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고파여 입니다.
몇 년간 게임을 하면서, 저도 롤인벤을 많이 참고했었습니다.
대부분 모르는 챔피언을 했을 경우, 룬&특성/탬트리/스킬트리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였죠!
하지만 블리츠크랭크는 조금 다릅니다. 이미 대부분의 유저들은 룬&특성/탬트리/스킬트리를 잘 알고 있죠.
또한 다른 챔프 공략글들 중에는 '자신의 공략을 읽으면 티어를 올릴 수 있다'는 식의 제목을 가진 글들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글 들이 궁금해서 몇 개 봤었는데, 정말 '입롤한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티어를 올리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진짜로 내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진 않을까?'
이 물음에 저는 '진짜 제대로 된 블리츠 공략' 하나를 써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블리츠크랭크로 티어를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중요한 방법이 무엇일까요?
1) 룬/특성/스펠을 정석대로 드는 것?
2) 스킬트리를 잘 올리는 것?
3) 블츠에게 잘 맞는 탬을 사는 것?
세 가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중요한 방법은 아닙니다.
저는 블리츠크랭크로 티어를 올리기 위해서 가장 좋은&중요한 방법을 다음 세 가지로 정의했습니다.
1) 상황별 자세한 그랩 사용 방법 이해
2) 전반적인 블리츠크랭크 플레이 방법 이해
3) 카운터 챔프별 상대 방법 이해
그리고 위 세 가지 내용들을 글과 사진뿐인 입롤이 아니라,
영상으로 확실하게 보여주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공략글을 작성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꼭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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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9) | 2453 | 마나 | 267.2 (+40.0) | 947.2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1.13%) | 0.745 |
5초당 체력회복 | 7.5 (+0.75) | 20.2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37 (+4.7) | 116.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 +0.91x9
- 레벨당 체력 +1.34x9
- 마나 +11.25x9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방어+12.45
- 체력+217.08
- 마나+101.25
- 이동 속도+3%
***** 룬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룬은 이렇습니다.
룬은 자기 플레이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룬의 특징은 탱키함 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블리츠크랭크는 다른 서폿터들에 비해 한타 기여도가 줄어들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공격력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단단함을 갖추어 아군대신 맞아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탬 부분에서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룬이 다를 테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두 가지는 (공통적으로 사용되어지는 룬)
파랑룬 - 9개 마나
왕룬 - 2개 이상 이속
입니다!!
***** 룬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특성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특성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1) 서폿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로밍을 위해
방랑자살펴보기
2) 블리츠에게 중요한 마나를 위해
비밀창명상
3) 팀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위험한게임굳건한결속
(위험한 게임이 팀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는 한타 때 죽을뻔하다가 안죽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당)
***** 특성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의 그랩으로 킬각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
탈진도 참 좋은 서머너 스펠이죠.
팀원 중에 탈진을 꼭 들어달라고 요구하면 들어주고..
그렇지 않다면 왠만해선 점화든답니다.
(가장 탈진이 필요한 챔프가 사실상 제드인데, 보통 제드는 벤이니까..)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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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마스터 순서는
R - Q - W - E 로 합니다.
Q를 선마하는 이유는
1) 그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2) 조금의 데미지라도 더 올리기 위해!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1) Q-R-E : 그랩 후 상대방의 점멸을 막기 위해 궁을 써주기!
2) R-Q-E : 그랩 전 상대방의 점멸을 막기 위해 궁을 써주기!
3) W-E-R-Q : 적이 고립되었을 때는 먼저 그랩을 쓰기보다, 가까이 붙어서 펀치를 쿵!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블리츠크랭크를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저는 이 세가지를 각 파트별로 나누어 영상과 함께 설명하려고 합니다.
Part1) 상황별 자세한 그랩 방법
Part2) 전반적인 블리츠크랭크 플레이 방법
Part3) 카운터 챔피언별 그랩 방법
Part1) 상황별 자세한 그랩 방법
1. 그랩의 각도는 항상 살짝 뒤로 ★★★★★
롤을 최소 100판 이상 해본사람이라면, 슬슬 무빙을 하기 시작합니다.
특히나 블리츠크랭그의 그랩은 많은 사람들이 무빙을 통해 피하곤 하는데요.
저는 이걸 역으로 이용하여 그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마치 그랩을 맞으러 오는 것처럼 보일거에여!)
무빙하는 방향이 아니라 무빙할 방향으로 그랩하는 것입니다.
2. 어둠속에서 뽑는 그랩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 ★★★★★
랜즈와 와드를 활용해서 적군의 시야를 없애는 것은 기본 중 기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군이 블리츠와 함께 잠복해 있어야만 합니다.
그랩이 되었을 때 필킬이 나오지 않는다면, 역으로 위기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부쉬나 용&바론 언덕을 이용하면 가장 좋습니다.
3. 점멸 그랩의 각도가 나오면 과감하게 ★★★★
블리츠는 한 방을 가진 서폿입니다.
점멸 그랩으로 거리가 닿는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시도하세요.
상대방의 점멸을 뺄 경우, 99.9% 블리츠(아군)에게 이득입니다.
4. 막타 미니언이 제거 되는 시점을 활용해서 ★★★
아군이 막타를 치는 타이밍을 이용하여,
막타 미니언이 제거 되는 시점에 그랩을 날려보세요.
5. 그랩 후 살짝 뒤로 이동 ★★
그랩 후에는 항상 살짝 뒤로 이동하는 습관을 가지시면 좋아요.
특히 타워 어그로를 맞출 수 있는 경우라면 더더욱 사용할 필요가 있겠죠?!
6. 그랩은 신중해야 하므로, 스마트키 사용은 자제 ★
저도 스마트키를 모두 활용하지만, 블리츠 그랩에 있어서 만큼은 활용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상대방이 내 그랩을 예상하고 무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경우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예측그랩도 참 멋있고 매력적이지만, 저는 왠만해선 예측그랩 잘 안합니다.
예측그랩은 '진짜 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때 or 예측그랩이 빠져도 상관이 없을 때만 가끔 합니다.
7. 후반&한타 시 그랩의 용도는 세 가지 ★★★★★
- 적의 탱커진이 아닌 딜러진을 그랩할 수 있는 경우, 이니시에이팅 용으로 그랩을 날려주세요.
- 이니시용으로 확실하지 않을 때에는 한타 도중 타이밍을 보다가 미드챔or원딜챔을 향해 그랩을 날려주세요.
- 아군 딜러진에게 달라붙는 적 탱커진을 떼어내는 용도로 그랩을 날려주세요.
@ 그랩각을 보면서 상대 딜러진을 위협하는 것 만으로도 상대 포지셔닝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 아군대신 죽지 않을 만큼 맞아주면서 상대의 스킬을 빼고 버텨주는 것도 중요한 한타 능력입니다.
***** 아이템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저는 기동력 장화를 신습니다. ★★★★★
신속의 장화도 블리츠와 정말 좋은 효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갈수록 신속의 장화가 좋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제 플레이 스타일엔 기동력 장화가 더 잘 어울리다고 생각하여....
- 저랩 로밍에는 기동력 장화가 효율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W를 키고 상대방에게 뛰어가는 순간의 이속을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시야석의 상위탬으로 추천합니다. ★★★★★
따로 시야석만을 사는 것은 진짜 불필요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솔라리 왠만하면 제가 갑니다. ★★★★★
사실상 정글러가 많이 가는데, 정글러는 아군의 딜러진과 멀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폿의 특성상 아군의 딜러진과 항상 가까이 붙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솔라리 추천합니다.
저는 거의 항상 가는 탬입니다. ★★★★★
1) 그랩 한 방 후 킬확률을 높여준다.
2) 그랩이 빠진 후에도 한타에 기여하는 정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3) 쿨감20퍼 + 마나도 많이 준다.
4) 타워 밀때 데미지가 상당히 도움된다.
보통 서폿의 특성상 원딜 옆에 붙어있게 됩니다.
얼어붙은 심장도 좋은 탬이지만, 원딜을 무는 상대 캐릭터 대부분이,
공속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슬로우를 묻혀주는 것이~
원딜을 보호하는 데에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의 막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룬 페이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타 캐릭들에 비해,
후반 한타 시 지속적인 기여도가 낮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 상황에 따라 가는 탬들&블리츠와 어울리는 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 아이템은 개인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1) 쉴드가 빠진 타이밍을 노린다.
2) 달려가 e로 먼저 쉴드를 빼거나 위협하면서 쉴드를 헛빵으로 쓰게 한다.
3) 먼저 가까이 붙어 R-Q로 쉴드를 못쓰게 한다.
잘 이용하면 무조건 킬각 나온다는 이야기이인데요.
모르가나 자신 or 원딜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줘야 하는데..
블리츠의 몸통 방향과 엇갈리게 그랩을 던져,
블랙쉴드가 걸리지 않은 챔프를 낚아오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비전으로 그랩을 씹는 반응속도를 가진 유저들이 몇 없어요.
(물론 대놓고 그랩하면 쉽게 씹을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이즈리얼을 잡아오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1) 갑작스레 그랩을 날려 비전으로 그랩을 못씹도록 하는 방법
2) 비전을 빠진 후 or 궁으로 침묵을 건 후 그랩하는 방법
Part3) 카운터 챔피언 상대방법
솔로랭크든 다인랭크든 서폿을 후자로 뽑기 위해 스왑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상대픽을 알지 못한 채 블리츠크랭크를 픽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보통 상대방이 블리츠크랭크를 카운터 치기 위한 챔피언들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블리츠크랭크를 계속 하다보면, 카운터를 친다기보단 예방하는 수준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손가락이 카운터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죠??
블리츠에게 카운터는 손가락이라고 생각하십쇼.
내 손가락이 좋다면, 아무리 카운터 픽이라고 해도 이길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모든 챔피언들을 상대로 영상을 준비했다면 가장 좋겠지만...
랭크게임에서 상대 챔피언을 제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기때문에...
영상을 수집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ㅠㅠㅠㅠ
카운터 챔피언별 그랩방법은 지속적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베인-
1) 베인이 선고로 밀어내는 타이밍에 같이 그랩을 날리면 됩니다.
*베인뿐만 아니라, 다른 챔들중에도 블츠와 러브샷이 되도록 같이 상대 스킬과 함께 그랩을 써주면 99%딸려옵니다.
2) 베인이 궁을 쓰고 구르는 방향으로 그랩을 날리면 됩니다.
1) 쓰레쉬가 그랩을 적중하고 날아오기를 기다렸다가, 타워쪽으로 그랩합니다.
*물론 상대 타워쪽에서 먼저 그랩을 당할 경우, 불리한 상황에 놓일 확률이 높습니다.
*쓰레쉬 뿐만 아니라, 레오나나 알리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타워쪽으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다이아 티어가 절대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을 '잘하는 것'과 '잘 알려주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잘하기 때문에 공략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잘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진짜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 문의사항 or 제 글에 보완해야할 부분들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or 귓말 주세요 ^^
@ 또한 자신만의 그랩 스킬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언제든지 댓글 or 귓말 주세요 ^^
@ 카운터 픽 중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상대 챔피언 있다면 댓글 or 귓말 주세요 ^^
@ 제 글에 BAD라고 생각되시는 분들도 꼭 댓글 or 귓말로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고파여 올림.
P.S1 메라님 감사합니다.
P.S2 제 공략 읽어주시고 정말 순수히 엑셀&댓글 눌러주신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P.S3 두달만에 생각보다 큰 성과를 거둔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제가 공략을 쓰게 된 계기부터 어떻게 이런 성공적인 공략을 작성했는지 제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임실력과 가르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을 잘하는 것도, 랭크점수를 높이는 것도 즐거운 일이지만, 멋진 공략글을 작성하여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 보는 것도 롤을 즐기는 한 가지 좋은이 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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