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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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 기계 악동
Rumble, The Mechanized Men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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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할만하다 럼블!!

- 전진킬러(2016-05-31, 조회수: 4466)

안녕하세요.
소환사명 킬먹기로 활동하고있는 전시즌 플2 현 골5에서 이제 비상을 준비중인 한 사람입니다.
럼블은 작년 브루저 메타가 열림과 동시에 거의 관뚜껑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한번 더 럼블의 필수코어들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관뚜껑에 못질을 당했었죠. 리안드리,존야등의 아이템들의 가격이 올라가면서 이제 더이상 최상위권의 장인분들이 아니면 선뜻픽하기 쉽지 않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정글럼블이 관심을 받게되면서 롤챔스에서도 잠깐 나왔지만 정글메타의 변화로 메타에 적응이 늦은 하위권팀들이나 픽하게되면서 다시 픽되지않게 되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메이지들의 리메이크 그리고 아이템들의 리메이크가 일어나면서 예전처럼 무조건 럼블해야지!!하는 정도는아닙니다만 충분히 할만하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다른게임을 잠깐 플레이하다 최근 다시 플레이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럼블만큼 간접너프와 간접버프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챔프도 사실 몇개되지 않습니다. 
럼블의 폭딜과 광역어그로가 그리우신분들을 위해서 혹은 새로운 꿀 챔프를 찾고있다는 분들게 한번쯤 플레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럼블, 기계 악동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9 (+99) 2342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1 (+3.2) 115.4 공격 속도 0.644 (+1.85%) 0.847
5초당 체력회복 8.01 (+0.6) 18.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28 (+1.55) 54.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42.39
총 가격 : 7,989 IP
먼저 룬은 전 시즌의 경우는 인장(노랑룬),문양(파랑룬) 상대챔프들에 따라 변화를 많이 주었습니다.
정수(왕룬)와 표식(빨강룬)은 어떤 상대를 만나든 고정적으로 표식은 마관 정수는 주문력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현재로써는 인장의 변화를 그리 크게 느껴지는 상황이 아니기에 인장은 방어력 고정으로 가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전시즌 같은경우는 상대챔프가 누구냐에따라 고정체력 혹은 방어력들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제 변화가 필요한 룬은 문양입니다. 어떤기준에 따라 바뀌는지 설명을 드리면

상대가 AD챔프일때 흔히 브루저들 다리,피오라,뽀삐등의 챔프들은 성장 주문력 혹은 성장 마관을 가게됩니다.
주문력과 마관은 개인의취향이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쓰셔도 무방합니다.

AP챔프들은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탱커형 AP에서도 근접AP혹은 하이브리드챔프 피즈,에코,마오카이,탐켄치등을 상대할때는 꼭 성장형 마저를 두르길 권장드립니다. 
왜 고정마저가아닌 성장형 마저인가를 설명드리자면 얘들은 딜을 중심으로 라인전을 하는 챔프들이 아닙니다. 
강력한 탱킹력을 기반으로 너도때려 나도때릴께 근데 내가 어그로관리는 더좋아 이런식의 딜교를 항상 하게됩니다. 
이챔프들을 상대하자고 고정마저를 섞어버리면 후반 15~18랩 싸움을 하게되면 필시 딜이 평소보다 약간더 아프게들어오는걸 느끼실겁니다. 그러면 마저템을 섞어야되는데 를 가기엔 딜이 눈에띄게 약해지고 을 올리자니 딜도 애매해집니다. 이럴땐 그냥 딜템하나 더가는게 좋습니다. 경험상 그럴때 성장형 마저가 도움을 많이 주게됩니다.
고정마저12, 성장형마저 18랩기준 27입니다. 어떤것을 사용하던 개인의 취향입니다만 요즘 메타상 후반을 가는경우가 예전보단 비율이 많은것같습니다. 그래서 성장형 마저를 추천드립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거의 고정이될꺼라 생각됩니다.
흉표로 만약 가게된다면 죽음불꽃 손길를 가게되고 책략으로 가게된다면 무조건 천둥군주의 호령를 가게되겠죠.
이 두개중에 비교를 한다면 설명을 읽어보시면 알실테지만 죽음불꽃 손길은 럼블에게 맞지않습니다.
럼블과는 완전히 상극입니다. 작살만 보면 당연히 좋으시겠지만 럼블은 작살로 딜링하지않습니다.
작살은 거들뿐이고 무조건 화염방사기와 이퀄라이저미사일 두개로 딜을합니다.
그런데 죽음불꽃 손길을 간다? 말도안되는소리입니다.
반면 천둥군주는 화염방사기,이퀄라이저미사일의 3틱효과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가끔 폭풍전사의 포효를 갈때도 있는데 은근 꿀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추노와 도망갈때 딜러들에게 이퀄꽂아놓고 도망가니 정말 쉽게 빠져나오더라구요. 하지만 라인전 단계에서는 별로인것같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음 책략에서 방랑자포악함둘중에는 CS수급능력이 잘되냐 안되냐의 차이인것 같습니다.
럼블을 플레이한지 얼마되지않아 CS수급할때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포악함을 가시면될것같고
어느정도 CS수급이 원활하신분들은 방랑자를 가시면될것 같습니다. 저는 숙련도를 올려서 방랑자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스펠은 무조건 고정입니다.
하지만 예외는 항상있습니다. 리븐은 Exhaust(탈진)입니다. 왜 그런지는 사용해보시면 알껍니다.
솔직히 Ignite(점화)들면 제일 좋다고 생각됩니다. 점화들면 못이길 챔프없습니다. 하지만 저 혼자 라인전 이겨서
내려가면 머하나요. 상대탑 로밍다니면서 아래는 초토화가 되있을텐데요.
고철장 거인 (Junkyard Titan)
럼블의 열 수치가 50에 도달하면 위험 상태에 들어가며 럼블의 모든 스킬에 추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6%)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화염방사기 (Flamespitter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럼블이 화염방사기를 가동하여 전방에 있는 적에게 3초 동안 125/140/155/170/18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60/65/70/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고철 방패 (Scrap Shield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1.5초 동안 고철 방패로 몸을 감싸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0.45AP)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또한 1초 동안 럼블의 이동 속도가 10/15/20/25/30% 상승합니다.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전기 작살 (Electro-Harpoon )
오버히트: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럼블이 전기 작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15/20/25/30/35% 둔화 시키며 4초 동안 적의 마법 저항력을 10/12/14/16/18% 감소시킵니다. 이미 둔화 상태인 적을 이 스킬로 공격하면 둔화 효과가 30% 증가하며 적의 마법 저항력이 20/22.5/25/27.5/3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이퀄라이저 미사일 (The Equalizer )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럼블이 일직선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5초 동안 불타는 궤적을 만듭니다. 범위 내의 적들은 이동 속도가 35% 감소하고 5초동안 700/1050/1400(+1.7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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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은 열사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편하고 쉬운 콤보는 열30 W E Q E 혹은 W E R Q E입니다.

다른경우는 거의 열을 항상보시면서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요즘 탑에 워낙 변수가 많은지라.

하지만 열80정도가 되면 선택을 항상 하셔야합니다. 도망갈때는 E 싸우면 이긴다할떄는 Q입니다. 그리고 과열 평타도 꼭 빼먹지마시구요.

스킬 활용 팁

 활용팁은 위와같이 열관리입니다. 핵심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100판 넘기전에는 열을 항상보면서 플레이했습니다만 200판정도 올라오니 캐릭터 상태바만 대충봐도 어떤스킬쓰고 어떤스킬쓰고가 눈에들어오더군요. 럼블의 핵심은 열입니다.

이퀄라이저 미사일이아닌 열입니다.


그리고 이퀄라이저 미사일의 활용팁 말씀드리면 편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키를 사용하지 마시고 X를 머리속에 항상 그리시면됩니다. 우리가 유리할때는 보편적으로 딜러들을 중심으로 떄려주시고 불리할때는 우리 딜러중심으로 사용하시면 편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딜러를 지키는기 위해 이퀄을 쓸때는 꼭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나왔을때 사용하세요. 아니면 별 효과를 보지못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은 상대가 누구던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로 시작합니다.(부패 물약)은 럼블과 어울리지 않습니다.
아이템 빌드는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리안드리의 고통)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쉽고 간단합니다. 
망할때는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리안드리의 고통)
흥했을때는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가시면됩니다.
그리고 존야의 하위템이 바뀌면서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로 바뀌면서 럼블을 다시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고 보시면됩니다.
럼블에게 가장 중요한템 입니다. 럼블이 전진 포지션을 잡느냐 뒤에 찌그러져 있느냐는 한타때 상상을 초월하는 반전을 가져옵니다. 럼블이 딜이 아무리 썌도 탱커를 순삭하는건 힘듭니다.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하지. 그렇게기 떄문에 전진포지션을 잡고 이퀄라이져 미사일을 사용하고 스킬콤보고 적의 딜러진들을 순삭 시키는 겁니다. 이떄 가장 중요한건 궁3템도 중요하지만 적딜러를 잡고 어그로를 분산시킨뒤에 우리 딜러진과 합류하여 탱커진을 정리하는게 핵심입니다.
그러므로 존야는 럼블에게있어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에코
지는건 아닌데 솔직히 짜증납니다. Q견제하지 잡으려면 궁으로 도망가서 역관광을 노리질 않나 맞딜하면 무조건이깁니다 W의 스턴에 맞는게 아닌이상 다만 나르급 이상으로 귀찮을 뿐입니다.
이렐리아
망할놈의W 고정딜은 멘탈승천의 원인입니다.
나르
견제도하고 메가나르로 나르써서 벽꿍하고 짜증납니다.
핵심은 작살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얘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패시브 터뜨릴려고 할때 E쓰고 맞딜하세요.
야스오
W로 화방막아지는줄아는 멍청이들 있습니다. 작살맞추면 끝나요.
피즈
얘는 6랩 궁타이밍만 조심하시면 위의 두호구와 마찬가지의 아이입니다.
럼블의 하드카운터는 럼블입니다. 무슨말이냐면 뚜벅이죠. W사용하면 살짝 뛰어다니는 뚜벅이 
뚜벅이인걸 명심하세요. 뚜벅인걸 생각하시면 갱도 킬각도 상대는 못잡습니다. 한마디로 라인관리 잘하셔야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다시 한번 비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럼블로 브실골 탈출 합니다.

저도 다시 브실골 탈출을 위해 열심히 해보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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