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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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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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인다구? 지금은 어때!

- 잉여짓놀이(2016-08-20, 조회수: 2697)

롤을 접고 시계를 시작한지 어엿 반년

하지만 5년간 해온 롤을

질리도록 해온 롤을 접을 수 없게 하는 캐릭터 하나가 있었으니...





그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점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8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주문력 +0.17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8
  • 쿨감소
    -4.98%
  • 주문력
    +9.1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4,034 IP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룬은 저기서 몇개씩 바꿔서 끼면 될꺼같아

다양한 샤코 운영법이 존재하고 그에 알맞은 공략이 있지만

이번에 소개할 샤코는 제가 3년간 해온 유틸 샤코에 대해 소개해볼까 해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유틸에서 중간에 있는 방패 깨지는거 대신에 오른쪽에

모아이석상 닮은 얼굴을 지닌 특성도 가긴 해. 그것에 대해서는 ap샤코에 대해서 말할때 다시 언급할께
가끔씩 강타 점멸을 드는 샤코도 있어

하지만 내가 하려는 유틸샤코는 딜탱다되는 샤코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굳이 점멸을 넣지 않아. 대신에 점화를 들어 초반갱킹에 확실한 킬을 따는걸 목표로 해.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뭐 알고있을 수도 있지만 e선마에 w보단 q먼저 마스터 해

  

스킬 콤보

 스킬콤보라....


이게 약간 샤코는 되게 스킬콤보가 애매해.


당연히 q로 들어가서 뒷치기로 패시브 20%뎀지 더넣고 (20프로가 은근히 큼)


평-히드라-평  평평평ㅍ여평ㅍ영평ㅍ 을 하다가 칼빵을 날리면 돼.


뭐 단점은 내가하는 빌드가 공속이 영 그지라 기존에 스태틱과 같은 템트리를 올렸다면 조금 어려울수도 있어


평캔이 힘들거든


나도 예전 스태틱 유저였는데 공속보단 공격력이 더 좋아보여서 스태틱은 아주 가끔씩 밖에 안가



스킬 활용 팁

은신은 마우스 올려놓아보면 생각보다 이동거리가 짧아


하지만 벽은 아주 잘넘어다니는 신기한 스킬이야


이동방향과 은신방향을 다르게 하는 스킬사용법은 다들 연습을 통해 열씌미 하도록 해



은신다음으로 중요한게 박스야


한 10렙이나 13렙정도 되고 나서 마나컨트롤이 어느정도 된다면


박스는 쿨탐이 돌아올 때마다 중요 길목에 하나씩 깔아두는게 좋아


은근 꽁어시, 울팀을 살리거나 시야확보가 되서 습관 들여놓으면 좋아


궁은 후드리촵촵할때 잘 쓰자. 상위티어가면 잘 낚이지 않구 은근 쓰기 힘들어


그래서 나는 그냥 보통 궁을 용먹을때나 도망칠 때, 스킬피하는 용도로 사용해


그것보다도 막 낚시용으로 궁먼저 써서 내보내는 그런건 조금 티나서 많이 하지는 않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null
사실 저 템트리에서 바꿀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없는 것 같아

우선 18렙에 공격력이 400에 주문력이 15인가 그래

아주 평범한 콤보인   평-히드라-평-E-강타   의 뎀지를 계산해보면

400*2.5+100(망갑)  +  400  +  400  +  500 + 250(천둥)   +  160   =  2800

뭐 방어력이랑 마방에 까이면 한 1800이나 1700정도 들어가겠지

그래서 가끔씩은 방관템을 가긴 가는데 그게 바로 드락하고 활이야

빼는건 맘대로 해도 좋은데 나라면 몰왕을 뺄꺼야

18렙에 원딜이나 미드라이너의 체력이 2천대임을 감안하면

저 콤보는 확실히 위협적인 딜이고 저기에다가 평타를 한대라도 더 칠수있다면 킬을 딸수도 있어

그 평타 한대를 치기 위해 가는 템이 바로 망갑이야. 상대방의 이속을 떨어뜨리거든

그리고 왕룬도 다 이속으로 박고 신속을 신은 이유가

망갑을 올리지 않았을 때 기본 이속이 420인가 440인가 그러고 망갑올리면 500넘게 올라가서

첫 번째 평타를 성공시킬 수 있는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그리고 보이다싶이 첫번째 평타에는 무조건 치명타와 망갑효과가 묻기 때문에

사실상 샤코의 킬 성공 여부는 첫 번째 평타의 성공여부에 따라 달려있어.

뭐 18렙 이전의 이야기를 해보자면

신발을 올리면 이속이 397인가 그정도 되거든?

솔직히 상위티어로 갈수록 전라인이 와드로 도배가 되서 갱성공이 힘들어져

따라서 나는 이속을 올려 400에 가깝게 올려

그냥 강이나 숲쪽이 아니라 라인쪽에서 달려서 챔피언에 도달하는 방법으로 갱을 가

중요한점은 미니언 시야가 생각보다 길어서 어디서 은신을 써야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는지야.

그건 연습을 통해 알아내봐


히드라를 올리기 전에는 갱성공이 힘들지만 히드라를 올리면 나름 평캔이 가능해져 정글링은 물론 갱도 더 수월해져


 

 

라인 / 정글 운영법

첫번째 귀환때 킬이 없으면 파랑이 정글템을,


킬을 먹었으면 신발까지 올려


그리구 티아멧을 올린 후 상황을 봐서 용사를 갈지, 자벨을 갈지, 망갑을 바로 올릴지, 히드라를 올릴지 고민해봐

 

초반 운영법

유틸샤코야. 높은 이속을 바탕으로 빠른 정글링과 갱을 목표로 해


따라서 샤코를 처음하는 유저에게는 추천하고 싶지는 않아


마나양 관리와 정글몹 사냥법 및 정글 루트를 다 알고 리젠시간까지 다 꿰고 있을때 한번 해봐

 

중반 운영법

신속만 올려도 이속이 420이 넘어


따라서 혼자서 라인을 밀때 망원토템으로 시야를 밝히면서 뒤로는 박스를 계속 깔아주고


티아멧 및 히드라를 바탕으로 탑 및 봇의 라인을 계속해서 밀어줘


적이 오면 싸운다기 보단 도망쳐서 정글을 돌고 다시 라인을 밀어


중요한점은 상시 미드라인을 보고있다가 싸울 것 같으면 빠른 이속으로 달려가서 합류해

 

후반 운영법

후반도 비슷해. 다만 라인을 밀때 만만한 상대가 온다면 과감히 1:1을 걸어줘


내가 쓴 아이템빌드라면 왠만한 상대로는 궁을 쓴다면 1:1은 할만 할꺼야


다만 막 마이같은건 못이기니 상대 봐가면서 싸워


후반에는 망갑을 통해 더욱 빨리 미드에 합류할 수 있으니 항시 맵을 읽어야대

 

팀파이트시 역할

티어가 높아질수록 한타중에 렌즈를 돌아가면서 켜서 샤코가 진입할 수 없게 해


따라서 내가 샤코에 탱템을 섞은 이유고


그래서 샤코가 한타에 참여하려면 한타를 열던가 한타 중후반에 참가해야되


한타 초반에 참여하면 알아서 은신 멀리서 써서 들어가구


봇이나 탑에서 라인을 밀다가 미드에 합류하면 자연스럽게 한타 중후반에 참가할 수 있어

 

챔피언별 대응법

이 샤코의 단점은 얘보다 라인을 더 잘밀고 1:1도 강한얘가 상대에 있다면 힘들다고 보면 되 ㅋㅋㅋ

 

마치며

유틸샤코지만 난 이샤코를 부자샤코라고도 불러


갱은 얘들이 불러서 가는게 아니야. 두꺼비나 돌덩어리 잡고있을 때 라인이 밀려있으면 가는거지


굳이 부른다고 가지마. 정글링을 하면서 레벨업 및 돈을 쌓는게 중요해


그리구 중반부터는 모든라인을 밀리는 라인이 없도록 운영해줘야되


따라서 이 모든걸 맵을 보면서 라인밀기, 정글돌기, 갱킹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레벨과 돈이


중반부터는 1등을 먹게되. 혼자만의 플레이를 하는거지


다들 즐겁게 샤코해. 즐거운 롤이 되길 바래!


시즌 4, 3, 2 포함해서 2백판 넘게 하긴 햇는데 그건 영 별로여서 생략 ㅎㅎ



샤코를 끊을수가 없는 이유야


나중에 심심하면 ap 정글샤코도 공략 올려볼께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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