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공략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시작 전 가볍게 보기 위한 공략으론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조금 급한 상황이라면 강조한 부분만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애쉬가 뜨고 있다 해서 랭크에서 직접 애쉬를 사용해봤습니다.
역시 원딜 3대장답게 굉장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더군요.
애쉬의 몇 없는 단점부터 살펴보자면
1.도주기 없음, 더군다나 이속 증가류 스킬도 없음
사거리도 600으로 짧은 편은 아니지만 뚜벅이라는 점은 꽤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물리면 답이 안나오거든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애쉬를 어려워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그건 차차 저와 함께 극복해 나가면 될 문제입니다.
2.6렙 이전 싸움이 약한 편
따라서 초반 싸움에서 불리한 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킬을 내준다면 싸움이 약하다는 문제는 더욱 심화될 테고요.
3.딜링 스킬 부족
애쉬는 E스킬이 시야 확인용 스킬, 즉 딜링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스킬입니다.
다른 원딜이 스킬 4개로 딜하는 동안 애쉬는 3개로 딜한다는 소리입니다.
4.느린 편에 속하는 라인 푸쉬력
애쉬에게 라인 푸쉬 스킬이란 W가 유일하고, 그마저도 미니언 3~4마리 정도밖에 맞추지 못하고 데미지도 미미한 편이라 라인을 미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라인 주도권을 뺏긴다면 하루 종일 밀려오는 라인만 먹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이상의 단점이 또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정도만 보고 장점을 봅시다.
1.원딜인데 이니시에이팅 가능
이 점은 수동적인 요즘 원딜 메타에선 큰 이점입니다. 더군다나 사거리의 제한이 없고, 오히려 사거리가 길 수록 기절의 지속시간이 커지는 형식이라 궁을 맞추기 어려울 정도로 지나치게 먼 거리가 아니라면 쉽게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 있습니다.
2.지속적으로 슬로우를 넣을 수 있음
패시브로 평타와 쿨 짧은 W스킬로 지속적인 슬로우를 상대방에게 넣음으로써, 상대 진입 차단/카이팅에 도움됨/무한 추노가 가능합니다. 원딜 중에 이렇게 지속적인 CC기를 단일 대상에겐 쿨 없이, 광역으로 4초마다 넣을 수 있는 챔피언은 애쉬가 유일합니다.
3.루난의 허리케인을 이용한 광역딜
애쉬는 Q스킬을 사용하면 루난의 허리케인 탄환도 다발 공격으로 변경되는데, 이 탄환 다발 공격이 Q스킬 데미지 그대로 들어갑니다. 즉, Q스킬을 키면 평타를 한번에 3발을 날리는 것과 다름없다는 것이죠.
4.E스킬을 이용한 잘라먹기,몰래 오브젝트 차단
애쉬의 E스킬을 쿨타임이 긴 편이지만 충전형이고, 범위가 맵 전체입니다.
따라서, 상대가 보이지 않을 때 수상한 곳에 E스킬을 날려 상대방의 전략을 차단해버릴 수 있습니다.
5.맞딜은 약하지만, 강한 견제력
애쉬의 사거리는 600이고, W의 사거리는 그 두 배인 1200입니다.
요즘 대세 원딜들은 사거리가 보통 500~550인데 그들보다 50~100이나 길고 더불어 슬로우까지 있는 애쉬는 파일럿의 사거리 유지 능력에 따라서 강력한 견제력을 보여줍니다.
애쉬는 이처럼, 보통 원딜에게선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데, 중요한 건 요즘 수동적이고 팀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딜링뿐인 원딜들과는 다르게 팀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CC기,시야 확보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애쉬는 능동적으로 팀에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아군에 애쉬를 지켜주는 능력이 탁월한 챔피언이 있다.
2.아군에 이니시 스킬이 부족한 편이다.
3.아군이 능동적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조합이다.
이렇게 애쉬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조합에서 픽하시면 좋습니다.
이만 인증하고 머리말은 끝내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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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280 (+35) | 875 |
공격력 | 59 (+2.96) | 109.3 | 공격 속도 | 0.658 (+3.34%) | 1.032 |
5초당 체력회복 | 3.5 (+0.65) | 14.55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6) | 104.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00.0 | 6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굳이 다른 룬 말고, 원딜 공용룬이 애쉬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룬은 공격 속도 16%/공격 속도 20%,심지어 성장쿨감 10%/마나 재생룬 처럼 본인 취향에 맞춰서 드는 게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말할 것도 없는 원딜 공용 특성이지만, 몇 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열광vs환희
애쉬는 딱히 상대방과 죽기살기로 싸우는 챔피언도 아니기 때문에, 환희 대신에 딜링에 도움이 되는 열광을 선택했습니다.
적팀에 들어오는 식의 딜탱형 브루저(올라프,이렐리아,헤카림,바이,에코 등)가 있어서 카이팅 할 때 흡혈로 딜을 상쇄하면서 카이팅 할 필요가 있다면 환희를 들어주는 게 더 좋습니다.
하지만 적이 탱커가 없거나(이럴 경우 흡혈 할 시간이 없는 게 대부분) 탱커가 퓨어탱(쉔,마오카이 등)이라면 열광으로 딜링을 보충하시는 쪽이 더 좋습니다.
생각 할 기회를 주신 [부녀회장]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이론상 이럴땐 이게좋고 저럴땐 저게좋다 써놓았지만 결국 핵심특성은 개인취향에 맞춰드는게 젤 좋다고 생각해요
현상금 사냥꾼vs압제자
안그래도 약한 초반을 보완하려고 압제자를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애쉬는 압제자 발동 조건도 만족시키기 쉽고요.
그리고 라인 푸쉬력을 보완하기 위해 포악함을 찍었습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15% +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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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15
- 16
- 17
- 18
『서리 화살 (Frost Shot)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 대상이 2초간 5/9/13/17/21/25% (1/4/7/10/13/16레벨에 적용)씩 둔화됩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둔화 비율을(10/18/26/32/42/50%) 늘려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패시브는 툴팁 삽입이 없어서 인벤에서 복사해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애쉬의 패시브는 굉장히 독특합니다. 우선, 애쉬는 치명타 '확률'이라는 능력치 대신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증가하고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능력이 있습니다.
즉, 다른 원딜이 치명타 확률이라는 운적 요소에 의지해 딜을 넣는 반면 애쉬는 치명타 확률에 따라 안정적인 데미지 증가를 받습니다.
그리고, 서리 궁수라는 애쉬의 컨셉에 맞게 애쉬는 기본 공격과 스킬이 적중하면 맞은 대상이 레벨과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둔화율이 증가하는 둔화 효과를 받습니다.
레벨에 영향을 받는 둔화율은 2초간 모두 적용되고, 치명타 확률에 영향을 받는 둔화율은 시간에 따라 점차 감소합니다.
-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 마나 소모: 50
-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5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15/1.2/1.25/1.3/1.3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애쉬의 Q스킬입니다. 쿨타임이 없지만 사용하려면 평타를 사용해서 집중 중첩을 쌓아야 합니다.
집중 중첩이 4가 되면 Q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하면 집중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경되며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중에는 집중 중첩이 오르지 않습니다. 즉 사용 후에 집중 중첩을 다시 4를 쌓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발 공격은 루난의 허리케인에도 적용되며 루난 탄환이 다발 공격의 공격력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사용 시 평타 모션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이 3~4일 때 평Q로 두 방을 때릴 수 있다는 말이죠.
포탑을 때릴 때는 중첩이 올라가진 않지만, 중첩이 유지되고 중첩이 4일 때 사용하여 포탑을 때리면 역시 추가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애쉬의 딜링을 담당하고 있는 핵심 스킬이고, 루난을 사용하면 광역딜+광역 슬로우를 묻힐 수 있게 됩니다.
- 일제 사격
(Volley)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2/10/8/6/4초
- 애쉬가 원뿔 형태로 9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 사정거리: 1200
애쉬의 W스킬입니다. 굉장히 넓은 범위에 원뿔 형태로 화살을 9개 발사하는데, 적중한 화살은 사라집니다.
한 대상에게 여러 화살을 맞출 수 있지만, 데미지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가령, 자기 바로 앞에 미니언이 있을 때 적 챔피언을 겨냥하고 W를 사용했는데 자기 바로 앞 미니언에게 9개의 화살이 모두 막혀 버린다던지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거든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서리 화살의 치명타 확률에 따른 증가 피해가 적용되어 더욱 강력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사거리와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고, 스킬 레벨에 따라서 쿨타임이 감소하기 때문에 1순위로 마스터합니다.
대충 활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1.라인 푸쉬를 위해서 미니언에게 최대한 많이 맞추는 방향으로 사용
2.라인전 도중 상대방을 견제하기 위해서 사용
3.교전 중 평타 사이사이에 딜링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
4.거리가 먼 적을 추노할 때 W로 슬로우를 묻혀 두기 위해 사용
5.들어오는 상대방의 진입을 차단하기 위해 사용
6.라인전에서 사려야 할 때 미니언을 먼 거리에서 먹기 위해 사용
7.부쉬에 날려서 화살이 사라지는지 안사라지는지를 보고 상대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
이런 식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쿨타임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이즈 Q를 날리듯 가벼운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너무 남용하면 마나가 부족하니까 마나 관리를 잘 해주시면서 쏘셔야 합니다.
- 매 날리기
(Hawkshot)
-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맵 전체
애쉬의 E스킬입니다. 굉장히 간단한 스킬이지만 중요한 스킬입니다.
맵 어디든 지정한 방향으로 애쉬가 매를 날리고, 일직선으로 날아가는 매는 날아가는 동안 자기 주위의 시야를 밝히고, 목적지에 도달하면 원 모양으로 5초간 시야가 넓게 밝혀집니다.
스킬 레벨 2레벨부터 충전형이고, 쿨타임이 굉장히 긴 편입니다.
롤에서 가장 중요한 게 시야이고, 그 시야를 어디든 원하는 곳에 날려서 일시적으로 장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입니다.
시야가 없을 때 상대가 용을 먹거나 바론을 먹는지 확인할 수 있고, 보이지 않는 부쉬 안쪽에 상대가 숨어있는 지 확인하여 잘리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라인전에서 상대 정글러가 땅굴갱을 시도하고 있는지, 상대 미드라이너가 내려오고 있는지, 적 정글이 삼거리에 대기하고 있는지, 상대가 다이브를 치려고 부쉬에서 대기중인지 등등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정말 중요할 때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장신구로 시야를 확인하시고 E스킬은 장신구가 쿨타임이거나 사거리 밖일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50/425/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 범위: 250
애쉬의 궁극기입니다. E스킬처럼 맵 어디든 날릴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큰 얼음 화살이 지정한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날아갑니다.
오직 챔피언에게만 적중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할 시 적중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고 화살이 날아간 거리에 따라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키고, 적중한 챔피언 주위 '유닛'에게 절반의 피해를 입히고 패시브의 둔화율만큼 둔화시킵니다.
애쉬 픽의 이유라고 해도 될 정도로 존재감이 큰 핵심 스킬입니다.
사거리가 무제한이기 때문에 언제든 애쉬가 원할 때 상대방에게 기절을 걸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큰 메리트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활용법은 이니시와 갱호응, 그리고 잘라먹기이지만, 들어오는 적에게 기절을 먹여서 아군과 함께 일점사로 역관광을 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역이니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니시용으로 궁을 사용하려면 굉장히 신중하셔야 합니다. 자칫 잘못 걸었다간 역으로 당하는 상황도 자주 일어납니다.(프로 경기에서도 자주 일어나는 실수입니다.)
이니시를 하기 전에, 맵을 보고 수적 우위에 서 있는지부터 확인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궁을 맞추려고 하는 적이 고립되어 있어서, 적팀이 그를 도와주러 오기 전에 아군이 적을 죽일 수 있는가를 판단하세요.
잘라먹기 궁을 쓸 때는 혼자 보이는 적 뒤에 다른 적이 매복하고 있지는 않은지 E스킬과 장신구를 활용하여 반드시 확인하시고
들어오는 적에게 궁을 사용할 때는 이 궁이 반드시 필요한지, 혹여나 낭비는 아닌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들어오는 적을 궁을 사용하지 않고 잡았다면, 들어오는 적에게 호응하려고 같이 들어온 적 팀이 도망가는 걸 궁극기로 추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필요도 없는 상황에서 궁을 날렸다면 그 이후의 킬도 같이 날린거라고 볼 수 있죠.
그리고 궁을 사용하실 때는 적 챔피언이 궁을 막거나 기절을 풀 수 있는지 확인하고 날리셔야 합니다.
야스오,모르가나같은 챔피언이나 적팀이 수은 장식띠를 들고 있을 때는 장막,블랙 쉴드,수은같은 스킬/아이템이 빠질 때를 노려서 궁을 날리는 게 좋겠죠.
애쉬 궁은 챔피언에게만 적중하지만, 적중 후에 주위 적에게도 같이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오브젝트 스틸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해서 굉장히 힘듭니다.
그 외에도 1:1상황에서 적이 스킬을 연계하려고 할 때 궁극기로 한 번 기절시켜서 상대의 연계를 끊어주는 센스 플레이도 하실 수 있겠죠.
평QW평: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평Q로 평타를 한 번 캔슬하고, 그 후 다음 평타까지의 공백을 W로 메워주면서 딜링을 하는 콤보입니다.
평QW평R평:궁극기를 오로지 딜링 용으로만 사용해서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는 콤보입니다.
RW평Q평:거리가 먼 적에게 궁극기를 먼저 사용하고 이어서 W, 걸어가서 평Q평을 넣는 콤보입니다.
평QW평E평R평:상대가 시비르처럼 궁극기를 막거나 피할 수 있는 챔피언일 때, E스킬로 궁을 날리는 척을 도주기를 빼고 궁을 맞추는 콤보입니다.
애쉬는 스킬들이 하나같이 단순하기 때문에 스킬 콤보보다는 상황에 따라서 어떻게 스킬을 활용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BF-루난-인피 템트리를 사용합니다.
애쉬에게 광역딜 능력을 부여하고, 모자란 라인 푸쉬력을 보완해줄 루난의 허리케인을 1코어로 올리지만,
공속템을 1코어로 올릴 경우 딜로스가 엄청나므로 그 전에 BF대검을 올린 후에 루난을 올립니다.
이전에 사둔 BF대검은 루난 이후 무한의 대검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애쉬의 패시브로 딜링 능력을 극대화하고
연사포로 애쉬의 긴 사거리를 적극 활용하여 타워 공성,포킹 등에 이용합니다.
반드시 루난 구매 전에 BF대검을 올리며 돈이 애매하게 1000원,500원 이렇게 모일 경우 곡궁이나 수확의 낫, 신발을 구매해주세요. (곡괭이 X)
광전사의 군화는 언제든 돈이 되실 때 올리시면 됩니다. 다만 웬만하면 루난 이후 올리는게 좋아요.
위의 루난,인피,연사포 3개의 아이템을 핵심 딜링 아이템으로 잡고 반드시 올려주세요.
다만 무한의 대검 이후 상황에 따라서 방어 아이템과 관통력 아이템을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을 알려드리자면,
상대방에게 맞으면 죽는 위협적인 하드 CC기가 있다:수은 장식띠
상대 AP폭딜을 견뎌낼 아이템이 필요하다:맬모셔스의 아귀
상대 탱커가 너무 단단하다:도미닉 경의 인사
상대 치유 효과가 강력하다:필멸자의 운명
들어오는 상대 브루져/암살자가 강력하다:죽음의 무도
방관템, 방템이 필요가 없다/포킹이 강력하다:피바라기
이런 식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장신구는 반드시 9레벨 직후 파란색으로 업그레이드 해 주셔서 E스킬과의 시너지를 극대화시키고 잘림을 방지합니다.
+ Q.정수 약탈자는 어떤가요?
A.롤챔스에서 픽되는 애쉬를 보면 종종 정수 약탈자를 1~2코어 아이템으로 가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2코어때 쿨타임 감소를 30%나 가져갈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큰 메리트인 아이템입니다.
W스킬을 자주 사용하므로써 광역 슬로우를 좀 더 자주 넣을 수 있고
무엇보다 궁극기의 쿨타임을 감소시켜 더 잦은 이니시에이팅, 잘라먹기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군이 싸움을 좋아하는 조합이라면 가볼법 합니다.
다만 애쉬의 패시브는 인피의 치명타 추가데미지 50%를 증가 데미지로 변환시키기 때문에
정수 약탈자는 인피에 비해서 딜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는 점 알아두시고 그렇게 되면 인피가 뜰 때까지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고려하셔서 아이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Q.그렇다면 죽음의 무도는?
게임 극후반에, 피바라기 대체용 아이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쿨감이 달려 있어서 궁극기를 좀 더 자주 쓸 수 있고, 이 아이템의 메인 옵션인
피해 감소 옵션이 피바라기의 쉴드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시면 가는 게 좋습니다.
죽음의 무도로 감소되는 피해량이 피바라기의 쉴드량을 넘어설 정도로 폭딜이 들어오는 경우가 바로 그 때인데요,
정말로 암살자가 감당이 안 되는 경우는 암살자의 딜링이 반응도 못할 정도로 강력하다는 뜻인데,
이 때 죽음의 무도의 피해 감소 효과가 빛을 발합니다. 피바라기의 쉴드를 채울 여유가 없을 때는 더더욱 그렇죠.
고려해볼만한 아이템인 것은 확실합니다만 전 조금 애매한 아이템이라고 판단하여 추천 템에 넣지 않았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특히 피즈같은 경우 애쉬의 궁극기도 피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하드카운터입니다.
앞으로 대놓고 멀리서 궁키고 오는 경우는 괜찮은데 뒤나 옆에서 나오면 정말 위험합니다 사이드라인의 정밀한 시야장악이 요구됩니다.
E스킬 밀치기와 그것을 위한 CC면역 접근기인 궁극기 때문에 애쉬에게 접근하기가 굉장히 용이하고 딜링 또한 강력해서 상대하기 까다롭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라인전 페이즈에서 다이브 로밍에도 매우 능하고 도주기도 많기 때문에 궁극기로 이니시를 열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운터픽의 브루저들이 적팀에 나오면 웬만하면 애쉬를 픽하지 마세요. 아군이 잔나,룰루라면 모를까...
라인전은 기본적으로 파밍 위주로 진행하면서, 상대방의 견제는 W스킬로 차단하면서 맞견제를 합니다.
도주기가 없다는 사실을 항상 인식하면서 상대 서포터가 cc기를 걸기 위해 나올 것을 예상하고 거리를 주지 않습니다.
상대 다이브나 땅굴갱같은 노림수를 인식하고 항상 주의하며 맵을 주시하면서 갱킹을 조심합니다.
아군이 갱을 왔을땐 궁극기나 W를 활용하여 호응하시면 됩니다.
애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싸움을 걸어야 할 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주도권을 쥐고 있는 쪽은 애쉬 쪽이기 때문에 항상 궁으로 상황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시야가 없는 곳은 절대로 나가지 않습니다.
반대로 궁이 없을 때는 조금 사려줄 필요가 있고 이럴 때는 아군 서포터의 플레이에 맞춰서 게임을 풀어나갑니다.
애쉬는 후반이 강력하단 점을 인식하시고 라인전에선 파밍 위주로 죽지 않도록 해주세요.
W스킬은 파밍하기 좋은 스킬이니 사려야 할 때도 W스킬로 미니언 계속 드셔 주면 되지만
W스킬을 남용하면 마나가 부족하고 라인을 밀게 된다는 점 알아주세요.
라인전이 끝나도 파밍을 꾸준히 하셔서 템을 빠르게 올려주시고
대치구도나 대치 이전의 흩어진 상황에서 궁극기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잘라먹기를 시도해주시면 됩니다.
아군이 유리한 상황엔 주저없이 이니시를 열어주면서 능동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세요.
한타같은 경우는 적의 위협적인 스킬만 거리 재주셔서 맞지 마시고 앞라인부터 차근차근 녹이시면 됩니다.
한타 도중 뒤나 옆에서 치고 들어오는 적이 있는지 항상 보시면서 위험할 땐 살짝 뒤로 빠지셔서 어그로를 빼시거나 아군 쪽으로 무빙해서 아군의 도움을 받으세요.
애쉬는 능동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하는 챔피언인데, 잘리면 팀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 잘리지 마세요.
이상으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질문은 댓글로 해주세요. 모두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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