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을 처음 써봅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요새 롤챔스 대회에서도 나오는 블라디 해보시는데 도움이 되라고 공략 한번 써 봅니다.
프로게이머분들의 룬과 특성들도 너무 많이 공유가 되었고 이미 훌륭한 공략들이 많이 올라왔지만
블라디는 너무나도 다양한 특성 및 룬 템트리가 나뉘기 때문에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그 경험을 잠시
공유해볼까 하고 글을 적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블라디의 장단점
(보통 다 아는 부분들은 제외하겠습니다. ex. 블라디는 유지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장점
1. 시즌 3 시절 무렵 ap 마이, 빵떼 , 카사딘등이 ap 챔이 엄청난 카운터인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의 그 느낌만큼은 아닐지 몰라도 현재 블라디는 ap 챔에 대한 카운터 부분이 꽤 있다고 판단됩니다.
단점
1. 어쩔 수 없이 뚜벅이라는 점으로 포킹등으로 슬로우가 걸리면 가장 곤란한 상황이 온다.
2. 마찬가지로 소규모 대규모 교전 때 E로 기를 모은 후 Q를 맞추어야 하는데, E 범위 안에 안들어오는 싸움이
일어날경우 딜로스가 심한편이다.
3. 반대로 AD 챔프 특히 단일챔에게 상당히 약한 면모를 보인다. (마이 , 트린다미어 , 기타원딜등)
(당연히 잘컷을 때에는 어떤챔프도 해당사항이 없을거라고 생각한다.)
리메이크 후의 블라디 비교 (+재미도)
1. 리메이크 전보다 왕귀력은 떨어진다고 생각된다.
2. 초반 라인전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강력하다.
3. 재미도 면에서 더 다이나믹한게 재밌다. (피가 확 빠졌다가 확 차는 그런 느낌.. ㅎ)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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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7 (+110) | 2477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55 (+3) | 106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7.01 (+0.6) | 17.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27 (+4.5) | 103.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쿨감소-14.904%
- 이동 속도+4.5%
룬 세팅은 특성과 관련하여 여러번 바꾸어 보았지만
빨 : 마관 * 9
노 : 방어 * 9 (성체 * 9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겠지만 위에 설명 드렸듯이 AD에 생각보다 약한 면모를 보이는 성향으로
방어 * 9가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파 : 성장 쿨 * 9 ( 룬세팅 15% + 아이템세팅20% + 특성5%)
정수 : 이속 * 3 (이 부분을 가장 많이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주문력 , 주문흡혈 , 이속등으로.. 하지만 결국 초반에
강화Q를 얼마나 맞추느냐에 따라 경기자체가 달라지고 일단 맞추기만 한다면 딜로는 부족함이
없기에 이속이라고 판단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블라디는 정말 흉포 채략 결의 모든 마스터리를 다 18을 직어도 이상할게 없으며
심지어 책략에서는 폭풍 천둥 바람 모든 특성이 다 나쁘지 않습니다.
고로 현재 블라디라는 컨셉에서 100% 라는 특성은 존재 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가장 승률이 잘 나오는 특성은 폭풍과 천둥이 아닐까 합니다.
천둥의 경우 초반 라인전 교전에 강화Q와 더불어 상당한 딜을 보충해주어 라인전을 수월하게 해주며
폭풍의 경우 상대 챔프에 따라 다르지만 5레벨 부터 E챠징과 강화Q를 맞추면 보통 발동이 되어
갱이나 짤짤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특성만큼은 더 자신에게 맞는특성을 선택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 저는 주 미드 부 탑으로 블라디를 활용하는데 미드에 갈 때는 점화 점멸을 들어 킬각을 볼 때 점화로 딜을 보충합니다.
: 반대로 탑을 갈 때에는 아무래도 텔 메타이다 보니 텔을 듭니다.
: 탑을 갈 때에는 추천드리지 않으며, 미드에서는 도주 및 이니시등에 유체화의 힘이 상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부가적으로 유체화로 이니시를 걸면서 폭풍이 발동되면 그 효과는 어마어마해지지만 저는 반대로 폭풍이 있기
때문에 점화를 갑니다
수혈을 두 번 사용한 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면 핏빛 격노상태가 됩니다.
핏빛 격노: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잠깐 동안 증가하고 2.5초 동안 수혈의 피해량이 85%만큼 늘어나며, 30~200 + 잃은 체력의 5%(+0.4 AP)만큼 추가로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로는 체력 회복 효과가 35%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8/25/22/19/16초
블라디미르는 웅덩이 위에 있는 적에게 지속 시간 동안 80/135/190/245/300 (+추가 체력의 0.1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감소 전 피해량의 30%를 체력으로 회복합니다.(미니언 대상 60%)
선혈의 파도 사용 중 피의 웅덩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범위: 300)
재사용 대기시간: 13/11/9/7/5초
두 번째 사용시: 1.5초 후 혹은 스킬을 재사용하면 주변의 적에게 파도를 방출해 30/45/60/75/90(+0.025 체력)(+0.35 AP)에서 60/90/120/150/180(+0.06 체력)(+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0/45/50/55/60%만큼 둔화시킵니다. 파도가 일단 적에게 적중하면 그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범위: 600)
4초 뒤 감염된 적은 150/250/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0/250/350(+0.7AP) 만큼 블라디미르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두 번째로 적중한 적 챔피언부터는 한명당 회복량이 40%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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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블라디에 관심 있으신분들이라면 콤보정도야 잘 아실거라 판단되어 특별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E 풀챠징 플 + 궁 + 강화Q + 점화면 비등비등하게 큰 방템 없은 원딜 혹은 AP 라이너들은 왠만해선 원콤 가능합니다.
아이템 빌드에 관해서 블라디는 참 드릴 말씀이 많은 편입니다.
일단 블라디는 상대 AD AP 수 혹은 잘큰 AD AP에 따라서 템트리가 유동적이여야 합니다.
참고로 서두에 말씀드렸어야 했는데 개인적으로 상대방이 원딜 포함하여 단일 AD가 3명이라면 블라디 픽 자체를
안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AP 라이너 2명 이상(탑 , 미드)
라인 상대가 AD인 경우
보통은 이 빌드로 저는 가는 편입니다. 일단 초반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미드 위주로)
상대방이 일반 AP 라이너인 경우
을 저는 요새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특성에서도 설명드렸지만 일단은 강화Q를 맞추는게
가장 중요한 딜교의 핵심이라고 판단해서 입니다.
이속룬 , 이속특성 , 초반장화까지 하면 보통 상대라이너랑 만났을 때 이속이 50정도 차이가 나며
강화Q의 순간 이속 버프까지 더한다면 왠만해선 맞추는편입니다.
물론 그것을 맞추려고 미니언 혹은 상대방 영웅의 스킬들을 많이 맞을 수 있는데 그래도
결과론적으로 강화Q를 맞추기만 하면 왠만해선 딜교 이득이더라구요.
서로 딜교 하고 빠진 상태에서 저는 물약과 더불어 Q로 계속 회복하면 상대방은 저에 비해
회복도 더디고 마나도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AP 라이너들은 논타게팅 스킬들이 상당히 많은데 신발의 무빙으로 피하면서 강화Q를
넣어주는게 가장 좋겠죠?
이 조합도 상당히 좋긴 하지만 블라디는 신발은 빨리 가야 하는 편이고, 350원을 절약할 수 있는게
생각보다 초반 비사지를 빠르게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입니다.
요새 벤픽율 상위권인 에코가 상대일 경우에는 좋은 시작템이라고 판단됩니다.
에코는 AP 챔프이지만 근접이기 때문에 평타 기반이 아니고 어차피 딜교를 할 때 저한테 붙습니다.
들어오는 상대한테는 보다 강한Q를 박는게 딜교에 더 좋아보이더라구요.
상대방이 원딜 (진 , 이즈 , 바루스) 혹은 기타 근접 AD 챔프들 (빵떼 , 야스오) 이 챔프들은 일단
평타 자체가 아프기 때문에 일단 사려야 합니다. 강화Q로 딜교를 해도 뭔가 손해고
E를 쓰면서 딜교를 하면 제 체력이 더욱 빠르게 빠지기 때문에 일단 도란방패로 사리면서 CS 위주로
파밍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비사지는 정말 요새는 블라디를 위한 아이템이라는 착각이 들정도입니다. 체력 , 마법저항력 , 회복력등...
AP챔프들을 상대로 블라디의 효율을 딜이면 딜 방어면 방어를 가장 극대화 시켜준다고 판단됩니다.
거기에 여기서 쿨감 + 10%를 보충합니다.
신발은 패치전 이속이 60 일 경우에는 를 갔었지만 패치가 되고 55로 떨어진 뒤로는 마관쪽에 힘을 더
주는게 좋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탑과 미드 혹은 정글까지 AP 챔일경우에는 정말 카운터? 라는 느낌이 들정도 입니다. 비사지와 심홀 마관신만
있어도 왠만한 AP챔은 혼자 다 상대한다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여기서 쿨감 + 10%를 챙기면서 룬 , 특성 , 템으로 40%의 쿨감을 완성합니다.
요새 정말 많은 AP 챔프들이 가는 라일은 블라디에게도 아무래도 필수 인거 같습니다.
블라디의 기본특성에 따라 주문력과 체력이 서로 시너지를 받으며 거기에 가장 중요한 슬로우 효과는
쿨감을 맞추고 난뒤 3번째 아이템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라일을 선템으로 많이 가시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쿨감을 비롯하여 방어 계수의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저는 선템으로는 가지 않습니다.
4번째 이후부터는 보통 모자를 쓰고 공허를 가지만 상황에 따라 존야와 가면도 블라디에게는
좋은 아이템이라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벨트는 프로분들도 많이 사용하며, 선템으로도 많이 쓰이기 합니다. 저도 한동안은 이 매력에 빠져서 많이 썻었습니다. 짧은 쿨로(40초) 미니언 모여있을 때 먹기도 좋고 추노 도주등으로도 활용됩니다.
또한 궁과 더불어 대박 데미지를 낼 때가 있습니다. 특히 초반에...? 또한 체력과 주문력을 올려주니 뭐 이론상으로만
봤을 때는 더할 나위가 없지만 벽을 넘을 수가 없고, E챠징중에 쓸 수가 없는 단점등이 있고 방어계수가 없어
안정성면에서 떨어진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벨트대신엔 존야가 더 좋다라고 판단되어 한동안
써본 결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작아이템과 특성과 룬을 바꿔봐도 르블랑한테는 늘 말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블라디의 강화Q를 뛰어넘는 초반부터 강력한 폭딜의 한사이클로 치고 빠지는
블라디가 버티기에는 힘들다고 생각됩니다.
초반 ~ 후반까지 전 레벨 구간 정말 HELL 입니다.
블라디의 가장 장점인 나는 체력 체우면서 너 아프게 한다 인데... (노코스트라는것도)
다리형은 내가 더 체력 체우면서 더 아프게 합니다..
초반에는 무조건 CS위주로 파밍하다가 나중에 9렙 이후에 점화가 같이 원콤에 보낼 수는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웅덩이로 스턴 피하면서 상대하기 참 편합니다. (웅덩이와 스턴이 쿨이 비슷합니다.)
창 몇대 맞으면서 천둥궁주 터지면서 반피 되도 3렙까지 그리 딜교하다보면 이득이 됩니다.
그 때부터 아지르는 뭔가 좀 사리는데 파밍하면서 아지르가 집 안가고 버티면 5렙쯤에
E챠징 + 플 + 강화Q + 점화면 반피 아지르는 보호박이나 회복이 있어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리한 상황에서 비사지를 사오면 아지르의 병사가 간지럽다고 느껴질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지르는 역시 최고의 황제! 라이너에 따라 또는 상대방 조합에 따라 후반 한타때는
당연히 무서운 챔프 입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빅토르는 아지르랑 비슷해야 하는데 뭔가 아지르보다 훨씬 튼튼합니다
빅토르 역시 7렙 ~ 9렙 이후부터는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는 사려야 합니다
탑 에코는 탱으로 가기 때문에 선템을 인장 혹은 신발로 가고 비사지를 띄우면
CS 우위적인 측면에서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잡기는 힘든편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무리한다면 피해 없이 킬을 낼 수 있는 탑 에코입니다.
반대로 미드 에코는 상대하실 때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초반이야 탑일때와 비슷하지만
6렙 이후부터 템 하나씩 사왔을 때 부터 궁을 딜용으로 사용합니다 AP 계수를 비롯하여
데미지가 높기 때문에 끔살 당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정말 허약한 편입니다.
또한 미드 에코일 경우에는 제가 압도하고 있다고 해도 로밍을 자주 가기 때문에
미아콜과 와딩을 잘 하셔야 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과거 AP 마이시절 이후 2번째 공략인거 같네요
많이 부족하지만 나름 열심히 써보았습니다.
혹 인기 공략이 된다면(^^) 더 다양한 챔프별 공략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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