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다5이하 잭스 유저들에게 연습해보고 괜찮다고 생각되면 사용해보시라는 취지에 쓴 글입니다.
저보다 상위 티어이시거나 나는 내 나름대로 잭스 숙련자라면 그냥 재미삼아 읽어주세요.
잭스를 좋아하지만, 잘하지는 못하는 D5 유저입니다.
언랭부터 챌린저/프로게이머까지 잭스 하는 걸 간간이 관전하면서 느낀 점이
'잭스무쌍 or 헬리곱터 돌리기 2초 뒤 사망하는 300원짜리 미니언'
이런 극단적인 성향을 띤 도박성이 굉장히 짙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보통 잭스 유저들이 많이 가는 템트리인 몰왕,트포,구인수,총검등 이런 식으로
2~3 공템으로 딜에 많이 투자하는 아이템 빌드로 '내가 죽거나, 너가 죽거나' 뒤가 없는 맞다이로
흥하면 잭스만한 무쌍도 없지만, 망하거나 실수하면 끝도 없이 말리고 순삭되는
너무나도 불안정한 점과 시즌4때 잭스의 스텟 너프 패치가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그러한 부분이 탱커를 선호하는 제 입장에서 적응이 도무지 되지 않아
차라리 잭스를 처음부터 딜+탱류 아이템 빌드에 치중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 랭겜을 돌리면서
꽤나 준수한 딜량과 탱킹력 그리고 무엇보다 안정성이 굉장히 크다고 생각되어 작성해봅니다.
최근 랭겜 전적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65 (+100) | 2365 | 마나 | 338.8 (+32.0) | 882.8 |
공격력 | 68 (+4.25) | 140.3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58 (+0.7) | 19.48 |
방어력 | 36 (+4.2) | 10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방어 +4.26x3
- 공격력+8.55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27.054
- 방어+12.78
룬은 크게 설명드릴건 없습니다.
자기한테 맞는 성향은 다 다르니까요.
다만 좀더 공격적으로 하실거면
공격력룬 9개
방어룬 9개
마저룬 9개
공격력룬 or 공속룬 3개
아니면 다른 상위 티어분들 것을
보고 참조하시는게 더 좋을 겁니다.
그리고 위에 제가 쓰는 룬은 라인전 때 다소 사리고
후반 지향적으로 가고 싶을떄 쓰는 룬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템트리와 룬을 탱킹에 힘을 실어줬으니
특성은 공격적으로 찍는 편입니다.
다만 라인 유지력이 미흡한 잭스라 조금이나마
그에 도움을 주고자
이러한 특성들을 찍었습니다.
다만 특성 역시 취향 차이고 크게 설명드릴건 없어서
저보다 상위티어 이신 분들 꺼 보고 참조하세요.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초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40/70/100/130/160 (+대상 최대 체력의 3.5%)(+0.7 AP)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 당 추가로 피해량의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사용 시: 잭스가 가로등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00/175/2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히면 방어력이 25/50/75 (+0.4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15/30/45 (+0.24 추가 AD) 증가하며 다음 8초 안에 맞힌 챔피언 하나당 방어력이 20/25/30 (+0.1 추가 AD)(마법 저항력은 이 수치의 6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때 세 번째가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마다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을 이용할시 가능하면
최대한 평타와 를 섞어서 많이 떄려주세요
ex) e활성화시 평타 평타w
이런식으로 스턴이 먹혀질때 까지 물고 늘어 지세요.
(평타 w) 맞다이시 평타캔슬로 두대씩 떄려주세요.
ex)평타를 때린후 바로 w활성화 후에 때리시면
연속으로 2타를 때릴수 있습니다.
처음하시는 분이라도 금방 익히실수 있습니다.
는 특히 근접 챔피언과 딜교시
상대 챔피언에 쓰냐 도주용으로 쓰냐 잘 판단해주세요.
ex) 가령 탑에 과 서로 6렙때 체력이 비슷한 상황에
을 나한테 걸었을때, 와드나 미니언에 해서
최대한 내가 딜교를 더 이상 손해보지 않고 뺸다.
라는 판단을 해주세요.
흔히 '쿵쿵따'라고 잭스유저라면 다 아실겁니다.
평타(쿵)평타(쿵)평타(따) 3타를 될 수 있으면
상대 챔피언을 때리면서 딜교에 우위를 점해주세요.
은 와드이외에도 같은편 챔피언과
등 지정이 가능하므로
훌륭한 도주기로도 사용이 됩니다.
단 은 지정이 불가능 합니다.
같은 경우 시즌이 지나면서 상향되었습니다.
바로 평타판정 cc 스킬 을 무효화 시킬수 있는 것입니다.
등 과거에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도
cc에 걸렸지만, 지금은 회피로 판정되어
조금 더 생존력이 올라갔다고 볼수 있습니다.
타이밍에 맞게 써주시면 죽게 될 걸 죽지 않거나
역관광을 내실 수 있으십니다.
8초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올리는 스킬로서
웬만하면 이 끝날 떄 까지 활성화 시키지 마세요.
는 위와 동일 여기서 한 가지 추가하자면
3타의 데미지와 중첩되서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교전시 평평 이후
3타 타이밍에 활성화로 때려서 결정적인 순간에
상대 챔피언을 전투불능 or 킬을 따주세요.
평타를 많이 때릴수록 공격속도가 빨라지므로
스택을 많이 쌓아진 상황에서 딜교를 취하면
조금 더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템트리 보고 이게 뭐임? 이런 말씀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잭스는 트포/몰왕/총검/구인수의 아이템이 필수고
그게 제일 효율이 좋지 않냐?
라고 반박하시면 제가 반론을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머리말 에도 말씀드리다시피
순수 딜템을 2개 이상 보유한 잭스는 안정성이 모자릅니다.
좀더 자세히 풀어 설명하면 동 실력일 경우,
성장이 다른 탑 챔피언보다 훨씬 더 필요합니다.
ex) 2900원 3733원
이런 식으로 보통 잭스가 가는 템이 더 가격이 비쌉니다.
그렇다고 현 메타에 1티어이자 트포가 1~2코어템인 처럼
다른 탑 챔피언 대부분을 최소 반반~우위 구도로 갈 수 있느냐? 라고 하면 그것 역시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서 잭스를 픽한 같은 편 팀원들은 그만큼 고통을 감수하고 게임에 임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거기에 하나 더, 대회가 아닌 제가 여태 겪은, 일반/랭크 게임의 특성상 한타로 시작되서
한타로 끝나 대부분 여기에서 이득을 취하고 스노우볼을 굴려서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므로 잭스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스플릿 푸시, 쉽게 말해 백도어 등의 운영으로
이기는 경우도 있지만 흔하게 일어나는 일은 아닙니다.
그래서 잭스의 딜링을 줄이는 대신 안정성과 한타에 좀더 치중한
아이템 빌드는 얼망과 윗앤이라 생각됩니다.
: 650의 체력과 40의 공격력 딜과 탱이 필요한 잭스에게 어울리는 템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슬로우가 지속적으로 묻기 때문에 갱호응과 추노에도 용이하며, 1:1 구도에서 성장차이가
너무 벌어지지 않는이상 지지 않습니다. 무난히 라인전이 흐른다고 판단되면 1코어로 완성해
솔킬 또는 라인전 우위를 취하는데 자주 사용합니다.
: 워낙 인기가 없는 아이템이라 최근에 2500원으로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옵션을 보면 마뎀과 공속이 필요한 잭스에게 시너지가 괜찮고 자체 마저와
상대방 마저를 흡수할수 있어서 역시 딜과 탱이 동시에 갖춰져서 전투 지속력이 강화됩니다.
특히 상대팀에 이런ap류 탱커와
같은 딜러들이 동시에 있을 경우에 금방 녹지 않고
버티는 분명히 브루저인데 탱커 행세를 하는 잭스를 보실수 있을 겁니다.
상대팀 과 우리팀 둘다 ap 비중이 많을 경우 가는 편입니다.
: 올ad 또는 대 원딜 전용 아이템입니다.
보통은 원딜을 겨냥해서 올리는 편으로
단순히 상대 원딜이 잘 컷을떄 뿐만 아니라
을 쓰고 해서 1:1 구도로 원딜을 순삭하면 베스트 겠지만,
티어가 올라갈수록 그게 쉽지가 않다는걸 다들 경험 하실겁니다.
원딜을 마크해야 되는데 진입해서 한번에
순삭이 힘들떄 가주시면 조금 더 잡기 수월해 집니다.
:딜러를 자주 무는 잭스는 cc폭탄을 굉장히 많이 맞죠.
위협적인 cc가 많으면 선택이 아닌 필수 아이템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주포 까지 간혹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 ap 데미지가 세서 폭딜로 순삭될 위험이 있지만,
ex)
내가 1:1로 무조건 잡아야지 손해를 안 볼때 가게 됩니다.
:치명타 ad딜러가 많을 경우 베스트지만, 꼭 그게 아니더라도 진입해서
액티브를 켜주면 깨알 같은 광역슬로우로 우리 팀이 물기가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내가 좀 더 딜링을 해줘야되거나, 게임이 유리하게 흐르거나, 성장시간을 많이 벌게 될 경우 가는 편입니다.
이런 경우에 안정성을 위해를 고려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cc가 극혐이거나 ap 데미지가 극혐일때 올립니다.
위협적인 스킬 하나를 막아야지 내가 버티겠구나
판단되면 무조건 올려주세요.
: 피흡으로 인한 유지력과 추노가 가능함.
이 템을 가게 될 경우 얼망은 가지마시고
보통 잭스가 가는(몰왕트포방템)템트리로 가주세요.
----------------------------------------------------------------------------------------------------------
애매한 아이템
: 라인상대가라서 가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이걸 코어템으로 완성하기에는...
다른걸 뺼수 없는게 문제였던거죠.
상대가이런 더러운 체젠탱커들이 많을경우
처형인까지만 완성하고 우리팀 딜러보고
빨리 만들라고 닦달하시는게 나을겁니다.
: 시즌 초만 하더라도 잭스에게 괜찮은 아이템 이었습니다.
그런데 게속 가격이 상승하면서..
그렇잖아도 가성비가 안 좋은 하위템들이라
그전에도 어느 정도 딜로스가 있었는데
가격도 오르니까 가는 과정이 너무 고통스럽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완성되면 좋은템인건 맞습니다만..
그 동안 무슨 일이 생길지 생각만해도 끔직하군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무난하게 하려고 하면 뒤쳐 질 수 밖에 없는게 현재 잭스의 숙명이라고 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있다 하더라도 요즘에 보기가 드물죠 후...
라인에 올라가시기 전에 상대 버프 지역 에 숨어서 쫄몹
한마리 먹고 올라가세요. 2렙먼저 찍을수 있습니다.
라인전이 다소 힘들고 cs좀 놓치더라도 레벨링은 뒤쳐지지 않도록 합시다.
다소 힘이 드는 시기가 지날떄 텔포 등의 지원으로 성장하시면
이제 서러웠던 라인전은 잊고 게임의 주역이 되도록 합시다.
팽팽한 긴장감 끝에 한타가 시작될때 앞 라인에서 버티다가 각이 보이면
주저없이 딜러에게 달려들어서 게임을 승리로 이끌어 봅시다.
제 공략은 탱템으로 무장한 잭스이니 훨씬 더 오래 버틸겁니다.
팀원과 함께 이니시 해도 괜찮고, 기회를 엿보다가 진입해서 상대방 딜러들을 없애봅시다.
공략들을 쭉 보니까 '이런 상황에서 이런식으로 행동하니까 이렇게 행동하세요' 라는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을 가정해서 챔피언 공략법이 많습니다.
그게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조금식 다를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될 부분만
간략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없는 챔피언은 제가 확실히 아는게 아니라서 답변 해드릴수가 없네요..
----------------------------------------------------------------------------------------------------------
: 강하긴 하지만 뚜벅이라는 점을 이용해 농락해 봅시다.
은 가능한 아껴두시고 딜교에 이득 보신다고 판단되면 사용하세요.
다리우스의 스킬을 가능한 맞지마세요. 피흡도 피흡이지만 스택이 쌓이면서
출혈로 추가 데미지도 받기 때문에 라인에서 버티기가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맞다이시 5스택이 쌓이게 될 경우,
지속 딜교 절대 금물입니다. 무조건 튀세요.
로 머리 쪼개져서 골로 갑니다.
같은 경우 아에 딱 달라 붙어서 떄리는 경우에 맞지 않게 됩니다.
: 라인전 강캐와 초 중반 강캐이지만, 라인전에서 부터 무쓸모로 만들어 주세요.
과거에 를 사용하면 이고 뭐고 로 도망가서
딜교에 우위를 취하였고 그래서 잭스의 하드 카운터로 많이 사용했습니다만,
패치 이후에 평타판정 스킬은 회피가 가능하므로 를 로 꼭 무효화 시키는게 핵심입니다.
또 내가 확실히 맞딜로 이길수 있는게 아니면 로 먼저 진입하시면 안됩니다.
체력뻥튀기로 인한 분노생성과 피흡 그리고 추가 마뎀으로 역관광 될수 있습니다.
를 활성화 시킬경우 비늘 주변에 초록색점(?)이 생성 됩니다.
타이밍에 맞게 사용해줍시다.
:왕귀형 탱커이므로 왕귀를 늦춰서 탱커 역할을 못하게 합시다.
같은 경우 이동시 무적 판정이므로 를 안 맞을수 있고
를 로 돌진해오는걸 무효화 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떻게 보면 손 싸움이기도 하고
잭스 보다는 마오카이가 조금 더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한 부분이고
마나소모도 심한 마오카이가 좀더 잘해야지 딜교에 이득을 취할수 있을 겁니다.
게다가 최근에 너프를 먹기도 했고 핵심 특성역시 너프를 먹은 상황이라
어설프게 딜교해서 로 피 채우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한 가지, 6렙 이후 활성화 상태에서 맞다이는 가능한 피해줍시다.
어쩔수 없이 맞딜 하더라도 최소한 폭파시키기전에 맞지 마세요.
라인전 단계에서 아직 마오카이는 마나가 많지 않기 떄문에 궁극기가 끝나면 미니언 먹기가
힘들어 질거고 어쩔수없이 손해를 보게되므로 룰 맞지 않는다면
라인전에서 우위를 취하실겁니다.
: 제법 날렵한 돌진기와 토스가 포인트, 하지만 논타겟.
아주 예전에 미니언 라인클리어 능력이 너프를 먹었고
대신에 최근 패치에서 가 광역으로 데미지를 줍니다.
그렇지만 그라가스는 단순히 평타로만 먹기에는 라인 클리어도 느리고
숙련자가 아닌 이상 cs먹기가 많이 힘듭니다.
그렇기에 라인클리어 목적으로 둘중 하나의 스킬을 사용하고
미니언을 평타로 치려할때 견제를 찔끔찔끔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로 받아치면 쫓아가서 스킬을 퍼부어주세요.
또 한 가지 는 이것 역시 평타판정 스킬 이고 거기에 모션이
술을 마시는거라 챔피언 자체 덩치도 크고 해서 금방 알아보실겁니다.
그리고 평타판정은 당연히 을 활성화시 회피로 판정됩니다.
주의하실점은 라인구도에서 견제용 를 많이 맞지 않을것과
적 포탑 근처에서 로 배달 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다이브는 가능한 삼가해주셔야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템트리가 거부감이 드시겠지만,
한번 연습해보고 사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부분 태클 부탁드립니다.(추가로 챔피언 공략법 더 써놓을게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