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은 힐러로 활동하기 좋은 게임은 아닙니다. 자신을 포함한 모든 파티원들이 순식간에 죽기 때문에 선택지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죠. 정말 중요한 장면에서는 소라카로 많이 힐해봐야 2~3번 힐하는게 대부분. 대신 이걸 정말 잘 활용하면 소라카는 강한 챔프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5 (+88) | 2101 | 마나 | 425 (+40.0) | 1105 |
공격력 | 50 (+3) | 101 | 공격 속도 | 0.625 (+2.14%)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2.5 (+0.5) | 11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32 (+5) | 117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공격력 +0.95x8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0.62
- 공격력+7.6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룬세팅은 크게 3가지인데요
1. 그랩류 챔피언 상대는 (쓰레쉬, 블리츠 등)
왕룬에 체력을 박습니다
그랩이야 잘 피하면 그만이라고 쳐도 아군라이너가 물리면 끝장인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힐을 하기 위함입니다.
의외로 쓰레쉬 블리츠에 물려도 탈진, 침묵을 잘 이용하면 한방콤보는 잘 안나옵니다. 때문에 후속 힐 이후 라인전을 이어나가기 위해서 체력을 박습니다.
2. AP류 챔피언 상대는 (나미, 룰루, 럭스, 자이라 등)
왕룬에 주문력을 박습니다
적 서폿이 스킬을 명중시키려고 앞으로 자주 나오는데, Q+평을 자주 맞추기 위해 씁니다
3. 몸빵류 챔피언 상대는 (브라움, 알리스타, 탐켄치 등)
왕룬에 공격력을 박습니다.
시야에 보일때마다 평타를 때려주면서 이득을 챙깁니다. 알리스타의 경우 상대와 심리전이 중요한데 세부공략에서 언급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이렇게 18 12를 씁니다. 일부 논란이 있을수 있는게 체력 재생이 없다는 점인데,
소라카가 두들겨 맞거나 힐을 해서 체력 재생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미 한타든 소규모전투든 승리해있을겁니다.
사족을 좀 더 달자면 더 버텨서 체력 채운다음에 뭘할지를 고민해 봅시다. 뭘하죠??? 아군들 다 죽어있을텐데?
탈진 점멸을 듭니다. 부가 설명이 필요없을것 같습니다.
다인큐를 돌리시는 조합이면 텔포를 들어도됩니다.
체력없을때 집갔다가 돌아와서 힐하는 상황도 가끔 나오며, 4인갱킹, 5인갱킹때 소라카 한명이 어마어마한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를 가장먼저 찍고
R > W> Q> E순서대로 선마를 합니다.
Q를 가장먼저 찍는건 1레벨 라인전에서 유리하게 풀기 위함이고,1레벨에 W를 찍으면 쓸일이 거의 없습니다. 심각하게 1렙 딜교가 나왔다할지라도 2레벨에 w를 찍어 힐할 타이밍이 반드시 옵니다.
1. 소라카의 실력 중 7할은 초반 라인전에서 나옵니다. 그 라인전을 가장 중요하게 이끄는건 평타입니다. 딜견제가 별로 안되는 서폿처럼 느껴지지만 실은 바나나 공격력이 상당합니다.
2. e는 초반 라인전에서 골드수급용으로 씁니다. 즉발이며, 여러명 동시에 맞출 수 있고, 상대가 스킬을 못쓰니까 선빵으로 최고입니다. 스택 3개 쌓일때 마다 바로 써서 골드를 수급합시다.
3. q는 초반 견제용이자 필수 생존기입니다. 무조건 상대방에게 맞추기 보다 상대방이 부담스러워서 무빙을 잘 못하도록 맞으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으로 상대 발 앞에다가 써줍시다.
시작템은 무조건 주문도둑검입니다. 다른것 아무리 테스트해보셔도 이게 최고일겁니다.
* 가장큰 장점은 e활용에 있습니다. 보통은 e를 거의 안쓰시는데요. 쿨돌아올때마다 써주세요. 8원에서 16원씩 부가수익이 있습니다. 평타 치기 곤란한 상대방에게 e를 맞추면 바로 돈이됩니다.
상대입장에서는 스킬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최고죠.
* 만약에 라인전에서 밀리거나 심하게 싸우게 될경우 소라카는 체력이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4렙에 귀환해야할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주저할필요없이 루비수정 + 돈되는데로 포션을 사서 귀환하면 되겠습니다.
* 소라카 한정, 집가는 것을 망설이는 것 보다 빠르게 집다녀오시는게 훨씬 이익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예를들어 블리츠는 피가 없더라도 끌어서 한방에 역전할 수 있겠죠. 알리스타도 마찬가지구요. 소나나 나미는 힐로 찔끔찔끔이라도 채울수 있죠. 소라카는요? q를 맞춰서 피를 채우겠다고요? 그전에 죽습니다.
침묵을 걸어서 일발 역전을 만들겠다고요? 그전에 죽습니다. r로 피를 채우면 된다고요? 그전에 아군 원딜이 몸사리느라 킬각 안나오고 방어적으로 소모할겁니다.
집가세요 집
* 소라카에게 제일 중요한건 체력입니다. 몸빵도 중요하지만 힐할여력이 돼야 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건 쿨감입니다. r쿨을 빨리 돌리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힐을 몇번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올려야 합니다.
그외 체력이 중요한 이유는, 한타에서 소라카가 어그로를 얼마나 잘 끄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적극적으로 죽는 소라카가 승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를 먹으러 오기 전에 침묵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엄청 두들겨 맞고 돌아가야 합니다. 경기 처음부터 끝까지 원딜만 먹다가 눈물을 흘립니다.
마나 조루라 할게 없으면 평타치러 나오는데 맞평타로 응수해 주다가 q빠지면 원딜을 패줍시다.
그 외 나미는 그냥 만나면 반갑다고 평타를 때려줍시다.
리쉬 후에 1렙 q를 가능한한 많이 맞춰서 상대를 때려팹시다. 타곤산 들고 오는 애들은 도착하자마자 미니언에 붙어서 막타를 때리려고 할겁니다. 이때 높은 확률로 q를 쓰면 그냥 맞아줍니다. 평타를 때려도 그냥 맞아줍니다. 원래 소라카가 때리면 별로 안아픈게 정상아냐 라고 생각하는데 공룬박은 소라카 평타는 아픕니다. 계속 떄려줍시다.
그렇습니다. 타곤산 쿨이 돌아올때마다 이렇게 때리면 눈물 흘립니다.
극 초반 전투가 끝난 후에 가능한한 e를 많이 넣어서 돈을 벌어 줍시다. 1레벨 딜교가 성공적이었다면 상대가 3레벨쯤에 싸움을 걸어올텐데, 우리 원딜이 잘하면 킬각이 나오고 그럭저럭하는 원딜이라면 타워를 허그해야할겁니다.
3렙싸움이 끝나자마자 집을 심하게 가고 싶을 텐데, 포션을 먹으면서 버텨 보다가 안되면 집을 가봅시다.
어지간하면 루비석 정도는 뽑을 수 있을 때 귀환하기를 추천드리며, 둘다 피가 빠져서 귀환해야 하는 상황이면 신발+포션 선택도 괜찮습니다.
소라카는 갱킹에 취약합니다. 와드를 열심히 박아줍시다. 갱킹이 날아오면 예를들어 리신 / 마스터이 같은류가 날아오면 q가 맞는 타이밍에 아군 원딜 위에다가 e를 써줍시다. 날아와서 한대 치거나 한대 치기 직전에 스턴이 걸려서 멈출겁니다. 원딜이 탈출기로 간격 벌리고 딜할 타이밍이나옵니다.
반대로 원딜 입장에서는 선 탈출기 보다는 소라카e각을 보고 기다렸다가 탈출기를 써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위험한 상황에서는 q와 e를 넓게 펴서 씁니다. 안맞아도 좋으니 적어도 이펙트 보고 상대가 한발이라도 뒤로 물러 서도록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그냥 무시하고 돌파한다면 슬로우 혹은 스턴 둘중에 하나는 걸릴테니 이득입니다.
e를 아군원딜 위에다 뿌려놨다면 그 앞에 q를 써서 장판 범위를 넓게 보여줍니다. 심리적인 트립이면서 원딜에게 1초에서 1.5초 이상 생존할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w를 써서 힐을 하다가 기회를 봐서 r을 씁니다. e는 두번 쓸 기회가 거의 없고, q는 한번 더 쿨이 돌아오기는 하는데 보통 w를 쓴다고 정신이 없어서 q를 못쓰게 됩니다. 그러니 원딜 위에 커서를 찍고 닥치는데로 q와 w를 눌러주세요.
숙련되면 q타이밍도 보실 수 있을겁니다.
후반에서 소라카는 원딜 보다 약간 앞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상대가 원딜을 물까 소라카를 물까 고민하도록 만드는게 그 목표입니다. 방템을 두른 이상 원딜보다는 좀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원딜이 조금이라도 더 길게 생존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힐 할때는 잘큰 미드라이너>잘큰 원딜러>잘큰 탑라이너 > 나 > 탱커 순서로 힐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할게 무조건 체력바가 빠졌다고 힐부터 누르다가는 큰일입니다. 쿨을 생각하셔서 몇명이 누구를 때리는가를 감안한다음에 힐 버튼을 눌러주세요.
무조건 힐하다가는 정작 중요한 딜러들 힐을 못해서 순삭시키고는 눈물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에 제드, 피즈, 르블랑 등 암살자가 존재한다면 가능한한 w는 마지막 수단으로 쓴다고 생각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한타에서 소라카가 가장 중요한게, 소라카의 무기는 체력입니다. 실은 힐 보다는 어그로를 잘 끌어야 하고 원딜 대신에 맞아야 합니다. 그래서 소라카는 두들겨 맞지 않는다면 앞점멸을 해야 합니다.
스킬 쿨 돌리고 난 다음에는 저런 븅신 소리를 들을 정도로 라인 깊숙히 들어가서 어그로를 끌어서 몸빵을 대신 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소라카는 팀에서 가장 마지막에 죽어야 하는 존재다 라고 이야기하는데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팀에서 탱커 다음에 소라카가 죽어야 합니다.
e한번 q한번, 궁, w, w, q. w쓰고 나면 한타가 끝나는데, 이중에서 w두번 쓰는것 보다 내가 대신 맞는게 어떻게 보면 힐을 더 한 효과일수도 있습니다.
인기가 좋으면 챔피언별 상대법과 운영법을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이만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