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렐리아 공략입니다.
랭크 부캐를 돌리면서 친구추가가 많이오고, 듀오 신청이 많이와서 이렇게 씁니다.
보시면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렐 공략을 함과 동시에,
랭크 승리에 대한 전반적인것을 적으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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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15) | 2585 | 마나 | 350 (+30.0) | 860 |
공격력 | 65 (+3.5) | 124.5 | 공격 속도 | 0.656 (+2.5%) | 0.935 |
5초당 체력회복 | 6 (+0.85) | 20.45 | 5초당 마나회복 | 8 (+0.79) | 21.43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30 (+2.05) | 64.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200.0 | 2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기본 룬셋팅입니다.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빨강 공격력은 cs수급과 중반 미니언을 q한방에 잡으면서 들어갈수있게 해줍니다.
노랑 방어력은 초반 약한 라인전을 버텨줍니다.
파랑 마법저항력은 상대라이너나 정글러가 가지고있는 마법피해를 방어해줍니다.
왕룬 공격속도는 w데미지를 최대로 끌어올릴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까지가 기본룬입니다.
(이부분은 자기가 이렐리아의 기본은 있다 하시면 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케이스별로 룬을 준비하시는것이 있습니다.
-상대가 말파이트나 단단한 캐릭일경우, 빨강에 공속을 박아 1코어이후 킬을 도모하시면 됩니다.
-우리팀 정글러가 아무무, 피들스틱등 초반에 갱킹력이 약한경우 노랑에 성장방어를 박아
갱을 올때까지 사리시면서 성장해가시면 됩니다.
-상대가 판테온, 일라이오같이 강한 AD챔프의 경우, 왕룬에 방어룬을 박으시면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 특성입니다.
분노로 공격속도를 추가합니다.
포식으로 라인유지력을 높입니다.
흡혈귀도 라인유지력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압제자로 피해량을 증가시키고,
분쇄의 일격으로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열광은 이렐리아의 기본입니다.
결의부분에서
회복력은 라인유지력을,
질긴피부는 탑라이너의 기본이고,
고참병의 흉터는 서로가 킬각을 볼시 이기게 해줍니다.
통찰력은 텔레포트와 점멸시간이 줄어서 더 라인복귀나 바텀로밍에 도움이 됩니다.
(이부분은 기본을 갖추고 나신분에게 해당됩니다.)
역시 특성도 상대라이너와 후반 운영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흡혈귀 vs 타고난재능
상대라이너가 견제력이 강할경우 흡혈귀를 하고,
견제력보다 한순간에 킬을 낼경우, 타고난 재능을 갑니다.
-현상금사냥꾼 vs 압제자
초반에 충분히 킬을 올릴수있고, 로밍을통해 내가 이게임을 캐리가능한경우 현상금사냥꾼을 가고,
상대라이너가 강하고, 탱킹을 해야할경우 무난한 압제자를 갑니다.
-열광 vs 천둥
상대라이너가 단단하거나, 치고빠지는 식의 라인전을 하고, 후반 한타에 집중해야할경우 무난한 열광을 갑니다.
상대라이너를 한순간에 잡아야하고, 후반에 한타보다는 운영을 하면서 가야할경우 천둥을 갑니다.
-18/0/12 또는 0/18/12 vs 18/12/0
18/12/0 의 경우 몸이 매우약합니다. 쓰시지않기를 추천합니다.
무난하게 결의에 12포인트를 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룬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상대가 견제력이 강하거나 중반을 도모하여 8-9렙에 킬을 올릴수있는경우 룬갑옷을 갑니다.
초반에 킬을 해야할경우 고참병의 흉터를 갑니다.
-통찰력 vs 인내심
로밍을 통해 성장해나가고, 상대가 로밍력이 강할경우 통찰력을 갑니다.
상대가 강하고, 서로가 킬각을 봐야하는경우 인내심을 갑니다.
점화를 드시는분이 있는데 정말 안좋습니다.
라인전을 압살했다 해도, 탑라이너의 가장 핵심은 운영입니다.
한타를 해야할지, 한타를 하지않고, 운영을 해야할지는 탑라이너의 몫입니다.
텔레포트가 없다면 그냥 우리팀이 4:5하는것을 지켜보고있어야됩니다.
라인전은 승리했다할지라도, 게임은 필패입니다.
꼭 텔레포트를 드세요.
챔피언이나 구조물, 대형 몬스터 공격 시 중첩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챔피언을 맞히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을 하나라도 맞힐 때마다 1중첩을 얻습니다.
구조물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칼날 쇄도로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미니언에게는 55 (+챔피언 레벨당 10.7)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두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날리며 10/25/40/55/70 (+0.4 AD)(+0.4 AP)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피해량은 0.75초 충전 후 최대가 되어 30/75/120/165/210 (+1.2 AD)(+ 1.2 AP)까지 증가합니다.
저항의 춤은 적이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 시 5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이렐리아가 3.5초 후 자신의 위치에서 자동으로 스킬을 재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75)
재사용 대기시간: 125/105/85초
펼쳐진 칼날 다발은 2.5초 동안 결계를 형성합니다. 이 결계를 적이 통과하면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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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 Q vs E
상대가 원거리 딜러이며 견제력이 강할경우, Q를 찍고,
상대가 근접캐릭일경우, E를 찍습니다.
W > Q > E 선마 순입니다.
Q 선마 vs E 선마
과거에는 E선마였습니다.
그러나 쿨감이 되고, Q딜의 버프,
가장중요한 Q미니언원콤으로 상대스킬을 피하거나 진입함으로써
상대를 잡거나 스킬을 회피합니다.
그러므로 Q선마를 합니다.
초반단계 1-2렙
e평으로 견제를 합니다. 또는 q스킬로 미니언만 먹고 빠지는 식으로 합니다.
3렙은 약하니 기다립시다.
4-5렙.
한방에 죽는 미니언이 상대와 가까이 있을경우, w를 켜고 q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e로 슬로우 또는스턴을 넣어주고, 평타를 때립니다.
그러다가 자신이 질것같으면 q로 미니언을 타고 도망칩니다.
이길것 같으면 q로 마무리해서 잡습니다.
또는 상대도 4-5렙이 강할경우 정글러를 기다리거나 사립니다.
6렙이후
4-5레벨과 같습니다.
다만 r로 미니언을 한방에 보낼수있게 할수있습니다.
r 2방으로 미니언의 체력을 줄인후, wq로 들어가서 상대를 잡습니다.
내가 질것같은 경우, 다시 r로 다른 미니언 체력을 줄인후 도망치시면 됩니다.
Q
이렐리아와 미니언은 하나입니다.
상대미니언을 q로타고 추격을 할수있습니다.
W
라인전때 W스킬이 빠졌을때는 딜교하지 맙시다.
또한, 한타때 진입후 W스킬이 다시돌아올때까지 Q로 나오거나 살짝 빠집니다.
그러다 다시 W가 돌아왔을때 Q를 타고 진입하며 상대를 잡으시면 됩니다.
E
진입시 자신보다 체력이 많을경우 바로 E를 넣어줍니다.
체력이 적을경우 QW 만 켜고 싸우다가 상대가 나의 체력보다 높아질경우 E를 써서 스턴을 넣어줍니다.
R
미니언을 Q한방에 보낼수있게 해줍니다.
내가 밀릴경우, 상대미니언이 많을때 궁을 써서 체력회복을 시키며 진입합니다.
첫템으로 물약은 이변이 없습니다.
도란검,도란방패등 다른아이템은 이렐리아에게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라인유지력, 물약을 먹었을시 지속 데미지 등 매우 유용합니다.
첫템으로 물약을 갑시다.
이후 무난한 템트리는 삼위일체입니다.
그러기위해 탐식, 광휘, 쇄기검 어떤것을 가야할지는 상대라이너를 보며 가야됩니다.
상대가 맞다이가 필요할경우 탐식을 갑니다.
내가 상대를 먼저 잡아야할경우 광휘를 갑니다.
이후, 서브코어(탐식 또는 광휘) 템이 나온후에 또 갈립니다.
체력과 추격이 필요할경우 탐식,
순간딜이 더 필요할경우 쇄기검을 갑니다.
그리고 삼위일체를 완성시킵니다.
기본신발은 맞춰서 갑니다.
(기본이 숙달된 분들)
상대라이너에따라 템트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추후 더 적도록하겠습니다.
기본을 먼저 숙달하시길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잡을수있다면 4-5렙.
또는 공속룬을 들고 후반을 도모하시면 됩니다.
6렙전에 잡을 수있으면 잡기를 바랍니다.
그 이후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게임을 이기고싶다면 정글러가 충분히 쉔을 잡아줘야 됩니다.
그렇지않고서 서로 큰다면
솔로킬을 내기 힘들고, 또 다른라인 로밍을 가서 소규모한타를 패배시킵니다.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초반에 정글러에 따라 달렸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정말 이렐리아에겐 너무 쉬운 챔피언입니다.
4-5렙에 킬각이 나옵니다.
상대라이너에 따른 운영편은 차츰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게임을 시작할때 모든것이 결정됩니다.
초반에 우리정글러가 강하다면 충분히 딜교환을 합시다.
상대정글러가 강하다면 딜교환을 하지말고 cs에 신경을 씁니다.
물론 사리기때문에 cs 가 더적을수 있습니다.
정글러의 갱킹을 통해 성장하게되었다면 충분히 솔킬도 할수있습니다.
다만, 상대정글러의 동선도 충분히 생각하며 해야 됩니다.
역시 게임시작시에 생각을 해야 됩니다.
한타를 볼것인가?
운영을 할것인가?
상대가 한타가 강한조합이라면 운영을 해야됩니다.
반대로 운영이 강한조합이라면 한타를 열어야 됩니다.
이점을 생각해서 룬과 특성, 템트리를 생각하고 게임에 임해야 됩니다.
후반이 되면 무조건 한타를 봐야 됩니다.
상대가 템이 어느정도나왔기때문에 게임이 한타가 열리게 됩니다.
또한 바론의 중요성때문에, 한타를 가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점을 생각해서 한타를 위한 나의 템트리가 올라가야됩니다.
무조건 자신이 잘컸다고 공격력 템만 가시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상대가 충분히 자신을 녹이기 때문입니다.
1-2코어가 나왔으면 한타를 위해 서서히 탱템을 올립시다.
탑라이너의 중요성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운영이냐 한타이냐 입니다.
운영을 할시 우리팀은 저를 제외한 4명이기 때문에 타워를 끼고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상대가 4:5로 있다면 저는 라인을 밀면서 타워를 공략하면 됩니다.
그러다 상대가 저에게 올경우 도망갑니다.
또는, 상대가 타워다이브를 할경우 잘생각해야 됩니다.
상대가 타워다이브를 할시 무리할수밖에 없기때문에 상대도 피해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우리타워를 지킬수 있는경우,또는 우리팀이 피해가 커서 제가 가도 막을 수없는경우 저는 상대타워를 밀면 이득이거나 동등합니다.
그러나 내가 갈경우 충분히 상대를 모두잡거나 역전할수있는경우, 또는 내가 타워를 밀기에는 미니언의 부족등으로 못밀경우 텔을 타서 상대를 잡으면 됩니다.
이것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탑라이너의 능력이 갈립니다.
한타의 경우
충분히 라인만 밀고 한타를 참여해서 텔레포트는 우리라인이 밀릴시 비상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챔피언별 대응법은 룬, 특성, 란에 보시면 됩니다.
룬, 특성을 통해 라인전을 어떻게 할것인지,
상대정글러와 우리정글러의 갱킹 능력 차이를 통해 어떻게 라인전을 할것인지 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상대정글러는 렉사이, 엘리스 등 강한 초반 갱킹력을 가지고있고, 우리정글러는 아무무, 피들스틱, 니달리등 후반을 바라보는 정글러라면 아무리 내가 라인전 우위에 있더라도 당연히 사려야 됩니다.
그렇지않고, 초반에 딜교환을 하다 낭패를 봅니다.
그러고서 우리정글러를 탓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절대 자신이 모르는 경우입니다.
탑은 항상 2:2싸움입니다.
이것을 생각하고 라인전을 하길 바랍니다.
그러면 어떤경우든 이깁니다.
탑라이너는 실력도 있어야 되지만,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팀을 품어줄줄 알아야 됩니다.
탑이 아무리 이기고 있어도 결국은 게임의 승패는 10명의 싸움입니다.
미드와 봇이 지고있으면 탑라이너는 우리팀을 탓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안되고, 게임을 보면서 운영을 할지, 내가 로밍을 가서 도와줄지, 아니면 탑라인을 쭉밀여서 타워로 인한 이득을 보게 해주던지 결정해야 됩니다.
이것은 역시 게임을 잘 알아야 됩니다.
잘 알려면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게임을 잘 안다는 것은, 각 챔피언의 특징, 라인전이 강하다든지, 로밍력이 강하다든지, 이니시에이팅이 강하다든지가 있고, 이를 통해 운영을 해야 할지, 한타를 해야할지가 결정됩니다.
저는 시즌2부터 게임을 해왔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이야기하자면,
탑라이너는 무엇보다 자신의 팀을 지킬줄 알아야 됩니다.
상대를 잡는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팀을 지키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내가 잡았다 하더라도, 우리팀이 죽는다면 그것은 이득이 아닙니다.
내가 설사 못잡았다 하더라도, 우리팀을 지켜서 그 팀원이 살았다면 팀원은 뭐라고 생각할까요?
속으로 생각합니다. 아 괜찮은 애네. 하면서 다음에 내가 죽을것같을때 어디선가 팀원이 나를 구해줍니다.
이것이 팀플이 아닐까요?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아이디는 말보다는승리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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