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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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18
6
6
1/1
현 다5 모든걸 씹어먹는 호디르 공략 (템트리수정)

- 박재균(2016-07-27, 조회수: 6792)

안녕하세요 현 다이아5 찌끄레기 원딜 유저입니다.

원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우디르 공략을 써보려고 하네요

현재는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 우디르전용 계정으로 육성 중입니다.

우디르는 태생이 뚜벅이라 갱킹,추노 부분에서 많은 에러 사항이 있죠?
딜은 상당하지만 매번 뚜벅이라는 꼬리말이 붙어 다니는 만큼
한틱차이로 킬을 많이 놓치곤 합니다..

이 공략은 취미로 시작한 우디르에 대해서 아는한에
최대한 많은 팁을 드리고자 작성한 글이고 필자의 필력이 많이 모자란탓에
지루하고 알차지 못한 글이 될 수 있으나

부족한 부분은 지적 해주시고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고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참고용으로 쓴 공략이기 때문에 필자가 하는말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참고용'으로 보시고 응용해서 티어 빠르게 올리시기 바랍니다^^..



현 다이아 인증


새로운 계정 승률 인증

일반이지만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이 글은 호디르 공략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호(호랑이태세)디르공격력 계수스킬 레벨업을 할 수록 올라가기 때문에
초반부터 엄청난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표식룬 공격력*9은 초반 정글링,카정시에 꼭 필요하므로 고정입니다.

뒤이어 인장룬성장 체력룬, 고정 방어中 택1 사용 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초반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 고정 방룬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카정을 가서도 평타 한방 한방 딜을 줄이는것이 효율이 좋다고도 생각했습니다.

세번 째 문양룬은 모자란 마저를 위해 고정 마저를 선택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선택이며 굳이 마법저항력이 필요없다고 생각이 드시는분들은
공격속도 룬으로 정글링에 힘을 실어주셔도 된다고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왕룬 역시 빠른 정글링을 위해 공격속도*3룬을 선택 해주었습니다.

필자는 원페이지 룬으로만 사용하며 한가지의 룬페이지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룬페이지를 참고하시어 본인에게 맞는 룬페이지를 연구,조합 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게임은 본인이 하는 것이지 남이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여기서 다른 우디르공략과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우디르는 초반 성장기반 챔프라고 생각하며
필요하에 카정을가 퍼블 및 상대 정글을 꼭 말리게해야
게임을 쉽게 풀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카정을가서 역으로 킬을 준다거나 버프를 뺏지못했다거나
한다면 끝없이 말리며 게임을 패배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초반에 말리고 성장을 하지 못하면 게임 끝까지
뚜벅이 걸뽀(걸어다니는 보너스)가 될 수 있으므로 카정에서
자신이 없다면 '자신만의 빠른 정글루트'
만들어 성장+갱킹 부분에서 꼭 우위를 점하셔야
게임을 캐리 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필자는 전투의 열광 특성을 사용하며 초반 딜링에 힘을 힘을실어주었습니다.

보통 영겁의 힘을 많이들 사용하시지만 필자는 안정적인 정글보단
조금의 외줄타기를 하며 적 정글을 카정해가며 적정글을 말리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전투의 열광이 필자에게는 가장 맞는 특성이 되었습니다.

책략의 6점 결의의 6점에는 우디르의 생명 블루와 레드의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한
력과 이동속도 증진을 위한 방랑자 스텟을 주고 결의 역시 이동속도를 위한
살펴보기에 스텟을 분배 해두었습니다. 

방랑자 특성은 비전투시 활성화지만 살펴보기 특성은 정글러가 다니는
강과 부쉬에서 이동속도 15증가 이므로 꼭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로서 필자의 마스터리에서는 초반에는 나올 수 없는 
극에 달하는 딜 의 맛을 느껴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영겁의 힘도 물론 정말 좋은 특성임에는 반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개인의 취향,플레이 성향에 맞게 핵심특성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정글러라면 당연한 강타와 점멸입니다.

우디르는 뚜벅이이므로 플레쉬로인한 변수 플레이를 만들어 내야하므로

꼭 플레쉬를 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호랑이 태세
(Tiger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우디르가 첫 번째 기본 공격으로 호랑이의 일격을 날려 2초에 걸쳐 30/80/130/180/230 (+1.2/1.3/1.4/1.5/1.6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호랑이 태세에서 우디르는 총 공격력의 1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상승합니다.

필자의 핵심 스킬 호랑이 태세입니다.
스킬 구성을 보시면 상당히 꿀 스킬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기본 지속효과 '공격시 추가 물리피해' + 처음 사용시 '2초에 걸쳐 추가피해
+ '5초 동안 공격 속도증가'
하나의 스킬에서 세 가지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꿀 스킬이 롤상에 존재 합니까? 물론 없습니다.

호랑이 태세의 딜은 말도 안될정도로 강력하고 초반에 우디르를 1:1맞다이로
찍어 누를 수 있는 챔프는 없다고 봅니다.

처음 q를 사용하면 기본지속효과와 함께
처음 타격에는 4번의 도트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딜도 상당할 뿐더러 효과까지 좋으니 호디르를 안 할수가 없었습니다.

거북이 태세
(Turtle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10/12/14/16/18%의 생명력 흡수 효과가 생깁니다.

사용 시: 5초 동안 60/95/130/165/200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두번째 핵심 스킬 거북이 태세 입니다.

안정적인 정글링을 하게 해주며 기본지속효과 '생멱력 흡수' + '사용시 쉴드'
거북이 태세 역시 말도 안되는 스킬 성능을 보여줍니다.

생명력 흡수와 쉴드로 인해 한타시에 체력을 1000정도 뻥튀기 하고 버틸 수 있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상당히 유틸성이 뛰어난 스킬이기 때문에 잘 사용하시면 정말 죽지 않는
좀비디르가 될 수 있습니다.

곰 태세
(Bear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대상이 1초 동안 기절합니다. 이 효과는 5초 안에 같은 대상에게 다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 시: 우디르의 이동 속도가 2/2.25/2.5/2.75/3초 동안 15/20/25/30/35% 증가하며, 이동 시 유닛을 통과합니다.
세번 째 스킬 곰 태세 입니다.

기본지속효과 '평타 1초 기절' + 사용시 '이동속도 증가 및 유닛 통과'

태생이 뚜벅이인 우디르에게 생명을 불어 넣어 주는,
기동성을 올려주는 곰 태세 입니다.

더불어 5초마다 기절까지 넣어 줄 수 있으니 스킬 쿨 돌리며
콤보를 사용하시면 무한 추노가 가능하게 되겠습니다.

곰 태세 스킬과 호랑이 태세 스킬로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거북이 태세로인한 탱킹능력까지 주어지니 상당히 좋은 스킬 구성이라
생각 할 수 있겠습니다.

필자는 불사조 태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피디르 공략을 원하신 분은
조심스럽게 뒤로가기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구성이 좋은 우디르인 만큼 스킬을 잘 활용 하실 수 있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필자의 새계정은 아직 일반 게임이라 극딜로 가게되도

무난한 캐리가 가능한 부분이라 극딜 아이템 트리를 사용 하였습니다.

 

일단 시작은 레드시작이던 블루시작이던 부적으로 시작합니다.

 

초반 마나가 많이 모자란 우디르는 부적으로 최대한 마나 수급을 해주며

피관리도 적절히 잘되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스타트 아이템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추적자의 검은 우디르에게 생명과도 같으며 E스킬 곰 태세와 함께 써주면 순간적으로 이동속도를 증폭 시킬 수 있습니다.

1코어 피갈퀴손, 2코어 트포까지는 고정으로 항상 올리게 됩니다.

물론 피갈퀴손 이후 상대 상황에 따라 트포는 광휘의 검 정도로 보류를 해주시고

탱을 섞어가셔도 무방합니다^^

 

이후 3코어부터는 보통 게임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요, 

일단 가장 기본적인 ad가 잘컷을 때,

예를들어 트리스타나, 진, 애쉬, 야스오, 트위치 등등 공통적인 치명타기반챔프

잘컷을 경우에는 물론 란두인을 올려줍니다. 

치명타 기반 챔프 이 외에는 반드시 망자의 갑옷을 올려주시고 갱킹과 도주, 추노에

힘을 실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상황판단을 잘 하셔서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상대 챔프 중 ap기반, 즉 4ap조합이나 미드 베이가, 르블랑, 카타리나, 카사딘 등등

암살자 챔프나,폭딜챔프가 있다면 나는 딜이좋다, 스킬을 잘피한다 라면 멜모셔스

나는 탱이 좋고 조금더 진득하게 붙고싶다 라면 정령의 형상을 올려주시는게 맞습니다.


4코어부터는 상황에 맞게 자신이 어떤 아이템을 가야 효율이 극대화 될지 생각해보시고

무난한 아이템 선택으로 캐리하는 호디르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꼭 상점을 열어 아이템들의 효과를 숙지하시고 게임에 임하시면 이것 또한 승리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생각하므로 꼭 상점을 훑어보시고 아이템별 능력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킨드레드는 스킬 구성상 우디르가 상대하기에 가장 까다로운 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못하는 킨드레드도 빡신 마당에 킨드레드가 주챔이거나 자주 하는 분을 상대로

우디르를 픽하게 되면 농간당하다가 키보드 피 1을 만들 수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반드시 꼭 벤을 하시고 게임 플레이를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만나게 된다면

*상대 킨드레드가 Q스킬이 빠진것을 확인하고 곰태세로 달려들 것
(상대 킨드레드는 웬만하면 Q를 먼저쓰고 들어올 것이기 때문에 도망가는 척하다가
Q스킬이 빠진 후 진입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전투를 하실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 1코어 정도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웬만하면 싸우지 말것
*벤하십쇼.....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빨리 뽑기 스킬로 역시 농간당하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킨드레드 보다는 할만한 상대라고 생각하며 빨리뽑기가 빠지는 순간을 노려

E스킬 곰 태세로 달려들어 맞딜을 해볼만한 상대이지만

벤까지는 아니더라도 만나면 화를 유발하는 챔프이므로 조심하시면 되겠습니다.

*킨드레드와 마찬가지로 E빨리뽑기 스킬이 빠진 후 진입할 것
*웬만하면 벽쪽보단 개활지 쪽으로 가서 Q스킬 1타는 맞더라도 2타는 맞지 말것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모든 물몸 챔피언은 우디르가 상대하기에 적절합니다.

호랑이 태세로 몇 대만 쳐주면 홍콩을 가기 때문에 딱히 어려운 챔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니달리 포함 케일,이블린,녹턴,누누,리신,렉사이,럼블,마이,바이 등등
니달리처럼 물몸이거나 우디르처럼 도주기가 없는 챔프는 우디르로
상대하기에 적절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 운영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디르는 초반 정글 싸움이 정말 중요하며 버프컨트롤과 오브잭트 컨트롤로 운영식 정글러이기 때문에 정글 운영법을 살짝이나마 알려드릴까 합니다.

 

참고용으로 저의 초반 정글루트 입니다. 응용하셔서 본인만의 정글루투를 만드는게 더욱 좋습니다.

 

시작이 블루일시 선블루 > 카정 > 퍼블 > 적 버프 > 칼날부리 > 귀환하여 우디르에게 활역을 불어 넣어주는 추적자의 검으로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해줍니다.

 

시작이 레드일시 선레드 > 카정 > 퍼블 > 적 버프 > 늑대 > 귀환하여 역시나 추적자의 검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역시 안정적이게 정글링 이냐 카정 이냐 의 문제인것 같습니다.

 

카정을가서 퍼블 및 상대 버프를 빼앗느냐 빠르게 3레벨을 찍고 탑,미드에서 이득을 보느냐 선택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오겠지만

 

이것 역시 경험이므로로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 성향을 알아보시고 그에 걸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구성하셔서 플레이하신다면 충분히 티어상향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시 우디르의 역할은 당연히 딜러진을 무는것도 있지만, 상대가 더럽고 진득한 브루저 챔프라면 우리 딜러진을 물러오는 적 브루저에게 곰 태세로 스턴을 걸어주며 딜러진과 함께 앞라인부터 정리해나가는 플레이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무리하게 적 딜러진을 물다가 아무거도 못하고 죽느니 차라리 우리팀 딜러진과 함께

앞라인을 정리하면서 밀고나간다면 우디르도 후반 한타에서 존재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마치며

첫 공략이니 만큼 부족한 점이 많지만

 

앞으로 꾸준히 수정해가며 좋은 공략을 만들기위해 노력 해보겠습니다.

 

뚜벅이만 아니라면 만능 챔프 였을텐데 아쉬움이 많은 챔프라

더욱더 정이 가는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많은 연구 끝에 좋은 성적 거두시고

챔프별 상대법은 추후에 수정하면서 하나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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