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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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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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린은 미드에서 더 강하다 졸렬한 미드 트린다미어 공략

- thehermit(2016-07-20, 조회수: 9065)

 예전에 전쟁광의 환희 op시절에 처음 미드 트린을 시작했다가

특성이 변경되고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이해도가 올라가니까 지금도 충분히 좋은 픽인데

하시는분이 거의 없어서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현재 트린다미어는 탑에서는

거의 메리트가 없는 챔프고 일부 매니아분들만 사용하고 계십니다만

미드에서는 충분히 좋은 챔프이니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4.346
총 가격 : 7,990 IP
 룬세팅이 아주 중요합니다 공속룬을 사용하는데 이후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빠른 공속으로 평타를 많이 때려서 분노를 모으고 Bloodlust(피의 갈망) 스킬로 체력을 회복하는 것이

핵심이기때문입니다 파랑에는 상대 라이너에 따라 고정마방또는 성장마방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공속룬을 사용하기 때문에 딜량이 떨어지는 부분을 패시브와 전투의 열광으로 커버를 합니다

전쟁광의 환희를 사용하시는분들도 많던데 차라리 공속룬 들고 평타 많이 때리는게 여러모로 미드에서 더 유리합니다

인내심 소환사의 통찰력중에서 인내심 을 선택했는데 사실 둘만 비교하자면 대부분 소환사의 통찰력을 선택합니다만 위에서 설명드린것처럼

트린다미어가 라인에서 한번 주도권을 뺏기고 평타를 못치기 시작하면 답이 없기때문에 인내심 을 사용합니다

바꿔가면서 사용해봤는데 확실히 인내심 이 좋습니다
 스펠은 점멸 텔포로 고정입니다 미드 트린다미어 자체가 미드에서 솔킬을 내는 챔프가 아닐뿐더러

미드에서 솔킬 한두번 따는것보다 나중에 스플릿 푸쉬를 하게 될때 텔포가 없으면 상대 운영에 따라

잉여가 될수 있습니다 아무리 텔포가 너프되었다고 하더라도 트린에게는 뺄수 없는 스펠입니다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5%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5/10/15/20/25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75/105/135/165/195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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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ying Rage(불사의 분노)스킬은 1레벨만 찍고 다른 스킬부터 선마 합니다 스킬을 올려도 차이가 크게 없습니다

Bloodlust(피의 갈망)선마 이후에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Spinning Slash(회전 베기)중에 어떤것을 먼저 올리느냐가 문제인데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스킬을 먼저 올립니다

일단 ad상대로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가 효과가 좋은것은 말할것도 없고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싸움에서 

잘써주는것이 중요한데 라인전에서는 상대방이 트린다미어에 대해 잘알고 예측해서 앞을 보면서

슬로우를 피할수 있지만 한타 상황에서 뒤를 잡게 되면 99% 슬로우가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아무무가 점멸 궁을 사용하듯이 트린도

점멸 w나   e 점멸 w 를 써주게 되면 추노 상황에서 여러명에게 슬로우를 걸수 있습니다

Bloodlust(피의 갈망)스킬에 대해서도 설명을 좀 드리자면 트린에 대해 이해도가 없는 분들은 체력이 조금만 달아도

바로바로 체력을 채우시는데 체력 80%에 분노 풀인거랑 체력 100%에 분노 0인거랑 비교하면

체력 80%에 분노 풀인게 더 강합니다 이 강력함을 바탕으로 미니언을 치게 되면 체력이 조금씩 회복 되지만

체력 100%에 분노 0이면 상대가 트린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면 바로 딜교환 들어와서 손해보게 됩니다

그럼 스킬은 언제 사용하느냐하면 미니언이 전부 정리되고 잠시동안 분노를 수급할수 없게 될때 

이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 웨이브가 오게 되면 미니언이 많기 때문에 상대 챔프에게 평타를 치게되면 

미니언에게 맞게 되고 미니언들이 논타게팅 스킬을 어느정도 막아주기 때문에 잠시 분노를 모을 시간을

얻을수 있습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미니언이 몇마리 안남았는데 분노를 써버리면 굉장히 위험해질수 있다는 말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상대 챔프에 따라서 시작아이템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도란검과 도란방패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야되는데

내가 버티면서 평타를 계속 칠수 있다고 생각하면 도란검을 사시고 그게 힘들다고 생각하면 도란방패를 사셔야합니다

트린다미어 초반 운영이 상대 미드라이너를 먼저 집에 보내고 미니언을 타워에 밀어 넣으면서 나는 집에 안가고

성장차이를 벌리는것이기때문에 선템 하나로 버티는 시간이 다른 캐릭터에 비해서 굉장히 길어집니다

이때 도란검이 있느냐 없느냐 차이는 굉장히 크기 때문에 도란검을 들었을때 게임이 훨씬 수월합니다

그러나 트린다미어 특성상 한번 라인에서 주도권을 내주고 평타를 칠수 없는 상황이 되면 

극복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상대 챔프와의 상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도란검을 갈지 도란방패를 갈지

잘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도란검으로 시작했다면 게임이 잘풀리면 최대한 집에 가지 말고 성장 격차를 벌리면서

돈을 모아서 늦게 아이템을 사고 도란방패로 시작했다면 게임이 잘 안풀린다면 도란검을 하나 더 사던가

아니면 상대 챔프에 따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가야될 상황이라면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만 미리 사둬도 괜찮습니다 다만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은 효율이 안좋기때문에

절대 선템으로는 가지 않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가야될 상황은 상대 브루저나 탱커 챔피언과 영혼의 맞다이를 해서

누가 더 잘버티나 싸움으로 가야 할때 그때만 갑니다 다만 그것도 상성상 이길수 있다고 판단 될때만 가시고

못이긴다고 판단되면 그냥 싸움자체를 피하세요 이기는 경우를 예로 들면 마스터이나 나서스 피오라 같은 경우인데

피오라 같은 경우는 트린다미어가 상성상 유리하기때문에 이길자신이 있으면 안가도 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마스터이나 나서스가 괴물같이 성장해도 이길수 없습니다

또 이렇게 맞다이 싸움으로 갈때 방템을 하나정도 갖춰주면 좋은데 이때 선택할만 한 아이템이Thornmail(가시 갑옷)

입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이 좋은 이유는 피흡을 하게 될 경우에 체력템보다 방어템이 더 좋기 때문인데

흡혈량이 동일 할 경우에 피통이 큰것보다 들어오는 데미지 자체가 적어지면 시각적으로

체력이 거의 달지 않는것처럼 보이게 되고 상대방이 쫄아서 먼저 빼게 되면 이깁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에 대해 말하려다가 말이 길어졌는데 어쨌거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ornmail(가시 갑옷)은 말씀드린 상황에만 가는 아이템이고 보통은

가지 않습니다 보통은 선템으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을 가게 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의 사용효과중에서 공속 상승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부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이속상승입니다 트린다미어는 데미지의 90%이상이 평타기때문에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느냐가 중요한데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이 없으면 아무리 슬로우를 걸어도 평타 한두대밖에 못때릴 상황에서

이속 증가와 공속 증가때문에 3~4대 이상을 때릴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렇게 되면 딜이 두배이상 늘어나는

효과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또 스플릿 푸쉬를 할때도 유용한데 타워를 빨리 깨는데도 도움이 되고

상대방의 어그로를 끌고 살아서 도주할때도 이속증가 효과가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는 보통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가는데

역시 타워를 깨거나 도주할때 유용하고 상대와의 싸움에도 좋습니다

신발은 예전에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주로 갔는데  너프가되면서 트린다미어도 약간 힘이 빠진 느낌입니다

현재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주로 가고 상황에 따라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나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갈수도 있습니다

상대 ap챔프가 잘컸다면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빨리 올리고 차후에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이후에 (드락사르의 황혼검)까지 나오면

딜이 어느정도 나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가 나오기 전에는 후반에 뒷심이 좀 약한감이 있었는데 어느정도 보완이 된 느낌입니다

여기까지 템트리를 보면 흡혈템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안가게 되면 Doran's Blade(도란의 검)하나 밖에 없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를

딜탱처럼 하시면 안됩니다 라인을 밀면서 어그로를 끌다가 막으러 왔을때 이길수 있다면 궁 활용해서 킬을 따고

아니라면 계속 어그로를 끌어서 여러명을 불러들인다음에 살아서 나가거나 텔포로 합류해서 머릿수에서 이기는 

싸움을 유도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야 장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일단 트린다미어는 르블랑을 죽일수 없습니다 w스킬이 빠졌다고
e스킬로 진입해도 상대 e스킬 맞고 속박걸린상태에서 qr들어오고
엄청나게 손해를 봅니다 대신 상대의 마나와 싸운다는 느낌으로
미니언을 계속 타워로 밀어넣으면 어느정도 할만합니다
럭스
럭스는 르블랑보다 더 힘듭니다 일단 라인을 밀어도 e스킬로 상대를 해서
푸쉬력에서도 밀리지 않고 e스킬로 진입해도 q맞고 아무것도 못합니다
다만 라인전이 끝난 다음에는 q만 빠지면 죽이기가 쉽다는 장점은 있습니다만
잘하는 럭스는 절대 전방에 나와있지 않습니다
브랜드
1렙때 w를 찍는 브랜드는 상대하기 어렵지 않습니다만 1렙부터 e를 찍고 평타로
강력하게 견재를 하면 상당히 힘듭니다
6렙까지 버텼다면 그이후로는 해볼만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는 트린다미어를 절대 이길수 없습니다 일단 q스킬 한두대 맞는다고 해도
평타 치고 있으면 다 커버가 되고 weq 맞출려고 하면 e스킬로 피하면서 달라 붙어버리면
킬각이 쉽게 나옵니다 일단 궁빼고 스킬이 전부 논타게팅이고 라인 유지력이 형편 없고
궁극기를 써도 무적으로 씹을수 있고 평타싸움에서 상대가 안되는등
그냥 상성상 싸움이 안됩니다
야스오
제드 만큼 쉬운건 아니지만 얘도 야스오에 대한 이해만 있다면 3렙부터는 유리합니다
일단 시작은 도란방패로 시작을 해야되고 야스오가 무서운게 1~2렙때 e스킬로
미니언 타고 다니면서 평타 한두대씩 치다가 마지막에 트린한테 들어와서 싸움 걸면
트린이 못이기는데 초반에 아군 미니언 위치를 잘 보면서 야스오와 거리를 두고 싸움을
피해야됩니다 미니언 안끼고 싸우면 트린이 불리할건 없습니다1~2렙을 소극적으로 피하면서 물약도 힘들다 싶으면 빨리 마시고 3렙에 w대신에 q를 찍으면 이제부터 유지력에서 유리해지기 시작합니다 야스오는 w가 도움이 안되기때문에 스킬 두개로만 싸워야되고 라인 유지력에서 밀리기 시작하면서 결국 주도권을 내주게 되있습니다 야스오도 주도권을 한번 내주면
답이 없는 챔프이기 때문에 알아서 게임을 망치기 시작합니다
트린다미어가 하위티어에서 자주 나오는 대표적인 미드 충캐릭터 야스오 제드에게
상성상 좋다는 부분이 상당히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아리
아리도 qe 스킬이 논타게팅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트린다미어가 유리합니다
또한 6렙 이전에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킬을 노려보기도 좋고 라인 푸시력이
아주 좋은 캐릭이 아니기때문에 라인만 밀면 미니언에 스킬 쓰다가 엠없어서
아무것도 못합니다 라인을 밀어야지 아리가 로밍을 가는데 트린다 상대로 라인을
밀수가 없고 로밍가면 트린다미어가 미드타워를 깨기시작하기 때문에 상당히 압박입니다
대체로 타게팅보다는 논타게팅 스킬에 강하고 이동불가 스킬에 약한 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논타게팅 스킬에 강하냐면 일단 트린다미어는 시작부터 미니언을 계속 쳐야합니다 그래야
분노가 쌓이고 체력이 회복되서 라인 유지력이 생기고 상대는 라인을 클리어 하느니라 트린다미어를
견제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타게팅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초반부터 트린다미어를 강하게 압박해서
미니언을 못치게 만들수가 있죠 논타게팅 스킬은 아무리 페이커가 와도 100% 맞출수는 없는겁니다 한대라도 피하게 
되있습니다 여기서 논타게팅을 좀더 쉽게 피할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보통 라인에서 미니언을 가운데 두고
서로 반대편에 서서 플레이를 많이 하실겁니다 그보다는 옆쪽에 부쉬 근처에서 플레이를 하시면 논타게팅 스킬을
피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일단 미니언과 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미니언을 치기 위해 가있던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는데
시간이 걸려서 상대의 논타게팅 정확도가 떨어지게 되있고 미니언과 1자로 서있게 되면 관통형 스킬을 미니언과 같이
맞기 때문에 상대의 라인 클리어가 좀더 쉬워집니다 그러나 옆에 서있게 되면 미니언이 맞을 확률이 줄어들고
상대는 미니언에 스킬을 쓸지 트린다미어한테 스킬을 쓸지 선택을 하게되는데 어느쪽을 선택해도 손해가 됩니다
또한 상대는 트린다미어의 접근을 피해서 무빙을 하면서 소극적이 되게 되고 여러가지면에서 맞을 확률이 줄어들게됩니다
이때 주의할점이 자신과 가까운쪽 부쉬에 꼭 와딩을 해야 한다는겁니다 

 

 초반 운영법

 보통 게임이 시작하면 정글러가 두번째 캠프를 먹을때까지는 탑쪽 부쉬에 근접해서 계시고  

와딩은 아직 안해도 됩니다 2번째 캠프를 먹고 나면 탑쪽 부쉬에 와딩을 하고 그쪽 근처에서 플레이를 

하시면 되는데 이러면 아까 말씀드린거처럼 논타게팅을 피하기 쉬워지고 탑쪽에서 오는 갱은

시야가 있기때문에 안전하고 봇쪽에서 오는 갱은 거리가 멀어서 안전하게 되는겁니다 이후부터는 
아군 정글러의 위치와 다른 와드의 위치 등등을 의식하셔서 와딩을 하고 그쪽 주변에서 라인을 계속 밀어주면 
적정글러가 미드로 오게 되있습니다 그러면 시야와 e스킬을 이용해서 빠지면서 계속 라인을 밀게 되면 
미드 주도권이 아군에게 넘어오고 정글러간 합류 구도에서 유리해지고 다른 라인이 갱킹을 덜 당하면서 게임을 
유리하게 끌고 가는겁니다 한가지 생각하실점은 갱킹 호응력인데 미드 트린은 갱킹을 피하는데는 아주 뛰어나지만
호응하는쪽은 크게 좋지 못한 편입니다 아군 정글러가 cc기가 취약하고 2:2 싸움에서 불리하다고 판단되면
정글러를 다른 라인 위주로 보내고 미드에서는 싸움을 피하세요

 

중반 운영법

 

 요우무가 나오면 라인에서 솔킬을 따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그러나 킬을 따지 못하고 유리한 딜교환만 해줘도


보통 미드라이너들은 유지력이 안좋아서 집에 가게됩니다 그러니 너무 무리해서 킬을 노리기 보다는 적당히 피를 빼서


집에 보내고 다른 라인에 텔포지원을 노리거나 정글러 간 싸움에 빠르게 합류하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합류를 해야되는지 스플릿을 해야되는지 판단을 내리시는게 중요합니다


아군이 크게 유리한 상황에서는 다이브 위협을 해서 타워를 쉽게 밀도록 해주고 상황봐서


상대방이 빼지 않으면 전투를 걸도록 합니다


보통 본인이 잘크게 되면 싸움을 해서 킬을 내고 싶기 마련입니다만 나만 잘크고 팀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


상대가 타워를 끼고 수비를 하고 있다면 트린이 합류를 해도 할수 있는게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아군이 미니언을


빠르게 정리하면 분노를 못쌓아서 체력관리가 안되기 쉽기때문에 이럴때는 라인이 좋은 다른쪽으로 가서 


상대방을 끌어들이고 아군이 타워를 밀어주길 기대해야됩니다  


이런 비슷비슷한 상태가 길어지게 되면 아군에게 자신과 다른라인쪽에서 뭉쳐주도록 말하고 자신은 최대한


아군과 멀리서 어그로를 끌어줘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트린에 대해서 이해도가 부족한 분들은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 싸움때 무조건


w걸고 e로 들어가서 평타 치다가 r 쓰는것만 생각하시는데 그런식으로 선진입을 하면 

1명잡고 궁빠지고 죽거나 그것도 못하고 점사 당해서 죽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트린은 어그로를 끌어야됩니다 상대 뒤를 잡고 w를 걸면 반대편에 아군 본대에게 접근하려던 적군이

슬로우 걸린쪽과 안걸린쪽으로 나눠지면서 트린에게 어그로가 쏠려서 상대방이 전투를 이상하게 하도록

유도해야됩니다 이때 잠시 빠졌다가 아군이 반대쪽에서 이득을 보고 공세로 전환 하면 같이 합류를 해서 싸우면

불리한 싸움도 이길수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트린 한타의 핵심은 w걸고 어그로 끌고 살아남는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각을 보려면 상대의 후방에 위치해 있어야되는데 시야가 제공되지 않거나 상대의 잘큰 딜러를

피할수 없을때는 불가능합니다 즉 전세가 많이 불리할때는 팀파이트에서 할게 없어지게 되는데

트린 입장에서 가장 안좋은 상황이 아군 타워를 지키는 상황입니다 정말 아무것도 할게 없습니다

이부분이 주류로 쓰이는 미드 ap챔프들에 비해서 확연하게 안좋은 부분인데 이런상황을 만들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군이 수비를 해야될상황이 되면 한발 빠르게 라인을 밀어서 누군가가 자신을 막으러 오게끔 만들고 4:4 상황을

만들어야지 5:5로 수비를 하게 되면 자신의 단점을 극대화시키게 됩니다 그나마 이런 단점을 최소화 하려면

아군 조합을 생각해서 라인클리어가 너무 안되는 조합일경우에는 다른 픽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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