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추가 패치 변경 내용
이미 적용된 내용이지만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Q - 파편 난사
6.11 패치 변경 내용
일반
Q - 파편 난사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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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0 (+104) | 2318 | 마나 | 425 (+30.0) | 935 |
공격력 | 56 (+3.3) | 112.1 | 공격 속도 | 0.658 (+1.12%) | 0.783 |
5초당 체력회복 | 6.5 (+0.65) | 17.5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47 (+4.7) | 12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마법 관통력 +0.87x9
- 체력 +8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쿨감소 -0.83%x6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72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4.98%
- 주문력+14.8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리안드리의 고통과 같은 효과 피해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마나가 20 소모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다져진 땅을 소모해 바위를 던집니다. 바위는 적중한 적을 1.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키고 첫 번째 대상에게 기본 바위 조각의 190%의 피해를 입힙니다.
탈리야는 바위 조각을 던지는 도중에 이동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져진 땅에서 이 스킬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소 0.75초 돌려받습니다.
각 바위는 몬스터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바위 적중 시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적이 돌진하거나 밀려나거나 당겨져서 돌 위로 지나가게 되면 돌이 폭발하여, 남은 이동 시간+0.75초 동안 기절시키고 25/45/65/85/105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 지속시간은 2초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각 적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기절합니다. 몬스터에게는 항상 최대 기절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첫 번째 이후로는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몬스터에게 1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탈리야가 지난 3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받았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벽이 완전히 생성되면 재사용하여 일찍 파괴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4,500/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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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E-W-Q-Q-Q-Q...
중요한 건 E-W 콤보를 맞추는 겁니다, 그것만 잘하면 충분해요.
패시브
라인 복귀, 로밍, 교전 합류 시 많은 도움을 줍니다.
벽에 붙어다니는 습관을 기르세요. 붙어다닐 때랑 안 붙어다닐 때 차이 많이 나요.
Q
이게 참 애매한 스킬입니다. 다 맞출 경우 딜이 상당히 센데
Q 사용 시 생성되는 '다져진 땅'이라는 계륵같은 놈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기가 좀 힘듭니다.
이 다져진 땅이라는게
1. 180초 동안 지속되며(쿨감가능)
2. 땅 위에서 Q를 쓸 시 1개만 나가는 대신 마나소모가 50%로 줄어든다.
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게 라인전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이속 증가도 쓸만하고 어차피 라인 유지하면서 막타 먹을거면 한개만 날려도 충분하거든요.
근데 중요한 건 교전을 할 때에는 쓸모가 없어요.
이속 10%로 얻는 메리트보다 5대의 메리트가 훨씬 좋거든요.
그래서 라인전에서는 최대한 땅을 적게 만들도록 신경 써주시고
로밍을 가야해서 라인을 빨리 밀어야 할 때나
딜교를 할 때에만 땅을 벗어나서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타 때는 절대 제자리에서 딜 하지 마세요.
땅 위에서는 이속이 10% 올라가니까 그 점을 이용해서
빠르게 땅을 벗어나서 스킬을 써줘야 합니다.
Q를 땅 위에서 쓰느냐, 밖에서 쓰느냐에 따라서
딜량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차이납니다.
반드시 신경 써주셔야 할 부분입니다.
참고로 스킬을 쓰면 바로 땅이 생성되는 점을 이용해서
적을 추격할 때나 도주할 때 Q를 써주면서 이동하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이 루시안 궁처럼 처음 지정한 방향으로만 나가기 때문에
땅 벗어날 때 돌덩이 잘 보면서 이동하세요.
※ 6/7 추가
6.10 패치로 Q가 버프를 받았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10씩 줄었고
다져진 땅이 180초에서 140초가 됐네요.
이제 초반에 땅 지속시간이 줄어든게 확실히 체감이 듭니다.
빠르게 Q로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갈 수 있겠네요.
W
탈리야가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 W가 맞추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시전시간이 좀 있어서 상대 움직임을 예측하면서 써야되는데
이동기가 조금 좋은 애들 상대로는 맞추기가 정말 힘듭니다.
거기다가 클릭을 두번이나 해야되고 스킬을 사용하면 잠깐동안 다른 스킬도 안나가서
시전하는 동안 약간의 빈틈이 생기게 되니까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W를 사용해서 상대를 바위밭에 넣어야 하는데
그게 실패하면 딜이 너무 안나오기 때문에
탈리야가 '딜이 후지다.' 라는 말을 듣고 있는겁니다.
W를 쓰면서 중요한 점은 상대를 당겨야 할지, 밀어야 할지 빠르게 판단을 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꼭 바위밭으로 상대를 넣어야 한다는 점,
스킬을 쓰고 방향을 정해서 다시 클릭을 해야 한다는 점, 이 세 가지입니다.
그리고 일단 많이 쓰면서 감을 익히세요.
이론만 알아서는 못쓰는 스킬입니다.
E
자신의 앞에 바위밭을 생성하는데 시전할 때, 터질 때, 적이 바위밭으로 돌진했을 때 데미지를 줍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적이 바위밭으로 돌진했을 때 강력한 데미지를 준다는 것인데요,
상대가 돌진기로 들어오지 않는 이상 W를 무조건 맞춰야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상대가 W의 사거리 안에 있을 때 E를 쓰도록 해야하며
한타시에는 상대 딜러/탱커가 들어오는 곳에 깔아주시면 되겠습니다.
R
적의 퇴로를 차단하며 탈리야가 운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벽을 타고 이동하려면 궁을 쓰고 한번 더 누르셔야 합니다.
타고 가는 중에 궁을 한번 더 누르면 그 위치에서 내리고
벽이 다 만들어진 후에 한번 더 시전하면 벽이 사라집니다.
퍼플팀 기준으로 로밍시에 아래 그림과 같이 궁을 사용하시면
상대의 도주 경로를 확실하게 차단하면서 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벽을 타고 이동하다가 궁이 상대의 퇴로를 확실하게 차단한다고 생각할 때 사용하면 킬을 내기 쉽습니다.)
중반 이후부터는 아군과 같이 상대를 잘라먹을 때 사용한다거나,
상대의 진영을 분열시키면서 한타를 시작하는 용도,
도주하는 아군과 적을 갈라놓는 용도,
스플릿 푸쉬를 하다가 상대가 오는 게 보였을 때 도망가는 용도 등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응용하는 방법은 정말 무궁무진하므로 항상 맵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벽을 타고 이동하면 빠른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규모 전투가 근처에서 벌어질 경우 탈리야가 있는 쪽이 확실하게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이용해 꾸준히 소규모 전투에서 승리한다면 손쉽게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기동성으로 승부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Q를 제외하고 마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초반에 딜교를 하는것은 비추천합니다.
E-W를 확실하게 맞출 수 있을 경우에만 딜교를 시도하세요.
다져진 땅 위에서 Q로 깔짝깔짝 공격해주시면 좋습니다.
적 정글러가 보일 경우 바로 앞에 E를 깔고 Q를 쓰면서 뒤로 빠지세요.
상대 정글러가 바위밭을 다 밟으면서 들어온다면 역으로 상대를 죽일 수도 있고
운 좋은 경우 W로 상대를 포탑까지 끌여들여 죽일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의 CC가 강한 경우에는 쉽게 녹아버릴 수 있으니
최대한 사리면서 CS를 먹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첫 귀환은 1400원 이상 모였을 때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저는 보통 이 때 집을 가면 카탈리스트와 신발을 삽니다.
라인유지에도 좋고 로밍을 갈 때도 좋거든요.
카탈리스트가 나온 이후부터는 라인전이 한결 수월해지고
운영을 해나갈 시간이 됩니다.
6렙 이후 꾸준히 궁으로 로밍을 다니세요. 탈리야는 운영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특히 봇에서 일어나는 소규모 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각을 봐야 합니다.
궁이 없을 경우에도 유체화나 패시브 등으로 빠르게 합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라인에 오래 있기 보다는 꾸준히 움직여주는게 좋습니다.
궁 벽이 올라오는 시간이 생각보다 느리기 때문에
미리 상대방의 퇴로를 예측하고 궁을 써주셔야 합니다.
궁 벽을 어떻게 치느냐에 따라서 트롤이냐 장인이냐가 갈립니다.
절대 아군의 퇴로나 공격로를 막지 마시고
궁을 잘못 썼다면 바로 벽을 풀어서 참사가 생기지 않게 해주세요.
후반에는 스플릿을 하는 적을 궁으로 잘라먹으면서 운영하시면 되는데
중요한 점은 혼자 갔다가 역관광 당하는 일이 없도록
아군이 먼저 적에게 가도록 유도한 뒤 궁으로 퇴로를 차단하면서
같이 싸워주셔야 합니다.
혹은 스플릿을 하다가 궁으로 한타에 합류를 하시면 됩니다.
진입하는 적에게 E를 깔고 뒤쪽의 적 딜러에게 W를 쓰시고
Q는 반드시! 다져진 땅을 피해가면서 쓰셔야 합니다.
또한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절대 먼저 물리면 안됩니다.
궁으로 진입하는 경우 E-W를 꼭 맞춰서
자신이 역으로 물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추격하면서 딜을 할 때에는 Q 중심으로,
뒤로 빠지면서 딜을 할 때에는 E-W 중심으로 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페처럼 운영으로 게임을 풀어가시면 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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