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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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110) | 2490 | 마나 | 467 (+30.5) | 985.5 |
공격력 | 46 (+3.25) | 101.3 | 공격 속도 | 0.625 (+2.11%) | 0.849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7) | 100.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레벨당 쿨감소 -0.278%x2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27.054
- 쿨감소-10.008%
- 주문력+4.9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정글 몬스터에게는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75, 범위: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활성화시: 매 초마다 30/42/54/66/78의 마나를 소진하여 주변 적에게 매 초마다 30/50/70/90/11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550)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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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후에도 카서스가 7초동안 스킬을 쓸수 있는 카서스의 패시브입니다. 죽은 다음에는 E가 저절로 켜지니 딱히 어려운점은 없는데, 가끔 Q맞춘다고 집중하다가 R못쓰고 그냥 죽는경우가 있습니다 (R의 시전시간이 3초라 카서스가 죽고 4초이후에 궁을 쓰면 궁이 안써집니다). 적당히 Q두번정도 쓰고 안전하게 R쓰세요. 물론 세번째 Q랑 R을 같이 눌러도 됩니다만 의외로 잘 안되더라구요.. 아 그리고 저도 자주하는 실수인데, 죽고나서 W도 쿨이 돌아오면 꼭 써주세요. 보통 죽기전에 한타때 W를 쓰고, 죽고나서 패시브가 발동된 이후에 W쿨이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W쓰고 Q쓰면 Q맞추기가 훨~씬 쉬워지고, 남아 있는 팀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카서스의 메인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적중률에 따라 카서스의 실력이 갈리는것 같습니다. 천상계에 계신분들보면 Q적중률이 어마어마한데.. 저는 죽어도 그렇게는 못하겠더라구요. 물론 초반부터 스킬을 남발하다보면 얻어 걸려서 맞기는 하지만, 그러다보면 마나가 딸립니다. 저는 그냥 초반에 Q는 왕귀형 챔프 카서스에서 파밍하라고 신이 내려준 스킬이라고 알고 파밍만 열씸히 합니다.
TIP: 하나의 대상만 맞추면 피해가 2배가 됩니다. 미니언 파밍시 한놈씩 맞추는 연습을 해줘야 합니다 (제일 가장자리에 있는 미니언 몸사이즈정도 옆에다 Q를 쏘면 한놈씩 맞습니다.) 한놈이상을 맞추면 1단계 Q의 데미지(40)는 카서스 평타(47)보다 약합니다. 다른말로 하면 그만큼 평타데미지가 강한것이기도 합니다. 1-2랩때 영혼의 맞다이가 벌어지면 꼭 평타를 섞어 주세요. 한가지 추가팁을 드리자면 레벨 1-4에서 라인을 당겨서 파밍할때 (수비적인 운영의 핵심은 라인을 당기는 것입니다.) 이 Q가 약한것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타워로 돌진하는 원거리 미니언 세마리에게 동시에 Q를 맞춰두면 나중에 타워로 왔을때 타워가 한방때리고 내 평타로 미니언을 먹을수 있어서, E의 패시브를 이용해서 마나를 수급할수 있습니다.
마저를 감소시키는 슬로우를 걸어주는 벽을 생성하는 스킬로, 잘쓰면 너무너무 좋지만, 마나소모가 심해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초반에 우리 정글이 갱을오면 W부터 걸어놓고 패려고 하는데, 그러면 막상 딜링을 하는 Q나 E를 위한 마나가 모자랍니다. Q를 위주로 해서 마나를 봐가면서 W를 쓰세요.
TIP: 저는 W를 극초반이후에 밀리는 라인전에서 파밍을 하거나 상대가 우리 타워앞에서 다이브 하려고 농성할때 자주 사용합니다. 우리쪽 타워에 밀려들어오는 미니언에게 타워 조금 앞에서 W걸고 Q로 파밍하면 미니언들에게는 슬로우가 걸려서 파밍하기가 좋고 (타워에 맞기 전에 E켜고 Q로 파밍하면됩니다.), 상대 챔프는 벽때문에 다이브를 못해서 CS먹기 좋습니다. W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8초라 상당히 깁니다만 미니언 웨이브는 30초마다 오니, (마나만 허용하면) 타워끼고 파밍만 해야하는 상황에 써주면 유용합니다. 또한 한타때 상대방이 다이브하려고 할때도 유용합니다. 보통 다이브는 미니언 웨이브가 밀려올때 하는데, 그때 타워앞에서 미니언들에게 W를 걸어주면 우리편이 적 미니언 웨이브를 빨리 처치할수 있고 벽도 있어서 적이 쉽게 다이브를 하지 못합니다.
이것도 데미지가 중후반까지는 어머어마한데 마나소모가 장난이 아닙니다. 껐다켰다 하는 순간순간 센스가 아주 중요합니다. 파밍시에 딜이 조금 부족하다 싶을때 순간순간 켜줍니다. 영혼의 맞다이시에도 켜주면 좋은데, 항상 마나를 봐주면서 켜야합니다. 카서스의 주딜은 Q입니다. Q를 쓸수 있을만큼의 마나는 남겨두고 E를 써야합니다.
TIP: 약 0.5초 정도만 켰다켜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순간순간 켰다 꺼줬다를 한번 연습해 보시면 감잡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 쓸데없는 팁같지만, 여눈을 갔을때는 금방 껐다켜면 스택이 안쌓이더라구요.. 몇초동안 켜두어야 쌓이니 그냥 알아만 두세요.
제가 카서스를 하는 이유인 진혼곡입니다. 스킬이야 워낙 간단해서 따로 설명드릴건 없을것 같네요. 다만 게임중간에 내 R데미지를 대략이라도 알고 있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지 적절한 순간에 R을 쓸수 있으니까요. 대략 1레벨 궁(피해량:250)으로는 탱커나 마방이 레벨에 따라서 증가하는 챔프에게는 체력이 180미만, 마방증가가 없는 원딜이나 미드에게는 200미만일때만 사용하세요. 왜냐하면 기본챔프 마방이 최소 30이기 때문에 상대방 룬이나 마스터리까지 생각하면 200밑으로 궁쓰는건 거의 다 살더라구요. 대략적인 궁 피해량 (250/400/550, +0.6AP)를 외워두시고 대략 그때 나의 주문력에 반정도 더해서 계산하시면 상대 원딜이나 미드용 데미지가 나옵니다 (상대 탱커를 상대로는 훨씬 더 낮은 피해량을 계산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절대 궁을 킬딸용으로 쓰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봇이나 탑에서 우리편이 싸우고 있으면 웬만하면 상황봐서 써주세요 (약점노출이나 암살자 마스터리를 썼으면 이용해야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 공략은 초반 안정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중후반을 노리는 공략입니다. 고로 라인은 무조건 당깁니다.
그리고 그 안정적인 라인전 운영에 최적화된 와딩을 합니다. 첫귀환때 사온 핑와는 무조건 블루팀 기준으로 우리 정글쪽으로 들어오는 왼쪽 부쉬 끝자락(미드 바로 양쪽에 있는 부쉬랑 바론 가는쪽에 있는 가운데 조그만 동그란 부쉬말고 블루팀 기준으로 동그란 부쉬 바로 아래쪽에 있는 돌아서 미드갱할수 있는 부쉬끝)에 박습니다 (이후에도 라인전을 하는동안 이 자리 핑와는 항상 있어야 합니다). 이쪽에 와딩을 하면 미니맵을 놓치지만 않는다면 왼쪽 미드 중앙으로 들어 오는 갱도 피할수 있고 왼쪽 뒤로 돌아서 오는 갱도 피할수 있어서 라인을 밀지만 않고 미니맵에 지나가는 적 정글러 보는것을 놓치지만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블루팀 기준으로 왼쪽으로 들어오는 갱은 99% 이 와드 하나로 방지가 됩니다. 물론 비슷한 논리로 바론옆 조그만 동그란 부쉬에 핑와를 박아도 성능은 비슷하지만, 이쪽에 핑와를 하면 상대정글러에 의해서 잘 발각이 됩니다. 그런데 이쪽 부쉬에 핑와를 박으면 상대 정글러가 돌아서 미드갱을 하려고 오지 않는한 초중반에 발각될 확률이 (경험상) 굉장히 적습니다. 가끔 게임끝날때까지 이 핑와가 살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ㅡ.ㅡ; 같은 이유로 블루팀 기준으로 오른쪽 대칭되는 부분에는 일반와드를 박습니다. 와드가 생길때마다 오른쪽에 박아주고 꺼질때는 왼쪽에 핑와쪽에서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시면 갱에의한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공략의 내용이 일관적으로 초반의 안정성을 강조했지만, 저도 극초반 1랩때는 (소심하게) 공격적으로 운영을 합니다. 두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첫째는 상대방의 실력이나 무빙을 알아보는 것이고 둘째는 기싸움을 위해서입니다.
우선 (뜬금없는 이야기 같지만) 야구이야기로 시작해야겠네요. 야구에서 투수들이 자신도 알지못하는 습관들을 일본어도 '쿠세'라고 하고 그게 알려지는 순간 심하게는 투수의 생명의 끝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놀랍게도 제 관찰에 의하면 롤의 무빙에도 그게 있더라구요. (최소한 제가 있는 티어까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무빙에서 그런 무의식적인 습관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하지만 바쁜전투중에 그것까지 일일이 생각해서 스킬을 날리면 이미 저는 잭스손의 아재가 아니겠죠 ㅡ.ㅡ;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반에는 아직 정신을 놓지 않아서 그런지, 그런 상대의 습관을 이용할수가 있더라구요. 바로 상대가 CS를 먹을때 입니다.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처음 두개정도의 CS를 먹으면서 상대방이 CS먹는것도 유심히 봅니다. 티어가 올라갈수록 그런 습관을 가진 사람이 줄어들지만,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CS를 평타로 먹고 이후의 움직임이 일정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CS를 먹고 항상 뒤로 빠진다던지 아니면 오른쪽으로 움직인다던지 하는 움직임 말입니다. 처음 두개정도 CS를 먹는거 보고 그런 일관성이 관찰이 되시면 다음 2-3개의 CS를 먹을때 한번 예측 Q를 날려보세요. 가끔이지만, 극초반 솔킬이 나오기도 하고 (자기의 생각없이 일정한 무빙은 생각도 하지 않고) 헬퍼라는 기분좋은 욕도 들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올인하지 마시고 그냥 겁만준다라는 생각으로 1랩때는 마나가 반정도 남을때까지 정도는 Q를 막 날리셔도 됩니다 (어차피 이후에 2-3랩은 랩업도 빨리되어서 CS먹는데만 마나쓰면 마나 금방 차요).
롤은 5:5 게임이기도 하지만, 일단 라인전은 개인전이기 때문에 기싸움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잽으로 날려보는 Q 이외에도, 1레벨때는 상대방이 생각없이 스킬을 쓰면 절대 참지 마시고 쫓아가면서 Q 몇방 날려주세요 (너무 무리는 마시고 3방 정도 날려주세요, 상대방 쿨 돌아옵니다 ㅡ.ㅡ;). 아무리 잭스손이라도 나는 쿨타임 1초짜리 Q가 있고 상대방은 평타밖에 없는데 참으면 바보입니다. 그렇게 1레벨때 Q한두방 정도 맞추면 기싸움에 밀린 상대방도 만만치 않다는 느낌을 받고 은연중에 우리 그냥 CS만 먹자라는 평화협정이 맺혀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게임이 그렇게 흘러가면 그건 중후반이 강한 카서스에서 유리한 신호이지요. 하지만 이런 기싸움도 1레벨때만 하시고 정글이 개입할수 있는 2레벨부터는 그 소심한 공격성마저 접어두시고 그냥 파밍만 하세요. 초조한건 상대방이고 시간은 카서스편입니다. CS와 경험치로 이득을 보고, 무리하지 말고 딸피는 그냥 왠만하면 집에 보내주세요. 궁이 뜨기전까지 우리의 초반목표는 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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