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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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즈, 공허의 눈
Vel'Koz, The Eye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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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M] 미드 벨코즈에 대한 고찰

- Kj1zz(2016-09-05, 조회수: 3774)



안녕하세요 현재 다이아 수문장인 벨코즈 유저입니다.
스킬, 통계, 상대법등은 추후 다듬어보겠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빨간글 위주로 보시길 바랍니다. 

6.17 패치까지 적용. 마스터리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공략을 시작하기 앞서

저는 맵리딩도 잘 못하고 피지컬도 뛰어나지 않은 유저입니다. 
그럼에도 과분하게 다이아를 찍게된 것은,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 방식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일찍이 주류 챔피언이나 남들과 똑같은 방식을 싫어해서 일부로 새로운(혹은 리메이크) 챔프, 뉴메타를 찾아 헤매이곤 했는데, 아마 여기에 영향을 받은 모양입니다. 

이후 비주류 챔피언, 룬, 특성, 아이템 조합등의 연구를 통해 맞라인에서 시작부터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고, 그 결과 저보다 잘하는 유저들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공략을 보시는 유저들이 대세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고, 챔피언 선택, 룬, 특성, 아이템 모든 면에서 스스로 유동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저도 배우는 입장이므로 근거있는 비판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리메이크 이후 달라진 점?


사실 리메이크된 직후에는 적응이 되지 않았습니다. 강해졌다고는 하지만 딜링 방식이 오히려 더 까다로워지는 바람에 너프가 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리메이크를 비판하는 글을 쓰기도 했었는데, 많은 분들이 공감해주셨기에 더 강한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슬슬 다른 챔프를 찾아야 하나 싶었지만...

다행히도 유저들의 염원이 닿았는지 벨코즈는 6.11 패치라는 또 한번의 대격변을 겪게 되었으며,
출시 이래 가장 강력해진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벨코즈, 공허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2) 2324 마나 469 (+21.0) 826
공격력 54.9 (+3.14) 108.3 공격 속도 0.643 (+1.59%) 0.81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88 (+4.7) 101.7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9.94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7,835 IP

룬 선택


1)표식

마관외의 룬은 굳이 사서 들어줄정도로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진리) 

무난하게 마관을 들어줍니다.




2)인장  

성장 체력을 들어주고, 상대의 AD 견제가 매섭다면 고정 방룬을 들어줍시다.

고정 체력은 6렙 이후 성장 체력에 따라 잡히며, 성장 방어는 라인전에 별 도움이 안되기에 생각할게 딱히 없네요.




3)문양 

성장 쿨감 3개와 고정 쿨감 6개로 쿨감 10%를 채워줍니다. 

이 이상의 쿨감을 룬으로 채우는건, 쿨감 붙은 템을 자주가는 벨코즈 특성상. 잉여 쿨감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능와 선 코어템인 (모렐로노미콘)만 나와줘도 쿨감 35%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루를 먹는다면 쿨감 45%가 되므로 틈만나면 궁으로 킬각을 노리실 수 있는데, 해보시면 압니다. 핵꿀!


만약 조합상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지휘관의 깃발) 같은 쿨감템이 많이 필요해 잉여 쿨감이 남겠다 싶으면 주문력 or 마방을 들어줍시다.




4)정수 

예전에는 주문력 룬이나 마관룬을 박았는데, 이속룬을 박고나니 플레이가 편해졌습니다.
2코어 신발과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가 나와준다면 이속이 440대가 되고, 논타겟 회피, 카이팅, 추노에 굉장히 좋습니다.


참고로 이속 증가 퍼센테이지(%)는 신발의 '추가 이동속도'에도 적용되므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가면 효율이 좋습니다.

소량이 이속 차이도 결국엔 죽느냐 사느냐를 판가름 하게 되는 것임을 염두에 두며, 상황에 따라 가줍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에 대한 고찰

흉포 ★

12 포인트 까지는 마술양날의 검압제자 덕분에 효율이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다만 날카로운 정신 죽음불꽃 손길 비추천합니다. 견제/콤보 넣을때 천둥군주의 호령 의 효율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흡혈귀(Vampirism) 방어구 가르기(Sunder ) 도 괜찮지만, 6.12 패치 이후 피해량 증가가 3%로 고정되었으므로, 양날의 검를 찍어줍시다.


6.12 패치 이후 비전 연마의 초반 효율도 좋아졌으므로. 추천합니다.
흡혈귀는 간단히 계산하면 초반 미니언을 광역 피해(흡혈 1/3)로만 잡을때 약 20 정도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한 웨이브당 15 정도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 같으니 참고하시길.




책략 ★★

암살자(Assassin)는 흉포쪽의 특성들과는 달리 한타, 갱호응때 불편한 조건이 붙어있어 요리의 대가를 찍어도 무방합니다. 
명상벨코즈는 마나 관리가 쉬운편이라. 무난하게 무자비를 들어줍시다. 
보통 위험한 게임를 들지만 Diana(다이애나) Akali(아칼리) 등등에게 평타 견제로 고통을 주겠다면 산적 삥뜯는 것도 좋습니다. 


정밀함 벨코즈에게 마관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스킬을 빨리 돌리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지능를 찍어줍시다.
룬 마스터리와 (모렐로노미콘) + 블루만 있어도 쿨감 45%가 유지됩니다. 킬각잡거나 로밍다니기 아주 좋습니다.


 
결의 

만약 의도치 않게 Zed(제드) Fizz(피즈) 를 상대하게 된다면. (왠만하면 닷지)
흉포 대신 고참병의 흉터통찰력결의에 12 포인트를 찍어 생존에 보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술압제자타고난 재능 벨코즈의 주력딜이 고정 피해이므로 다른 챔피언에 비해 딜손실은 그나마(...) 적은편입니다.


추천 스펠


Flash(점멸)점멸 ★★★★★
도주기가 없는 벨코즈에게 없어선 안되는 스펠. Flash(점멸)Flash(점멸)차라리 두개를 들고 싶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 ★★★

W로 라인을 빠르게 밀면서 복귀, 로밍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밍에 특화된 챔프를 상대할때 들어주면 좋습니다.


barrier(방어막)보호막 ★★

순간 폭딜을 버텨내야할때 가장 좋습니다. 물릴때마다 눌러주면 되서 쓰기도 간편합니다.

암살자 챔프들을 상대할때 들어주면 버티는데 수월합니다.


Ghost(유체화)유체화 ★★
쿨타임이 짧아서 자주 쓸 수 있고, 콤보 이후 딸피로 살아가는 놈들을 쫓아가서 마무리 해줄 수 있습니다.

한타때 추노하거나 높은 이속으로 달려드는 브루저를 카이팅할때도 유용합니다. 


Heal(회복)회복 ★
회복량과 이속 증가로 생존하기 무난한 스펠입니다. Ghost(유체화)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Ignite(점화)를 들고오는 미드라이너가 많은 관계로 잘 고민하고 들어줍시다.


Cleanse(정화)정화 
CC기 때문에 도저히 딜 넣을 상황이 안나온다 생각되면 들어줍시다. 
Maokai(마오카이)Amumu(아무무)Syndra(신드라)Ashe(애쉬)Sona(소나) 정말 필요한 상황이 있습니다.


Exhaust(탈진)탈진 
둔화로 확실한 킬각을 노리거나, 피해량을 낮춰 역관광할때 들어줍니다.Zed(제드) 요런 놈 상대 할때도 좋습니다.

단순히 암살자로부터 살아남을 생각이라면 보호막을 들어줍시다.


유기물 분해 (Organic Deconstruction)
벨코즈의 스킬 공격은 맞은 적들을 분해시킵니다. 세 번째 적중 시 대상의 방어력을 조작하여 35~180(+0.6 AP)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들은 7초 동안 공격 받지 않으면 유기물 분해 효과가 제거됩니다.
기본 공격 시 유기물 분해가 재적용되지만, 중첩은 쌓이지 않습니다.
궁극기로는 유기물 분해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유기물 분해 중첩 표시는 벨코즈 자신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라즈마 분열 (Plasma Fis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벨코즈가 플라즈마 광선을 발사해 80/120/160/200/24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둔화 효과는 1/1.4/1.8/2.2/2.6초에 걸쳐 점차 감소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거나 적을 맞히면 광선이 90도 각도로 두 개로 갈라집니다.
플라즈마 분열로 유닛 처치시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050.0)
공허 균열 (Void Rif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벨코즈가 공허로 통하는 균열을 열어 30/50/70/90/110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잠시 후 추가로 45/75/105/135/165 (+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공격 모두 유기물 분해 중첩을 올려줍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충전 가능하고, 18/17/16/15/14초의 충전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1050.0)
지각 붕괴 (Tectonic Disruption)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5/13/12.5/12초
벨코즈가 가까운 지면을 붕괴시켜, 잠시 후 70/100/130/160/190 (+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여기 맞은 적들을 0.75초간 공중에 띄웁니다.

벨코즈와 가까이 있다가 이 공격에 맞은 적들은 스킬을 시전한 방향으로 약간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850.0)
생물 분해 광선 (Life Form Disintegration Ra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적 챔피언을 분해하면 7초 동안 연구합니다. 기본 공격 및 스킬 사용시 연구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연구 완료된 유닛에게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벨코즈가 정신을 집중하여, 2.5초 동안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는 에너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때 마법 피해가 총 450/625/800(+1.25 AP)까지 상승하며, 광선에 맞은 적들은 속도가 20% 느려지고, 0.7초마다 유기물 분해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중첩 수 3회) 재시전하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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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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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패시브)

벨코즈의 딜을 책임지는 패시브. 리메이크 전에도 큰 비중이 있었지만, 지금은 무려 AP계수가 붙어있기 때문에, 예전같은 마관트리가 아닌 극AP 트리가 상당히 유리해졌습니다.


기존의 벨코즈에서 Q,W,E의 자체 데미지들을 하향시키고 패시브의 딜량을 상향시킨 것이므로. 스킬을 3번 맞춰 패시브가 터지느냐에 따라 딜량이 현격히 차이납니다. 맞추기만 한다면 전보다 훨씬더 강한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스킬은 꼭 3번 이상 맞출 수 있도록 유의해서 사용합시다.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Q)

긴 사거리와 90도 각도로 갈라지는 특이성 때문에 견제하기 편리하고, 생각없이 날려도 의외로(?) 한놈은 맞는 고마운 스킬. 하지만 자기가 노린 상대를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생각하면서 날리는 습관을 들입시다. 둔화효과가 있어서 추노할때, 도망갈때, 콤보를 시작할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도중에 Q를 다시 누르면 투사체가 멈추면서 그 자리에서 90도로 갈라지므로 이를 활용하여 변칙적으로 견제하는 것이 이 스킬의 핵심입니다. 뻔하게 돌직구만 날리지 말고 가끔은 비스듬하게 날려서 90도 킥을 선사합시다.  

 

리메이크 이후 Q로 유닛 처치시 소모된 마나의 50%를 돌려받게 되었는데, 최대 150%까지 돌려받을 수 있는셈이라 마나관리에 유용하므로 패시브 2개 묻은 CS를 처리할때 써주시면 좋습니다.

 


Void Rift(공허 균열)(W)

발사할때 한번, 폭발할때 한번 데미지를 입혀 총 두번의 패시브 중첩을 쌓을 수 있으므로 CC기에 맞은 상대에게 꼬박 꼬박 2타를 먹여주면 쏠쏠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독 데미지는 굉장히 약하니 참고하시길. 스킬을 최대 2개까지 저장해 놓을 수 있으므로 라인 클리어에 사용하기도 편리하며, 한타 전에는 패시브 3타를 보다 쉽게 넣기 위해 꼭 2개씩 모아둡시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E)

벨코즈의 숙련도를 판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맞출시 에어본 되는데 그 사이로 재빨리 W를 긁어주면 멋지게 패시브 3타(feat.천둥군주)가 터지게 됩니다. Q와 함께 생존에도 유리한 스킬입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졌다면 E가 맞을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E, W를 동시에 날려버립시다. (장애물이 없을때는 Q도 함께) 특히 상대가 도주기가 있을 경우에는 신중하게 한답시고 천천히 날려서야 잡을 것도 못잡습니다. 벨코즈의 콤보는 무엇보다 스피드가 생명입니다.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R)

벨코즈의 꽃 궁극기. 다른 스킬들 처럼 패시브를 쌓을 수 있으며, 최대 3번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패시브 3타가 터지면 얼마동안 '연구 완료' 상태가 되어 표식이 생기는데, 이때는 R의 데미지가 고정 피해로 들어가게 됩니다.




스킬 연계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E) -> Void Rift(공허 균열)(W) : 견제할때 자주쓰이는 콤보입니다. 패시브 3타와 천둥군주가 깔끔하게 터집니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E) -> Void Rift(공허 균열)(W) ->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R)  : 벨코즈의 가장 기본적인 콤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로 에어본 시킨뒤 W를 긁어주고 R로 마무리. 피관리 잘한 누커들도 적중하면 한방에 가버리는 무시무시한 딜량을 자랑합니다.

단독으로 E를 맞추기 어렵다면 위 짤처럼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맞춰서 둔화시킨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  콤보를 넣어줍시다. 




라인전 팁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를 활용해 막타를 열심히 먹어주고, 위처럼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Void Rift(공허 균열)를 활용한 스킬 연계로 킬각을 노려봅시다.

6렙 이후에는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 Void Rift(공허 균열) 콤보를 한번만 맞춰놔도 다음 쿨타임에 킬각이 나옵니다. 

또한 상대 피가 절반 이하라면 Void Rift(공허 균열) 날린 뒤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 만을 사용해도 손쉽게 죽일 수 있습니다.



벨코즈는 갱에 취약하므로 (와드 토템 (장신구))도 꾸준히 박아주고, 귀환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서 박아둡시다. 핑와가 하나가 지워질때마다 스펠 하나를 벌었다고 생각하시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무한 재구매 해줍시다.




누커의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CS입니다. 틈틈히 더티파밍도 해줍시다.

미니언을 3타로 정리할땐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나 Void Rift(공허 균열)2타후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로 막타 쳐서 마나 수급하는데 이용해주면 좋습니다.





한타때 벨코즈의 역할

출시 이후 벨코즈만 수년동안 해왔지만 무엇보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E의 적중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E가 적중하면 이후 스킬 연계가 거의 확정이며, 특히 상대 딜러가 E W에 맞은 경우라면 도주기가 있어도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R에 녹거나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보조하기 위해 미리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Q로 둔화 효과를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말이 쉽지 통상적인 한타때 벨코즈가 상대 딜러들을 무는 것은 매우 힘든데. 

위험부담을 감수해야하는 것은 물론 CC기만 스쳐도 핵심인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R이 끊겨버리고 손쉽게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고로 한타가 일어나면 일단 브루저로부터 살아남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포지션을 뒤쪽에 잡은 뒤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E와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Q를 통해 상대 앞라인을 저지해줍시다. 이때 Void Rift(공허 균열)W는 아껴뒀다가 패시브 1~2타가 묻은 챔피언들 위주로 


맞춰주면 좋습니다.




그렇게 브루저로부터 살아남았거나, 주제넘은 누커, 원딜이 패시브가 묻은채로 사거리 안에 들어온다면 그때가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보를 때려박을 찬스입니다. 



아무리 한방 화력을 노린다고 하더래도 죽은자는 딜이 없기 때문에. Karthus(카서스)Sion(사이온)Zyra(자이라): ??


괜히 킬욕심 부리다가 짤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시작 아이템
추천 아이템
상황에 따라

마관을 포기해야 하는가?

리메이크 전의 벨코즈 공략들을 보면 대부분 마관룬 + 마관 템트리로 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극도의 마관 셋팅으로 상대 마방을 0까지 깎아내려 스킬 깡뎀을 흡사 고정 피해로 입히던 방식이죠.
때문에 마관신과 가면만으로도 무시 무시한 딜량을 뽑아내는 서폿 벨코즈가 비율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리메이크 이후 벨코즈에게 마관의 효율이 줄었습니다.
스킬 깡뎀이 대폭 줄었으며 스킬 자체의 AP 계수도 상당히 낮아졌죠.
대신에 그 부족한 딜량의 배 이상을 패시브 3타로 넣을 수 있도록. 패시브 자체에 AP 계수가 0.5나 붙었습니다.


즉, 강력한 고정 피해를 입히려면 극 AP / 쿨감 템트리를 타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벨코즈의 주 포지션이 서폿에서 미드로 옮겨짐을 뜻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서폿으로 가다보면 템에 대한 제약이 많이 생기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마관을 포기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 벨코즈 15판의 딜량 통계입니다. (이때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자주 갔습니다.)

첫번째 막대부터 총 피해량, 물리 피해, 마법 피해 입니다. 총 피해량 - (물리 피해 + 마법 피해)가 고정 피해겠죠.
포지션 별 혹은 승,패시 딜량 비율의 차이는 딱히 특별한게 없었습니다.

상대가 탱탱할 수록 고정 피해의 비율이 높아지고, 대치를 오래 할수록 마법 피해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뿐입니다. 선 영겁의 딜로스가 장난 없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위 15게임의 통계를 내본 결과 벨코즈의 총 피해량에서 고정 피해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25.8%였습니다. 
나머지 74.2%가 마법 피해라는 소리입니다. (미드만 계산했을때는 고정 피해가 22.7% 입니다.)

'다른 AP 누커들은 거의 100% 인데. 벨코즈는 74.2%밖에 안되니까 마관 별로인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신다면,
마뎀이 74.2%이고 물뎀이 25.8% 인 하이브리드 챔프로 비유해봅시다. 여전히 마관이 별로일까요?  




추가로 최근 아이템 트리를 (모렐로노미콘)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로 바꿨을때의 통계입니다. (고정 피해 비율은 25.2%)

승패를 떠나 평균적으로 그래프 막대가 길어졌습니다. 게임에서 벨코즈가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진 것이죠.



마관에 대한 결론은 두가지입니다. 

1. 일부 고정 피해의 손실을 감수하고, 마관으로 마법 피해에 힘을 실어준다. 
2. 패시브 3타, 궁연계를 믿고, 마관을 포기한다. 

언제나 선택은 유동적으로 해야겠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전자가 매우 유리합니다.
벨코즈에게 마관은 전보다 효율이 떨어졌을 뿐 여전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이템 추천



AD 상대 : (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or(리안드리의 고통)

AP 상대 : (모렐로노미콘)(지휘관의 깃발)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or(리안드리의 고통)

상황에따라 올려주면 좋은 것들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아이템 세부 설명

(모렐로노미콘)벨코즈의 최우선 코어템. 높은 AP와 높은 쿨감. 도무지 버릴게 없는 완소템입니다.
첫 귀환시 보통 (사라진 양피지)를 사줍시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은 대치때 큰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속 + 10%로 인해 30이상의 이속을 얻을 수 있는데, 

단 10의 이속 차이로도 카이팅 하거나 추노할때 생사를 결정지을 수 있음을 감안하면 아주 좋은 효과입니다. 

이속룬 효율을 더 뽑아내기위해 여유가 있다면 빠르게 올려줍시다. 


상대가 AP일때 보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지휘관의 깃발)를 추천합니다.
체력과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효과는 물론 쿨감, 썩 나쁘지 않은 주문력. 그리고 미니언을 강화시키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강화된 미니언은 마법 피해를 받지 않아 처치하기 힘들어 라인을 밀때 좋고, 즈룻 차원문 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는 패시브가 근거리 마관 개념이라 시너지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잘 생각하고 올려줍시다.


간혹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상대가 AD면 올리고 아니면 마는 분들이 계시는데. 
AP든 AD든 Death Mark(죽음의 표식)나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처럼 상대 딜의 핵심을 씹어줄 필요가 있을때 빠르게 구매해줍시다.
만일 Fizz(피즈)같은 챔프가 너무 커서 감당이 안될때는 딜로스를 감수해서라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뽑아서 버텨줍시다.


(리안드리의 고통)는 예나 지금이나 벨코즈에게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주문력도 준수합니다.

체력 위주로 올리는 탱커들이 있다면 올려줍시다.
탱커가 마방을 떡칠하고, 우리팀 AD가 딜을 못넣는 상황이라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뽑아줍시다.
 

첫번째 통계를 잴때 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자주갔는데 (추천 아이템에 있길래) 딜로스가 심했습니다.
무난하게 선 (모렐로노미콘)를 가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벨코즈에 어울리는 신발은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세가지 정도입니다. 
보통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추천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는 이속 증가 퍼센테이지(%)와 효율이 좋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실때는 잉여 쿨감이 남지 않도록 룬셋팅 혹은 템셋팅에 신경써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벨코즈 하면 카운터픽으로 자주 만나게 되는 망할 피즈입니다. 요즘은 탑도 장난없죠. 재빠른 이동기는 물론이고, 재간둥이라는 사기적인 회피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모든게 논타겟 스킬인 벨코즈가 상당히 불리합니다. 딜로스를 감수해서라도 밴시를 뽑아주면 버틸만합니다.
르블랑
W로 치고 빠지기 때문에 제대로된 콤보 이행이 불가능하고, 특히 6렙 이후 W로 진입해 Q R을 써대는 못된 버릇을 가지고있는데, Q R은 타겟팅이라 피할 수도 없고, 혹시나 이어지는 E에 맞기라도 한다면 바로 스펠 빼야됩니다. 모렐 이후 지휘관의 깃발 올려주고 cs 열심히 챙겨 한타를 바라봅시다.
야스오
과학 야스오는 알아서 포탑 다이브 쳐주다가 죽는데, 비과학 야스오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Q W E가 모두 투사체 판정이라 장막에 다 막혀버립니다. W는 장막에 막하기 전 부분 까지는 유지됩니다. 미니언 타면서 요리조리 날아다니는거 보고있으면 뭔가 다른 의미로도 고통받으므로 릴렉스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Q 견제는 좀 아프지만, 바루스의 평타 사거리는 길지 않고, 무엇보다 뚜벅이이기 때문에 순삭시키기 딱좋은 캐릭터입니다. E W 로 집에 보내줍시다. 다만, 무리하며 근거리에서 각잡다가 스킬 빗나가면 역관광 당하기 딱 좋으니 주의. 주문 포식자가 나와도, 콤보 먹이면 주문 보호막이 터지는 시점이 벨코즈가 R로 고정 피해를 입히는 시점과 비슷하므로 보호막 씹으면서 죽이는게 가능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보통 라인을 확 밀어버리고 로밍다니는 트페인데, 라인 푸시력은 벨코즈가 우위에 있으며 맞다이도 성립이 안되서 라인전 압살할 수 있습니다. 카드 고르면서 걸어오면 E W로 3타 먹여줍시다. 심심찮게 킬각 나옵니다. 6렙 이후 피 70% 정도 남았을때 E W R만으로 원콤 가능하고, 콤보 넣으실때 골카에 끊기는 것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텔포들어서 맞로밍 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제라스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벨코즈도 그에 못지 않으며, 제라스가 Q를 차징하는 도중 자체 둔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때를 노리면 Q나 E를 맞추기 상당히 수월합니다. E 스턴만 잘 피해주면서 요단강으로 보내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Ctrl + F 로 챔피언 이름을 검색해주세요.


Galio(갈리오)갈리오 (보통)

흔히 AP 챔피언들의 카운터로 알려져 있으나 지금은 Yorick(요릭)관짝행... 고정 피해로 높은 마방을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습니다.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스킬 사거리는 비슷하지만 피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궁 연계는 벨코즈가 우위에 있으므로 스펠 체크하면서 거리를 잘 벌려줍시다. 갈리오의 Flash(점멸) 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 을 조심합시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보통)

Parrrley(혀어어어업상)딱콩이 아프고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귤 때문에 콤보 넣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귤 쿨타임이 20초 정도 되므로 귤이 빠진 뒤에는 적극적으로 딜교하며 킬각을 노립시다. 벨코즈 평타 판정이 좋은편이니 가까이에 있는Powder Keg(화약통) 술통은 먼저 터뜨려봅시다.

거리는 항상 유지해주세요. Trial By Fire(불의 심판)평타 꽤 아픕니다. 또한 6렙 이후 뚜벅이 벨코즈는 Cannon Barrage(포탄 세례)갱플궁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Flash(점멸)스펠이 없다면 항상 조심. 갱플에 맞서 라인을 빠르게 밀어주고 로밍 다닙시다.


Gragas(그라가스)


Nocturne(녹턴)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쉬움)

초반에 견제하기 쉽습니다. cs먹으러 나오면 EW를 터뜨려줍시다. 포탑에 밀어넣고 괴롭혀주면 6렙만 바라보며 이를 부득부득 가는데. 이후에는 라인만 쭉쭉 밀어줍시다. 몇킬 먹었더래도 무리만 하지 맙시다.


Ryze(라이즈)라이즈 (쉬움)

우선 라이즈는 사거리가 짧아서 견제하기가 쉽습니다. 미니언 주위에서 함께 맞는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Spell Flux(주문 흐름)강화 E만 조심한다면 딜교를 질 수가 없으나. Rune Prison(룬 감옥)속박으로 인한 갱호응을 주의합시다. 1대1 상황이라면 Rune Prison(룬 감옥)속박 당해도 연연하지 말고 라이즈가 팔을 놀리고 있는 자리에 고대로 스킬 꽂아주면 알아서 분해됩니다.


Lux(럭스)럭스 (보통)

딜교는 수월한 편이며, 물몸이므로 속박 피해서 원콤각을 노려줍시다. 보호막 들고 오면 포기하고 cs만 먹어줍시다. 한타때도 어중간한 챔프라 같이 커도 무난합니다. 기본적으로 럭스의 사정거리가 긴편이라 원거리에서 Light Binding(빛의 속박)속박을 맞아버리면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Final Spark(최후의 섬광)바로 콤보 들어가니 주의.


Lulu(룰루)


LeBlanc(르블랑)르블랑 (매우 어려움)

Distortion(왜곡)로 치고 빠지기 때문에 제대로된 콤보 이행이 불가능하고, 특히 6렙 이후 Distortion(왜곡) 진입해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Mimic(모방)을 써대는 못된 버릇을 가지고있는데, 이건 타겟팅이라 피할 수도 없고, 혹시나 이어지는Ethereal Chains(환영 사슬)에 맞기라도 한다면 바로 스펠 빼야됩니다. 모렐 이후 지휘관의 깃발 올려주고 cs 열심히 챙겨 한타를 바라봅시다. Distortion(왜곡)빠졌을때 E W 맞추면 원콤 가능합니다. 

정글러를 불러서 Distortion(왜곡)로 일방적인 딜교를 하고 빠져나갈때를 노려줍시다.


Riven(리븐)


Lissandra(리산드라)


Malzahar(말자하)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쉬움)

일반겜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극딜 말파. 사정거리가 벨코즈쪽이 압도적이므로 엄청난 고통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허락을 구하지 않고 미니언 먹으려한다면 E W를 날려주면서 혼내줍시다.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 올려주면 무난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보통)

서폿으로도 짜증나지만 맞라인으로도 짜증나는 존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면역이기 때문에 콤보 넣기가 껄끄럽습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장판으로 라인 클리어하고 빠지기 때문에, W로 먼저 라인을 밀어주고 몰가가 미니언에 맞으면서 파밍하도록 유도합시다. 그동안 더티 파밍하거나 로밍 노려줍시다.


Varus(바루스)바루스 (쉬움)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견제는 좀 아프지만, 바루스의 평타 사거리는 길지 않고, 무엇보다 뚜벅이이기 때문에 순삭시키기 딱좋은 캐릭터입니다. E W 로 집에 보내줍시다. 무리하며 근거리에서 각잡다가 스킬 빗나가면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역관광 당하기 딱 좋으니 주의. 

Hexdrinker(주문포식자)가 나와도, 콤보 먹이면 주문 보호막이 터지는 시점이 벨코즈가 R로 고정 피해를 입히는 시점과 비슷하므로 보호막 씹으면서 죽이는게 가능합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 (쉬움)

무서운 한방이 있는 친구지만 벨코즈의 견제를 버티기가 힘듭니다. 가끔 EW만 맞춰줘도 집으로 도망갑니다. 말뚝딜 한답시고 Dark Matter(암흑 물질)맞지는 맙시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이후 원콤 주의.


Brand(브랜드)브랜드 (쉬움)

라인전은 벨코즈가 압도합니다. 브랜드의 Sear(불태우기)는 조건부 스턴이기 때문에. 미니언을 사이에 두고 E W로 견제 하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불타는 미니언에 가까이 있으면 Conflagration(발화)의 스플과 Pilla of Flame(화염 기둥)에 순식간에 녹을 수 있으니 조심.

브랜드 딜의 원천은 패시브Blaze(불길) 깡딜을 위한 마관 셋팅입니다. 흡사 고정 피해를 입고 싶지 않다면 마방을 신경써줍시다. (지휘관의 깃발) 추천.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보통)

노코스트에 유지력이 좋은 챔프지만 맞딜은 벨코즈가 유리합니다.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피웅덩이 빠지면 킬각입니다. 요즘엔 상당히 탱키하게 가는편이라 거리 유지하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하는게 핵심입니다.


Viktor(빅토르)빅토르 (보통)

초반 부터 Siphon Power(힘의 흡수)를 이용한 견제가 좀 짜증납니다. Death Ray(죽음의 광선)의 성능도 좋은편이니 미니언에 붙어있다 맞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킬각때는 Chaos Storm(혼돈의 폭풍)중력장 사거리에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거리를 둔 뒤 궁을 사용합시다. Chaos Storm(혼돈의 폭풍)궁에도 순간 침묵 효과가 있어서 벨코즈 궁이 끊길 수 있으니 참고합시다.


Swain(스웨인)스웨인 (쉬움)


Syndra(신드라)신드라 (어려움)


Ahri(아리)아리 (보통)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아우렐리온 솔 (어려움)


Azir(아지르)아지르 (어려움)

벨코즈 상대로 자주 보입니다. 초반 딜교는 이길 수 있지만 갈수록 힘들어집니다. 갱호응도 뛰어난 편입니다.

킬각 보고 W E R 날려서 '잡았다!' 생각했는데 순식간에 Arise!(일어나라!)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Shifting Sands(신기루)병사 타고 날라와서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역관광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피가 절반 정도면 반격 하기전에 잡을 수 있으니 그때 R콤보를 넣어줍시다. 


Akali(아칼리)아칼리 (쉬움)


Annie(애니)


Anivia(애니비아)


Yasuo(야스오)야스오 (어려움)

과학 야스오는 알아서 다이브 치다 죽는데, 비과학 야스오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Q W E가 모두 투사체 판정이라 Wind Wall(바람 장막)장막에 다 막혀버립니다. W는 막히기 전 부분 까지는 유지됩니다. 미니언 타면서 Sweeping Blade(질풍검)Sweeping Blade(질풍검)Sweeping Blade(질풍검)요리조리 날아다니는거 보고있으면 뭔가 다른 의미로도 고통받으므로 릴렉스합시다. 


Ekko(에코)


Wukong(오공)


Orianna(오리아나)


Irelia(이렐리아)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보통)


Zyra(자이라)


Zed(제드)제드 (어려움)


Xerath(제라스)제라스 (쉬움)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벨코즈도 그에 못지 않으며, 제라스가 Arcanopulse(비전 파동)를 차징하는 도중 자체 둔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때를 노리면 Q나 E를 맞추기 상당히 수월합니다. Shocking Orb(충격 구체) 스턴만 잘 피해주면서 요단강으로 보내줍시다.


Jayce(제이스)


Ziggs(직스)


Jhin(진)진 (보통)


Zilean(질리언)


Cho'Gath(초가스)


Karma(카르마)


Kassadin(카사딘)


Karthus(카서스)카서스 (쉬움)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쉬움)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어려움)


Kennen(케넨)


Kayle(케일)


Corki(코르키)


Quinn(퀸)


Talon(탈론)탈론 (어려움)


Taliyah(탈리야)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보통)

갱만 조심하면 라인전은 아주 쉽습니다. Pick a Card(카드 뽑기)카드 고르면서 걸어오면 E W로 3타 먹여줍시다. 초반에도 심심찮게 킬각 나옵니다. 피 70% 정도 남았을때 E W R만으로 원콤 가능하고, 콤보 넣으실때 Pick a Card(카드 뽑기)골카에 끊기는 것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Gate(관문)궁으로 다른 라인 날라가버리는게 짜증납니다. Teleport(순간이동)로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쉬움)


Fizz(피즈)피즈 (매우 어려움)

벨코즈 고르면 카운터픽으로 자주 만나게 되는 천하의 개샹놈 입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재빠른 이동기는 물론이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재간둥이라는 사기적인 회피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모든게 논타겟 스킬인 벨코즈가 상당히 불리합니다. 답이 없습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씹기 위해 존야를 빠르게 뽑아줍시다. 킬 내주지 않고 버티는 것이 답입니다. 이미 내줬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Heimerdinger(하이머딩거)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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