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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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19) | 2668 | 마나 | 315.6 (+50.0) | 1165.6 |
공격력 | 68 (+4.7) | 147.9 | 공격 속도 | 0.625 (+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7.5 (+0.6) | 17.7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50 | 1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쿨감소 -0.83%x6
- 공격력 +2.25x2
- 공격 속도 +4.5%x1
- 공격력+13.05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쿨감소-4.98%
- 공격 속도+4.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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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는 딱히 없고 올라프는 딴거 없이 Q맞추는게 생명입니다. 이게 최소 사거리가 있기때문에 한번 맞춰도 은근 까다롭고 또 적 챔피언을 맞췄더라도 Q거리가 너무 멀면 주워서 다시금 던지는데 이동거리를 낭비하게 되므로 경험과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직선상의 모든 적을 관통하기 때문에 한타때는 조금 길게 던져서 2~3명 맞추게되면 마스터시 45%의 둔화를 최대 1.5초간 걸기 때문에 팀에 이니시가 있다면 도끼3인맞췄을시 바로 세주, 말파궁을 쓰도록 유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초반 정글링에서 껍스시작시 1렙 Q를 찍고 작골시작시 W를 찍습니다. 정글버프의 특성에 맞게 스킬을 바꿔서 찍어 줍니다. 어느걸 들어도 W의 흡혈율 때문에 안정적이지만 개인적 체감상 이렇게 찍는게 좋다봅니다.
최근 탑이 리쉬를 해주고 탑쪽에서 봇으로 가는 3렙 정글루트가 성행하고 있는데 이때는 봇듀가 리쉬할 때와는 달리 1명이 리쉬를 하기 때문에 그냥 W찍어서 체력을 어느정도 보존하는게 좋습니다.
카정의 위협이 없다면 W를 쿨타임마다 계속 켜면서 돌면 포션을 마시지 않아도 30%의 피를 계속 남기면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또 Q는 버프가아닌이상 한캠프에 3번이상 쓰면 마나통 자체가 작기 때문에 필요시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08/25 추가
최근 지인의 올라프 플레이를 관전할 기회가 있었는데 문제는 궁을 너무 아무때나 쓴다는겁니다.
상대방의 CC가 없고 이속버프가 필요하지 않으며 아군과 함께 2:1 교전이라 딜이 부족하지도 않은데
다이브를 친다는 상황에 흥분했는지는 모르지만 궁을 무의식적으로 누르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궁을 켜면 딜이 강해지고 CC면역이 되는 것은 맞지만 탱킹스텟(최대 40의 방마저)가 사라져 버리므로
평소 체감하던 몸보다 더욱 약해진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됩니다.
올라프 특성상 다이브하는 그림이 자주나오는데 내가 포탑을 맞는 경우 어지간하면 슬로우 등이 걸려도
잡는각인지 아닌지를 판단해 궁을 아껴야 됩니다 잡고 살아나올지 같이 죽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스킬셋이 단순한 만큼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올라프궁은 들고만 있어도 상대에게 굉장한 위협이 됩니다. 유체화를 켜는 순간 CC를 올라프에게
박아야 하나 함께 달려드는 아군을 막아야 하나 하는 이지선다를 강요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항상 궁의 사용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면서 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또 딜도 표식 체력비례뎀, E체력비례뎀이 있기 때문에 딜도 죶같이 셉니다.
킨드무빙이 어지간하면 초반 쿨감셋팅도 안된 올라프가 도끼맞추면서 맞딜해서
죽이기 힘듭니다.
올라프가 할 수 있는건 뒤지면서 자동 패드립 날리는거밖에 없습니다.
또 적진에 들어가서 싸우는 올라프 특성상 킨드궁때문에 무적걸리면
허무하게 올라프 피도 빠지면서 킬은 못내고 카이팅당해서 뒈집니다.
이때도 뒤지면서 패드립밖에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07/18 수정
피흡, 슬로우 너프먹고 상대하기 좀더 편해졌습니다.
갱킹이 약해지고 맞다이시 피흡때문에 딜계산이 까다로웠는데 너프이후 좀 수월해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원거리 정글러이고 강한딜, 무빙은 그대로 남아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맞으면 은근 물몸인 올라프 빈사입니다.
얘도 은근 탱이되서 잡기도 까다롭고 E로 빠지는거나 들어오는게 너무 좋습니다.
딸피로 살아났는데 글로벌도 아닌 R부채꼴데미지에 뒤지면
올라프가 패드립치는게 아니라 내가 패드립을 칠지도 모릅니다.
물론 선도끼맞추면 개조질수있는데 정글링이 좋아서 성장이빠르기때문에
부담스러워서 너프전엔 필밴하고 올라프픽했습니다.
트런들, 볼베, 탐켄치등 나오면 어지간하면 픽하지 맙시다.
트런들 궁키고 E쓰면서 팀지키는데 개극혐입니다.
볼베 안뒤집nida
탐켄치 그냥 팀원살리기 실드 개죶같습니다. 아무리 구려도 죶같은건 좆같은겁니다.
어차피 킨드정도는 아직까진 밴됩니다.
베인 칼리스타 챔성능이 병싄이라 잘안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 케틀, 루샨 같이 이동기 있어도 어느정도 이동위치 예측가능한놈들은
숙련도가 되시면 예측Q날리면서 근접했을때 W흡으로 버티면서 뚜까패는거 어느정도 됩니다.
루샨은 좀 까다롭긴한데 그래도 할만했습니다. 잘하는 루시안을 거의 못만나봐서..
위 템트리로 가면 초반 방마저 스텟을 궁에 의존해야 하는데
베이가의 경우 E때문에 궁을 무조건 쓰게 됩니다.
이때 QWR 다맞으면 물몸 올라프 그냥 녹아내립니다.
대놓고 들어가는것보단 스킬빠지는거 보고 들어가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라이즈도 비슷한데 라이즈는 스킬 대신에 패시브 스택을 보고 들어가야 됩니다.
07/18
라이즈는 리메이크 이후 이동모션같은게 이상하게 펄쩍거리면서
촐싹대서 체감상 도끼맞추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나 25분전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라이즈는 개죶밥이니 그냥 죽이세요
이전 라이즈딜은 성장해야 나오기때문에 쉽습니다.
궁합류만 조심하면 됩니다.
요즘 진, 애쉬, 시비르같은 뚜벅이 원딜이 많이나오는데
용사망갑 올리면서 그냥 대가리 쪼개세요 개죶밥입니다.
진, 애쉬 궁지원 항상 생각하면서 미드봇에서 교전하세요
시비르는 궁키면 뛰벅이고 도끼를 한번 씹을수있기때문에
잡기는 좀 까다롭습니다. 도끼를 맞추냐 못맞추냐의 싸움
스킬에서 대충 적었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적겠습니다.
올라프가 물론 초반에 세고 이걸로 이득을 보는 챔프이지만 좀 말렸거나 라인호응이 좀 안좋거나
야스오 마스터이 티모가 라인서있거나 하는 경우
4렙동선 밟으면서 와드하고 역갱 백업 위주로 느긋하게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뚜벅이들은 더더욱 급하게 하면 안됩니다.
어차피 영광나오면 와드, 이동기고 뭐고 다따라잡아서 뇌수구경 가능합니다.
위에서 기술한 거랑 다르게 어지간하면 라이너가 호응 다해주고 와드핑 다찍어준다는 가정 하에서는
올라프의 초반 강력함을 십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러 시작위치를 봐야겠지만
와드없으면 그냥 갱 갑니다.
역갱이고 나발이고 라이너는 죽어도 올라프는 살아서 대가리 깹니다.
정글이 빠른 챔피언이기 떄문에 갱갈때 무조건 1정글 2정글 먹어서 갱을 다니더라도
레벨링이 뒤쳐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게나 운영게 등 뒤져보면 정글동선 잘나와있으니 참고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니달리 운영을 봤는데 괜찮더라구요.
중반이면 2코~3코 타이밍입니다. 올라프 말리지만 않았으면 상대 미칩니다.
유체화만 키고 달려들어도 오줌을 지려서 드래곤 앞 강물이 노래집니다.
걍 뚜까패세요. 번개 찍고 도끼로 난도질하고 하다보면 ㄹㅇ 고오급 레스토랑 도살자가 부럽지 않습니다.
후반엔 올라프가 힘이 빠집니다. 탱템을 스택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상대방 생존기도 어느정도 찍히고 쿨감템이 올라가 생존기 스킬쿨이 빠르게 돌고
뒤로갈수록 울팀 서폿이 빡대가리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스펠체크도 잘 안됩니다.
물론 우리팀에 퓨어탱이 있다면 1.5선 정도에서 따라붙으면서 같이 이니시 호응하고
딜러진 물어주면 됩니다. 무서울게없죠.
뻔한 얘기입니다. 45%슬로우로 우리팀 딜러진을 지킬거냐 상대 물러 들어갈거냐 두가진데
저는 대가리 깨는게 좋으므로 물러 들어갑니다. 물론 유체화 시간남았을때 못따라가겠다 싶으면
빨리 판단내리고 빠지는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보통 올라프같이 스킬셋이 단순한 캐릭들은 피지컬보단 상황판단이 중요하기 마련이죠.
상대방 CC체크하는게 중요한데 한타때 나한테 박힐 CC들을 예상하고 캡잭마냥
CC가 걸렸다는 사실조차 모르게 궁을 빠르게 누르고 상대에게 달려듭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체화를 들기 때문에 점멸등으로 피하면서 들어가는건 무리고
최대한의 무빙 치면서 안맞게 노력하고 맞았을 때 빨리 푸는게 최선입니다.
울팀 딜러가 징크스같은 뚜벅이고 상대 바이 모르가나 라이즈 뭐 이런챔이 있다고 칩시다.
그럼 바이는 무조건 징크스 뭅니다. 당신안물어요. 근데 라이즈나 모르가나는
님이 범위내로 오면 어지간하면 자기네 딜러 지키려고 CC쏩니다.
이렇게 자기한테 확정적으로 들어올 CC는 미리 예상해놓는게 중요합니다.
이번 6시즌 들어오고 마법사 패치가 되면서 템 대격변이 일어나고 올라프에게 유리한 버프가
많이 쌓여서 충분히 과거의 그 위상까지는 아니지만 2티어 정글러까진 노려볼만 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인증까진 어렵지만 다4까진 먹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이아 상위는 못가봐서 모릅니다.
디테일한 부분은 못썼더라도 제가 자주 쓰는 템트리와 운영은 모두 적었습니다.
옛날부터 올라프는 성능이 구리던 말던 그 상남자같은 컨셉과 스킨 때문에
애정으로 픽하던 챔프였는데 드디어 누가 봐도 쓸만하다는 성능이 된 것 같아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올라프를 하는 이상 개인적인 플레이에 변화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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