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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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탈리야, 바위술사
Taliyah, The Stoneweaver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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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정글 탈리야 공략] 미드라이너로 기획된 탈리야, 허나 현실은 정글러

- 시프르(2016-05-19, 조회수: 6305)

네 기다리고 기다리던 6.10 패치가 되었습니다.

누구나 기다리던 신 챔피언이 추가되는 날이지요.

라이엇에서 개발자 노트에 주구절절 설명을 장황하게 해놨는데 요약하면


'13년도 이후 처음 나오는 마법사형 챔피언' 입니다.


네네 마법사형 챔피언을 강조하고 타 챔피언과의 차이점을 제시하는 둥 열과 성의를 보이더군요.

그래서 !! 속는셈치고 제가 한번 사서 해봤습니다.

네네 속으셨어요. 지금 부랴부랴 공략 찾아다니시는분들 또한 속으셨습니다.

라이엇이 또 한번 어김없이 뒤통수를 후려갈기네요.

그래도 끈기있게 여러판 해봤습니다. 제 개인적인 공략이니 양해바랍니다.

탈리야, 바위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104) 2318 마나 425 (+30.0) 935
공격력 56 (+3.3) 112.1 공격 속도 0.658 (+1.12%) 0.783
5초당 체력회복 6.5 (+0.65) 17.5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관통력 +0.63
    x1
  • 방어 +4.26
    x1
  • 마법 관통력 +2.01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3.51
  • 방어
    +5.2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1.65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4,817 IP

룬은 언제나 개인취향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가장 많이 쓰는 룬은

--------------------------------

빨 - 마관x9

노 - 레벨 당 체력x9

파 - 레벨 당 쿨감x6 + 마관x3

왕 - 마관x3

--------------------------------

이상입니다.


설명 들어갈게요.

빨강룬 : 네 계수장애 탈리야의 유일한 희망인 마관입니다. 빨강은 닥마관

노랑룬 : 노랑은 항상 스무스하게 방어 or 체력 선택하세요.

파랑룬 : 지속딜러 탈리야에 필수불가결인 쿨감 +남은 3개는 마관에 살포시 or 방어쪽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레벨 당 마저

왕룬 : 가장 취향타는 선택이 필요하죠.

         1.초반 정글링이 빡센 탈리야... 정글링에 자신없으시면 공속x3

         2.나는 닥치고 공격이야 하는분은 마관x3

         3.나는야 탱탱하게 하시는분은 방어x3

        

         ps.이속룬 이속룬 하시는데이속룬은 비추입니다.  이유인 즉슨, 패시브, 궁, 다져진 땅(q), 그리고 마스터리와

              이 후, 템트리에 의해 이속룬보단 다른거 들어주세요. 정 '나는 이속게이야' 하시는분들은 들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딜이 위주시라면 위와 같이 갑니다.


흉표 : 12

분노or마술      초반에 정글링이 힘들다하면 분노를 아니면 닥 '마술'

약점 노출      탈리야는 지속딜러입니다. 고로 무조건 '약점노출'!

타고난 재능      설마 쥐꼬리만한 흡혈 하시려고요? '타고난 재능'으로 갑니다.

압제자      누커도 아닌데 어느세월에 여러명 잡으시려고요? 제 공략은 라일라이가 필수 이기때문에 '압제자' 갑니다.


책략 : 18

방랑자or포악함       취향차이입니다. 갱킹에 특화된 '방랑자'  or   초반에 힘든 정글링을 커버쳐줄 '포악함'

암살자(Assassin)      버프 의존력이 그닥 없는 탈리야... 그리고 한타 때 도주와 추노에 특화된 탈리야 이기에 '암살자' 필수입니다.

무자비or명상      취향차이입니다. '무자비' 추천해드리지만, 마나관리 못하시면 깨알버프 '명상'갑니다.

위험한 게임       무조건 '위험한 게임' 갑니다.

정밀함       쿨감5퍼보단 마관이 필요한 탈리야에겐 '정밀함'이 훨씬 좋습니다.

죽음불꽃 손길or천둥군주의 호령      나머지는 다 쓸모없고 이 두개 중에는 '천둥군주' 추천합니다. '죽불손' 지속딜링 미미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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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킹하게 가시는분들은 아래와 같이 가주세요.


12포인트는 흉표, 책략 중 위와같이 아무거나 가주세요.

결의 : 18

회복력     깨알 버프입니다. '꿋꿋함'은 탈이야에겐 별 쓸모없습니다. 고로 '회복력' 가줍시다.

살펴보기     유틸이 생명인 탈리야에겐 정말 좋습니다.

룬 갑옷or고참병의 흉터    취향 차이입니다. 아무거나 가주세요. 저는 '룬 갑옷' 추천해드립니다.

통찰력or인내심    이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펠쿨때문에 '통찰력'을 많이 가지만 저는 기약하지 못할 십몇초 쿨감보단 생존에 특화된 '인내심' 갑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 가세요.

신속    도주와 추노에 특화된 탈리야에게 정말 좋습니다.

영겁의 힘    탱킹정글러 필수마스터리입니다. 나머지는 불필요해요.

닥 강타 점멸 입니다. 다른 스펠은 필요없습니다.

바위타기 (Rock Surfing)
탈리야가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벽을 따라 이동할 때 10/15/25/40%만큼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파편 난사 (Threaded Volley)
마나 소모: 65/70/75/80/8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탈리야가 5개의 바위 조각을 던져 처음으로 맞힌 적 주변 지역에 개당 56/74.5/93/111.5/13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일한 적에게 연달아 바위 조각을 맞힐 경우 피해량이 60% 감소합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가 20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다져진 땅을 소모해 바위를 던집니다. 바위는 적중한 적을 1.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키고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바위 조각의 190%의 피해를 입힙니다.

탈리야는 바위 조각을 던지는 도중에 이동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소 0.75초 돌려받습니다.
각 바위는 몬스터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1000)
지각변동 (Seismic Shove)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탈리야가 땅을 흔들어 일정 지역에 있는 적을 선택한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대지의 파동 (Unraveled Earth)
마나 소모: 12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탈리야가 일정 지역에 돌을 흩뜨려 적중한 적을 20% 둔화시키고 60/105/150/195/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돌 위로 지나가게 되면 돌이 폭발하여, 남은 이동 시간+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25/45/65/85/10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지속시간은 2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각 적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기절합니다. 몬스터에게는 항상 최대 기절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이후로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몬스터에게 1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바위술사의 벽 (Weaver's W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탈리야가 4초 동안 거대한 흙벽을 세웁니다. 즉시 재사용하면 움직이는 벽에 올라타며, 이동하거나 이동 불가 효과에 걸리면 벽에서 내려옵니다.

탈리야가 지난 3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받았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벽이 완전히 생성되면 재사용하여 일찍 파괴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4,500/6,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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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무조건 qThreaded Volley(파편 난사)-r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 선마 입니다. 

다른 공략들 보면 이후에 wSeismic Shove(지각변동) 먼저 찍더라구요? 저는 e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 먼저 마스터합니다.

이유는 이것도 어찌보면 개인취향이에요. q선마하면 최소 8렙이 되야 Seismic Shove(지각변동)or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를 2렙 찍을텐데 맞추기도 힘든 Seismic Shove(지각변동) 2초 쿨타임 혹은때문에 찍는거보단 그래도 첫타는 무조건 맞는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찍어서 딜량 늘려서 갱킹에 도움되는게 낫습니다. 또, 이 후 10렙 이후부터는 거진 라인전 끝나가고 소규모 한타시작할텐데 한타때는 더더욱 e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가 좋구요. 한타 때 wSeismic Shove(지각변동)는 진짜 마스터하지 않는 이상 1~2번 밖에 못써요. 그에 비해 e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는 한타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wSeismic Shove(지각변동) 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직스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 같은 존재에요... 적 탱커들 밀어주거나, 한명 당겨와서 짜르기용 고로 빈도 수는 적습니다. 한번 맞추기에 달렸어요. 은근히 딜레이 있어서 맞추기 힘들어요.  

 

스킬 콤보

 갱킹 시

1. Threaded Volley(파편 난사) 쓰고 Seismic Shove(지각변동)로 당겨주고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로 도주로에 깔아주기

2.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 도주로에 깔아주고 Threaded Volley(파편 난사) 쓰고 Seismic Shove(지각변동)로 당겨주기


3.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로 도주로 차단해주고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 적이 회피기쓰Seismic Shove(지각변동)로 당겨주고 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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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 시


위치가 (적팀)   ------   (우리팀)

             (나)                             처럼 적팀이랑 우리팀 마주 내가 옆에 있을때, 적 2명/3명을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로 나눠주고 가까운 적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     도망가면 Seismic Shove(지각변동) 이후 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


기본적으로 '다져진 땅' 잘 비껴가면서 Threaded Volley(파편 난사)맞춰주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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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주 시

도망갈 때 도망가면서 상대가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사정거리 끝에 올때마다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쓰고 기본적으로 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


추노 시


쿨마다 Seismic Shove(지각변동)쓰고 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쓰면서 따라가기 '다져진 땅'있으면 밟으면서 이속증가 시키면서 따라가기, 추노 하다가 적이 도망가다말고 달라붙으면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깔고  Seismic Shove(지각변동)로 떼어주고 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

스킬 활용 팁

패시브

 Rock Surfing(바위타기)는 벽에 붙어야지 활성화 됩니다. 팁으로 정글에서 벽과 벽 사이가 가까운데(ex.블루나 레드 있는곳)에서는 거의 연속으로 쓸 수 있습니다. 벽에 붙어 가다가 끄트머리에서 다른 벽으로 붙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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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aded Volley(파편 난사)는 스킬 쓸때 지정한 방향(이즈리얼 q와 비슷)으로 5발 나갑니다. 5발 모두 스킬 쓸때에 궤적으로 날아갑니다.

Threaded Volley(파편 난사)는 추가타시에 데미지감소로 탈리야에게 누킹은 바라지 맙시다. 라일라이 나오면 추노와 도주에 신들립니다.

다만 '다져진 땅' 유지시간이 너무 길어서 웬만해서는 Threaded Volley(파편 난사)쓰실때 '다져진 땅' 끄트머리에서 써서 공간낭비를 줄여줍시다.Threaded Volley(파편 난사)이거는 쓰지마세요. 정말 한대만 떄리면 죽일 수 있을때나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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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ismic Shove(지각변동)는 해보니까 정말 맞추기 힘듭니다... 적이 나한테 달라붙을때나 띄워놓을때나 잘 맞지 멀쩡한 적한테 쓰면 왠만해선 다 피해요. 갱킹때 도주로에 예측샷으로 날려주거나 한타때나 살며시 써주거나 팀보호용으로 씁시다.

Seismic Shove(지각변동)Seismic Shove(지각변동)쓴다음에 바로 마우스 밀어서 써줘야되요. 상당한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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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는 갱킹시에 적 도주로에 깔아주면 좋습니다.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쓴다음 4초후 폭발전에 적이 빠져나가면 겸사겸사Seismic Shove(지각변동)로 다시 끌어와줍니다.(상당한 숙련도 필요)

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는 도주시에 특화되어있습니다. 도망갈때 사정거리 끄트머리에 적이 따라올때마다 써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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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는 도주로 차단이나 한타시에 적 짤라놓기에 좋습니다.

탱커,서폿하고 원딜 누커를 나눠주세요. 당신이 그것을 성공했다 하면 팀들이 탈리갓 찬양 을 외칩니다. 

차단시에 -------     --------  (-가 벽이라면) 멀리 있다면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로 차단하면서 동시에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로 날라와주시고

                    (나)                

                     ↑이쯤에 있으시다면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만으로 차단해줍시다. 괜스레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써서 저 멀리까지 날아가지마세요.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는 도중에 움직이면 내려오니 적당한 떄에 내려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입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만 나오면 추노, 도주력이 +300%정도 향샹 됩니다. 적이 돌진기/회피기가 없다면 혼자선 절대 못따라오고 못도망가요. 장화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가도 좋지만 이거 가면 뭔가 이속이 2%부족한 느낌입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가줍시다.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후에 적ap가 2~3명 된다 혹은 르블랑같은 너무 아픈애가 있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줍니다

그렇지 않다면 닥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가줍시다. 평타딜이 필요없는 탈리야에게는 라일라이와 더불어서 최적의 템입니다. 착용시 추노/도주력이 +200%정도 향샹 됩니다.

이후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개인적인 최종트리는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입니다만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까지는 똑같이 가주시고 나머지 템은 유동적으로 가줍시다.

간혹 마나관리 못하시는분들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or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or(정당한 영광) 가주셔도 됩니다. 셋다 써봤는데 괜찮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탈리야가 마나템을 가는것은 트페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가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리능력 되시는분들은

다 관리 하십니다.

나머지 추천템은 (리안드리의 고통)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입니다. 리안드리는 부족한 딜을 보충해주고 Threaded Volley(파편 난사)의 지속딜로 인해서 좋습니다. 그러나 간혹 우리팀이 ap가 많아서 적팀이 마방을 떡칠하면 체감안되실겁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는 탈리야에 필요한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쿨감이라던가 체젠이라던가.... 체력+마저는 옵션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국민아이템이죠. 패치이후로 가격이 싸져서 진입이 쉽습니다. 밴시가 붙어있는한에는 Threaded Volley(파편 난사)짤도 맘편히 할 수 있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녹턴
궁쓰고 달려오면 답도 없습니다. 달라붙으면 발악해줍시다.
마스터 이
아이템 패치후 약해진 면이 없잖아 있지만 라일라이를 무시하는 궁을 키고 달려오면 답이 없어요 최대한 멀리서 달려오면 r키고 도망가는것도 한가지 방법;
자르반 4세
이놈은 최근에 안보여서 몰랐는데, 최강 카운터 입니다; qe쓰고 돌진해오는건 사정거리 안에서라면 빼박 당할 수 밖에 없고 r에 걸리는 순간 '다져진 땅' 범위떄문에 qwe한번쓰고 버텨야해요. 적팀이 더 있다면 그냥 죽었다 생각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네 뚜벅이 킬러 탈리야에겐 이처럼 쉬운 먹이감이 없습니다.
럭스
럭스가 뭐라고요? 먹는건가요? 냠냠 이 년은 절대로 탈리야에게서 못 벗어납니다. 럭스하시는분들 보고있나요? 탈리야 만나면 그냥 죽었다고 생각하세요.
모데카이저
네 다음 뚜벅이 냠냠

뚜벅이들은 그냥 다 먹이에요. 사정거리 밖에서 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Threaded Volley(파편 난사)하면 달라붙지도 못하고 도망가지도 못함.

녹턴, 자르반, 마이같은 돌진기있는 깡패들은 피해줍시다...


마치며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겠지만, 어떤 챔프든 빠르게 적응하는 타입이라 어느정도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엇이 왜 이걸 마법사형 챔피언이라고 광고하면서 출시한지는 당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손가락에 따라선 고인이 될 수도 (누커까진 아니어도) 나름 (추노/도주)op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탈리야가 출시 첫주만에 고인에 등극하여 나몰라라 되는걸 바라지 않는다면 라이엇은 긴급패치를 해야할것이야....


바라는점

1. 서폿인지 구분안가는 스킬의 저급한 기본피해량과 ap계수

2. Threaded Volley(파편 난사)스킬의 첫타 이후에 데미지감소가 퍼센테이지가 아닌 마법피해량으로 바껴야됨;(이게 안바뀌면 탈리야는 미드에 가지 못할꺼야; 최소한 미니언에게는 데미지감소가 없게 해주던가... 라인클리어도 애매함)


3.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의 사정거리.... 왠만한 돌진기 있는 챔피언들의 돌진기 사정거리랑 비슷한듯? 도주때나 쓰라고 만든건가?

4.Threaded Volley(파편 난사)쓴 다음 생기는 '다져진 땅'의 유지시간과 범위가 너무 길어 ㅡㅡ; 한타 끝나도 남아있는 일이 대부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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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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