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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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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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정글/탑 오공 정석공략 올립니다★

- 또하자7(2016-06-15, 조회수: 5146)


 오공에 대한 선입견부터 먼저 정리해드릴게요.

 1. 오공은 초반 갱킹이 좋지 않다?
 ->> 니달리, 그레이브즈 같은 cc가 전무한 챔프들도 정글로 자주 등장하고 매우 높은 승률을 보입니다. 아군 라이너와의 호응만 잘 이루어진다면 3,4레벨 오공의 갱킹도 무시할 수준이 아니죠.

 2. 오공은 초반 정글링이 힘들다?
 ->> 버프몹 포함 3캠프는 충전 포션 2개로도 풀체력 가능합니다. 4캠프도 충분히 돌아지고 정글링 속도 또한 매우 준수합니다.

 
 이 두 가지 선입견만 깨고 생각해보면 오공은 팀적으로 매우 좋은 픽입니다. 궁극기를 통한 이니시와 광역딜링은 모든 챔프 중에서 최고라 할 수 있고, 데미지 또한 상당히 좋죠. 다이아몬드 티어 기준으로 오공은 항상 50% 초반대 승률을 보여줍니다. 더군다나 복잡한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아 다루기도 매우 쉬운 챔프 중 하나에 속하구요. 



본 티어는 다이아몬드3입니다. 그러나 여자친구와의 합의하에 즉시탈퇴를 한 상태입니다. 딱히 인증할만한 수단은 없네요.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가장 싼 기본룬 드세요. 방관을 드는 분도 있고 쿨감을 드는 분도 있고 합니다만 그냥 복잡하지 않게 저 룬 하나면 충분합니다. 쿨감룬은 사실 필요도 없구요, 다만 왕룬에 이속 3개 박는 것도 추천합니다. 근데 별로 중요하진 않아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대세죠? 영겁의 힘. 밑에서 보일 잿불거인 템트리와도 시너지가 좋고 그냥 니달리, 킨드레드, 그레이브즈도 영겁의 힘 드는 경우가 많은데 오공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엇보다 잿불거인을 1코어로 올리기 때문에 천둥군주나 폭풍전사 등등 다른 특성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점멸+강타 필수로 들어주세요.

특히 점멸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오공은 W+E+R 콤보로 이니시를 여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고티어로 올라갈 수록 이 콤보에 당해주는 빈도수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점멸이 중요해요. 은신 후에 점멸로 E 진입 후 궁극기로 이니시 여세요.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6~10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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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가장 데미지가 잘 나오는 콤보는 평+Q+E+R 입니다. 


 이니시를 열 경우에는 W+E+Q+평+R 정도가 되겠네요. 그러나 이거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니시는 빠르게 열어주는 게 핵심인데 저 콤보 다 넣으면 1~2초 시간 걸려요.


 그냥 은신 후에 E+Q+R 쓰세요. 급하면 E+R도 가능합니다. 핵심은 E를 다수에게 넣고 빠르게 궁극기를 통해 띄우는거에요.


스킬 활용 팁

 분신술은 은신으로 상대를 접근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상대 어그로를 분산시키고 잠시 시간을 갖게 해줄 수도 있다는 점이 더 중요해요. 상대 데미지 회피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세요. 

 

 그리고 그래서 오공에게 쿨감은 매우 중요합니다. 쿨감은 그저 궁국기 쿨감소만을 위한 게 아니에요. 분신술로 상대의 집중포화 속에서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엘리스의 줄타기 스킬과 비슷한 느낌이 있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코어 무조건 잿불거인입니다. 대부분 용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상향과 더불어 초반 성장이 라이너만큼 좋지 못한 정글에게 잿불거인은 데미지+탱킹력 두 가지를 채워주는 필수아이템입니다. 

 직접 해보면 체감하실거에요. 용사보다 잿불거인 들고 초반에 궁극기 쓰는 것이 최전방에서 버텨야하는 오공에겐 지속딜은 지속딜대로 탱킹은 탱킹대로 도와준다는 것을요. 게다가 잿불거인의 추가효과는 특성에서의 '영겁의 힘' 그리고 2코어로 올릴 '칠흑의 양날도끼' 와도 시너지가 맞구요.

 사냥꾼의 물약은 정글 유지력에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초반 6캠프+바위게 사냥까지 마치면 정글템과 물약 업글을 동시에 할 수 있을만큼 골드가 생길거에요. 

 신발은 쿨감신도 좋고, 닌자의 신발이나 헤르메스도 좋습니다. 다만 오공은 정글에서 사냥하는 정글러라는 점, 분신술로 상대 스킬을 회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각보다 cc맞고 허우적댈 일이 적습니다. 그래서 쿨감신 가는 게 전혀 부담스럽진 않아요. 쿨감신은 초반 오공에게 필요한 쿨감과 함께 점멸 쿨타임도 줄여줘서 오공의 점멸 의존도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줍니다.

 2코어는 상대조합과 무관하게 칠흑의 양날도끼 올리시면 되겠네요. 상대가 2AP조합이든 뭐든 이미 잿불거인으로 탱킹력을 채워놨기 때문에 칠흑 가는 게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이 오버뎃하고 팀에 민폐주는 상황이라면 그냥 2코어도 방템 올리고 궁셔틀하세요. 

 3코어부터는 자유롭게 가시되, 히드라나 피바라기 같은 오공에게 별로 어울리지 않는 공템은 가지 마세요. 오공은 평타가 아닌 스킬 의존도가 큰 챔프입니다. 스킬데미지에 도움되는 아이템을 가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이즈리얼처럼 도주기가 좋은 챔프를 상대로 이니시 걸기는 쉽지 않습니다.
알리스타
알리스타나 잔나 같은 서포터들이 은근 카운터에요. 급하게 스킬을 사용한다면 허공에서 팽이 돌기 딱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상대팀에 야스오 같은 챔프 있으면 오공으로 그냥 쑤셔주세요. 1인궁 넣어도 괜찮습니다. 그냥 조져버리는 게 핵심이에요.
탈론
탈론이나 피즈,제드 같은 챔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암사자들은 먼저 궁으로 쑤셔주면 아무 것도 못 하고 도망가든가 죽든가 하나에요.
바루스
미드 바루스 같은 한타나 대치구도에 위력적인 모습을 발휘하지만 먼저 쑤시면 답없이 무너지는 챔프들은 쉽습니다. 정말로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버프몹 시작 3캠프 후에 미드나 탑 라인을 봐줘도 좋고 6캠프 및 바위게 사냥 후 귀환해서 아이템 챙겨오는 것도 좋습니다. 이건 아군 라이너 상황을 보면서 하세요. 예를 들어 초반 탑 라인이 많이 밀리고 있다? 이러면 역갱의 부담이 크니 그냥 6캠 돌면 되겠고 아군이 우세하다 싶으면 빠르게 3캠 돌고 탑으로 올라가 와드를 해주든가 역갱을 봐주든가 하면 되겠습니다. 대충 플레티넘 티어까지는 초반에 유효한 갱킹 라인이 탑 말고는 딱히 없어요. 탑쪽에 와드 하나, 미드도 밀고 있다면 미드에도 와드 하나 해주면 상대 정글 동선도 비슷하니까 초반 갱을 억제할 수 있겠죠. 

 

초반 운영법

  3~4렙 구간에서 갱각을 찾지 못 했다면 그냥 빠르게 6렙까지 올려주는 게 핵심입니다. 이 경우 6레벨을 찍고 봇 라인을 뛰어가 역갱을 봐주거나 먼저 갱킹을 시도하거나 하는 방법을 구사해보세요. 상대 정글러 입장에서도 탑이나 미드에 유효갱킹을 내지 못 했다면 이 타이밍에 갈 곳이 봇이거든요. 오공은 특히 역갱이 무척 뛰어나니까 충분히 이득 챙길 수 있어요.

 

중반 운영법

  중후반 한타에서 오공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듯 빠른 이니시입니다. 그러나 이니시는 반드시 아군 호응이 받쳐줘야해요. 아무리 궁극기로 여러명 띄웠다고 해도 그게 고립된 공간에서 혼자 저지른 일이라면 답이 없습니다. 말파이트 같은 챔프도 마찬가지구요. 그러니까 반드시 뒤를 확인하세요. 

 

마치며

  오공은 어찌보면 주도적인 갱킹보다 역갱을 노리는 데 더 특화되있습니다. 물론 먼저 가서 궁 쓰고 하면 유효갱킹 성공할 수 있는데 역갱각 잘 잡아서 쓰면 필승이에요. 예전에 탑에서 2:3으로도 이긴적이 있습니다. 정글 돌면서 아군 라인 상황 잘 보고 상대 라이너 어디 있을까 예측해보세요. 잘 모르겠으면 지나치게 라인을 밀고 있는 곳으로 가서 뒤쪽 부쉬라든가 하여튼 뒤에 박혀서 역갱각 봐주면 됩니다. 아군 라이너가 와드없이 라인 막 밀고 있으면 브실골플 구간에선 적정글러가 잘 와요. 민다는 건 그만큼 유리한 상황이라는 뜻이니까 역갱 봐주면 2:2 싸움 무조건 이깁니다. 


 그리고 제가 제목에 탑/정글 공략이라고 써놨죠?


 탑 공략도 쓰겠습니다.


 탑 오공은 하지 마세요.

 탑 오공은 장점이 없습니다. 상대 견제도 힘들고 유지력도 딸려요. 상대가 트런들,마오카이, 쉔 같은 탱커챔프 들고 오면 1코어 타임부터 밀리기 시작하구요. 리븐이나 피오라 같은 딜러챔프 나오면 0/6/0 하고 팀 리폿 받고 오픈하는 수가 있어요. 요즘 이렐리아 인기 많죠? 정말 힘듭니다 상대해보면. 오공을 탑으로 쓸 이유가 하나도 없어요.


오공을 하는 이유는 오공이라는 챔프가 딜이면 딜, 탱이면 탱, 한타면 한타 못 하는 게 없는 진짜 캐리력 좋은 챔프인데 라인에서 키우기가 힘드니까 정글로 쓰는겁니다. 


공략은 여기까지 일단 쓰고 부족한 부분이나 궁금한 점 질문하시면 성실히 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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