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7.5% (14표)
0% (0표)
12.5% (2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12
18
0
14/16
[D1] 16렙 미드 소나 간단 공략

- 라이트레이(2016-07-28, 조회수: 71878)

안녕하세요 세 번째 공략글로 찾아 뵙습니다.

현재 소나 버프로 인해 소나 승률이 거의 수직상승한 상태인데요, 소나의 현재 최고의 강점은 후반이 너무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초반부를 버티면 승률이 끝도 없이 올라가는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후반이 왜 강력한가? 하면 궁극기인 크레센도에 새로운 패시브인 일반 기술들 쿨감이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그 효과가 얼마나 어마어마한지는 직접 해보시면 확실히 감이 올 것 입니다.

이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선 예전 원딜 서포팅을 위해 뽑기도 하고 라인전이 강해서 뽑기도 했던 미드룰루와 같이 미드에 세워도 크게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미드에 서서 혼자 경험치를 먹으면 빠른 레벨링을 할 수 있고, 소나의 핵심인 크레센도 레벨이 빨리 올라가면서 더욱 빠른 왕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룰루와 달리 소나는 한 명이 아닌 팀 모두를 서포팅해줄 수 있습니다.

혹시 파이널판타지14의 음유시인이라는 직업을 아신다면 이해가 빠를것입니다. 원딜이지만 팀원들을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미드소나 유저가 다이아에서 드문드문 보이고 있고, 조만간 뜰 수도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푸쉬와 라인 클리어를 빼고 모든걸 다가진 미드소나 다 같이 해보세요!

현재 다이아1이며, 미드소나만 12승 0패 기록중입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4.5%
  • 주문력
    +9.9
총 가격 : 9,429 IP
룬은 크게 다르지 않은 공용 AP룬을 사용하면 됩니다.

초반 주문력이 높다고 그렇게 라인푸쉬가 좋아지는것도아니고 라인클리어가 좋은편도 아니라 밀리는 라인을 잘 먹기 위해 왕룬에 공격 속도 룬을 착용해도 큰 문제 없습니다. 

워낙에 물몸인 챔피언인 만큼 노랑파랑은 수비적으로 들어주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양날의검 포식과 정밀함과 지능에서 취향이 갈리는데,

상대 라인전이 쉬울것 같으면 양날의검, 아니면 포식.

초중반 딜을 위해선 정밀함, 후반 캐리를 위해선 지능이지만 소나의 무지막지한 쿨감으로 인해 5%가 증가한다고 크게 체감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부족한 딜을 보충하기 위해 이그나이트를 들어줍니다.

르블랑이랑도 잘 싸우면 이길 수 있으니 다른 스펠을 들 일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꽤 단순하고 쉬운 구성이라 소나를 처음 하셔도 꽤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만 두 가지를 확실히 알아야합니다.



첫 번째로, Q 사거리를 확실히 감을 잡아야하며,


두 번째로, 상황에 맞게 파워코드를 써야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딜링을 위해서 Q파워코드를 많이 넣겠지만 암살자같은 것이 우리 팀 원딜이나 자신한테 붙을 때는 상황에 맞게 W 파워코드를 사용해야 할 것이며, 갱호응을 위해선 E파워코드로 슬로우를 거는 것이 좋겠지요.






초반 시작 시에 Q를 두 번 사용해서 라인에 도착 했을 때 상대에게 바로 파워코드를 발사할 수 있게 하는 편이 대부분의 상황에선 좋습니다. 







툴팁 오류인지 일부러 이런건진 모르겠지만 궁극기의 쿨타임 감소는 재사용 대기시간에 보이지 않습니다.


8초에서 쿨타임 감소 10%를 받아 7.2초라고 쓰여있지만, 궁극기의 30%가 여기서 더 줄어들어 실제로는 6초정도의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이렇게 궁 16렙, 쿨감 40%까지 맞출경우 QWE들이 모두 약 4초대의 쿨타임을 가지게 되며,


소나의 미친 후반 존재감을 책임지게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상황별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템은 인장 150포션으로 시작합니다.

추후 잘 풀리면 인장을 메자이로 올릴 수도 있으며, 중반부부터 AP계수를 충분히 받은 소나는 한타때 꽤 좋은 생존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반 포션 증가부터 중반까지 좋은 아이템이 됩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리볼버를 가는 이유는 리볼버의 특이한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 모를 마법의 아이템적 특징 때문입니다.

원래 소나가 Q평, 혹은 Q파워코드를 해도 천둥군주가 터지지 않는데 리볼버의 고유 지속효과가 터지면 천둥군주가 같이 터지는 마법을 보여줍니다.

이로인해 소나가 라인전에서 순간 폭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주게 되며, 중후반까지 들고 있다가 업그레이드, 혹은 팔아 주시면 됩니다.



리볼버를 갔을 때 소나의 강력함을 잠깐만 봅시다 ^^;;


라인전 Q파워코드평리볼버천둥 피 75%


Q파워코드쉰평리볼버천둥에 원콤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상대 AP가 강세일경우 미리미리 들어줍니다. 안 들어도 살 수 있다고 장담하실 수 있으면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 소나의 딜을 책임지는 아이템입니다. 필수코어템이니 무조건 초반에 사주셔야합니다. 말렸다고 선 어비셜 이렇게 갔다간 초중반 소규모 교전때 어영부영 하다가 게임 터져버릴 수 있으니 조개 리볼버가 있다고 리치베인이 아닌 이 아이템들을 먼저 업그레이드 해버리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가지 않는 이유 :
요즘 프로신에서 카르마같은 챔피언이 성배를 가곤 하는데, 

소나는 이 성배와 전혀 맞지 않는 것이 
1. 어차피 W에 힐이 붙어 있으며,
2. 소나는 대치상황에서 충분한 주문력으로 계속 힐을 넣어주는 것이 성배보다 훨씬 효율이 좋으며,
3. 성배의 패시브를 채우려면 딜링을 해야하는데 소나는 한타가 벌어질때나 딜에 집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쿨감 40%에 16렙이면 4초마다 힐을 할 수 있는데 성배보단 주문력을 올려서 W 힐량을 늘리는게 좋지 않을까요?



(불타는 향로) 상황별 아이템입니다.
우리 팀이 공격 속도를 기반으로 한 (예를 들면 시비르, 애쉬같은) 챔피언이 2-3명 있고, 그 챔피언을 하시는 분들이 충분히 잘하고 캐리를 하고 있다면 서포팅을 위해 향로를 들어도 좋습니다. W의 짧은 쿨감으로 지속해서 고유지속효과를 넣어줄 수 있고, 붙어 있는 고유 지속 효과들은 충분히 좋고, 나머지 스탯들도 모자라지 않는 좋은 스탯들이기 때문입니다.

감이 안 잡히신다 싶으시면 예를 들어봅시다.
 탑에 잭스, 원딜이 시비르라면 향로로 공격속도와 적중시 피해를 증가시켜준다면 이 두 명의 챔피언들이 확실히 강해지겠지요?? 그럴 때 사용해줍니다.




이런 모렐로, 리치베인, 쿨감신, 향로를 미래계획을 잘 하면서 오버쿨감이 안 되도록 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에코
피즈
붙는 상대를 즉각적으로 대처 및 상대할 방법이 없는 소나는 순식간에 붙는 상대를 떨쳐낼 방법이 없습니다.

W파워코드를 이용해서 살짝 살짝 버틸 수는 있겠지만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계속 말하는 것처럼 중후반까지 버틴다면 한타에서 모였을 때 무언가 할 수는 있겠지만 라인전과 로밍 주도권이 없어지기 때문에 암살자들이 많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외 챔피언들, 특히 소나를 얕보고 마방템을 안 가는 사람들에겐 리볼버가 나왔을때 순간 폭딜로 우선권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르블랑, 빅토르라도 잘 싸우면 이길 수 있으니 무엇보다 이해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나가 초반 영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반이 말릴 수는 있지만, 중후반 까지 버틴다면 무조건 캐리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보시다시피 힐 딜 다 되는데다가 짧은 시간마다 승천의부적급 이동속도 버프까지 있는데 무엇이 더 필요할까요?



이번엔 살짝 부족한 공략이지만, 이 공략은 공략이라기보단 사실 미드소나 약 파는 글이 맞습니다.


팀원들을 잘 다독이며 중후반을 도모한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는 미드소나이니 멘탈 잡고 꽉 해보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7.5% (14표)
0% (0표)
12.5%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