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누를 처음한게 언제인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쓰로잉에 지쳐 실버4까지 놀러갔다 발견하게 된 좋은 챔프입니다.
누누는 플레까지 올리는데 큰 재미와 하드 캐리력을 가진 챔프입니다.
저는 이번 시즌 골드에서 Fow.kr 누누 장인 통계에서 승률 80%로로 1위를 달성하고 현재 플레구간에 서식하며
승률 5순위 안에 있는 유저입니다. (물론 판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누누는 이런 분들이 하는게 좋습니다.
1. 피지컬이 부족하지만 시야가 넓고 상황 판단이 빠른 분
2. 기본적으로 정글을 많이 하신 분 (1번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3. 멘탈을 갱킹하려는 팀원을 빠르게 차단하고 게임에 집중해 승리로 이끄려는 의지가 있으신 분
4. 브실골에서 탈출하고 싶은 분
마지막으로 게임은 즐기려고 하는 것이지 절대 스트레스를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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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0) | 2140 | 마나 | 280 (+42.0) | 994 |
공격력 | 61 (+3) | 112 | 공격 속도 | 0.625 (+2.25%) | 0.864 |
5초당 체력회복 | 5 (+0.8) | 18.6 | 5초당 마나회복 | 7 (+0.5) | 15.5 |
방어력 | 29 (+4.2) | 100.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이동 속도 +1.5%x3
- 공격 속도+15.3%
- 방어+9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이동 속도+4.5%
표식(공격 속도 * 9)
누누는 Q 스킬에 쿨타임이 상당히 긴 편이고 평타를 굉장히 많이 쓰는 챔프입니다.
정글을 먹을 때 W를 쓰고 상당량을 평타에 의지하기 때문에 표식은 공속 룬으로 고정합니다.
인장(고정 방어 * 9)
인장에는 고정 방어룬을 9개 박아줍니다. 저는 대부분의 챔프를 고정 방어를 쓰는데 초반에 고정 방어의 역할은 상상을 초월하는 데미지 차이를 줍니다.. 가끔 공격형 챔프들이 방관이나 마관을 도배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문양(성장 쿨감 * 6 , 고정 마저 * 3)
누누의 쿨감을 40프로로 맞추기 위해 성장쿨감을 6개 , 조금이나마 마방에 기여하기 위한 고정마저를 3개 갑니다.
쿨감이 40프로가 되면 E 마스터시 2.3초에 한방인가의 무한 슬로우와 공속 저하를 가져다주는 AD 챔프들의 헬게이트를
열어줄 수 있습니다.
정수 (이동 속도 * 3)
누누는 빠른 이동속도로 맵을 리딩하면서 적 정글을 파먹어 레벨링을 방해하고 용과 협곡, 바론을 가져와야 합니다.
정수에 이동 속도를 박는 것 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 마스터리는 단시간에 용을 먹고 정글링과 커버링, 더불어 갱킹까지 나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누누를 처음 하시는 분은 이렇게 들어주시고 룬 특은 설명을 줄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취향이니까요, 하지만 저는 이 룬특 만으로 골드구간 30판 승률 80프로 플레구간 10판 승률 70프로
후반을 유지했습니다.
서머너 스펠에는 이견이 없겠죠 . 강타와 점멸을 듭니다.
점멸은 순간적인 궁각을 잡기위한 포지셔닝, 도주 등 여러가지 용도로 쓰입니다.
강타를 안들꺼면 정글을 하지 마세요오 !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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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의 스킬 콤보는 없습니다. 평타가 주력딜인 아군 챔프에게 W를 걸고 E 평평평 E 평평평 무한사이클
패시브
누누는 정글링을 할 때 패시브를 잘 활용하면 귀환 없이 무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평타 5대를 쌓으면 노코스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쇼.
스킬 Q W E
누누가 소규모 전이나 대규모 한타 때 굉장한 힘을 발휘하는 이유는 Q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초보 분들이 접전중에 Q를 사용하지 않는데요 계속해서 옆의 미니언을 먹으면서 피를 수급하며
W로 아군에게 이속과 공속 버프를, E로 적군에게 이속 저하와 공속 저하 디버프핑을 유지하면서 '유지'하는 싸움을
한다면 교전을 상당히 유리하게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한타 때 W는 우리 AD 주력 딜을 하는 챔프에게 걸어주는 것이 좋고, E는 반대로 적 AD 챔프에게 걸어주거나 우리 팀
딜러를 지키기 위하여 달라 붙는 놈들을 떼주는데 쓰는것이 좋습니다.
궁극기 R
누누의 궁극기는 광역 딜+ 광역 이속,공속 저하 디버핑을 가진 스킬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쉽게 끊긴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궁극기의 가장 좋은 활용은 적의 차단기를 생각해서 들어가서 쓰는 것
입니다. 누누의 궁극은 데미지를 주기 위한 용도보다는 사실상 디버핑(이속 50%, 공속 25% 저하)에 상당한 메리트가
있답니다. 얼심과 E(이속 40-60%, 공속 25% 저하)와 R을 맞게되면 적 챔프 한명은 무용지물이 되니까요.
도주하는 적의 이속을 낮추기 위해 쓰기도 하고 부쉬에서 들어오는 적을 낚시하는 용도로 쓰이기도 하고
우리팀 딜러를 지키기 위해 쓰기도 합니다.
처음 시작은 마체테와 충전형 물약으로 합니다.
체력흡수는 Q로 수급이 되기때문에 평타 추가데미지를 많이주는 마체테가 빠른 정글링을 위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신발은 적에 CC기를 생각해서 헤르메스를 가지만 저는 귀찮은 CC기가 하나라도 있으면 헤르메스를 가는 편입니다.
강인함이 있고 없고 차이는 엄청나거든요.. 그외 없다면 신속이나 기동신을 신고 적 정글을 뛰어다닙니다.
첫 귀환에 신발과 나이프를 띄우고 두번째 귀환에는 신발을 먼저 띄우셔도 되고 잿불을 먼저 띄우셔도 크게 상관
없다고 생각됩니다. 템은 언제까지나 취향이니까요오!
제 누누의 핵심 아이템은 얼심입니다. 거의 대부분 게임에서 AD 챔프는 2개 이상 나오게 되어있기 때문에
또 20분에 바론을 먹기 위해 가장 중요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죠.
이 후 템트리는 적과 적 성장상황에 맞게 가주시면 됩니다.
실골에서는 로아도 가고 재밌게 게임을 즐기셔도 무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누누는 정글 루트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루트가 성공하게 되면 거의 90%는 승리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어요.
초반에 상대방 버프에서 시작을 하기 위해서는 연기가 필요합니다. 게임이 시작하고 1분까지 계속해서 내가 우리 쪽
정글에서 정글을 시작할 것이다 라는 것을 보여줘야 상대방 탑이나 미드가 상대 버프쪽에 와드를 박을 확률이
조금이라도 낮아지는데요. 이건 정말 중요합니다..
주로 적 블루에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루트라고 생각됩니다.
적 블루에게 평타 두대를 맞고 Q를 사용한후 강타사용 후 사거리에 1분 와드를 박아둡니다. 바로 옆에 두꺼비를
쳐먹으면 딱맞춰 협곡정령 앞에 게가 생성 되는데 그걸 먹고 우리 진영 레드를 먹습니다. 나머지 바위게와 칼날부리를
먹고 늑대 - 두꺼비 - 블루 이렇게 캠프를 섭취하면 정확히 5레벨이 됩니다. 바로 용트라이를 하시면되요.
5레벨 누누의 Q 3레벨이면 어렵지 않게 드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성공적인 용 컨트롤이 되기 시작하면 흐름이 넘어오기 쉽습니다. 적이 갱가는 반대방향의 정글을 파먹으면서
기회가 되면 갱킹을 가도록 합니다. 레드를 달고 있을 때 빠른 레벨링을 한 누누의 갱킹은 어마어마 합니다.
탑이 라인을 밀어 여유로운 상황이 되면 협곡을 먹어 더욱 유리하게 해주고 적 정글이 레드가 나와 다시 먹으려 할때
또다시 버프를 빼먹는 등 계속해서 레벨링을 방해하는 플레이와 와딩으로 동선을 읽어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플레이를 하게되면 노킬 노어시를 하더라도 20분에 거의 잿불 - 신발 (똥신일수도)- 얼심이
뜨게 되는데요. 늦어도 21분 22분안에 뜹니다. 그러면 우리 팀 플레이어 중 한명만 있으면 바로 바론 트라이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탑이 라인을 민 상태에서 적이 정글이 용을 가져가려 봇 갱킹을 했을 때 바론을
먹거나 미드가 봇에 로밍을 갔을 때 미드를 불러 바론을 먹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20분에 바론을 가져오게 되면
불리했던 게임이 순식간에 뒤집히면서 포탑을 최소 2개에서 약간에 차이가 있었다면 억제기까지 순식간에 가져옵니다.
한타를 하더라도 용과 바론을 먹은 팀과의 싸움은 .. 불보듯 뻔한 일이겠죠.
누누는 정말 재밌는 챔프입니다. 특히나 와딩으로 정글 시야를 장악해 우왕좌왕하고있는 적 정글을 보면 정말 재미나죠
또 20분 바론을 먹는 걸 보면 대부분의 플레티넘 유저들도 경악을 합니다. 네 20분의 누누 Q마스터 데미지는 1000
이니까요..
게임을 이길거 같다고 생각될 때는 얼심 이후에 뭔템을 가도 상관 없습니다. 로아를 뒤늦게 올리셔도 되고 뭐..
하고싶은데로 해도 이긴다고 생각해요.
골드부터는 발암이 심해서 바론 2번 용 5버프를 먹여도 지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지는 판은 지는 판이에요..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빠르게 다음 게임을 승리로 가져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골드까지는 제가 이길 자신이 있으니.. 플레 승급전을 하시는 분들 있으시면 쪽지 주십쇼 도움드리겠습니다.
다들 즐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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