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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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1표)
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Heimerdinger, The Revered Inv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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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실골 딩거개론 (브실골 심리학)

- Orbitt(2016-07-14, 조회수: 4227)

브실골의 특징

1. 내가 지지 않더라도 누군가가 똥을 싼다
2. 분명 3라인중 한라인은 라인이 터져있다
3. 조합이 군중제어기는 없고 딜만 있는 소위 말하는 '킬딸류 챔프' 조합이다
4. 킬만 처먹으려는 영웅 본색 친구들이 넘처난다.
5. 운영이 안된다
6. 텔을 제대로 못쓴다
7. 그러면서 한타 할때는 절대 딜러를 안지킨다
8. 오브젝트 관리는 당연히 안된다 ㅋㅋ 와딩도 없다
9. 롤이 타워미는 겜인걸 모른다. 킬따는 게임인 줄 안다.

ㅇㅈ? ㅇㅇㅈ

그렇기 때문에 브실골에서는 트린다미어, 마스터이, 티모가 먹히는 거다.
근데 트린, 마이, 티모는 랭겜에서 왠지 꺼내기 꺼려지자나 ㅇㅈ?
왜 그럴까, 한번 잘못하면 자기가 충이 되고 '한타력'이 병신이라서 그런거다. 물리면 자기가 죽는다.

그럼 이를 보완할 만한 챔프가 어디없을까? 있다. 하이머딩거

딩거의 장점

1. 일단 내가 맡은 라인은 똥을 쌀 일이 없다.
2. 카운터 챔 제외 무상성(다른 챔은 상대방 챔피언 특성에 따라 어느 정도 상성이 존재하는게 당연하지만 딩거는 그딴거 없다.)
3. 그러므로 라인전 강캐
4. 오브젝트 관리에 있어서는 말자하와 함께 투탑
5. 상대방이 텔을 잘쓰든 못쓰든 텔메타 자체를 카운터 치는 유일한 챔피언
6. 상대방 생각외로 타워를 엄청나게 빨리 민다.
7. 한타에서 딜러를 자동으로 지킨다.
8. 재밌다.

그렇기 때문에 브실골 심리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챔프는 딩거다. 한번 해봐라 재밌다.
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8 (+101) 2275 마나 385 (+20.0) 725
공격력 55.5 (+2.7) 101.4 공격 속도 0.658 (+1.36%) 0.81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04 (+4.2) 90.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9,837 IP
고정이다.

그냥 이거 써라. 이유가 궁금하면 엑셀 공략 보면 나와있긴하다.

근데 뭐 써보면 아 좋구나 느껴진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것도 그냥 고정이다

천둥군주를 제외하고 18특성중에 쓸만한게 없다.

그리고 결의 12 포인트는 딩거의 체젠이 전 챔프중 1위라는 점을 극대화 시키는 마스터리다.

그냥 이대로 찍어보면 좋은게 감이 올거다.
여기서 부터 심리적인 요소가 크다.
원래대로라면 딩거는 탑에 갈때
텔이나 탈진을 드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텔을 들면 라인 압박 능력이 훨씬 좋아지고 고티어 운영에서는 당연히 필수다.
탈진의 경우 스킬을 잘 맞추게 해줄 뿐더러 물몸인 딩거에게 여러모로 꿀 스펠이다.

그러나 브실골을 살펴보자

1. 텔
- 라인복귀용으로만 쓴다고 봐도 무방하다
- 내가 텔을 타고 가줘도 분명 우리팀 호응이 ㅂㅅ일 가능성이 적어도 70퍼센트 이상이다.
- 상대도 텔이라면 역으로 '트리플킬'소리가 날게 뻔하다.

2. 탈진
- 상대방은 정작 댐감 효과가 있는지도 몰라서 그닥 쫄지도 않는다
- 내가 탈진걸어도 딸피만 처다본다. 탱커 체력 3칸보다 풀피 딜러를 잡는게 이득인걸 모른다;

하지만 점화의 경우
- 라인전에서 심리적으로 엄청나게 압박을 줄 수 있다.
- 혼자 쓰는 스펠이라 팀원 생각 안해도 된다.
- 갱승에 특화된 스펠이다
- 같이 죽더라도 딩거의 특성상 라인을 밀기 때문에 100퍼센트 이득이다. 럽샷에는 점화가 최고다

특히 라인전에서의 심리적 압박 측면을 살펴보면

내가 쉔이라고 생각해봐라.

우리팀 한타 조합도 ㄱㅊ 하고 라인전만 좀 버티면서 봇에 궁쓰면 무난하게 이길거 같아서 픽햇는데
'하이머딩거'다.

라인전을 시작해보니 우리타워 ~ 첫째 부쉬 사이에서 농성을 한다.
근데 죽엇다가 깨어나도 1:1로는 못이긴다. 점화가 있는데 어떻게 이기겟냐;

그렇다고 갱을 부를 수도 없다.
라인을 미는 딩거의 특성상 당연히 렙이 높고 정글 3~4렙 갱타이밍에 보통 2/3피에 돌진기만 있는 정글러일텐데 갱왓다가는 쉔 도발후 노딜 상태에서 정글한테 스턴박고 점화걸고 미사일 맞추면 그냥 갱승이다.
6렙이 지나고 나서는 궁때문에 더 힘들다.

보통 이렇게 생각해서 그냥 갱도 안부르고 라인전도 존나 사리다게 된다. 
이게 심리적으로 이득을 봣다는거다.

상대방이 분명 그렇게 생각할거라 생각하고 자신감 있게 강하게 푸쉬하면서 운영하면 탑밀러들은 걍 텔타고 소규모 국지전 하러 간다.
그동안 라인만 쭉쭉밀면 국지전에서 생긴 이득 =내가민  타워, 미니언, 경험치 이기 때문에 절대 손해가 아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텔 메타' 자체를 카운터 치는게 눈에 보인다. 고속도로 꿀잼 ㅋ

점화를 들면 상대방의 과감성을 최대한 줄이고 원하는대로 운영하기가 좋다.

물론 플레 이상이라면 딩거가 물몸이라는 걸 생각해서 딩거 포탑을 먼저 갱으로 한번 철거하고 바로 다시 갱을 와서 최소 플을 빼는 플레이를 할거다. 생각이 있으니까. 그래서 상위 티어에서는 좀더 조심스럽게 푸쉬를 해야되지만,

브실골 심리상 딩거는 점화들면 최고다.

마법공학 전문가 (Techmaturgical Repair Bots)
하이머딩거가 아군 포탑 또는 자신이 설치한 포탑에서 300 거리 안에 있을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범위: 300)
H-28G 진화형 포탑 (H-28G Evolution Turret)
마나 소모: 마나 20 + 포탑 부품 세트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지정한 위치에 포탑을 하나 설치합니다. 하이머딩거의 레벨이 오르면 포탑의 체력도 커지며, 하이머딩거가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을 멈춥니다. 하이머딩거는 매 20초마다 포탑 부품 세트를 하나 생성하며, 한번에 3개의 부품 세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체력: 130~640(8레벨까지는 0.05AP 고정 / 18레벨에서 최대치 0.45AP 증가)
공격 - 대포: 매 공격 당 7/11/15/19/23 (+0.35AP)의 마법 피해
공격 - 광선: 매 90초당 직선 상에 40/60/80/100/120 (+0.55AP)의 마법 피해, 근처 포탑이 W스킬로 챔피언에 적중시킨 각 로켓 당 광선이 20% 충전, E가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100% 충전됩니다.
설치할 수 있는 최대 포탑 수: 3 (사정거리: 250, 범위: 625)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Hextech Micro-Rockets)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하이머딩거가 5개의 로켓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40/65/90/115/14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발을 맞게 되면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최대 피해량: 90/135/180/225/270 (+0.81AP)

챔피언에게 적중하는 로켓 하나당 근처 포탑이 20%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1325)
CH-2 전자폭풍 수류탄 (CH-2 Concussion Grenade)
마나 소모: 8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수류탄을 던져 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 늦춥니다. 폭발 반경 중앙에 있는 적들은 추가로 1.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수류탄이 챔피언에 적중하면 적중한 지점에서 1000 거리 내의 모든 포탑의 광선이 100% 충전됩니다.

업그레이드!!!된 E - CH-3X 전격 수류탄

피해량: 100/200/300 (+0.6AP) (사정거리: 970, 범위: 250)
업그레이드!!! (UPGRA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다음 번 기본 스킬을 조건 없이 시전할 수 있으며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취소할 수 있습니다.
H-28Q 최첨단 포탑: 포탑을 설치하면 8초 동안 대포로 80/100/120 (+0.3AP)의 마법 피해를, 광선으로는 100/140/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포탑은 광역 피해를 입히고 이동방해에 면역이며, 대상의 속도를 25% 늦추며, 포탑 최대 제한 갯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로켓 연사: 로켓들이 4번 연속 발사되며 한 번에 135/180/22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몬스터의 경우 여러 발에 맞으면 받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00/690/865 (+1.83AP))

CH-3X 전격 수류탄: 세 번 튕기며 전류를 방출하는 반동 수류탄을 던져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과 둔화 적용 범위가 모두 커지며, 둔화 비율이 80%로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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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미사일

- 라인전에서 타워 푸쉬하면 우리미니언을 상대방이 타워를 끼고 먹을때 사용해라. 거의 대부분 맞는다

- 갱이 왓을 때 탑솔러한테 쓰지마라 무조건 정글러를 노려라

- 일단 맞춰라;


수류탄

- 라인전에서 걍 쓰지마라. 투사체 속도 병신이라 해봣자 안맞는다 (라이엇 ㅂㄷㅂㄷ)

- 갱이 왓을때 일단 탑의 돌진기는 점멸로 피하면서 정글의 돌진기는 맞을만한 각을 줘라 

- 그리고 나서 정글러가 들어왓을때 수류탄을 맞춰라 무조건 맞는다

- 그후 점화- 미사일 박으면 갱승이다


왜 내가 정글러를 강조하느냐?


브실골 심리상 한번 갱승당하면 채팅으로

'아 시발 탑 새끼 인간 아니내;;' 이려먼서 십중 팔구 입을 턴다. 혹은 역으로 탑이 정글 탓을 할 수도 있다.

그러면 당연히 다시 정글러는 탑에 안온다. 최소 1차가 밀리기 전까지는.

그러면 그냥 협곡의 전령 - 용- 미드 1차 - 탑 2차 순으로 운영하기 존나 편하다! 정글러가 탑쪽에 와드를 안박거든;


뭐 이런 심리적 이유 + 정글러의 특성상 룬, 탬이 엄청 탱키하지는 않은게 보통이기 때문에 탑솔러보다 훨씬 잘녹아서 이기도 하다. (특히 마법저항이 적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지휘관

- 운영의 핵심적인 요소다
- 보통 11~13분경에 지휘관이 나온다. 두번 귀환할 쯤?
- 그러면 걍 13~15분경에 나오는 대포미니언에 지휘관 걸고 협곡의 전령 먹으러 가면 된다.
- 지휘관의 좋은 점은 체젠, 마저를 챙겨준다는 점이다. 지휘관이 나오고 나서는 맞다이도 거침없이 해도 된다.
- 그리고 두번째 지휘관은 20분 3인 칼바론 후에 바로 쓰면 억제기 까지 날린다. 좀 아껴두는게 좋을 수있다.

라일라이

- 코어중의 코어다
- 슬로우는 진짜 꿀이다
- 약간 아쉬운 점은 2코어가 나오는 타이밍~라바돈사이에 약간의 딜로스가 있다. 이때는 운영 위주로 겜을 풀어라

라바돈, 공허 - 메자이라면 필수 템이다

존야, 수호천사 - 어그로 핑퐁, 생존력에 도움을 준다. 특히 딩거는 후반으로 갈수록 생존 자체가 중요한 챔이라서 막템으로 가면 좋다.
칸이 모자라서 그냥 말로 적는다

1. 말자하

탑에서 만나든 정글이든 답이 안나온다.

오브젝트 관리력은 딩거와 거의 같은 수준
견제는 패시브로 막음
공허충으로 인해 어그로가 분산되어 포탑딜이 미아
궁 때문에 딩거는 그냥 갱오면 죽어야됨

운영 자체를 막아버리는 미친 챔프다 오브젝트가 남아돌지를 않는다. 거기다가 타워도 못민다; 공허충이 막아줌;

2. 신드라

탑에 올일은 자주 없으니 뭐 ㄱㅊ지만 만약에 만나면 지옥이다

신드라는 아마 포탑제거와 딩거 견제를 동시에 할수 있는 유일한 챔프다
구체를 포탑제거에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딩거는 압박을 느낀다.
구체를 이용해 스턴으로 군중제어 연계를 해서 갱을 하던지, 그냥 체력만 깍으면서 궁박으면 딩거는 죽는다;

3. 누누

포탑 개꿀 ㅎ

4. 블라디

포탑 개꿀 ㅎ

5. 야스오

포탑 개꿀 ㅎ

3,4,5 개새끼 3인방이다. 그래도 위에 둘보다는 낫다. 라인전 자체는 가능하다. 푸쉬가 안될 뿐

나머지 탑에 오는 거의 모든 챔피언은 
- 텔을 든다
- 돌진기가 있다
는 점에서 딩거가 무조건 카운터 친다. 맘 놓고 픽해라.

갠적으로 말자하는 밴을 권장한다.

혹시 어려운 챔이 더잇으면 제보바란다. 

 딩거는 운영이 전부다. 여기만 읽어도 이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 라인전

- 괜히 정글 먹고 출발하려 하지말고 그냥 탑으로 뛰어서 바로 라인 정중앙에 포탑하나 설치해라

- 2렙부터 바로 푸쉬해라 포탑이 아마 2개 깔려잇을 테니 알아서 푸쉬된다

- 평타견제? 너무 많이 넣지마라 부쉬 플레이 잘하면서 미니언 어그로 풀어라

- 딩거가 5렙쯤될때 갱을 무조건 생각해라. 브실골이니 앵간하면 갱을 안오겟지만, 혹시모르니 와드를 해두고 갱승각을 봐라

- 6렙 이후 라인전은 그냥 푸쉬다. 감이 올거다. 패기만 해도 울면서 상대탑은 집가야 된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초중반 오브젝트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여기서 다시 브실골 심리를 파해쳐보자 -> 씹 핵심 운영법


1. 보통 13~15분경에 정상적인 딩거라면 탑 1차는 밀려잇거나 딸피다

2. 상대 정글 생각 - 탑 해봣자 밀릴각이네 갱가도 갱승이니까 봇갓다가 용이나 먹어야 겟다

3. 그래서 3~4인으로 봇 갱, 다이브후 용을 먹는다

4. 이때가 개꿀이다. 협곡의 전령먹고 탑 1차 부수고 탑 2차 압박

5. 그러면 이제 상대 미드가 탑으로 올려고 할거다. 아마 16~18분경?

6. 이때 봇을 한번정도 가주는게 좋다. 그냥 별 이득 없어도 괜찮다 가주기만 해라

7. 자연스레 용이 1분정도 남는 타이밍일거다

8. 용에 버뮤다 삼각지대 만들어둔다.

9. 상대방 생각 - 와드로 보면서 - 딩거 용먹을려하네 막아야지 (당연하지만 병신같은 생각이다 딩거 포탑이 깔려잇는데서 싸우면 무조건 필승이다.) - 우리팀한테 지원핑 존나 찍고 무조건 5명 다 용으로 오게 한다. - 한타 당연히 이긴다 

10. 그러면 자연스럽게 지휘관 미드에 쓰고 미드 1차 민다.

11. 그 후에 귀환 후 정글이랑 몰래 2인 바론하면 겜 거기서 터진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브실골의 심리는


'일이 터져야 생각을 시작한다는 점이다.'


일이 터지기 전에 미연에 방지가 가능함에도 문제가 생겨야 생각을 시작하고 그후에 뭉쳐다니기 시작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탑이 밀리고 전령이 먹히기 전에 6렙 탐에 탑에 시야장악하고 갱 2~3번 연거푸 오면 탑 터져서 망할 텐데

그 생각을 브실골 미드, 정글을 못한다. 아니 안한다. 이점을 이용하면 필승이다.


오브젝트 주도권이 항상 딩거에게 있다는 점만 명심하면 무조건 겜은 이긴다.

 

후반 운영법

 딩거의 가장 이상적인 승리 구도는 위에 처럼 30분전에 서렌겜을 만드는거다.

보통 바론 먹고 지휘관 있으면 걍 2억제기는 날린다고 보면 된다.

그럼 그냥 서렌나온다.


근데, 울팀이 장애라서 오더를 안들으면 탑 2차~ 3차 타워정도 밖에 못밀었을 거다.


이러면 후반 운영을 가야되는데


이때도 심리싸움이다. 브실골의 후반 운영시 생각은


'한타를 이기면 겜을 이긴다' 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딩거 입장에서의 운영법은 한타를 안해주면 그만이다.

딩거가 협곡의 전령 + 1용 + 3코어 이상인 타이밍이라면 (30분대) 3:1도 가능하다.


그냥 팀한테 한마디만 하면된다.


나 그냥 탑 고속도로 뚫을 테니까 봇 미셈


그리고 핑 존나 찍으면 알아서 봇밀러 간다. 그러면 내가 죽더라도 봇 2차 + 용은 우리꺼고 그후에 미드 모이게 하고 바론 한타때 먼저 포탑 깔고 먹고 있으면 이긴다.


별거 없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래 팀파이트를 하면 안된다. 근데 만약에 한타를 한다면?


1. 딜러 진이 무조건 포탑 2개 이상의 엄호를 받는 위치여야 된다. 걍 딩거는 원딜 따라다니는게 최고다

2. 죽지만 마라

3. 한타는 무조건 용, 바론 끼고 하는거다


이것만 생각하면 필승이다.


딩거는 라일라이 + 포탑 + 스턴으로 인해 의외로 딜러를 지키는게 좋다.

그러나 라인에서 농성을 하다가 한타가 열릴시 도주경로나 압박경로 자체가 길어서 딩거가 딜하기 너무 좋지 않기 때문에 

라인에서 농성은 오브젝트를 다챙겨서 이미 우리팀이 유리할때 하는거다.


최대한 둥근지형에서 한타가 열려야 딩거에게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푸쉬해라 그럼 이긴다.

 

마치며

 딩거는 운영 챔이다.


꿀팁은 이거다.


1. 타워는 1차부터 탑 - 봇 - 미드 순으로 돌려 깍는다

2. 탑 1차를 밀엇다면 최소 상대 블루까지는 우리 시야다 협곡의 전령 무조건 챙겨라

3. 용, 바론은 나오자마자 먹어라 (딩거는 가능하다)

4. 2차를 밀고나서는 모여라 (이미 딩거가 이정도 햇으면 팀이 유리할 수 밖에 없다 타워 최소 4개 이상 + 용 + 탑 씨에스 차이 = 글로벌 골드 차이 큼)

5. 모여서 집단으로 봇이나 탑 억제기 농성하면서 바론먹어라. 그 후 지휘관 쓰면 억제기 그냥 밀린다 (대포미니언 존나 쌤)


이정도의 운영법 +

브실골 심리 역이용 

- 한타충

- 킬딸충

- 문제가 생겨야 생각시작

- 쫄부충 (점화들면 일단 쫄고 시작)

- 오브젝트 중요성을 모름


이면 그냥 필승이다. 물론 플레 이상에서는 좀더 팀적인 운영이 가능해야 이기지만 그건 가서 생각해라;


이상 마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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