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흔해빠진 다이아 5에서 서식하고 있는 서폿유저입니다. 이번 패치에 탈리야가 나왔길래 호기심에 해봤는데, 이놈이 손에 착착 감기는게 재미도 있고 승률도 괜찮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공략을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아직 초반이라 연구 중이신 분들도 많을테고 이미 손에 익어서 꿀빨고(?) 있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정확하게 제가 하는것이 맞다.' 라기보다는 '이렇게 쓰니까 괜찮다.'라고 쓰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네요.
더 좋은 의견들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달아주세요!! 저도 이것저것 다 써보고 있는 중이니까요ㅎㅎ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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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0 (+104) | 2318 | 마나 | 425 (+30.0) | 935 |
공격력 | 56 (+3.3) | 112.1 | 공격 속도 | 0.658 (+1.12%) | 0.783 |
5초당 체력회복 | 6.5 (+0.65) | 17.5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47 (+4.7) | 12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체력+24.12
- 주문력+8.01
- 마법 저항력+1.34
- 방어+4.26
기본적으로 미드 AP 챔프들이 사용하는 룬을 기준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Mark]
마법 관통력 x9 또는 마법 관통력 x5, 방어구/마법 관통력 x4
이 부분에 대해서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탈리야가 Q 스킬 시전 중에 평타가 가능해서 쌍관을 끼는 것도 괜찮아 보이더라구요. (전 쌍관혼합해서 사용합니다)
[Seal]
레벨당 체력 x9
개인적으로 이건 고정..
[Glyph]
레벨당 주문력 x9 또는 마법 저항력 x9
보통은 레벨당 주문력 룬을 사용하고, '르블랑' 같은 ap 폭딜러에게는 마법 저항력 룬을 사용합니다.
다른 공략에 보면 쿨감룬도 추천하던데, 전 개인적으로 쿨감에 크게 의존하지 않기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임 내에서도 쿨감 40%를 꼭 맞추고 게임하진 않아요.
(Q) 마스터를 했을 경우 4초. 쿨타임 20%만 적용받는다고 하더라도 3.2초의 짧은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굳이 쿨타임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40%하면 2.4초로 좋긴해요, 취존!)
[Quintessence]
주문력 x3 또는 방어력 x3
보통은 주문력 룬을 사용하고, 제드같은 AD 챔피언이 오면 방어력 룬을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흔하게 사용하시는 천둥군주 트리입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 vs ]
해보시면 알겠지만 탈리야가 폭딜이 나오긴 하는데 뭔가 조금씩 딜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그 딜량을 조금이나마 보충하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 vs vs ]
개인적으로 버프시간 늘려주는 이 스킬보다는 조금이나마 순간 딜량에 도움이 되는 이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라인 유지력을 높여주는 이것은 취향''
기본적으로 메인은 역시나 을 사용합니다.
이번에 버프된 역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탈리야는 누커인데, 기본 스킬셋만으로는 딜량이 조금 모자르기 때문에 를 더 추천하는 바입니다.
르블랑, 피즈, 제드 같은 챔프들이 올 경우에는 저 역시 를 사용합니다.
는 아직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가 로밍력에 많은 도움이 되기때문에 굳이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사용해보고 수정할게요.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가 20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다져진 땅을 소모해 바위를 던집니다. 바위는 적중한 적을 1.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키고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바위 조각의 190%의 피해를 입힙니다.
탈리야는 바위 조각을 던지는 도중에 이동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소 0.75초 돌려받습니다.
각 바위는 몬스터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돌 위로 지나가게 되면 돌이 폭발하여, 남은 이동 시간+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25/45/65/85/10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지속시간은 2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각 적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기절합니다. 몬스터에게는 항상 최대 기절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이후로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몬스터에게 1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탈리야가 지난 3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받았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벽이 완전히 생성되면 재사용하여 일찍 파괴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4,500/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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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대로 Q → E → W 마스터 합니다. 스킬들을 연계 해보시면 알겠지만, W 보다는 E가 데미지 딜링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W는 히트시키기가 힘들기 때문에 E를 먼저 찍습니다. 라인유지력에도 좋구요.
근접해서 (E) 깔고 (W) 로 가 깔려있는 곳으로 에어본 시키면서 (Q) 5발 히트 +
가 기본적인 스킬콤보 입니다. 보통 AP 챔프들을 상대로 3렙대 풀히트 시킨다면 킬각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갱 호응시에 (W)를 먼저 써서 적 챔피언을 내쪽으로 에어본 시킨 후 (E) 와 (Q)를 히트시키는 방법도 있어요.
(Q)를 사용하시면 스킬효과에 의해서 '다져진 땅' 효과가 발생합니다.
- (Q)으로 스킬 아이콘이 바뀌며 5발 연사가 되던 (Q) 스킬이 단발+마나사용50%감소로 변경되며 '다져진 땅' 위에서는 이동속도 % 증가효과가 발생합니다.
라인전 중에는 '다져진 땅' 위에서 (Q)를 사용하면서 마나관리&파밍을 하시고, 딜교타이밍 때에는 (E)(W)(Q) 를 연계하셔서 라인전 우위를 점하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절대 딜교타이밍 때에 '다져진 땅' 위에서 하시면 안된다는 것! 5발 나가는 스킬이 1발로 바뀌어서 딜로스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Q) 짤짤이를 할 때에는 '다져진 땅' 위에서 이동속도 % 증가효과를 활용하시면서 '내 스킬은 맞추고 적 스킬은 피한다' 를 실천하시면 되겠습니다.
(Q) 시전 도중 평타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도록 합시다!!
(W)는 생각보다 활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스마트키 설정을 해 놓으시더라도 '발동위치설정 → 에어본 방향설정'이라는 2가지 행동을 입력해주어야 하기때문에, 그 짧지만 긴 시간동안 상대방이 가만히 있을리도 없을뿐더러 탈리야가 가만히 있게되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한타 때 활용하다보면 (W)를 사용하느라 가만히 있는 탈리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약간의 예측샷이 필요한데요. 이것은 뭐.. 많이 많이 사용해보시라는 것 밖에 말씀드릴 수 없겠네요..
영상이 있으면 좀 더 이해하기 편하실텐데 추후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탈리야는 (W)의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폭딜챔프냐 / 그저그런 AP 챔프냐가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E)위에 (W)를 연계시켜 (E) 사용시 첫 데미지 + (W) 데미지 + 에어본 이후 연계되는 (E) 폭발데미지가 엄청 나기때문에 딜교시 (W)는 반드시 히트시켜야 합니다.
(E)는 생각보다 범위가 짧습니다. 애니의 (W)보다 조금 더 긴 범위를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근접해야 한다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탈리야를 근접 AP라고 생각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W)와 연계한다면 괴랄한 데미지를 줄 수 있기때문에 그정도는 감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방법은 적에게 거리를 주지 않으며 (Q) 짤짤이로 피를 깎아놓은 뒤 어느순간 적에게 거리를 주며 적이 들어오도록 유도합니다. 그 순간 (E)(W)(Q)를 파파파팍.
(추후 동영상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R) !!! 로밍 또는 한타시 진형붕괴를 담당하고 있는 궁극기입니다. 가끔 라인전에서 갱킹호응용으로도 사용합니다만, 주력 컨셉은 로밍과 진형붕괴죠.
한 번 사용시 긴 벽이 생성하며 캐스팅을 합니다. 그 중 한 번 더 사용시 탈리야가 벽위로 올라가서 벽을 타고 이동을 하죠. 이동 중 마우스 우클릭(이동)을 하거나 적에게 공격을 받게 되면 바로 즉시 바닥으로 내려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로밍을 가거나 진형붕괴를 하는건데요. 라인전에서 (Q)(E)를 사용하여 라인클리어 후 로밍을 갑니다.
(그림판으로 급조한거라 죄송합니다..)
위의 그림은 바텀상황이고 보라색 선이 탈리야의 궁 각도입니다. 파란색이 아군이며, 분홍색이 적군입니다.
궁극기가 발동되는 시간이 있기때문에 x표시가 되어있는 곳이 아닌(적의 바로 뒷라인) 조금 멀다싶을 정도의 곳으로 궁극기를 시전합니다. 그렇게 한다면 벽으로 를 사용하는 웃긴 장면도 볼 수 있을 것이며, 확실하게 적을 가두어 킬각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발그림2 죄송합니다..)
검은색이 아군이고, 하늘색이 적군입니다. 사각형이 딜러라인입니다.
위와 같이 탈리야가 왼쪽 상단에서 자리를 잡고 (R)를 사용하여 적 탱커라인과 딜러라인을 가른 뒤 이동버튼을 클릭하여 위의 아군쪽으로 내려섭니다. 그렇게 된다면? 5:2의 한타가 이루어지며, 아군은 갈린 적 탱커 2명을 여유롭게 짤라낸 뒤 남은 적군을 다시 5:3으로 상대하면 됩니다. (물론 이론상의 상황이라 다른 변수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만 필자는 저런 상황을 자주 만들어 냈습니다.)
탈리야의 궁극기 (R)은 데미지 하나 없지만 파일럿의 역량에 따라 /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 탈리야의 궁극기 (R)은 벽이 생성되는 경로에 적이 있다면 넉백(코르키의 택배 발키리와 같은 효과)를 내기에 귀환하는 또는 를 사용하는 적을 방해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 상황에 따라 활용도가 많습니다. 참고하세요!
시작아이템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탈리야는 폭딜챔프이긴하나 뭔가 조금씩 딜량이 부족하다고 느끼실 때가 많으실겁니다. 분명히!
(E)(W)(Q)를 모두 히트시켰는데에도 한틱차이로 못잡는다던가 하는 상황이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전 를 시작아이템으로 갑니다.
특별히 제드나 피즈, 르블랑 같이 순간데미지가 강력하면서 스킬을 피하기 어려운 챔프들이 올 경우에는 를 가서 체력을 보충합니다만, 그 외에는 대부분 를 첫번째 아이템으로 선택합니다.
탈리야는 근접 AP 챔피언입니다. 원거리 챔프인 것 같으면서도 상대적으로 사거리가 짧아 적에게 가까이 가야하는 챔피언이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체력이 높아야 하며 어그로를 풀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바로 과 이죠.
는 높은 체력으로 생존률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꽤나 높은 주문력을 올려줌으로써 탈리야에게 안성맞춤인 아이템이죠.
는 탈리야에게 꽤나 영향을 미치는 쿨타임 감소와 무적시간 2초라는 어그로 해제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탈리야와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필자는 탈리야의 쿨타임 감소를 크게 중요시 여기진 않습니다만.)
그외에 나머지 템트리는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롤이라는 게임이 워낙 변수가 많다보니 정해진 템트리는 없는거죠.
굳이 예를 들자면 상대방이 강한 AP 챔프일 때에는 을 선템으로 가준다던가. 적팀쪽에 체력회복을 방해해야하는 챔피언이 있다면 를 간다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죠.
제가 탈리야를 하면서 연구해보고 있는 아이템으로는 와 이 있습니다.
는 체력증가로 인한 생존률 증가.
적의 이동속도 감소라는 스킬이 있기에 꽤나 연습이 필요한 (W)의 명중률을 높여주기 때문이고
은 메아리라는 고유효과와 이동속도 증가+'다져진 땅' 스킬효과의 시너지를 통해 흡사 와 같이 '히트 앤 런'을 활용하며 한타를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아직은 연구 중이라 효율성은 조금 더 있어봐야 알겠네요.
* 이 두가지 아이템도 가보았는데요. 로 인한 스킬콤보에 아이템 고유효과를 + 하여 데미지를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되었지만, 생각만큼 딜링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이템을 간 타이밍이 안좋았던건지, 상대조합이 안좋았던건지 크게 재미를 보지 못한 아이템들이라 저는 가지 않습니다.
의 물약을 들고 라인전을 가게 된다면 첫 웨이브 때 (Q)를 활용하여 라인푸쉬를 한 뒤 2레벨 타이밍 때 물약을 마시면서 (E)(Q)딜교를 한 번 해주시고, 3레벨 때 (E)(W)(Q)으로 킬각을 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느정도 아이템이 나왔을 것이고 (R)도 배웠을 것이기에, 라인 푸쉬 후 로밍위주로 게임을 풀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R)을 활용하여 적 진형붕괴 후 (E)(W)(Q) → 어그로 해제 후 한타지속.
원딜러에게 달려드는 적팀 브루져에게 (E)(W)(Q)를 먹여주며 원딜 지키기.
등이 있습니다.
아직 탈리야가 나온지 얼마되지않아서 연구도 되지 않았고, 실제 데이터도 적은편입니다만
여론의 평가만큼 '딜도 없고 유틸성도 없는 챔피언'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연구가 진행되어 데이터가 쌓여봐야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만, 제가 2일간 탈리야를 하며 느낀바로는 공성전에서는 약한 면모를 보이지만 유틸성도 높고 폭딜도 나오는 챔피언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여러분이 느끼는만큼 쓰.레.기 챔피언이 아니라는 거죠. 추후 동영상도 업데이트하고 룬/특성도 업데이트하며 탈리야에 대해 조금 더 알아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탈리야 하면서 꿀빨아요!~
추가 딜량정보]]
이길때에도 무난한 딜량이 나오고(상대가 좀 많이 약하긴 했지만요)
졌을때에도 상위권의 딜량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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