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즌 5
▲ 시즌 6
안녕하세요. 시즌 5 부터 시작해서 케넨을 처음 배워서 케넨만 하다가 결국 케넨으로 다이아 2 까지 등반한 진성 케넨 유저 의사생선님입니다. 노말과 랭크 게임을 포함하면 약 1500 게임 정도를 해온거 같은데, 친구의 권유로 케넨을 시작하고 난생처음 게임에 현질을 하기까지 참 오랜 시간동안 케넨을 즐겨왔던거 같습니다.
주의사항
* 취향이 갈릴 수 있습니다.
* 케넨'만'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매우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공략이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 공략 내용이 중상급 사용자에게 유익합니다.
케넨을 입문 하시려는 분들은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1624 - 단풍나무 아래서
케넨을 어느정도 하신다고 생각 하는 분들은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6743 - 도플갱어동원
눈이 즐거운 매드무비와 포괄적인 챔피언 상대법은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2472 - 요들장전
케넨의 장점
- 광역 누킹이 가능하다.
- 논코스트(Non-Cost) 챔피언으로 라인 유지력이 좋다.
- 귀엽다.
케넨의 단점
- 점멸이 없을 시 너무 답답하다.
- 궁극기가 없을 시 1 인분도 못한다.
- 존야가 없을 시 풀콤보를 넣기 힘들다.
- 라인 클리어가 힘들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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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98) | 2246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48 (+3.75) | 111.8 | 공격 속도 | 0.625 (+3.4%) | 0.986 |
5초당 체력회복 | 5.59 (+0.65) | 16.64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29 (+4.95) | 113.1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원딜형 세팅
- 정수 : 공격 속도 +4.5% x 3
- 표식 : 공격력 + 0.95 x 9
- 인장 : 방어 +1 x 9
- 문양 : 주문력 +1.19 x 9 혹은 마법 저항력 x 9 (고정/성장)
원딜과 거의 흡사하게 세팅을 하여 소규모 교전에서 정글이 서폿, 케넨이 원딜 이라는 마인드로 카이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군 정글이 CC 기가 강력한 탱커이면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원딜형 세팅의 문제점은 마관과 주문력이 모자라 중반에 딜로스가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당연히 소규모 한타에 강하고, 라인전이 매우 안정적입니다. 또한, 흡총 템트리로 전환을 할 때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많은 케넨 유저들이 선호하는 룬이며 도플갱어동원님께서 자주 사용 하시는 룬입니다.
해당 룬 세팅은 2 렙킬을 만들 때 가장 효율적인 룬입니다. 정수에 이속룬 2개, 공격속도룬 1개, 표식에 공격속도를 올인해서 킬각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사실상 공격력룬은 서로 한대씩 때릴 때 좋은 룬이지 일방적으로 팰때는 공격속도가 무조건 좋습니다. 특히나 케넨같은 경우에는 5 타마다 추가 데미지가 있어서 공격속도룬보다 라인전을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룬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레벨에 무난하게 점화로 킬을 얻어냈다면 라인을 밀어 텔포를 유도해주시고 이 타이밍은 정글이 역법이던 정법이던 탑을 봐줄 수 있는 구간입니다. 상대가 플래쉬가 빠졌다면 갱콜을 통해 한번더 킬을 뽑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템트리는 적이 물몸에 무난하게 가고 싶다면 벨트 > 존야를 가주시면 되고 점화의 이점을 확실히 뽑아내겠다면 흡총을 올려주셔서 라인 유지력과 평타딜 강화 및 액티브 슬로우를 통해 꾸준히 킬각을 재주시면 되겠습니다.
[특징] 시작아이템전에서 매우 강력함, 소규모 한타에 강함, 중반에 딜로스가 느껴짐
[특성] 천둥군주의 포효, 전투의 열광
고전 세팅
- 정수 : 공격 속도 +4.5% x 1, 주문력 4.95 x 2
- 표식 : 마법 관통력 +0.87 x 9
- 인장 : 방어 +1 x 9
- 문양 : (고정/성장) 마법 저항력 (+1.34 / +0.167) x 9
케넨 유저들이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룬 세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베이스에서 문양에 공속을 추가 한다거나, 표식에서 마관 몇 개를 쌍관으로 교체 하는 약간의 수정이 있을 뿐 이 틀에서 거의 벗어 나지 않습니다. 시즌 6 에서는 예전 처럼 기본 평타로 피 빼는게 많이 힘들어져서 마관에 모두 투자 하고 있습니다.
마관과 쌍관의 차이는 봇이 5 레벨일 시 텔갱을 갔을 때 매우 확연하게 느껴집니다. 동레벨, 같은 수준의 아이템에서는 큰 차이를 못느끼지만 조금이라도 차이가 있는 상대라면 고정 마관이기 때문에 룬 하나로도 큰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특징] 무난함, 초중후반에 모두 적합
[특성] 천둥군주의 포효, 죽음불꽃 손길
착취 세팅
- 정수 : 공격 속도 +4.5% x 1, 방어 +4.26 x 2
- 표식 : 마법 관통력 +0.87 x 9
- 인장 : 체력 +8 x 3, 성장 체력 +1.34 x 6
- 문양 : 성장 마법 저항력 x 9
대 탱커전에 많이 사용하는 세팅입니다. 기본적으로 착취 세팅을 사용하실때는 상대가 지속 스킬이 불가능한 챔피언일 때 매우 좋습니다. 제가 주로가는 대상은 말파이트 일때 자주 가는데, 말파이트의 Q 딜이 의미가 없을 정도로 도란의 검과 착취의 손아귀로 항상 풀피가 유지가 가능 하고 기본적으로 룬과 특성이 매우 탱탱하기 때문에 라인을 밀다가 갱을 당해도 킬각이 보이지가 않는 아주 좋은 세팅입니다.
한 때 착취세팅이 시즌 6 케넨의 종착역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 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착취 세팅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일단 룬 특성적인 부분이 탱킹에 치중하다보니 팀원들이 요구하는 만큼의 딜링이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CS 디나이를 시키기에는 적합한 세팅이지만 킬각을 보기에는 애매한 특성이므로 내가 킬은 못해도 딜은 충분히 하고 죽지 않을 정도로만 진입을 하는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극심한 단점은 딜로스가 매우 심하다는 것입니다. 초반 같은 경우에는 원딜이 평타 싸움으로도 케넨한테 지는 그림이 나오지만 중후반으로 갈 수록 평타싸움에서 지게 되므로 착취의 단점이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하드탱커가 아닌 케넨은 한타에서 착취 효과를 3 번 이상 뽑아내기 힘듭니다. 이점을 명심해서 세팅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징] 안정적인 라인전, 초-중반 심각한 딜로스
[특성] 착취의 손아귀
극딜 세팅 (서포터)
- 정수 : 주문력 +4.95 x 3
- 표식 : 마법 관통력 +0.87 x 9
- 인장 : 방어력 +1 x 9
- 문양 : 주문력 +1.19 x 9
Q 선마를 할 때 Q 짤짤이가 매우 강력합니다. 애초에 평타를 배재한 세팅이므로 원딜이나 원거리 서포터에게 평타 견제는 하시면 안됩니다. 초반에 뭔가를 해보고 싶을 때 갑니다. 이 세팅을 갔다면 무조건 점화를 들도록 합니다. 시너지가 좋으며 초반용이기 때문에 무조건 킬을 딴다는 마인드를 갖고 게임에 임해주셔야 됩니다.
상대 봇 조합이 뚜벅이라면 서리여왕을 통해 갱호응과 킬각 관리를 해줄 수 있으며 짤짤이를 통한 이득 이후, 킬각을 노려야하는 조합이라면 리볼버를 올려주시는 것도 매우 라인전을 강력하게 만드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징] 상대가 딜 서폿일시 힘듬, 상대 원딜이 성장 마저를 들었을 시 강력함
[특성] 죽음 불꽃 손길, 천둥군주의 호령
딜탱 세팅 (서포터)
- 정수 : 주문력 +4.95 x 1, 방어력 +4.26 x 2
- 표식 : 마법 관통력 +0.87 x 9
- 인장 : 체력 +8 x 9
- 문양 : 주문력 +1.19 x 9
MVP MAX 님과 SNOWFLOWER 님이 사용하시는 룬 세팅입니다. 천둥 군주의 호령과 영겁의 힘, 두 특성과 시너지가 좋으며 기본적으로 방어와 체력을 동시에 안고 가기 때문에 원딜에게 W 평타를 묻힐 때 안정적인 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한 세팅입니다.
[특징] 무난함
[특성] 영겁의 힘, 천둥군주의 포효
이속 메타
- 정수 : 공격 속도 +4.5% x 1, 이동 속도 +1.5% x 1~2, 주문력 +4.95 x 0~1
- 표식 : 방어구 관통력 +0.9, 마법 관통력 +0.61 x 9
- 인장 : 방어 +1 x 9
- 문양 : (고정/성장) 마법 저항력 (+1.34 / +0.167) x 9
무난합니다. 은근 거리 좁히기 좋으며 로밍시에도 소박한 도움이 됩니다. 특성의 살펴보기와 방랑자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특징] 빠른 합류
[특성] 방랑자, 살펴보기~통찰력
주문 공속
- 정수 : 주문력 +4.95 x 3
- 표식 : 공격 속도 +1.7%
- 인장 : 방어 +1 x 9
- 문양 : 주문력 +1.19 x 9 혹은 마법 저항력 x 9 (고정/성장)
최근에 계속 쓰고있는 룬입니다. 공략 수정하기가 귀찮아서 길게는 안쓰겠습니다. 이게 제일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 세팅 설명
둘다 좋은 특성들입니다. 분노는 정수 1개의 값어치를 하는 특성이고 짤짤이가 중요한 케넨에게는 나름 괜찮은 특성입니다. 마술은 피해량이 2% 증가하는 특성으로 스킬만 놓고 봤을 때 양날의 검과 같은 능력치를 부여해줍니다.
여기서 선택 포인트는 당연히 짤짤이가 가능한가? 또는 짤짤이를 통해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가? 입니다. 분노를 들고 초반을 무난하게 시작한다면 너무 허무한 특성이 될 것 입니다. 무난하게 반반을 갈 생각이시다면 마술을 택하시고, 주도권을 가져오고 싶다 혹은 상대의 라인 클리어가 매우 빨라 CS 를 다 챙기기 힘들다 생각 될 때 분노를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2단 너프 (20초 > 25초 > 30초) 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라인전에서 케넨의 유지력을 한 단계 올려주는 중요한 특성입니다. A 는 양날의 검을 B 는 포식을 찍었다면 B 는 추가 데미지와 추가 회복을 얻게 됩니다. 라이엇이 이걸 왜 같은 곳에 몰아 놨는지는 모르겠는데 절대적인 오류입니다. 양날의 검은 무조건 밑지고 들어가는 특성입니다.
흡혈귀가 초반용이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흡혈귀는 후반에도 유효한 특성입니다. 흡혈 수치는 고정이지만 주문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흡혈량도 같이 상승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타와 스킬을 같이 사용하는 케넨에게는 흡혈귀, 타고난 재능 둘다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그래서 저는 흡혈귀에 2 포인트, 타고난 재능에 3 포인트를 섞어 사용합니다.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섞어 사용할거라면 타고난 재능에 무조건 3 포인트를 찍어주셔야 합니다. 증가 폭이 0.16 0.32 0.5 순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3 포인트로 가는 구간에서 0.16 이 아닌 0.18 이 늘어납니다. 근소한 차이지만 이렇게 나누도록 합니다.
다들 아시다 시피 현상금 사냥꾼은 후반, 압제자는 초반입니다. 이건 제가 정해드릴 특성이 아닌거 같네요. 무난하게 가고 싶다면 압제자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포악함을 1 개씩 늘려가면서 몇 개 까지 찍어야 무난하게 잘 먹을 수 있는지 테스트 하셔서 찍습니다. 나머지는 방랑자에 찍어주시구요. 참고로 전 CS 를 잘 못먹기 때문에 5 개 다 찍습니다. 서포터라면 방랑자를 이용해주시고 시너지를 위해 살펴보기 또한 찍도록 합니다.
탑솔러 케넨, 무조건 찍으세요. 케넨은 버프도, 마나도 필요가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서포터 일 때는 체력을 위해 비밀 창고를 찍도록 합니다.
이거는 이견 없으실 거라 믿습니다.
7초 안에 다시 적을 기절시킬 경우 기절 시간이 0.5초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사용 시: 폭풍의 표식이 있는 주변의 모든 적에게 전기를 뿜어내어 70/95/120/145/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75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이 스킬의 효과가 끝나면 4초 동안 40/50/60/70/8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재사용하면 스킬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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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둥의 표창
(Thundering Shuriken)
- 기력 소모: 60/55/50/45/40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 표창을 던져 명중하는 첫 번째 적에게 75/115/155/195/235(+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1050
케넨의 스킬 중 계수가 가장 높으며 쿨타임이 가장 낮은 스킬이 되겠습니다. 투사체 속도가 나름 빠른편이고 사정거리 또한 준수한편입니다. 쿨감을 40 까지 맞춰주시면 약 2 초 마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정이 좋다면 좋고 안좋다면 안좋습니다. 미니언 사이의 챔피언을 맞출 때는 거의 안맞는다고 보시면 되지만, 먼거리에서 안맞을 것 같은 대상은 잘만 맞습니다. Q 선마를 하고 한타에서 진입 후 Q 를 못 맞춘다면 딜로스가 심각하게 많이 생깁니다. Q 를 잘 못맞추시겠다면 W 선마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 전류 방출
(Electrical Surge)
- 기력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 기본 지속 효과: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넨이 자신의 공격력의 40/50/60/70/8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폭풍의 표식을 남깁니다.
사용 시: 폭풍의 표식이 있는 주변의 모든 적에게 전기를 뿜어내어 65/95/125/155/185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범위: 750
표식이 있는 모든 적을 750 범위 안에서 '무조건' 맞출 수 있습니다. (브라움의 방패나 야스오의 장막도 뚫습니다.) 궁극기 사용시 궁극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표식이 묻지 않았더라도 맞출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W 를 마스터하고 쿨감이 30% 를 넘어가게 되면 타이밍에 따라 존야가 끝난 뒤 바로 W 를 한번 더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번개 질주
(Lightning Rush)
- 기력 소모: 100/95/90/85/80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케넨이 2초동안 유닛 사이로 매우 빠르게 움직이며 이동속도가 335 증가하고, 지나간 모든 적에게 85/125/165/205/24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4초 동안 케넨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10/20/30/40/50 증가합니다.
첫 번째 적을 뚫고 지나갈때 케넨의 기력이 40 회복됩니다. 번개 질주는 미니언에게는 절반의 피해를 입힙니다.
케넨의 스킬중 가장 안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력 소모량이 크고 판정이 쓰레기며 쓸데 없는 옵션인 마저와 방어력이 상승합니다. E 를 묻힌뒤 바로 W 를 쓸 때 씹히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며 다른 이동속도 증가 스킬에 비해 상승량이 매우 낮으므로 점멸 없이는 데미지용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애초에 기력 사용량을 60 으로 해주던가 맞추기도 힘든데 100 으로 해놓고 맞출 시 40 을 리베이트 해주는 황당한 스킬입니다. 장난으로라도 E 선마는 하시면 안됩니다. 딜로스가 심합니다.
- 날카로운 소용돌이
(Slicing Maelstorm)
-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3초 동안 마법의 폭풍을 소환하여 0.5초마다 케넨 근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45/21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날카로운 소용돌이에 맞을 때마다 폭풍의 표식이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적을 한 번 맞힐 때마다 입히는 피해량이 25%씩 감소합니다.(최대 50%까지 감소)
- 범위: 550
케넨 스킬의 꽃 입니다. 케넨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 두개, "CC기, 광역딜" 두가지를 만족시켜주는 스킬입니다. 궁 없이 한타를 할 시 무조건 진다고 보면 됩니다. 최근 AP 아이템 쿨감 버프로 인해 나름 난사가 가능해졌습니다. 잦은 한타에 대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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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패치 이후 W 사거리가 너무 줄었습니다. W 를 통한 일방적인 딜교환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어떤 챔피언이 나오던 RQWE 선마로 통일합니다.
보통 2 레벨 때 E 를 찍곤 했는데, 이제 그 마저도 포기해야 할것같네요. 라인전의 강력함을 바탕으로 이득을 본 뒤 한타에서 빛을 보던 케넨은 이제 갔습니다. 어차피 현 메타에서 케넨이 라인전을 이길 수 있는 대상은 한정적입니다. CS 싸움에서 말리지 마시고, 마벨을 최대한 빨리 뽑아서 라인 클리어 용도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물론 정글러가 탑 갱을 약속 했을 때는 호응을 위해 2 레벨 E 를 찍도록 합니다. (WQ 에 비해 호응이 매우 좋음)
?
NO!
YES.
0.5 초 마다 3 동안 번개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궁을 쓰고 0.1 초 뒤에 상대를 맞춰도 5 방 밖에 맞추지 못합니다. 궁 데미지를 1 레벨 80 이라고 가정할 때 1타가 80, 2타가 60, 3타부터 6타 까지 40 입니다. (총 300) 이전 궁이 80 * 3 (총 240) 이므로 1.25 배 데미지가 상향 되었습니다. 즉 최소 5 타 이상은 맞춰야 6.9 패치 전 보다 딜이 더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4타 시 220 약 1.09 배 손해)
W 가 너프 되서 기존의 표식관리같은 기교는 더 이상 부릴 수 없습니다. 케넨은 화려하고 스타일리쉬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그 말인 즉슨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스킬 피하는 것, 스킬 맞추는 것, CS 잘먹는 것 이것이 전부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추천 특성 : 죽음불꽃 손길
추천 특성 : 전투의 열광 > 착취의 손아귀 > 천둥군주의 호령
(티어가 높아질 수록 이길 확률이 낮음. 심지어 나대다가 초반도 질 수 있음)
추천 특성 : 영겁의 힘? 천둥 군주? 착취의 손아귀? 뭘 들어야하죠?
*어차피 뭘 든던 못이깁니다. 특성보다는 룬으로 중무장 합시다.
*혹시 이기는 법을 아시는 분이 있다면 돈주고 배우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챔피언 상대법은 "현 메타"에 나오는 챔피언만 다루겠습니다. 솔직히 가렌 상대법 이런거 안찾아봐도 게임 처음 배울 때 부터 이길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딱 보기만 해도 "아 진짜 매일 보는 애들이네!" 라는 느낌이 드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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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법 http://www.op.gg/ (챔피언 분석) 에 의거 하여 픽률 순으로 정렬 하였으며, 플래티넘 이상의 유저들의 경기로만 모아진 자료를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160512)
마오카이 (Maokai) | 픽률 14.99% | 대 케넨 전 승률 55.66% (1400 게임)
마오카이의 최대 강점이라면 3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확실한 갱 호응이며, 둘째는 빠르며 정확한 라인 클리어 이고, 셋째는 한타에서 든든한 앞라인이 되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오카이 공략글만 보더라도 CS 만 먹으면서 갱호응을 기다리는게 가장 최고의 플레이라고 정의내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갱킹을 조심해주셔야 하고 CS 싸움에서 밀리지 않아야 합니다. 애초에 6 렙전에 텔포를 같이 써도 마오카이가 호응과 존재감이 더 크기 때문에 가능하면 라인을 미는 것이 좋습니다. 갱호응이 좋은 만큼 맵리딩을 매우 잘해주셔야 합니다!
에코 (Ekko) | 픽률 12.87% | 대 케넨 전 승률 58.27% (1200 게임)
너프 이후로도 최고의 밴율과 최고의 픽률을 자랑하는 에코입니다. 착취의 손아귀를 통하여 중간중간 피수급을 해줘 물몸 상대로 일방적 딜교가 가능하고 체력 비례 스킬이 존재하여 탱커들 에게도 매우 두려운 존재입니다. 에코는 6 레벨 이후로는 솔로킬 확률이 매우 낮아지고, 6 레벨 이전에 승부를 보려고 하면 탄탄한 스킬들 때문에 딜교환이 힘듭니다. 갱호출을 통한 싸움을 시도하거나 텔레포트를 이용한 로밍 싸움이 중요합니다. 로밍시 위력은 마오카이와 다르게 케넨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텔레포트 싸움을 유도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야스오 (Yasuo) | 픽률 12.4% | 대 케넨 전 승률 52.02% (1400 게임)
착취면 착취대로 짜증나고, 열광이면 열광대로 아프고, 환희면 환희대로 안죽는 사기 챔프입니다. 피지컬 차이에 따라 난이도 스팩트럼이 매우 큽니다. 다른 공략들 보면 야스오 엄청 약한 챔프로 취급하는데 오히려 야스오가 케넨의 카운터 픽입니다. 시즌 5 처럼 짤짤이를 통해 이득을 보고 킬각을 보던 때는 지났습니다. 이미 점화 메타는 관짝으로 들어갔고 착취나 환희를 통해서 라인 유지력이 엄청 좋아졌기 때문에 더 이상 케넨은 야스오를 압도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케넨이 야스오를 이길 수 있는 순간은 "집을 갔다오기 전" 입니다. 이 때 최대한 이득을 봐주셔야합니다. 재료템을 사오기 전에 아무것도 하지 못하면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특히 주문포식자나 헤르메스의 발걸음이 나오게 되면 거기서부터는 라인전이 너무 답답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야스오는 E 게이지를 채우면서 들어와서 Q 로 띄운뒤에 평타, 그리고 장막을 치고 E 로 빠지는 플레이를 주로 합니다. 그나마 이 패턴을 막으려면 미리 야스오의 몸에 표식을 붙여 놓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뜻인 즉슨 4 스택이 모이지 않았다면 가능하면 Q 파밍으로 시간을 벌면서 소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표식이 묻어 있게 되면 EQ 나 EW 로 스턴을 걸면서 빠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딜교환이 수월해 집니다.
피즈 (Fizz) | 픽률 8.53% | 대 케넨 전 승률 53.39% (760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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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플랭크 (Gangplank) | 픽률 7.9% | 대 케넨 전 승률 54.87% (750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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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 (Pantheon) | 픽률 7.5% | 대 케넨 전 승률 56.6% (390 게임) | 솔로킬 확률 57.5%
케넨이 왜 판테온을 이길 수 없는가? W 스킬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케넨이 W 를 맞출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싸게싸게 잘먹히는건 평타로 표식을 묻히는 겁니다. 하지만 판테온의 패시브 때문에 평타 표식이 한번 씹히구요 E 는 말할 것도 없고 결국 Q 밖에 없습니다. 라인전 승패의 당락을 결정 짓는건 결국 Q 를 맞출 수 있는가 없는가 입니다.
불행하게도
이렐리아 (Irelia) | 픽률 6.67% | 대 케넨 전 승률 56.25% (670 게임) | 솔로킬 확률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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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 (Hecarim) | 픽률 % | 대 케넨 전 승률 % (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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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Fiora) | 픽률 % | 대 케넨 전 승률 % (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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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Rengar) | 픽률 % | 대 케넨 전 승률 % (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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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Malphite) | 픽률 % | 대 케넨 전 승률 % ( 게임)
...작성중
케넨은 버스챔 입니다. 아무리, 아무리, 아무리 잘커도 궁 한방으로 펜타킬이 나오지 않아요. 잘 커서 가장 잘했을 때 미드, 원딜 순삭시키는 정도가 최선입니다. 그럼 나머지 3 명은 누가 잡아야 할까요? 바로 팀입니다. 웃긴 사실이지만 케넨 유저라면 기본적으로 팀원의 멘탈을 책임 질 줄 아는 마인드는 갖고 계셔야 합니다. 르블랑이나 제드처럼 혼자서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그런 챔프가 아닌, 팀원들과 소통을 하고 무언가 그림을 그려 나갈 때 가장 강력한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멘탈 약자 분들은 케넨을 하는 것을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팀 탓하기 아주 좋은 챔피언입니다.
롤에서 모든 유저들은 기본적으로 자기가 못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잘못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가령 진입 각이 나와서 진입을 했는데 아무도 호응을 안했다. 이러면 남탓을 할게 아니라 먼저 나사서 잘못들어갔다고 사과를 하는 편이 차라리 낫습니다. 그렇게 말한뒤 팀원의 눈높이에 맞춰 진입을 해주세요.
어차피 "그게 올바른 진입각이라고 백번 설명해줘봐야 절대로 인정을 안합니다."
케넨은 카운터 급이 아니라면 굳이 킬을 따지 못하더라도 라인의 주도권 자체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케넨은 물몸이기 때문에 마오카이같은 하드 탱커가 상대로 나올 시 정글과의 호흡을 통한 다이브를 당할 수 있고 3 거리 시야를 먹으려다가 죽거나 점멸이 허무하게 빠질 수 있습니다.
초반에 최대한 강력하게 몰아부쳐 초반 케넨의 무서움을 각인 시켜줘야 합니다. 물론 중반부로 넘어갈 수록 주도권은 넘어가게 되어있지만 초~중반 사이의 탑 주도권을 확실히 하여 윗쪽 시야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 자체로도 팀에게 아주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 벨트가 나온 뒤에는 벨트를 통해 라인 클리어를 빨리 빨리 해주면서 텔각을 재주시는게 중요하며, 내가 텔이 없는데 상대가 텔이 있을 시에도 최대한 밀어부쳐 타워를 허깅하게 하는 그림을 만들어 주셔야합니다. 틈틈히 상대 정글 안에 투명와드를 배치하여 아군 정글이 역갱을 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해주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팀원들과 함께 있어주세요. 중후반 때 텔합류가 그렇게 매끄럽고 좋지가 않습니다. 상대의 중요 이니시가 빠지자마자 들어가는게 가장 최고의 진입 타이밍 입니다. 텔레포트로 합류하게 될 시 운이 안좋다면 상대의 중요 이니시가 다시 돌 수도 있기 때문에 바로 호응할 수 있게 항상 함께 해주세요. 단, 우리팀이 탱커가 많고 앞라인이 튼튼하다면 우리팀을 믿고, 또 우리팀에게 믿음을 주면서 CS 를 확보해나가도록 하세요.
다들 인정하시는 자타공인 한타형 챔피언들입니다. 한타형 챔피언은 한두개면 족합니다. 탑이 말파이트고 미드가 케넨이고 정글이 아무무고 서포터가 알리스타.. 이렇게 완전히 한타형으로 가버리면 짤라먹는게 매우 안좋아집니다. 이러한 챔프들은 궁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큰 챔피언들인데 짤라먹을 때 궁을 사용해야하므로 궁 사용 뒤 한타를 하게 될 시 역풍을 맞을 수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챔피언들은 한타를 열기 좋은 챔피언들입니다. 케넨은 무조건 한타입니다. 한타를 우리가 열 수 있을 때 열 수 있다면 그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케넨이 진입하기 좋은 각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팀이 물렸을때 혹은 우리팀이 물었을때.
그리고
와 같이 상대의 진영을 무너뜨려주는 챔피언들과도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많이 있겠지만 3 개 정도를 뽑아 봤습니다. 리산드라는 아무무에 비해 선 이니시를 넣기가 매우 애매합니다. 우선은 딜러인게 그 이유중 하나가 되겠구요. 한타형 챔피언이 너무 많아지면 궁을 다 쏟고나서 혹시라도 2 명 이상 잡지 못했을 때 역으로 당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존야를 사용하는 챔피언으로써 두명이 존야를 쓰고난 상태에서 안좋은 그림이 그려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두번째는 잔나인데요. 케넨은 상대를 모아줘야 좋은 그림이 나오는데 이 챔피언은 상대를 분산시켜 버립니다. 적으로 나와도 카운터고 아군으로 나와도 카운터가 되어 버립니다. 물론 잔나도 진영 붕괴가 가능한 챔피언이지만 일반적으로 그렇게 되면 원딜이 취약해지기 때문에 진영 붕괴와는 거리가 멉니다.
킨드레드는 잘 맞으면 좋지만, 잘 맞지 않으면 매우 짜증이 나는 상황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킨드레드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합이 잘 맞지 않는다면 같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케넨이 버프 받는날 카운터픽 부분 공략 완성하겠습니다.
지금은 하지마세요. 멘탈 깨집니다.
(미완성인데 올린 이유 : 케넨이 너무 안좋아서 ←ㄹㅇ)
스킨은 의선생님으로 고정합니다. 다른거 뚱뚱해서 안좋아요. 판정은 똑같은데 상대방 입장에서 조금 커보이는거 차이가 큽니다. 의사선생님을 가장 오래 사용해 왔고 경험상으로도 의사선생님이 가장 승률이 높습니다. 롤이 서든은 아니지만 작아보이는거 중요합니다. 이 3 줄 조차 요약해보자면 "판정은 똑같으나 맞추기 머뭇거려지는 스킨"
그리고 애초에 다른 스킨들은 퀄리티가 너무 떨어집니다. (?) 추가적으로 붉은 빛 계열은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아군 챔피언 색과 최대한 흡사한 색의 스킨을 사용하여 유사색으로 위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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