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50% (2표)
25% (1표)
25% (1표)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12
0
18
2/4
천상계 정글 승률 1위 챔피언! 초보자 + 숙련자를 위한 니달리 공략

- 니달리가좋아(2016-07-27, 조회수: 5826)

오랫동안 니달리 정글은 많은 유저들에세 사랑받아오던 픽이고

많은 초식정글러들의 공포의 대상인 픽입니다 (Shout out to 모든 아무무...)

비록 표식 생성후 점프쿨 감소에 심각한 너프를 받았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챔스와 같은 프로단계에서 아직도 니달리가 사랑받고 있습니다.



니달리의 장점을 보자면:

1. 성장형 정글러이다: 후반으로 갈수록 유틸성, 딜, 탱, 어그로 핑퐁 등 모든게 가능해지는 챔프

2. 초반 정글싸움에서 매우 유리함: 일단 적정글한테 창만 맞추면 적 정글은 도망갈 수 밖에 없습니다.

3. 정글링 속도는 게임 내 1위, 스노우 볼링 굴리기 매우 적합한 챔프이다.

4. 정글 주도권에서 이기면, 게임 전체를 내 마음대로 운영할 수 있다.



니달리의 단점을 보자면:

1. 컨트롤의 난이도가 상위권이다.

2. 니달리 챔프의 높은 이해도 및 롤의 높은 이해도를 요구한다.


초반, 중반, 후반에 다 좋은 챔프인데 안 쓸이유가 없습니다.

단지 난이도가 높을 뿐이죠 ㅎㅎ

이 공략은 니달리 견습 유저에게 니달리 입문을 가능케하고

숙련된 유저들에게 니달리 꿀팁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ㅎㅎ





저는 평범한 플래티넘 유저입니다.

비록 플래티넘이긴 하지만, 니달리에 대한 애정과 열정, 그리고 이해도는

다른 니달리 장인님들에 비해 부족할지 몰라도, 매우 엄청나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다른 니달리 공략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짜잘한 팁들도 준비해서

많은 니달리 유저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룬은 취향입니다. 골라쓰시면 되요. 저같은 경우는 마관룬을 쓰는데, 많은 니달리 유저분들은 표식에 공격룬을 박더라구요. 가장 중요한건 왕룬에 주문력을 박고, 인장에 방어룬을 박는 것입니다. 방어룬이 중요한 이유는 니달리 점프 너프로 인한 초반 정글링이 매우 어려워졌기 때문에 체력관리를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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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취향입니다. 그러나 확실한 점은 천둥군주보다는 영겁의 힘이 훨씬 좋습니다. 

천둥군주는 애초에 스킬 쿨타임이 긴 AP누커가 딜싸이클에 추가적인 딜을 넣기 위해서 쓰는 것이지, 스킬쿨타임이 짧고 지속 딜링이 좋은 니달리에게는 별로 좋은 특성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천둥군주를 가게 된다면 확실한 것은 초반 1:1 정글싸움에서는 매우 강해지겠죠. 초반에 좋은 컨트롤로 생존하면서 딜을 넣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영겁의 힘을 선택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니달리는 르블랑과 같이 표식을 새긴 후 도약으로 진입해서 딜을 넣는 챔프이기 때문에, 섣불리 진입했다가 적 챔프들에게 포커싱당해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겁의 힘은 니달리의 탱킹적 약점을 보완시켜주는 엄청난 특성으로서, 후반가서도 니달리의 지속딜 및 유지력 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특성입니다. 무조건 추천입니다.
강타 플래시로 고정.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55/100/145/190 (+0.5 추가AD)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70/130/190/250 (+0.7 추가 AD)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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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weq콤보


창을 맞춘 후 급습 후 빠르게 eq를 날립니다. 쿠거폼 숨통끊기는 잃은 체력 비례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eq를 쓴다면 니달리의 딜을 최고로 뽑아낼 수 있게 됩니다. 대신 급하게 쫓아갈 때는 eq를 넣기전에 적이 거리를 벌릴 수 있게 되는데, 웬만하면 패시브의 이속증가 효과때문에 맞출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weq콤보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wqe콤보


다른 니달리 유저분들이 빠른 스킬콤보를 넣기위해 qe콤보를 애용하시는데, 저는 이 콤보를 거의 쓴적이 없습니다. wqe콤보의 장점은 빠르게 스킬을 넣음으로서 적 챔피언을 추노하고 확실하게 마무리지을 수 있다는 점인데, 확실히 eq보다는 딜이 약합니다.



참고로 니달리의 쿠거폼 숨통끊기(q)는 잭스의 w, 오공의 q처럼 평캔이 가능합니다. 쿠거폼 평q를 써주시면 되요. 정글링할때 응용하면 초반 정글링에 매우 도움됩니다.



eqw콤보


이는 숙련된 니달리들이 쓰는 콤보인데요. 리븐, 신짜오, 렝가와 같이 근접으로 달라붙는 챔피언들 상대로 좋습니다. 리븐과 렝가, 리신이 만약에 근접으로 날라오게 되면, 빠르게 쿠거폼 eq를 넣고 w로 뒤로 빠져 적과 거리를 벌리는 콤보입니다. 만약 적과 거리를 벌리는데에 성공했으면 적챔프가 뒤로 돌아서 빠질텐데요. 이때 창을 던져서 추가적인 공격을 이어나가시거나 도주하거나 하시면 됩니다.



점멸weq콤보


이것 역시 숙련된 니달리 유저들이 쓰는 콤보입니다. 상대 미드나 원딜, 서폿처럼 몸이 약한 챔프를 상대로 순간적인 습격을 할때 쓰는 콤보인데요. 한타중이거나 또는 대치중인데 피도 별로 없는데 깝치는 원딜을 발견했다면, 곧바로 점멸weq로 들어가서 순삭해준 후 유유하게 빠져나오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점멸후 w를 써야한다는 점입니다. 점멸을 먼저 써야지 적이 반응하기가 힘들어지고, 또한 딜도 더 추가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에 점멸weq콤보를 통해 적 딜러를 삭제하는데 성공했을 시에, 급습 쿨 초기화로 그곳에서 빠져나올 수 있고, 존야가 있다면 어그로를 끌어줄 수 있습니다. 설령 죽이지 못했을 시라도, 순간적으로 폭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팀원들이 적 딜러를 마무리하여 한타를 승리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1. 창을 맞추는 방법 


창은 솔직히 경험입니다. 많이 던져보고, 맞춰보고, 실패해보고, 적 챔피언의 무빙을 겪어보고 해야 예측샷도 던지고, 창 적중률이 올라가는 법입니다. 아무리 글로 설명해봐야 직접 겪어보는 것 밖에 없어요. 그래도 팁은 적어드려야겠죠?


논타겟 스킬을 적중시키는 3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과 수직상태를 만들어라, 적을 느려지게 만들어라, 최대한 가까이에서 던져라.


적과 수직상태를 만들라는 점은 곧 적 챔피언이 나를 등지게 만들라는 뜻입니다. 적 챔피언이 나를 등지게 되면 적의 무빙이 제한되고, 창을 올곧게 던지게 될 시 맞출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그래도 약간의 무빙이 있을 수 있으니 적 무빙을 잘 파악하고 던져주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적을 느려지게 만드는 방법은 많습니다. 아군 라이너의 cc기 호응을 통해 적챔프를 스턴시키거나 슬로우에 걸리게 만들 수도 있고, 레드 평타를 통해 느려지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또한 라일라이 구매후 스킬로 느려지게 할수도 있죠. 적에게 슬로우를 걸고 창을 차분하게 던지면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특히 탑라인 갱킹같은 경우는 적챔프가 옆으로 도망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3렙 갱킹시 레드평타로 평타를 계속 날려주면서 가까이 접근합니다. 적챔프가 바보같이 와리가리치면서 근접거리를 허용하게 되면 표식이 없더라도 가차없이 쿠거폼 변신후 weq콤보를 날려주고, 레드평타에 쫄아서 플래시를 써버리면 그때 창을 날려서 창을 맞춘후 죽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최대한 가까이에서 던져라. 이는 니달리와 안어울리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지만, 니달리의 창은 가까이에서 맞추든 멀리에서 맞추든 일단 맞추기만 하면 이후 니달리의 쿠거폼 스킬이 매우 강력하게 들어갑니다. 



니달리의 창은 적의 시야에서 벗어난 위치에서 던졌을 때 적중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니달리 초보 유저들의 흔한 실수가 적 눈앞에서 창을 던지는 건데요. 웬만하면 부쉬나 적 시야가 없는 장소에서 창을 던져주면 적의 무빙도 없기 때문에 맞추기 쉽고 더 위협적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니달리의 창 타이밍을 변칙적으로 날려주시면 더 좋습니다. 평타를 때리다가 갑자기 평q로 창을 날려주시면 적챔프가 반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마지막으로 무빙 예측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뭐 리신, 앨리스 같은 챔프를 많이 해보셨으면 어떻게 하는지 아시리라 믿습니다.




2. 덫(w)을 활용하는 팁 


덫의 활용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제가 기억나는 대로 덫 활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1) 시야장악


덫을 밟은 상대는 표식이 생기면서 동시에 상대의 시야가 드러납니다. 이를 통해 여러가지 창의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카정을 갔을 때 시야확보용으로 덫을 깔 수도 있고, 초반 카정 또는 인베를 방어할 때 부쉬에 덫을 깔아놓음으로서 적의 침투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탑 삼거리 부쉬, 봇 삼거리 부쉬 와딩을 통해 아군의 갱킹을 방지하는 제 2의 와드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2) 적챔프의 동선 제한


일단 덫을 밟으면 덫에 딜이 없더라도 표식이 생기기 때문에 니달리의 딜이 매우 큰 위협이 됩니다. 그래서 적 챔프들은 덫을 안밟기 위해 노력을 할텐데요. 특히 탑에 갱킹을 갔을 때 적 챔피언은 보통 부쉬에 숨어서 갱을 회피하려고 할 겁니다. 이때 덫을 적 챔프의 도주동선에 깔게되면 부쉬의 시야가 밝아질 뿐더러 적챔프의 도주로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갱킹 성공률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동선이 제한됨으로써 적과 나의 거리가 좁혀지게 되고, 설령 적챔프가 덫을 밟게된다면 그냥 쿠거폼으로 급습해버리면 되니까요.



(3) 근접 챔피언 견제


렝가, 리븐, 에코와 같은 근접 챔피언들은 적을 물기위해 최대한 가까이 오려할겁니다. 특히 아군 원딜이나 니달리 자신과 같은 근접싸움에 약하고 몸이 약한 챔피언을 물기위해 사력을 다할텐데요. 이때 덫을 내 앞에 깔거나 아군 원딜 앞에 깔게 되면 적챔피은은 어쩔 수 없이 그걸 밟게 될 것이고, 그렇다면 창을 맞출 필요도 없이 표식이 생기기 때문에 폭발적인 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4) 고정된 적 챔피언 표식 묻히기


애니비아의 에그니비아, 적 미드라이너의 존야, 적팀의 수호천사, 또는 적 질리언의 궁극기 발동시 적 챔피언은 한 자리에 고정되있게 됩니다. 이때, 징크스의 덫이나 케이틀린의 덫처럼 니달리의 덫을 깔아놓으면 적 챔피언이 부활했을 시 곧바로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3. 힐(e)을 활용하는 팁 


이건 뭐 간단합니다. 니달리는 투창(q)과 힐(e)을 통해 대치전 구도 및 지속전 싸움에서 매우 유리하기 때문에, 한타에서 계속 딸피인 아군한테 힐을 써주면서 지속 싸움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힐에는 공속증가라는 부가보너스가 붙기 때문에 타워를 철거할 때 자기 자신, 또는 원딜이나 브루저같은 평타공격력이 강한 챔프에게 공속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1:1싸움에서 니달리가 강한 이유는, 빠른 스킬 쿨감과 폭딜도 있지만 힐 역시 있기 때문입니다. 힐을 통해 1:1 교전에서 이득을 챙겨나가보시기 바랍니다.




4. 쿠거폼 숨통끊기(q) 활용하는 팁 





숨통끊기는 체력비례 데미지이기 때문에, 리신의 q와 마찬가지로 오브젝트 싸움에서 매우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용을 먹거나 바론을 먹을 때, 강타 q 또는 q 강타를 통해 오브젝트의 체력을 순간적으로 없애버려 적정글의 오브젝트 스틸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쿠거폼 숨통끊기는 쉽게 미니언 미니언 삭제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점프 쿨을 초기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니달리의 기동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5. 쿠거폼 급습(w) 활용 팁 


아마 니달리의 창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스킬이 아닐까 싶습니다. 니달리는 치고 빠지는 게릴라 형태의 공격을 잘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진입과 도주가 생명인 챔피언입니다. 특히 6.11버전 패치 이후 저렙단계에서 쿠거폼 급습의 쿨감소가 매우 낮아짐으로써 저렙단계에 창을 맞췄다고 섣불리 급습했다가는 적의 집중공격에 맞아 사망해버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신의 음파처럼 신중하게 점프를 써주시기 바랍니다.


쿠거폼 급습의 쿨감소는 레벨이 높아질수록 증가되기 때문에 레벨링이 중요합니다. 특히 거의 만렙을 찍을 때 쯤되면 니달리의 급습 쿨감소는 예전의 니달리와 같아지기 때문에, 전광석화처럼 공격한 후 도주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창을 맞춘후 첫번째 급습은 접근해서 공격하는 스킬로 활용하되, 두번째 급습은 추가적인 공격을 가할 것인지, 아니면 도주로를 확보할 것인지를 잘 생각해서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쿠거폼 급습은 미니언 또는 챔피언을 죽였을 시에 쿨이 초기화됩니다. 정글링 돌때 미니언 초기화를 활용하여 정글링 속도를 높일 수 있고, 라인클리어할 때 활용하면 라인클리어에 좋습니다.


또한 거리가 멀리 떨어져있는 챔피언이라도, 라인의 미니언을 활용하여 급습의 쿨을 초기화시켜 빠르게 추노할 수 있습니다. 급습후 원거리 미니언에 e또는 q를 써서 급습을 초기화 시키거나, 또는 급습 + 미니언 강타를 통해 급습의 쿨을 초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최우선순위는 룬의 메아리입니다. 초반에 우리팀 정글을 돌아서 3렙을 찍고나서 갱킹에 성공을 하거나 카정에 성공하였을 시에 돈이 약 900원에서 1100원정도 모이게 됩니다. 카정과 수많은 교전을 통해 이득을 보는 챔피언인 니달리에게는 척후병의 사브르가 가장 좋은 정글아이템입니다. 추격자의 나이프는 피들스틱이나 자크, 렉사이처럼 적 정글 루트가 변칙적이고 예측하기 힘들 때, 적정글 시야 장악용으로 가줍니다.

만약에 초반 정글싸움에서 너무 유리하게 가져가서 첫 귀환때 2000원이 생겼다? 이때는 척후병의 사브르 + 에테르의 환영을 사고 증폭의 고서가 아닌 신발을 가줍니다. (매우 중요!) 어차피 증폭의 고서를 하나 더 가봤자 딜이 비약적으로 느는 것이 아닐 뿐더러, 증폭의 고서 후 340골드만 모으면 룬의 메아리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차라리 신발을 하나 사서 카정과 시야싸움, 갱킹으로 많은 이득을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냥꾼의 물약은 저는 안갑니다. 첫 정글링 루트에는 블루가 있어서 마나수급이 쉽고, 첫 귀환 후 척후병의 사브르가 나온다면 마나수급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에 정글을 잘 돌고 카정과 갱킹을 성공 잘 하셨으면 룬의 메아리는 빠르게 나올겁니다. 정글만 돌고 바위게만 먹어도 룬의 메아리는 10분안에 나옵니다. 룬의 메아리가 나온다면 사냥꾼의 물약은 하나도 필요가 없어지고요. 물약에 400원 투자할 바에 차라리 핑와하나 사서 핑와박는 것이 이득이에요.

신발은 취향입니다만, 저는 아이오니아 장화를 절대 가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 니달리는 빠른 이동속도와 카정이 생명이기 때문에, 신속의 장화를 뽑아서 차라리 카정을 다니는게 훨씬 나아 보입니다. 하지만 아이오니아 뽑고싶으시면 뽑으시면 됩니다. 이후 풀템이 나온다면 아이오니아를 팔고 마법사의 장화를 가주시면됩니다.



니달리의 장점은 상대방에 따라 아이템빌드를 매우 유동적이고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고, 어떤 템을 가더라도 세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현황에 따라 아이템 빌드를 가져가주시면 됩니다. 별이 많을 수록 빌드에서 우선순위가 높거나,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리치베인<br /> 리치베인 (★★★★★)

니달리의 스킬 메커니즘과 가장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리치베인을 가면 딜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스킬쿨이 감소되기 때문에 니달리의 코어 아이템이라 볼수 있습니다. 또한 마나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영겁의 지팡이의 대체용 아이템으로 볼 수 있습니다. 룬의 메아리 이후 항상 먼저가는 아이템입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br /> 라일라이 (★★★★★★★) 

제가 니달리 할때 가장 애용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라일라이가 노딜템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라일라이만 가도 니달리의 딜은 매우 세지며, 특히 cc기가 없는 정글러인 니달리에게 갱킹력을 증가시켜줍니다. 니달리의 스킬중 창에만 라일라이가 묻는것이 아니라, 덫을 밟아도 라일라이가 묻으며, 특히 룬메아리의 스플래시 효과를 통해 미니언에 창을 맞춰 챔피언에 슬로우를 묻힘으로서 창의적인 갱킹이 가능해집니다. 아군 챔피언들에게 cc기가 많이 없을 시에 가주면 좋습니다. 소라카, 블라디 등 아군 cc기가 부족하면 2코어로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별표가 많은 이유는 제가 응용하는 니달리의 가장 큰 특징적인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라일라이는 이니시, 유틸, 갱킹, 추노 등 너무나도 많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니달리의 특성상 데미지도 잘나오기 때문에 매우 좋다는걸 강조드립니다.

심연의 홀<br /> 심연의 홀 (★★★★☆)
니달리를 하다보면 자주가게 되는 템입니다. 적에 AP 챔피언이 많거나 AP누커들이 잘 성장하였을 시, 이것만 가줘도 잘큰 상대방 누커와의 1:1교전에서 밀리지 않게 해줍니다. 상황에 따라 룬의메아리 이후로 2코어로 뽑기도 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br /> 존야의 모래시계 (★★★★☆)
니달리처럼 진입 후 도주플레이를 하고, 몸이 약한 챔피언들에게는 생명수와 같은 아이템입니다. 특히 이 아이템이 나오면 점멸 weq 콤보로 존야시에이팅이 가능해집니다. 적 원딜이나 AD챔피언이 잘 컷을 시에 가주시면 가성비가 매우 좋습니다. 상대팀에 제드, 탈론등 하드 암살자가 있으면 2코어로 뽑아줍니다. 

공허의 지팡이<br /> 공허의 지팡이 (★★★★☆)
퍼뎀딜을 넣는 니달리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후반으로 갈 수록 탱커에게 딜을 넣기 위해선 꼭 가야하는 아이템입니다. 상대편 마방이 높을 경우에 빠르면 3코어, 늦어도 4코어엔 가줄 수 있도록 합시다.

라바돈의 죽음모자<br /> 라바돈의 죽음모자 (★★★☆☆)
정말 잘 크거나 유리한 게임일때 가는 아이템입니다. 데켑을 감으로써 얻는 딜과 힐량은 어마어마하지만, 탱킹력과 유틸적인 면에서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매우 유리할 때만 가줍니다. 후반에 뽑을 때는 절대로 공허의 지팡이 전에 데캡을 가는 경우가 없도록 합니다. 

영겁의 지팡이<br /> 영겁의 지팡이 (★★★☆☆)
제 니달리에선 자주 가는 아이템이 아닙니다. 이미 영겁의 힘 특성이 있기 때문에 탱킹은 문제 없을 뿐더러, 마나수급 역시 리치베인과 룬의 메아리 때문에 문제되지 않습니다. 주문력과 체력, 마나 외에 유틸성이 전혀 없는 영겁의 지팡이는, 아군 조합에서 탱커가 부족할때 영겁의 지팡이 + 라일라이 조합으로 가주면 좋습니다. 

수호 천사<br /> 수호천사 (★★☆☆☆)
정말로 살아남아야 하는 조합에서 가줍니다. 웬만하면 가는 일이 없지만 분명 가야하는 상황이 있을겁니다. 

모렐로노미콘<br />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br />모렐로노미콘/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안갑니다. 마나수급이 필요 없을 뿐더러 쿨감소도 필요 없어요. 성배역시 똑같은 이유로 가지 않습니다. 


이외에 아이템은 가본적이 없지만,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가주시면됩니다. 수은정도는 적 챔프 라인업을 보고 가주는 편이긴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아무리 정글 실력이 적 헤카림보다 뛰어나다 해도, 아군 라이너들이 헤카림의 갱킹을 버티지 못합니다. 워낙 OP인 정글이기 때문에 밴하고 시작하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피즈
같이 커버리면 도저히 대처가 안되는 피즈입니다. 피즈 궁 + 재간둥이에만 맞아버려도 니달리는 빈사상태가 되어버리고, 극후반가면 피즈의 45퍼 쿨감때문에 대처가 불가능합니다.
제드
과거 미드 니달리가 유행하던 시절부터 니달리의 카운터로 유명했던 제드입니다. 니달리는 절대로 2코어로 존야를 뽑지 않는데, 적 미드가 제드면 말이 달라집니다. 6렙 찍고나서 미드갱킹은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존야가 나오면 좀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초식정글러는 니달리의 밥입니다. 아무무와 같은 초식정글은 초반 정글링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3렙 카정을 통해서 괴롭혀주시면서 정글링을 불편하게 만들어야합니다. 꾸준히 카정으로 적정글을 털어먹고, 기습을 통해서 아무무 대가리를 뜯어주면 레벨차를 벌리고, 아이템도 고자라 갱승을 하는 아무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리 신
니달리 플레이에 어느정도 익숙해지셨다면 리신은 쉽습니다. 음파만 피하면 리신과의 1:1은 압승을 거둘 수 있으며, 초반에 정글싸움에서 좀 말리더라도 꾸준한 정글링과 카정으로 리신보다 레벨링을 앞서갈 수 있습니다. 극공 리신은 조금 힘듭니다.
그레이브즈
요즘에 많이 나오는 그레이브즈 정글은 맞다이 능력이 최상위권이기 때문에, 손싸움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창을 먼저맞추면 니달리가 지는 챔피언은 없기 때문에, 기습을 통해 이득을 취해주시고, 웬만하면 정글에서는 싸움을 피하도록 합니다. 벽이 많은 곳일수록 그레이브즈한테 유리하니까요. 그러나 갱킹력은 니달리가 훨씬 좋기 때문에 갱으로 풀어나가셔도 됩니다. 또한 그레이브즈는 우리편 정글에서 1렙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것만 견제해주시면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가장 중요한 정글루트 입니다.


아마 모든 니달리 유저분들의 공통된 관심사중 하나가 니달리의 초반 정글링 루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특히 6.11버전 패치 후, 니달리 점프 쿨다운의 심각한 너프가 적용되면서 니달리가 고인챔프가 되지 않았냐,라는 인식까지 생겼죠. 


원래 과거의 니달리같았다면 창 투척 ---> 덫을 깔자마자 쿠거폼 변신 ---> 무한 wwww가 콤보였겠지만, 이제 니달리의 초반 점프 쿨타임은 무려 3초입니다 ㅠㅠㅠㅠㅠ 그래서 정글링의 속도가 비록 초반뿐이지만 확실하게 느려지고, 불안정해졌습니다.


하지만 타개법이 생겼습니다. 제가 고안해낸 3캠프 정글법인데요.



첫 템은 사냥꾼의 부적 + 충전형 물약. 첫 스킬은 w입니다. 부적 안사면 마나관리 안되요.


루트는 작골 -> 레드 -> 블루


게임 시작하자마자 작골에 덫 두개를 설치, 그리고 레드 앞에 덫을 하나 설치합니다. 니달리는 1렙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인베는 웬만하면 자제하고, 인베 방어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세요.


그리고 리쉬를 받을 때 서폿에게 작골의 작은 미니언을 쳐달라고 얘기해달라하고 정글링을 시작합니다. 작은 것을 쳐달라고 부탁하는 이유는 니달리의 점프 쿨감소가 너프되었기 때문에 큰 골렘을 먹은 후 풀피의 작은 미니언을 처리하는 데에 시간이 꽤 소요되는데, 그것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정글법입니다. (여기서 서폿이 알리, 브라움과 같은 탱킹형 서폿이면 두대정도는 맞아달라고 하면 피관리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니달리 초반 정글링의 기본중 기본은 평캔입니다. 평캔이 무엇이냐면 인간폼에서 평타를 친 후 쿠거폼으로 평타를 치면 빠르게 평타가 두대가 나가는 데요. 이걸 하냐 안하냐가 정글링 속도를 결정짓습니다.


예를 들어 작골을 평캔으로 먹는 방법은 작골이 나오자마자 표식이 뜨면 인간폼 평타 -> 쿠거 변신 ->평타 -> Pounce(급습 / 매복 덫)w도약 -> 평타 -> 평타 -> Pounce(급습 / 매복 덫)w도약 -> 평타 후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인간폼 변환 -> 평타 후 덫깔기 작업 및 마무리.


작골을 순삭시킨 후에는 레드를 먹습니다. 아마 레드를 먹는데 피 관리가 안되실텐데, 과거 니달리 정글처럼 표식 생성 후 점프를 두번 다 미니언에 쓰지 않습니다.


레드 먹는 방법: 레드에다가 창을 투척 --> 인간폼 평타 -> 쿠거폼 변신 후 Pounce(급습 / 매복 덫)w도약 -> 평타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q -> 뒷걸음질 치면서 인간폼 변신 쿨이 돌때까지 기다린 후 -->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인간폼 변신 후 평타 평타 평타 -> 창 투척 후 평타 -> 쿠거폼 변신 -> Pounce(급습 / 매복 덫)w도약 -> 평타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q


아마 쿠거폼으로 변신을 네번정도 하면 정글링이 돌아집니다. 현재 니달리로 피관리를 최대한 할 수 있는 정글 루트입니다. 아마 제가 말씀드린대로 정글을 도셨으면 충전형 포션이 하나도 안빠지거나, 많이 빠져야 하나정도 빠졌을 것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2버프 후 카정플레이에 매우 도움이 되는 스노우볼로 작용합니다.


레드 이후엔 블루를 먹는데 블루도 레드 드셨던 방식으로 드시면 되고, 이땐 강타 쿨이 돌기 때문에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첫템은 사냥꾼의 마체테 + 충전형 물약. 첫 스킬은 q입니다. 부적을 안사는 이유는 블루가 두번째 정글링 타겟이기 때문에 마나관리가 쉽기 때문이고, 피 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루트는 두꺼비 -> 블루 -> 레드입니다.


두꺼비가 뜨면 최대한 먼 거리에서 창을 투척하여 대미지를 극대화시킵니다. 이게 젤 중요해요.


창 투척 -> 평타치면서 두꺼비에게 다가감 -> 가까이서 인간폼 평타 후 쿠거 폼 변신 -> 평타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q -> 평타 평타 후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인간폼 평캔 -> q 투척 후 강타 마무리


두꺼비 먹고 2렙을 찍은 후 스킬트리가 갈리는데요, 만약 정글링 속도를 더 내고 싶으시다 하면 덫을 깝니다. 덫을 깔게되면 블루 팀일때 레드를 먹는 방식으로 블루를 드시면 되구요. w를 찍게되면 블루 섭취 후 레드로 이동하기 까지 시간이 줄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정글 주도권을 가져오기 좋고, 먼저 술수를 걸기 좋습니다. 대신 피관리가 더 안되죠. 적 정글이 초식이거나 초반 피 관리가 안되는 정글러들 상대로 카정갈 때 주로 타는 스킬트리입니다.


만약 힐(e)을 찍게 된다면 피수급이 원활해집니다. 대신 도약이 없기 때문에 레드까지의 이동 속도가 현저히 줄게 되죠. 2렙 e를 찍었을때 정글을 도는 방법입니다.


창 투척 -> 쿠거폼 변신 -> 평eq 또는 e평q -> 인간폼 쿨 돌때까지 뒤로 빠짐 -> 인간폼 변신 -> 창 투척


이걸 무한반복 하는데, 포인트는 쿠거폼 e를 긁을때 작은 미니언까지 쳐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그럼 깔끔하게 정글 돌아져요. 이걸 네번 반복하면 블루는 먹어집니다. 또한 블루를 먹기전에 힐은 한번이상 안쓰는게 좋습니다. 마나관리 안되요 ㅎ 힐은 블루 다 먹고 써도 충분합니다.


이후 블루먹었던 방식으로 똑같이 레드를 섭취합니다.

 

초반 운영법

 


니달리의 꽃인 3렙 타이밍입니다. 아마 버프를 두개를 드셨으면 레벨 3을 찍고 어떤 동선을 찍을 지 고민을 하실텐데, 선택지는 다양합니다.


여기서 정글러의 기본 운영방법 및 판단력을 요구하는 단계입니다.


먼저 적 정글러를 파악해봅니다.


정글러의 유형을 3개로 정리하자면


1. 한타형 초식 정글러: 아무무, 자크, 세주, 노틸 등등...


2. 갱킹형 육식 정글러: 리신, 앨리스, 렉사이, 그라가스


3. 성장형 육식 정글러: 니달리, 그레이브즈, 킨드레드, 쉬바나


이렇게 세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세가지에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한타형 초식 정글러


한타력이 쩔고 갱킹능력이 우수한 편이다. 그러나 정글 속도가 떨어지며 정글 1:1 싸움에서 약하다.


1번 유형 정글러를 상대로 니달리가 가져갈 수 있는 우위점은 적 정글 카정으로 적정글과의 성장차이를 벌리고, 소규모 교전을 통해 적정글을 괴롭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딱봐도 카정으로 괴롭혀달라는 픽입니다. 1번 유형 정글러를 상대로 니달리가 가져갈 수 있는 이점은 끊임 없는 카정으로 적 정글의 성장을 억제하고, 가능하다면 적 정글을 죽이는 것이죠. 니달리가 3렙을 찍었을 즈음에 아마 적정글은 딸피에 허우적 거리며 두번째 버프를 먹고 있을 겁니다. 이때 니달리는 적 정글 버프로 전속력으로 달려갑니다. 와드 박을 필요도 없어요.


여기서도 선택지가 두개로 나뉩니다.



1. 적정글이 2렙 딸피로 정글을 먹고 있는 경우.


가차 없습니다. 적정글 엉덩이에 창꽂고 뚜까패세요. 버프를 빼먹을 수 있으면 일석이조. 최소 적정글의 점멸정도는 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카정에 성공해서 적정글을 죽이거나 딸피로 집을 보냈으면 적 정글을 야무지게 먹어줍니다. 갱킹따위 필요없습니다. 적정글을 섭취함으로써 상대 정글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 만으로도 아군 라이너들에게 큰 이득이니까요.


물론 카정의 기본은 맵리딩입니다. 적정글과 신나게 딜교하고 있는데 적 라이너가 백업속도가 더 빨라 다굴당할 수 있으니 이것만 유의합시다.



2. 적 버프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경우


순간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적 버프가 보이면 어중간하게 적정글이 올떄까지 기다리다가 적 정글 와드에 발각되서 카정에 실패하면 엄청난 동선낭비에, 동시에 정글링 속도에서도 밀리게 됩니다. 버프가 있는 경우엔 그냥 바로 쳐서 먹어줍니다. 아마 버프가 남아있는 경우는 적 정글이 반대편 정글 3캠프를 먹은 후 3렙찍고 피채우고 버프로 오는 경우일 겁니다. 정글을 빼먹고 빠질 시간은 충분해요. 가차없이 쳐서 먹어줍니다. 아마 다 먹었거나 먹고 있을 때 쯤에 적정글이 모습을 비출텐데, 이땐 그냥 벽넘어 도망가서 약올려주시면 됩니다.



2. 갱킹형 육식 정글러


원조 육식 정글러. 육식 정글러들의 특징은 1:1능력이 우수하고 정글링도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한타력이 평범하다. (그라가스 제외... 그라가스는 너무 사기야 ㅠ)


2번 유형 정글러들을 상대로 니달리가 가져갈 수 있는 이점은 빠른 정글링과 카정을 통해 적정글과의 성장차이를 벌려서, 한타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입니다.


리신 앨리스... 딱봐도 강력해 보입니다만, 그래도 1:1은 파일럿의 피지컬 여부에 따라 이길 수 있습니다.


앨리스와 그라가스처럼 피수급이 뛰어난 정글러는 아마 3렙을 찍은 후 협곡의 정령 앞 바위게를 먹으려할 겁니다. 바위게쪽으로 가다가 바위게가 보이면 일단 먹어놓으시고, 적 정글이 미드로 갈 것인지 탑으로 갈 것인지 눈치싸움으로 파악을 합니다. 니달리는 갱킹이 강한 챔피언은 아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군이 라인을 밀고 있는 곳의 부쉬로 향해 역갱을 봐주거나, 아군이 갱을 당하지 않도록 적 정글이 이동할 동선에 와드를 설치 한 후 정글링에 집중합니다. 갱각이 나온다면 가차없이 갱을 가주시고요.


리신과 렉사이는 갱킹력과 맞다이력은 뛰어나지만, 초반 정글링에서 피수급이 매우 불안정한 편입니다. 이는 역시 초식정글러처럼 카정을 통해 플레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바위게쪽에서 적 정글과 마주쳤다! 가차없이 창을 날려봅니다. 창을 맞추고 적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게 된다면 웬만하면 이깁니다. 킬을 따면 여기서부터 정글 주도권 스노우볼링이 빠르게 굴러가죠. 호전적이고, 매섭게 플레이 해주세요.




3. 성장형 육식 정글러


요즘 너무나도 많이 나오는 그레이브즈 정글과 킨드 정글입니다. 이 친구들은 1:1 싸움능력이 최상급에 정글링 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갱킹이 약합니다. 이땐 무리한 카정보다는 정글을 돌면서 성장에 집중해주시면서 시야장악을 통해 적정글 동선만 파악해줘도 됩니다.


그레이브즈와 킨드레드와 같은 챔피언들이 아무리 1:1 능력이 세다고 해도, 니달리가 창을 맞춘다면 못이길 상대는 없습니다. 킨드같은 경우는 매복을 통해 창을 맞추지 않는다면 창을 점프로 피해버리기 때문에 일단 1:1에서 밀리긴 합니다. 창을 맞춘다면 교전에 들어가주세요.


아무리 성장형 정글러라그래도, 롤내에서 니달리보다 정글 속도가 빠른 챔피언은 없습니다. 아마 쉬바나정도가 비등비등하다 볼 수 있지만 쉬바나는 잘 안나오죠. 갱킹능력은 니달리가 훨씬 좋은 편이기 때문에, 시야장악과 성장, 갱킹으로 이득을 봐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니달리 정글의 기본은 우리팀 정글을 최대한 먹어주면서 성장하는 것입니다. 최우선 순위가 정글링이에요. 아군이 갱킹와달라는 핑을 찍어도 정글 동선에 방해가 된다면 되도록이면 안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줍잖은 갱킹으로 갱에 실패해서 성장에서 밀리면 니달리 픽의 의미가 없어져요.


또한 정글의 기본은 적정글의 시야를 계속 먹어주시면서 나의 위치에서 멀리 떨어진 라인에 경고핑을 찍어줌으로서 아군이 갱킹당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이것만 지켜도 아마 정글 1인분은 하실겁니다.



아무리 실력이 좋은 정글러라도, 정글을 돌다보면 불가항력을 맞게 됩니다. 자신의 위치로 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라인이 적정글의 갱킹에 당하여 죽거나 하면 상실감이 들꺼에요. 하지만 힘들어하실 필요 없습니다. 적 정글의 위치가 발각되었는데, 내 위치의 반대편에 있다. (예를들어 나는 탑쪽인데 적정글은 봇쪽이다.) 가차없이 적의 정글로 달려가서 카정을 해줍니다. 이렇게 된다면 설령 아군 라이너가 킬을 따이더라도 적 정글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을 뿐더러 나의 성장은 가속화 되기 때문에 정글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와드로 적 정글의 시야까지 밝혀준다면 이후의 적정글의 갱킹을 억제할 수도 있고요.


이런식으로 카정만 제대로 가줘도 후반으로 갈 수록 적 정글과의 레벨차가 2에서, 많으면 4까지 벌어집니다. 레벨이 이런식으로 벌어져버린다면 설령 킬을 많이 먹은 적정글이라도 1:1에서 밀릴 수가 없어요. 창만 맞춘다면 말이죠.

 

후반 운영법

 적 1차타워가 깨진다면 자연스럽게 대치구도가 형성이 됩니다. 니달리의 활동반경이 넓어지기 때문에 적 정글에 시야를 충분히 먹어주면서 적 챔피언을 짤라먹을 수 있으면 짤라주시고, 포킹을 통해 적 체력 압박을 넣어서 오브젝트 적으로 이득을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극후반까지 갔다면 니달리는 딜, 탱, 유틸, 어그로등 모든 면에서 만능인 챔프가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적진으로 뛰어들기보다는, 적 딜러들 옆에서 힐을 해주며 적 브루저들을 녹이다가, 각이 나오면 적 딜러를 녹여주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돼지입니다. 솔직히 돼지는 갱킹과 유틸면, 정글링에서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이지만, 생각보다 1:1에서 강하진 않습니다. 포인트는 배치기를 피하는 겁니다. 배치기를 날라오면 쿠거 도약으로 뒤로 빼서 피해주시고 창 + 평타 견제 후 쿠거폼으로 딜을 넣으시면 쉽게 1:1 이길 수 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요즘에 많이 나오는 그레이브즈 정글은 맞다이 능력이 최상위권이기 때문에, 손싸움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창을 먼저맞추면 니달리가 지는 챔피언은 없기 때문에, 기습을 통해 이득을 취해주시고, 웬만하면 정글에서는 싸움을 피하도록 합니다. 벽이 많은 곳일수록 그레이브즈한테 유리하니까요. 그러나 갱킹력은 니달리가 훨씬 좋기 때문에 갱으로 풀어나가셔도 됩니다. 또한 그레이브즈는 우리편 정글에서 1렙으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것만 견제해주시면됩니다.



Nocturne(녹턴)녹턴: 녹턴은 좀 빡셉니다. w로 창 딜을 씹을 수 있을 뿐더러, 불끄고 날라오면 니달리같이 근접챔프에게 약한 챔피언은 대처하기 힘들어집니다. 만약에 불을 끄고 날라온다면 붙자마자 빠르게 쿠거폼 eq넣고 도약으로 뒤로 빠져주신 후, 쿠거폼으로 변하여 힐을 하고 뒤로 빠져줍니다. 녹턴 궁에 한번만 대처하게 된다면 녹턴은 고자챔이 되어버립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쉽습니다. 그냥 초식정글이니 카정으로 부숴버리면되요. 그러나 역갱쳤을 때 노틸의 cc는 매우 위협적이기 때문에 역관광당하지 않게 조심하도록 합니다.



Rammus(람머스)람머스: 람머스 역시 쉽습니다. 카정 + 시야장악 + 역갱으로 조집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저렙단계에서 도발 + 평타 공격이 매우 강력함으로, 피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셨으면 섣불리 카정을 가지 않도록 합니다.



Rek'Sai(렉사이)렉사이: 렉사이는 1:1에서 니달리를 이기기 힘들지만, 갱킹력이 워낙 우수하고, 템이 나오면 정글링도 빨라서 50대 50으로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렉사이는 초반에 정글링을 돌때 피수급이 워낙 극혐이라, 카정을 통해 이득을 봐주셔도 됩니다. 또한 렉사이는 극후반에 고기방패일 뿐이기 때문에 극후반을 노려서 이겨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렉사이의 w 돌출은 니달리 도약을 캔슬시키기 때문에 역관광만 조심해주시길 바랍니다.



Rengar(렝가)렝가: 잘하는 렝가 정글은 렝가가 초반 정글링이 약하기 때문에 보통 카정을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카정을 오는 것 같으면 과감히 버프를 포기하고 작은 정글부터 먹어주시고, 우월한 정글링으로 레벨격차 벌려주세요. 렝가랑 레벨이 1정도 차이가 나더라도 렝가가 4스택이 쌓여있으면 웬만하면 싸움을 안거는 것이 좋습니다.



Riven(리븐)리븐: 근접에 약한 니달리에게 꽤 까다로운 상대로 느껴질 수 있으나, 생각보다 리븐이 똥챔이라서 대처가 쉽습니다. 갑작스럽게 다가오는 qqq에서 막타만 피해주셔도 리븐 쿨타임을 활용하여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리븐은 물몸이기 때문에 역관광하기 쉬워요.



Lee Sin(리 신)리신: 리신과의 정글싸움은 항상 재밌습니다. 1:1에선 누가 논타겟을 맞추느냐의 싸움이고, 설령 음파를 맞더라도 침착하게 딜을 넣어주시면 이기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음파만 피하면 필승이에요. 그리고 정글링도 느리기 때문에 초반에 말리더라도 정글링으로 따라잡으면 역전도 꽤 나옵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마스터이는 킬만 먹으면 대처가 불가능입니다. 그러나 초반에 매우 고자챔이기 때문에 카정으로 이득을 한번 본다면 끊임없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스터이가 초반 고자챔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초반이 강력하기 때문에, 알파로 창을 씹는거만 피해주시면되요. (무슨소리지...?)



Malzahar(말자하)말자하: 니달리 할때 가장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말자하가 궁을 써버리면 니달리가 대처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궁각을 피해주셔야됩니다. 특히 말자하가 점멸궁을 써버리면 노답입니다. 말자하의 패시브는 평타로 없애주도록 하고, 이후에 창을 맞춰서 공격하면 되겠습니다.



Vi(바이)바이: 리신과 비슷하면서도, 리신보다 유틸성이 구린 바이입니다. 일단 초반 정글링 속도가 극혐이며, 초반 갱킹역시 매우 약하기 때문에, 3렙 카정가서 바이의 q만 피하신다면 쉽게 흐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볼리베어는 1:1는 항상 피하도록 합니다. 니달리가 아무리 세더라도 볼리베어의 맞다이력은 상종 불가능입니다. 대신 볼리베어는 뚜벅이에 정글속도가 극혐이기 때문에, 카정 + 시야장악만 해줘도 볼베의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아마 니달리하면 가장 귀찮은 챔피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갱킹도 어려울 뿐더러 후반가면 유지력 + 딜 + 어그로핑퐁이 사기이기 때문에, 블라디 상대로는 빠른 공허의 지팡이를 뽑아서 폭딜로 삭제시켜야합니다.



Shaco(샤코)샤코: 샤코는 쉬우면 쉽고, 짜증나면 짜증납니다. 보통 샤코정글의 경우는 점화를 들고 카정을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샤코는 한번만 동선이 꼬이게되면 성장이 멈추고 정글링이 말리기 때문에, 역버프로만 시작해주셔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점화 + 폭딜만 조심해서 초반만 넘긴다면 니달리가 훨씬 좋아요.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마찬가지인 초식정글러입니다. 그냥 카정으로 성장차이 벌려주시면 알아서 고자됩니다. 극후반만 안가주시면 되요. 특히 초반 3렙카정이 매우 유효하게 들어가는 캐릭터 중 한명입니다. 몸이 커서 창맞추기도 쉽구요.



Soraka(소라카)소라카: 적팀에서 소라카가 나온다면 갱킹이 꽤 힘듭니다. 빠른 라일라이를 통해 소라카에게 슬로우를 걸고 뚜까 패도록 합니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 정글링이 매우 구리지만, 갱킹력과 맞다이가 최상급입니다. 특히 저렙단계에서 신짜오가 q키고 들어와버리면 니달리는 대처 불가능입니다. 초반에 아군이 갱킹을 회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카정으로 성장차이 벌리면 알아서 고인됩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 마찬가지인 초식정글러입니다. 3렙 카정이 꽤 유효하게 들어가는 챔피언 중 한명이며, 시야장악만 해줘도 성장차이 벌어지고 알아서 고자됩니다. 극후반만 안가주시면되요.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힘듭니다. 적서폿으로 나온다면 알리가 궁켜버리면 딜이 안박히고 쿠거 도약으로 들어가면 qw로 역관광 당할수도 있어요. 조심하셔야되요.



Yasuo(야스오)야스오: 야스오가 정말로 니달리할때 까다롭게 느껴지실겁니다. 섣불리 창을 날리면 장벽으로 막아버리기 때문에, 웬만하면 레드를 먹은 상태에서 평타를 쳐서 슬로우를 걸고, 장막을 먼저 켜버리면 그냥 쿠거폼으로 들어가서 weq날려주세요. 라일라이 뽑으면 갱킹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Elise(엘리스)앨리스: 앨리스 역시 리신과 비슷합니다. 다만 맞다이에서 고치를 먼저 맞아주면 순삭당하실 수 있으며, 초반 피관리 및 정글링 속도가 매우 좋기때문에 3렙카정이 잘 안먹힙니다. 적정글을 꾸준히 빼먹어주시고 시야장악 해주시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새끼거미에 창막히는거 조심해주세요.



Warwick(워윅)워윅: 워윅은 궁을 찍기 전까진 고자이기 때문에 그전에 이득을 봐주셔야합니다. 카정을 적극적으로 가주시면 생각보다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6렙 이후로는 워윅궁에 속박당해서 포커싱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도록 해요.



Evelynn(이블린)이블린: 이블린은 초반 정글링이 매우 안좋고, 몸이 매우 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카정을 오는 경우가 있는데, 어차피 카정 와봤자 점화이블린이지 않은이상 니달리를 따긴 힘들기 때문에 아마 최악의 상황에선 버프만 뺏길거에요. 화내지마시고 차분히 정글돌면서 추적자의 나이프를 이용하여 적 늑대, 골렘, 유령에 와딩만 해주시면 이블린 동선은 파악되고, 말리게 되어있습니다. 이블린의 약점은 역갱입니다. 역갱칠때 이블린부터 노려주세요.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요즘에 많이 안나오지만, 갱킹과 역갱이 매우 강력합니다. 특히 역갱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역갱만 조심하시고, 그 외에는 여타 다른 정글러처럼 카정으로 대처해주시면됩니다.



Zac(자크)자크: 조져야합니다. 특히 니달리선픽인데 자크 정글 뽑는 놈들은 진짜 조져야되요. 적극적인 카정으로 상대정글을 괴롭혀주세요. 안그러면 우리팀 라이너들이 힘들어집니다. 자크갱킹은 대처하기 힘들거든요. 1:1은 적 라이너의 호응이 없는이상 무조건 이깁니다.



Zed(제드)제드: 노답입니다. 섣불리 갱킹갔다가 역으로 따여요. 룬의메아리 이후 선존야를 뽑아버리면 대처가능합니다.



Khazix(카직스)카직스: 카직스 역시 렝가와 비슷합니다. 렝가보다 정글링이 더 구리기 때문에 보통 2렙 카정을 오기 마련입니다. 그것만 한번 대처한다면 모든면에서 카직스보다 니달리가 우월합니다. 단지 1:1 싸움만 걸지 말고, 킬만주지마세요. 그럼 카직스는 알아서 벌레가 되어버려요.



Kindred(킨드레드)킨드레드: 아마 니달리 정글할 때 가장 까다로운 챔피언 중 하나일겁니다. 일단 기습이 아니라면 니달리의 창은 쉽게 피해버리기 때문에, 매복으로 창을 맞춘게 아니라면 맞다이는 피해주도록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니달리가 정글속도가 더 우월하기 때문에 성장차이로 벌려주시고, 표식은 꼭 먹지 못하도록 적극적으로 차단해주도록합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판테온은 초반캐릭터죠. 초반에 동선파악만 잘해주고 정글링으로 차이 벌려주면 알아서 고자됩니다. 판테온같이 글로벌 궁극기가 있는 챔피언들은 적 탑봇타워를 빠르게 철거하고 모여다니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피들스틱: 피들스틱은 워낙 너프를 많이 당해서 이젠 맞다이도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창만 맞춘다면 순삭이에요. 추적자의 나이프를 통해 피들의 정글동선을 차단하도록 합니다.



Fizz(피즈)피즈: 힘듭니다. 니달리한테 가장 까다로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피즈가 붙어버리면 니달리는 대처하기가 힘들어요. 빠른 심연의 홀 + 라일라이를 통해 체력과 마방을 키우는 수 밖에 없어요.



Hecarim(헤카림)헤카림: 헤카림은 밴합시다. 대처가 안되요. 정글실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아군이 갱을 다 당해주더라구요. 얘는 밴입니다 밴.





니달리와의 챔피언 조합
니달리와 궁합이 좋은 챔피언


유틸/서폿형 미드라이너: 룰루, 카르마, 질리언


룰루 카르마 질리언과 같은 서폿형 미드라이너는 정글, 원딜, 탑 중 캐리형 챔프가 있을 때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갱킹 호응력이 대부분 뛰어나기 때문에 미드갱킹이 쉬워지게 됩니다.




하드 cc기 서폿: 쓰레시, 블리츠


니달리는 cc가 부족한 정글러이기 때문에, 수월한 봇 갱킹을 가능하게 해주는 서폿과 궁합이 좋습니다.




보호형 탱킹서폿 : 알리, 브라움, 탐켄치


니달리의 약점인 탱킹을 보완해주는 서폿과 궁합이 좋습니다. 특히 탐켄치는 cc기에 취약한 니달리가 스턴에 허우적거릴때 구원받는게 ㄹㅇ 꿀이더라구요 ㅎ





포킹 챔프: 바루스, 이즈리얼, 제이스


포킹조합입니다. 니달리 창과의 조합과 끊임없는 힐로 대치전에서 상대편에게 지옥을 선사합니다.




소라카: 그냥 씹 사기


전투유지력이 말이 안됩니다. 소라카가 아군 힐해주면 니달리는 소라카를 힐해주면됩니다. 그야말로 무한 힐조합.... 지는 게임도 역전시킵니다.





니달리와 궁합이 별로 좋지 않은 챔피언



블라디: 미드갱킹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냥 와드만 박아줄 수 밖에....


갱플: 보통 탑으로 나오는데, 니달리정글할 때는 탑에서 안정적인 탱커가 나와주는것이 더 좋습니다.



뚜벅이 원딜: 진, 애쉬 등등...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일단 cc기가 없는 정글러이기 때문에 적 브루저가 원딜을 물면 지켜줄수가 없어서 별로입니다.



마치며


 


여러모로 부족한 글이지만 니달리하면서 느꼈던 좋은 점들을 공유했으면 좋겠다 싶어서 글을 썼습니다.



천상계에서 니달리가 1순위 밴임과 동시에, 정글 승률 1위인 이유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니달리는 모든 면에서 거의 만능이라 볼 수 있는 챔프일 뿐더러 게임의 운영권을 쉽게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비록 플래티넘 유저이긴 하지만, 제 글이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내가쓰면딜도좋아' 친추해서 문의해주시면됩니다!


(친구아이디이기 때문에 제 친구가 답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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