간도 없습니다.
플궁
워윅궁은 확정 CC기면서 사거리가 굉장히 깁니다. 순간적으로 적에게 접근해서 CC기를 확정적으로 걸 수 있다는 말이죠. 워윅이 궁을 가지고 상대편 라이너 앞에 꼼지락꼼지락 거리면 상대편은 워윅 궁 사거리를 안줄겁니다.
살고 싶으면 당연하죠. 골드까지 대부분의 라이너들은 딱 워윅 궁 사거리만 잽니다.
이럴때 미니언 뒤로 살짝 빠진다면? 상대편 라이너가 미니언 먹겠다고 앞으로 나옵니다.
이럴때 점멸로 거리 줄인다음에 궁을 써주면 우리 라이너가 바보가 아닌이상 최소 빈사상태, 아니면 킬이 나오게 됩니다.
역갱도 아니고 워윅이 플궁썻는데 빈사상태가 안나온다면 그 라인은 갱호응력이 lim갱호응→0라는 말이기 때문에 이런 라인 갱가는건 시간버리기라고 과감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궁플
굉장히 고난도의 스킬이면서 저도 아직까지 매끄럽게 쓰지 못하는 생존기술중 하나입니다.
궁플같은경우 정글워윅보단 탑워윅에서 더 많이 쓰이게 됩니다. 하지만 정글러도 써야할 경우가 있죠.
상대편으로부터 고립당했을경우나 2:1의 상황에서 살아남기 어려운경우 플만 써서는 살아돌아가기 어려울 때 쓰는
생존기술입니다.
일단 이 기술은 상대편챔프들의 이속과 추격속도가 다른걸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2:1의 경우 원래 도주할 경로의 반대방향으로 도주를 시작합니다. 그럼 상대편의 두챔프가 워윅이 가는 방향으로
쫓아오게되는데 두챔프의 추격속도가 다르기때문에 어떤 챔프든지 워윅에게 조금 더 멀리 떨어진 챔프가 생길겁니다.
그럼 상대편 두 챔프의 거리가 어느정도 떨어졋을때 워윅에게 더 멀리있는 챔프에게 궁을 쓰고
원래 도주할 곳으로 플을 사용하면됩니다. 이렇게하게되면 추격속도가 더 빠른 챔프에게서 빠르게 멀어질 수 있죠.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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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윅 스킬콤보는 매우 간단합니다.
잘컷을때 딜워윅암살(원딜미드서폿암살)
암살을 하러 갔는데 암살대상이 너무 못커서 궁조차도 아깝다고 하실때문 파랑강타 쏘시고
평평 평평평하시면 못큰 애들정도야 금방 사라집니다.
탱커와딜교하기(잘컷을때)
탱커는 기본적으로 피통이 빵빵하기때문에 궁q를 쓰는것만으로 반피를 뺄 수 없습니다.
이때 낚시플레이로 w 평q평으로 딜교를 해주다가 도주하는 경우에 궁을 사용해서 도주를 묶으면서 피를 더 깍습니다.
그럼 대부분의 탱커들은 개쫄보가 되서 도망가느라 정신없습니다. 그냥 추노해서 사살해주세요.
(반대로 못컷을때)
못컷는데 평타로 딜교하다가는 반대로 추노당하기 십상입니다. 적당한 타이밍에 궁을 사용하셔서 상대챔프를 반피 만드는거에 주력하시고 반피를 빼시면 로 36계 줄행랑 치시면 생존이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 스킬사용법
5:5팀파이트에서 워윅궁은 선이니시로 사용하기는 에러사항이 많습니다.
특히나 상대편의 CC가 많거나 수은이 많거나 한다면 워윅궁 이니시는 지옥행 열차입니다.
상대 딜러진이 수은이 있다면 빠지기를 기다렸다 쓰는것이 현명하고 정 안된다면 우리 딜러를 물러 들어오는
나뿐시키들을 물어주는 것이 주효합니다. 탱커들이 수은가지고 들어오는 경우는 드물잖아요.
수은일 경우에는 선궁을 갈기는 경우는 극히 드문 상황이지만 이완 다르게
존야!!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존야시에이팅이라 부르는 사기스킬을 막기에는 워윅이 제격입니다.
빛보다 빠른 속도로 존야를 든 상대챔프가 존야시에이팅을 시전하려고 하는 찰나에 궁을 써준다면
우리팀 한복판으로 들어온 AP 물몸 챔프는 존야를 누를세도 없이 형장의 이슬속으로 사라지게됩니다.
반대로 워윅궁보다 존야가 먼저들어간다면 팀원에게 워윅이 갈기갈기 찢기니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1렙 w를 가시는 분이 많은데 저는 특이하게 q를 갑니다. 여태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겁니다.
왜냐? 굳이 너프먹은 w를 먼저갈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q를 먼저간다면 마나가 금방떨어지겠죠. 하지만 초반엔 블루가 커버해주고 나중엔 정글템들이 그냥 정글템입니까? 닳는 마나정도야 q난사만 하지 않는다면 금세금세 차오릅니다.
w 쿨너프먹고 1렙 w는 선택지를 많이 줄이게 됩니다. 그리고 첫버프 획득시 남아있는 피통을 보시면 왜 1렙q인지 아시게 될겁니다.
워윅의 갱킹 가능 레벨
보통의 워윅은 6렙전에 갱가기 힘든 RPG챔프입니다. 그래서 쓰레기죠.
하지만 우리가 하는 워윅이 그냥 워윅입니까?
손이 고자라는 이유로 워윅을 택한 우리에게는 여러가지 갱킹방법이 존재합니다.
정글러의 핵심은 통수입니다!!
하지만 6렙전 워윅의 갱킹은 상대 라이너를 쫄보 만들 수 있으니 시간되면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비장의 3,4렙갱킹
4렙때 e를 찍어서 반피 이하인 애들 추노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요새 워윅의 4렙갱킹이 잦아지면서 탑에서 와드를 까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얼굴만 노출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갱을 가지 않는다면 상대 탑 부쉬쪽에 와드하나 살포시 깔아주는것도 괜찮습니다.
워윅의 꽃 6렙갱킹
6렙 갱킹? 워윅을 하지 않는 사람도 워윅이 6만찍으면 갱킹력이 뛰어나다는걸 모두 숙지하고 있는 워윅의 6렙갱킹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항은 워윅이 6렙이라고 무조건 갱을가야된다는 마음을 버리시길 바랍니다.
물론 우리팀 라이너는 "워윅6찍은지가 언젠데 갱도 안오냐" 이런 소리를 할 수 있지만
갱각이 없는 곳에 가는 순간 손해를 볼 수 있는 부분을 인지하셔야합니다.
6을 찍고나서 압박으로 상대라이너를 쫄보로 만들 수 있지만
무조건 갱가서 궁써야지라는 마인드는 위험수위를 올리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굳이 무리한 갱으로 손해보는만큼 팀원의 기를 빨아먹는 행동도 없습니다 ㅠㅠ
+추가로
보통의 Q는 상대편이랑 딜교를 할때 몇대 맞고나서 피가 빠지면 쓰는게 원칙이지만 변형이 필요합니다.
전 Q를 먼저 때리고 시작합니다. Q는 워윅 생존력에 도움을 주는 가장 좋은 스킬이지만
워윅 딜중 한방으로 가장 강력한!스킬이라는걸 잊지 않으셨으면합니다.
일단 마스터된 Q에 한대 맞으면 탱커라도 퍼뎀이라 피가 많이 빠집니다.
거기에 지속싸움할때 Q를 먼저쓰는건 Q를 한방 더 쓴다는 얘기와 일맥상통합니다.
Q 흡혈한번 없다고 죽지는 않지만 Q한번 못때려서 못죽이는 경우는 생깁니다.
그러니 선Q 쓰시고 딜교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상황에따라 마나를 아끼면서 딜교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선Q는 자제하는게 좋겠죠.
또한,
E스킬은 켜져있는지 꺼져있는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저도 많이 실수합니다만,
갱가면서 e를 켜야하는 경우와 꺼야햐는 경우를 잘 판단하셔야 갱성공률이 증가합니다.
몰래 갱을 가야하는경우는 e를끄고 가시고 우리 라이너가 불리한 상황이라면 일부로 e를 켜서 갱간다는걸 표시하셔서 견제용으로 사용하는것도 유용합니다. 이런 견제용 e는 굳이 제가 라인에 가지 않아도 상대편이 겁먹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피갈퀴손과 마법사의최후에 대한 버프와 있었습니다. 물론 버프를 받던 안받던 사용하던 템이였으니 이건 뭐 필템입니다 필템!!!
는 취향입니다. 시야장악에 힘쓰고 싶다하시는분은 맞다이를 즐기신다면
난 추노꾼이다
피갈퀴손 패치 이전에는 포식스택을 쌓기위해서 장화보다 포식자에 우선순위를 두었는데,
피갈퀴손으로 바뀌면서 굳이 빠르게 피갈퀴를 올릴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빠른 이동을 위해 신발을 먼저 올릴 수 있는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또한 피갈퀴는 물공입니다 물공!!이게 무슨 의미냐 하이브리드기반의 워윅에게 더욱더 하이브리드한 능력을 주었다는 뜨입니다. 보통 게임 끝나고 딜량을 살펴보면 마딜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그렇다면 워윅을 상대하는 입장에선 마방템을 올린다면 딜이 조금 덜 들어가겠죠. 하지만 피갈퀴는?? 물뎀이기때문에 워윅의 하이브리드적 성질을 더욱더 올려준 겁니다. 피갈퀴가 물뎀이니까 ad방템가면 워윅이 덜 아프겠지 하는순간 으로 상대편의 머리를 아프게 해줍니다. 마딜+물딜의 혼합공격으로 상대편의 정신을 쏙 빼놓으세요.
이후부터 는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순서대로 가셔도 되고 다른 템을 가셔도 됩니다.
일단 는 붙어서 싸우는 워윅의 딜량을 늘려주고 은 궁으로 물고 상대편을 도망가지 못하게 하고 싶을때 은 흡혈흡혈로 좀비를 만들고 싶을때 가시면 됩니다. 왠만해서 은 가는 편이고 의 경우 로 바꿔가는 경우도 있고 대신 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럴 수 없는 현실 때문에 카운터픽으로 꼽았습니다.
지가 유리하면 들어와서 딜교하고 딜교하다 불리하면 튀는 메뚜기 녀석입니다
워윅으론 쫓아갈 방법도 없기때문에 완전한 카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같이 성장할 생각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적극적으로 카정들어가셔서
등껍질 속에 숨어다니게 만드셔야합니다.
요새 보기 드문 바이입니다. 초반에만 강력하지 그 이후엔 워윅보다 좋은게 없습니다.
워윅 최고의 장점은 피가 아무리 많이 빠져도 정글돌면서 정글몹한테는 죽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극초반엔 피없으면 죽어요;;; 따라서 갱킹을가서 피가 많이 빠졌더라도 q한번 돌릴 마나가 있는데
정글몹이 리젠됐다 하시면 정글 돌아주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고, 카정갔을때도 깔끔하게 먹고 도망갈 수 있습니다.
상대편 진영에서 싸웠다면 돌아갈때 워윅의 카정은 매너플레이로 받아들여진다죠^^
2렙카정은 재미로 가주셔도 됩니다. 레드,두꺼비,골렘 중 어떤걸 먹더라도 2렙 카정 가능합니다.
퍼플팀의 경우 추노수단이 없기때문에 2렙카정은 위험합니다.
그 외에 초반에 할 수 있는 것은 탑라이너가 매우 잘해서 상대편 탑라이너의 피를 많이 빼놓은 상태인데 라인이 우리 포탑으로 밀려있다 하시면 4렙갱 달려주세요. 추노하시면 탑에서 킬하나 나옵니다. 그외에 경우에는 6렙까지 안전하게 정글을 돌아주시면 됩니다.
6렙에 바텀궁갱성공! → 용 → 정글 → 궁갱 → 정글이 가장 완벽한 시나리오입니다.
6렙에 미드 갱 성공!은 정글을 도시고 궁차면 또 궁갱각 보시거나 카정 시나리오를 짜셔도 됩니다.
6렙 탑 갱 같은 경우는 서로 피통이 꽉꽉 차있는 경우 갑자기 이름 생각안나는데 바론 위치에서 나오는 그 두꺼운놈 잡아주시면 됩니다. 중반엔 궁갱, 커버, 카정이 워윅의 전부입니다. 물론 걸어가서 어시를 주워먹는 경우도 있으니 맵을 잘 봐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정글돌때 쓸 스킬은 q,w뿐이니기때문에 정글몹을 볼 이유가 없습니다.)
워윅으로 후반까지 간다면 참 힘든 상황입니다. 후반에 가면 갈수록 워윅 카운터 템이 많이 나오는 상황이라 입지가 좁아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워윅의 캐리력은 좀비같은 생명력이니 맞을꺼 다 맞아주면서 우리팀을 보호하시며 한타가 길어진다면 유리해집니다. 좀비라서 오래싸울 수 있거든요 어떻게든 길게 싸우세요.
궁 이니시 절대 반대!! 5:5 한타에서 워윅궁은 아군을 보호하거나 상대 딜러진에게 순식간에 접근 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근데 5;5 대치상황에서 선궁을 날린다면 워윅 혼자 들어가서 처형당할 확률이 높지요. 5:4로 우리팀이 수적 우위에 있지 않는 나중에 무는 것을 추천합니다. 좀비같은 생명력으로 맞을껀 다 맞으면서 오래 살아 남는것이 워윅의 사명입니다.
워윅은 논타겟 스킬도 없고 스킬 구성이 단조로워 고자손도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챔프입니다.
소위 말하는 입문하기에 좋은 입문챔이죠. 더군다나 상대 라이너와 직접적인 부딪침이 없는 정글라인은 초보자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정글이 RPG만 한다면 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초보자들의 경우 RPG라도 잘 돈다면 그것 또한 굉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문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어느정도 손이 된다하시는 분들은 다른 챔프를 알아보시고, 손이 안좋으신분들은 워윅으로 다이아를 노려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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