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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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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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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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재미도 있고 쓸만한 진 서포터

- Deadwalker(2016-06-30, 조회수: 3740)





저는 서포터를 하게 되면 주로 딜링형 서포터를 주로 하는 다이아 서식하는 유져입니다.

브랜드, 아리, 제라스, 자이라 등등 많은 딜링형 서포터를 주로 하다가

사놓고 안 쓰고 있던 진을 한번 서포터로 써볼까 하고 사용하게 되었다가

그 매력에 빠져서 어느새 모스트 2 까지 되었고 다이아 까지 찍었네요.


아무래도 인식이 인식이니만큼 트롤로 보는 유져들도 있습니다만

딜링형 서포터 중에서 독보적으로 유니크한 유틸성이 있기 때문에 한번쯤 해보고 판단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진만의 유니크한 장점은 바로 초장거리에서 가능한 CC기라는 점이죠.

봇에서의 생각지도 못한 정글과의 호응, 그리고 미드까지 지원해주는 기동성이 상상 이상입니다.

또한 생각 이상으로 라인전에서 왠만한 주력으로 나오는 서포터들과 상성을 타지 않기 떄문에 라인전도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서포터들이 가지 않는 AD딜이 초, 중, 후반까지 매우 강력하여 한타때의 기여도 또한 강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CC에 대한 호응이 높아지는 레벨일 수록 이 진 서포터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한번 연습을 통해서 새로운 재미를 느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4) 133.8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사실 룬에 있어서 저는 크게 구애받지 않는 편이라 다른 룬을 써본 적이 없습니다.

룬과 특성은 보통 진들이 가는 특성과 별 다르지 않게 사용하고 있으며 공격력이 높은 진에게는 방관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한방 한방이 강한 진에겐 죽음불꽃손아귀가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지금 확인해보니 지금까지 흉포에서 포식을 쓰고 있었는데 진작 약점노출을 갈껄 그랬네요.. 특성에 상관하지 않다보니 몰랐네요.
점멸과 탈진.

물렸을 때 취약한 진이다보니 라인전에서 이기기 위해선 탈진을 드는 게 좋습니다.

정글이 오거나, 적 봇 조합이 강력하게 돌진해오는 조합일 때 빠르게 탈진을 걸어서 역관광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이 기본적으로 원딜이라 물기만 하면 이긴다는 생각으로 강력하게 들어오는 분들이 있는데 탈진만 제때 쓰신다면 그 후에는 예상하지 못한 딜로 역관광을 충분히 먹일 수 있습니다.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랄 건 없고 매우 간단합니다.


 적에게 표식이 생기면 그 표식에다가 w를 꽂아서 스턴을 먹이는 것이 진 서포터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포터들이 불가능한 초장거리 CC를 통해서 예측못한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그리고 적의 피가 많이 빠졌다 싶으면 궁극기로 호응을, 혹은 평타와 Q딜로 거리유지를 하면서 싸워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진의 E 스킬을 1렙에 찍는 이유는 시야확보와, 2분동안 지속된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라인전에서 미리 덫을 깔아 놓던가 아니면 아군 정글의 리시를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어차피 표식이 생기지 않은 상태에서의 W 딜교환은 거의 하지 않고 마나도 부족하기 때문에 E를 1렙에 찍어주시고 다음에 W 선마를 하시면 됩니다.


 E의 데미지는 어차피 맞아주는 사람도 거의 없고 한타가 일어났을 때는 Q의 딜이 더 유용하기 때문에 마지막에 마스터 해줍니다.



 E는 라인전에서 부쉬나 적이 CS를 먹는 자리에 생기자마자 깔아줘야 합니다. 어차피 마나 소모량은 극소량이고 쿨타임이 돌 때쯤이면 마나 재생이 다 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마나 코스트가 없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깔아주고 적이 밟으면 W를 통한 딜교환을 해주시면 됩니다. 적이 E를 밟다보면 소극적으로 변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로밍이 굉장히 용이하고 쉬운 챔프가 진인데 항상 근처 미드나 정글 방향을 주시하고 있다가 적 봇 조합이 집에 갔거나 아니면 아군이 따일일이 없다고 생각될 때 미드 근처로 지속적으로 움직여주어서 적을 소극적으로 만들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표식은 아군이 데미지를 넣어도 생기기 때문에 미드서 교전이 일어나거나 아니면 아군한테 딜교환을 해달라고 유도하여 표식이 생기자마자 W를 꽂아넣고 R로 지원을 해주시면 됩니다.


 굉장히 멀리서 견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봇에 복귀도 빠르고 어떻게 보면 진 서포터는 봇라인과, 미드라인을 모두 케어해주는 서포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 갔다가 와서 항상 봇을 바로 가기 보다는 아군 정글쪽이나 미드 라인쪽으로 직선으로 가면서 킬각을 낼 수 있나 항상 봐야됩니다.


 W를 꽂아서 이니시를 걸으셔도 좋고, R만으로 이니시를 걸으셔도 좋습니다.


 잘 맞추시는 것 외에는 딱히 팁이라고 드릴 것이 없네요.


 또한 E는 적 정글러가 올만한 길목에 항상 깔아두셔야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딜링형 서포터라고 시야석을 안간다? 그건 진짜 트롤들이나 하는 짓이죠.

물론 흥해서 이길 수도 있겠습니다만 시야석 가면 더 빠르게 이겼을 겁니다.

시야석은 서포터의 알파이자 오메가 이므로 무조건 1코어로 맞춰주셔야 됩니다.

또한 핑와도 꾸준히 구매해줍니다.

(고대 주화)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Ruby Crystal(루비 수정) (시야석) (콜필드의 전투 망치) The Brutalizer(톱날 단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여기까지는 고정입니다. 신발은 시야석과 요오무 사이에서 돈이 되는 대로 가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요오무 전에 신발은 보통 완성이 됩니다.)

오아시스의 눈은 돈이 어중간하게 550원이 모이면 아무때나 사주시면 됩니다. 요오무 이후에요

골드템은 무조건 고대주화만 사용했습니다. 짤짤이를 많이 넣어야되기 때문에 체력회복이 중요합니다.

또한 요우무의 방관과 이속, 재사용 대기시간과 공격속도 증가는 진에게 있어서 버릴 것 이 하나도 없는 옵션이기 때문에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가는 템은 무한의 대검이나 드렉사르 중에서 선택을 해줍니다.

무한의 대검을 가실 때는 BF -> 망토 -> 곡괭이 순서로 돈이 되는대로 사주시면 됩니다. 곡괭이보다는 망토가 먼저 사는 게 좋습니다.

드렉사르는 몇판 가보지 않았는데 진에게 어울리는 템이기 때문에 고려해볼만한 선택지입니다. 버릴 템은 없으니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보통 이렇게 시야석, 요오무, 무대, 신발 이렇게 가게 되면 게임이 중반으로 흘러가며 게임이 끝나기 마련이고 그 다음 선택지는 자유롭게 방관이 더 필요하면 방관을 먼저, 그게 아니라 무난하다면 고속연사포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무대 전에도 방관이 더 필요하다 싶으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섞어서 가주시면 됩니다.

정말 최종적으로 시야 장악이 무의미해지고 적 억제기만 남았다 싶었을땐 시야석을 팔고 딜템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정글 파이팅을 하지 않는 굳히기 상황이라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사실 상대하기 어려운 것은 잘 모르겠지만

벨코즈 사정거리 안에서 궁을 켰다가 R을 맞게 되면 무조건 집니다.

딱히 카운터라고 부를 건 없고 아군이 못했었지만 졌던 기억이 선명해서 넣었습니다.
레오나
레오나가 2렙이 되자마자 역관광을 시켜서 고이 보내드리는 게 보통 플레이지만

아슬아슬하게 이겼던 기억들이 많아서 익숙치 않아 어버버하다간 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카운터로 꼽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딱히 어렵진 않습니다.
소라카
그냥 짜증남... 잡을것도 못잡고 그러네요.
생각보다 카운터라고 할 만한 챔프들이 없었습니다.

블리츠, 쓰레쉬 등등 끌어오는 챔피언들은 언제나 그렇듯이 복불복입니다.

항상 E를 부쉬나 블리츠나 쓰레쉬의 경로에 깔아두면 그랩을 당할일이 거의 없습니다.

미니언을 방패 삼고 E를 경로에 적재적소에 깔아서 생각보다 쉬운 라인전을 펼칠 수 있습니다.

자이라나, 벨코즈 같은 챔피언들이 오히려 상대하기 까다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평타를 통해서 지속적인 견제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잘못하다간 콤보맞고 역관광 당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요새 주력으로 나오는 챔피언들은 모두 수월하게 상대하는 것이 가능하며 라인전에서 처참하게 발린 기억은 거의 없네요.

아 소라카는 그냥 진의 딜링양보다 힐링양이 많은 것 같아서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어차피 잘 나오진 않지만 소라카는 킬 따기도 힘들고 생각보다 귀찮은 픽입니다.


또한 진이랑 잘 맞는 챔프는 버스트 딜이 가능한 원딜이 좋습니다.

뭐 딱히 잘 안맞는 원딜은 트위치 정도네요. 라인전에서 그냥 무난무난하게 흘러가는 그림이 펼쳐집니다. 스턴이 걸렸을 때 재빠르게 호응을 해줄 수 있는 챔피언이 좋습니다.

시비르, 루시안, 이즈, 애쉬 등등

그리고 아군 중에 트페나, 판테온이 있으면 정말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아군이 뛰기 시작하면 바로 R이나 W를 통한 CC를 걸고 잡아 죽이면 뭔짓을 해도 못빠져나가고 죽는 모습을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링을 도와줄때 E 3중첩을 통해서 도와줘도 되지만 생각보다 약합니다.


 E를 라인에 까셔도 되고 정글링 할때 도와주셔도 되고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평타 4번째가 생각이상으로 강력하기 때문에 썼다가 스틸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초반 운영법

  1렙부터 적이 CS를 먹는 것을 적극적으로 견제해줍니다. 항상 4타를 생각해주며 4타를 맞추려 하면 적 원딜이 주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는 적이 주로 돌아다니는 경로에 주기적으로 깔아주시며 E가 터져서 느려졌을 때 W를 맞추시고 평타로 견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아군이나 본인의 평타도 표식이 생기기 때문에 표식을 터뜨리면서 딜교환을 해주시면 적이 소극적으로 플레이하게 됩니다.


 초반에 시야가 없기 때문에 E를 적 정글이 오는 길목에 깔아주시면 되고 항상 다른 라인도 주의깊게 살펴 보시면서 갱각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봇 뿐만이 아니라 미드와 정글을 동시에 주시하는 것이 진 서포터를 플레이 하실때 염두하실 점입니다.


 또한 정글이 왔을 때 생각보다 딜이 세기 때문에 2:3으로 역관광을 보내는 장면도 자주나오는 편입니다.


 미니언이 많고 적이 뭉치기 전에 한명을 다굴할 각이 나오면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딜이 생각보다 세개 들어와서 적이 빠지기 시작하면 그때부턴 W를 통한 스턴을 통해 역관광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중후반 운영법

  중후반 운영법은 시야장악과, W와 커튼콜을 이용한 끊어먹기가 중요합니다.


 항상 표식이 적에게 생겼다고 하면 W를 이용한 스턴, 그리고 킬각이 나온다 싶으면 커튼콜을 통한 초장거리 지원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말 잘하는 팀원들에게는 먼저 표식을 만들라는 신호를 주시거나 아니면 R을 통해서 이니시를 건다고 미리 핑을 찍어서 신호를 줍니다.


 적이 미드서 혼자 파밍을 한다거나, 아니면 한명이나 두명이 스플릿을 하거나 보이지 않는다 싶으면 아끼지 않고 R을 통해 기회를 만들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커튼콜은 쿨타임도 짧으니 말이죠.


 또한 적이 딸피가 되었다, 이럴 땐 점멸 4타를 이용한 킬이나 일단 안심 시키고 멀리서 W를 통해서 깜짝 킬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원딜을 살리는 역할보다는 그냥 보통 진 원딜을 플레이하듯 하시면 됩니다.


 방관템트리와 패시브 덕분에 서포터지만 딜로스가 심하지 않으며 평타와 스턴, E를 꾸준히 이용해주시며 카이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야 또한 꾸준히 장악해 주시고요.

 

 패시브로 공격력 뻥튀기가 강력하기 때문에 서포터 답지 않은 AD 딜이 뿜어져 나옵니다.


 가끔 아군이 없을땐 라인클리어도 해가면서 CS 먹어가시면서 크시면 됩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론 충분히 서포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니크한 초장거리 CC와 E를 통한 시야장악은 서포터로서 아주 잘 맞는 특성이며 딜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아군을 살리는 플레이에는 별로 맞지 않지만 또 하나의 딜러의 역할, 그리고 어그로를 끄는 역할로는 충분히 활용가능한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트롤이라는 인식 때문에 꾸준하게 던지는 사람이 있지만 그것을 제외하고도 반타작 이상의 승률이라는 것은 다이아 하위 티어 부터 아래까지는 충분히 통할만한 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상에서는 뭐 해본적이 없지만 할만하지 않을까요?


 물론 원딜로 설계됬는데 서포터를 왜하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진은 유틸성 원딜이라 충분히 가능한 픽입니다.


 장거리에서 CC를 넣는 매커니즘이 본인과 맞는다면 연습해서 쓰시면 충분히 좋은 픽입니다.


 평타 짤짤을 잘 못 넣으시는 분에게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고요. 마찬가지로 스킬 적중률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 또한 숙련되지 않으신 분들에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지 안 맞는지 판단해보셔도 될 것 같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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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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