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쉬바나를 모스트로 꿈꾸었던 롤 유저 Marchen Lulu입니다.
작년 레이디스 리그에도 등장했던 '쉬바나'
(구)챔피언이라 불리며 현재 6시즌은 여러 패치로 인해 밸럲스 조정에 돌입하면서
5시즌때 큰 패치로 인한 혼란은 모두 겪은뒤니 여러가지 보충설명을 좀더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부족한점도 많고 쉬바나외에 여러가지 밸런스 패치 리메이크 패치가
이어지면서 어느샌가 쉬바나가 설자리를 잃어버린듯 하였지만 여전히 라인에서 강력함을 인정하고있으며
현재로써 많은 다이아와 마스터티어 지인분들에게 쉬바나에대해 질문하면
'쉬바나로는 더이상 탑을 가지마라/서기 어려울꺼다.'라고 모두들 말했던 그때와 달리 OP가
줄어 듬에 따라 가만히 있던 쉬바나는 다시 제자리를 찾았습니다.
그렇지만 쉬바나가 완전히 탑라인에 얼굴을 내미는건 아닙니다 아직도 인기는 부족하니깐요..
제 가벼운공략과 정리는 탑쉬바나를 하고 계신 분들 혹은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볍게'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월 9일 첫공략시작(오타, 사진수정)
1월 26일 2차 수정(추가 공략, 챔피언별대응법 룬상세설명 추가, 마스터리 사진오류 수정)
1월 29일 3차 수정(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2월 5일 4차 수정(쉬바나 스킬 추가 설명, 활용법, 챔피언 대응법 추가,룬 추가)
2월 7일 5차 수정 (쉬바나 장단점 추가, 챔피언대응법 추가)
6월 19일 6차 수정 (쉬바나 패치노트, 내용수정)
2016년 7월 25일 7차수정 (시즌 5 ▶ 시즌 6 패치에 따라 새로운 설명추가 전 정보 삭제/마스터리는 추후 수정예정)
(쉬바나)의 장단점
▶장점
-기본적인 패시브의 영향으로 탱킹이 있어 생존력, 탱커기질이 좋다.
-간단한 스킬로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수있다.
-콤보넣기에 쉬운챔피언이다.
-궁의 쿨타임이없다.
-분노조절이 필요없으며 분노게이지 휙득 방법또한 쉬우며 적당한 속도로 채워진다.
-퓨어탱커여도 데미지는 여전히 강하다
▷단점
-CC기(군중제어효과)에 취약한편이다.
-CC기가 존재 하나 맞추기 어려움이 있다.
-소환사 손과 판단에 따라 상황이 바뀔수도 있는 은근히 까다로운 챔피언이다.
-라인푸쉬력은 강하나 라인전에서는 강하게 들이밀수있는 챔피언이라고 보기엔 어려운면이 있다.
-딜량을위해 딜템을 가다가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스킬의존도가 조금 있는 편이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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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4.6 (+104) | 2432.6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3) | 117 | 공격 속도 | 0.658 (+1.7%) | 0.848 |
5초당 체력회복 | 8.59 (+0.8) | 22.19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55) | 115.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5 - 방어구 관통력 +1.6x4
- 방어 +1x9
- 쿨감소 -0.83%x4
- 마법 저항력 +1.34x5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2.05
- 마법 관통력+3.1
- 방어+9
- 쿨감소-3.32%
- 마법 저항력+6.7
- 공격력+6.75
탱과 딜을 적절히 섞은 쉬바나 AD룬인데요
표식룬
쌍관4개는 쉬바나의 용의숨결[E]의 피해량과
패시브인 평타 공격시 상대 최대체력 2%추가 마법피해를 강하게 넣기위해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쌍관아닌 공룬이나 올방관으로 넣어 쓸수도 있지만 적절히 관통룬을 섞어 쓰시는게 좋습니다.
인장
쉬바나는 탱커인패시브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방룬으로 갑니다
문장
패시브의 효과도 보며 쿨감을 가는이유는 대체적으로 초반 쉬바나의 스킬들은 모두 쿨이 높은편이기에
원거리형 탑딜러들인 같은 원거리 AP딜러들에게 딜교면에서 지기도하며 cs먹기도 어려워 로
챙겨야할때가 있는데 쿨감이없다면 쿨이너무 길어서 그사이 놓치는 cs도 많아 최대한 챙길수 있도록 그리고
1:1 맞다이 싸움에서 의 쿨이 빨리돌면 돌수록 딜을 우선적으로 넣을수있기에 매우 중요하기도합니다.
정수
공격룬을 드느냐 흡혈룬을 드느냐에서 조금 고민을 한적이 있습니다 보통은 쉬바나의 첫탬이 도검이 아닌 도방이기에
흡혈을 들어도 무의미하기에 저는 깡공으로 가기위해 정수는 공격룬으로 들었습니다.
공속룬을 들어도 좋은 편입니다. 쉬바나의 Q는 장점중에 하나가 패시브에 평타를 많이 칠수록 쿨이 0.5초씩 없어
지는데요.
이점을 이용해 공속룬을 끼신다면 빠른공속으로 의 쿨타임도 줄이며 더욱더 많은 딜링을 할수있습니다.
(탑)하면 탱커,전사가 많이 있죠
저는 이특성을 잘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용하는경우는 단한가지 '레넥톤(노잼톤)'을 만나거나 '잭스'를 만날경우 혹은 한타를 노리는경우
이두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라인전에서 구지 탱킹을 가하지않고 맞딜을 합니다.
리븐 특성과 공통용으로 만들어진 AD(No cost)(A)특성입니다.
강하게 맞딜교를 할때는 자주 사용합니다.
특성 이름상 (Defence)로 만들어졌으나 사실은 맞딜교 도중 티모나 피오라의
실명과 막아냄, 버섯..등등에 방해로 딜교에 지는경우가 많기에 그점을 보안해내는 특성입니다.
쉬바나에게 가장 효율이 좋은 특성은 리븐의 Q평캔과 마찬가지로 EQ평에 추가딜이
매우 많이 나오므로 효율이 매우 좋아 많이 사용합니다.
+특성으로 를 3레벨에 찍기위해 2레벨때는 를 찍었다하면 없어도 강한 딜교가
가능합니다.
로밍으로 라인을 풀어주고 위급한경우나 라인 스플릿도중 한타참여가 빠르도록 선택하는 스펠입니다.
하지만 텔레포트와 점멸을 들때 주의점은 한가지 부족한 딜이 점화가 보안해내는데 이때는 강하게 딜교를 하거나
지속적으로 붙어서 E를 활용해 상대를 제압해내야 라인도 안정적으로 유지가 가능합니다.
아마 많이들 점화&플래시를 사용하는데요.
딜교나 미니언처치중 에서 지속적으로 붙지못해 피를 못깍고 싸우다 상대에 피가 거의없을때에는
점화 만큼 좋은건 없을껍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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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를 먼저 선마하는 경우와 E를 먼저 선마하는 경우는 다릅니다.
저는보통 1레벨 W를 먼저 선마하며 원거리 챔피언()외에는
E를 선마하지 않습니다.
W인 연소는 주변에 불꽃을 휘감으며 지속적인 AD+AP혼합 딜을 가하는데요 미니언을 처치할때
서로 미니언을 먹다보면 충돌이 생기는데 이때 충돌을 완화시켜주는것이 W연소 입니다.
하지만 티모를 만난다면 E를 먼저 선마하여 놓치는 CS가 아깝지만 E로 최대한 많은 미니언에게 타격하여
안정적으로 CS를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쉬바나는 근접형 챔피언을 만날경우 W가 좋습니다.
- 화염 숨결
(Flame Breath)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쉬바나가 관통하는 모든 적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2%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00의 피해)
용 형상: 화염 숨결로 쉬바나 앞 원뿔 반경의 모든 적을 불태웁니다.
- 사정거리: 925
첫번째 쉬바나의 딜교 싸움에 시작되는건 E인 화염숨결입니다.
패시브에보듯이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Q포함) 적 최대 체력의 2.5%까지에 마법 피해를 줄수있습니다.(5시즌 패치중 5.5패치 노트때 2.5%로 상향을 받았습니다)
- 연소
(Burnout)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쉬바나가 3초간 근처 적에게 초당 20/35/50/65/8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주며 속도가 30/35/40/45/50% 상승합니다. 쉬바나의 이동 속도 상승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듭니다. 기본 공격 시 연소의 지속 시간이 1초씩 증가하여 최대 4초까지 늘어납니다.
몬스터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용 형상: 연소 사용시 지면에 불이 붙어, 불타는 땅 위에 서 있는 적은 계속해서 피해를 입습니다.
- 범위: 325
두번째 E를 맞추웠다면 빠르게 진입을 하기위해 W연소를 사용하여
상대에게 붙으며 AD+AP혼합딜을 지속적으로 넣는다면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두 번째 공격 시 80/85/90/95/1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량은 쉬바나의 공격력의 80/85/90/95/100%입니다.기본 공격 시 두 번물어뜯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적들을 베어 가릅니다.
세번째 Q두 번 물어뜯기는 평캔용도로 많이 쓰이는데요.
쉬바나가 평타를 치는중간에 Q를 사용한다면 바로 Q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패시브에 Q를 사용한후 기본 공격을 가하면 0.5초가 감소하기에 한번더 칠수있게되어 정말 좋은 패시브이기도 하죠.
6레벨 이전딜교 콤보: 평평평(이후 평타와 로 지속적인 딜링)
6레벨 이전딜교 콤보: 평평(평캔)평평
6레벨 이후 궁보유시 콤보: 평평평
6레벨이고 몰락 보유시 콤보: 따라가며 평평평
스킬 활용 팁에 대해서..
E를 사용할때 조금은 신중하게 사용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쉬바나에 딜교에 딜의 근원이 바로 E가 남긴 불씨 패시브인데 없어도 딜교는 할수있지만
이만저만 손해가 아닐수 없습니다. 최대한 맞추기 위해 연습하는것도 좋겠습니다.
W연소 에대해 도주,추노용도에 매우좋은 쉬바나의 이속증가 버프를 주는 스킬인데요.
하지만 R용형상 을 사용하기전 W를 먼저 사용한후 궁극기를 사용하시면 바닥아래 쉬바나가 지나간자리에
화염길이 남아있는데 이것이 쉬바나 궁극기에 또다른 좋은점입니다.
적은 딜이라 무시하고 밟는다면 나중에 낭패 당할수도 있습니다 쉬바나가 서있는 자리 기준으로 생성되기에
쉬바나와 붙어싸울때 W연소딜과 궁극기W의 패시브인 화염길의 딜이 동시에 들어가기에 쉬바나는 딜을
넣기더욱 쉬워집니다.(시즌5 패치중에 삭제되었습니다.)
또한 쉬바나의 는 마스터이의 처럼 평타에 쿨감이 가능하고 쿨감제한이 없기에 평타를 많이 칠수록
딜링하기도 쉬워 유리한편입니다.
템트리는 가는 순서가 조금 다릅니다.
라인전에서 상황이 좋고 CS도 상대보다 갯수가 많거나 솔킬을 2~3번정도 딸수 있는 상황이되면
몰락을 먼저 뽑고 이후 탱을 두르지만 기본적인 템트리는 탱을먼저 두른후 몰락을 갑니다.
썬파 : 쉬바나는 근접전사입니다. W연소와 함께 사용시 매우 좋습니다.
궁으로 진입시에도 상대 챔피언과 부딛히기때문에 썬파로 조금씩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을 상대할때도 좋습니다. 궁에 있는 추가딜을 로 보안하여 맞딜교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란두인: 원딜을 우선적으로 무는게 아마 탱커들의 역활인데요 란두인이 가장좋은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약간의 너프를 받았으나 역시 효율은 여전히 좋습니다.
벤시: 상대에 AP가 한명 이상있거나 궁을 안정적으로 캔슬당하지 않기위해서는 필수템인 벤시입니다.
몰락: 의 쿨감과 적당하다기엔 조금은 부족한 피흡, 액티브인 이속 빼앗기 쉬바나에겐 어쩌면 필수 템일수
도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짧은 쿨에 강력한 W무기강화와 E의 회피기와 스턴으로 언제나 쉬바나는 라인전에서
잭스를 만나면 사려야하고 언제나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맞아가면서도 CS를 먹어야
할때도 있습니다.
보통경우 쉬바나가 질경우가 매우많습니다.
머큐리캐논 EQ에서 제이스는 B.F한자루만으로도 딜이 엄청나기에 쉬바나가
피하지 못한다면 죽을수도 있습니다.
머큐리 해머에서도 밀고 튕기는 CC기와 W의 딜이 매우 강력하여 조금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Q의 스택이 영구적이며 최대치또한 제한이없어 막막한데..
나서스를 녹일수있던 AP들이 나서스의 탱킹을 더이상 뚫수 없게된 지금(데파삭제)
쉬바나는 얼마나 울까요.. E붙여놓고 평타싸움시 이기긴하나.. 쇠약붙이고 Q로 찍어대면
나서스도 아주 개XX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유는 아시죠?
그러니 넘기겠습니다.
(최대체력 2.5%추가 마법피해)
쉬바나가 강하게 딜교를 걸고 라인을 밀어 붙인다면 뒤로 빠질수밖에 없는 갱플입니다.
마나소모가 적으며 패시브도적용되고 스킬패시브도 좋은 갱플이지만 초반은 언제나
미니언에게 Q를맞춰 추가 골드를 얻는게 우선이기에 딜교에는 밀릴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불씨를맞췄는데 귤을 먹는다면...
동생은 분노가 2배로 소모되며 회복량까지 낮아져 쉬바나가 썬파 템트리만 가고있어도
충분히 이길 가능성이 높아진 레넥톤입니다..
싸울때의 방법은 아래에 적어두었습니다.
최대한 사리거나 강하게 나아가 상대를 죽이거나 하는 상대 챔피언에 따라 대응 방법이 차이있는 쉬바나입니다.
초반인 라인에서는 1레벨 W선택시 미니언을 꾸준히 챙기며 상대에 진입을 예고하였다면 W연소를 활성화하며
싸우는 것이 좋습니다(주변 미니언숫자 보고 싸우셔야합니다.)
서로 CS로 챙겼고 쉬바나도 슬슬 두가지가 모두나오고 이나 다른 방어 아이템을 뽑기시작할쯤
라인전을 모두 끝내고 미드와 합류하여 한타를 준비하고 밀린 라인을 꾸준히 정리해 CS도 챙겨두어야 합니다.
용싸움에는 먼저 이니쉬를 걸어 상대를 모아야만 팀에 딜러들이 딜을 수월하게 할수있습니다.
잦은 작은한타와 판에 승부를 가려줄 한타가 열릴때 분노를 꾸준히 채워 을 준비해둔뒤
상대에 모여있는곳이나 상대 원딜은 집중적으로 물어 뜯어놔야 합니다.
진입방법은 입니다.
(이후 새로운 진입방법으로 준비해오도록 하겠습니다.)
등등 에어본이나 밀어내는 CC기를 가진 챔피언은 쉬바나에겐 매우 최악의 상대입니다.
바로 을 시전중에도 밀어낼수있어 딜을 무시하게 만들수도 있기에 쉬바나는 상대 챔피언에따라 궁을 사용할
타이밍을좀더 조심스럽게 잡고 싸워야합니다.
하지만 가있다면 강하게치고 들어갈수있습니다
쉬바나가 진정한 팀파이트는 최대한 우리팀의 원딜이 카이팅할수있도록 최대한 상대의 발을묶는 겁니다
챔피언 대응은 천천히 적어 나가겠습니다.
: AD계열 평타가 주딜인 근접,원거리 챔피언에게 가장 빅엿을 주는 티모입니다.
보통은 딜교에 우선을위해서 실명을 아무때나 빼버리는 파일럿도있는 방면 정말아끼고 아끼는 파일럿이있습니다
실명을 마구쓴다면 실명이 풀리기 1/4남았을때 최대한 티모에게 붙거나 다가가 를맞추고 평타를 계속
치시면 티모도 쉬바나에딜에 사리기시작합니다.
하지만 궁을배우면 버섯지옥이 시작되니 6렙이전에 갱을 자주불러 티확찢을 해버립시다.
: 일명 뚜벅이입니다.. 패시브가 정말로 사기적인 가렌이죠.. 초반에서 중반으로 넘어가는 찰나나 초반이나 서로 딜교는 비슷하며 쉬바나가 우위일때가 많지만 가장문제는 가렌의 패시브가 쉬바나가 도방효과받아서 재생회복하는 속도보다 빠르기때문에 가렌은 한번딜교를 시작하면 죽일때까지 해야합니다 중간에 어중간하게 멈추면 오히려 죽습니다.
: 노잼톤이라 불렸지만 패치로 분노수치가 두배로 소모되며 흡혈도 현저히 줄어들은 레넥톤입니다만.. 여전히 강력한 분노로 강화된 스킬이며 궁으로 쉬바나가 뽑지못한 상태에서는 궁을배워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레넥톤도 미니언에 신경을 쓰기에 스킬로 자잘하게 긁는다면 로 간간히 소심한(?)복수를 하듯 충돌을 막아내시면
됩니다 (간간히 평타치시면 효과로 오히려 딜교에 우위에 설수 있습니다.)
싸우실때 선진입경우 스턴사거리를 생각하며 를 켜놓은 상태에서 스턴을맞고 싸우신다면 스턴상태에 맞으면서도
딜을 넣을수있기에 레넥톤이 이 너무 아프다싶으면 도망치기도 합니다.
: 이렐의 확정스턴을 위해서는 선타를 쳐서는안됩니다.. 오히려 이렐이 E를 빨리빼주길바라며 극딜을 넣는듯하게 평캔을 치시면 이렐이 스턴을 걸수있다는 생각에 키고 바로 달려들것입니다 이전에 궁을먼저 쓰신다면 생존에도 좋으며 이렐의로 스턴을 맞아도 로 평타를 긁어도 로 들어와도 쉬바나가 버틸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 고정은 아프기때문에 이렐상대로는 체력템이 좀더 좋습니다.
: 네.. 초반에 깡패인 아픈 리신입니다 보통 탑리신들은 .. 롱소드에 체력포션 3개를 들고와 딜을 하나뽑고 탱을 가거나 딜만 가는경우가 있는데요.. 리신자체 스킬에 계수가 높아 쉬바나의 도방과 패시브를 이용해도 매우 아픕니다.
하지만 리신도 가장문제는 근접 전투형이기때문에 를 먼저 구매하신다면 리신이 진입에 대해 조금 망설일수 있게됩니다. 가장유의해야할것은 입니다. 리신이 붙는다 하신다면 치기전에 로 뒤로빠지신뒤 싸우시는게 좋습니다.
리신을 상대로 신발을 추천드립니다 은 리 신의 딜을 막기위해 은 느려짐을 위해서 입니다.
: 얼음 여왕인 리산드라입니다. 상대하기 매우매우 까다로워 만나기가 매우 꺼려지는데요.. 모든스킬에는 둔화를 적용시켜주는 냉기효과가 있습니다 . 그리고 는 냉기를 입히는 횟수마다 1초씩줄어 마나소모가 그나마 적은 로 패시브를 빠르게 가지고와 마나소모가큰편인 를 패시브로 마나사용을 줄여 쉬바나에게 좀 막막한 편입니다. 또한 이 를 캔슬할수도 있어 라인전에서는 갱을 불러 리산드라도 견제 시켜놔야 한타가서 피눈물 안봅니다. 또는 사거리가 짧은편이지만 미니언을 통해 통과하는 범위가 확장되고 길어지면서 근접들이 다가기 어려운데요.. 쉬바나에게 가장 취약한 스킬이라면 인거같습니다. 로 열심히 달려갔는데.. 에 묶여 등등을 맞으면 얼마나 아플까요..
일단은 리산을 먼저 잡으려면 는 필수입니다!!!!
: 쉬바나가 상대하기 쉬우면서도 조금은 어려운 문도입니다. 는 쉬바나의 연소(W)와 비슷한 효과를 가진 스킬인데 이속증가는 없으나 지속딜이 아프며 식칼을 던지며 견제를 하기에 쉬바나가 콤보를 넣기위해 쓰고 달려도 식칼을 맞으면 무의미해지면서 조금 어렵기도합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점은 불씨 패시브로 평타를 칠때마다 상대 최대체력의 2.5%의 마법피해를 입히기에 문도를 상대할때는 매우 좋습니다. 쉬바나가 물공만있는줄알고 물방부터가는 문도유저가 많은데요.. 불씨는 마법피해랍니다 :) 문도는 하나만으로도 제압이되며 가장중요한것은 를 잘맞추냐 못맞추냐에 문도 상대를할때 겪는 난이도가 차이날것입니다. 문도가 을 쓰고 도망친다면로 따라가서 열심히 때려줍시다.
는 쉬바나가 간간히 던지며 로 문도의 피를 살살 긁어서 빼주세요
:CC기 최강 강력한 평캔을 가진 리븐입니다. 의 3번째스킬 이 두가지가 쉬바나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면이 있는데요.. 리븐은 보통 선진입을 택하기에 갑자기 달려들어도 놀라지말고 침착하게 를 최대한 맞지않게 뒤로 돌아 도망친뒤 마지막 3타에서 에어본이 걸리기직전 를 활성화하여 잠깐의 스턴사이에 할수없는 딜링을 하며 스턴이 풀리면 를 맞춘뒤 가 아직 활성화중이니 와 평타를 적절히 섞으며 싸우신다면 이길수도 있습니다. 서로에게 궁이있다면 쉬바나는 반피가되기전 리븐의 완전한 콤보가 아직되기전에 를 활성화하여 궁데미지를 최소한으로 줄여 싸우시는게 유리합니다. 리븐을 상대로는 먼저 뽑아 진입에 선택여부를 만들어 두는것이 좋습니다 :)!
작은 공략이기에 거창한것이 없습니다.
제가사용하는 방식들이기에 부족한면이 도드라질정도로 많을껍니다.
이런 가벼운공략이 조금이나마 쉬바나를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일부 본인이 읽어보면서 조금 입롤이아닐까 싶은부분도 있지만 제공략대로가아닌 공략을 보신 분들의 판단에 저는 팁을 조금 드렸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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