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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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GN Plus 만년다이아 단골 Spooh2
안녕하세요. 플레에 서식중인 이렐충 스푸입니다.
현재 이렐이 픽률 1위, 승률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6.11)
이렐에게 이런날이 다시 오다니...
저는 비록 플레1 허접이지만
이렐을 정말 좋아하고 (본부캐 숙련도 합 300k)
템트리에 관해 생각을 많이 하고있어서
트포 버프가 있었던 6.11 패치에 맞춰
제가 쓰고있는 템트리 한번 써보고 여러분과 의견을 나눠보고싶어요
요우무 트포 트리 / 트포 거드라 트리
두가지인데, 요우무 트포 트리는 가시는 분들도 꽤 많고, 연구가 많이 된 상태라
저는 제가 이번에 생각해낸 '트포 거드라' 트리 중심으로 써볼게요
※ 이 글은 '아이템'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이렐을 처음 하는데 필요한 플레이적인 가이드를 찾고 계시다면
'뒤로가기'를 누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OGN Plus
https://www.youtube.com/channel/UCbErjjRiLboO1q0ha-R0OGA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만년다이아(클템 해설, 권이슬 아나운서)는 수요일 롤챔스가 끝나고,
트롤의 역습(클템 해설, 헬리오스 해설, 스페이스 해설)은 목요일 롤챔스가 끝나고 진행됩니다.
만년다이아, 만년다이아 트롤의역습, DC X-file, 롤무따 등 재밌는 lol 관련 컨텐츠 많고,
롤 외에 최근 유행을 타고있는 고-급 시계를 비롯한 다른 게임들 영상도 많으니
심심할때 가셔서 보시면 재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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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 31:00
8:24 - 1:06:03
7:20 - 41:30
11:05 - 47:45
12:17 - 48:25
8:15 - 45:15
이렐리아, 칼날의 의지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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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15) | 2585 | 마나 | 350 (+30.0) | 860 |
공격력 | 65 (+3.5) | 124.5 | 공격 속도 | 0.656 (+2.5%) | 0.935 |
5초당 체력회복 | 6 (+0.85) | 20.45 | 5초당 마나회복 | 8 (+0.79) | 21.43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30 (+2.05) | 64.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200.0 | 2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 속도 +4.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공격 속도+13.5%
총 가격 : 7,677 IP
트포 거드라 트리의 경우엔 위와 같이 가시면 되고,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투의 열광이 제일 좋다고 생각해요
한타때 쓸모없지않냐고 하시는분들도 있던데
Q E W평 R
하는 순간 이미 열광 풀스택입니다
천둥군주가 6렙 이하 라인전이 좀 더 강력할 수는 있는데
결과적으로 그냥 열광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이 엄청나게 힘들것같다면 전쟁광도 나쁘진 않아요... (딱히 좋지도 않아여... 이렐은 라인유지가 모자란 캐릭은 아니라고 생각해서...)
반박 불가
킬각을 위해 점화가 좋다지만, 점화 점멸의 경우 상대방을 잡았다 쳐도 라인 쭉밀고 집에가는데 상대 텔복귀하면 나는 다시 걸어올라가야해서 오히려 라인손해보기 쉽습니다... 미드는 가까우니 점화든다지만 탑은 일단 너무멀어요...
합류싸움에서 밀리는건 당연한거고,
그냥 텔이 훨씬 좋은거같아요 탑솔러는
아이오니아의 열정 (Ionian Fervor)
이렐리아가 스킬로 적을 맞히면 6초 동안 중첩을 1 얻습니다. (최대 4중첩) 이렐리아가 중첩당 7.5~25%(레벨에 따라)의 공격 속도를 얻으며 최재 중첩 시 기본 공격으로 10~61(+0.2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이나 구조물, 대형 몬스터 공격 시 중첩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챔피언을 맞히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을 하나라도 맞힐 때마다 1중첩을 얻습니다.
구조물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챔피언이나 구조물, 대형 몬스터 공격 시 중첩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챔피언을 맞히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을 하나라도 맞힐 때마다 1중첩을 얻습니다.
구조물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칼날 쇄도 (Bladesurge)
마나 소모: 1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이렐리아가 적에게 돌진하여 5/25/45/65/85 (+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0.09/0.10/0.11/0.12/0.13AD)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칼날 쇄도로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미니언에게는 55 (+챔피언 레벨당 10.7)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칼날 쇄도로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미니언에게는 55 (+챔피언 레벨당 10.7)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저항의 춤 (Defiant Danc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첫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방어 대열로 정렬하며 힘을 충전합니다. 이렐리아가 받는 물리 피해량이 40~70%만큼, 마법 피해의 20~35%만큼 감소합니다. 이때 공격이나 이동은 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날리며 10/25/40/55/70 (+0.4 AD)(+0.4 AP)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피해량은 0.75초 충전 후 최대가 되어 30/75/120/165/210 (+1.2 AD)(+ 1.2 AP)까지 증가합니다.
저항의 춤은 적이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날리며 10/25/40/55/70 (+0.4 AD)(+0.4 AP)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피해량은 0.75초 충전 후 최대가 되어 30/75/120/165/210 (+1.2 AD)(+ 1.2 AP)까지 증가합니다.
저항의 춤은 적이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쌍검협무 (Flawless Due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이렐리아가 칼날 2개를 던집니다. 두 번째 칼날이 목표 위치에 도착한 뒤 두 칼날이 서로를 향해 날아가며, 이때 칼날에 적중한 적은 80/125/170/215/26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기절합니다.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 시 5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이렐리아가 3.5초 후 자신의 위치에서 자동으로 스킬을 재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75)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 시 5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이렐리아가 3.5초 후 자신의 위치에서 자동으로 스킬을 재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75)
선봉진격검 (Vanguard's Ed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5/105/85초
재사용 대기시간: 125/105/85초
이렐리아가 칼날 다발을 발사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칼날 다발이 넓게 펼쳐지며 이때 칼날은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펼쳐진 칼날 다발은 2.5초 동안 결계를 형성합니다. 이 결계를 적이 통과하면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000)
펼쳐진 칼날 다발은 2.5초 동안 결계를 형성합니다. 이 결계를 적이 통과하면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스킬은 원딜러 상대로는 Q를 찍고 막타만 치면서 사리는 플레이를 하시는게 좋고,
밀리캐릭터 상대로는 E를 찍고 딜교환하셔도 되긴 한데,
이렐은 초반 약캐라 3렙 되기 전에는 그냥 딜교 안하시는게 나아여..
Q를 올릴수록 쿨감이 되서, 한타상황때 접근기 없어서 버둥거리는 시간이 줄어서 개인적으론 좋은거같아요.
그렇다고 E를 1만 찍어두기엔 스턴시간이 너무 짧다고 생각해서, 11렙까지는 라인전을 강하게해주는 E를 올리고, 이후로는 한타에서 더 괜찮은 Q를 찍는건데...
(사실 별 의미는 업어요... 그냥 습관이 되서... (소곤))
스킬콤보에 관해선 딱히 설명안할게요... 이렐은 콤보가 솔직히 뻔해서...
시작 아이템
트포 요우무
트포 거드라
방템
일단 3코어 이후 남은 두칸에 가는 방템에 관해 설명하면,
방어아이템으로는 란두인 or 망자
마방아이템으로는 정령의 형상 고정
란두인의 경우에는 상대에 크리형 딜러 (대다수 원딜 + 야스오 트린 등) 이 있으면 무조건 가고
그렇지 않다면 (원딜이 이즈리얼, 요블미포 혹은 요블루시안 등의 인피, 정수 트리를 가지않는 원딜러) 라면 망자가 좋은것같아요.
6.10까지 이렐리아의 방템으로 고려되던 프하는 더이상 이렐이 갈만한 템이 아닙니다.
트포의 쿨감 20% + 비사지의 쿨감 10% 로 이미 30% 쿨감이 완성되기때문에 프하를 가게되면 오버쿨감이 되버립니다.
마방템은 비사지 이상 이렐에게 잘어울리는 마방템이 없다고 생각해서 고정이고,
상대가 올ad면 워모그도 나쁘진 않은것같아요. 일단 이번에 생긴 쿨감때문에 비사지를 안가서 생기는 쿨감의 빈자리를 채우기에 좋은것 같아요
신발은 기본적으로 헤르메스, 올ad 상대면 닌탑, 내가 엄청 흥했으면 빠른 다음코어를 위해, 혹은 딴라인 망해서 돌아다니면서 풀어야하면 신속이 좋은것같아요.
+ 광전사를 최근에 가보고있는데, 딜량이 진짜 어마어마하네요...
이제 이 글의 핵심인 앞의 두 공템에 관해 얘기해볼게요
1. 트포 요우무 트리
쉰 - 페이지 - 쐐기검 - 트포 - 톱날 - 망치 - 요우무
스성님이 가시는 트리가, 트포 패치 이후 변형된 트리인데, 요우무 켰을 때 순간 이속과 공속이 괴랄해서 마치 제드나 탈론같은 암살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또한 요우무의 방관으로, 초반부터 깡탱을 올리는 상대탑솔러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트포 하위템 순서의 경우 쉰(광휘의 검) 을 맨 앞에 써놨지만, 귀환을 했는데 1050원이 없다면 마나수정보다는 루비+롱소드 로 페이지(탐식의 망치) 하위템을 먼저 사는게 좋습니다
이템트리의 장점은 암살자처럼 순간폭딜로 상대를 녹여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
+ W+Q에 트포 더해지면 원거리미니언 한방이 됩니다. 이게 킬각잡을때 은근히 좋아요.
단점은 스테락이 뜨기전까지 몸이 엄청 빈약해서 상대가 안죽으면 이렐이 터지기 너무 쉽고, 라인클리어가 안된다는 점.
2. 트포 거드라 트리
쉰 - 페이지 - 쐐기검 - 트포 - 요림 - 티아멧 - 거드라
이게 제가 요번에 생각한 트리인데,
일단 거드라라는 아이템이 한번 너프도 있었고,구인수가 리워크된 이후에 이렐에게 있어서 사장된 아이템이 됐는데
트포의 이번 공속버프로, 트포로 공속을 다 채우고, 거드라로 라인클리어, 폭딜, 탱킹력을 다 챙길 생각으로 만들어봤어요
장점은 역시 빠른 라인클리어와, 거드라를 이용한 평캔으로 폭딜이 가능하다는 점과 어느정도 탱킹도 된다는 점.
+ 이템트리 역시 W+Q로 원거리 한방됩니다. 거드라 안켜도 한방나옵니다.
단점은 프리징이 불가하다는 점과 트포, 거드라 둘다 오지게 비싸다는 점... 코어가 빨리빨리 안나와서 말리기시작하면 좀 힘들어져요
+ 모르시는 분들이 많던데, 티아멧과 굶드라는 그냥 제자리에서 한번 터는 액티브지만, 거드라는 다음 평타에 온힛 액티브라 평타캔슬 됩니다. 미니언에 WQ 후에 E 평 거드라평 하면 생각보다 엄청쎕니다
그리고 트포가 스테락과 시너지가 있기때문에 멜모보다는 스테락이 낫다고 생각해요. 6.9 이후로 두템 다 가는건 효율이 안나와요... 두템 보호막이 같이 안터집니다
3. 트포 - 깡탱 트리
트포 후에 거드라, 스테락을 생략하고 바로 방템을 올리시면 됩니다. 말렸을때는 이렇게라도 가는게 좋긴한데 솔직히 이렐리아는 탱템을 가기위해 하는 캐릭은 아니라서...
※ 트포의 쿨감이 20%로 버프된 관계로 이제 트포 - 프하 - 비사지 식의 빠른 풀쿨감 방어트리가 이제 오버쿨감으로 상당히 비효율적입니다.
4. 레알 깡딜 트리
트포 - 거드라 - 스테락 - 요우무 - 유령무희
노말에서 이렇게 자주 가는데 솔직히 이거 다 나오면 쿨감 40퍼에 요우무 켰을때 이속공속 말도안되서 걍 재밌어요
트포 거드라 스테락 유령무희 모두 생존력에 어느정도 도움을 주는 템들이라 풀공템 치고 생각처럼 잘 터지지도 않습니다. 물론 2방템 빌드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팬댄 : 트롤템이 아닙니다... 팬텀댄서에도 깨알 받는피해량 감소가 붙어있어서 이 템을 가실 경우 1:1에서 진짜 말도 안되게 강해집니다. 만약 본인이 엄청나게 잘컸고, 스플릿 주도권을 쥐고있다면 고려해볼만한 템입니다.
※ 고려해볼만한 딜템
몰왕 :
드락 : 이템은 처음 나왔을 당시 이렐의 선템으로도 연구하던 분이 계시는걸로 알고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닥 좋진 않지만, 평타 기반 딜러인 이렐리아에게 (아주 잘컸을 경우) 생각보다 괜찮은 아이템일 수 있어요. 일단 이렐리아가 갈만한 유일한 bf류 아이템이기 때문에..
헤르메스 : 고정cc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겠다 싶을때 갈만한 템이긴 한데... 솔직히 그냥 탱템 가는게 나은것 같긴 해요.
※ 고려해볼만한 탱템
가엔 :
벤시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쇠약 노답
올라프
얜 그냥 Q짤이랑 궁극기가 그냥 말이 안됨 ㅜ
트린다미어
킬각잡는게 불가능
보통 이렐리아의 카운터로 많이들 하시는 말파나 다리우스는 솔직히 저는 좀 많이 무섭진 않은거같어요.
말파는 E 맞았을때 딜교안해주고, 이렐의 스턴과 Q를 이용해서 말파의 E를 한번만 피하면 바로 킬각이 나옵니다
다리우스는 도끼돌리기만 안맞게 Q 이용해서 아예 붙어버리거나 바깥쪽 미니언타고 빠지시면 됩니다
이렐은 딜러인데다가 짤스킬도 없기 때문에 한번 지기시작하면 사리거나 버티는게 불가능한 캐릭터라서...
다리우스나 라이즈같은 캐릭터 만났을때 한번 지기시작하면 그냥 계속 질수밖에없습니다... 정글러를 애타게 부르세요 ㅜ
저는 저 위에 세 챔프 + 트런들 정도가 가장 어려운거같아요
갱플도 솔직히 쉽진 않고... 레넥톤도 떠오르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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