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70.6% (12표)
0% (0표)
29.4% (5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12
0
18
12/17
[Diamond 3, Jungle]다음 시즌에 뵙겠습니다.

- 공유조종사(2016-11-07, 조회수: 105007)

이번 시즌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시즌 잡몹 패치때 헤카림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선 버프시작을 유도하는지라 헤카림이 선블루 스타트로 꿀빨기 좋아졌습니다. 그럼 전 다음 시즌에 뵙겠습니다.


현 다3


열정적으로 헤카림만 쳐한 흔적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기본 베이스 룬은 이렇다.

여기서 적당히 어레인지를 시켜서 써먹으면 된다.

왕룬에 방어룬을 하나정도 추가시켜준다든가,

파랑에 고정or성장쿨감을 섞는다든가

아니면 노랑에 성장체력을 넣고 파랑에 방어를 넣는 방식을 써도 좋다.(필자가 이 룬을 하나 쓴다)

선택은 자유,

정카림 룬에선 빨강 방관과 왕룬 2개 이상의 이속룬, 그리고 일정량 이상의 방어력만 충족시켜주면 된다.

체력룬은 넣을수 있으면 넣는게 좋다.(노랑 성체가 특히 좋다)

귀찮다면 그냥 저 룬을 쓰는게 맘 편하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영겁드는게 마음이 편하다. 얘가 딜이 약한 애도 아니라서,

좀 더 강해지고 싶다면 폭풍전사나 천둥군주를 들어보도록 하자.

흉포와 책략은 취향. op.gg기준 흉포가 승률 잘나오드라

고정

유체화 버프 이후에 다른 스펠은 거들떠도 보지 않는다.

원래는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Exhaust(탈진)Flash(점멸)등의 다양한 스펠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유체화가 사기가 된 관계로 고정.

쿨도 짧고 헤카림과 제일 잘 맞는 스펠이기도 하다.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헤카림이 4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5%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2.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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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렙 E선마, 기본적으로 Q가 기본 딜링 스킬이라 3렙까지는 찍고 E가 쿨이 더럽게 기므로 E를 마스터 하여 합류전을 강하게 하자

탑 2렙갱시 2렙때 E를 찍자

스킬 콤보

갱의 경우 E를 키고(유체화를 키고) 달려서 QW와 함께 박은다음 무빙평타를 치면서 Q를 계속 긁어준다.

선궁을 써서 진입하는 경우도 있음. 선궁 써서 QWE로 박은 다음 우리팀의 광역딜로 흡혈하면서 호응할때 쓴다.

스킬 활용 팁

 일단 대충 스킬부터 알아야겠져?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5/17.5/20/22.5/30%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패시브 툴팁 없어서 직접 만들었다.

헤카림이 유성템트리를 가는 이유이기도 하자 폭딜의 원천임

추가 이속의 일부만큼 공격력이 오르는데, 그리하여 신발, 요우무, 트포등의 이속템과 궁합이 좋음.

헤카림이 선신발 효율이 더 괜찮은 이유이기도 함.

그렇다고 유성을 그렇게 사랑하진 말자. 씨커 유튜브 보면 절때 정상적인 헤카림은 아니잖아.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32/34/36/38/4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95/130/165/20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66%의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말 그대로 근처를 휘두르는 스킬임. 데미지도 뭐 괜찮고

참고로 한번 긁을때마다 쿨이 감소하는데 2번까지 중첩, 후반되면 대충 1초에 한번씩 긁는데 혼자서 우르프 하는 느낌나고 좋음.

문제는 초반에 마나가 겁나 딸림. 정카림이 블루가 겁나게 필요한 이유

탑에서도 함부로 쓰지 말자. 마나 거덜남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헤카림이 4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가 공격했든 주변 적들이 받은 피해의 20%는 헤카림의 체력을 회복해 줍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90/120/150/180/210을 넘을 수 없습니다.

근처에 쥐똥데미지를 주고 근처의 적이 받은 피해의 일부를 체력회복으로 돌림

근데 제일 큰건, 그냥 근처의 적이 받은 '모든' 데미지를 계산한다는건데

범위 안의 적이 포탑에 맞든 바론에 쳐맞든 우리팀한테 쳐맞든 직접 때리든 무조건 피가 찬다는 거임.

타이밍을 제일 잘맞춰야 되는 스킬중 하나임. 잘못키면 시궁창

(빅토르 ER이랑 연계가 되면 문도보다 더하다 카더라)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라 40/75/110/145/180 (+0.5 AD)~ 80/150/220/290/36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헤카림의 기동력의 상징, 달릴수록 이속과 넉백이 상승하며 다음에 상대를 꼬라박고 넉백시킴.

방향설정 잘 안하면 방생+사망의 길에 오릅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1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돓온ㅇㅎ안나라!!!)

헤카림의 한타는 이 스킬로 이루어짐. 동시에 헤카림이 메인 이니시에이터가 되기에 애매한 이유중 하나인데

얘는 궁을 쓰면 다른 이니시 에이터들처럼 먹기좋게 가져다 주는게 아니라 그냥 죄다 흩어버림.

선 진입을 잘못 했다간 상대가 다 흩어져서 헤카림 일점사해서 죽는게 다반사, 그래서 연계용으로 쓰는게 더 효과적

정글은 탑에서 에코, 말파같은 애들이랑 연계해서 점사겸 개판을 만들어야 확실하게 이길수 있음.

탑카림은 정글 렉사이, 아무무 같은 애들이랑 연계 하는게 좋겠지?


스킬 팁은 한타때 Rampage(회오리 베기)여~~얼심히 돌리라는거임.

2스텍 되면 우르프에 가까운 스킬링을 보여줄수 있음.


그리고 갱킹갈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방향설정 잘하셈.

그냥 무턱대고 꼬라박았다간 무조건 방생, 상대뒤로 잘 돌아가도록 합시다.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로 우어어 달려가서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Rampage(회오리 베기)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로 우리쪽으로 끌어온 다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로 더 밀쳐도 되고,


참고로 상향 이후에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가 어마무시하게 넉백거리가 커짐. 조심하도록 하자.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한타때 요거 키는 타이밍 잘 설정하셈. 들어가면서 키면 우리팀이 호응하기 마련인데, 그때의 흡혈은 상상을 초월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정글 시작템은 무조건 부적 2포션,


그 뒤에는 설명하자면

예전에 은근히귀여워란 헤카림 잘하시는 분 공략에서 듣고 참 많이 깨달았음.

헤카림의 템에서 빠지지 말아야 할것들은 요런것들임.

쿨감, 마나, 체력.

그리고 최소한의 딜을 넣어줄 1개정도의 딜템

일단 딜템은 헤카림에게 제일 완벽한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있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랑 효율도 잘맞고,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평할때 광휘 다묻어나감.

최근 패치로 공속도 올라가서 모션도 좋고 쿨감도 20퍼나 되서 반드시 감.


정카림은 일단 물약 업글을 제일 중요시 함. 마나딸리고 집 자주가는 헤카림에게 사냥꾼의 물약은 짱짱먹는 유지력과 마나보충을 선사해줌. (사냥꾼의 물약)(사냥꾼의 물약)(사냥꾼의 물약)


똥신 타이밍은 알아서 잘 설정해주고(2렙갱 성공 이후 집을 가면 물약 똥신이 딱 나온다.)


그 뒤에는 필자가 (척후병의 사브르)성애자이므로 (척후병의 사브르)을 가준다.

(척후병의 사브르)이 기본적으로 헤카림의 초반 딜링에 매우 큰 역할을 하기도 하고, 딜감소도 좋다.

(추적자의 검)도 나쁘진 않다만 필자는 비추, 교전차이가 너무 큼

(추격자의 나이프)는 무슨 챔이 가든 중타 이상은 침 쓰기 어려울 뿐


그 뒤에는 신발 업글or잿불 업글을 한다.

바미가 사진다면 바미, 아니면 신발을 사자.


만약 다들 나같은 정신병자라면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를 추천한다.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Trinity Force(삼위일체)박고 꽝 박으면 그뉵파괴술이 가능함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엄청 빠른 합류속도로 헤카림 특유의 합류전에 유리하고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은 슬로우 면역과 빠른 이속으로 헤카림에게 좋다.(너프 먹은게 아쉽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원딜의 영원한 카운터, 좋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cc기가 더럽기에 여전히 좋은 템


적당히 골라서 가주자.


이 뒤에 정카림은 세가지로 나뉘는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Trinity Force(삼위일체) (아니면 척후병도 생략하고 부적 이후 트포)중에 뭘 먼저 가냐는 거임.

최근에는 선 트포가 빠르게 딜을 뽑을 수 있어서 좋은듯, 트포 잿불 순으로 가보자


그 뒤에는 헤카림에게 제일 잘맞는 템들을 가준다.

원래는 상대가 AD, AP가 적당히 섞여있었다면 헤카림 삼신기 Trinity Force(삼위일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고정이었지만,

이제 이 세개를 다가면 쿨감이 50퍼다. (트포가 쿨감이 20퍼라 너무 많다.)


(얼어붙은 건틀릿)도 사실 탱카림으로 가기에 제일 최고의 템인데 최근에 너프먹고 좀 힘이 빠짐.

결정적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너무 세진 관계로 요즘은 상대가 올AD여도 거의 안감

고로 상대가 올AD가 아니라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은 현재 가지 않는다. 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라는 헤카림 최적화식 템이 있기 때문에 걱정은 NO.

물론 상대팀 AP 무시하고 템가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만한 꿀템이 없다. 꿀중의 꿀


이템들 이외에도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Guardian Angel(수호 천사)(즈롯 차원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등의 방템들이 넘쳐나니 잘 골라주자.

최근에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가격도 떨어지고 효율도 좋아짐.

막템으로 참좋다.


최근에 내가 가는 템중에서 진짜 미친 템을 알려줄려는데..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다.

이게 뭔소리냐? 하겠지만 일단 헤카림에게 잘맞는 쿨감과 적절한 체력이 붙어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가면 쿨감이 40퍼로 딱 맞는다.


거기에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Rampage(회오리 베기)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라는 배달콤보가 가능하다

보면 벨트가 전적 군데군데에 남아있는걸 볼수 있다!

생각보다 쓸만하다. 싸기까지 하다.

단, 지거나 팽팽한 상황에서 함부로 가지마자. 이겼을때 굳히는 용도로는 좋지만 다른 용도로는 필자도 아직 함부로 못감

그리고 이거가서 지면 뭐라 할말이 없다. 허허헣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정글최강 엘킨의 엘이다. 선빵때리는 쪽, 역갱 가는 쪽이 이긴다. 근데 워낙 얘가 고치라는 선빵이 세서 껄끄러워서 넣었음.
이블린
너프전엔 나오면 쳐발랐는데 요즘 픽률도 오르고 너프먹고 상대하니 너무 버거움
우리 팀이 죽기도 쉬운데다가 선빵맞으면 좀 힘들다
그레이브즈
원래 얘랑은 갱싸움이 헤카림이 훨씬 유리해서 괜찮다만,
무난하게 커서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갔을때 얘를 막을 방법이 없음.
딜탱 특유의 유통기한이 드러나기 때문에 왕귀형 정글러인 그브에겐 헤카림은 코딱지일 뿐
(근데 초중반에 개털수 있음 소곤소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원랜 여기 리신이 들어갔는데 리신이 요즘 너무 좋아서...
럼블
챔피언 자체가 너무 불안정한 편에 속함. 정글링은 괜찮으나 열 잘못돌리면 스킬도 못 쓰고 죽음. 몸도 그리 튼튼한 편도 아님.
그라가스
너프먹고 스킬쿨 돌때 더더욱 약해졌다. 계속 Q돌리면 됩니다

카운터픽이라 적어놓긴 했지만 그리 막 어려운 상대들이 아님. 헤카림은 현재 특별한 카운터가 없음. 자신의 마나가 카운터지 다른애가 카운터가 아님.


탑카림 상성은 다른 공략을 좀 더 봐주길! 정글 상성은 이러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마나 조루니 조심한다. 정글 꼬박꼬박 먹어서 레벨링을 하자. 상대팀 보이면 조금이라도 가깝다 싶으면 무조건 뛸 생각으로 감. 각 된다면 Ghost(유체화)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키고 우어어어어어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Rampage(회오리 베기)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하면 상대 정글이 멘붕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얘는 Lee Sin(리 신)Evelynn(이블린)같은 극갱킹형 정글러는 아니여서 갱각 안나오면 정글먹고 중반 템빨로 조지면 된다.

초반 운영법

헤카림은 초반 마나 조루라 정상적으로 정글을 돌거라면 무조건 두꺼비 or 블루 선을 해야됨. 그래야 정글돌다 마나가 안딸림. 두꺼비 선이면 블루 먹을때 2스텍 쿨 돌때마다 Q돌리면 마나딸려서 다음 늑대때 Q를 못돌림. 고로 2스텍 꺼질 즈음에 Q를 돌리는 방식으로 적당히 유지를 해준다.


정상적으로 정글을 돌기 싫다? 2렙갱 가면 됨. (유튜브 보니 씨맥님이 자주 가길래 해봤더니 넘나 재밌는것..)

일단 이 2렙갱은 보통 탑위주로 감. 어떻게 하냐면

일단 레드팀이든 블루팀이든 위쪽 레드를 선으로 함(강타쓰고 포션 빨고)

그 다음 스킬을 Rampage(회오리 베기)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가 아닌 Rampage(회오리 베기)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순으로 찍고

상대 뒤쪽으로 슥 가다가 Ghost(유체화)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키고 Rampage(회오리 베기)를 돌리면서 상대 뒤로 쭉 가줌.

그럼 상대가 Flash(점멸)을 뺄때가 있고 안뺄때가 있는데 Flash(점멸)을 뺀다면 뺀곳까지 뒤로가서 우리팀 쪽으로 밀어줌,

안뺀다면 바로 박는다. 이러면 상대 플이 빠지고 킬까지 따거나 상대를 빈사상태로 만들어 말리게 할 수 있음.

단, 상대가 Flash(점멸)을 뺐을때 못박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땐 그냥 무리말고 플뺀걸로 만족하자. 유체화쿨은 점멸의 절반수준임.


이 뒤에는 블루팀 헤카림의 경우 자신의 레드를 먹고, 퍼플팀 헤카림의 경우 골렘을 먹고 집을 가거나 그냥 집을 간 뒤 자신의 블루를 지키러 뛰어야 된다. 블루는 소중하니까!


... 너프먹고 2렙갱 효율 떨어졌다 얌전히 정글 돌자.


초반 정글링의 어려움 극복을 어떻게 하느냐에 대해 질문을 받았는데, 이 부분은 여러가지로 극복


1. 정글링 할때 초반 카이팅은 필수

피관리 잘하기 위해 초반 정글링 하면서 살짝살짝 뒤로 빼면서 먹어줌. 상대 정글몹이 걸어가는 과정에서 평타를 못치게 되서 피관리 잘됨

2. (사냥꾼의 물약)은 헤카림에게 최고 버금가는 보약임

진짜로 이만한 보약이 없음. 마나 부족 체력 부족 모두 헤카림에겐 최고의 조건임


3. 두꺼비 or 블루 스타트를 통해 마나 부족을 극복

이러면 초반 4캠정도는 먹고 집을 갈수 있어서 좋음. 두꺼비가 정글링 빨라지기도 하고,

참고로 두꺼비 시작할때는 Q 쿨감 버프 지속시간 보면서 Q 아껴서 쓴다음에 늑대까지 Q 2스텍 유지해서 먹자.

중반 운영법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정도 나오고 나면 이제 그냥 다이브를 칠수 있는 정도가 됨.

미드 다이브의 경우상대팀 레이스, 늑대 쪽의 골목을 통해서,

봇, 탑쪽 다이브의 경우 작골or두꺼비 쪽 골목을 통해서  Ghost(유체화)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우어어어어!! 하고 달려가서 우리팀에게 배달을 해서 따낼수 있음

이 다이브때문에 내가 영겁의 힘(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두르는 거임. 짱짱 튼튼데스


Trinity Force(삼위일체)나오고 나면 이제 라이너를 1대1을 이기게 됨. 다 때려 패주자.

이때가 헤카림이 가장 강한 시기임으로 이때 넥서스를 미는게 효율적.

 

후반 운영법

 흔히 헤통기한이라고 불리는 후~극후반임.

근데 이건 딜탱챔피언 특성상 너~~~무나 당연한 특징중 하나인데

딜탱 챔피언들이 보통 중~후반에 딜과 탱 모두 다되는 괴물같은 힘을 보여주다가 후~극후반에 원딜한테 썰리고 힘빠지는게 보통임.

Jax(잭스)가 아무리 왕귀챔이고 Irelia(이렐리아)이 아무리 강력하다만 극후반가면 힘 떨어지는거랑 비슷함.

이때는 오히려 Tryndamere(트린다미어)Gangplank(갱플랭크)같은 딜링형 탑챔들이 진가를 보여주는 때임.

롤은 후반으로 갈수록 딜템 효율이 좋아짐. (관통력 아이템 때문에)

고로 힘이 빠지는건 당연한 것.

그럼 이 빠지는 힘을 어떻게 보충해야 되느냐?

이건 상대 조합마다 달라지는데,


1. 상대가 올AD일 경우

이건 그냥 방템만 둘둘 말아서 괴물을 만들면 됨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Thornmail(가시 갑옷)

 이런 방식으로 템 둘러버리면 상대는 멘탈 부서짐.

올AD인데 헤카림이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하면서 우리팀 원딜 죽어라 달려드는데

때려도 잘 뒤지지를 않음. 답이 없는거지.


2. 상대가 올 AP인 경우(or 원딜만 AD고 원딜이 그리 잘크지 않은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같은 템을 바리바리 싸든 후 죽인다.

다만, 이 템트리의 경우 상대가 올 AD일때만큼의 초월적 효율은 나오지 않는다.


3. 적절히 섞였을 경우

이때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의 사용이 제일 중요해지는데,

진짜 우리팀 광역기랑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의 연계가 미치도록 중요함.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우어어!! 하고 들어간 다음에 우리팀의 광역스킬과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정확하게 연계시킨 후,

상대팀의 딜러를 기가막히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로 차온다.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켰는데 (필멸자의 운명)(모렐로노미콘)다?

기도해라.

만약 삐끗했다?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라도 돌리면서 상대팀 멘탈이라도 깨주자.

사실 잘크면 이 뒤에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하면 상대 다 죽음

팀파이트시 역할

 말 그대로 전사다. 브루저다. 얘는 고기방패따위가 아니라 상대 원딜을 씹어먹을 목적으로 있는 챔이다.

요즘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든 Jhin(진)이 펑펑 치면서 달리는게 어지간히 까다로운게 아닌데, 헤카림이 얘를 잡을수 있는 챔들 중 하나임. 다른 애들이 cc걸어서 잡을때 헤카림은 그냥 달려서 잡음. 소름 끼친다.

기본 패턴은 상대를 물어 뜯어서 죽이고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로 채워놓은 피로 살아나는 것.

그러나 우리팀 원딜이 겁나게 잘 컸고 상대가 우리 원딜만 문다?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으로 상대 다 흩어놓은 다음 우리팀 원딜만 지켜라. 헤카림 딜 생각보다 세다.

언제나 말하지만 아이템도, 플레이도 유동적이어야 함.

 

챔피언별 대응법

 요즘 대세 챔피언들만 골라서 정리함.

(니달리는 벤한다는 가정하에)


Graves(그레이브즈)얘한테 굳이 다 쳐맞으면서 싸우지 말자. 피할 싸움은 피하고 굳이 얘랑 맞다이 할 필요가 없음.

얘가 대세 정글러 중에서 제일 갱이 약하므로 되려 헤카림의 강한 갱으로 라인들을 조져주자.

그리고 이녀석 End of the Line(화약 역류)Smokescreen(연막탄)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 모두 딜레이가 좀 큰편에 속한다(내가 모1이라 허공에 날려봐서 잘 암)

고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무빙무빙!! 하면 스킬 2개정돈 피할 수 있을거다. (물론 스킬 범위는 더럽게 넓다)


Elise(엘리스)얘는 모든 정글 공략의 대응법이 똑같다.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 맞으면 무조건 진다. 안맞았을때는 상대 커버나 엘리스 버프, 성장상태에 달렸지만.

헤카림이 어지간히 잘 크지 않은 이상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맞으면 진다. 맞았으면 더 싸우지 말고 도망치자.

물론 우리팀에 Shen(쉔)이라든가 Shen(쉔)이라든가 Shen(쉔)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말이다.

참고로 초반 교전과 갱킹에 능숙한 거미여왕님은 중후반이 되면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셔틀이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Cocoon / Rappel(고치 / 줄타기)가 허공에 빠졌다든가 하면 물어뜯으면 됨


Gragas(그라가스)너프먹고 근접 궁이 겁나 늦게 날아간다. 이젠 그냥 편하게 싸워도 됨


Evelynn(이블린)이젠 얘가 주류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잘 박아두자. 그리고 (와드 토템 (장신구))있을때는 상대 정글 루트에 박아서 이블린이 어디로 갈지 예측해보자. 선빵맞으면 많이 불리함.


Lee Sin(리 신)요즘 너무 세졌다. 초반 유지력도 좋아졌고 다른 사기챔들이 너프를 먹어서 세짐.

중후반 원딜 박치기로 승부보자.


Rek'Sai(렉사이)지난번에 공략도 올렸던 렉사이다

얘는 진짜 누구 생각날 정도로 창조적인 갱킹루트를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를 통해 짤 수 있고,

전 맵을 장군님 처럼 Void Rush(공허의 돌진)로 돌아다니시는 모습에 경악할 지경이다.

그래도 위안인건 얘가 Kindred(킨드레드)Elise(엘리스)만큼 교전이 양심없이 센 녀석들은 아님.

고로 패서 죽이는 방법이 가능함.

그리고 Burrow /Un-burrow(매복 / 돌출)시의 진동감지가 렉사이의 OP성을 짙게 해주는데

Ghost(유체화)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뛰고 작정하고 달려오는 헤카림을 렉사이가 대처하기는 껄끄러움.

안되면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우어어어!! 하고 달려오는 헤카림인지라


얘들에게서 헤카림이 공통적으로 뛰어난 부분이 바로 중후반 캐리력임.

얘들 중에서 헤카림보다 캐리력이 뛰어난 녀석은  Graves(그레이브즈)밖엔 없음.


중반~ 후반 캐리력, 특히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뽑혔을때의 강력함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발산해야 됨.

 

마치며

 현 정글러중에 제일 합류 속도가 빠르면서 중반 캐리력이 제일 강한 챔피언이라고 자신함.

픽률도 올라가고 승률도 상위권에서 내려가질 않아서 곧 너프 예상함.

Udyr(우디르)꼴 나기 전에 빨리 꿀빨자. Warwick(워윅)은 템트리 개발되서 나름 고슝률챔 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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