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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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12
18
0
1/1
딜의 핵심은 덫이다.

- 박찬농(2016-08-24, 조회수: 3892)

진이 너무 좋은 한 유저입니다.
진만 계속하면서 얻은 깨달음등을 써봅니다.

선요우무X 드락사르를 가지 않는 천둥군주 '누커' 원딜 진
공략을 한 줄로 요약하면 위와 같고 다소 이론적인 부분(입롤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실전영상등은 차차 올리겠습니다.
의문이 생기는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슴다.

※ 제 공략의 진은 원래 사람들이 쓰던 원딜이라는 포지션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원딜임에 유의하세요.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4) 133.8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89
  • 마법 관통력
    +9.7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4.346
총 가격 : 14,755 IP
룬은 이렇게. 마저는 성장, 고정 둘 다 상관없음.
빨강룬과 왕룬에는 쌍관을 박아줌. 엥? 원딜이 쌍관?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천둥군주의 호령가 마뎀이므로 쌍관룬을 가는 것. 엄밀히 말하면 진은 하이브리드 딜러임. 
쌍관이 더럽게 비싼게 유일한 단점(나도 아직 왕룬은 못 산게 함정).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대표적인 특성만 짚어봄.

먼저 흉포에서
약점 노출 w랑 시너지가 아주 좋아서 쓰는중. 정신 확장는 공격력이랑 주문력 올려주니까 쓰긴 하는데 솔직히 잘 모르겠음..
포식흡혈귀 둘 중에 하나를 가거나 둘 다 가서 초반 라인유지력을 올려주는것도 아주 괜찮음.
짐승 같은 힘 킬 많이 따면 좋지만 진은 q빼고 다 cc기라 회피술랑 너무 잘 맞음.

추가) 이제 타고난 재능 안쓰고 흡혈귀로 바꿈. 평타 흡혈도 그렇고 스킬 흡혈도 그렇고 초반에 아주 쏠쏠함.   


그리고 책략
암살자(Assassin) 요거 가면 은근 자주 발동됨. 내 공략의 진 특성상 한타때도 팀이랑 떨어져서 딜 넣는 경우가 많아서 자주 터짐. 참고로 이 특성효과를 받으려면 우리팀이랑 한 e사거리 정도(약 750) 이상 떨어져 있으면 됨(유튜브에서 어떤 분이 올린 실험영상 참고).
태고의 지식(Arcane Knowledge) 룬과 함께가면 쌍관수치가 미쳐 날뜀.
천둥군주의 호령 천둥은 주로 누커(순간폭딜)나 암살자가 가는 특성인데 진은 둘 다 포함되는데 포지션이 원딜인 매우 독특한 챔피언임. 타 공략이나 프로 선수들은 거의 대부분 죽음불꽃 손길를 가지만 난 반대함. 물론 총 데미지를 놓고 보면 죽음불꽃 손길이 압도적으로 강함. 하지만 천둥군주의 호령는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과의 시너지로 만들어내는 순간폭딜(=누킹)로 한타 승기를 순식간에 잡아올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내 공략에서의 진은 원래 원딜이 해오던 생존&지속딜링과 전혀 연관성이 없는 새로운 개념의 원딜이기 때문에 죽음불꽃 손길을 포기하고 천둥군주의 호령로 누킹에 더 힘을 실어줌.
 
Heal(회복)Flash(점멸) 거의 무조건 고정
barrier(방어막) 치감효과가 무서울 때는 이것도 ㄱㅊ
Cleanse(정화) 우리팀 서폿이 소라카거나 적팀에 Garen(가렌)Rammus(람머스)Ryze(라이즈)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등등 cc기 맞으면 훅가는 애들이 있으면 들기.


Ghost(유체화) 아주 좋음. 하드 뚜벅이 진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스펠. 애초에 내 공략의 진이 생존과 거리가 좀 있기 때문에 딱히 힐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음. Ghost(유체화)Flash(점멸) 고정으로 가는 것이 좋을듯. 다만 힐 안들면 초반 봇 2:2 싸움 때 질 수도 있으니 조심하셈. 그리고 순서대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Ghost(유체화)Ghost(유체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추가이속수치는 동일함.

Heal(회복)Ghost(유체화) 둘 다 좋아서 고민스러움. 일단 더 써보고 말해드림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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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처음 진 나왔을 때 e를 너무 좋아해서 e선마같은 것도 고려해봤지만 역시 q-w-e가 최고. q는 찍을수록 계수가 증가하고 e는 계수가 고정인 것을 보면 답이 나옴.

스킬 콤보

 무조건 평q평. q가 평타랑 사거리가 같음. 고로 q를 평타로 생각할 것. 다른 챔피언들 평캔하는 느낌으로 합시다. 근데 예외적인 경우가 있음. 상대방 쫓아가는데 평타 사거리 끝에 아슬아슬하게 걸친다면 q먼저 쓸 것. 평타는 입력하고 쏘기까지 약간의 딜레이(멈춤)가 있어서 그 때 사거리를 벗어나면 안 쏘는데 q는 거의 즉발이라 이럴 때에는 q먼저 쓸 것. 그리고 네 번째 발만 남았을 때는 평q하지말고 q평할 것. 그리고 e 밟는 즉시 w, 평w 정도?  

스킬 활용 팁

 내 공략의 핵심은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임. 진의 초반딜은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이고 중후반 딜은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Deadly Flourish(살상연희)는 cc기고 Curtain Call(커튼 콜)는 마무리용일 뿐.


그리고 중요한 것이 누커 원딜이라는 개념을 머리에 넣어놔야함.


뒤에서 설명할 템트리를 가서 공격력을 극대화시켜주면 덫 하나당 700정도씩 박히는데 이게 엄청남. 가지고 다니는 두 개만 겹쳐 깔아도 탱커 빼고 훅 감. 이 덫을 마치 티모처럼 한타 시작전에 깔아주는게 핵심. 가장 쉬운 때가 바론 한타 전이랑 용 한타 전. 티모와 차이가 있다면 티모가 미리 덫으로 피를 빼놓고 시작하는 일종의 포킹의 개념이라면 진은 한타중에 터뜨려서 다 날려버리는 광역딜링의 개념. 보통 쿨감 30퍼 이상 정도되면 한타전에 가지고 다니는 2개 포함 4개~5개 정도 까는데 최소 2~3개만 깔아도 충분히 딜 가능. 이렇게 덫을 깐 다음에는 서폿 옆에 붙어있는 것이 아닌 숨어 다니는 것이 또 다른 핵심. 진짜 저격수처럼 숨어 있는 것임. 우리가 용, 바론, 포탑에서 깔짝거리면 적팀은 진이 안보여서 의심스럽긴 하지만 어쨌든 싸움을 걸어야 함. 이 때 덫이 발동되고 우리팀이 cc기를 잘만 넣어주면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천둥군주의 호령로 광역누킹을 넣어줄 수 있음. 그리고 이 때 숨어있던 진이 어그로가 다른 곳에 끌린 사이에 w를 맞추고 이속버프 받아서 적진의 뒤나 옆을 치는거임. 그리고 네 방으로 적팀 한 명을 죽이고 다시 이속 버프 받아서 빠지기. 이게 가장 이상적인 한타 형태임. 네 방으로 적 딜러를 죽여주면 최고. 하지만 딜러말고 서폿을 죽여도 어지간하면 승기가 우리쪽으로 오게 되어있음. 그렇게 한 놈 잡고 살아서 빠져나왔다. 그럼 다시 w쿨이 돌아올거임. 그리고 다시 w맞추고 가서 잡기 반복. 그리고 한타 정리되고 살아서 도망가는 적한테 커튼 콜 써주면 완벽. 요점은 한타할 때 덫 깔아놓고 숨어서 스나이핑해라.



위에는 한타 시 저격 포지션이고 또 하나 더 저격 포인트가 있음.

2코어 이상 떴을 때 적이 무조건 지나갈 것 같은 길에 가지고 다니던 덫 2개를 깔기(티모 해봤으면 잘 알듯). 그리고 시야가 보이게 근처에 와딩해놓고 좀 더 빠져서 기다리기. 그리고 적팀이 가다가 밟을 때 바로 w로 맞춰주기(은근 어려움). 맞으면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천둥군주의 호령딜로 꽤 많이 깎일 거임. 그러면 걔가 놀라서 도망갈텐데 그 때 궁 써서 잡아주면 됨.



※그리고 4렙 때 e를 찍지 말고 w 하나 더 찍어주기. e쓰면 좋긴 한데 괜찮은 위치에 시야용으로 덫 박으러 가려면 오래 걸려서 불편(하드 뚜벅이) 


※또 위에서 말한 저격 포인트를 잡을 때는 w사거리 거의 끝자락에 닿을만큼 떨어져있어야함. 그래야 적 암살자같은 애들한테 노출안되고 안정적으로 노릴 수 있음. 어차피 그렇게 멀리 떨어져있어도 w이속버프+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액티브+Ghost(유체화)하면 순식간에 쫓아갈 수 있음.


※한타 전에 덫 공사할 때 두 가지 선택지가 있음. 덫을 한 곳에 네 개 이상 겹쳐 깔아서 한 놈을 안정적으로 죽일 것인가 분산시켜 깔 것인가. 이 판단은 상황에 맞게 여러분이 하는 것이 좋음.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w폭이 체감상 아주 좁고 또 쿨도 꽤 길어서 쓸 때 매우 신중하게 쏴야함. 위에 말한 저격을 시도할 때 스마트키 안쓰면 w누른상태에서 좌클릭 누른채로 있으면 놓을 때 바로 써지므로 그걸로 저격하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무조건 공격력을 최대한 올려줄 수 있는 템트리로 감. 공격력을 최대한으로 올려서 e뎀을 강하게 만들어야함. 그리고 중요한 점이 템트리가 거의 고정되어있음.
왜냐하면 기존 원딜러는 한타중에 계속 어그로가 끌리면서 생존하는 포지션이라 상대방에 따라 템을 계속 달리하지만 진은 그렇지 않음. e터뜨릴 때 까지 들키지만 않으면 되니까 생존용 템에 신경을 덜 써도 됨. e터지고 4방 쏴서 한 놈 죽일 때는 생존이라는 말이 필요할 정도로 위험한 상황이 아님(해보면 느낄 것). 만약 e터지기 전에 들킨 경우에는 진은 혼자라 생존템을 가도 죽게 되어있음. 고로 진의 생존을 책임지는 것은 아이템이 아니라 들키지 않게 해주는 (예언자형 개조)와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라고 할 수 있음.
초반에는 와드 장신구를 쓰다가 코어템이 좀 갖춰져서 덫뎀이 나온다싶으면 렌즈로 교체.

위에서 말했듯이 공격력을 최대한으로 올리는게 1차목적이기 때문에 요새 핫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드락사르의 황혼검)템트리를 가지 않음. 요우무 드락사르 템트리를 가면 평타딜과 궁딜은 분명 엄청나게 쌔짐. 하지만 요우무에는 치명타가, 드락사르에는 치명타, 공속이 없기 때문에 추가 공격력을 얻을 수 없음. 이는 e딜의 약화로 이어짐. 그래서 난 요우무 드락사르 템트리를 거르도록 하겠음.   
위 빌드 순서로 템을 가면 공격력 수치를 최대한으로 높일 수 있음. 또 쿨감도 40퍼 완성으로 아주 밸런스있는 템트리라고 볼 수 있음. 적팀에 위협적인 cc기가 하나는 있을 것이니까 수은은 가주고 그걸 끝에 헤르메스로 업글해주면 됨. 저 최종 아이템에서 극후반에 신발을 판 다음에 공템을 갈 수도 있고 공속템을 갈 수도 있는데 둘 다 공격력 수치는 비슷할 것임. 그냥 아무거나 ㄱㄱ 공격력 수치는 비슷하지만 추가 이속을 더 챙기기 위해서 공속템을 가셈. 핵심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정수 약탈자)(고속 연사포) 이 3템은 꼭 올려야하고 꼭 이 순서대로 올려야함.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선요우무를 가지 않을 뿐 요우무는 진에게 아주 좋은 아이템임. 특히 위 핵심 3템이 갖춰진 상태에서 요우무 액티브를 켜면 공격력 증가수치가 어마어마함. 그리고 w를 쓰면 총알이 나가기 전까지 한 1초 정도의 딜레이(총 쏘는 모션)가 있는데 그 때 요우무 액티브를 켰다면 w 총알이 나가고 난 뒤에 써짐.
그리고 (도미닉 경의 인사)은 서폿 제외하고 적팀에 딴딴한 탱이 둘 이상일 때만 요우무 대신에 가는 걸 추천.   

신발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이 최고. 고작 800원으로 진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됨. 신발도 앞에서 말했던 것 처럼 진은 생존과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상대방에 따라 신발을 달리 할 필요가 없음. 광전사로 고정.

(스태틱의 단검)도 아주 괜찮은 것 같음. 라인클리어에도 좋고 평타와 q로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천둥군주의 호령에 추가적인 광역딜까지 넣어줄 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여러분이 예상한 바로 그 카운터. 암살자. 한타 전에 숨어있을 때 암살자 꼭 조심할 것. 미니맵에서 사라지면 항상 주의해야함. 또 e터뜨리고 한 놈 잡으러 들어가다가 바로 죽을 수 있으니 한타중에도 암살자 위치 꼭 파악해야함. 적에 암살자가 있으면 스나이핑 포지션 잡을 때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말 것.
르블랑
탈론
또 우리팀 서폿이 딜러 지키기에 유리한 서폿(Lulu(룰루)Poppy(뽀삐)Tahm Kench(탐 켄치)등등)보다는 강력한 광역 cc기를 가진 서폿(Leona(레오나)Nami(나미)Alistar(알리스타)등등)이 좋음. 한타에서 진을 지키는 것이 핵심이 아니라 덫에 최대한 많은 적을 붙잡아 두는 것이 핵심임. 특히 Alistar(알리스타)가 진과 가장 잘 어울리는 서폿이라고 볼 수 있음. 초반에 진을 지키기에도 유리하고, 후반 한타에서 쿵쾅 잘쓰면 덫에 애들 붙잡아놓기 용이함. 울팀 서폿한테 알리 해줄 수 있는지 물어보도록.

그리고 우리팀에 Katarina(카타리나)Master Yi(마스터 이)Darius(다리우스)처럼 킬을 쓸어담을 수 있는 챔피언이 있으면 좋음. 진 e가 양념치기엔 짱임.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q견제와 파밍. 초반 딜의 핵심은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임. 물수제비 잘만 맞추면 1/4, 1/3 훅훅 다니까 잘 써먹을 것. 울팀 cc기에 w로 연계해서 싸움 걸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음.

 

중반 운영법

 e를 시야용으로 자주 사용할 것. w와 r로 로밍을 가기.

 

후반 운영법

 스킬파트에서 말한대로 용, 바론 40~50초 정도 전에 미리 덫으로 공사 좀 해놓고 한타준비. 혹은 한 놈 저격 시도해보기. 적진에 들어갈 때는 꼭 렌즈 켜고 핑와 박기.

 

팀파이트시 역할

 스킬파트에서 말함.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올림.

 

마치며

 간단하게 써봤습니다. 차차 살을 붙여나가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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