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공략은 제가 플레티넘5부터 다이아3까지 오면서
느끼고 배웠던 점을 공유함과 동시에
여러분들과 피드백하고 싶어 쓰게되었습니다
★★★☆☆ (3점/5점)
추후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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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9) | 2453 | 마나 | 267.2 (+40.0) | 947.2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1.13%) | 0.745 |
5초당 체력회복 | 7.5 (+0.75) | 20.2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37 (+4.7) | 116.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4
- 공격력 +0.95x5
- 방어 +1x9
- 마나 +11.25x9
- 이동 속도 +1.5%x3
- 치명타율+3.72%
- 공격력+4.75
- 방어+9
- 마나+101.25
- 이동 속도+4.5%
공격력 x9 - 무난하다 (일반적인 룬)
치명타율 x4 , 공격력 x5 (추천)
- Ceejhz님의 공략을 참고해서 사용해봤는데 초반에 치명타가 터지면 엄청난 딜교이득!
제가 느끼기엔 후반 40분 의 치명타 터진를 맞는 것보다 더 깜짝 놀랄만한 데미지인듯
방어 x9 (고정) - 적팀원딜의 툭툭치는 견제, 초반에 강한 미니언 대응책
마나 x9 - 패시브의 능력 UP, 초반 적절한 마나관리 (추천)
레벨당 쿨감소 x6 , 마법 저항력 x3 - 을 예상보다 일찍 사용하면서 각을 볼 수 있지만 마나가 후달림
마법 저항력 x9 - 와 같이 AP딜이 강한 초반견제를 버틸 수 있음
- 패시브의 능력을 증가시켜주면 과 같은 느낌으로 오래버틸 수 있으며
의 실패를 와 더불어 마나관리에 도움이 되며 쿨감소로 그랩을 더 많이 쓴다고 반드시 좋은건 아님!
(Why? 은 각이 나왔다고 무작정 날리는 것이 아니라
상황판단[끌었을때 아군이 호응을 할 수 있나, 이득을 볼 수 있나, 적정글위치 등]을 한 뒤에
신중하게 써야한다고 생각함) >>>>>>>>> 마나 x9 강력 추천
이동 속도 x9 (고정)
- 로밍! 합류! 그랩각! 모든면에서 블리츠에겐 이동 속도가 중요하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초반 라인전 2:2 싸움구도에서 구사일생! , 싸움을 좋아하는 깡통로봇입장에선 좋음!
로밍, 합류(용, 바론 등) UP , 라인전땐 부쉬로 더 빠르게 거리를 좁혀 갱호응 가능
라인 유지력 UP , 초반 싸움에서 더 오래버틸 수 있다
의 둔화를 감소시켜준다는데 별차이는 못느껴봤음, 차이가 있다니깐 있는거겠죠?
깡통로봇으로는 써본적 없지만 공략을 쓰면서 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게되서 한번 써볼 예정
쿨감 5%감소로 초반 그랩시간 단축을 할 수 있지만 저는 쿨감이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초반 교전에서 꿀같은 데미지! 중후반으로 갈수록 서포터인 깡통로봇에겐 무쓸모
- 자신의 취향대로 찍으면 된다!!!!
[ 필 수 ]
[ 저는 대부분 탈진을 들어요 ]
랭크게임에서는 무서운 솔랭용사들이 등장하는일이 많으므로
원딜의 생존력 UP + 딜을 할수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관광의 변수 UP!!!!!
* 대표적인 무서운 솔랭용사들
Q. 점화를 들어야 할 때는?
라인전을 봤을 땐 필수적으로 들어야한다
- 가끔 소라카가 나오고 적팀조합이 울팀원딜이 살수없는 조합이 나오는데
이럴 땐 을 들어도 상관이 없는 것 같네요
ex) 아군을 서포팅!!
살짝 너프를 먹었지만 많이 나오죠? 를 살 수 없으니 점화로 대응하는게 진리!
- 은 로 한타이밍 쉬고 들어올 수 있다
or
어찌보면 쉽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는 아직도 ①라인전 ②적팀조합 ③한타 등 여러가지 변수를 생각하면서 고르기가 힘들때가 있네요;;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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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그랩
상대와의 거리가 가까울 때
상대방이 그랩을 막거나 피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지고 있을 때 ex)
점멸로 그랩각을 볼 수 있을 때 (실패시 엄청난 손해)
or 갱호응이나 킬각
로 거리를 좁히는 것이 포인트
각 보는법
① 무빙할 곳을 예측하고 뛴다 (W를 키면 상대방도 무빙을 시작한다)
② W스킬이 꺼질 때 까지 그랩을 하지말고 맞무빙하면서 각을 본다
③ 몇번의 그랩 시도를 한 뒤 움직임을 예측한다
④ 라인전에서는 상대 원딜이 CS 먹을 때 가장 방심한다
귀환할때마다 구입한다고 생각하자!
2단계 업그레이드
적팀이 CC기가 많을 경우
(추천) 기동력 UP!
적팀이 둔화 스킬이 많을 경우 ex)
적팀이 올AD일 경우
이후 템트리
적팀 AP딜러가 한명이라도 있을 땐 필수!
죽어가는 아군에게 쓴다면? 슈퍼세이브! 잔나만 하는게 아니라구~~
서포터풀템의 상징?! NO!!!!
아이템 재사용시간 20% 감소 , 와드 4개로 증가! 시야는 전투력이다!
[ 이후 추천 아이템 ]
상대 AP딜러가 정말 막강해서 나도 살아남을 수 없다? 이후에 곧바로 밴시를 올리자!
를 정글이 간다면 업그레이드 이후 밴시를 올리자!
다이브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적 타워에서 대치중인 상황에서
믿었던 타워가 배신하는 순간이 눈앞에서 펼쳐지니.. 적팀에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저는 이후 템을 선택할때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라인관리로인한 이득을 볼 수 있을 경우 ex) 바텀에 설치해놓고 바론쪽에서 대치한다
쿨감20% , 공속기반 딜러 캐리력 억제
울팀 원딜의 캐리력 UP
적팀 원딜이 너무너무너무 아프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깡통 : 타곤산 터트리러 간다!
쓰레쉬 : 평평평
깡통 : 손해!
초반 마당쓸기 조심!
갱호응 랜턴 조심!
사형선고 조심!
* 조심해야하는 친구
그랩을 성공해도... 쩝...
* 그랩을 아끼고 2:2싸움은 최대한 피해보자
그랩의 변수가 있다면
방패의 변수가 있다!
* 미니언타고 들어와서 뇌진탕 갱호응 조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평타견제가 많이 아프지만
그냥 뭐... 물몸
* 벽뚫고 들어오는 갱킹 주의! (바드가 안보일땐 항상 긴장해야한다)
끌었을때 아군원딜과 바드Q를 맞아준다면 둘다 스턴에 걸려서 역관광을 당할 수 있다
그랩각만 나온다면 최소 점멸!
* 우월한 스킬사거리
짤짤이를 계속 맞아준다면 그랩각이 나와도 쉽게 이길 수 없다!
최근 미드로 많이 활용되는 카르마
초반 짤이 많이 아프지만 그랩각을 잘 준다
케미돋는 바텀조합
일명 징블조합! 숙력도와 반응속도가 높다면 스킬연계가 가능하여 이득을 볼 수 있다
흑형! 끌어다주면 그냥 다패준다... 이건 조합이라고 하기보단 원하는 원딜상?!
이 누나는 라인전에 별볼일없는 깡통로봇의 몫까지 우월한 사거리로 1.5인분의 라인전을 할 수 있다
그랩을 성공했는데 킬각까지 볼 순 없어도 빠져나갈때까지 계속 팰수있다
의 변수와 까지 합쳐진다면 적팀은 무서워 부쉬근처도 못온다
블리츠의 라인전 능력은 티어로 따지면 실버정도밖에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경험치먹는 깡통로봇으로 보일때가 있죠~ 실버급서포터면 다른 좋은서폿많은데 뭐하러 하냐?
하지만! 한방! 변수! 이런면으론 다이아정도되겠죠?
일단 을 가지고 있다는것 자체만으로 상대에게 위협이되고 회피기가 없는 챔피언이라면
부쉬에 숨어있는 깡통로봇을 보고있어도 엄청난 심리적 위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축되어있는 상대방도 이 빠진것을 보면 더 자신감이 생기게됩니다 그랩이 빠졌다면
살짝 턴을 준다는 느낌으로 살짝 빠져줍니다. 턴은 항상 나만 가지고 있을 순 없으니까요
이런 턴을 주고받다보면 아군정글이 갱킹을 오거나 상대정글이 한번씩 들리겠죠?
그 때가 깡통로봇의 힘이 발휘되는 때라고 생각합니다!
갱킹이온다면 최대한 아군진영쪽으로 유인을하고 을 사용하면서
호응을해야 깡통로봇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아군정글이 온다고해서 성급하게 그랩을 날렸다간 잡을 수 있는 각도 아쉽게 놓치게 됩니다...
깡통로봇을 잘 모르는 분들은 [스킬 콤보]를 다시 한번 보고 오세요
상대 바텀조합을 보고 우리가 약한조합이라면 그랩을 최대한 아끼는게 중요!
바텀 주변 시야를 먹어주면서 적정글위치를 계속 확인하자
미드 아래쪽 시야를 먹어주면서 적미드를 가끔 찔러주자!
* 로밍이나 시야장악때문에 아군 원딜을 혼자 남겨두면 위험한 적바텀조합이면 최소화한다
미드찌르기가 성공한다고해도 아군 원딜은 CS도 못먹고 있을 수 있다!
또한 레벨링이 부족하여 바텀에 돌아갔을때 적바텀조합과 싸움이 열렸을 때 불리할 수 있다
Q) 로밍타이밍은 어떻게 잡나요?
A) 바텀라인이 땡겨져 있을 때 , 아군 원딜의 생존기 유무체크 , 아군정글과 함께! 3가지를 기억하세요
중반 운영법
아군정글과 적정글시야장악을 하면서 오브젝트를 챙기기 쉽게한다
라인전이 끝나고 중반부터는 적정글 시야장악은 항상 아군과 함께!!! 혼자 들어가서 킬주지맙시다
시야장악을 했으면 끊어먹기도 쉽다
* 상대가 많이 위축될 수 있는 시기
초중반에 가장 중요한 것은
솔랭에서는 라이너들한테도 부탁하세요 맵에 최소 3개는 깔려있어야 더 넓은 시야를 장악할 수 있습니다
의 와드 3개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의 합이 이뤄졌을 때 의 힘이 강해집니다
어두운 지역에서 끌어온다고해도 아군이 호응을 바로 하지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용시야를 먹기위해 오는 적서포터를 와드로 보면서 지원핑을 찍는다면
아군도 확신을 가지고 호응할 것입니다. 그냥 감으로 지원핑을 찍는 상황이라면
CS를 챙기다가 더 늦게 호응해서 아쉽게 놓칠 수도 있기 때문이죠
5:5한타를 피하기 어려운 시간대이기 때문에 아군 서포팅 위주로 포지션을 잡는다
- > 이니시용일수도 있지만 상대를 귀찮게하면서 아군을 지킬 수 있는 스킬이 될 수 있다
아군 원딜미드에 달라붙는 적들을 떼어내기도하고 뒤쪽에 있는 적팀 딜러들을 불러올 수 있겠죠?
한타가 시작된다면 깡통로봇을 먼저 물어잡는 경우는 거의 없죠
이것을 역이용해 난전상황에서 스킬들을 집중해서 쓰세요
보통 한타에서 그랩은 1번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에코같은 어그로핑퐁에 엄청난 장점을 가진 챔피언도 의 0.5초침묵과 의 에어본
이 두가지 꿀CC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타겟팅은 항상 우리 아군과 함께!
예를 들면 아군은 적팀탱커를 때려잡고 있는데 나혼자 적팀원딜을 끌고 싸우고 있다는 상황
어찌보면 딜러에게 딜로스를 유발하는 장면으로 보일 수 있는데 후반에는 하드탱커도 살살녹는
시간대입니다. 말그대로 AD Carry의 시간대입니다!
원딜과 다른딜러들의 3cm(의미없는 숫자입니다ㅎㅎㅎ) 앞쪽에서 꿀CC와 귀찮음을 보여주세요
당신이 40분동안 애지중지하며 보살핀 원딜이 은혜를 갚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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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후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 ++++++
첫 공략이라 많이 부족하네요ㅠㅠ 계속 수정 보완해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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