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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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무기의 달인
Jax, The Grandmaster at Arms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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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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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저 메타의 왕중의 왕 잭스!

- 잭까츄(2016-06-22, 조회수: 3421)

안녕하세요? 시즌 4에 잭스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거의 잭스 하나만 플레이해온 잭스유저로 플레이 횟수는 약 노말 랭크 부계정 다 합쳐서 3000판 이상입니다


탑잭스는 프로경기나 최상위권 티어에서 선호되지 않는 픽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 팀파이팅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중반 타이밍의 잭스는 대세픽이라고 할수 있는 상대 탑챔피언에 비해 저조한 탱킹능력과 팀 파이팅에서의 어그로 관리가 힘들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잭스는 회복기도 없고 스탯이 좋은것도 아닙니다 템이 갖춰지지 않았을때 이길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마나를 최소한 사용하면서 효율적인 딜교만 해야합니다


하지만 잭스는 숙련만 되면 어떤 브루저 챔피언보다 다양한 전략적 플레이가 가능하고 솔랭에서 가장 캐리력이 높은 탑 솔로 챔피언중에 하나입니다


모든 시련을 잘 극복하고 시간을 나의 편으로 만들수만 있다면 게임 구도를 바꿀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피언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 모-오든 단점을 다 품고도 오늘도 나는 잭스를 합니다

잭스, 무기의 달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0) 2365 마나 338.8 (+32.0) 882.8
공격력 68 (+4.25) 140.3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58 (+0.7) 19.48
방어력 36 (+4.2) 107.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9,528 IP

룬은 북미 잭스 장인 hashinshin의 성장룬을 박는 세팅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잭스를 하면서 일반적인 방어력-마저룬, 체력-성장마저룬등을 다 해보았지만


이제 이게 익숙해져서 저는 이렇게 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딜링 하기 힘든 챔피언 (에코 리산드라) 상대로 공속을 빼고 ad를 박으시는 분도 있는데 그 룬세팅은 초반에 강력하게 밀어붙일수는 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공속의 아쉬움이 생기기게 거의 이렇게 세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잭스 숙련도가 낮거나 초반구간의 딜교와 2:2 싸움이 불안하다고 하시는분은 성장룬 사용을 비추천합니다 (진짜 몇대 맞으면 바로 죽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8 0 12 도 좋지만 암살자-무자비-위험한 게임때문에 18 12 0을 씁니다

거의 열광원딜을 플레이 한다고 생각하고 하는 세팅입니다

너무 후반지향적이라고 생각될수도 있겠지만 결의에 주는것보다 순간 화력 차이가 커서 이렇게 세팅하고 있습니다

상대에 따라 점화나 탈진이 고려될수도 있습니다만,,
 
텔레포트가 가지는 변수와 상대에 가하는 압박감. 잭스 챔피언 자체가 상대 정글 미드의 방해로 인해 빠르게 복귀해야할 경우도 상당히 많이 발생하기에.. 텔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쉬 대신 유체화를 드는것도 상대 조합이 미드-원딜 2뚜벅이면 고려될수 있으나 플래쉬가 가지는 변수를 따라갈수 없기에 스펠은 거의 99%이렇게 듭니다
가차없는 맹공 (Relentless Assault)
잭스가 연속해서 기본 공격을 가하면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최대 8번까지 중첩되며 중첩당 3.5~11%(1~18레벨)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도약 공격 (Leap Strike)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잭스가 목표를 향해 도약하여, 적인 경우 65/105/145/185/22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무기 강화 (Empow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잭스가 무기에 힘을 모아 다음 기본 공격이나 도약 공격 시 50/85/120/155/190 (+0.6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사거리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반격 (Counter Strik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잭스가 2초간 방어태세에 들어가 모든 기본 공격을 회피하고, 광역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40/70/100/130/160 (+대상 최대 체력의 3.5%)(+0.7 AP)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 당 추가로 피해량의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무기의 달인 (Master-At-Arm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기본 지속 효과:3초 안에 세 번째 공격을 할 때마다 60/110/160 (+0.6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용 시: 잭스가 가로등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50/250/350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히면 방어력이 15/40/65 (+0.4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9/24/39 (+0.24 추가 AD) 증가하며 다음 8초 안에 맞힌 챔피언 하나당 방어력이 15 (+0.1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9 (+0.6 추가 AD)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때 세 번째가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마다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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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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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활용 팁

잭스스킬은 너무 뻔하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1렙 스킬은 Q E 로 나뉘는데 상대가 라이즈가 아닌이상 거의 E로 시작합니다

E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Q의 중요성을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Q는 점멸이자 돌진기이자 가장 큰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근접챔피언 상대시 절대 선 Q를 하지 않습니다 선Q를 박고 딜교를 거는건 초반구간 루시안 앞대쉬를 한것처럼 커다란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대한 스킬을 피하고 붙어서 평W로 스타팅하는 딜교를 한다고 의식하면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1-2렙 구간에 양쪽 정글을 부를 목적으로 빡견제를 위해 Q를 써야하는 상황이 아닌이상 절대 Q로 진입하는 일이 없게 해야합니다

1렙구간에 E를 찍는 경우는 상대는 보통 잭스의 E를 의식해서 1렙에 E를 맞추는 구도가 잘 나오지 않지만 이렐리아 트런들과같은 1렙 딜교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들은 주도권확보를 위해 먼저 스킬견제를 할것이고 그 챔피언의 스킬이 빠지고 나서 E를 걸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E는 상대 챔피언이 근접이라 가정했을때 2번째 평타를 맞았을때 써주는게 BEST입니다 2번째 평타라 함은 상대 스킬이 빠졌을때 의도적 앞무빙으로 상대에게 맞아줍니다 한대 맞았을때 앞무빙을 쭉 해주면서 평타를 칩니다 그럼 미니언 어그로가 잭스에게 끌릴텐데 그때 한번더 상대가 평타를 치면 E를 돌리면서 최대한 앞무빙을 해주면서 풀-E를 돌려주면서 E최대거리에서 상대를 맞추는걸 목표로 하는것입니다 상대가 2번째 평타를 안치고 뒷무빙을 했을 경우엔 2-3대의 평타만 쳐주고 빠집니다 미니언 어그로의 데미지도 상당한데다가 이미 비슷한 딜교가 된 그림이 나오기 때문에 스킬을 아끼는것입니다.

6렙이후는 유명한 쿵쿵따 콤보가 있는데 패시브를 생각하시면서 하면 더 좋습니다 패시브 차이가 끝까지 싸울때 평타 1-2대를 더 치냐 마느냐 즉 킬각이나 아니느냐를 결정합니다 패시브 2스택 쿵쿵따를 치는건 별로 추천되지 않고 5스택이상 모았을때 쳐주는것이 딜교의 일방적우위를 가져오기 좋습니다 그리고 쿵쿵따에 너무 픽스되어서 Q를 너무 난발하는것은 상대 갱킹을 유도하므로 6렙 이후에서도 붙어서 빠르게 평W로 시작하는 쿵쿵따를 친다는 생각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확실한 킬각일때는 E를 돌리면서 점멸 평W 평타 한대 더 Q마무리로 잡는다는 생각을 하셔야지 Q시작해서 잡는기는 어렵다고 항상 생각하셔야 합니다 잭스라는 챔피언이 워낙 뻔하기 때문에 플래쉬만 빠트리고 킬각을 놓치거나 역으로 죽는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아이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무것도 할수 없는 수준의 라인전이 나오고 초반부터 엄청난 CS 디나잉에 타워허그 들어가게 됩니다 정글이 개입한 2:2를 걸어도 오히려 위험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글 콜링이 답이 되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초반귀환을 3-4렙에 하게 되면 그냥 천갑옷을 사시고 5렙정도 이상까지 라인에서 서잇는걸 성공하셧으면 2도란검으로 라인유지를 합시다
우리팀 정글 갱킹 호응은 플래쉬 e로 해서 순간 폭딜로 녹여야 하며 우리 정글 플래쉬가 없으면 역으로 더블킬 줄 가능성이 크므로 정글 플래쉬체크가 요구됩니다
닷지하는것이 가장 BEST
판테온
몰왕검 나온타이밍에 판테온에게 2킬이상 안주면 이기는데 그렇기가 힘듭니다 잭스는 성장기대치가 높은데 성장 자체를 못하게 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닷지가 BEST
라이즈
라이즈 스택과 상관없이 잭스 챔피언 특성상 폭딜 챔피언한테 약합니다 하나밖에 없는 답이 1-2렙 빡딜교 이후 정글개입을 유도해서 2:2 포커싱 싸움을 거는건데 이때가 라이즈가 가장 약한 구간이고 잭스가 강한 구간이기 때문에 잭스쪽이 유리합니다. 2킬을 따놓지 않는이상 라이즈 스택, 잭스 풀패시브 스택, 쿵쿵따 장전이 관계없이 6렙이후 집니다 딜교를 하면 라이즈는 반피 빠지고 잭스는 거의 80%가 빠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라인유지 2:2 순간포커싱을 위해 선 몰왕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요새 핫해서 프로경기도 나오고 밴도 당하는 이렐리아 하지만 질 이유도 하나도 없습니다 도란검 스타트 해야 초반 주도권 잡습니다 서로 1렙때 E를 찍엇다는 가정하에 이렐리아는 근접 미니언 정리되고 나서 원거리 미니언 눈치싸움때 평 E딜교를 일방적 딜교로 걸어옵니다 절대이때 E를 켜지 않습니다 E 키면 그대로 라인 디나이가 시작되고 2렙 주도권 주고 스노우볼링 심하게 굴러갑니다 그냥 이렐리아의 평 E를 맞아주고 E의 긴 스킬쿨을 이용해서 원거리를 견제없이 먹고 먼저 선 2렙을 찍는것입니다 그 이후 천천히 막타만 치며 주도권 가져갑니다 1렙 q를 찍는 이렐도 있습니다만 그건 근거리 미니언 다 녹은 후 딜교한다고 생각하고 하면 크게 문제될것은 없습니다 라인유지력이 좋은편이라고 알려졌지만 그건 이렐이 미니언을 w를 켜고 쳐야 유지되는것이기 때문에 주도권 잡고 미는 구도가 되면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6렙이후 싸움은 손싸움이라고 알려졌지만 이렐리아 입장에선 잭스의 e를 안맞고 맞더라도 최소한의 손해를 보면서 맞아주면 이기게 되어있는데 두번째 E가 절대 돌아오지 않도록 플래쉬 아끼지 말고 한번에 잡도록 해야합니다
피오라
1렙에 E 잇다고 딜교하지 맙시다 E는 가지고 있음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제약하는 용도로 써야지 1렙에 욕심내서 E 돌려버리면 바로 주도권 내주고 CS 디나이 시작됩니다 유지력 차이때문에 초반딜교는 확실한 딜교가 아니면 라인을 당겨 운영해야합니다 확실한 상황은 한가지 밖에 없습니다 3렙 이상이 되어 스킬셋이 다 잇다고 가정합니다 피오라가 Q로 견제를 하는데 Q 평 욕심을 내서 잭스 평타 사거리로 오면 기회가 온것입니다 그럼 재빠르게 평W 를 하고 앞무빙치면서 평타 1대 더 처줍니다 그럼 피오라도 좋다고 E켜고 평타딜교를 응해올것입니다 그러면 평타 한대 더 치고 확실히 피오라가 평타치는 거 한번 더 보고 씹는 E를 쓰고 피오라가 Q를 써서 도망가면서 Q로 찌르는 형태로 빠지려고 할때 Q로 따라붙으면 응수를 쓸겁니다 그걸 E를 최대한 돌리면서 피오라 배후까지 이동합니다 풀 E를 돌리면(안풀어주면) 응수 종료후 E가 터지면서 배후에서 스턴을 먹인 형상이 되고 잭스 스택은 적어도 6스택을 넘어갈거임 그러면 평타 계속 치면 플래쉬를 빼거나 큰 딜교 이득으로 주도권을 가져올것입니다 선 몰왕 가는것이 좋습니다
응수 하는동안 풀로 E를 돌리면서 최대한 천천히 풀어줍니다 스택관리를 한 후 싸움을 해야 하며 한번에 죽인다는 생각으로 플래쉬 아끼지 말고 순간폭딜로 피오라의 궁효과를 최소한으로 받게 해야합니다
마오카이
W이후 Q로 잭스의 E를 미려는 시도를 할텐데 Q가 반드시 빠졌을때 E를 합니다
최대한 Q를 무빙으로 피해보고 6렙이후 Q 한번을 피햇다면 킬각입니다 붙어서 평 W이후 평타 지속딜 궁극기 누르고 상대 2번째 Q 스킬쿨시 무빙으로 피하면 BEST 맞으면 Q이후 E를 돌리면서 붙어줌(E를 최대한 빼지 않고 마오카이가 W를 쓰면 W 종료시 잭스의 E를 풀어준다는 생각을 하면 잡을수 있음)

전반적으로 폭딜챔피언한테 약하고 지속딜 챔피언한테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근접 브루저끼리의 싸움은 스킬 하나 어떻게 잘 닷지해서 유리한 딜교를 이끌어내느냐에 대해 고민하면서 싸우면 생각보다 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은 주도권을 가졌느냐 반반이냐 그 이하이냐에 따라 플레이가 바뀝니다 주도권을 가졌으면 라인을 먼저 밀고 탑 시야싸움의 주도권을 가져간 후 잭스의 기동성을 이용하셔서 바위게를 먹고 미드나 적 정글에 압박을 가하고 더티파밍을 합니다 먼저 밀음으로서 발생되는 갱킹은 어쩔수 없는 것이지만 극초반이 아닌이상 상대 정글이 탑으로 호출되는것은 팀에게 이득인 경우가 많으며 주도권을 가졌을때 역갱 한번에 게임을 끝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압박을 가하고 자신있게 밀어줍니다 반반이거나 그 이하일경우에는 당겨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이 나올텐데 당겨서 먹되 상대 미니언 2개만 녹고 타워로 밀리는 라인이면 센스있게 더티파밍 찬스를 포착해주시고 상대 시야에서 사라져 주시는게 좋은 플레이입니다 상대 정글 다이브의 시간을 늦추거나 고민하게 하거나 동선을 꼬이게 할수도 있습니다 역전의 기회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항상 생각하셔야 하는것은 잭스를 픽한 이상 안티캐리를 위해 상대 정글/미드심지어 서폿까지도 탑으로 올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시면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올라왔을때 너무 스트레스 받으시지 말고 최대한 죽지 않거나 상대의 스펠을 많이 빠지도록 Q-E-R사용을 적절히 해주시면서 팀원의 이득을 도모합니다 스킬만 적절히 사용해 주신다면 은근히 잘 안죽는것이 초반의 잭스입니다

 

중반 운영법

 잭스는 바텀 텔레포트 합류시 중반 4:4 - 5:5 파이팅에서 그리 좋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팀원들의 CC연계 호응을 위해서만 E와 Q를 써야합니다 진입후 뒤가 없다는 점은 커다란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탱킹 아이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크게 이득볼수 있는 상황이 아니면 생존에 목표를 두고 어그로 관리를 하시어 EQ를 2번은 돌린다는 생각으로 파이팅해주시는게 좋으며 각이 나오면 상대 원딜/미드와 바꿔주는 그림으로 가주는게 좋습니다 한타때 원딜이 죽으면 한타 승패와 상관없이 바론/용/타워 컨트롤에 부담을 느끼게 되고 한타 킬/어시를 통해 점점 존재감이 커져야 적 원딜에게 제동을 가해 다음 팀파이팅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중반 팀파이팅시 빠질수 있는 챔피언이 우리편에 많고 (르블랑-그라가스-이즈리얼등) 파이팅 자체를 거부할수 있고 거부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 적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상대탑 챔피언이 텔레포트를 탔을경우 잭스는 그 어떤 탑 챔피언보다 큰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탑을 밀수도 있고 기회를 포착해 미드타워에 압박을 가하거나 오브젝트를 빠른속도로 훔칠수도 있습니다 상대의 날카로운 텔레포트 합류로 인해 커다란 손해가 나올것 같은 그림이 아니면  합류하지 않고 우직하게 타워를 부셔주는것이 더 큰 이득이 될때가 많습니다

후반 운영법

여기까지 왔다면 할수 있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전제조건은 크게 뒤지고 있는 상황이 아닐것, 시야싸움이 어느정도 비슷하게 이루어 지고 있으며 미드 2차타워가 밀리지 않았다는 가정 하 입니다.

우직한 탑 스플릿, 텔레포트가 있으면 바텀 스플릿 푸쉬후 막으러 오면 바론먹기, 시야장악된곳에서의 암살등 잭스가 후반이 되면 1:1로는 막을수 없기 때문에 계속 한쪽 라인을 푸쉬를 하면서 상대 플레이의 주도권을 빼앗아 버리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게임이라면 레벨링은 거의 제일 높을 것이며 탱킹 아이템도 갖춰져 있기 때문에 핑와 2개씩 사서 다닌다면 이득없이 잘리는 그림이 나오기는 힘듭니다 스플릿에는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채팅이 더러운 팀원을 만났다고 하더라도 소통을 통해 스틀릿 이득을 극대화합시다 스플릿은 흔들리지 않고 우직하게 하는것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무리 잘 커있는 상황일지라도 5:5 대치중에 선진입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딜러진의 실수를 저격하는 아군 CC기에 대한 호응으로 빠른 삭제를 하는 상황이 아닌이상 절대 QE를 쉽게 빼지 않습니다 서포터처럼 우리 원딜에게 위해를 가하는 적 챔피언으로 부터 보호한다는 느낌으로 플레이 하다가 양쪽 탱커라인 체력 소진, 양쪽 메이지 스킬 소진이 어느정도 되고 나서 적 딜러진을 저격합니다 한번의 스킬콤보로 딜러진을 확실히 마무리하긴 힘들지만 전장이탈을 시키는것만으로도 이득이며 최대한 원딜처럼 지속딜링을 한다는 생각을 하면서 능동적이기 보다 수동적으로 적 스킬빠지는것을 잘 보면서 팀 파이팅 해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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