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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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세 정석 헤카림 사용법

- 물그림자(2016-06-07, 조회수: 4745)

최근 갑자기 1티어에 등극한 정글 헤카림 정석 사용법. 

복잡한 내용은 없고 그냥 따라해보길.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유체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2.48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193 IP
왕룬 - 이속 
빨강 - 방관 

이 둘은 모든 헤카림 공략 공통이니 패스하고.

노랑은 일단 방어룬이 기본. 처음에 3캠 하고 유체화 들고 교통사고 일으키러 뛰려면 일단 초반에 방어력을 끼고 있어야 함. 뭐, 초반부터 4캠, 6캠으로 파밍에 주력하겠다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는데, 최근 헤카림이 잘나가는 이유중 하나는 유체화의 짧은 쿨감으로 초반부터 여기저기 휘젓고 다니기 좋기 때문임. 예를 들어 3렙때 유체화갱 가서 점멸 뺐다고 치면 그 뒤에 유체화 쿨 돌아올때 점멸 안돌아온 상대한테 갱가면 필킬각이라는 것. 즉, 3렙갱을 여러모로 고려한 플레이를 하는게 좋고, 그러다 보면 당연히 극초반 2:2가 됐든 갱이 됐든 방어력이 받쳐줘야 함. 때문에 고방이 기본임. 

파랑은 고정쿨감6 성쿨감3으로 10% 맞추는게 기본임.
근데 이쪽은 사실 생각할 여지가 많은데... 헤카림은 q 쿨이 매우 짧기 때문에 쿨감을 늘릴수록 화력이 그대로 정비례해서 상승함. 예를 들어 쿨 15초짜리 스킬이 주력 딜인 챔이라면 쿨감 40% 맞춰놔도 9초마다 스킬이 나감. 근데 한타 꽝 붙어서 9초 내내 지속하고 있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음. 예를 들어 꽝 붙은 한타가 7초에 끝났다 치면 쿨이 15초짜리 챔은 쿨감을 40% 맞추나 0% 맞추나 큰 차이가 없다는거임. 물론 쿨이 긴챔은 긴챔 나름대로 쿨이 중요하긴 하지만, 이 경우에는 한방의 딜량을 크게 터뜨리는 쪽이 쿨감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 

반면 헤카림은 쿨감을 맞추면 맞출수록 q를 자주 빠르게 많이 쓸 수 있어서 한타가 7초에 끝나든 5초에 끝나든 쿨감이 총 딜량에 거의 정비례하게 됨. 때문에 주력 스킬의 쿨이 짧은 챔일수록 쿨감이 중요함. 

근데 문제는, 이번 트포 변화로 쿨감 40%를 어떻게 맞추는지가 애매해졌다는거임. 

파랑룬으로 10% 맞추면 트포+비사지(정령)+룬으로 40%가 차게 됨. 바꿔 말하자면 빙하의 장막 상위템쪽은 올릴 여지가 없어진다는 것. 

사실 트포+비사지+프하(얼심)이 이전 헤카림 삼신기였는데, 현시점에서 저 세개 다 올리면 10% 오버쿨감이 맞춰지는 관계로... 게임 시작하기 전에 비사지 or 프하를 선택하고 진행해야 함. 근데 알다시피 비사지는 헤카림 w와 시너지가 좋은 꿀템인지라 대개 프하를 버리게 되고 따라서 룬에 쿨감 10% 넣어서 트포+비사지+룬으로 40% 맞춘다는 것. 

단, 상대가 ap가 거의 없고 ad로 도배된 팀이라면 비사지를 올릴 이유가 없어지고 이 경우에는 파랑에 성마방 박아두고 트포+프하로 40% 맞추면 됨. ap 거의 없는데 왜 성마방 박냐고? 파랑에서 가장 효율 좋은 룬이 마방, 성마방인거야 다들 아는 얘기고... 사실상 ap 딜러가 없는 팀이라 해도 ap딜 자체가 아예 없는 경우는 거의 없음. (사실상 대부분의 서포터들의 딜은 ap 딜이고... 다른 ad 챔프들도 스킬에 ap딜이 묻어있는 경우가 매우 흔함.)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ap 방어는 있는게 좋고, 이걸 성마방 룬으로 땜빵한다는 개념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폭풍전사도 꽤 쓰인다고는 하지만..

솔직히 헤카림같이 초반에 몸 약한 챔프는 무조건 잿불+영겁이 맞다고 생각함. 

폭풍전사가 헤카림 패시브랑 시너지가 있는건 사실이지만... 솔직히 그거 감안해도 영겁이 더 좋다고 생각함. 

막말로 대세가 영겁이니까 그냥 영겁 ㄱㄱ
강타는 설명 필요 없을거고.

아까도 얘기했지만, 헤카림이 최근 버프받은건 유체화/트포 이 두가지임. 이 두가지 버프로 승률이 정글러 수위권으로 올라간 것. 왜 유체화 들어야 하는지 이해가 가지?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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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RQEW


사실 나는 RQEW로 찍는데..


Q3렙 찍고 E 마스터하고 Q 마스터, W 찍는 순으로 하는 것도 고려할 가치는 있음. 


중반부의 딜보다 유틸성을 더 올린다는 개념인데... 나는 그렇게 안해봐서 잘 모르겠음. 관심있으면 해보셈. 

 

스킬 콤보

1. 유체화/e 켜고 달려가다가 wq긁고 나서 평(e적용) 이후에 평q평q 하다가 킬각 나온다 싶으면 궁쓰고 q평q평 하면서 잡으면 됨.


2. wr 쓰고 eq평q평q.... 이건 그냥 선궁으로 들어갈 때 쓰는법.  

스킬 활용 팁

 헤카림 스킬들은 전체적으로 쉬워서 크게 팁이랄게 없지만...


1. e 쓰고 박기 전에 q 긁어주라는 것. 

2. q, e 쓰기 전에 w 먼저 켜라는 것. 정글링 할 때도 w 쓸때는 wq로 누르는걸 습관화 하는게 좋음.

3. 궁 사거리가 길어서 벽 너머에서 들어가면서 공포 걸고 그 상황에서 e로 넉백 걸어서 갱킹 성공률 엄청 올릴수 있다는 것... 벽너머 궁갱은 추천 많은 다른 공략 보면 이미지랑 같이 잘 나와있으니 한번 찾아보셈. 



4. 아 그리고 이거 중요한데...

 필승이라는 생각이 드는 한타가 아니면 선이니시 가급적 자제할 것..

이게 설명 좀 하자면..


헤카림은 선이니시 걸기 보다는 상대가 이니시 걸었을 때 궁으로 상대 후열의 원딜/미드한테 들어가서 상대 딜러 녹이는 쪽이 더 좋음. 헤카림은 전체적으로 트포만 가도 의외로 딜이 잘나오는 챔인 반면, 트포 하나 빼고는 탱템으로 도배해도 의외로 탱이 안되는 챔프임. 게다가 선이니시 걸기에는 궁의 공포 범위가 생각보다 좁아서... 한번에 세명 이상에게 공포 걸기란 사실상 힘들고, 한두명에게 공포 거는 이니시를 하면 아군이 쫓아오는 사이에(알다시피 궁 사거리는 오질나게 길어서 헤카림이 확 들어가면 아군이 쫓아오는데도 은근히 시간이 걸림) 헤카림이 녹아버리는 경우가 흔하게 생김. 때문에 아군의 기동력/화력 지원이 확실해서 '걸면 이긴다' 이런 경우 제외하고는 이니시는 가급적 조심할 것.


5. 방금 말했듯이 궁 사거리가 길어서 정면에서 맨 앞에 나와있던 해카림이 냅다 이니시를 걸면, 이니시 후에 아군이 쫓아오는데도 시간이 걸림. 때문에 대치국면에서 이니시를 걸때 피들처럼 측면이나 뒤에서 (벽너머에서) 기습적으로 이니시를 거는게 꽤 유용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템은 당연히 잿불임. 
상대가 1:1이 굉장히 센 암살자형 챔프가 있으면 (마이, 니달리 등등..) 빨간 강타를 가서 1:1에서 가급적 밀리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함. 

1:1에서는 안질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챔프들로 이뤄져 있으면 파란 강타가 좋음. 파란 강타는 이속 흡수 옵션이 있어서 딜 + 슬로우에 헤카림 패시브로 깨알같은 공격력 버프도 걸린다는 점도 매력적이고.

신발은 당연히 신속신이 기본이지만, 상대방 중 너무 잘 큰 챔프가 있어 딜이 감당이 안될 것 같은 경우 헤르메스나 닌자도 고려할 수 있음. 

트포, 비사지는 말할것도 없고... (일반적인 ap 딜러가 있는 조합일 경우)

이렇게 잿불+트포+신발+비사지가 기본 조합이고 ad 탱킹은 망갑이나 란두인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뒤에 가엔이나 워모그로 마무리 하면 됨. 물론 잿불+트포+신발은 최우선 템이고, 그 이후 방템은 상대방 중 어떤 딜러가 잘컸나, ad/ap중 뭐가 중요한가 보고 순서대로 올려야 함. ad가 엄청 잘컸는데 잿불/트포/신발 다음에 란두인 놔두고 비사지 올리는 뻘짓은 하지 말란 소리임. 

망갑/란두인...은 최근에는 란두인이 좀 더 낫다고 생각되지만 망갑 같은 경우는 유체화+e+망갑으로 달려가서 때리는 e 한방의 매력이 있어서... 취향껏 선택하길.

상대가 all ad에 가까워서 비사지 안가는 경우는 위에서 말한대로 룬 바꾸고 비사지 대신 프하 넣고 나머지는 똑같이 넣으면 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3캠 하고 3렙 유체화 갱을 미드든 탑이든 달려서 한대 박으셈. 높은 확률로 점멸을 빼낼수 있을거임. 바꿔 말하자면, 유체화 쓰고도 상대 점멸을 못빼내는 갱을 갔다면, 그건 그냥 갱각을 잘못 본거임. 단, 헤카림은 유체화를 쓰건 안쓰건 점멸 있는 상대에게 킬 따기는 쉽지 않음. e 스킬 특성이 문젠데, e 박을때 모션 보고 상대가 점멸을 쓸수 있기 때문임. 때문에 유체화 안쓰고도 점멸 뺄 수 있겠다 싶으면 유체화를 아끼고 점멸을 뽑는게 베스트고, 그게 안되면 유체화 써서 점멸 뽑아주면 됨. 이후에는 유체화의 짧은 쿨을 이용해서, 유체화 쿨 돌아왔을 때 상대 점멸 없는 타이밍을 노려서 킬 따주면 됨. 


-초반의 헤카림은 생각보다 강하지 않음. 물론 유체화를 쓰면 2:2에서 쉽게 안털릴 정도는 되지만, 역갱 당해도 이길 정도는 절대 아님. 때문에 궁 생기기 전에는 너무 갱 위주로 할 필요는 없고 정글링도 충실히 하는게 좋음. 


-유체화는 쿨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갱이나 한타때는 절대 아끼지 말고 써주면 됨.

-사냥꾼의 물약은 꼭 사는게 좋음. 프하를 안가도 사냥꾼의 물약이 있으면 정글링 돌면서도 마나는 항시 60~70% 이상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한타가 벌어지면 달려가서 싸울수 있음. 


 

 

중반 운영법

 정상적으로 잿불/트포가 나온 시점에서는 솔로 라이너 포함, 거의 대부분의 챔프와 1:1에서 이길 수 있음. 특히 대부분의 딜러들은 헤카림 밥인데, 상대 딜러가 따로 논다 싶으면 달려가서 1:1로 잡아서 조져주는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면 좋음.

 

 사실 헤카림의 극후반은 최상급이라 할만큼 좋지는 못하기 때문에 중반 타이밍에 이득을 많이 챙길수록 좋음. 중반의 소규모 한타에서는 패왕급 강력함을 뽐낼 수 있으니 한타 각을 잘보고 궁을 잘 써도 됨. 


 이니시궁은 조심하라 했지만, 중반타임 2:2나 3:3 소규모 한타에서의 이니시궁은 굉장히 강력하니 잘 사용할 것. 

후반 운영법

 명심할 것은, 헤카림은 풀템이 나와도 당신의 생각만큼 튼튼하지 않다는 것. w의 회복도 아군의 화력지원이 받쳐줘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고. 때문에 냅다 이니시 궁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오히려 싸움이 걸리고 나면 궁써서 상대의 후열을 조져버리는 걸 목표로 하는게 좋음.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최근 대세 헤카림의 기본이자 정석임. 남들이 헤카림으로 어떻게 꿀빠는지 궁금하면 참고해볼만 한 공략이라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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