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롤을 처음 시작할때 미드 챔피언으로 스웨인과 베이가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그 당시 스웨인의 궁극기가 너무나도 멋져 보여서 베이가보다 스웨인을 더 많이 사용했었고, 시즌을 거듭하며 베이가와 스웨인은 새로운 챔피언들과 새로운 아이템. 그리고 진화하는 메타에 묻혀 고인이 되었었습니다.
그러던 중 시즌 6가 되어서야 스웨인의 스킬들이 한차례 변화를 거쳐 대회에서도 탑라이너로 자주 나오는 등 급 부상하게 되었었지만 스웨인의 정체성인 궁극기가 1레벨 쿨타임 30초 라는 엄청난 너프 패치를 받게되어 다시금 묻히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스웨인은 옛 시즌 점화를 들고 미드에 오는 모든 챔피언들을 e스킬과 점화로 "고통" 받게 했던 그 모습보단 좀 약할지 모르지만 멀리서 스킬만 툭툭던져대며 싸우는 노잼 AP메이지들에게 질려 있을 미드 유저들이 이 간지나는 절름발이 까마구선생으로 하드캐리를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략을 씁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5 (+99) | 2278 | 마나 | 400 (+28.5) | 884.5 |
공격력 | 58 (+2.7) | 103.9 | 공격 속도 | 0.625 (+2.11%) | 0.849 |
5초당 체력회복 | 3 (+0.5) | 11.5 | 5초당 마나회복 | 10 (+0.8) | 23.6 |
방어력 | 26 (+5.2) | 114.4 | 마법 저항력 | 31 (+1.55) | 57.3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9.948%
- 주문력+14.85
미드에 오는 AD챔피언들을 상대 할 때에만 인장에 방어력이나 성장 방어력을 사용하고 문양에는 빠르게 스킬을 돌리기 위한 쿨타임 감소 룬을 사용합니다.
* 그 이외에 정수에 이동속도라는 취향을 타는 선택이 있긴 하지만 초반 데미지가 너무 낮아지므로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워낙 취향을 많이 타므로 모든 빌드를 소개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이 특성들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는걸로 대신하겠습니다.
흉포
스킬 데미지 상승
스웨인의 패시브와 함께 포션급 라인 유지력
궁극기 때문에 선택
후반 데미지 상승, 다른 적 챔피언 세명만 잡아도 압제자보다 좋음
마법관통 보충
e스킬, q스킬, 궁극기 모두 틱 데미지이기 때문에 선택
책략
막타를 수월하게 먹기 위해
블루 버프 지속시간 증가
피가 적은 상대를 빠르게 제압하기 위해
한타시에 전투 유지력 증가
유체화를 들어서 더욱 빠른 접근을 시도합니다. 초반단계의 궁극기 쿨타임이 길어졌기 때문에 스웨인이 라인전에서 궁극기를 활용했을때 확실히 붙어서 킬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선택했습니다.
유체화를 대신하는 스펠로는 점화나 순간이동, 예외적으로 정화가 있습니다.
점화는 상대방 챔피언들이 알아서 들어와주는 경우, 상대방을 초반단계에서 찢어버리고 싶은 경우에 듭니다. 순간이동은 라인전이 너무나도 힘들거 같을때 듭니다. 정화는 상대 원딜이 애쉬이고 정글이나 미드의 cc기가 엄청나게 강력한 경우에 들어줍니다. 사실 정화를 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점멸, 유체화로도 도망가기가 쉽기 때문이죠.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선마 e선마는 딜교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번에 체력을 확 뽑아서 솔킬을 내는게 좋다 판단하신다면 q스킬을 먼저 올려주시고, e스킬을 자주 활용하면서 지속적으로 적 라이너의 체력을 뽑아먹는게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e스킬을 먼저 올리셔서 잦은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스웨인의 스킬콤보 대부분은 상대에게의 접근 부터 시작합니다. 멀리서 부동진을 맞추고 접근하여 때리거나 유체화를 활용하여 뛰어가면서 때리는경우. 전부 다 스웨인의 스킬 사정거리가 닿을 때까지 접근 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좀 번거롭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부동진은 상대방이 막타를 치러 올때 던져주면 됩니다. 맞추셨다면 q스킬과 e스킬을 활용하고 궁극기를 켜신 다음에 비비세요. 모든 챔피언들이 다 그렇겠지만 스웨인은 스킬들의 쿨타임이 좀 길어서 다 쏟아부으면 이후에 딜이 궁과 평타밖에 없습니다.
q스킬은 딜이 강력할 뿐더러 q스킬이 깔린 지역을 스웨인이 장악하게되는 좋은 유틸성 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동진을 맞추시고 활용하신다면 더욱 좋겠지만 라인전에선 적이 부동진을 다 맞아주지는 않으므로 피가 적은 미니언 근처에 적당히 뿌려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적이 q스킬을 무시하고 막타를 치러 온다면 그대로 패러가시면 됩니다.
궁극기에 꽤나 긴 쿨타임이 생겨서 싸움을 하는것이 확실할때에 켜주셔야 합니다. 교전시에 궁극기가 없는 스웨인은 진짜 절름발이급 이므로 신중하게 켜주세요.
* 궁극기를 사용했다고 꼭 싸움을 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궁극기를 잘못 활용하셔서 아까운 마음에 무리하게 교전을 유도하시면 대부분의 경우에 손해를 보기 때문에 무리하시진 마세요.
저는 벨트 성애자라서 선템으로 벨트를 올립니다. 그 이후 라일라이를 올려서 체력을 보충하구요 벨트 - 라일라이 이후로는 상황에 따라 판단해서 갑니다.
2코어 완성 후에는 신발을 업그레이드하고 라바돈, 존야, 심연의 홀 등을 순서만 바꿔서 올립니다. 신발은 빠른 이속을 통한 접근이 좋다고 판단해서 신속의 장화를 올립니다. 물론 상황따라 다릅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