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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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주문력 +1.19x3
- 주문력 +4.95x3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9.936%
- 주문력+18.42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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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초반 스킬 콤보로는 상대가 박스에 걸리면 ->평->->평
이 콤보가 초반 딜교중 가장 강력한 딜교라고 봐요.
상대가 도주기가 있으면 ->->평_>평
박스를 모아 놓았다면 -> ->상대 뒤로->깔고 평평
상대가 분신이랑 싸운다->상대 뒤로 ->분신이 터질쯤에평평
더해서하나 깔아놓고
솔직히 박스로 인해 어떻게 싸우는지 달라지니 위의 콤보들이 답이라고 할 순 없어요.
다들 아시겠지만 샤코는 을 쓰면 단시간 무적이 됩니다. 이 스킬로 상대의 스클, 포탑공격 등을 피할수 있어요. 난인도는 좀 어렵지만 연습하세요.
박스 두개를 겹쳐 놓으면 상대가 도약 스킬을 시전했을시 진행이 멈춰버립니다. 다 멈춰 버려요 이들 말고도 더 많으니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를 하게 되면 본체는 은신이고 분신만 나오게 됩니다. 이 트릭을 쓰면 상대는 로 들어와 뒤를 칠려고 한다 생각해요. 그래서 이를 일부러 노리고 정글을 부쉬에 대치해 놓을 때가 많습니다.
무턱대고 하지 말고 우선 궁을 쓰고 천천히 딜을 넣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이 트릭은 한타시 상대가 분신 데미지를 입게 해줍니다. 중요하게 써먹어요.
을 쓴 상태에서는 와드를 박아도 은신 상태 입니다. 상대에게 공격만 하지 않으면 풀리지 않아요. 를 까는것은 풀립니다.
을 쓴 상태에서 분신에를 겹치게 한 다음 박스에 을 타는 트릭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분신을 본체라고 생각하게 상대 머리에 못박을 수 있어요. 텔을 취소하고 로 들어가 깜작딜을 날릴 수 있습니다.
분신은 본체보다 더 빨리 체력이 달아요. 그러니 상대 가까이에서 를 쓰고 광역딜을 맞아줘 분신을 터뜨려 데미지를 주는 것도 하나의 트릭이 됩니다.
대신, 이 트릭은 딜교환을 제대로 해야 성공합니다.
예)에 , 에 , 에
는 공격상태가 되면 미니언으로 취급받아요. 상대 스킬을 대신 맞아 줄 수 있죠
하지만 은신 상태에서도 막히는 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블츠의 그랩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트랩을 어떻게 놓을지는 그렇게 상관 없지만 가장 유명한 것이 버뮤다죠.
Pink Ward가 보여줬던 트랩, 이 말고도
박스 겹치기
다이아 몬드 형(이 모양은 일루미나티를 두번 연속으로 시전할 수 있게 해줍니다)등
모양은 알아서, 자신의 방식대로 설계해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닫지합시다.
e딜교를 할려고 해도 잃는게 더 많아서..
갱 아니면 닫지
닫지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야말로 가지고 놀 수 있는 상대, 상대가 커도 이길 수 있어요.
심지어 서폿 샤코를 해도 이길 수 있다는 것
라인전은 거의 이긴다고 봐도 되요. 하지만 상대 장신구를 꼭 체크하고 주의하고 3부쉬 어디에 핑와가 있는지 알아 두시는게 좋아요. 만약에 그 핑와가 자신이 설계를 할려는 곳과 관련없는 곳에 있다고 하면 안지우는 것이 도움이 되요. 박스가 없다고 믿어버려 딜교환을 신청하기에 꼭 없애야만 할 때 없에요.
확실하게 팀 정글러한테 갱을 올지 오지 말지 오더를 내려야 합니다. 솔직히 갱이 그렇게 필요하진 않아요. 상대가 갱을 와도 트랩만 있으면 킬을 따거나 집을 보낼 수 있습니다.
초반 꺼비나 거북을 먹고 시작할때 앞쪽에 와드를 박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탑샤코 플레이를 알고 있는 상대는 정글몹을 먹고 시작하는 것을 알아차리고 반대쪽으로 인베를 올 때가 있습니다.
박스는 1분정도 됬을 때 깔기 시작해서 4개를 깔아 주세요. 박스는 지속시간이 1분입니다. 꺼비는 평타 두대를 치고 라인으로 가면 박스들이 알아서 먹어주고 거북은 큰놈쪽에 두개, 작은놈 쪽에 두개를 놓고 큰놈을 계속 때리면 됩니다. 꺼비가 더 편하다고 할 수도 있죠.
초반부터 설계하기 보다는 라인을 밀어놓은 상태에서 설계를 해야 합니다. 자신 옆에 경호용 박스를 놓고 그 다음 박스를 미니언들 사이에 놓습니다. 박스가 라인을 푸쉬할때 상대 라이너가 박스를 먹으려 온다면 다가가서 딜교환을 해주면 됩니다. 저절로 이겨요.
그렇게 라인을 밀어 놓고 안전하게 설계를 하도록 합시다.
1차 타워를 밀어야 시야를 가져가 작은바론을 가져가기 쉬워지고 무엇보다 더욱 로밍을 다닐 수 있게 됩니다. 절대 텔이 있다는 이유로 탑에서 놀지 마요 다른 라인을 정글샤코 갱가는 것처럼 갑시다. 은신으로 잔입하고 뒤에 박스, e 이런식으로요. 그렇게 차근차근 상대를 말아버리면 됩니다. 게임 자체가 말려 있다면 지휘관을 하나 사 놓는 것을 적극권유를 합니다. 지휘관 아이템은 샤코의 타워 미는 속도를 향상시켜주며 라인관리를 편리하게 해줍니다. 쿨감에 주문력까지 있으니 꿀템중 하나죠.
극후반에 오면 조금 힘들어 집니다. 상대가 한타로 막 밀어붙이면서 붉은 장신구를 돌리고 핑와를 막 깔아대면 정말 할수 있는게 없어서... 최대한 초반에 게임을 끝내도록.
중반이랑 많이 다를게 없다고 보내요. 아니면 박스 공포로 상대를 붙잡으면서 q로 도주를 하는 어그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플레이 같은 경우 박스로 인해 데미지를 입으면서 다니기 때문에 신지드같은 플레이 비슷하게 되요.
팀파이트시 한타에 무쓸모라 한다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겹친 박스로 말파 궁이나 자르반 궁 등을 막아내는 것이 가능하며 원딜 주변에 박스를 놓은 것으로 한타시 지켜내는게 가능합니다. 한타도 어떻게 보면 박스로 설계할 수 있으나 팀이 이니쉬를 먼저 걸게 되면 설계한 박스가 쓸모없게 될 수도 있어요. 그러니 박스 하나는 남겨 두고 한타 시작시 원딜 옆에 설치해 놓고 싸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를 쓰고 궁을 쓰면 본체인 자신은 은신이나 분신이 나오게 됩니다. 한타 상황이라 상대는 이를 잘 판단하지 못하고 분신을 물게 되니 이 틈을 이용해 상대 딜러를 물면 됩니다. 분신이 터져 상대 3명에게 데미지를 준다면 한타는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쉬운 편입니다. 미니언 뒤에 박스롤 놓아 가렌이 cs를 챙기러 오다가 공포에 걸리고 포기할 것입니다. 먹을려고 해도 박스에게 두드려 맞고 반성해요. 박스를 먹으려고 하면 콤보를 넣어주면 됩니다. 선탬은 모렐로 노미콘을 가서 가렌의 페시브 회복량을 방해하면 라인전은 무난히 이길 수 있어요. 가렌 궁 같은 경우는 바로 궁을 쓰면 캔슬이 되어버려서 데미지를 안먹에 되요 그 타이밍을 연습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령의 형상등 마법저항력 아이템을 뽑으면 상대하기 힘들어 져요. 그러니 최대한 초반에 끝냅시다. 박스는 여러곳에 둬든가 겹쳐놓든가 상관 없어요.
:가렌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박스가 스탯이 된다며 상대가 안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아요. 자신의 체력바가 4분의 3이 되가면서 스탯을 쌓는 바보는 없어요. 나서스 같은 경우는 킬각을 잡았다 하면 w를 걸고 막 들어오는데 트랩에 걸리기 쉬운 편입니다. 여러곳에 설계를 하다기 보다는 몇개를 겹쳐서 놓는게 더 효율적일수도 있어요. 그래도 후반가면 나서스만큼 강력한 챔프는 없으니까 초반에 끝냅시다.
:실력에 따라서 상대하기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합니다. 라인전은 진다고 보면 되요. 박스는 부쉬에 깔아두고 유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르같은 경우에는 킬각이 보이면 e를 쓰고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경우는 나르 뒤쪽으로 q를 쓰고 원래 있던 부쉬박스에 이어 설계를 하면 됩니다. 여기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이기거나 지는데 확실하게 딜계산을 잘 해서 나르가 평타 한대라도 더 때리려고 다가오게 해야 합니다. 박스는 2렙까지만 찍고 나머지는 e에 투자합시다.
메가나르가 되면 궁만 조심.
:마음데로 해요. 밥임
:좀 까다로운 편, 가렌과 마찬가지로 다리우스 궁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도 가렌과 비슷하게 간다고 하면 되겠어요. 대신 박스를 겹쳐두진 맙시다. q 한번에 다 지워져요. 그러니 박스 하나를 앞에, 뒤에 겹쳐놓은 박스를 놓아 다리우스가 트랩이 없다고 생각해 방심하게 합시다.
:가지고 놀아요. 그리고 박스를 두개 놓으면 리신이 이쿠를 하며 날아오다가 중간에 멈춰 섭니다. 그래도 데미지는 들어가니 조심하세요. q 궁 트릭은 하지 마세요. e를 써버리면 본체가 들통나 버립니다. 확실하게 궁뎀이르 이길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세요.
:강화 e만 조심, 만약에 ap 렝가를 가면 렝가가 덮칠려고 하는 타이밍에는 무조건 q로 빼세요.
:확실하게 이길려면 막스를 4개 놓아야 합니다. 트라이앵글 모양에 하나를 더 놓아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놓으세요. 그렇게 되면 바람 장막으로 막았다고 해도 넘어오는 길에 트라이앵글에 다시 갇히게 됩니다. 피가 어느정도 있으면 트랩 안에서 바람을 맞아 주세요. 야스오가 궁을 쓰면 바로 궁을 쓰고 q로 빠진 후 e점화를 넣을 준비를 하면 됩니다. 그 말고는 뭐... 해보면 알아요 진짜 쉬워요.
:쉽지만 처음 상대하는 분들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어요. 리븐은 샤코 궁으로 상대 스킬을 피하는 것을 연습이 어느정도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븐의 q 스킬 동선만 알면 가지고 놀수 있어요. 리븐 후반 장신구와 템좀 좋게 가면 이기기 힘들수도 있어요.
:에헹헤엫 가지고 놀아요.
:상대하기 힘들다 할수도 있는데 쉽습니다. 퀸은 e로 접근하고 딜을 넣는데 박스 2개에 걸리면 뒤로 넘어가지 않고 고정되어 버려요. 트랩가 갇히기 완전 쉬운 챔프, q만 피하면 되요.
:신짜오는 사람들이 완전 쉽다고 생각하겠지만 은근 완전 쉬워요 가지고 놀아요.
:박스 두개면 도약하다 멈춥니다. 가지고 놀아요.
:가지고 놀아요.
:쉬운 편이기만 돌아오는 q는 맞지 말고 6렙되면 항상 에코의 뒷바라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말고는 가지고 놀아요.
:탑 알리를 하는 분들도 있던데... 가지고 놀아요.
:쉽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하기 매우 힘들어 지는 앱니다. 절대로 초반에 다 끝내세요. 아트록스는 q로 달려들고 딜교를 하는데 제대로 박스에 걸리게 되버려요. 트랩을 알고 피할려고 하면 e를 선마하면 됩니다.
:울라프같은 경우는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궁을 쓰면 공포에 걸리지 않아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하지만 오히려 공포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해 무작정 달려들기만 하는 플레이를 보인다면 맞서 싸우면 되요. 주변의 박스를 최대한 고려하며 상대하면 무난히 이길 수 있지만 핑와나 장신구를 제대로 깔면 골치아픕니다.
:무조건 이겨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무조건 집니다. 제대로 망해야 그만큼 상대하기 매우 쉽습니다.
우선 이렇게 마치는 탑샤코 공략입니다...
제 글을 읽고 수정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지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고 궁금한게 있으면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 후로 차근차근 쳄피언마다 상대법을 작성하겠습니다.
(다음 공략은 지휘관깃발 운영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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