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 리신- 6.14패치 이후
각종 스킬콤보 영상이나 티어인증 등 아직 준비하지 않은점 양해부탁드림.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5 (+108) | 2481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9 (+3.7) | 131.9 | 공격 속도 | 0.651 (+3%) | 0.983 |
5초당 체력회복 | 7.43 (+0.7) | 19.3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6 (+4.9) | 119.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3
- 레벨당 체력 +1.34x6
- 공격 속도 +0.64%x9
- 이동 속도 +1.5%x3
- 공격력+8.55
- 방어+3
- 체력+144.72
- 공격 속도+5.76%
- 이동 속도+4.5%
리신의 장점중 하나는 갱,역갱이 매우좋은 챔피언이다. 빠른정글링과 초반 소규모 교전에 유리한 깡공룬과 공격속도룬을 들어주자.
+(표식)
딜리신과 탱리신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 영겁의 힘은 천둥군주보다 조금 더 상황에 구애받지않고 , 방관룬은 천둥군주 특성과 그에맞는 방관템을 올려야 좋은 효율을 뽑는데 천둥군주보단 영겁의 힘이 상황에 관게없이 좋은편이며, E딜이 마법데미지이므로 방관적용이 되지않는 점을 고려하자.필자는 방관룬보단 깡공룬을 더 애용한다.
+(인장)
뒤에 설명할 특성중 리신은 '흡혈귀(생명력 흡수와 주문흡혈 +2%)'와 '룬 갑옷'(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과 회복 효과8%증가+6.14패치로 방호상향)이 매우 어울려 유지력면에서 필요이상으로 좋아지는점을 감안하여 방어력 룬대신 일부 성장체력으로 바꾸었지만, 자기 취향에 맞게 룬을 세팅하도록 하자.
+(문양)
앞서 문양은 자기 취향에 맞는 룬을 선택하는게 가장 바람직할듯하다. 필자는 빠른정글링을 위해 공속룬을 들었으며, AP비중이 크면 성장 마방/고정 마방을, 빠른 갱과 역갱, 카정등을 위한 이속룬 등 상황에맞게 사용하자.
+(정수)
안정적인 초반 정글링과 초반 소규모 교전에 유리한 깡공, 빠른 갱과 역갱, 카정 등 유틸성에 투자하는 이속룬, 빠른 정글링을 위한 공속룬 등 취향에맞게 선택하자. 필자는 리신은 게임이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힘이빠지는 챔프다. 문양에 공속룬을 끼므로 이속룬을 들어 유틸성에 투자하였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리신은 AD챔프이며 빠른 정글링을 위해 분노 선택.
개인 취향차이, 필자는 탱리신은 딜이 애매하다 생각하고, 한타에서 아군 딜러들을 위해 약점 노출선택.
주문흡혈과 흡혈은 리신에게 매우 어울리는 특성이지만 , 타고난 재능의 주문력은 ... 별로인듯함.
'압제자'가 레드와 란두인에도 시너지가 좋으며, E스킬 둔화지속이 4초동안 20/30/40/50/60% 임에도 어울림.
결의
리신같은 딜탱챔프는 회복력, 올탱챔프는 꿋꿋함이 어울림.
'질긴 피부'가 안정적인 정글링에 좋다.(필수특성이라 봐도 무관할 정도)필자는 상대정글이 그브,엘리스 등 의 특이한경우(리신한테 카정오는 챔프)에는 살펴보기를 듬.
'룬 갑옷'은 리신의 w 특유의 높은 회복력과 쉴드증가 옵션이 리신에게 매우 어울림.
개인적인 취향차가 있겠지만 '통찰력'이 강타가 충전식으로 바뀐 이후부터 정글에겐 매우 좋은 특성임.
상대편 cc의 갯수에 따라 갈림. 상대편에 하드cc가 많다면 ;신속', cc가 적다면 '전설의 수호자' 추천.
*초반 갱킹력을 도와주는 천둥군주와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영겁의 힘
필자는 리신은 갱과 역갱이 좋지만(특히 역갱이 매우좋다.) '궁의 유뮤에 따라 다른 육식 정글에 비해 갱킹력이 좋다 라고 할수없다'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영겁의 힘 추천.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스킬 유의사항
-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 기력 소모: 50/30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40/100/160/220/28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5/10/15/20/25%만큼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700
음파야 리신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이고, 궁극기 찍는건 기본이니..
+6.14 패치로 인해 방호/강철의 의지가 조금 상향되었다!(40/80/120/10/200 -> 40/100/160/220/280) .. 본론부터 말하자면 w를 자기 자신이나 아군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되는 옵션이 붙고나서 필자는 q - w - r - e선마를 하게되었다. 안정적인 정글링과 체력관리에 좋은스킬이지만, 챔피언이나 자기 자신이 아닌 대상에게 방호를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무려 14초다. 잘못사용한다면 키보드 손떼고 명상해야되니 유의하여 사용하도록 하자.
- 용의 분노
(Dragon's Rage)
-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200/400/600(+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375
당구가 더욱 중요해짐, 하지만 당구에 너무 치중하지 말고 아군 딜러에게
*를 사용할때 을 사용하였을때 상대가 끝까지 넉백 되었을때 를 사용해야 함.를 너무 성급하게 사용하면 렉(?)이걸리며 상대방은 끝까지 날아가게 되고 리신은 끝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중간에 멈추는 상황이 생김.
*배달시 유의사항* (핑크빛만 봐도 됨.)
-배달할 상대의 도주기/스펠이 없다.(상위 티어일수록 반응이 빠르기 때문.)
-어느정도 탱이 된다.(딜리신으로 배달하려다가 리복치 된다.)
-아군의 호응이 가능하다.(아무리 배달을 잘해도 아군의 호응이없다면 개죽음.)
(스킬콤보)
*리신은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매우 다양한 콤보를 사용할수 있다*
'인섹킥'으로 잘알려진 +() 응용
- 활용하기 어려운 콤보이지만 (손이 꼬이기 쉽다.) 반응하기 어렵다.
와드가 없을때 사용가능 한 or
- 궁플을 할줄 알더라도 공명의 일격을 사용하면서 궁플을 시도하다 실수하기 쉽다만 궁플은 플궁에비해 속도가 빨라 반응하기 어려움. 플궁은 공명의 일격을 사용할 때 내게 날아오는 투사체(ex 럭스큐)나 cc(ex 애니궁)등을 점멸로 피하고 배달하는것임.
+어느정도 리신을 잘하게 된다면 + () , 평 등 미니언뒤에 꼭꼭 숨은 상대방에게 음파가 빗나갈 가능성을 줄여주는 'q강타'를 응용하여 다양한 콤보를 시전할 수 있음.
+몇몇 분들이 리신이 q점멸이 된다고 하시던데 q는 점멸을 사용하기 전 시전한 위치에서 발사되고 점멸이 써짐.
이 3개아이템은 개인 취향임. 필자는 추적자의 나이프를 선호함. 시야석을 800원이나 주고 살 필요성을 못느끼며(800원이면 갑옷하나 더 사입을 수 있음.) 시야석 트리 리신에 비해 코어템이 빨리나오며, 한칸의 코어템을 더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함.
이 두개중 하나 갈꺼면 시야석 올리고 태양의 눈으로 업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루비 시야석이 태양의 눈보다 조금 비싸지만, 사용아이템 쿨타임 20%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 리신은 사용아이템을 많이 사용 안한다고 생각함.(아무리 생각해봐도 딜리신일때 히드라, ,수은? 이 3가지중 택할것 같은데 이 3가지를 다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태양의 눈과 루비 시야석의 체력량도 같으며 태양의 눈에 '전리품'이라는 기본지속효과가(기본 근접공격(평타)에 일정 체력의 미니언을 처치함) 라인 푸쉬에도 좋은듯 함.
신속의 장화 너프로 상향된 닌자의 신발을 사용함.
개인적으로 망자의 갑옷이 너프를 먹긴 했어도 리신에게는 아직 좋은템 같다고 생각함. AD치명타 딜러가 두명 이상일때 란두인의 예언을 올리고, 그렇지 않을땐 망자의 갑옷을 추천함.
아군이 솔라리를 가지 않았을 때 상대 AP 광역딜등 이 잘컸을 때 꼭 가는걸 추천.
개인 취향인듯 하지만 필자는 시즌3때부터 정령의 형상만을 갔었고, 요즘 밴시보다 정령의 형상이 더 좋은듯 생각함.
이거 가격싸지면서 용사 - 신발 다음템으로 올리고있음. 체력과 공격력, 쿨감에 방관까지 완소템이지만 나는 탱탱한 리신이 되고싶다 하면 안가도 상관없음.
이게 참 말이 많은데 최근 가격이 싸지면서 고려해볼만한 템이됨. 잿불에 블클가면 용사리신처럼 딜좀 나오고 조금 탱탱한 듯 함. 그래도 용사가는걸 추천함. (정글링이 폭망했을때 잿불가고 극탱가는것도 나쁘진 않을거라 생각함. 물론 딜안나오는거 보면 답답할 것 같음.)
이제 중첩이 안되니 상황보고 둘중 하나 고르는것도 괜찮음.
최근 가격이 싸지면서 대회에서도 자주 보이는 템. 팀이 솔라리를 갔다면 솔라리대신 가엔올려도 나쁘지 않을듯.
체력 삼천이 넘어갈때부터 효율을 보이니 중후반에 가는걸 추천함. 피젠속도가 무시무시하긴 하지만 4 AD이상이 아닌이상 갈 템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음.
*상대가 올 AD일 경우 (블클 O)->or
*상대가 올 AD일 경우 (블클 X)or (
*상대가 3AD 2AP일 경우or 1. AD위주로 잘컸다면
or(팀이 안갔다면) 2. AP위주로 잘컸다면(=3AP)
*상대가 4AP 이상일 경우 or (팀이 안갔다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퍼센트 데미지에 쉬운 피관리에 안정적인 정글링.
손쉬운 진형파괴 및 배달. 그라가스 잘했다면 리신 갔다버렸을듯
요즘엔 덜나와서 다행인데 개극혐;
맞딜도쎄고 합류도 좋고 땅굴덕에 리신만큼 갱도좋고 역갱도좋고 잘하면 거의 만능챔.
리신음파 새끼거미가 막거나 줄타기로 피하면 ㅋㅋ
고치맞으면 키보드 손놓고 명상하면되고,마찬가지로 갱좋고 역갱좋고 정글링도빠르고
요즘 다시 보이는거 같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스택 3~4일때 쌈걸면 피하고 0~2일때 싸우면 이김.
e너무 믿지말고 핑와사서 땅굴에 박아두면 역갱보기도 쉬움.
렝가 궁켜봤자 은신감지있고 사실상 강화e만 안맞으면 대부분 이김.
흐어아! 뭐함 보이는데
킨드레드 니달리가 너프되서 참 좋음 ㅋㅋ
그리고 그브정글은 역갱 잘가도 벽에서 싸우면 필패니 조심. 그브 정글도는속도가 장난아니게 빠르니 상대 정글에 와드박고 그브있는쪽 반대로 갱가서 이득보면 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선블루하는거 비추함. 선블루하면 피관리가 애매해짐. 상대 무서우면 두꺼비 노강타 리쉬받고 늑대에 강타써도 됨. 근데 그렇게 해도 피관리는 망하니 두꺼비먹고 와드박고 팀한테 백업봐달라고하셈
초반 운영법
이건개인적인생각인데 하위티어존에서 탑라인이 중간지점이면 대부분 3~4렙 쌍벞타이밍에 탑갱가는게 대부분인것 같음 탑에서 역갱대기하고 탑라이너한테 라인밀러하면 상대정글 대부분 탑옴 그거쌈싸먹고 미드 봇 풀면 편함.
중반 운영법
아군 딜러지키기/상대딜러배달
후반 운영법
아군 딜러지키기가 가장 무난한듯. 무리해서 상대팀 딜러찰려다 한방에 훅가면 팀원들이 '리신개못하네'라고 쌍욕을해댈꺼임.
우리팀이 상대딜러 마크만 잘해줘도 아군딜러지키는게 좋음.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딜러에게 다가오는 상대편 차내기 - 이때 당구치면 영웅
*잘큰 상대딜러 배달하기 - 아군호응이 가능한지, 내가 들어가서 버틸수 있는지 등 상황을 잘 봐야됨.
마치며
사실 존댓말쓸려다 너무어색해서 ~함. 이렇게 말한점 정말 죄송.
리신은 현 메타에 맞지않음. 상대정글을 망가뜨리고 캐리하기보단 정글링으로 성장해 캐리하는메타인 점 알아두셈.그래도 아직 리신유저들이 많은걸 보면 뿌듯함 ㅎㅎ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