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다이아3에서 서식중.(인증)
인벤놀러와서 공략볼때마다 느끼는 건데 피오라는 공략이 업뎃이 느리거나 안됨...
그래서 방학한김에 피오라 공략하고 탑라이너 팁같은거 풀어봄.
피오라는 라인전의 8할은 졸렬한 티모처럼 하는게 가장중요함. 찌르고 빠지고
이것만 기억하면 읽을 필요없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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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6 (+3.3) | 122.1 | 공격 속도 | 0.672 (+3.2%) | 1.038 |
5초당 체력회복 | 8.25 (+0.55) | 17.6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9.948%
룬은 두가지로 나뉨
1. 공격력(9)
방어력(9)
성장 쿨감(3), 쿨감(6)
공격력(3)
2. 공격력(9)
방어력(9)
마법 저항력(9)
공격력(3)
이제 설명을 해보자면 1번룬은 상대탑이 ad일때 드는 룬인데 한가지 팁을 주자면 성장쿨감 3개, 쿨감6개면 쿨감10프로가 완성됨. 파랑문양에 저룬조합은 따른 룬특성할때도 많이 활용되니 참고
2번룬은 상대 탑이 ap일때 쿨감을 포기하고 마저를 드는 룬임. 상대탑이 ad일지라도 상대정글러가 엘리스같은 극ap정글러일 경우 들어주는것도 좋음.
빨강에 공격력 넣는건 다들 공감할테고,
노랑에 방어력은 피오라한테 무조건 필수임. 피오라는 평타기반 챔피언인데, 평타를 상대편에게 때리는 순간 상대편 미니언의 어그로는 모두 피오라가 받음. 8,9랩까지는 미니언의 평타가 딜교에 엄청난 영향을 주기때문에 무조건 방어력을 넣어서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것이 중요함.
파랑룬은 위에서 설명.
정수의 경우 피오라는 공속도 들지않나요? 라고 의문이 들수도있음. 너프전에는 공속들고 여러번 뚜까패는게 좋아서 공속을 들긴햇지만, 너프를 몇번 당한 지금 공속들고 맞딜하는 순간 난 상대편에게 쳐맞고 죽거나 집가야됨. 그래서 q평으로 찌르고 빠지는 대미지를 증가시키기위해 무조건 공격력 룬을듬.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피오라는 흡혈로 먹고사는 평타기반 챔프임.
특성 설명읽어보고 윗줄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위특성드는 이유를 알게될텐데
궁금한 부분은 추가로알려드림
위스펠 안들꺼면 탑라이너 하지말고, 미드나 딴라인가셈
텔포타이밍에 관해서는 롤에서 텔포타는 상황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다설명할수도 없고, 설명한다해도 막상 게임시작하면 적용하기 힘듬.
그저 많은 경험을 통해 알게되는 것이 중요함. 망한텔포, 흥한텔포 여러번 경험하는것이 중요함.
물론 망한 텔포를 경험하고, 아 망햇네 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각인하고 이후에 한번 더 생각해보면서
고치는게 중요, 그냥 생각없이 게임하면 못올라감. 즐길꺼면 대충대충해도 되지만, 올라가고싶으면 게임하면서 계속되는 피드백이 있는게 좋음.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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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선마 순서에관해서는 이게 고정된 스킬트리이고,
설명할껀 2랩에 스킬 뭘찍느냐가 가장 고민됨.
나는 문도, 말파를 제외한다면 무조건 w응수를 찍는 것을 추천함, 상대편이 cc탑챔피언이라면 응수찍는것이 당연하고 cc기가 없는 탑챔피언이라 할지라도 응수에 있는 공격속도감소는 탑에서 딜교에 엄청난 이득을 가져올 수 있음.
q찌르기의 팁을 주자면 라인전을 하다보면 약점이 딱 때려달라고 나올때 q로 푝 찔러주고 바로 근처 부쉬로 들어가서 미니언들의 어그로를 초기화 시키는 것이 가장중요함. 약점때리는 순간 상대미니언의 어그로는 나로 바뀌는데 이걸 다맞아주면 약점때리는 의미없이 걍 딜교를 혼자지게됨. 무조건 약점때리고 부쉬로들어가서 미니언 어그로초기화 시켜주셈
w응수는 그냥 경험많이해보면서 잘못쓴경우는 무조건 피드백하면서 머릿속에 기억해놓으면 점점 응수를 잘쓰게 될거임.
r대결투도 왠만큼 잘커서 양학하는거 아니면 우리편에 붙는 상대편 탱커에게 써줘서 터트리는 게 좋음. 한타 시작하자마자 흥분해서 상대편 원딜이나 미드에 궁걸고 들어가면 포커싱당해서 순식간에 녹음. 먼저 상대탱커에 궁을 터트린후 상대편 진영이 붕괴된후에 고립된 상대편 딜러들을 qew와 평타를 이용해 죽여도 딜은 충분함.
밑에서 더설명
먼저 굶주린히드라와 칠흑의 양날도끼는 고정이니 패스.
시작아이템은 무조건 부패의 물약. 피오라는 평타기반챔프이지만, 스킬쿨타임이 짧고 매우 많이씀.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q찌르기와 응수를 쓰다보면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패의 물약으로 부족한 마나도 보충해줌.
부패의 물약팁을주자면, 무조건 피없다고 쓰기보다는, 상대편 약점을 q로 찌르기 직전에 부패의 물약빨면서 찌르기를 쓰면 부패의손길 추가뎀 덕분에 더 좋은 딜교환 가능.
아이템 빌드는 굶드라와 양날도끼까지는 무조건 필수로 까고,
이다음에 최종아이템에서 갈림
피오라에게 걸맞는 최종아이템은
굶주린 히드라, 칠흑의 양날도끼, 피바라기, 스테락의 도전, 정령의 형상, 망자의 갑옷, 헤르메스의 시미터
가 있음. 신발은 밑에서 소개함.
이아이템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상대편의 잘 큰 챔피언, 조합에 맞춰서 골라야함.
먼저 피바라기를 선택하는 경우는 상대편에 순간폭딜과 cc기가 별로 없는 경우에 대미지와 피흡을 늘리기위해 까면됨.
하지만 난 보통 피바라기는 골드도 너무많이들고 자칫하면 BF대검에서 피바라기로 업글이 안되는 계륵이 될수도 있으니 왠만큼 양학하는 상황아니면 생각을 많이해보길 바람.
스테락의 도전의 경우 초중반 단계에서 상대편 원딜이 잘컷을 경우 까는걸 추천함. 체력과 피뻥, 조금의 공격력까지 충족시켜줄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됨.
정령의 형상은 상대편 AP딜러가 잘컷을 경우 까는데, 정령의 형상은 피오라에게 정말 꿀같은 아이템임. 치유효과가 25퍼 증가하면서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체력, 마법저항력. 어느하나 피오라에게 버릴게 없는 맞춤아이템. 정령의 형상이 나오면 안정성이 비교할수도없이 증가함.
망자의 갑옷은 스테락을 까고나서도 상대편 AD딜러들이 너무쌔서 버틸수가 없을때 깜. 이속도 붙어있고 체력방어력이 붙어잇는 좋은아이템임.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두말할것없이 상대편의 위협적인 CC기가 많을때 무조건 까는것이 좋음. 피오라가 흡혈로 먹고살지 탱킹이 좋은편은 아니라 CC맞고 죽어버리면 그순간 한타는 짐.
위에 아이템 중에서 상황에 맞게 까는것이 좋음. 또 위아이템이 아니더라도 상황에 맞춰서 방어아이템을 섞어준느것이 매우 중요함. 객기부리면서 딜템만 까서 1초만에 죽지말고 방템좀 올려서 버티면서 때릴수 있도록 해야됨.
가장 중요한 것이 잘커놓고 딜템만까서 포커싱당해서 뒤지는건 1인분도 못하는거임.
이제 신발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신발은 크게 헤르메스의신발, 아이오니아의 장화, 닌자의 신발
세가지가 잇겠음.
헤르메스의신발은 상대편의 AP가 잘커서 까기보다는, 상대편의 CC기가 매우많을때 다피하면서 수은으로 풀수는 없으니 강인함이라도 올리기 위해 신는것을 추천. (추가로 영약도 강철의 영약으로 강인함을 올려주는 것 추천)
아이오니아의 장화 는 무난한 상황에서 쿨감을 올리기 위해 신음. 피오라는 쿨감이 높을수록 기동성과 대미지 등이 매우 좋아지기 때문에 쿨감이 중요함.
닌자의 신발 은 내가 애용하는 신발인데, 상대편 평타기반 AD딜러 (원딜러)들이 잘컷을때 깜. 평타데미지 감소와 방어력이 매우 꿀임. 추가로 상대편 탑이 리븐, 판테온일 경우에도 칠흑의 양날도끼와 굶주린 히드라를 까는 템트리 중간에 섞어주는것도 안정성에 매우도움이 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무조건 CS버리는 한이있더라도 경치와 타워옆에서 CS먹으면서 2코어는 나오고나서 싸워야됨
무조건 CS버리는 한이있더라도 경치와 타워옆에서 CS먹으면서 2코어는 나오고나서 싸워야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초반부터 끝까지 기동성 좋은피오라로 가지고 놀 수 있음.
챔피언에 관한공략은 3줄요약을 할수가 없기때문에,,
궁금하신 챔피언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대답해드리겟습니다.
피오라를 픽하고나시면, 게임 시작전 밴픽창과 로딩창에서 상대편의 챔피언에 따라
'이 챔피언의 어떤스킬을 W응수로 막아야겠다.' 라는 생각을 꼭 하시면서 게임에 임하길바랍니다!
라인전에서 피오라 운영법은 졸렬한 티모처럼해야됨. 약점이 내쪽으로 생기면 Q찌르기로 약점터트리고 이속버프로 빠지는 식으로함. Q평E평은 아무때나 하면 그냥 쥐어터지고 울면서 집가야됨. Q평E평은 언제하느냐, 상대편의 스킬이 빠졋을때 들어가서 Q평E평으로 뚜까패고 다시나오면됨. E의 두번째평타는 치면좋긴하지만 이걸 맞아줄떄까지 상대편이 가만히 있진 않으므로 왠만하면 E두번째평은 때릴생각하지말고 그냥 나오길..
W응수는 상대편스킬씹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이건 팁이라기보다는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스킬활용이 있어야함. 응수잘못쓰고 뒤져보면서 느껴야되는데, 여기서 뒤지는 걸로 끝나지않고 피드백을 하면서 고쳐가면서 W응수스킬 잘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됨. 나도 다3찌끄레기밖에 안되지만 개인적으로 티어 낮은분들에게 팁을 드리자면 백날 멍하니 랭겜만 돌리면 올라가긴 힘듬. 모든 게임마다, 내가 실수한 부분, 잘못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 가장 중요함!
궁은 딜교가 성공적으로 여러번 되었다면 나의 체력은 여유가 있고, 상대방 체력은 반피정도에서 헐떡거릴 거임. 나의 QE스킬 쿨타임을 생각하고 Q로 약점찌르면서 들어가서 궁키고 E켜서 슬로우묻히면서 궁터르려주면됨.
라인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 탑솔러보다 상대편 정글러의 위치가 가장중요함.
개인적으로 탑이든 어디든 간에, 게임을 하면서 3초에 1번씩은 미니맵을 봐주는 것이 좋음
계속해서 머릿속에 3초에 1번씩 미니맵을 보자고 각인하면서 이게 습관이되면, 상대편 챔피언들의 위치를 생각하면서 게임할 수 있을거임.
초반 3랩갱에서 팁을 주자면, 만약 상대편이 역버프를 안하고 정상버프로 시작을햇다면 우리편 정글러의 위치를 보면서 상대편 정글러의 위치를 예상해보면되고, 역버프를 했다면(상대탑솔러가 리쉬를 해주고왔다면) 우리편 정글러의 위치와 반대로 생각해보면됨.
라인 관리법은 피오라에게 매우중요함
피오라는 라인을 밀었을때에 할게 없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함. 중후반이 아닌이상. 그래서 무엇보다도 피오라의 라인은 약간 당겨지는 라인으로 만드는게 가장 중요한데, 만약 나서스나 블라디를 한 탑솔러라면 이런라인에 대해서 잘알것임.
라인당기는 방법은 상대편 원거리 미니언3마리를 남기는것이 자연스럽게 당겨지는 라인을 형성한다는것은 다들 알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방법을 잘생각하면서 항상 상대편 원거리미니언을 남긴다는 생각으로 라인관리를 하면 매우 편함. 또한, 라인을 밀때에는 확실하게 상대편 타워에 밀어넣는것이 좋고.
만약 라인관리에서 밀려서 라인이 애매하게 미는라인이 되었다면, 정글러에게 콜을 해줘서 라인을 아예 같이 확 밀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중요. 애매하게 밀린라인이 프리징된다면, 경험치와 CS모두 밀려버리면서 자연스럽게 피오라가 망하는 단계가 됨.
솔직히 말해서 라인전단계에서 피오라가 솔킬낼각은 상대편이 호구가 아닌이상 하기 힘듬. 그래서 최대한 우리편 정글러가 탑에 오기전까지 혹은 히드라와 탐식의 망치가 나오기전까지는 나서스처럼 파밍과 갱킹에 주의하면서 하는게 좋음. 히드라와 탐식의 망치가 나오면 딜교의 기본아이템은 갖춰진 셈인대, 탐식의 망치이속버프와 약점터트리면서 얻는 이속버프를 활용하며 졸렬하게 딜교하는것이 가장 중요함.
탑은 상남자의 라인? 이런것들 다컨셉이지. 갖다버리셈. 정작 게임하면서 승리를 위해서는 상대편 탑과 정글을 가장 짜증나게 하는것이 좋음.
중반이라면, 피오라가 2코어(굶주린 히드라, 칠흑의 양날도끼)에 추가로 핵심아이템하나가 추가된 3코어정도 일텐데, 이타이밍은 보통 상대편 원딜러의 딜이 감당하지못할만큼 쌔기보다는, (정글러, 미드라이너, 탑솔러)이 세라이너들의 영향력이 한타에서 더크다고 생각함. 그래서 무작정 원딜이나 미드를 짜르려고 앞으로돌진하면, 방템이 부족한 피오라는 상대편에게 포커싱당해서 죽어버림. 그러므로 일단 상대편의 들어오는 챔피언 즉 탱커혹은 이니시에이터에게 궁을 걸고 궁회복을 터트리면서 상대편의 앞라인부터 잡는것이 좋음. 그 이후에 상대편의 딜러들의 포지션이 엇갈렷을때 가서 한명씩 잡는것이 편함.
후반운영은 상황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뭐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이것만 기억해주면 좋음. 상대편 딜러는 보통 1상황에서 절때 풀템피오라를못이김. 상대편 원딜과 서폿,미드의 포지션이 멀어지는 순간, 즉 상대편 원딜이나 미드의 포지션이 고립되는순간이 기회임. 이 기회를 무조건 붙잡아야됨. 저 세라이너들이 뭉쳐있을때는 아무리 풀템피오라라 해도, 순식간에 포커싱 당해서 죽어버리니깐 무작정 돌진은 절때 삼가해야됨.
중반 운영법과 후반운영법에서 스플릿은 간단함. 만약 드래곤이 젠시간이 빠르다면 탑에서 스플릿을 하고, 바론이 젠시간이 빠르다면 봇에서 스플릿을 하면됨. 또 스플릿을 할때 가장중요한것은 미니맵을 항상 주시하면서 절때로 잘리면안됨. 상대챔피언이 혼자 내스플릿을 막으러 온다해도, 상대편팀들이 도와주러 오고있는 상황일 수도 잇기때문에 항상 상대편의 챔피언 숫자를 미니맵에서 주시하면서 스플릿을 해야됨.
알고싶은 챔피언을 말해주면 알려드림
피오라 선픽은 객기라고 생각되고, 무조건 상대탑챔피언과 조합을 보면서 후픽하는게 중요!
CC가 많은 조합이면 왠만하면 피오라보단 따른 탑챔피언 픽하는것을 추천함.
탑은 꿀챔피언을 누구보다 빠르게찾아서 꿀빠는게 좋음. 원챔프해서 티어올릴실력이면 꿀빠는챔피언을 하면 더빨리 올릴수 있으니, 피오라는 그냥 조커카드라고 생각하면서 다른꿀챔피언 빨면서 올라가는게 좋음.
하지만 조커카드 피오라는 성공햇을시 그 어느 챔피언보다 높은캐리력을 가지고있으니 피오라숙련도를 높이면 언제든지 쓸모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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