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카직스 유저 AstralAir입니다.
최근 닉변 넵튠은네푸네푸해 --> AstralAir
카직스에 관심 있으시고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친추 환영합니다^^
엑셀 및 주목 감사합니다.
언제나 좋은 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요즘 개인 사정으로 글 작성이 뜸한데,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티어 인증-
2015. 05. 20 - 다이아 5티어 승급
전 시즌에는 골드로 마감하였으나 현시즌 골드에서 2달만에 다이아 5티어에 안착했습니다.(짝짝)
저는 카직스만은 랭겜 시즌 4,5,6 합해서 1000판 정도는 해보았고
카직스에 관한 경험은 꽤나 많다고 자부합니다.
이상은 카직스 전적입니다.^^
다레기라 해서 닥배드 주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
~공략 업데이트 상황~
2016. 06. 02 - 그 외에 사볼 만한 아이템 적용 (6.11 패치)
2016. 06. 06 - 카직스 장점 목록 추가
카직스 압제자 특성 수정
2016. 06. 18 - 카직스 트포 템트리 추가 (6.12 패치)
2016. 06. 20 - 방관템 선택 설명 추가
2016. 06. 24 - 특성 타고난 재능 설명 추가
2016. 06. 25 - 아이템 코어별 가독성 향상
아이템 세부설명 추가
2016. 06. 26 - 인증 사진 및 룬 특성 페이지 사진 최신으로 갱신
룬 설명 추가
2016. 06. 27 - 카직스 단점 설명 추가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가렌~르블랑)
2016. 06. 28 - 카직스 Q 강타 관련 설명 추가(중요)
2016. 07. 02 -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리 신~샤코)
2016. 07. 18 -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세주아니~엘리스)
2016. 07. 27 -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오공~잭스), 블라디 추가
I. 카직스라는 챔프란?
카직스는 기본적으로 한타에서 원딜을 무는 누커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온갖 너프를 맞고 현재는 암살 가능한 조건에서만 진입하여
도약 쿨타임을 초기화시켜 다시 빠져나오는 식의 플레이 스타일 혹은 포지션이 되었습니다.
II. 포지션
카직스는 원래 미드 탑 정글 3포지션을 고루 갔었으나
현재 온갖너프(특히 고립판정 너프)로 인해 라인전이 매우 힘들어져서
지금은 정글 포지션을 주로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라인 카직스도 선호하는 편입니다(탑 탱커 카직스).
III. 장점
1. 진입하고 다시 빠져나오기 용이하다.
2. 강력한 1대 1 구도
3. 소규모 난전, 정글 속에서의 난전에서 강하다.
4. 강력한 오브젝트 컨트롤 능력
5. 궁 은신으로 인한 한타 어그로 핑퐁
6. ☆☆쉬운 컨트롤☆☆
IV. 단점
1. 물몸이라 쉽게 죽음.
2. 하드 CC에 매우 취약한 양상을 보임.
3. 적진에 뛰어들어 E 초기화 실패 시 죽음.
4. 한타 시 아군에 의존하는 경항이 있음.(아군이 크지 못하고 한타를 할 시 불리한 양상을 보임.)
5. 고립 시와 고립이 아닐 시 딜 차이가 매우 큼.(고립이 아니면 딜도 탱도 되지 않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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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2.8 (+99) | 2325.8 | 마나 | 327.2 (+40.0) | 1007.2 |
공격력 | 60 (+3.1) | 112.7 | 공격 속도 | 0.665 (+2.7%) | 0.97 |
5초당 체력회복 | 7.51 (+0.75) | 20.26 | 5초당 마나회복 | 7.59 (+0.5) | 16.09 |
방어력 | 36 (+4.2) | 10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9.948%
룬 페이지는 크게 두개로 나뉩니다.
1. 무난할 때 드는 쿨감룬
2. AP 상대로 한 마저룬
1번 룬은 무난할 때 들어주시고,
2번 룬은 2AP 이상일 때 들어주시면 됩니다.
IP가 없으시면 그냥 고정마저가 들어있는 일반 ad룬 쓰셔도 무방힙니다.^^
저는 안죽는편이 더 낫고 쿨감옵션은 템으로 채우는 경향도 있어 2번 페이지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적으로 카직스는 12/18/0 특성을 듭니다.
아래는 설명충 기질이 돋보이므로, 왜 이 특성을 가는지 궁금하신 분들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분노 : 초반 공격 속도를 올려줍니다. 마스터하면 4프로가 오릅니다.
하지만 카직스는 공속 관련 아이템을 많이 가지 않습니다.
마술 : 스킬 데미지를 소폭 올려줍니다. 마스터하면 2프로가 오릅니다.
카직스는 스킬 기반 딜러기 때문에 이걸 찍어줍니다. 가끔씩 2프로를 스킬딜 퍼센트로 환산해서 비효율적이라는 분들이 계시는데, 양날의 검, 약점 노출, 현상금 사냥꾼, 압제자, 암살자, 무자비 특성과의 시너지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이하 특성과의 시너지로 인해 스킬 딜링량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카직스는 마술을 찍습니다.
양날의 검 : 3프로의 딜링량을 올려주는 꿀같은 특성입니다.
1대 1로 싸우는 상황이 많은 카직스에겐 가장 효율적입니다. 양날의 검을 찍어줍니다.
포식 : 라인전을 딱히 할리가 없고 정글 피흡템을 통해 오랫동안 돌아다닐 수 있는 정글은 포식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게다가 30초에 한번 회복되는 거라 비효율적입니다.
약점 노출 : 1대 1 상황이 많은 카직스에게는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보통 팀파이트 위주인 서폿이 흉포 특성을 갈 때 들어주는 특성이라 가지 않습니다.
흡혈귀 : 카직스는 피흡 위주가 아닌 추가 AD에 의지하는 스킬 캐스터입니다.
게다가 W 스킬을 통한 피흡으로 유지력 걱정은 없습니다.
타고난 재능 : ad계수에 의존하는 카직스에게 있어서 중요한 특성입니다.
소폭 오르는 주문력은 깨알같은 패시브딜이나 W회복량이 됩니다.
- 6. 12 패치로 인해 초반의 AD AP 증가량이 증가했습니다!
후반엔 똑같다더군요. 어쨌든 이것으로 초반에 좀 더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현상금 사냥꾼 : 킬 1개 올릴때마다 1%씩 피해량 증가되는 특성입니다.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킬을 올리는 정글 포지션에 적합한듯 보이지만..
압제자 : 이 특성이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초반에 2.5프로 피해량 증가를 즉시 얻을 수 있고 카직스는 패시브 슬로우와 W 스킬의 슬로우와 시너지가 맞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채택 이유는 정글몹에 압제자가 묻습니다.
이게 뭔뜻이냐면 초반 정글링이 소폭 빨라집니다. (블루팀 늑대같은 경우 평타 1대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필자는 압제자 특성을 듭니다.
방랑자 : 비전투시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이 특성을 가는 이유는 정글러의 기본인 '난전 합류' 를 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상대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도착하는 것이 정글러, 더욱 나아가 팀의 일원으로서 해야 할 의무입니다.
포악함 : 미니언, 몬스터에게 소폭의 추가 피해를 입니는 특성입니다.
저는 오랫동안 포악함 특성과 현상금 사냥꾼 특성을 들었던 적이 있지만,
압제자로 바꾸고나니 정글 속도가 똑같더군요. 따라서 그냥 합류 속도 높여주는 방랑자가 더 효과적입니다.
후반가서 포악함 특성 별로 체감 되지도 않습니다.
초반 정글링이 2~3초 정도 빨라져 빠른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발빠르게 움직여야하는 카직스는 빠른 정글링이 필수인만큼 이것도 나쁘지 않다는 판단입니다.
룬 친화력 : 버프시간을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초반 정글링 이외에 버프를 두를 일이 거의 없는 카직스입니다.(블루는 미드에, 레드는 원딜에게 뺏기는..)
비밀 창고 : 제 카직스는 피흡템이 나올때까지 충전형 물약을 이용하여 체력을 회복합니다.
딱히 포션을 비스킷으로 바꿀 일도 없고, 체력 15 더 회복된다고 이 특성을 이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암살자 : 정글속에서 1대1 싸움을 혹은 토너먼트 싸움을 많이할 카직스에겐 꿀같은 특성입니다.
아쉽게도 정글몹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ㅠㅠ
무자비 : 상대 체력이 40프로 이하가 되면 딜을 5프로나 올려줍니다.
암살자인 카직스는 적은 체력의 상대를 순삭하고 빠져나옵니다. 당연히 필요한 특성입니다.
명상 : 마나를 회복시켜줍니다. 딱히 극초반 이후론 마나가 마르는 챔프가 아니고,
W 스킬을 한캠프당 하나씩만 써주는 습관을 들이면 마나관리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정글템에도 마나 회복 관련 옵션이 있고요.
산적 : 못먹은 미니언에 1골드 상대 챔프 치면 돈들어오는 특성입니다.
거의 서폿특성에 가깝고, 카직스는 라인전할 일도 없으므로 들지 않습니다.
위험한 게임 : 거의 모든 암살자들이 들어주는 꿀특성입니다.
죽을 피(도트딜을 맞거나 미니언에 맞는 상황)에 도트 단위 차이로 살아오는 암살자의 특성입니다.
아 저게 안죽네를 실현하고 빠져나오기 위해선 꼭 필요한 특성입니다.
정밀함 : 쌍관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트루딜에 가깝게 박히기 위해서는 좋은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만렙 때는 방관이 14씩이나 오릅니다.
지능 : 쿨감 상한치를 45%로 하고, 5% 쿨감을 줍니다.
초반 1대 1 맞다이때 스킬 쿨 0.1초 차이를 다투는 상황, 혹은 후반 한타 때 초를 다투는 상황 등
카직스에겐 쿨감이란 옵션도 중요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두 특성은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필자는 카직스를 많이 능숙히 다뤄 보았기에 쿨감이 모자라도 딱히 상관없다 판단하여 정밀함을 들었습니다.
폭풍전사의 포효 : 초반에도 누킹이 가능한 카직스(WQ평평 하면 30프로 정도 답니다.)는
폭풍전사를 띄우기 상당히 용이하고 교전 후 도주에 용이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초반 갱킹 딜이 살짝 모자라고, 마무리딜도 어딘가 엉성하다는 단점이 있죠.
천둥군주의 호령 : 그런 카직스의 뭔가 2% 모자란 딜을 이 키스톤이 해결해 줍니다.
이 특성은 3회 피해를 입혔을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특성입니다.
카직스의 패시브 묻은 평타는 카직스의 기본 콤보인 Q평 에서 천둥군주를 터트려 줍니다.
Q 스킬 물리 피해 + 패시브 마법 피해 + 평타 물리 피해 => 천둥군주 발동
여러모로 딜링 하기 좋습니다. 딜 카직스를 할 때 특히 추천드립니다.
바람술사의 축복 : 카직스는 방어막 스킬이 없고, W치유만을 위해 이 특성을 쓰기에는 나머지 두 특성이 아깝습니다. 따라서 들지 않습니다.
영겁의 힘 : 대부분의 정글러들이 들어주는 특성인데요.
이 300체력 추가 옵션은 후반에 갔을 때 루비 수정 2개의 역할(800골드)을 합니다.
골드 시너지가 가장 높은, 그리고 탱키함을 추가 시켜주는 후반 특성입니다.
영겁의 힘 카직스는 고랭크에 가서 많이 보이는데요, 데미지 딜링 뿐만 아니라, 탱킹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특성입니다.
무슨 설명이 필요합니까.
정글러로서의, 최선의 스펠입니다.
점멸 안들어도 되냐고 여쭤보시는 분들 계시는데, 도약 판정이 씹창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ㅠㅠ
갓비전 있는 이즈도 점멸가는 판에..
변수 창출의 열쇠인 점멸을 버리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카직스는 적군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을 때 보이지 않는 위협 효과를 받아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에게 14~116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간 25%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사용 시: 80/105/130/155/180 (+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110% 증가합니다.
거대 갈고리 진화: 공포 감지와 카직스 기본 공격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에게 사용하면, 공포 감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감소합니다.
고림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카직스가 폭발 반경 내에 있는 경우 55/75/95/115/135 (+0.5AP)만큼 치유됩니다.
가시 어깨 진화: 공허의 가시가 원뿔 형태로 세 개 발사되며, 공허의 가시 둔화 효과가 40% 증가합니다. 고립된 대상은 75%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날개 진화: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사용 시: 1.25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0초 내에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활성 보호색 진화: 2초 동안 투명해집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2초 내에 두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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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 보이지 않는 위협
카직스는 적의 시야에 노출되지 않을 때 보이지 않는 위협 효과를 받아,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 챔피언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주고 2초간 25%만큼 둔화를 겁니다.
피해량 : 15 / 20 / 25 / 35 / 45 / 55 / 65 / 75 / 85 / 95 / 110 / 125 / 140 / 150 / 160 / 170 / 180 / 190 (+0.5 주문력)
카직스의 충전형 평타 강화 패시브입니다.
사실상 제 2의 스킬로 취급해줘도 무방할만큼, 딜링량이 상당한 스킬입니다.
친구랑 듀오 랭크를 하는데, 제가 자꾸 하는 말 중 하나가 "아 평타 못쳤네" 라네요..
그만큼 패시브 평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진화된 Q 스킬의 딜이 매우 강력하지만, 이 패시브 평타가 없다면 카직스의 폭딜은 완성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패시브 평타는 챔피언에만 적용되고, 적용 후 재충전은 반드시 "상대 유저의 시야에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눈치 채신 분들이 계실까요? 카직스의 패시브 충전 유무로 상대의 와드 설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충전 방식을 이용하여 부쉬를 왔다갔다하며 패시브 딜을 여러번 넣을 수도 있습니다.
Q 스킬 : 공포 감지
마나 소모 : 20
쿨타임 : 3초
기본 지속 효과: 아군에게서 고립된 적들을 표시해 줍니다. (범위 : 425)
사용 시: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30% 늘어납니다.
피해량 : 70 / 95 / 120 / 145 / 170 (+1.2 추가 공격력)
91 / 124 / 156 / 189 / 221 (+1.56 추가 공격력) - 고립 상태
거대 갈고리 진화: 대상 적이 고립되면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공포 감지와 카직스 기본 공격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피해량 : 91 / 124 / 156 / 189 / 221 (+2.6 추가 공격력) (+레벨×10) - 거대 갈고리 진화 고립 상태
카직스의 폭딜의 핵심, Q 스킬입니다.
첫 번째 기능은, 적이 425 범위만큼 떨어져 있으면, 바닥에 원이 생기면서 고립된 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 원이 생긴 적에게 Q 스킬을 맞추면, 어마어마한 딜이 들어갑니다.
이 스킬에 서걱 서걱 썰리며 피통이 쫘악 하고 깎이는 적을 보고 희열감을 느끼죠.
카직스가 들어오며 저 스킬을 쓸 땐, 참 답이 없습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요.
진화 후 고립 시 무려 2.6 추가 AD계수라는 무지막지한 딜이 들어옵니다.
이는 리신 궁보다 계수가 0.6 높고, 카타 궁 보단 아쉽게도 낮네요(3.75 추가 AD입니다..)
어쨌든 이러한 폭딜을 3초마다 넣을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고립 시에 말입니다.
그러나 이 스킬의 가장 큰 결점은 고립이 되지 않으면 말짱 꽝이라는 거예요.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 딜, 초반에는 그냥 제 2의 평타예요. 정글몹한테 때릴 때 거의 딜이 똑같습니다..
가급적 고립이 아닐 시에는 들어가지 말도록 합시다. 딜 최악이예요.
W 스킬 : 공허의 가시
마나 소모 : 55 / 60 / 65 / 70 / 75
쿨타임 : 9
폭발하는 가시를 발사하여 주위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몬스터에게는 20%의 추가 피해) 2초 동안 20% 느리게 만듭니다. 카직스가 폭발 반경 내에 있는 경우 치유됩니다. (범위 : 275)
피해량 : 80 / 110 / 140 / 170 / 200(+1.0 추가 공격력)
치유량 : 60 / 85 / 110 / 135 / 160 (+0.5 주문력)
가시 어깨 진화: 공허의 가시가 원뿔 형태로 세 개 발사되며, 여기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50% 느려집니다. 챔피언을 맞힐 경우, 카직스는 2초간 이들의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은신한 유닛은 제외)
카직스의 원거리 포킹(이라 하기엔 모자란)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진짜 포킹 스킬이었는데, 한타때 W만 날리다 들어가는 카직스가 진짜 노답이었는지,
W만 몇번을 너프했는지, 결국 병신딜 스킬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상대에게 엿같은 슬로우를 선사하거나, 근접 맞다이 시 회복용, 슬로우용으로 쓰입니다.
선딜이 약간 있어(과거 도약중 W때 선딜 패치) 모든 콤보에서 가장 먼저 씁니다.
진화 시에는 진짜 엿같은 50% 슬로우와 함께 시야를 제공해 줍니다.
정글 속에서의 한타 때 쿨마다 뿌려주면 상대 다보이고 존나게 느려지고 좋습니다.
E 스킬 : 도약
마나 소모 : 50
쿨타임 : 20 / 18 / 16 / 14 / 12
지정한 위치로 도약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 65 / 100 / 135 / 170 / 205 (+0.2 추가 공격력)
날개 진화: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카직스가 메뚜기라는 칭호를 얻게 된 이유인 도약입니다.
엄청난 사거리를 순식간에 도약하여 적에게 접근합니다.
그런데 판정이 거지같아서 날아가는 동안에 CC기가 걸리거나 데미지가 들어가면, 그대로 떨어지거나 죽습니다.
따라서 그냥 튈때에는 도약보단 점멸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는 상황도 있습니다..
카직스는 암살 성공 후 빠지거나 추가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후반 교전에서 빛을 봅니다.
쿨타임이 무진장 길어서 한번 들어갈 때 신중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R 스킬 : 공허의 습격
마나 소모 : 100
쿨타임 : 100 / 80 / 60
기본 지속 효과: 공허의 습격 레벨이 오를 때마다 카직스는 스킬 하나를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시: 1초 동안 은신합니다. 보이지 않는 위협이 활성화되며 카직스의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또한, 카직스는 은신 상태인 동안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공허의 습격은 15초 내에 한 번 더 시전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2초)
활성 보호색 진화: 공허의 습격을 세 번까지 시전할 수 있고, 지속 시간이 2초로 늘어납니다.
카직스의 또 다른 생존기이자 진입기입니다.
2번의 은신으로 인한 많은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론 갱킹을 갈 때는 적에게 최대한 가까이 진입하여 도약 각을 만드는데 궁을 씁니다.
이블린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대한 가까이 접근한 뒤 W를쓰는것과 같은것이죠.
또한 1대 1을 할 때 카직스의 주 스킬인 Q 스킬을 쓰고 나서 Q 스킬의 쿨타임을 버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쿨타임을 버는 동안 어그로가 해제되어 적이 딜을 넣기 어렵게 하니까요.
은신과 동시에 패시브가 장전되는데, 이는 핑와 같은 것으로 자신의 위치가 드러날 때에도 충전됩니다.
즉 은신이 되서 충전되는게 아니라, 궁을 사용해서 충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총 두 번을 사용할 수 있으니, 패시브가 두 번 장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진화 궁을 사용하실 때에는 3번이 사용되고요.
그 이외엔 도주 시에 쓰이거나 추가 추노 시 쓰입니다.
의외로 정글 할 때 마나를 많이잡아먹어요.. 이거 쓰고나서 집간적이 많은듯..
~ 진화 순서 ~
Q→E→W orR
첫번째 순서는 무조건 Q진화를 해줍니다.
Q 선진화를 왜 하냐면, Q진화가 카직스의 4개 스킬 진화 중에서, 딜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진화이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주력 스킬인 쿨타임 달랑 3초짜리 Q를 말이죠.
6렙 이후부터 카직스는 1대 1 구도에서는 잘 지지 않는 구도가 나옵니다.
그 다음 진화는 E 진화입니다.
딜 카직스에서는 반드시 진화해 주어야 하는 진화입니다.
E로 적을 죽이고 리셋하여 다시 빠져 나오는 플레이를 하며,
도약 사정거리가 길어져 무지막지한 거리를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변수가 많은 난전에서 좋은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 진화는 W 진화 혹은 궁 진화인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W 진화는 가시가 세갈래로 나가서 적중률이 높아지고, 상대 시야가 노출되며,
둔화율이 매우 증가합니다. 포킹 위주의 싸움 혹은, 질질 끄는 싸움(포킹전)이나, 내가 탱템을 좀 가서 궁으로 어그로를 뺄 필요가 좀 줄었다, 싶으면 가줍니다.
저는 요즘 메타가 슬로우메타기도 하고, W 슬로우를 제공해줌으로서, 아군의 논타겟 적중률이 높아지는 부가적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로 진화합니다.
궁 진화는 은신 시간이 2초로 늘어나고, R 스킬을 3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식간에 끝나는 한타, 혹은 내가 너무 잘 커서 상대에게 어그로가 끌린다, 내가 죽으면 다 망할 구도다, 하면 그때 진화해 줍니다.
플레이 해 보시면 1초 은신과 2초 은신의 생존력 차이를 체감하실 겁니다.
무엇보다 그냥 진화해 주시면 간지가 나요, 색깔이 바뀌다보니 ㅋㅋ..
1. 초심자용 콤보
EQ패시브 평W
이 콤보는 먼저 들어가서 순삭을 해주시는 콤보입니다.
반드시 상대가 '아 이피에 죽겠구나' 싶을 때 들어가 줍니다.
그래야 진화 도약으로 리셋하여 빠져나오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2. 숙련자용 콤보
WEQ패시브 평
W가 살짝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1번 콤보보다 더욱 빠르게 적을 죽일 수 있습니다.
W와 E의 투사체 속도가 거의 똑같기 때문에 W를 사용하고 E 로 진입하게 되면 착지지점에서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W를 맞추지 못한다면 단순히 EQ패시브 평 콤보가 되므로
W를 맞춰야 한다는 전제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숙련자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사설에서 좀 연습하시면 금방되요^^
순간 딜, 순간 회복이 되는 좋은 콤보입니다.
3. 맞다이 시
WQ패시브 평RQ패시브 평RWQ패시브 평
맞다이 때에는 어떤 맞다이 결과가 나올지 모릅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추노가이자 도주가인 E를 최대한 아껴줍니다. 보통 정글에서 맞다이하게 되면 근접한 상황이 많이나오는데,
선딜이 있는 W를 먼저써줌으로서, 딜로스를 최대한 줄여주고, R 스킬로 패시브를 장전해 주시면서 Q 쿨타임을 벌어옵니다.
그리고 상대가 거리를 벌렸을 때(도망갈 때), 맞다이에서 졌을 때 E 스킬을 사용해서 추가 추노, 도주해줍니다.
4. 갱킹 시
REQ패시브 평W
R의 기동력으로 최대한 적에게 들키지 않게 접근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똑같이 콤보를 써주시면 됩니다.
E를 아껴서 추가 추노에 사용해 주셔도 됩니다.(탑 갱킹시 보통 이렇게 씁니다.)
1. 패시브 평타는 적의 시야가 차단될 때, R 스킬을 사용할 때 두 가지 경우에 장전됩니다.
2. Q 스킬은 모션이 끝나고 딜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상대가 Q 모션 도증에 시야에서 사라지면 딜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 시야에 노출된다면 상대가 모션 도중에 점멸을 사용하더라도 Q딜이 그대로 들어가 딸 수 있습니다.
3. Q와 E는 즉발식이라, 어떠한 콤보에서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 사용 도중 Q, Q 사용 도중 E, EQ로 리셋하고, E,
E 사용 후 어시로 리셋된 뒤 E,E히드라Q평 등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4. 서머너 스펠도 선딜이 없습니다. 따라서 E강타, E점멸을 쓸수 있습니다.
E점멸은 E로 날아가는 도중에 써지기 때문에 사용하지 마세요. 거리손해봅니다.
4-1. 카직스 Q 강타의 중요성
카직스는 선딜이 없는 서머너 스펠 강타와의 연계로 Q 강타를 통해 다음의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1. 적의 스펠 쉴드를 빼버리기
아이템 밴시의 장막, 시비르의 E, 녹턴의 W를 강타딜이 먼저 박히고 Q딜이 박히는 매커니즘으로
스펠 쉴드를 빼고 딜링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이 요구됩니다)
다만 말자하는 1초동안 방어막이 유지되기에, 이 방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2. 강력한 오브젝트 컨트롤
카직스는 레드와 블루 같은 버프몹(고립 시) 뿐만 아니라, 용, 바론싸움에 강합니다.
그 이유는 Q 강타의 순간 딜 때문입니다.
극후반 카직스의 Q 강타가 몹에게 들어오는 데미지는 1번에 2000을 상회합니다.
이 딜을 순간에 박을 수 있는 정글러는 강타 든 누누 정도밖에 없겠네요.
막타 챙길 때 상대와의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혹시 비상 상황이 생기면 도약으로 벽을 넘어가 탈출할 수 있으니 그것 또한 유용하겠죠?
5. W는 선딜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콤보에서 가장 먼저 써줍니다.
6. 정글몹에서 가장 큰 몬스터의 가운데에서 W를 사용해주시면, 모든 몹에 딜이 다들어갑니다.
7. R점멸 사용 시 은신 중에 점멸이 시전됩니다.
8. R 시전 은신도중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은신이 풀립니다.
9. 패시브 평타는 그냥 평타 딜과 패시브 마법딜이 동시에 들어가는 매커니즘이라,
2번 때리는 판정입니다. 따라서 Q패시브 평, W패시브 평 등으로 천둥군주를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일단 생각나는 건 이정도입니다. 더 생각나는 것이나 발견하는 것이 있으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카직스 진화 모션 캔슬 방법
카직스의 진화 모션은 따로 있기 때문에 (마이의 명상 스킬과 같은)
모션 캔슬을 할 수 있습니다.
진화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0.5초 후에 귀환 버튼(B 키)을 키보드로 누르시면 됩니다.
영상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1코어-
카직스는 기본적으로 ad캐스터 정글러이므로 용사 아이템을 선템으로 가줍니다.
강타 선택은 자유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갱킹에 초점을 줄때에는 추적자,
1대1이 강력한 상대를 만나거나, 고정딜이 필요하고, 장기적인 싸움을 필요로 하는 하드 탱커 상대로는 척후병을 듭니다.
정글 시작템으로는 밧줄, 마체태가 있는데요.
정글 시작템은 평타 딜 위주면 마체태, 스킬(광역)딜 위주면 밧줄을 갑니다.
따라서 카직스는 밧줄을 시작템으로 합니다.
초반에는 W 스킬의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밧줄의 마나젠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3코어 흡혈템 가기 전에 집에 가서도 충전할 수 있어 효율적인 충전형 물약을 가줍니다.
-2코어-
1코어는 용사를 가시고, 2코어는 거의 반드시 요우무를 가줍니다.
왜 요우무를 가느냐? 요우무는 준수한 AD, 높은 고정방관 20, 기동력, 스플릿 시 공속.
이 모든것을 제공해 주는 만능템이기 때문입니다.
적에게 순간 접근을 할 때, 합류할 때 켜주면 매우 빠른 합류가 가능합니다.
-신발-
2코어를 띄우기 전에 신발을 가주시는데, 신발은 초반 비전투 유틸형 신발,(,,)
후반 전투용 신발(,) 이 있습니다.
이 중 카직스에게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신발은 역시 모빌이죠.
카직스는 궁의 은신과 도약을 통한 빠른 진입으로 적이 눈치채기 전에 암살하는 암살자입니다.
이때, 궁의 효율을 높이려면 이속이 중요합니다.
1초동안 최대한 많은 거리를 움직여야 적에게 들키지 않고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궁과의 시너지가 가장 뛰어난 조합은 모빌과 요우무입니다.
따라서 초중반 교전때에는 이 3세트는 맞춰주고 합시다.
그러나 모빌은 전투 시에는 똥신과 이속이 똑같아져서 추노할때 살짝 다른 신발보다 후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발과는 다른 모빌의 기동성은 정글러로서의 합류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무도의 출혈딜을 받으면 전투 상태가 되기에 모빌이 좀 늦게 켜집니다. 그래도 가줘요 ㅠㅠ)
신발은 하드 CC가 많을 경우에는 모빌 보다는 헤르메스가 좋습니다.
진심 CC 0.5초차로 잡느냐 마느냐 갈릴때가 매우 많습니다.
신발덕에 간발의 차로 상대 잡고 도망갈 때는 언제나 헤르메스에 감사합니다.
신발과 요우무가 맞춰진 때를 보고 자신이 잘 컸는지 못 컸는지 알 수 있습니다.
20분 정도에 저 3개의 템이 뜨면 준수하게 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 크면 16분에 뜹니다 ㅋㅋ.. 킬을 못 먹고 정글만 돌았다면 보통 22분에 뜹니다.
-3코어-
3코어로 넘어가죠. 3코어는 상대가 씹하드 탱커 조합이 아니라면(딜러진이 2명 이상 존재한다면)
슬슬 피흡템이 필요할 때가 옵니다. 포션만으로는 버티기 어려울 때인거죠.
따라서 3코어는 피흡템을 가줍니다.
보통 필자는 히드라, 무도, 멜모셔스 이 3가지 중 하나를 올립니다.
저는 이 중에서 강력하게 죽음의 무도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왜 사람들은 히드라를 가는데, 이 작자는 무도를 가지? 그브만 가는거 아닌가?
라는 분이 충분히 계십니다. 자, 여기서 카직스의 정체성을 생각해 봅시다.
요녀석의 장점은 높은 Q 딜량, W 회복, 그리고 강력한 1대 1 능력입니다.
이 능력의 시너지를 최대한 살려 주는것은 히드라가 아닌 무도라고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무도는 15퍼센트 데미지 감소(인스턴트 탱킹)->출혈(은 피흡으로 커버합니다)
그리고 물리 피해를 입힐 시 15% 주문 흡혈이 있습니다.
이는 높은 Q딜을 자랑하는 카직스에겐 매우 좋은 옵션이죠.
또한 W의 근접 회복과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여러 모로 1대 1을 더욱 더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템입니다.
이 템의 유일한 약점이라고 한다면 약한 라인 푸쉬력(스플릿 푸쉬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가시 어깨 진화의 광역 W딜로 극복해 줍니다.(따라서 저는 W진화를 주로 합니다)
AP딜러가 많거나 잘 커서 자신에게 위협이 된다면 무도 전에 주문포식자를 올려줍니다.
멜모셔스를 아예 3코어로 올려줘도 됩니다.
-4코어-
4코어는 AP딜러가 2명 이상 존재한다면 멜모셔스를 가고, 탱커가 2명 이상 존재한다면 방관템(,)을 가줍니다.
아군에 AP딜러가 많다면 아군 방어력 감소가 의미가 없으므로 필멸자를 가주시고,
AD딜러가 많다면 팀파이트에 이득이 되는 블클을 가줍니다.
둘 다 저렴하기 때문에 금방 나옵니다.
블클은 한타 전 견제 때 W진화 광역포킹으로 방어력을 많이 깎아줄 수 있습니다.
-막템-
5코어는 방템으로 가줍니다.
4코어까지 딜템을 가면 딜러를 녹일 딜은 충분히 나옵니다. 이제 생존을 위한, 한타를 위한 템을 가줍니다.
저는 5코어 막템을 가엔, 비사지, 란두인을 가줍니다.
저는 가엔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방마저 균형이 잘 맞고, 한타 시 가엔 어그로를 끌 수 있습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조금 무리해서 딜러진을 물어 주어, 딜링을 하고 딜러들의 딜을 최대한 맞아주시면 됩니다.
어짜피 이녀석 있어서 제대로 때리지도 못하고, 죽인다 해도 딜러들의 딜을 안맞은 피가 달지 않은 아군들이 딜러를 물어줄 겁니다. 그 후 부활해서 딸피가 된 적을 리셋시키면서 하면 됩니다.
비사지는 흡혈시너지가 뛰어나 ap 상대로 좋습니다.
보통 3~4AP때 코어로 들어줍니다. 가엔에 밀려서 잘 안가요.
란두인은 적진에 진입하기 쉬운 카직스에게 광역 슬로우를 부여해주는 좋은 템이고, 부족한 후반 ad방어력을 올려줍니다. 가엔 끝나고 팔고 가세요.
후반에는 전투용 신발로 바꿔주는 센스!
(Tip : 멜모셔스와 무도, 비사지의 시너지)
일단 생명선이 터지면 멜모셔스의 주문 흡혈이 10퍼센트가 됩니다.
그리고 무도의 물리 피해 시 흡혈과 합하면 25퍼센트가 됩니다.
그리고 생명선은 내가 피해를 주거나, 입을 때 지속되므로, 무도의 출혈뎀은 생명선을 더욱 오래 지속시키도록 도와줍니다.
비사지의 흡혈량 증가 시너지와 체젠은 이 두가지의 템에 시너지를 더해 줍니다.
그리고 약도 빨아 주시면 흡혈량이 40퍼센트가 되는데 비사지의 125% 흡혈 시너지가 적용되면 50퍼센트의 피흡이 가능합니다.(스킬을 사용해도!)
정리 : , , -> 강력한 1대 1 능력
, , -> 강력한 갱킹 능력
, (or ) -> 탱커 척살 능력
, , , -> 좋은 피흡 시너지
암살자의 방관
카직스 같은 암살자는 방관을 때에 맞게 가야합니다.
공격력을 아무리 올려봐야 템이 나오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01. 고정방관
고정 방관은 적의 방어력에서 고정 방어구 관통력 수치를 뺀 만큼 딜이 들어갑니다.
예)톱날 단검 : 방어구 관통력 -10
이러한 고정 방관은 방템을 많이 올리지 않은 방어력이 낮은 물몸딜러에게 딜이 잘 박힙니다.
게다가 고정방관템은 딜러를 죽일수 있는 충분한 공격력을 제공해 주죠.
02. 추가 방관(퍼센트)
추가 방관은 적이 룬이나 템트리를 통해 올린 방어력에서만 관통됩니다.
예)도미닉 경의 인사 : 추가 방어구 관통력 40%
그러니 탱커를 상대할 때 적합한 템입니다. 이 추가 퍼센트 방관은 라위 계열 아이템밖에 없습니다.
적이 방템을 충분히 둘렀을때 가줍니다.
03. 방깎(퍼센트)
딜링을 할때마다 적의 방어력이 일정하게 퍼센트로 깎이는 형식입니다.
순간적으로 방어력을 깎지 못하기에 적과의 지속적인 싸움을 할 때 유리합니다.
달리 말하자면 순간딜을 요구할 때는 계륵같은 존재죠.
예)칠흑의 양날 도끼
하지만, 방어력을 깎아준다는 것은 아군 ad딜러가 적에게 더 강력한 딜을 꽂아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팀파이트 및 포킹으로 가실 시 또한 추천드립니다.
2번과 3번같은 경우 ad계수를 별로 증가시켜 주지 못합니다. 대신 대 탱커 전에서 빛을 바라죠.
뒷라인을 물어야할지, 앞라인을 물어야할지. 혹은 순간딜이 필요한지 지속 방깎 및 팀파이트로 갈지부터 결정을 하시고 템을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그 외에 사볼 만한 아이템
트포 : 현재 6.11 패치로 쐐기검이 하위템이 되면서 효율이 극강으로 좋아졌습니다!
무려 쿨감 20프로입니다.
~트포 템트리~(캐리주의)
트포 템트리를 연구 했습니다.
자신이 가장 잘컸을 경우, 자신이 캐리해야하고, 스플릿 푸쉬를 하고싶을때 이 트리를 가줍니다.
이 트리는 쿨감 40프로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고,
히드라의 광역딜로 미니언 클리어가 빨라져, 3번째 진화를 하지 못한 레벨에도 빠른 스플릿이 가능합니다.
또한 요우무의 공속버프로 안그래도 빨랐던 타워 철거능력이 트포 버프 후 더욱 더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광휘의 검 효과와 히드라 액티브로 물몸 딜러를 한방에 암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을 방어할 수단 및, 1대1 맞다이가 무도 멜모 트리에 비해 취약합니다.
잘 컸을때만 가주세요.
드락사르의 황혼검 : 암살자들이 많이가는 템인데요. 입힌 피해에 비례하여 추가 피해를 줍니다.
카직스는 순간적인 딜링으로 빠져나오는 챔이라 그리 좋은 템은 아닌거같습니다만, 1대 1에서는 매우 좋습니다.
망자의 갑옷 : 이속을 통한 진입이 좋은 카직스에게는 좋은 템입니다.
기동력과 동시에 평타의 깨알같은 추가딜과 슬로우로, 좋은 효율을 보여준 무난한 템입니다.
스태락의 도전 : 적들로부터의 버스트 딜링을 좀이라도 더 받아 버틸 수 있습니다.
버티고 원딜 짜르고 리셋하고 튀세요~
가시 갑옷 : 평타 위주의 조합들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상대의 피흡 효율을 극한으로 줄여줘요.
필멸자의 운명 : 피흡 탱킹 위주의 ap딜탱, 혹은 원딜이 잘컸을때 피흡을 반토막으로 줄여줍니다.
또한 추가방관도 있어서 탱커도 녹일 수 있어요. , , 이런놈들한테 효율 좋아요.
헤르메스의 시미터 : CC기가 많은데 화력이 나한테 집중된다 싶으면 가주세요.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 이어야합니다. 제 템트리가 정답인 것도 아니고,
다른 유저분들의 템트리가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카직스로서는 이 템트리가 최선이라고 생각하니 이 템트리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핑와 제발 꼭 사세요 지워질때마다 사세요 75원 그이상의가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반 3렙 싸움에도 불리하고, 중후반에는 궁으로 카직스의 암살을 방해합니다.
킨드가 레드 들고 있으면 사려주시고, 빨강 강타 가주세요.
대처법은 킨드가 궁을 키면 맞궁으로 평타 딜 최대한 안맞아주시고,
서로 딸피일 때 궁이 풀리는 순간 W로 피흡을 해줍니다.
그래도 상대하기 버거운 카운터 챔프입니다.
그러나 6렙 이후 용사가 나오는 중반에는 카직스가 무조건 이깁니다.
평타 딜과 타겟팅 스킬밖에 없는 마이는 카직스가 궁쓰면 답없습니다.
하지만 핑와깔고 후드려패면 답없이 맞고 죽습니다.
후반에 탱템을 가기 시작하면 카직스는 마이를 절대 못이깁니다.
한타때 잘 포커싱해 주세요.
카직스를 능가하는 정글링 속도, 그리고 무려 3렙용을 할수 있는 오브젝트 컨트롤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패시브인 공허 태세는 함부토 카직스를 들어가게 못하는 요인이죠.
대처법은 용 주위에 와드를 해주시고, 공허 태세를 파랑 강타나 W로 빼주시고,
패시브가 빠진 채로 딜교해 주시면 됩니다.
궁 걸린 채 2대 2 싸움이면 카직스는 답 없이 죽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신은 오랫동안 1티어 정글러로서 카직스를 압박했죠.
시즌 6들어서 리신은 옛날의 면모를 찾기 힘들고, 또 갱킹형 정글러로서의 위상이 많이 떨여졌죠.
또한 템칸을 아끼기 위해 시야석을 안가고 초록 강타를 가는 리신이 많아져 맞다이가 수월해졌습니다. 큐만 피하면 이기고, 궁 쿨타임 여부를 잘 확인하여 딜교하도록 합시다.
리신 큐를 맞거나 바닥찍지 않는 이상, 리신 궁을 맞궁으로 씹을 수 있습니다..!
카직스한테는 매우 무난한 상대입니다.
다만, 쿠거 상태인 돌진기로 도주하여 잡기가 좀 어렵고,
후반엔 영겁의 힘과 로아의 체력 상승, 라일라이의 추가 체력으로
점점 잡기 어려워지긴 합니다만..
그런데 저는 시즌 5부터 앨리스만 만나면 맨날 바릅니다.
앨리스는 필연적으로 인간폼과 거미폼의 연계가 필요하여 거미폼만으로는 잘 안다닙니다.
또한, 인간폼에서 거미폼으로 변할 때 바로 거미가 생기는 게 아니라,
약간의 텀이 있습니다. 그 텀 사이에는 거미상태로 고립이 생기는데요,
이 때 들어가서 조져주시면 됩니다.
2대 2 싸움에서는 고치만 주의해 주세요. 생각보다 쉽습니다.
카직스는 기본적으로 스노우볼링형 정글러입니다.
저는 극초반과 중반에 힘을 싣는 운영을 합니다.
제 운영법이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일단 선 버프 리쉬를 받은 후 첫 갱을 찌르고 나서 6렙까지 쥐죽은듯이 파밍합니다.
물론 아군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는 바로 백업을 가줍니다. 정글러로서의 도리입니다.
6렙까지 파밍하여 Q 진화를 한 카직스는 이제 번 골드가 비슷한 상대들을 모두 씹어먹습니다.
그리고 눈치를 봐서 드래곤을 꼭 챙겨줍시다.
카직스의 Q스킬은 그냥 3초마다 돌아오는 강타입니다. 재빠른 용이 가능합니다.
용이나 바론의 막타를 챙기실 때에는 Q 2번 쓸 피에 Q 강타를 써주세요.
거의 확실히 오브젝트를 챙기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짜르는 플레이를 계속하시다가 한타에서 후진입 해주시면 됩니다.
전 처음에 선 버프 리쉬를 받습니다.
이는 두꺼비, 골렘을 리쉬받을 때보다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아져
상대 정글러보다 한 발짝 더 빨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제 정글루트는 항상 선 버프 -> 늑대 -> 두번째 버프로 갑니다.
늑대를 치는 이유는 칼날부리보다 처리하기 용이하고, 칼날부리 정글은 벽이 있어 동선이 길어집니다.
그 후 플레 3까지..? 는 탑 갱킹을 갔습니다.
이때는 거의 플래쉬를 빼거나 퍼스트 블러드를 땄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티어에서는 이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게 뒤늦게 두번째 버프를 먹은 상대 정글이
탑에서의 전투를 감지하고 역갱을 달려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완전한 킬각이 아니고서는 상대 정글 동선을 미리 조사하고 갱킹을 찌릅니다.
중반에는 카직스가 가장 딜이 잘나오면서 아무나 다 때려잡는 황금기입니다.
그냥 들어가서 잡고 나와주시면 됩니다. 물론 고립 생각해서요.
꼭 Q진화 후에는 용을 눈치봐서 먹어주세요. 혹여 적이 오면 E로 도망가면 되니까요.
와드꼭사서 해줍시다.
후반 운영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스플릿, 한타요.
스플릿 푸쉬는 W 진화나 히드라의 푸쉬력을 기반으로 해서 움직여줍니다.
원딜이 이제 CS를 먹으러 라인으로 갑니다.
먹고나서, 아군에 합류하려 하는 원딜은 고립 상태에 무방비입니다. 그때 들어가서 따주시면
원딜없는 4대 5 한타가 됩니다.
적이 미드만 잡고 물어늘어질때나, 바론쪽에서 모여서 대치할 경우는 그냥 진화 W만 왕창 날려주세요.
50% 슬로우는 적의 기분을 나쁘게 하고, 방템이 안나오면 적들 피도 쏠쏠히 답니다.
그러다 카직스가 원콤에 죽일 상대가 나오면 죽여주시고 E로 추가 진입을 하시던가 다시 나와주시면 됩니다.
원딜 위주로 물어주시는 것은 기본입니다!
카직스는 고립된 적을 짜르거나, 한타에서는 원딜을 물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리셋해서 빠져나오면 됩니다.
와드를 잘해야지 암살각이 나옵니다. 시야를 꼭 밝혀주세요.
챔피언마다 도주기가 있습니다.
이 도주기가 쿨이 돌 때 진입해 주시면 거의 다 이깁니다.
도주기의 쿨타임 여부를 항상 확인하시고, 카직스 스킬 쿨을 잘 돌려주시길 바랍니다.
카직스의 궁 스킬은 은신으로, 적의 타겟팅 스킬과 평타를 피할 수 있고, 논 타겟 스킬도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챔피언별 상대법을 서술하겠습니다.
이하의 맞다이는 모두 고립이 전제되어 있습니다.
고립이 아닐 시 혹은 1대 2 맞다이는 삼가하여 주십시오.
공략대로 따라하다 죽었다는 소리 안나올라고 하는겁니다.
가렌 : 이녀석 잘크면 원콤에 녹아요.
Q 침묵이 걸리기 전에(Q 모션 도중에) 궁 은신을 쓰게 되면 침묵이 걸리는 텀을 최소화 하여
가렌의 E도 위치선정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콤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일 내가 악당이라면 궁딜 상상을 초월하고 맞다이는 정의의 심판으로 홍콩 마천루로 가버리기 때문에 피합시다.
그레이브즈 : 무덤이는 E 빨리 뽑기가 빠지면 같이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무덤이랑 다이깔때는 벽을 주의합시다. 벽맞고 Q돌아오면 맞다이 지는 각입니다.
Q를 무사히 피해주셨다면 맞다이는 이기셨을 겁니다.
궁으로 도주 시에는 맞궁이나 점멸로 따라가서 잡으시면 됩니다.
녹턴 : 이녀석은 W가 가장 짜증나죠. 특히 카직스 Q가 막히는 순간 답 없습니다.
모션도 커서 같이 잡혀요. 하지만 녹턴의 W는 카직스 Q 모션이 보일때만 쓴다는 것을 이용해야합니다.
우리는 정글러라 파랑강타가 있죠.
Q 모션도중 파랑강타를 섞어줍니다. 카직스 Q는 위에서 설명했듯 모션이 끝나고 딜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서머너 스펠인 강타는 즉발식이죠. 들어가서 Q 강타를 쓰시면 W가 빛 좋은 개살구가 됩니다.
그리고 E 공포는 끝날때쯤 맞다이 지셨으면 빠져 주세요. 이기셨으면 추가적으로 추노해 주시고요.
라이즈 : 일단 5스택이 되었을 때는 싸움을 피해야 합니다.
대장군님이 벌레 하나 못잡겠습니까.
하지만 패시브가 끝난 이후는 취약해지는데, 이때를 노려야 벌레의 지혜가 아니겠습니까.
저희는 좀 더 지능적으로 라이즈에게 접근합시다.
혹시 비전 연마가 터져도 당황하지 않고 콤보 후 궁을 써줍시다.
안보여서 W, E를 사용할 수 없고, Q 스킬의 적중률도 떨어질 것입니다.
가급적 주문포식자를 띄우시고 맞다이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렉사이 : 카직스의 천적 개미입니다. 이녀석도 초반에 만만치 않는 맞다이를 가지고 있어요.
특히 이겼다 쳐도 도망갈때 절대로 카직스가 쫒아갈 수 없습니다.
벌레같이 도망쳐요. ㅡㅡ
W로 세상밖에 나온 렉사이는 카직스가 가장 두려워하는 스킬입니다.
도약 판정이 거지같아서 W 쓰는 거 보고 E 쓰면 이미 도약은 도약대로 끊기고 에어본도 되고 딜도 들어옵니다.
W만 조심해주세요. 나머지는 운영이나 성장싸움입니다.
렝가 : 요즘 잘 나오진 않지만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5스택일 때는 싸우지 마시고, 평타딜을 은신으로 최대한 줄여주세요.
르블랑 : 매우 강력한 르블랑입니다. W와 W궁 2개의 도주기로 살아갈 수 있는 화려한 챔프죠.
르블랑을 원콤낼 때에는 WEQ평을 하시면 안됩니다. 분신이 도망쳐 버려요.
가장 확실히 죽이는 방법은 EQ평 (르블랑 패시브 터짐) W입니다.
W딜로 분신이 한꺼번에 딜링당해 르블랑이 거의 빈사 상태가 되거나 죽습니다.
반면, 역으로 원콤당해 죽을 수도 있는데, 사슬만 맞을 때 도약이나 궁으로 빠져주시면 됩니다.
리 신 : 위에도 설명했듯이 Q 잘 피해주시고요, Q만 피해도 리신 딜 대부분이 상쇄됩니다.
리신이 가장 짜증나는건 방호로 지 아군한테 붙어서 고립을 없앱니다.
확실한 1대 1 상황이 아닐 시 싸움을 삼가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궁은 배달할 투사체가 있어야만 시전되기 때문에 대상이 리 신의 시야에 보이지 않는다면 궁은 취소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궁 은신을 써줍니다. 단, 리 신이 Q나 E로 시야를 보이게 하면 궁이 그대로 들어갑니다. 조건부로 궁을 끊으실 수 있다는 점, 유의해두세요.
이게 의외로 많이 적용됩니다.
리븐 : 카직스가 가장 어려워하는 상대, 리븐입니다.
같은 근접 주제에 CC기가 Q 3타, W, 2개나 있습니다.
카직스는 이 2가지를 빼놓고 시작해야 리븐과의 맞다이에서 그나마 이길 수 있습니다.
궁은 은신으로 피해주시는 센스!
라곤 해도, 탑 리븐이라면 이길 가능성이 희박하니 갱킹을 잘 가주시거나, 다구리 쳐주세요.
1대 1 절대 하지 마세요.
하지만, 정글 리븐이면 희망이 있습니다.
정글링할때 모든 스킬을 다 써야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카정을 쳐주시면 리븐 입장에서 답 없습니다.
애초에 이런 이유로 리븐 정글을 잘 하지 않죠 사람들이.
마스터 이 : 이녀석은 초반 맞다이에서 E 트루뎀과 Q 순간무적, 회복 인스턴트 탱킹으로 인해 이길 수 없습니다. 카직스가 초반에 약해요.
그래도 6렙 이후에는 마이 몸이 약해서 카직스가 손쉽게 죽일 수 있습니다.
궁으로 평타 딜을 최대한 씹어 주시면서 합시다.
마이를 이길 타이밍은 피갈퀴손, 몰왕 타이밍입니다.
그 이후 탱템을 두르면 다시 못이기는 상황이 발생하니, 스노우볼 잘 굴려주세요.
브랜드 : 폭딜 브랜드입니다.
전형적인 뚜벅이라 카직스가 쉽게 죽일 수 있지만 특유의 원콤 콤보로 역관광을 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녀석은 스킬 연계가 폭딜의 중심이므로, 스킬 한두개 피해주시면 브랜드가 손을 못씁니다.
타겟팅인 E는 못피하니, 논타겟이면서 투사체인, 그리고 스턴기인 Q만 잘 피해줍시다.
스킬을 피했다면 손쉽게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라디미르 : 요즘 핫픽인 블라디미르입니다.
블라디는 모기같은 피흡과 짜증나는 W로 인하여 "아 저게 사네" 플레이가 가능한 짜증난 챔피언입니다.
게다가 요즘 SKT의 센빠이가 이놈을 미드챔으로 기용하면서 픽률이 늘었습니다.
제 친구가 블라디 장인이라 그런지 블라디의 스킬 구성과 파훼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수혈을 통해 피흡을 하는데요, 강화된 Q는 블라디 체력바 밑에 빨간색으로 뜹니다.
가급적 빨간색 바가 차기 전에 없애줍시다. 또한, 체력 밑의 바는 반칸이 채워질 때, 쿨타임이 돕니다.
그걸로 인해, 블라디의 Q의 쿨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생각해 주시고 딜교하세요.
E는 미니언 뒤에선 맞지 않습니다. 미니언에 숨어주시거나, 거리를 벌려주시면 맞지 않습니다.
보통 블라디는 궁을 쓰고, 궁 회복 타이밍까지 W 무적으로 시간을 벌어줍니다.
블라디는 그 피흡량에 비해 체력이 빈약한 특징이 있어, 빨리 죽여주도록 하고, W가 빠지고 나서 들어가 줍시다.
W로 도주한다 해도, 궁으로 따라가 주셔도 잡을 수는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킬 쿨이 얼마인지 생각하고 들어가셔야, 역으로 따이지 않습니다.
항상 블라디를 상대할 때에는 생각하고 들어가 줍시다.
빅토르 : 요즘 핫한 AP라이너입니다.
원래 빅토르 쉬워서 안쓸려고 했는데 픽률이 높아서 ㅋㅋ
일단 빅토르의 주의할 점은 중력장입니다.
거의 100프로 카직스가 도약해 올때 그자리에다 중력장을 깝니다.
콤보를 재빠르게 넣어주시고 궁으로 중력장 빠져나가 주세요.
그러면 이길겁니다.
Q에는 방어막이 조금 붙습니다. 그것도 생각하시고 딜 넣어주세요.
그리고 스펠이 가장 다양합니다. 방어막, 유체화, 점화, 텔포 다 들수있는 챔이므로,
항상 스펠을 뭐들었는지 생각하고 플레이합시다.
E는 와리가리 무빙으로 선긋기 힘들게하세요.
거의 즉발이라 보고 피하는 건 불가능해요.
샤코 : 짜증나는 삐에로 년입니다.
그냥 패시브 뎀 안받게 상남자처럼 맞다이 해주시면 은신으로 알아서 도망가요.
위치는 예측해서 도약 써주세요.
샤코는 정글 역량 싸움입니다. 역갱 한번만 잘 쳐주세요.
참고로 거의 초반엔 정글링을 안하고 갱만다니니까 샤코가 갱간 반대쪽 정글 카정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세주아니 : 은근 까다로운 세주아니입니다.
일단 2개의 준수한 CC기(Q, R)를 가지고 있는데다 탱탱해서 쉽게 죽이기 어렵습니다.
일단 세주아니의 진입기이자 에어본 CC기인 Q를 피하는 데 집중해 주세요.
세주아니의 CC기는 논타겟이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엉뚱한 방향으로 Q로 돌진한 세주아니는 근접 스킬인 W와 E 연계를 할 수 없게되어
딜교 우선권이 카직스에게로 넘어옵니다.
2대 2는 R 스킬이 있기 때문에 삼가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스카너 : 만만한데 궁때문에 짜증나는 스카너입니다.
궁 찍기 전에 5렙까지는 카직스가 맞다이로 이기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갱킹, 카정을 다녀줍시다.
궁이 있어도 1대 1에서는 기분 나쁜 제압기밖에 안되지만,
상대가 여럿일 경우 맞으면 죽습니다.
가급적 1대 1 상황을 만들어 주세요.
시비르 : 이녀석은 E가 가장 짜증나죠. 녹턴과 같이 카직스 Q가 막히는 순간 답 없습니다.
하지만 시비르도 역시 E는 카직스 Q 모션이 보일때만 쓴다는 것을 이용해야합니다.
Q 모션도중 파랑강타를 섞어줍니다. 들어가서 Q 강타를 쓰시면 E가 빛 좋은 개살구가 됩니다.
궁으로 튈 때도 있으니 도약 각 잘 잡으시고 진입해주시거나 하시면 좋겠습니다.
신 짜오 : 짜장집 알바생입니다. 철가방 배달이나 할 것이지 협곡에 포크들고 쫒아와서는..ㅉㅉ
짜장이는 그냥 3번째 평타가 적중해야 하므로, 평타를 씹는 기술인 궁으로 짜오가 두번째 평타를 때릴 때 궁을 써 줍니다.
그리고 도약은 가급적 아껴주셨다가 짜오가 맞다이 지면 쫄아서 궁쓸때 따라가 줍시다.
일단은 진입기만 있는 뚜벅이입니다. 3타만 막아주시면 은근 쉬워요.
아무무 : 찐따 찌질이 붕대페티쉬 입니다.
그냥 얘는 2대 2만 안나오면 이겨요.
그래도 후반 한타때는 기여도가 높으니 자주 짤라주시면서 크세요.
무무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아지르 : 죽창맨 비둘기 입니다.
보통은 드리프트(WEQ)로 도망 가는데요.
그냥 E 빠지면 들어가시면 되요. Q가 빠질일은 거의 없고..
짜증나는 건 궁이 위치 이동기술(몸통박치기기술)이 막힌다는 점..
그래서 카직스 도약이 씹힙니다. 점멸로 쫒아갈수밖에요.
잡기 짜증나는 존재라고나 할까요.
그래도 갱킹을 꾸준히 가셔야 아지르가 우리 미드를 견제하는 것을 좀이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엘리스 : 카직스 카운터라 하는 녀석인데 쉽다고 위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인간 폼일 때는 고치만 주의하시고(스턴), 거미 폼일 때는 줄타기 조심해 주세요. Q 씹히고 상대 올 시간 벌어줘요.
거미 폼으로 바뀌면 고립이 안되나, 거미 생성 시간까지 살짝 걸리기 때문에 그 때를 노려줍시다.
오공 : 요즘 잘 안보이는데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넣어줬습니다.
궁 에어본 만 조심하시고, 도약은 가급적분신으로 튀고 나서 따라가서 잡아주세요.
2~3렙 시점에 쌔니까 주의하시구요.
우디르 : 얘도 요즘 잘 안보이네요. 평타가 주딜인 챔피언이니 궁으로 최대한 씹어줍시다.
평타에 섞이는 스턴 조심 하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탱 우디르는 좀 힘든 면이 있습니다.
워윅 : 궁 떄문에 짜증난 워윅입니다.
이녀석은 중반만 쌔다고 전 생각합니다.
초반에는 정글링이 빠른 대신 궁이 없어 워윅은 그 특징을 살려 정글링만 할 것입니다.
6렙 전에 최대한 라인에 갱을 다녀 터트려 줍시다.
그렇게 워윅보다 먼저 궁을 찍어 고립 Q를 머리에 박아 줍니다.
Q와 평타는 궁으로 씹어 주시고요.
이렇게 성장차이를 벌리면 워윅이 저밖에 궁으로 안물텐데요.
저같은 경우엔 성장차이가 커서 워윅이 궁을 안쓰거나, 아니면 궁을 맞아도 이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후반 한타때는 백포지션인 카직스는, 워윅 궁에 잘 물리지 않습니다.
물린다면, 아군이 처리해 줍니다.
이렐리아 : 요즘 핫픽인 이렐리아 입니다.
이렐리아 주딜도 역시 평타, 즉 W입니다. 요즘 트포의 상향으로 인해 W딜을 더욱 많이 꼴아박을 수 있는데요.
역시나 궁으로 씹어줍시다.
E 스턴으로 안맞으시면, 의외로 편하게 이깁니다.
하지만 역시나 한타때는 카직스보다 말도안되는 기여도로, 나빼고 다 죽었네 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초반에 갱으로 견제해 주세요.
이블린 : 요즘 얘도 의외로 뜸합니다.
이놈은 투명 와드를 박아서 동선을 알고 싶을 때에는 상대 정글 세트 있는데다 와드를 박아주세요.
전투 중일 때는 은신이 풀리는 것을 이용한 겁니다.
W에 둔화 저항이 있으니, 슬로우 스킬은 W가 빠지고 넣는 것이 좋겠죠?
아군에게 핑와 사서 동선 잘 보이게 하도록 합시다.
땅굴도 조심하라고 하시구요.
이즈리얼 : 얘가 가장 짜증나는 원딜 이라고나 할까요.
완벽한 스킬 구성에, 글로벌 궁극기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얼건의 슬로우 조심 하시구요. 얘 물때는 신속 가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초에 한번씩 슬로우입니다.;;
비전 빠지고 들어가 주시는게 맞습니다만, 브실골 기준 꿀팁 하나 더.
카직스 도약은 날라가는 도중에는 착지지점을 알기가 의외로 쉽지 않으므로, 최대한 달라붙어 주었다가,
도약을 써줍니다. 그럼 이즈가 뒤로 비전을 사용하는데, 카직스는 비전의 도착 지점의 근처에 착지하게 됩니다.
자크 : 초반 갱킹이 자유롭고, 뛰어난 생존기와 CC가 특기인 정글러입니다.
난전에서는 특히 패시브로 인한 어그로가 장난이 아닌데요.
그렇다고 살려둘 수도 없고.. 게다가 쪼마난 젤리는 텔포를 통해 무적이 될 수 있어요.
게다가 이제 텔 정신집중 너프로 인해 4초로 늘어났어요.. 어그로 시간이
뚜룹뚜 빠라빠는 짜증나는 에어본 스킬에다가, E라는 짜증나는 도주기까지 있습니다.
E가 빠지고 들어가는게 정상입니다만, 보통 카직스보다 앞선 기동성으로 갱을 가 선수를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당히 골치아프긴 하네요. 그냥 2대 2 피해주시고 짤라주시면 됩니다.
잭스 : 얘도 트포 상향덕에 많이 나옵니다.
요즘 진짜 쌔더군요. 대신, 평타와 타겟팅 스킬뿐이니, 궁으로 씹어주기 좋습니다.
잭스 E 스턴때는 패시브 평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스킬만 넣어주시고,
도약으로 빠져주시거나, 스턴 넣기 직전에 궁을 써주셔서, 스턴 시간동안의 일방적인 딜을 씹어줍시다.
잘 크기 전에 잡으면 이기나, 현재 6.15 패치 기준으로 동일한 코어라면, 이기기에 버겁습니다.
-이후 추가하겠습니다.-
혹시나 기술 안된 챔프 중 특별히 까다롭다고 느껴지는 챔프는 댓 달아주세요.
확인 후 추가토록 하겠습니다.
정글러는 운영만 잘하면 언제든지 캐리할 수 있는 포지션입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이 어떤 면이 부족하고, 어떤 면을 채워야 하는지.
리플레이와 프로경기 등을 보면서 여러가지로 배웁시다.
피지컬은 골드정도밖에 안되는데 여기까지 올 수 있던것도 다 자신이 모자란 점을 채우기 위한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여러분, 건승하십시오.
앞으로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좋은 공략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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