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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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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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탑 말자하의 기초 공략(챔피언별 대응법추가)

- 미령(2016-07-25, 조회수: 10883)


말자하가 리메이크되면서 탑으로도 쓸만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말자하의 경우 궁을 제외하면 방해효과가 없고 물몸이었던것에 비해

리메이크가 되면서 1초간의 준무적이라는 강력한 패시브와 이동속도의 상향으로 

말자하도 충분히 탑챔프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말자하픽의 장점은 선픽을 하더라도 상대는 정글말자하일지 미드말자하일지 모르기 때문에

상대픽밴에 혼란을 주고 카운터를 잘 맞지 않는다는점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방어 +4.26
    x2
  • 레벨당 쿨감소 -0.278%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9.908%
  • 방어
    +8.52
총 가격 : 12,300 IP
룬은 그냥 평범합니다. 어차피 말자하는 상대와 맞붙어서 싸우는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룬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아요 다만 쿨감템을 거의 가지 않기때문에 룬으로 쿨감을 많이 챙겨보았습니다.

문양의 성장쿨감룬 9개와 정수의 성장쿨감룬 1개면 18렙 달성시 20%가 나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룬이 없어서 방어룬을 쓰고 있는데 사실 아무거나 박아도 별 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말자하는 공허충의 AD계수 물리데미지 등등 복합적 요소가 있기때문에 어떤 룬을 들어도 이득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죽음불꽃손길을 사용합니다. 말자하는 천둥을 터뜨리기 좋은 챔프도 아닐뿐더러

공허충으로 인한 타격수가 많아서 죽음불꽃손길이 공허충에는 터지지 않네요.

다만 말자하의 경우 궁을 제외하면 천둥을 터뜨리기 쉽지 않고 지속딜이 강력한 챔프이므로 죽불밖에는 들게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 미니언 막타와 마나 관리를 잘하지 못하기때문에 포악함명상 를 줬습니다.

마나관리가 되어서 명상을 1포로 줄이고 무자비를 4포줬습니다.
무자비가 당연히 딜적으로는 더 좋은 특성이고, 상대의 돌진기가 강력해서 자주 딜교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면 당연히 무자비가 더 좋습니다.

명상을 1포준 이유는 1포라도 주면 0.3%나마 어찌되었든 자동회복을 하는데 대치상황이 길어지면 마나부족현상이 생길수 있으므로 명상을 1포줬습니다. 사실 무자비로 딜1퍼 올린다고 죽을놈 안죽고 안죽을놈 죽는거 아닙니다.

걍 기분차이.
정석적인 탑챔프의 스펠입니다. 점멸은 말자하로선 필수적이고 

사실 말자하는 텔포를 활용하기 좋은 챔프는 아니지만 탑챔프로서 텔포를 안들수가 없어요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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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스킬은 E나 Q중에서 선택하는데 Q쪽이 위기상황이나 대응력면에서 여러모로 좋습니다.


인베이드 상황이면 W를 먼저 찍어주는것도 좋습니다.


 

타겟팅 스킬인 E를 선마하고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Q와 W를 적절하게 올려줍니다.


W는 무난하고 라인관리측면에서 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Q는 시전거리도 길고 Q견제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말자하 실력이 결정될정도로 


맞추기만 하면 굉장히 강력합니다.


스킬 콤보

 피가 적은 미니언 옆에 W를 써서 공허충을 소환합니다. 미니언이 죽기전에 공허충이 한대라도 미니언을 때리면


공허충이 불어나고 공허충이 3마리 이상이 되면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스킬 활용 팁

돌진기가 있는상대를 상대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를 미니언에게 함부로 쓰지마세요.


공허충은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를 쓴 상대에게 몰려가기 때문에 재앙의 환상이 미니언에게 빠졌다는걸 본 상대방은


바로 돌진해서 말자하를 노릴것입니다. 라인클리어를 빨리하고 합류하는 등의 상황이 아니면


재앙의 환상은 항상 챔피언에게 쓴다는 생각을 가집시다.


아니면 딸피인 미니언 근처에서 기습적으로 챔피언에게 옮겨붙이기정도?


또 재앙의 환상은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의 두가지 스킬에 의해서 지속시간이 초기화가 되기때문에 

재앙의 환상이 걸린상태에서 이 두가지 스킬을 맞히시면 맞다이 상황에서 더욱 강력한 딜을 보여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최종아이템은 사실 신발과 라일라이, 보이드를 제외하면 필수템은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건블과 로아를 많이 가고 데캡은 거의 가지 않습니다.

로아의 옵션이 바껴서 스웨인, 라이즈같은 준탱커챔프에게 더 좋아보이는 템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마나템이 하나도 없으면 마나부족현상이 심해서 마나템이 하나정도는 있어야 하는데 

로아는 마나와 체력, 주문력을 모두주는 가성비가 좋은템이기도 하구요.

상대가 문도나 스웨인같은 생명력회복스킬이 많은 챔프들이 상대라면 당연히 로아를 빼고 모렐로를 들어줍니다.

(수정) 상대가 문도나 스웨인등의 라인전 상황에서 회복이 강력할 경우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를 먼저 가줍시다. 공허충의 AD계수 덕에 딜로스가 심하게 나는 것도 아니며 겨우 850원으로 완벽하게 카운터 칠수 있습니다. 단 이거 가도 스웨인은 노답..

건블에 관해서, 

흡책이 삭제되면서 건블은 이제 유일한 주문흡혈템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자하는 W에 공격력 계수가 있는데다(심지어 AD계수는 0.4이고 AP계수는 0.1입니다. AD템이 더 비싸다는걸 고려해봐도 AD계수가 2배가량 높습니다.)

딜이 굉장히 강력한 챔프이기때문에 건블만 있으면 피를 채우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한타이후 바론사냥등에서 피를 채우는게 굉장히 좋아서 저같은경우 데캡대신에 건블을 갑니다


아이템빌드는 무조건 라일라이를 뽑는것을 우선합니다.

다만 제경우 마나보석을 먼저 1개는 가주는데 W의 마나회복도 전체마나의 2%로 마나량에 영향을 받고 특성의 명상도

마나량에 따라 회복을 하기때문에 마나보석이 1개정도는 있어야 마나관리하기가 수월합니다.


라일라이가 나온 말자하와 안나온 말자하는 아예 다른 챔프라고 봐도 될정도이기때문에

마나보석 1개 이후에는 무조건 라일라이를 먼저 가줍니다. 이후에는 마나보석을 로아나 모렐로로 업글하고

이때쯤에 상대의 마방이 적당히 올라있을것이기때문에 보이드를 가줍니다. 이후에는 상황을 봐서 존야나 건블을 순서대로 올려줍시다.

상대의 어그로가 너무 심하게 끌린다면 가엔을 갈수도 있습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밴시등의 방어템을 가야할때도 있고 즈롯이나 지휘관등의 라인관리템을 사야할수도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스웨인
레넥톤
리븐
대부분의 AP챔프를 카운터치는 이렐리아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렐리아는 쉽네요 무리만 안하면 말자하가 왕귀력등 모든 부분에서 앞서기때문에 무리만 안하시면 됩니다.

물론 한번 따이면 노답됨

사실 돌진기가 있는 챔프를 상대로 말자하는 밀리기 시작하면 게임이 터집니다.

절대로 재앙의 환상을 미니언에게 함부로 쓰지맙시다. 여러번 터져봤습니다.

그리고 돌진기가 없는데도 힘든챔프..스웨인의 경우 Q만 쓰면 공허충이 다 죽어버리기때문에..

공허충이 없는 말자하는 고자가 됩니다.

그밖에도 2단대쉬에 큐만 긁어주면 공허충이 다 뒤지는 레넥톤도 상대하기 힘듭니다.

마찬가지로 대쉬기가 엌소리 나오게 좋은 리븐도 힘든데 리븐의 경우 1:1만 보면 그리힘들지 않지만

리븐이 갱호응이 워낙 좋은챔프라 갱킹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의외로 올라프가 궁으로 말자하 궁을 푸니까 말자하기 힘들지 않을까 하시는데요

올라프는 대쉬기가 없기때문에 위의 세 챔프에 비하면 쉬운편입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라일라이가 나오기전에 죽지 않고 파밍을 하시는겁니다. 

패시브가 있다하더라도 뚜벅이에 단일 제압스킬밖에 없는 말자하는 갱에 약하고

뚜벅이에 물몸이기때문에 한번 밀리기 시작하면 그냥 맛집이 되어버립니다.

라일라이가 나오면 완전히 다른챔프가 되지만 그전까진 그냥 미니언이라고 생각하시고 파밍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첫스킬은 인베이드 상황이면 W를 먼저 찍습니다. 사실 W는 E로 조종이 되어야 강력한 거기때문에 첫스킬은 멀 찍어도


큰 영향은 없는데요. 리메이크 초반같은 경우 W를 먼저찍고 정글몹을 먹고 갈수 있었지만 이젠 힘듭니다.


다만 인베이드 상황에서는 겨우 1명에게 80남짓 데미지 달랑 주고 마는 E보다는 논타겟도 막아주면서 번식되는 W가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초반 운영법

 일단 명심하셔야 될건 라일라이가 없는 말자하는 약하다는겁니다. 기본적으로 평타로만 파밍합니다.


그러다보면 라인이 당겨지는데요 적당히 라인을 당기면서 지나치게 당겨지면 공허충을 소환하면 바로 밀수 있습니다.


상대가 인내심을 가지지 못하고 함부로 들어와서 돌진기를 빼버리면 WE콤보로 바로 응징해줍시다.


공허충과 미니언의 강력한 딜에 상대는 울면서 도망갈수밖에 없을것입니다.

 

중반 운영법

 라일라이가 나오면 왕귀 끝입니다. 통계상으로 라일라이가 나온 말자하는 승률이 60%가 넘네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 가서도 좋은게 점멸+궁이면 수은이 없는 상대는 무조건 잡아낸다고 볼정도로 짤라먹기 or 이니시가 강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편 뒤에서 대기하다가 적잘하게 스킬을 쓰고 궁을 걸고 녹이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없는 챔프는 차후 추가하겠습니다. 


Darius(다리우스) 거리 유지가 중요한데요. 일단 쌩 Q를 맞으면 노답입니다. 쌩 Q를 맞으면 패시브가 빠지고 끌려가겠죠? 그러면 말자하는 죽습니다. Q만 안맞으면 라인이 당겨지고 갱호응이 좋은 말자하와 생존기가 없는 다리우스는...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Ryze(라이즈) 라인전 패왕인 빡빡이 인데요. 말자하에겐 상당히 쉽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알겠지만 상당히 쉽습니다.


Rumble(럼블) 이넘도 마찬가지로 파밍하다가 실수로 불에 맞아서 패시브가 빠지시면 안됩니다.

이넘이 불을 쓰면 라인을 밀겠죠? 그러면 생존기가 없는 럼블과 갱호응이 좋은 말자하는..


Renekton(레넥톤) 상당히 힘듭니다. 2단대쉬때문에 파밍하기가 너무 힘이듭니다. 레넥상대로는 말자하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Rengar(렝가) 렝가는 돌진기는 있지만 탈출기가 없습니다. 렝가가 함부로 점프를 뛰면 WE로 마구 때려줍시다.

렝가는 울면서 도망갈것입니다.


Riven(리븐) 역시 상당히 힘든 상대이지만 레넥톤만큼 힘들지는 않습니다. 일단 6전에는 말자하가 우위에 있고 6이후에도 리븐은 물몸이기에 말자하가 원콤으로 처리할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말자하가 워낙 갱에 약해서..Q로 말자하의 패시브를 벗기고 스턴을 넣는 리븐에게 말자하는 어찌할 방법이 없습니다. 가능하면 리븐 나올때는 말자하픽 안하는걸 추천드립니다.


Maokai(마오카이) 나무는 AP챔프 카운터라는데.. 말자하에겐 그렇지 않습니다. 라인전 상황에선 피를 채우면서 버티겠지만 라일라이가 나오면 그냥 솔킬각입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는 말자하의 E에 의해서 괴로워 할것입니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는 처형인만 나와도 솔킬이 가능합니다.


Shen(쉔) 일단 쉔은 원거리 기술이 없습니다. E로 들어와야하는데 말자하에겐 패시브가 있지요. 이 말은 말자하앞에선 쉔은 노답이라는 겁니다.


Swain(스웨인) 말자하 최악의 카운터 입니다. 이분 앞에선 말자하가 노답이에요.맞라인을 서게된다면 걍 닷지를 추천드립니다.


Yasuo(야스오) 야필패라는 말이 있지만 초반 야스오는 라인전이 정말 강력한편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야스오에게 에어본을 당할 상황에서 Q를 맞추세요. 침묵에 걸린 야스오는 궁을 못쓰고 죽을 것입니다.


Ekko(에코) 탑으로 자주 올라오시는분입니다.돌진기 콤보가 너무 아프지만 말자하 입장에선 그리 힘들지는 않습니다.


Olaf(올라프) 도끼를 맞아도 한번은 패시브가 버텨주니 안심이지만... 라인 밀지 맙시다. 돌진기가 없어도 꽤 힘든 상대입니다.


Irelia(이렐리아) 역시나 무리안하고 라일라이만 띄우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모든 돌진기 있는 챔프를 상대로 마찬가지인건데요. 3킬따도 궁없을때는 깝치시면 안됩니다.


Jayce(제이스) 음, 제이스는 진짜 손쌈일거 같은데요. 돌진기가 있으면서 원거리로 말자하를 패시브를 벗길수도 있기에 말자하가 힘들수도 있겠습니다.


Quinn(퀸) 말자하가 초반엔 힘들지만 궁만 배우면 5데스를 해도 이깁니다.

 

Trundle(트런들) 의외로 까다로운 상대인 트런들입니다. 체력회복도 괴물같고  히드라만 나오면 공허충이 녹습니다.

원거리 기둥으로 패시브도 쉽게 벗깁니다. 올라프랑 비슷한데 더 어려운 상대입니다. 라일라이가 나올때까지만 버티세요.


Fizz(피즈) 피즈의 경우 궁극기가 말자하의 패시브를 무시하기 때문에 궁극기 시간내에 죽지 않을정도의 체력을 확보하셔야합니다. 

마치며

 간단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라일라이 나올때까지만 버티자


2. 말자하는 갱에 약하다. 조심 또 조심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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