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명
55.6% (15표)
3.7% (1표)
40.7% (11표)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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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시즌말 플레까지 쉬운챔 짜오로 쉽게!

- 금연많이살길(2016-10-01, 조회수: 90405)





           
윙드 후사르 신짜오




지금 이순간도 브,실,골에서 열심히 게임하시는 
분들게서 쉽게 플레 달아서 테두리 보상 챙기라고
노하우 공유해봅니다.
이 글대로 그대로 따라하시기만 하면 
어느새 플레에 와있는 자신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사람들은 흔히들 짜오를
"뒤가 없는 유통기한 심한 챔프"라고들 알고 계실텐데
어느 정도 맞는 이야기입니다.

짜오템을 근접딜러나 탱커형식으로 가면
초반 이후 짜오는 유통기한이 와서 정말 
이도저도 아닌 챔프가 됩니다.

하지만 제 공략에 나와있는 템트리를 그대로 
따른다면 유통기한 없이 게임 후반부로 갈수록
더욱 강력해지는 짜오를 경험하실 수 있으며 
아재손이신 분이라도 플레까지 정말
무난하게 도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4.7) 114.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8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8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8,499 IP





표식 : 공속 9개
인장 : 방어 9개
문양 : 마법 저항 9개
정수 : 공속 3개

물론, 룬은 개인취향이지만 저의 경우는 이 룬을 사용합니다.

짜오는 정글링이 느린데(원딜룬 기준)
공속룬을 사용하면 전혀 느리지 않습니다.
빠른 공속으로 인한
wBattle Cry(전투의 외침)의 3타시 추가데미지와 체력회복 효과를
정글링 시나 적과의 교전 시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저는 언제나 늘 공속룬을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도 개인 취향입니다만 저의 경우는 
이 특성으로 플레까지 왔으니 일단 플레까지 
오실 분들은 믿고 이 특성대로 쓰시면 됩니다.)

특성은 따로 설명 드릴만한게 많지 않고 핵심적인 것만 
설명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흉포 특성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압제자압제자 
사이에서 고민들 많으시죠?
저 같은 경우는 갱각,역갱각을 잘보는 편이기 때문에
킬을 먹고 현상금 사냥꾼 5%를 쌓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또한 열광,천둥 군주,착취,영겁 다 찍어봤는데
최종적으로 역시나 '열광전투의 열광'이 초,중,후반 모두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둥 군주천둥군주의 호령는 초반 갱킹시 강력하다는 
이점이 있으나 중,후반 1:1 짤라먹기 시
딜이 열광에 비해 부족한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 책략 특성

방랑자방랑자(비전투시 이속 5%증가)와
포악함포악함(미니언과 몬스터에게 5의 추가 데미지)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도 있을실텐데
상대 정글보다 빠른 갱각,역갱각,커버각을 보려면
몬스터를 조금이라도 빨리 잡는게 유리합니다.
(특히 초반의 1~4랩 시점)
그러므로 포악함을 찍으시는 게 좋습니다.

18/0/12 도 좋으나 정글링이 느려진다는 단점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브,실에서는 빨간강타(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가 좋고
골3정도부터는 파란강타(추적자의 검: 피갈퀴손)가 더 좋습니다.
(짜오는 정직한 챔이라 변수 유발이 쉽지가 않은데
이 파란 강타로 상대의 이속을 빼앗아 와서 미미하지만
변수창출이 가능합니다.)
정글에 높은 이해도가 있으시다면 녹색강타(추격자의 나이프: 피갈퀴손)
를 통한 시야장악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5/34/43/52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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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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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 스킬 활용 팁



R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 ─> WBattle Cry(전투의 외침) ─> QThree Talon Strike(삼조격)  ─> E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

순서로 마스터 합니다.


제 경험상 이 선마 순서가 가장 좋았고 잘 통했습니다.

(1랩에 WBattle Cry(전투의 외침)부터 찍으세요.)


짜오는 스킬 활용팁이라면 

미니언이나 몬스터에 e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를 타서 도주가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어렵지만 r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로 적 한명을 우리 진영으로

배달 가능하다는 점 정도만 아시면 되겠습니다.


짜오가 워낙 쉽고 단순한 챔이라 팁이라고 할만한 건 

제 생각에는 이 정도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 스킬 설명



짜오 초보분들이 이 공략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도록

스킬들을 간략하게 나열해보겠습니다.

(워낙 단순한 스킬들이라 부연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5/30/45/60/75 (+0.2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전투의 외침
(Battle C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 3번마다 신 짜오의 체력이 30/35/40/45/50 (+0.2AD)(+0.4AP)만큼 회복됩니다.

또한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치명타가 발동되어 25/37.5/50/62.5/75%의 치명타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용 시: 신 짜오가 전투의 함성을 외쳐 5초 동안 공격속도를 40/45/50/55/60% 증가시킵니다.



대담한 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30/35/40/45% 늦춥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초승달 휩쓸기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로는 최대 600) 초승달 휩쓸기에 맞은 적 챔피언당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이 15/20/25씩 상승합니다. 이 효과는 6초간 지속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아이템 빌드

제가 골5에서 정체되어 있을 때 
내가 킬을 그렇게 먹고 전라인을 터뜨렸는데도
게임을 지는 경우가 많이 생겨서
"혹시 아이템의 문제일까?"라고 생각해서
이것저것 템트리를 다 시험해본 결과 
이 템트리가 최적의 템트리라는 것을 발견했고
이 때부터 플레까지 정말 고속으로 갈 수 있었습니다.

▶ 시작템 : (사냥꾼의 마체테)(충전형 물약)

사냥꾼 물약(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그레이드(X)

▶ 피갈퀴의 손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 

스킬딜 보다는 평타위주의 딜 비중이 큰
짜오에게는 용사보다 피갈퀴가 좋습니다.
(용사 + 천둥군주의 폭딜 시너지도 좋으나
정글링이 느려지고 느린 공속으로
인해 W의 체력회복 효과의 성능도 떨어진다는
단점 때문에 저는 거의 99% 피갈퀴를 씁니다.)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라이너대신,
빠르게 미니언들을 밀어 버려 라인을 정리 & 관리할 때 
굉장히 좋은템입니다.
라인관리가 필요없다면 유령무희Phantom Dancer(유령 무희)가 좋으나
브,실,골 특성상 라인 관리를 못하는 형님들이 
많은 관계로 정글러인 우리가 그 역할을
대신해줘야 합니다.

▶ 수은 장식띠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짜오를 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뚜벅이인 짜오는 씨씨기(둔화,기절,속박)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E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로 돌진해서 QThree Talon Strike(삼조격)에어본까지 띄워서 
상대를 딸피로 만들어놨는데,
상대의 씨씨기에 걸리고, 도망가는 상대를
그대로 바라만 봐야했던 경험
아주 많으실겁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손놀림이 빠르지 않은지라 액티브 아이템 사용을
꺼려하던 제가, 수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사용에 익숙해지고부터
승률이 급격하게 올라갔습니다.
스태틱 다음으로 무조건 사셔야 하는
필수템입니다.

★ 여기서 잠깐!

피갈퀴,스태틱,수은 ((추적자의 검: 피갈퀴손)(스태틱의 단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이 3가지 템이 나온 시점에서 짜오는 1:1에 
정말 최강이 됩니다.
미니언들을 적당하게 밀어버리고 부쉬에 숨어있으면
반드시 한명이 그 라인을 먹으러 올텐데요.
부쉬로 다가오는 적을 QThree Talon Strike(삼조격)로 찔러서 띄우고 E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로 추노,
이 때 보통 씨씨기 걸릴텐데요.(예:트페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골카Wild Cards(와일드 카드))
수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으로 빠르게 풀고 평타로 마무리 하면 됩니다.
한명 짜르고 난 후 용을 먹는다든지 바론을 시도한다든지
아니라면 적 포탑 철거를 한다든지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짤라먹는게 브,실,골은 말할필요도 없고
플레에서도 통한다는 사실!
제가 MMR이 높아서 골1시절부터 
주로 플5~2들과 매칭이 잡혔습니다.)

▶ 무대(무한의 대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대. 다들 갱플Gangplank(갱플랭크)이나 원딜템인줄로만 아셨죠?
네. 그렇지않습니다.
제가 플레까지 찍으면서 무대야말로
정말 짜오를 위한 템이라는걸 느꼈습니다.
무대까지 나온 시점이라면 
물몸 원딜,미드는 e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qThree Talon Strike(삼조격)qThree Talon Strike(삼조격)qThree Talon Strike(삼조격)-평
딱 4방이면 죽일 수 있습니다.
물몸 서포인 카르마Karma(카르마)나 럭스Lux(럭스)도 
그냥 찌르면 어느새 죽어있습니다.
(wBattle Cry(전투의 외침)의 3타시 추가치명타데미지에 무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도 적용됩니다.)

무대가 나온 시점부터는
(사실 무대까지도 필요없습니다.
하위템인 곡괭이Pickaxe(곡괭이)나 bf대검B. F. Sword(B.F. 대검)까지만 있어도 
10킬씩 먹은 람머스Rammus(람머스)나 트런들Trundle(트런들) 또는
카이팅이 기가 막힌 대리,부캐 베인Vayne(베인)만 아니라면
모두 이길 수 있습니다.

이 때부터는 짜오가 스플릿을 하러가면 
최소 두명은 막으러 와야하기 때문에
두 명이 나를 막으러 온 사이 우리팀이
이득 보기가 쉬워지집니다.


■ 아이템 선택시 참고사항

▶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 타이밍에
폭딜러가 잘 커서 짜오가 
위험에 자주 노출되는 상황이라면

수호천사Guardian Angel(수호 천사) 대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게임 후반에 르블랑이나 신드라처럼
폭딜이 강한 유저가 잘커서
게임이 힘들어 질 경우
마지막템인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를 팔고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이나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뽑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잭스는 e스킬로 인해 짜오의 카운터에 속하지만 초반 정글링과 갱킹력이 애매하다는 단점 때문에 짜오의 초반 강력한 갱킹과 운영으로 미리미리 이득을 챙겨놓으면 정글링 위주이던 잭스는 알아서 정치질 당하고 무난히 짜오팀이 승리하는 그림이 많이 나옵니다.한타 시에도 잭스는 워낙 기본 스탯이 구린 물몸이라 e반격이 빠졌을 때 빠르게 일점사해서 녹이면 됩니다.
리 신
정말 잘하는 리신이라면(대부분 부캐나 대리더군요.)
궁과 녹색강타의 시야장악으로 인한 역갱으로
도주기 없는 짜오를 완벽하게 카운터를 칩니다.
상대 리신 실력이 수상하다고 느껴질 때는 항상
갱킹시에 역갱을 반드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대리,부캐가 아니라면 현지인 리신들은
대부분 "충"이 많으므로 큰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쨌든 리신 실력이 좀 잘한다 싶으면 꼭 역갱 조심하셔야 합니다.
봇에서 역갱이라도 맞는 날에는 용도 나가고 트리플킬,
아군 멘탈까지 더불어 터지고 겜지는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즈
정말이지 어머님의 안부가 궁금해지는 말도 안되는
폭딜을 보여주는 그브.
딜도 쎈 것이 e,r로 카이팅 까지......
짜오가 e로 돌진해도 그브 입장에서는 e로 빼면서
신나게 두들겨 패면 그만이기에 도주기 없는 짜오로서는
1:1 싸움에서 이길 수 없고 2:2 싸움에서도 힘듭니다.
그브 상대로는, 갱으로 6랩전에 어느 정도 이득을 봐야하고
6랩 때 그브의 딜갱만 역갱으로 잘 막아주시면
이후에는 짜오로 그브를 짤라먹을 수 있습니다.


정글 운영 방법 


브실골~♬ 브실골~♬ 이라고 많이들 말씀하시죠?

네. 저도 당연히 브,실,골은 같은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제 경험에 의하면,

브,실과 골드의 차이는 엄연히 존재한다는 점이고

그 차이점으로 인해 정글링 방법에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

브,실과 골드의 정글링 방법에 대해 기본적인 것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브,실 정글링 방법


브,실 정글링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정글에 상대 정글이 카정을 왔을 시 

팀원들의 도움을 바랄 수 없다라는 점입니다.

(골3정도까지는 백업을 기대하시면 안되며,

도주기가 없는 짜오 특성상 초반 카정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버프몹 -> 작은 정글 -> 버프몹


일단 라인에서 솔킬이 나오든말든

무조건 이렇게 3캠프를 먹은 후 갱각&역갱각&커버각을

봐야합니다.

(이렇게 3캠을 먹는 것이 

카정 위험이 제일 적은 정글링 방법입니다.)

브,실에서는 이렇게 3캠프 먹고

갱각이 나오는 곳에 갱 찌르면 거의 역갱없이

킬을 딸 수 있고 그걸로 내가 잘 성장해서

아이템을 갖춘 후 쉽게 캐리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1랩에 qThree Talon Strike(삼조격) 2랩에 e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를 찍고

빠른 미드갱을 노려볼 수 있는데 킬을 따지못했을 경우

상대 정글과의 성장 차이가 심하게 벌어지고 

그것이 패배로 직결되는 경우가 흔하니

정글에 왠만큼 자신있는 분이 아니시라면

2랩 갱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골3 이상부터 정글링 방법.


골3,2정도 되면 상대 정글이 카정을 왔을 시

핑을 미친듯이 찍으면 어느 정도 

백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인랭이 아닌 저나 여러분 같은 솔큐유저들은

팀원들을 믿을 수 없기에 카정위험없이

또, 카정이 왔을 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루팀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초보분들 위해 쉽게말해, 왼쪽에서 나오는 팀)


먼저, 레드버프를 먹습니다.

레드 버프를 먹고 바로 위쪽 캠프를 먹습니다.


2캠 먹고 있을 때 카정이 온다? 

일단 도움핑을 미친듯이 찍어 봅니다.

우리 미드나 봇이 백업을 온다면 상대 정글을 잡든지

상대 정글이 우리팀 백업이 오는 것을 눈치채고

도망간다면 먹던 2캠을 먹습니다.

우리팀이 백업도 안오고 

상대정글은 날 죽이러 온다? 

먹던 2캠 버리고 블루쪽으로 뛰어서

정글링해서 무난히 3랩찍으시면 됩니다.


상대는 카정을 왔지만 자신의 레드를 먹으러 가야하기에

동선이 길어져 상대로서는 시간낭비라는 점.

결국 나는 손해가 아니라는 점!

(상대가 카정을 왔을 경우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보다도, 자신이 죽지 않아아야 한다는 점.

정글 몬스터를 내주더라도 점멸Flash(점멸)을 써서 꼭 생존하도록 합시다.)


카정없이 2캠을 먹고 있으면

보통 탑,미드,봇 세 라인 중에 한 라인은

교전이 치열하게 일어나는 걸 볼 수 있을겁니다.

(치열한 교전없이 3라인 다 파밍 위주라면 

계속 정글링을 하시면 됩니다.)

2캠을 먹고 잇는데 봇에서 교전이 일어나느게 보인다?

어! 이거 내가 3랩만 찍고 가면 다 딸 수 있는 각인걸?

라고 생각된다면 2캠먹고 블루로 가지않고

가장 아래쪽 캠프를 먹고 3랩을 찍고 빠르게

(이때 강타 쿨이 돌아옴. 강타Smite(강타) 쓰세요.) 

봇에 개입하셔서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상대정글이 생각이 있는 정글이라면

우리 블루를 털어 먹을텐데 블루를 먹혀도

나는 봇에가서 킬을 따고 상대 봇라이너들은 죽어서

씨에스 & 경험치까지 손해를 봤기에 

내가 또는 우리팀이 손해보는 것은 없다라는 점!)

 

만일, 2캠을 먹고 있는데 탑이나 미드에 갱각이 나온다면

2캠먹고 바로 블루를 먹은 후 탑,미드 갱&역갱을 가시면 됩니다.

(이 방법이 플레에서도 잘 통한다는 점~. 직접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상대 탑,미드가 텔Teleport(순간이동)인 경우 봇갱 갈 시에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탑,미드가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서 상대를 압박하고 있다면

상대 탑,미드는 씨에스 먹기 바빠서 봇싸움 시 합류를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탑,미드가 서로 유,불리 없이

비슷한 상황인데 어설프게 봇에 억지갱을 가는 경우

상대 텔Teleport(순간이동)합류로 겜이 그대로 터져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나 상대가 다인랭일 경우 합류가

엄청나게 빠르니 탑,미드가 텔일 경우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확실한 갱각에만 

봇갱을 가야한다는 점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 빠른 솔용


짜오는 풀피인 상황에서 

(추적자의 검)Dagger(단검) 또는(사냥꾼의 마체테)Dagger(단검)Dagger(단검) 

이렇게 템만 갖추어져 있어도 4랩에 솔용이 됩니다.

4~5랩 때 쯤 상대 정글이 탑에 보였는데

미드나 봇에 갱가서 딱히 이득을 볼 수 잇는 

상황이 아니라면

핑와 하나 박고 혼자 조용히 용을 챙기셔도 됩니다.


이때 채팅으로

"솔용할테니 오지마세요. 오면 걸려요."

라고 꼭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점멸Flash(점멸)이 없거나 자신이 용까지 가는 사이에

상대의 와드에 노출된 느낌이라고 판단되면

솔용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용을 먹는 도중 발각되었을 때

끝가지 패서 강타를 써서 먹을 수 있는 상황이면 

먹고 죽거나 점멸Flash(점멸)로 도망 가시면 됩니다.

1킬을 주어도 솔용을 챙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우리팀에게 이득입니다.

상대 미드,봇이 전부 용으로 달려오는 상황이라면 

우리팀들에게 빽핑을 미친듯이 찍은 후 

점멸Flash(점멸)로 도망가거나 혼자 먹고 죽는 게 가장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제가 연구한 짜오Xin Zhao(신 짜오)는 암살자에 가까운 짜오이기에 

한타 시에 선진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편 탑라이너가 선진입하거나 상대 탑라이너가 선진입햇을 때

한박자 늦게 들어가서 적탱커부터 녹이든지 아니면 

홀로 떨어져있는 물몸 딜러를 순삭시키든지 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만 제 공략의 템트리대로 하시면서

5:5 싸움에서 먼저 선진입하시지 말아주세요. 바로 죽고 겜지면서

"아~ 짜오Xin Zhao(신 짜오) 똥챔~ 순삭이네"생각하실 겁니다.


─ 망한(못하는) 라인 관리 방법 


상대 정글러의 개입없이 2킬 이상 내준 라이너는

상대와의 실력 차이가 크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소위 이 '망한(못하는) 라인"에는 갱을 가도 킬을 딸 수 없을 뿐더러,

(보통 이런 라인에서는 갱호응도 구림.)

역갱이라도 맞는 날에는 더블킬을 내주고 그대로 게임이 수습불가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망한라인에서 우물쭈물 하면서 위치를 노출시켰을 경우

상대 정글러가 잘하고 잇는 우리 라인에 개입해 

잘하는 아군 라이너의 성장을 막아 그것이

패배의 주요원인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은 상황일 경우에만 망한(못하는) 라인에 갈 것.


▶라이너의 호응없이 나 혼자 킬을 딸 수 있는 정말 100프로

확실한 상황이다.


▶상대가 다이브를 시도하는 도중에 내가 부쉬에서

갑툭튀~해서 포탑 데미지와 나의 딜로 상대를 죽일 수 있는 상황.


▶아군 라이너가 다이브 당해 죽는 걸 방지해줄 수있는 경우.

(다이브 방지는 한번 정도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은 시간낭비.하지만 위에 말한대로 갑툭튀해서

내가 킬을 딸 수 있다면 가는 것이 맞습니다.)


▶다른 라이너와 함께 그 라인을 풀러 가는 경우


망한(못하는) 라인에는 얼씬거리지 않아야 하는 것이 

정글의 기본이지만,정글러가 이 정도의 성의도

보여주지 않는다면 직무유기(?)이며, 

포탑이 너무 빨리 철거되어 시야장악에 불리함이 생기고

라이너가 멘탈이 나가 "우리 정글 뭐하냐?"를 외치며

탈주하거나 던지는 경우가 있으니 이렇게 최소한의 

성의를 보여주어서 망한 라이너의 멘탈을 지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관리 방법입니다.


























─ 마치며 


골3정도부터는 탑에 탱커가 없다면 짜오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골3이하에서는 탱커가 있던없던

무쌍찍을 수 있지만 골3부터 플레까지는 슬슬 조합도

중요해지는 시점이라 탑에 탱커가 없다면,

정글 그라가스Gragas(그라가스) 같은 거 연습해놔서 Gragas(그라가스)하세요

잿불 -> 즈롯차원문(즈롯 차원문) -> 올탱템 둘둘..만 해도 딜 나오고

즈롯차원문(즈롯 차원문)으로 운영되고 한타 때 궁배달 & 탱킹과

다량의 씨씨로 상대 딜러 스킬 끊기 .... 등등 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탑에 탱이 없을 때 제가 그라가스 정글로 

재미 좀 많이 봤습니다.


아무튼 여담이 좀 길어지는데.. 몇마디 더해보자면

제가 짜오를 연구해 본 결과

짜오는 근접딜러도 아니고 탱커도 아니고

"암살자"에 가까운 정체성을 가진 챔피언이라는 것입니다.

(탈론Talon(탈론),제드Zed(제드) 상위호환! 제 경험상 그렇게 느꼈습니다.

암살 되고,탈론,제드보다 몸도 딴딴~.)


또한 짜오는 궁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확정 타켓팅 스킬이라

스킬이 빗나갈 위험이 없는

제일 쉬운 챔프에 속하기 때문에,

자신이 갱각,역갱각,한타 시 진입각만 잘 보는 눈을 키우면

누구나 플레까지 쉽게 갈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챔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짜오는 

골3정도부터는 초반에 갱각이 잘 안나오는데

(이때부터는 라이너들이 갱을 굉장히 조심하면서 

플레이하게 되는 시점입니다.)

억지갱 갔다가 괜히 씨씨맞고 역관광을 당하거나

점멸Flash(점멸)만 낭비하고 자신의 위치 노출로 인해 

상대정글이 다른 라인에서 이득보거하 하는 경우가 많으니

억지갱은 될 수있으면 가지 마세요.

(때를 기다리면 언젠가 상대가 실수하기 마련이고

그 실수를 발판삼아 역전을 노리면 되니 

초반에 짜오가 이득을 못봤다고 조급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아무튼 다시 강조하지만,

짜오Xin Zhao(신 짜오)는 도주기가 전무한캐릭이니 무엇보다 '각' 을 

잘 보는 눈을 키우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하고

끝으로 한마디만 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늘 지겹도록 하는 말이지만,

브,실,골에서는 아군이 같은 편의 멘탈을 건드리는 채팅을

정말정말 많이 하는데 이때, 짜증난다고

맞받아친다거나 싸운다던가 하는 순간 

그 게임은 거의 무조건 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내가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어떻게해서라도

이겨서 나는 반드시 플레테두리를 달 생각이라면 

이런 멘탈 건드리는 사람들이 시비를 걸어왓을 때

절대로 상대를 하면 안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P.S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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