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92.9% (13표)
7.1%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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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오, 위대한 석상
Galio, THE COLOSS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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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갈리오] 승천의 부적으로 날아다니는 갈리오
[시즌6] 6.20 패치 노트 적용

- 지주(2016-10-07, 조회수: 38954)

"효자(수호자)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지."

안녕하세요. 갈리오 챔피언을 너무나도 사랑하는 Preta입니다.

이번 공략글에서는 효자가 될 서폿갈리오를 다루겠습니다.
미드/탑 갈리오는 좋은 글들이 있으나, 서폿 갈리오 글은 없어 아쉬움에 글을 적습니다.

(* 초보자용임을 알려드리며 상위 티어에도 적용될 지 모르겠지만 도움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좋은 글이라는 Excellent 평가를 받았습니다.
글을 읽어주시는 여러분들께 모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항상 발전하는 공략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의 내용이 길어 읽기가 불편하다는 문의에 따라 목차를 추가하였습니다.
인벤 공략글 페이지 내 우측에 바로가기 목차 툴팁을 이용하시거나
혹은 아래 밑줄친 목차 내용을 클릭하여 원하시는 부분으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긴 글 읽기 싫어하시는 분은 공략 요약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목차
2. 능력치:
3. 룬:
4. 마스터리 (특성):
5. 서머너 스펠:





패치 노트 참고사항

6.20 버전

내셔 남작
돌진 충돌 시 밀려나기: 1초 ⇒ 0.33초



기본 공격 초기화
취소 시한: 이제 기본 공격이 발사되기 전 0.03초 내에 이동 명령을 내린 경우에는 기본 공격이 취소되지 않으며, 기본 공격을 가한 후 이동 명령이 실행됩니다.


Ivern(아이번)아이번 아이번, 자연의 아버지 (링크를 통해 상세 정보를 확인하세요.)
주 포지션: 정글, 서포트

애쉬 - 하향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
기본 둔화 효과: (1~18레벨에) 5~25% ⇒ (1~18레벨에) 10~20%
치명타 시 둔화 효과: 기본 둔화 효과의 두 배 ⇒ 기본 둔화 효과의 세 배
치명타 시 둔화 효과 감소: 치명타 둔화 효과는 둔화 효과 지속 시간 전체에 걸쳐 ⇒ 둔화 효과 지속 시간의 처음 절반 동안 기본 둔화 효과 수준까지 감소합니다.

Q - 궁사의 집중
신규최소 공격 지연 시간: 이제 애쉬가 궁사의 집중 스킬을 시전하면 기본 공격 동작이 완전히 초기화되는 대신 기본 공격 지연 시간이 정상값의 40%로 줄어듭니다. (지연 시간이 이미 40% 이하로 남았다면 줄어들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애쉬의 기본 공격 간에 1초 씩의 지연 시간이 적용되는 상황에서, 궁사의 집중을 시전하면 다음 공격의 경우 이 지연 시간이 0.40초로 줄어듭니다.
다발 공격 피해량: 1.15/1.2/1.25/1.3/1.35 총 공격력 ⇒ 1.05/1.1/1.15/1.2/1.25 총 공격력

징크스 - 하향

E - 와작와작 뻥!
기본 피해량: 80/135/190/245/300 ⇒ 70/120/170/220/270
마나 소모량: 전 레벨 공통 50 ⇒ 전 레벨 공통 70
딱 한 번씩만: 이제 한 번 시전한 와작와작 뻥! 스킬로는 적이 다수의 폭발에 적중했다 해도 단 한 번씩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코그모 - 이펙트 상향

W - 생체마법 폭격
신규?멋지게 뱉기: 생체마법 폭격의 공격 애니메이션을 예전처럼 멋있게 변경했습니다.
사자침: 사자춤 코그모의 적중 시 파티클 효과에 불꽃놀이를 더 화려하게 추가했습니다.
8초: 각 스킨의 생체마법 폭격 시각 효과를 변경된 지속 시간과 일치하도록 수정했습니다.


6.19 버전


아이템 상점

아이템 신호
나한테 줘: 상점 내의 아이템을 ALT+클릭하면 해당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골드 금액이 팀원들에게 채팅 메시지로 표시됩니다.
상점 바깥은 협곡: 이제 아이템 상점창 바깥을 ALT+클릭해서 평소와 마찬가지로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빠른 판매
말 그대로: 이제 아이템 상점창에 표시된 아이템 가방 위에서 오른클릭으로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간편 인터페이스 신호

1. 추가된 신호 기능 일람
2. 아군/적군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점수판에서)
3. 부활 시간
4.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본 지속 효과
5. 경험치
6. 더 다양한 아이템
7. 현재 골드
8. 아이템 구매에 필요한 골드 (상점 부분 참고)



코그모 - 하향

부식성 침(Q) 및 생체 마법 폭력(W) 스킬이 업데이트 전 상태로 복구됩니다.

일반
기본 공격 속도: 0.625 ⇒ 0.665
성장 공격 속도: 3.5% ⇒ 2.65%

Q - 부식성 침
공격 속도 증가: 이제 공격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합니다.

W - 생체마법 폭격
삭제: 울트라 래피드 코그모: 이제 코그모의 공격 속도가 두 배로 증가하지 않으며, 최대 공격 속도 제한이 5.0으로 늘어나지 않으며, 시전 시간이 50% 줄어들지 않습니다.
삭제: 추가 마법 피해: 이제 매 기본 공격당 4/8/12/16/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최대 체력 비례 피해: 대상 최대 체력의 2% ⇒ 대상 최대 체력의 2/3/4/5/6%
최대 체력 비례 피해 계수: 주문력 100당 대상 최대 체력의 0.75% ⇒ 주문력 100당 대상 최대 체력의 1%
사거리 증가: 90/120/150/180/210 ⇒ 130/150/170/190/21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 전 레벨 공통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적용 방식: 이제 생체마법 폭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효과 종료 시점이 아니라 시전 시점부터 시작됩니다.
효과 지속 시간: 전 레벨 공통 6초 ⇒ 전 레벨 공통 8초



레오나 - 상향

E - 천공의 검
버그 수정: 천공의 검 시전 시간 도중 레오나가 점멸을 사용할 수 없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소라카 - 하향

은하의 마력(W) 재사용 대기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증가합니다.

W - 은하의 마력
재사용 대기시간: 4/3.5/3/2.5/2초 ⇒ 8/6.5/5/3.5/2초



코르키 - 상향

성장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일반
성장 공격력: 2.5 ⇒ 3.5
18레벨 공격력: 98.5 ⇒ 115.5



트위치 - 하향

매복(Q) 스킬 공격 속도 증가율이 감소합니다.

Q - 매복
공격 속도: 30/40/50/60/70% ⇒ 30/35/40/45/50%

갈리오, 위대한 석상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2 (+126) 2774 마나 410 (+40) 1090
공격력 59 (+3.5) 118.5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8.71 (+0.8) 22.31 5초당 마나회복 9.5 (+0.8) 23.1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5
  • 마법 관통력 +0.87
    x4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5.65
  • 마법 관통력
    +6.58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9.9
총 가격 : 8,805 IP

표식(Mark)


방어구 관통력 +4.5
마법 관통력 +6.53
엑설런트 평가를 받고있는 Fencing님의 '[플4] 딜탱 탑갓리오 & 누커 미드갓리오'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마법 관통력 1을 버리고 방어구 관통력 5를 추가합니다.
[마법 관통력 +0.87 9개 착용 시 수치 7.83]〈 [마법 관통력 수치 6.53 & 방어구 관통력 수치 4.5]


인장(Seal)


방어 +9
요즘 주문력을 많이 착용하시는걸 볼 수 있었는데
바텀에서 1)원거리 AD딜러의 공격을 버텨내려면 주문력 보다는
방어를 착용하시는게 유리합니다.


문양(Glyph)


마법 저항력 +12.06
효율이 제일 좋은 마법 저항력을 착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 서포터의 스킬 데미지를 감소시키며, 갈리오 패시브로 인한 주문력 상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수(Quintessence)


방어 +4.26
주문력 +9.9
제가 탑에서 견제를 할때 자주 사용하던 룬 세팅법인데요.
방어는 1개만 두고 주문력은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단호한 일격(Q)의 견제력을 높입니다.
Bulwark(방벽)방벽(W)의 회복에 (+0.3AP) 계수가 있어 조금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방어 +12.78
AD 챔피언이 4명 이상일 경우는
방어 정수 3개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용어 설명 - '[정보] 이것만은 알고 하자! LOL용어 간단 정리!' 참고
http://www.inven.co.kr/webzine/news/?site=lol&news=79178

1) 원거리 AD딜러
원거리에서 기본 공격에 의존하여 상대방에게
꾸준히 대미지를 입히는 챔피언을 원거리 AD딜러라고 합니다.

딜탱과는 달리 방어력이 낮지만 공격 사정거리가
멀어서 팀원간 교전시 안정적이고 높은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마술
분노〈 마술
- 기본적으로 2)AP딜러는 마술을 찍습니다.

약점 노출
양날의 검/포식〈 약점 노출
- 양날의검 = 1.5%의 추가 피해를 입는 옵션은 서포터, 탱커로써의 의미를 상실합니다.
- 포식 = 미드 갈리오할 때 체력 관리를 위해 착용합니다.
- 약점 노출 = 아군 원거리 AD딜러에게 힘을 실어줍니다.

비전 연마
흡혈귀〈 타고난 재능
- 주문 흡혈 2%와 주문력 +15를 비교하지는 않았지만, 필자는 후자를 사용합니다.

회피술
현상금 사냥꾼〈 압제자
- 3)CC기인 갈리오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Q),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R) 스킬과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Exhaust(탈진)탈진의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둔화계열: 단호한 일격(Q), 탈진(D or F)
  도발계열: 듀란드의 석상(R): 도발

결의


꿋꿋함
회복력〈 꿋꿋함
- 체력 회복으로 라인 지속이 아닌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패시브 주문력 강화)를 올려줍니다.

막기
살펴보기〈 질긴 피부
- 정글이 주 무대가 아니기 때문에 살펴보기는 찍지 않습니다.

적응성 갑옷
고참병의 흉터〈 룬 갑옷
- 갈리오 스킬 Bulwark(방벽)방벽(W)과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방벽(W): 타겟 보호막, 자신 회복

소환사의 통찰력
인내심〈 통찰력
- 체력 재생으로 본인 생존보다 소환사 주문 쿨타임 감소로 탈진을 자주 사용하여 서포터 역할에 치중합니다.

전설의 수호자
신속〈 전설의 수호자
- 상대 챔피언이 올 AD여서 헤르메스 신발을 못끼는 경우를 제외하고
   주 무대 바텀(2명), 장판 궁(R)(최대 5명)의 효과를 받습니다.

굳건한 결속
착취의 손아귀/영겁의 힘〈 굳건한 결속
- 착취의 손아귀 = 딜교환이 주 목적이 아닌 서폿 갈리오는 비효율적입니다.
- 영겁의 힘 = 공성 미니언 30마리를 잡을 시간이 별로 나질 않고, 극후반 특성임으로 패스합니다.
- 굳건한 결속 = 피해 감소와 바텀 원거리 딜러의 데미지를 분할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용어 설명 - '[정보] 이것만은 알고 하자! LOL용어 간단 정리!' 참고
http://www.inven.co.kr/webzine/news/?site=lol&news=79178

2) AP딜러
스킬에 의존하는 딜러들 중에 AP를 높여서
스킬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챔피언을 AP딜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순간 화력은 높지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3) CC기
Crowd Control의 약자로 군중제어 스킬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군중제어 스킬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뉩니다.

움직임의 제한 - 느려짐(Slow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것), 덫(Snare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주문시전이 가능)등

행동의 제한 - 장님(Blind 공격이 빗나가는 것), 침묵(Silence 주문시전 불가), 공중에 뜸(Airborne 공중에 뜨는 것)
제압(Suppresses 행동불가)등

행동의 강요 - 도발(Taunt 억지로 공격하게 하는 것), 공포(Fear 도망가게 하는 것)등

탈진(Exhaust)


갈리오 궁인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듀란드의 석상(R)과 시너지 효과가 나는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입니다.
장판 궁(R)이 시전되고 있는 도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대게 정신 집중(4)채널링 효과)가 끝나기 전에
원거리 딜러나 체력이 낮은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점멸(Flash)


갈리오를 완성시켜주는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입니다.
갈리오의 꽃인 점멸+궁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앞서 좋은 공략글에서도 나오는 말이지만, 궁+점멸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궁(R)을 사용한 직후 바로 Flash(점멸)점멸(D or F)을 시전하시면
궁이 끊기지 않고 사용된 상태로 점멸을 할 수 있습니다.
기습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잡고 반응하기 전에 도발에 걸리게 됩니다.




용어 설명 - '나무위키' 참고
https://namu.wiki/w/%EC%B1%84%EB%84%90%EB%A7%81%20%EC%8A%A4%ED%82%AC

4) 채널링 효과
채널링 스킬이란 지속시간 동안 효과가 나눠서 들어가며 
스킬을 시전 중인 시전자가 다른 행동을 하거나 기절 등의 상태이상에 걸리면 
스킬 자체가 취소되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들을 말한다.
석상의 강타 (Colossal Smash)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갈리오의 다음 기본 공격이 해당 지역에 추가 마법 피해 15~115 (+총 공격력의 100%) (+0.45AP) (+추가 마법 저항력의 60%)를 입힙니다.

갈리오의 스킬이 적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석상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감소합니다.
전장의 돌풍 (Winds of Wa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갈리오가 두 개의 돌풍을 발사해 각각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돌풍이 합쳐지면 거대한 소용돌이가 일어나 2초동안 최대 체력의 10(+0.4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가 대상일 때 최대 200의 피해를 체력 비례 피해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825)
듀란드의 방패 (Shield of Duran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기본 지속 효과 : 12/11/8초(1/6/11레벨)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마법 피해를 흡수(최대 체력의 7.5/9/10.5/11/13.5%)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첫 번째 사용 시 : 갈리오가 방어 태세를 갖추며 25/30/35/40/45(+0.08 추가 마법 저항력) (+0.04AP) (+추가 체력0.01)%의 마법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지만 15% 느려집니다. 물리 피해 감소는 마법 피해 감소 효과의 절반만 적용됩니다.

두 번째 사용 시 : 0.5초 ~ 1.5초 동안 주변의 적 챔피언들을 도발하고, 20/30/40/50/60 (+0.3AP)의 피해를 입히며, 피해량 감소 효과가 2초 재적용됩니다. 도발 범위와 지속시간은 방어 태세를 유지한 시간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275)
정의의 주먹 (Jusrice Punc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갈리오가 전방으로 돌진해 적들에게 90/130/170/210/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챔피언이나 지형에 충돌하면 돌진을 멈춥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50)
영웅출현 (Hero's Entr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갈리오가 아군 챔피언의 현재 위치를 착지 지점으로 정해, 해당 지점 주변의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듀란드의 방패' 마법 피해 보호막을 씌웁니다.

착지 시 해당 지역에 있던 적은 모두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공중에 떠오릅니다. (사정거리: 4000/4750/5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사실 선마라는 개념은 저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일 뿐이죠.

그래서 Q가 한박자 늦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레벨업 순서


1.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단호한 일격(Q)이 챔피언 6레벨 되기 전에 3레벨을 찍어줍니다.

- 고정 데미지가 높은 Q와 약점 노출 특성으로 아군 원거리 딜러에게 킬 확률을 높여줍니다.

2.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정의의 돌풍(E)은 챔피언 2레벨때 꼭 1개 찍어줍니다.

- 도주로, 추노로 확보가 주 목표이며, 1레벨 30% 이속 증가이므로 높은 레벨이 필요 없습니다.

   아군 원거리 딜러에게 자주 사용해주세요.

3. 챔피언 7레벨에 Bulwark(방벽)방벽(W) 2레벨을 찍어줍니다.

- 사실 서포트로써 W는 필수 스킬입니다. 

   하지만 Q로 막타 먹으러 오는 상대 챔피언을 견제한다면 초반에 W는 별로 사용되지 않을 것입니다.

   

4. 다만, 원딜 5)포지셔닝이 좋지 않을 경우 W 선마하시면 됩니다.(혹은 AP딜러로 전향해서 바텀에서 쏠플하세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Bulwark(방벽)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Bulwark(방벽)Bulwark(방벽)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Bulwark(방벽)Bulwark(방벽)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



콤보


1. 콤보의 정석
Bulwark(방벽)  →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   →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
(방벽)  → 단호한 일격 → 정의의 돌풍
 (W)   →       Q       →     E

- 방벽(W)에 괄호가 들어간 이유는 해도되고 안해도 되고 입니다.
   QWE 3가지 조합으로 최고의 딜을 뽑아낼 수 있는 콤보입니다.
   하지만 보통 마나 소모가 최소 [60+60+60=180] 최대 [60+80+80=220]이라서
   방벽(W)을 생략하고 QE만 사용합니다. 마나 소모: [80+80=160]

2. 점멸궁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    → Flash(점멸) → Bulwark(방벽) → Exhaust(탈진)
듀란드의 석상 →  점멸   →  방벽   → (탈진)
       R       →  D(F)   →   W    →  F(D)


- 탈진(D or F)에 괄호가 들어간 이유는 해도되고 안해도 되고 입니다.

   앞서 R을 먼저 쓰는 이유는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에서 설명 드렸습니다.(기습적 효과/궁점멸 사용 가능)

   추가적으로 탈진 방벽은 공략에서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따로 설명드립니다.


   18레벨 기준: 400(+0.6AP)+추가 피해 10%+주문력(45)+마법 저항력(-10)+이동속도(-30%)

   기술 내용:   듀란드의 석상+듀란드의 석상+    방벽    +     탈진         +      탈진


   킬각이 나와서 점멸궁을 썼습니다. 그런데 상대방 원딜이 회복을 했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고 도망갑니다. 탈진으로 회복 이동속도 증가 효과 무마되어 있습니다.

   1번 콤보로 추노하십쇼. 점멸까지 있다면 어쩔수 없지만요.



활용 팁


스킬 콤보란에서 대부분 다 설명드려 할 말이 없습니다.

그래도 아직도 갈리오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게임 내 갈리오 도움말 내용 공유드립니다.

플레이할 때: 갈리오
- 공격받는 아군에게 방벽을 시전하면 체력을 쉽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정의의 돌풍은 적을 추적하거나 적 추격자로부터 벗어날 때 유용합니다.
- 다수의 적이 가까이 있을 때 듀란드의 석상을 사용하면 피해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족하시다면,
바텀라인전
1. 아군 원딜러가 타겟팅 되고 나도 죽을 것 같다.
원딜러에게 Bulwark(방벽)방벽(W),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정의의 돌풍(E)
2. 아군 원딜러가 타겟팅 되고 나는 체력이 많다.
원딜러에게 Bulwark(방벽)방벽(W), 적딜러에게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단호한 일격(Q),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정의의 돌풍(E)
3. 라인전이 비슷할때
적딜러가 막타 먹으러 올 타이밍에 지점 예상해서 1번 콤보(Bulwark(방벽)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

그리고 필자 스킬 팁에서는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정의의 돌풍(E) 데미지가 낮음으로 
공격용으로 자주 사용 하지 않음을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용어 설명 - 'PGR21' 참고
http://test.pgr21.com/pb/pb.php?id=free2&no=55031&page=32

5) 포지셔닝
전투에서 자리를 잡는 행위를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좋은 포지셔닝은 유리한 상황을 만들며 우위에 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LOL] 서포터의 기본에 대하여, 바텀 포지셔닝.
http://test.pgr21.com/pb/pb.php?id=free2&no=55031&page=32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사실 아이템이 저에게 있어서 제일 부족한 부분입니다.
스킬까지가 제 공략이였고 여기서부터는 미흡할 수 있사오니 생략하셔도 됩니다.
앞으로도 의견 반영하여 새로운 조합과 승률이 높은 아이템 빌드를 연구하고 있사오니
많은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 추가된 이동 특화 아이템 조합이 승률이 제일 좋았습니다.
(맵 리딩이 가능하다는 가정 하에 유리한 세팅인 것 같습니다.)

목차
1. 이동 특화 아이템 조합
2. 성배와 방벽의 조합
3. 상황별 아이템 설명


이동 특화 아이템 조합
시작 아이템


(고대 주화)
주문도둑의 검, 고대유물 방패〈 고대 주화
- 승천의 부적을 이용하기 위한 초석.
   마나 재생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잦은 견제를 합니다.
   고대유물 방패와 다른 장점은 원거리 딜러의 CS 페이스를 흐트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골드를 챙기 수 있습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투명 감지 와드
- 절대 아까워 하지 말고 자신이 설치한 투명 감지 와드가 0개일 경우 구매합니다.
   교전 후 텔레포트로 집으로 복귀할 때 우선적으로 체크합니다.

(와드 토템 (장신구))
와드 토템 (장신구)
- 시야의 장악이 주 목적인 서포트는 기본 탑제 아이템입니다.
   구매하지 않아도 플레이 시작 후 본진 영역을 벗어나면 자동으로 구매됩니다.
   시야석을 사기 전 까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핵심 아이템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승천의 부적
- 3초 동안 주변 아군들의 이동 속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지닌 아이템입니다.
   1. 불리한 상황의 미드 라인에게 로밍 갈 때 사용 (초반)
   2. 부시에 숨어있거나, 갑작스럽게 9)이니시를 걸 때 사용 (중후반)
   3. 도망 가는 아군 또는 죽기 일보 직전인 아군에게 사용 (중후반)
   4. 라인을 커버하다가 합류할 때 사용 (후반)
   이것이 해당 아이템의 장점이며, 추가적인 갈리오와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정의의 돌풍(E) 입니다.
   이동속도가 최소 50%(스킬 30%+지속 효과 20%)에서
   최대 110%(스킬 50%+지속 효과 20%+사용 효과 40%)까지 증가합니다.

(루비 시야석)
루비 시야석
- 상향된 이후 선수들도 주로 사용한다는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됨에 따라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과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 48초로 줄어드는 아이템입니다.

   서포트로써의 의무인 맵 시야를 확보해서 아군에게 핑으로 알려줍시다.
   '롤 와드자리 핑와 명당자리 - 와드박는 법 총정리' 참고
   http://dodnet.tistory.com/1338


최종 아이템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승천의 부적
- 상기 설명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유틸기에 특화된 갈리오를 보여줌으로써 날라다니는(날개가 드디어 쓰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절대 고유 사용 효과를 아끼지 말고 팍팍 사용하세요.

(루비 시야석)
루비 시야석
- 해당 아이템도 마찬가지로 상기 설명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말이 필요없습니다. 메마르지 않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이 보이실겁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루덴의 메아리)
- 옵션에 체력, 마법 저항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딜러와 탱커의 능력을 겸비할 수 있습니다.
   (루비 시야석)루비 시야석과 시너지 효과를 내고 고유 사용 효과 보호막을 통해 아군의 생존률을 높여줍니다.
   상황이 유리하거나 라인 푸시에 주 담당을 하고있다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도 대체 아이템으로 추천합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헤르메스의 발걸음 / 닌자의 신발)
- 신발은 정말 유동적으로 가야할 아이템입니다.
   보통 빠른 로밍과 합류를 위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하는데요.(이동에 좀 더 특화된 아이템 빌드를 위해 변경)
   로밍이 많이 필요 없고 각 라인들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한다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상대방에게 AP 챔피언이 많거나 AP 챔피언이 킬을 많이 먹어 강한 상태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상대방에게 AD 챔피언이 많거나 AD 챔피언이 킬을 많이 먹어 강한 상태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을 추천합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태양불꽃 망토)
- 이동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아이템입니다.
   옵션에는 체력과 방어력이 겸비되어 있으며, 추진력 중첩으로 큰 미니언 처리와 상대방 챔피언 둔화가 가능합니다.
   라인 커버 및 푸시에 도움되며, 유틸기 특화 컨셉에 맞춘 아이템 입니다.
   잦은 8)한타와 합류가 아니라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 망토도 괜찮습니다. (라인 밀기용)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벤시의 장막
- 갈리오의 완성을 짓는 아이템.
   주문 보호막은 채널링인 듀란드의 석상(R)을 조금이나마 안전하게 만들어주는 효과입니다.
   이니시 도중에 CC기를 맞아도 1번의 기회를 더 가질 수 있습니다.

(예언자형 개조)
예언자형 개조
- 자신이 와딩을 두는 장소 또는 상대방이 와딩해둘 것 같은 장소에서 사용하십쇼.
   또는 은신캐릭터가 있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Evelynn(이블린)이블린, Akali(아칼리)아칼리, Vayne(베인)베인, Twitch(트위치)트위치, LeBlanc(르블랑)르블랑 등


아이템 빌드


1. (시야석)시야석 - 시야확보
2. (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용 렌즈 - 상대방 시야 제거, 6)갱킹 성공륭 상승
3.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속도의 장화 - 조금 더 빠른 합류를 위한 이동 속도 상승
4.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유목민의 메달 - 마나 수급, 라인 지속력 상승
5.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 - 이동 속도 상승, 빠른 로밍/합류
6.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승천의 부적 - 이동 속도 상승, 빠른 합류, 로밍
7. (예언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 - 레벨 9 달성 시 변환
8. (루비 시야석)루비 시야석 - 체력 상승,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승천의 부적 자주 사용
9.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거인의 허리띠 - 체력 상승, 한타 시 탱커 능력 상승
10.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 이동 속도 상승, 생존률 상승, 빠른 합류, 라인 커버력 상승
11.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아군 생존 능력 상승
12.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 - 주문 보호막
13. (와드 토템 (장신구))장신구 - 상황에 맞는 개조 (자세한 내용은 추가 공략 4번 항목 참고)






성배와 방벽의 조합
시작 아이템


(고대유물 방패)
고대 주화/주문도둑의 검〈 고대유물 방패
- 원딜러의 생존. 그것이 제 숙명이자 효자의 목적입니다.
   아군 챔피언의 체력 회복과 큰 미니언 CS를 함께 챙깁니다.
   이후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가 완성되고 나면 산악 방벽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줍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투명 감지 와드
- 절대 아까워 하지 말고 자신이 설치한 투명 감지 와드가 0개일 경우 구매합니다.
   교전 후 텔레포트로 집으로 복귀할 때 우선적으로 체크합니다.

(와드 토템 (장신구))
와드 토템 (장신구)
- 시야의 장악이 주 목적인 서포트는 기본 탑제 아이템입니다.
   구매하지 않아도 플레이 시작 후 본진 영역을 벗어나면 자동으로 구매됩니다.
   시야석을 사기 전 까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핵심 아이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초반에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조화의 성배로 마법 저항력과 마나 재생으로 오랜 라인전에 유리하며,
   상황에 따라 체력 재생과 마나 재생이 전환됩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로 업그레이드되면 피의 중첩이 생기는데 Bulwark(방벽)방벽(W)에는 적용이 되지 않지만
   (산악 방벽)산악 방벽으로 아군에게 회복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됩니다.


(산악 방벽)
산악 방벽
- 갈리오의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듀란드의 석상(R)과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타곤산의 보호로 (시야석)시야석과 결합하여 (태양의 눈)태양의 눈을 사용할 지 많이 고민했었지만 결국 아이템 1칸보다 
   이 아이템으로 갈리오 궁과 성배 아이템의 시너지 효과를 챙기는 것이 이득일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상기 두 아이템으로 서포트의 역할의 회복과 보호막을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보호막을 자신에게 쓰고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듀란드의 석상(R) 시전 시 받은 피해를 보호막으로 대신 받아내고
   도발 2초 후 40%의 둔화까지 걸어내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최종 아이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발걸음(닌자의 신발)
- 마법 저항력은 갈리오의 방어이자 공격입니다. 강인함 효과까지 포함되어 있어 아주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상대방 챔피언이 모두 AD 챔피언일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을 구매합니다.
   단, CC기가 많을 경우 헤르메스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루비 시야석)
루비 시야석
- 서포트의 기본은 와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템칸 아까워하지 마시고 맵 시야를 확보해서 아군에게 핑으로 알려줍시다.
   '롤 와드자리 핑와 명당자리 - 와드박는 법 총정리' 참고
   http://dodnet.tistory.com/1338



   렌즈같은 장신구에도 저 아이템 사용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됩니다.
   실험결과 렌즈 쿨타임이 81초 정도일 때 루비 시야석을 사보니 렌즈 쿨타임이 60초대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솔라리나 태양의눈같은 사용 아이템도 10% 쿨타임 감소일 때 60초->54초였던게 60초->48초로 줄었고요.
   따라서
시야장악을 위한 장신구 쿨감소와 사용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루비 시야석을 추천합니다.

   유령감자님의 '◆모르셨던분들을 위한 여러 꿀Tip들!◆'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42918

(산악 방벽)
산악 방벽
- 서포트의 기본적인 아이템이자 탱키한 모습을 보여줘야 할 갈리오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거기에다가 CC기까지 겸비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군요.
   자세한 설명은 핵심 아이템 설명에서 드렸음으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해당 아이템이 하향받았다고 하나 성격이 달라졌을 뿐이지 서포트에게는 반가울 따름입니다.
   위의 핵심 아이템 설명에서 처럼 서포트 아이템인 산악 방벽과 콤보를 이룰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마나 재생로 스킬을 이용한 상대방 챔피언 견제에도 뛰어난 면모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 방벽(W)과 이번에 새로 변경된 아이템 빌드에 추가된 산악 방벽과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방벽(W)은 AP 계수가 올라감에 따라 체력 회복이 높아지는데 이에 25%나 더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산악 방벽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피의 중첩 최대치인 250의 25%를 더해 312.5를 회복 시켜줍니다.
   (단, 아군 챔피언에게 시켜주는 회복은 250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벤시의 장막
- CC기를 하나 저지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채널링궁임으로 CC기에 예민하기에 벤시를 씌어줌으로써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예언자형 개조)
예언자형 개조
- 필자도 사용하기 어려운 아이템입니다. 와딩 포인트도 파악하기 힘듬으로 숙련자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아이템 빌드


1. (시야석)시야석 - 시야확보
2. (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용 렌즈 - 상대방 시야 제거, 6)갱킹 성공륭 상승
3.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속도의 장화 - 조금 더 빠른 합류를 위한 이동속도 상승
4.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조화의 성배 - 마나 수급, 라인 지속력 상승
5.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 - 이동속도 상승, 강인함 효과(CC기 지속시간 30% 감소)
6. Kindlegem(점화석)점화석 - 산악 방벽 또는 정령의 형상 빌드를 유동적으로 가기위한 발판 [순서 변경: 7→6]
7. (산악 방벽)산악 방벽 - 보호막, CC기, 피의 중첩 사용 [순서 변경: 9→7]
8. (예언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 - 레벨 9 달성 시 변환
9.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성배 - 피의 중첩 활성화 [순서 변경: 6→9]
10.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 - 정령의 형상 또는 벤시의 장막 빌드를 유동적으로 가기위한 발판
11.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 치유 효과 상승, 생존률 상승
12.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 - 주문 보호막
13. (루비 시야석)루비 시야석 - 체력 상승, 와드 최대 보유치 1 상승
14. (와드 토템 (장신구))장신구 - 상황에 맞는 개조 (자세한 내용은 추가 공략 4번 항목 참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빌드였으나, 실험 결과 (산악 방벽)산악 방벽 없이는 비효율적이였으므로 순서를 변경하였습니다.



상황별 아이템 설명
해당 파트의 목차는 3가지로 나누겠습니다.
1. 상대방 AP와 AD 비율이 2:3일 경우
2. 상대방 AP 챔피언이 4명 이상일 경우 
3. 상대방 AD 챔피언이 4명 이상일 경우


상대방 AP와 AD 비율이 2:3일 경우


다른 트리없이 위의 방식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상대방 AP나 AD 중 한쪽이 극도로 성장하지 않았을 경우 입니다.


상대방 AP 챔피언이 4명 이상일 경우
(또는 AP 챔피언이 특출나게 성장했을 경우)

당신은 행운아 입니다. 마법 저항력으로 팀원에게 효도하세요.

1. 공격형: 상대방 AP 챔피언이 체력 아이템이 없어 한타에서 쉽게 이길 경우
(수호자의 눈)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마법 저항력에 치중해서 트리를 타다가 마지막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로 학살하세요.
   당신은 이제 서포트가 아닌 제 2의 미드라이너 입니다.


2. 하이브리드: 초중반 한타에서 이기기 힘들 경우
(루비 시야석)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정당한 영광)(지휘관의 깃발)

- 초중반 한타에서 강제 이니시를 제외하고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다가 10)스노우볼링으로 후반을 노리세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로 후반을 향해 성장하고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로 라인을 푸시하세요.


3. 수비형: 각 라인전에서 상대방 챔피언에 비해 성장을 못했거나 밀리고 있을 경우
(루비 시야석)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정당한 영광)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로 아군에게 버프와 보호막으로 생존에 힘씁니다.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으로 탱커의 능력과 마나 수급을 착용합니다.
   이 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과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으로 안정성을 더합니다.


상대방 AD 챔피언이 4명 이상일 경우
(또는 AD 챔피언이 특출나게 성장했을 경우)

당신은 부처님이 되어야 합니다. 끈기와 인내로 팀원의 캐리력을 믿으세요.

(루비 시야석)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hornmail(가시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집중한 부분은 체력과 방어력입니다. 탱커형 서폿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1.    루비 시야석 - 초반에 (시야석)시야석만 세팅해놓고 란두인의 예언 구매 시 (루비 시야석)루비 시야석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2.    닌자의 신발 - 말이 필요없습니다. 단데기처럼 단단해집시다.
3.    란두인의 예언 - AD 챔피언에게 카운터가 되는 아이템입니다.
4.    태양불꽃 망토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으로 탱키해진 상황에서 한타 시 더욱 파고들어 가게 할 아이템입니다.
5.    가시 갑옷 - 체력과 방어력이 갖춰진 상태에서 상대 AD 챔피언들은 갈리오를 공격하기 꺼려할 것입니다.
6-1. 자신의 데스가 많다. -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를 구매합니다.
6-2. 상대방이 CC기를 보유한 챔피언이 많아 궁극기가 짤린다.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을 구매합니다.
6-3. 지속적으로 견제가 가능하며 아군이 유리한 상황이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를 구매합니다.

변경사항
1-2. 상대방에 7)이동기를 보유한 챔피언이 적다. - 얼어붙은 건틀릿(근접 기본 공격으로 역장 생성이 어려워 제외)
4-2. 공격을 해도 딜이 안들어간다. - 공허의 지팡이 (서포터이기 때문에 해당 제외)
4-3. 너희를 따라가서 죽일 자신 있어. - 망자의 갑옷 (Fencing님의 추천에 따라 태양불꽃 망토와 가시 갑옷으로 대체)




용어 설명 - 하기 링크 참고
PGR21: http://www.pgr21.com/pb/pb.php?id=free2&no=52790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update&mod=view&schwrd=&page=&idx=252973#patch-Ardent-Censer
[정보] 이것만은 알고 하자! LOL용어 간단 정리!: http://www.inven.co.kr/webzine/news/?site=lol&news=79178

6) 갱킹
'공격로 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수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7) 이동기
전투에서 자리를 잡는 행위를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좋은 포지셔닝은 유리한 상황을 만들며 우위에 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동기 관련 링크 - '[LOL] 리그 오브 이동기' 참고
http://www.pgr21.com/pb/pb.php?id=free2&no=52790

8) 한타 - 유사 용어: 팀파이트(Team Fight)
개인 대 개인의 교전이 아닌 양 팀간의 단체 교전을 뜻합니다.
한타 싸움이라고도 하며 초 중반엔 드래곤 근처에서 그리고 후반부엔 바론 주변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9) 이니시 - 관련어: 이니시에이터(Initiator)
이니시에이트를 이니시라고 줄여 부르며 적절한 순간이 왔을때
팀원간 교전을 이끌어내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니시에이터는 한타 유발자로도 불리우며 일반적으로
강한 광역 스킬 혹은 상대팀을 끌어오는 스킬 등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이 이런 역할을 수행합니다. 

10) 스노우볼링
스노우 볼링이란 스노우 볼 효과 라는 경제용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처음에는 작은 눈덩이였지만 이것이
점점 더 커져서 결국 겉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것을 의미한다.
즉,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스노우볼링이란 유리한 상황에서 조금씩 그 눈덩이를 키워 결국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격차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스노우볼링 관련 링크 - '스노우 볼링 기본은 알고 하자'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l=3758
코멘트 답변

1. 소환사 주문: 탈진 vs 점화

- 잘못된 이해로 답변을 잘못 드린 점 우선 사과드립니다.

   질문 의도는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R) 의 '받은 피해(Exhaust(탈진)탈진으로 40% 감소)의 10% 추가 데미지' vs Ignite(점화)점화 고정 피해였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점화가 조금 더 피해를 많이 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서폿갈리오는 킬보다 어시스트가 주 목적이며,

   피해량 보다는 이동 속도 저하와 갈리오의 생존에 더 집중하자는 필자의 의도입니다.

   따라서 Exhaust(탈진)탈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2.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사용할 때 방벽(W)로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어주면 효과가 있나요?

- 필자도 궁금해 했던 사항을 지적해주셨는데요. 바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방벽(W)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의 고유 지속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울 때 

  피의 중첩을 소모해 중첩이 쌓인 만큼 회복시킵니다.


   LOL DB - 시즌6 아이템 DB에서 회복, 치유, 보호막으로 검색된 아이템 중 일부와 

   갈리오 방벽 스킬, 소환사 주문 방어막, 회복을 포함한 총 25개를 실험했음을 알려드립니다.


   피의 중첩이 소모되어 회복되는 효과가 발동되는 아이템, 주문은 총 6개 입니다.

   [고대유물 방패, 타곤산의 보호, 산악 방벽, 태양의 눈, 미카엘의 도가니, 회복]

        (고대유물 방패)          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       (산악 방벽)     (태양의 눈)        (미카엘의 도가니)       Heal(회복)


   자, 이제 특징을 살펴보면 챔피언에게 체력을 회복/치유 시켜주는 설명이 있는 것들에만 발동하였습니다.

   그럼 다른 보호막들은 안되고 왜 산악 방벽만 되나요? 라고 하신다면, 보호막은 씌어주는 설명에만 발동합니다.

   [산악 방벽, 스테락의 도전, 피바라기](특정 피해의 보호막은 제외하였습니다.)

      (산악 방벽)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산악 방벽은 보호막을 씌어 주는 효과이고, 스테락의 도전과 피바라기는 보호막이 생성 또는 보호막으로 전환

   되는 효과이기 때문에 비슷하지만 다른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망의 방벽 스킬의 효과는 바로, 보호막을 걸어준다고 합니다.(너무해 ㅠㅠ)

   [방벽]

   Bulwark(방벽)


   어때요? 참 쉽죠? 알고나니 라이엇이 교묘하게 만들었다는게 참 대단하죠?(너네도 알고 있긴 있었냐..?)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사용하시려면 위 6가지 아이템 및 스킬은 지참하셔야지 이득이겠죠?




- 추가 leagueoflegends.co.kr의 답변






3. 아이템: 가시 갑옷 vs 태양불꽃 망토

- Fencing님의 AD 챔피언 대응 아이템 추천 코멘트를 보는 도중 두 아이템 중 어떤 것이 효율이 좋은지 궁금하여

   확인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초반에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 망토, 후반에는 Thornmail(가시 갑옷)가시 갑옷이 유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 근처 적에게 초당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피격과 상관없이 마법 피해를 주며,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듀란드의 석상(R) 시전 시간 2초 동안 최대 86 데미지를

   특정 범위 안에 있는 챔피언들에게 줄 수 있는 효과입니다.(원거리 딜러에게는 적용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가시 갑옷: 기본 공격에 맞을 경우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을 맞아야 하는 조건이 공격속도 한계치 2.5를 기준으로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듀란드의 석상(R) 시전 시간 2초 동안

   챔피언 당 총 5대를 맞을 수 있으며, 데미지는 조사한 바에 따르면 1대에 94.97씩 최대 474.85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적인 경기 흐름에 따라 아이템빌드는 달라지겠지만, 어떤 아이템이 어떻게 좋은지 알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죠?




4. 서포트의 적절한 장신구의 선택

- 기본적인 내용

   와드의 종류: (와드 토템 (장신구)) (탐지용 렌즈 (장신구)) (망원형 개조) (예언자형 개조)

   시작은 (와드 토템 (장신구))와드 토템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시야석)시야석으로 와드가 준비되면 (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이자 여러 상황 중 90% 이상으로 공통된 부분일거라 생각합니다.

   레벨 9부터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여 변수가 생깁니다.

   주로 선택권은 2가지 입니다. (망원형 개조)망원형 개조나 (예언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입니다.

   (와드 토템 (장신구))와드 토템 (장신구)의 경우 (시야석)시야석과 설치 가능 개수가 공유되므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의 경우 (예언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가 탐지 범위와 지속 시간이 길어 더 많이 사용됩니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설치 사거리 때문에 이용하시는 분은 제보/의견 부탁드립니다.)

   

- 상황에 맞는 개조 (아랍이님의 코멘트를 참고하였습니다.)

   1. 주로 로밍, 정글 위치 체크 및 낚시 방지를 위해 사거리가 긴 (망원형 개조)망원형 개조를 사용합니다.

   [주 이용 포지션: 탑, 원딜, 미드]


   2. 로밍 동선으로 이동이 많거나, 상대 라인이 은신 챔피언 및 은신 설치형 오브젝트를

   사용할 경우 (예언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를 사용합니다.

   [주 이용 포지션: 서포트, 정글, 미드]



궁금한 점은 아래 코멘트에 적어주시면 정성껏 답변/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용어 설명 및 추천 링크
정보 - '[정보] 이것만은 알고 하자! LOL용어 간단 정리!' 참고
http://www.inven.co.kr/webzine/news/?site=lol&news=79178
정보 - 유령감자님의 '◆모르셨던분들을 위한 여러 꿀Tip들!◆'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42918
채널링 - '나무위키' 참고
https://namu.wiki/w/%EC%B1%84%EB%84%90%EB%A7%81%20%EC%8A%A4%ED%82%AC
포지셔닝 - 'PGR21' 참고
http://test.pgr21.com/pb/pb.php?id=free2&no=55031&page=32
이동기 - '[LOL] 리그 오브 이동기' 참고
http://www.pgr21.com/pb/pb.php?id=free2&no=52790
갱킹 -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홈페이지' 참고
http://www.leagueoflegends.co.kr/?m=news&cate=update&mod=view&schwrd=&page=&idx=252973#patch-Ardent-Censer
스노우볼링 관련 링크 - '스노우 볼링 기본은 알고 하자'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l=3758
장신구 관련 링크 -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장신구!' 참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name=subject&keyword=%EC%9E%A5%EC%8B%A0%EA%B5%AC&l=11778

1) 원거리 AD딜러
원거리에서 기본 공격에 의존하여 상대방에게
꾸준히 대미지를 입히는 챔피언을 원거리 AD딜러라고 합니다.

딜탱과는 달리 방어력이 낮지만 공격 사정거리가
멀어서 팀원간 교전시 안정적이고 높은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2) AP딜러
스킬에 의존하는 딜러들 중에 AP를 높여서
스킬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챔피언을 AP딜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순간 화력은 높지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동안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3) CC기
Crowd Control의 약자로 군중제어 스킬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군중제어 스킬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뉩니다.

움직임의 제한 - 느려짐(Slow 이동속도를 느려지게 하는 것), 덫(Snare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주문시전이 가능)등

행동의 제한 - 장님(Blind 공격이 빗나가는 것), 침묵(Silence 주문시전 불가), 공중에 뜸(Airborne 공중에 뜨는 것)
제압(Suppresses 행동불가)등

행동의 강요 - 도발(Taunt 억지로 공격하게 하는 것), 공포(Fear 도망가게 하는 것)등

4) 채널링 효과
채널링 스킬이란 지속시간 동안 효과가 나눠서 들어가며 
스킬을 시전 중인 시전자가 다른 행동을 하거나 기절 등의 상태이상에 걸리면 
스킬 자체가 취소되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들을 말한다.

5) 포지셔닝
전투에서 자리를 잡는 행위를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좋은 포지셔닝은 유리한 상황을 만들며 우위에 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6) 갱킹
'공격로 급습'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정글 사냥꾼이 공격로의 아군과 함께 수적 우세를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을 뜻하지만, 공격로 챔피언이 '로밍'을 통해 다른 공격로를 기습하는 것도 갱킹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7) 이동기
전투에서 자리를 잡는 행위를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좋은 포지셔닝은 유리한 상황을 만들며 우위에 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8) 한타 - 유사 용어: 팀파이트(Team Fight)
개인 대 개인의 교전이 아닌 양 팀간의 단체 교전을 뜻합니다.
한타 싸움이라고도 하며 초 중반엔 드래곤 근처에서 그리고 후반부엔 바론 주변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9) 이니시 - 관련어: 이니시에이터(Initiator)
이니시에이트를 이니시라고 줄여 부르며 적절한 순간이 왔을때
팀원간 교전을 이끌어내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니시에이터는 한타 유발자로도 불리우며 일반적으로
강한 광역 스킬 혹은 상대팀을 끌어오는 스킬 등을 보유하고 있는 챔피언이 이런 역할을 수행합니다. 

10) 스노우볼링
스노우 볼링이란 스노우 볼 효과 라는 경제용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처음에는 작은 눈덩이였지만 이것이
점점 더 커져서 결국 겉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것을 의미한다.
즉,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스노우볼링이란 유리한 상황에서 조금씩 그 눈덩이를 키워 결국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격차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마치며
운영법이라고는 모르는 초보입니다.

그래서 어설프게 쓰고싶지 않습니다.


많은 경험이 더 필요하며, 항상 새로운 상황을 만나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써 굳이 마지막팁을 공유드리자면

1. 내가 어떻게 하면 원딜을 많이 도울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해보자.

2. 맵을 읽는 연습을 하자.

3. 와딩은 어디에 찍었을 때 효율적인가?

4. 1차 타워들이 무너지기 시작할 때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5. 한타를 합류할 때와 홀로 라인 푸시/관리를 해야 할 타이밍 구별하기.

6. 플레이 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 내가 필요한 아이템과 부족한 점은?

7. 핑 찍는 방법.

8. 용/바론을 먹어도 될 타이밍인가? 우리팀원과 합류할 수 있는 거리 재기.

9. 팀원 궁/스펠 체크하기.

10. 한타 승리 후 라인 푸시하는 상황에서 적군이 부활하여 도착할 타이밍 체크하기.


이것들만 고민해보아도 당신은 브론즈 수준을 탈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인성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갈리오 많이 사랑해주세요.

The Sentinel's Sorrow 클럽



[수정 이력]
[160719] 코멘트 답변: 탈진에 대한 추가 설명
[160722] 코멘트 답변: 탈진 vs 점화 서포트 갈리오에게 적합한 소환사 주문 추천
[160722] 코멘트 답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으로 방벽(W) 보호막 효과 적용 실험
[160726] 상황별 아이템 설명 변경: AD 챔피언 대응 추천 아이템 변경
[160726] 코멘트 답변: 가시 갑옷 vs 태양불꽃 망토 비교 실험
[160726] 아이템 빌드 개편: 미드 챔피언과 유사한 공격적인 아이템에서 서포트에 특화된 아이템으로 변경
[160727] 아이템 빌드 순서 변경: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보다 산악 방벽의 선 구매
[160727] 용어 설명 정리: 추가공략란에 용어 설명 모음
[160728] 6.15 패치 노트: 본문 내용 수정사항 없음. 외각 포탑 관련 내용 추가
[160728] 아이템 빌드: 루비 시야석의 장점 추가
[160730] 아이템 빌드: 유틸기에 특화된 아이템으로 변경
[160730] 룬: 방어력 감소, 주문력 증가
[160731] 기타: 브론즈 1단계 상승, 숙련도 7레벨 달성 인증
[160731] 기타: 인벤 공략글 평가 엑셀런트 첫 달성
[160801] 목차: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목차 추가
[160801] 아이템 빌드: 이동 특화 아이템 조합, 성배와 방벽의 조합 내 최종 아이템 설명에 일부 아이콘(32x32) 삭제
[160801] 아이템 빌드: 상황별 아이템 설명 수정
[160801] 기타: 용어 설명 추가
[160801] 제목: '유틸기 특화, 날아다니는 갈리오' → '승천의 부적으로 날아다니는 갈리오'로 변경
[160801] 기타: 수정 이력 위치 추가 공략탭 마치며 부분으로 이전
[160801] 아이템 빌드: 성배와 방벽의 조합 이미지 첨부
[160802] 목차: 바로가기 링크 설정
[160802] 모바일: 텍스트 크기 일관성 있게 HTML 수정
[160803] 기타: 가독성을 위해 HTML 접기 기능 적용 (취소)
[160804] 아이템 빌드: 이동 특화 아이템 신발 변경
[160804] 공략 요약: 설명 제거, 이미지로 간단 요약 추가
[160810] 기타: 실버 5단계 상승 인증
[160810] 6.16 패치 노트: 서포트 예상 상대 챔피언 내용 추가(소나 너프, 노틸러스 버프, 룰루 버프)
[160811] 기타: HTML 추가 수정. 본문 내용 수정사항 없음
[160816] 코멘트 답변: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방벽(W) 보호막 효과 라이엇 답변 스크린샷 추가
[160826] 6.17 패치 노트: 서포트 예상 상대 챔피언 내용 추가(총 10개 영웅)
[160826] 6.15 패치 노트: 포탑 관련 내용 삭제(최신 패치 노트 2개만 노출 예정)
[160901] 기타: 실버 4단계 상승 인증
[160908] 6.18 패치 노트: 서포트 예상 상대 챔피언 내용 추가(총 4명 영웅), 서포트 아이템 내용 추가(고대유물 방패)
[160908] 6.16 패치 노트: 삭제
[160921] 6.19 패치 노트: 서포트 예상 상대 챔피언 내용 추가, 편리성 및 신호 관련 개선 사항 추가
[160921] 6.17 패치 노트: 삭제
[160929] 기타: 실버 3단계 상승 인증
[160929] 코멘트 답변: 서포트의 적절한 장신구의 선택 내용 추가
[160929] 아이템 빌드: 장신구 부분 수정
[161007] 6.20 패치 노트: 원거리 딜러 하향 내용 추가, 신규 영웅 안내 추가, 내셔 남작 수정 추가
[161007] 6.18 패치 노트: 삭제


브론즈부터 발전하는 갈리오가 되겠습니다.

아래는 인증 스크린샷입니다.

인증 스크린샷을 머리말에 적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던데

본문과 아무 상관없는 자랑이므로 필자는 제일 하단으로 배치했습니다.


[브론즈 탈출기]





[실버 탈출기]





[숙련도 7레벨 달성]



[인벤 공략글 엑셀런트 평가]




공략 요약
쉽고 간편하게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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