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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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신, 눈먼 수도승
Lee Sin, The Blind Mo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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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8
1/1
선 티아맷 탱빌드 리 신

- 노력하는장어(2016-09-02, 조회수: 2443)







안녕하세요




 이미 올린 리 신 공략이 있지만 탱빌드를 가는 리 신이 필요할 것 같아서 기존 공략에 추가하려다 양이 너무 많아질 것 같아서 새로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략에서도 역시 선 티아멧을 올리는 정글 리 신 공략을 올리게 되었는데요. 기존에 올라간 공략과는 다르게 이번에는 티아멧을 코어 아이템으로서 적극 활용합니다.




리 신, 눈먼 수도승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5) 2430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51 (+3%) 0.983
5초당 체력회복 7.43 (+0.7) 19.3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6 (+4.9) 119.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1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방어
    +3.00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2.48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3,382 IP

표식에는 무조건 공격력을 사용합니다.


 방관을 사용하시거나 섞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리 신의 초반 딜을 위해 전부 공격력으로 사용합니다.




인장에는 딱 두가지만 사용합니다.


 상대방에 AD가 많을 경우 6렙이후에 고정방어력과 별 차이가 없는 성장 방어력을, AP가 많을 경우 스킬 깡딜에 버티기 위한 성장 체력을 사용합니다.




문양은 취향대로 가시면 됩니다.


 저는 성장 마법 저항력을 주로 사용합니다. 요즘에는 AP가 없는 경우가 드물다보니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쿨감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쿨감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추천 드리는 세팅은 고정 쿨감 6개와 성장 쿨감 3개입니다. 성장 쿨감만을 사용하시면 (18레벨 쿨감 10%를 맞출시) 문양에 다른 룬을 추가적으로 사용가능하지만 초반 쿨감이 너무 낮아서 성장 마법 저항력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정수는 반드시 공격속도를 가주세요.


 정수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공략에서는 티아멧을 적극 활용하는 만큼 교전시에 평타를 많이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정글링면에서도 좋은 공격속도를 꼭 껴주세요. 요즘 원딜들은 다 정수에 공격속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부 보유하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인장과 문양에 성장 룬을 구입하실 여유가 없으시다면 원딜 룬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는 취향을 타기 때문에 제가 이 마스터리들을 선택한 이유를 하나씩 짚어서 짧게 써 놓겠습니다.



 * 읽어 보시고 직접 판단 하셔서 자신이 좋다고 생각되어지는 마스터리를 사용 해주세요.




 책략


도살자 저는 비 전투시에 이속을 %로 높혀주는 방랑자 특성보다 라인 커버와 정글링에 작은 도움이 되는 이 포악함 특성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룬 친화력 정글 버프의 지속시간 15% 증가가 은근히 좋습니다.


처형인 리 신은 마나가 없기때문에 이 특성을 사용합니다. 피가 적은 상대를 빠르게 잡는 데에도 도움이 되구요.


위험한 게임 한타시 지속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사기 특성인 것 같습니다.




 결의


꿋꿋함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작게나마 상승시켜 줍니다. 회복력 특성의 체젠은 티아멧 상위템으로 커버 가능하므로 저는 이 특성을 선택합니다.


질긴 피부 정글링과 초반 교전시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라 사용합니다.


고참병의 흉터 깡 체력 50을 게임 시작부터 올려줍니다. 초반 정글링시에 피가 많이 빠지는 리 신으로서는 체력 50도 소중하므로 찍어줍니다.


통찰력 오직 점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보고 찍는 특성. 강타 쿨도 빨리 도는게 은근 쏠쏠합니다.


전설의 수호자 이 특성을 찍게되면 5대5 한타시에 매우 꿀같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그냥 대놓고 진입하시면 방 마저 15가 쑥 올라가니 참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겁의 힘 풀 스택시 체력 +300과 깨알같은 공성 미니언 처치시의 체력 회복 효과. 탱커로서 깡 체력 300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필수적으로 찍어줍시다.




 * 영겁의 힘을 제외한 모든 마스터리들은 변경 하셔도 됩니다. 룬과 마스터리는 "취향" 이니까요

저는 D점멸을 사용합니다.
질풍격 (Flurry)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공격으로 20/30/40, 두 번째 공격으로 10/15/20 만큼의 기력을 환원합니다.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0/105/130/155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50/100/150/200/25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폭풍/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35/60/85/110/135 (+1.0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75/400/625(+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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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워낙 알려진게 많고 뻔해서 전부 적지는 않겠습니다. 대신 많은 분들이 활용하지 않는 콤보를 몇가지 쓰겠습니다.



 e - 점멸


상대방의 도주기가 존재하고 e스킬을 적중시기면 무조건 잡을 것 같다 할때에 많이 사용하는 콤보 입니다. e의 선 발동 모션과 함께 점멸을 사용하면 점멸로 리 신이 이동한 곳에서부터 e스킬이 발동하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맞추는것이 가능합니다.


이후 도주기를 사용해도 슬로우로 따라잡는것이 가능하고 상대가 점멸을 사용해도 잡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갱킹시에 많이 사용합니다.



 q - 점멸 - r - q


음파가 반드시 맞는다는 확신이 있어야 시도하는 콤보입니다. 딸피로 귀환전에 라인을 정리하는 방심한 라이너에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 콤보를 사용하면 상대방이 반응하기가 힘들다는게 장점입니다. q 이후 점멸을 사용하게 되면 점멸을 사용하기 전 위치에서 음파가 나가게되고 리 신이 점멸로 적 앞에 도착함과 동시에 음파 적중, 이후 r로 데미지가 들어가서 잃은 체력비례로 데미지가 강력해진 두번째 q로 마무리를 합니다.


다만 이 콤보는 점멸과 함께 궁극기도 같이 사용하게 되므로 이후의 갱킹이나 교전에서 약해집니다.



스킬 활용 팁

 탱빌드 리 신이므로 음파를 맞추셨다면 부담없이 진입하셔도 됩니다. 물론 위협적인 적이 보인다면 방호로 빼주셔야 합니다.


 궁극기는 딜링용으로 사용하시는 것 보다는 적 챔피언을 잠시 제외시키거나 걷어내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어차피 궁극기 데미지도 낮아서 잠시나마 수적 우위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몸이 단단하므로 근접해서 e스킬 슬로우를 묻히는데에 부담이 없습니다. 최대한 많이 맞춰서 상대를 귀찮게 해주세요.


 음파를 진입용으로서 적극적으로 활용 하되, 방호는 탈출용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탱커이므로 죽게 되신다면 아군 딜러들이 곤란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 리 신은 졸렬하게 플레이 하시는게 제일입니다. 앞에서 알짱대면서 적당히 맞아주다가 방호로 쏙 빠져주세요. 나중에 상황을 보시고 재진입 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요즘 메타에 올탱은 설 자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딜탱(?)으로 플레이 합니다.


 첫 아이템으로 티아맷. 이 공략에서 티아맷은 필수 아이템 입니다. 상위아이템이 효자거든요. 무려 탱만 올려도 체력 비례 추가 데미지로 어느정도 딜을 뽑게 해주는 거대한 히드라입니다.


 메인이 거대한 히드라이므로 나머지 아이템들을 체력이 붙은 걸로 떡칠합니다.


 이동속도와 슬로우, 추가데미지를 제공하는 망자의 갑옷. 부족한 쿨감과 꿀같은 오오라 그리고 실드를 제공하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액티브 효과도 좋고 AD딜러 상대로도 아주 좋은 란두인의 예언. 강인함과 마법 저항력을 채워주는 헤르메스의 발걸음까지 상대 딜러들을 괴롭히기엔 충분한 아이템들입니다.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아이템들이 아니므로 위에 소개한 것들 이외에 갈만한 아이템들을 따로 추가하겠습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워모그의 갑옷


깡체력과 체젠을 제공합니다. AP딜러들이 많고 체력만 올리면 될 것 같다 하는 상황에 가줍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의 장막


스킬 하나만 씹어버리면 이긴다 하는 상황에 올립니다. AP딜러들이 많을때 주로 사용합니다.



(즈롯 차원문) 즈롯 차원문


엄청 흥했거나 망했을 경우에 올립니다. 이외에 운영을 해야한다 싶을때도 올립니다. 갈만하다 라는 거지 사실 올리는 경우는 손에 꼽습니다. 방 마저가 동시에 부족하다면 올리셔도 되지만 그럴 경우엔 이 아이템보다는 수호천사를 가주세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팀에 힐러가 있을때 많이 갑니다. 쿨감도 채워주고 체력도 넉넉하게 붙어있기 때문에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서포터가 올렸을 경우 올려줍니다. 여러모로 좋은 아이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 천사


방 마저를 동시에 올려주고 목숨을 하나 더 부여해주는 아이템. 한타 한번에 승패가 갈리는 시간대인 후반에 많이 사용합니다. 반대로 엄청 흥해서 안죽으면 이긴다 싶을때에 빠르게 가져가서 게임을 굳히는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


주문포식자를 대신해서 가는 아이템. 체력과 공격력을 같이 올려주기 때문에 흥했을때 거대한 히드라 다음으로 가는 아이템 입니다. 거대한 히드라 다음으로 가면 그저 체력만 높은 물몸이 되기 쉽기 때문에 방 마저를 올리고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상대방 ap가 강력하고 한방딜이 쌔다 할때도 올립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가시 갑옷


상대 원딜이 엄청난 성장을 해서 딜이 감당이 안될때 올려줍니다. 올 AD조합을 상대하는데에도 좋기 때문에 빈번하게 사용합니다. 기본 방어력이 높아야 효율이 좋습니다.



 * 예외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도끼


네 딜템입니다. 체력을 올려주는 딜템. 이 아이템을 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꼬엿을때 갑니다. 아군에 탱이 부족해 보여서 탱빌드를 올렸더니 교전시 딜이 너무 부족할때 급 선회하여 올리는 딜템중에 가장 탱키한 아이템 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초반부에 게임이 터져서 탱을 올리면 잉여가 되겠다 싶을때에 거대한 히드라 완성 후에 빠르게 올려줍니다. 체력이 붙어있어서 거대한 히드라와 시너지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맞다이가 너무 쎄서 못 이깁니다. 딜을 올린다면 한방에 터트리는게 가능하지만 우리는 탱이므로 그냥 쳐맞다가 쓰러집니다. 다행히도 주류픽이 아니라서 볼 일은 적겠지만, 나온다면 정말 그지같습니다.

벽을 넘으실때 q스킬로 뒤 안잡히게 조심하세요. 벽을 넘어서까지 따라오면 떨쳐내기 정말 힘듭니다. 타이밍 잘 보시고 사용해주세요.
볼리베어
얘도 맞다이가 너무 강력합니다. 거기다가 체력 비례 데미지도 있어서 탱빌드인 리 신은 더욱 불리합니다. 그나마 뚜벅이라서 도망가기는 쉽지만 넘겨졌을때 상당히 귀찮으므로 보이면 빼줍시다.

사실 챔프가 별로라 안나옵니다 ㅋㅋ 그냥 만나면 성가신거지 q스킬 빠지면 핵 뚜벅이라 음파 맞추고 날라갔다가 방호타고 도망가면서 농락해도 됩니다.
킨드레드
정말 나쁜 친굽니다. 맞다이 지는것도 서러운데 갱킹도 좋고 정글링도 좋고 기동력도 좋고 벽도 막 넘어다니고 궁극기도 변수가 엄청나서 함부로 싸움도 못걸고 정말 완벽한 챔프지만 몸이 약해서 cc걸고 점사하면 별거 아닙니다.

문제는 펄쩍 펄쩍 뛰어다녀서 cc를 안맞아줍니다. 혼자서는 절대 못잡으니까 다구리 하세요 다구리. 숫자로 밀면 장사 없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평화협정. 서로 못잡아요 갱 한번씩 주고 받으며 바위게에서 신경전 몇번 하는게 전부입니다.
지금 정글러로 잘 안나오는 챔피언들 다 쉽습니다. 사실 쉬운게 별로 없어요.

강력한 카운터는 그닥 없습니다. 탱빌드를 올리는 챔피언들 대부분이 그렇겠지만 지속딜이 강력한 챔피언들 상대로 좀 약합니다. 이 챔피언들이 성장하면 지속딜이 엄청 아프게 들어오는 친구들이라서  ex) 킨드레드


 요즘 나오는 정글 챔피언들 상대로는 꿇리는 점이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레이브즈는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폭딜이 강력한데 평타딜도 엄청나서 하드 카운터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레이브즈가 리 신 상대로 카이팅도 잘해서 맞딜 하려다가 리 신 체력만 빠지는 경우가 많더군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탱이므로 적극적으로 와딩이나 다이브 갱킹을 시도하셔도 됩니다. 단 무리는 하지 마세요. 아무리 탱이라지만 쌈싸먹히면 죽습니다.



초반 운영법

 

 적극적인 갱킹을 해주세요. 이후 탱템을 올리게 되면 다이브 갱킹은 수월할지 몰라도 딜이 부족해서 큰 위협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중반을 넘어서면 주로 오브젝트나 백업 위주로 플레이 하게 되는데 그 때 정글링을 하시고 초반엔 활발하게 돌아다녀 주세요.



중반 운영법

 

 와딩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이때부터 어설픈 갱킹은 상대 서포터의 로밍으로 인한 백업이나 탑 라이너의 텔포 합류로 카운터 맞기 쉽상이므로 오브젝트와 시야 관리 위주로 플레이 해주세요. 미드 라이너와 함께 탑이나 봇에 다이브 갱킹 시도도 매우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어그로를 잘 끌어주세요. 적 딜러들이 신경쓰여서 섣부른 진입을 하지 못하게 옆에서 깔짝 대시면서 음파 한번씩 맞춰주시면 충분합니다. 궁극기로 적 챔피언의 교전 참여를 늦추거나 봉쇄 하는게 좋은 플레이 입니다. 배달에 목숨 걸지 마세요. 점사당해서 죽으면 말짱 꽝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 딜러진의 어그로와 아군 챔피언들의 보조. 그리고 방호를 최대한 아군들에게 이용하면서 쿨을 짧게 짧게 돌리셔야 합니다. 이게 은근히 큽니다. 방호의 쿨타임이 빠르게 돌면 위에 서술한 어그로와 보조. 모두 수행하기 쉬워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무리한 딜교환만 안하시면 됩니다. 탱커는 체력이 많아야 위협적입니다. 이유없이 빠지는 체력은 교전 전에 없어야 합니다.



마치며

 

 분명히 리 신은 탱커로 사용하기에 애매한 챔피언 입니다. 탱커류 정글러로서는 다른 좋은 정글러들이 많죠. 하지만 리 신도 탱커형 정글로서 하나의 선택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공략을 작성 했습니다. 충분히 좋다고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시면 신중하게 답변 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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