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시즌 4 후반부터
아리를 시작했고, 시즌 5에는
모스트 1로 랭에서만
130판을 했고 플1로 전시즌을 마감했습니다.
개인적인 이유로 계정을 삭제하고
이번 시즌은 부캐아닌 부캐로 시즌을 돌리고 있습니다.
야스오는 벤하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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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4) | 2358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3 (+3) | 104 | 공격 속도 | 0.668 (+1.9%) | 0.884 |
5초당 체력회복 | 2.5 (+0.6) | 12.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7) | 100.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체력 +8x1
- 쿨감소 -0.83%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마법 저항력 +1.34x1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1
- 체력+8
- 쿨감소-2.486%
- 마법 저항력+1.34
- 주문력+14.85
표식은 기본적으로 마관이지만, 아리의 평타모션은 다른 챔피언과 비교해 보면 매우 좋은 평타모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딜교환 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따라서 쌍관을 가도 무방합니다. - 취향차이
인장은 상대가 AD(제드,탈론,제이스)면 방어, AP면 체력을 듭니다.
문양은 개인 취향이지만 상대 탑과 미드가 AD일때에는 고정쿨감 6 성장쿨감 3을 들어줍니다. 반면 상대 미드나 탑중 AP가 있거나, 정글이 이블린,그라가스 등인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마저를 들어줍니다.
정수는 주문력으로 고정.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적으로 저는 12/18/0 천둥군주 특성을 사용합니다.
천둥군주를 사용하는 이유는, 아리는 한타 페이지까지 성장하기 위해서는 라인전 단계일때, 매혹+Q 스킬=천둥군주로 6렙전에 솔킬을 한번이상 딴다면, 그 게임을 쉽게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저는 천둥군주를 사용합니다.
타고난 재능을 가는 이유는 흡혈<솔킬 이기 때문입니다. 아리는 기본적으로 패시브에 흡혈이 있기 때문에 딱히 필요성을 못 느끼기도 하고요.
압제자는 앞에 말했듯이 매혹을 건 상태에서 폭딜로상대를 녹여야 하기 때문에 들어줍니다.
양날의 검 - 양날의 검을 왜 들지?! 하시는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리의 스킬 구성상 카이팅이 좋고 또 패시브 흡혈로 피해를 받아도 다시 회복하기 때문에 저는 킬에 중점을 둬서 양날의 검을 찍었습니다.
암살자 - 미드 라인전도 기본적으로 1vs1이고 비스킷을 들어봤자 저는 딱히 큰 효율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암살자를 듭니다.
방랑자 vs 포악함
이건 물론 취향이긴 합니다. cs먹기가 힘들다 하시면 포악함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저는 라인 주도권을 잡은 후 궁극기가 생기고 나서는 로밍에 중점을 가하기 때문에 방랑자를 찍었습니다.
상대미드가 트페이다. 라고해서 고민하지 마세요. 라인전부터 강하게 잡고가면 트페 궁각이 나오지 않습니다.
상대미드가 제드인데 어떡하죠?? 탈진을 들면 수비적으로 운영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주도권을 제드에게 내어주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점화 드세요
점멸 진리의 스펠
아리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그 정기를 삼켜 체력을 75~165(+0.3AP)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여우불은 매혹에 적중한 챔피언, 아리가 공격한 적, 이외 챔피언 순으로 공격합니다. 체력이 20%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기본 7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이 스킬은 활성화된 이동 스킬을 모두 중단합니다. (사정거리: 975)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이 이간에 정기 흡수 효과로 챔피언의 정기를 삼키면 혼령 질주 재사용 가능 횟수가 1회 증가하며 (최대 3회) 지속시간이 최대 10초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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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은 1분 30초 까지 상황을 보시고 그 후에 찍으세요.
인베를 갔는데 이거 던지면 아군이 멘탈 나갑니다.
스킬 설명
패시브 - 정기 흡수
아리 라인유지력을 상위권에 위치하게 해주는 패시브 정기흡수입니다.
Q - 현혹의 구슬
아리 난이도를 올리는 스킬중에 하나입니다. 갈때는 마법피해지만 올때는 무려 고정피해이기 때문에 돌아오는 것을 맞추면, 알리가 궁써도 금방 죽는 아주 재미난 광경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W - 여우불
E - 매혹
아리의 스킬의 꽃. 맞추냐 못맞추냐에 따라서 한타와, 게임의 승패를 가르는 매혹입니다. 매혹을 맞으면 1+(스킬레벨 1당 0.25)초 동안 아리에게 무작정 걸어오는데, 매혹은 도발과 비슷하나 도발은 평타를 치면서 따라오지만 매혹은 아무것도 하지 못한채로 끌려옵니다. 이렇기 때문에 아리는 E를 맞추냐 못맞추냐에 따라서 숙련도를 구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리의 매혹은 + 플래쉬로 딜레이 없이 점멸 위치에서 매혹이 사용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여 킬을 따거나 한타를 열 수 있습니다.
궁극기 - 혼령 질주
아리의 궁극기인 혼령질주는 비전보다 짧은 거리를 돌진하면서 근처 세명의 적에게 여우불 비슷한 것을 쏩니다. 처음 스킬을 사용하고 10초안에 세 번까지 사용가능하고, 다 소모한 뒤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스킬 활용 팁
아리의 스킬은 전부 논 타겟팅으로 구성되어 있어 초보자 분들이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숙련될 수록 타겟팅과 달리 광역딜이 들어가고, 맞출때의 쾌감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1렙에 인베를 간다면 매혹 을 찍을 것이고 아니라면 Q 를 찍게 됩니다.
1렙
스마트 캐스트를 푸시고 거리를 잘 재신다음에, 미니언과 일직선인 타이밍에 스킬을 사용하여 돌아오는 것까지 맞추며 평타를 친다면 천둥군주가 터지면서 상대가 피가 많이 까이게 됩니다. 또한, 미니언을 빨리 정리하여 선2렙을 찍고 솔킬을 노릴 타이밍과 킬각이 되게 됩니다.
2렙
매혹 을 100퍼센트 찍습니다. 무조건 이거 찍으세요 여우불 이런거 필요없어요 매혹이 답입니다. 아까 천둥군주를 터뜨렸고, 적당한 평타 견제를 했다면 상대는 피가 50%~60% 남았을 것입니다.
적 챔피언이 미니언 뒤에 숨었다면 미니언 막타와 동시에 을 사용하여 맞춘 후
평평 걸고 두드러 패면 솔킬 or 점멸을 뺍니다. 이건 매혹을 맞췄다면 98%정도 예견되는 시나리오 입니다.
3~5렙은 2렙과 거의 동일하나 이 추가됬을 뿐이라고 생각하시면 맘 편히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6렙
6렙을 찍었다면, 상대가 엄청나게 탱탱하거나 내가 견제를 잘못한 것이 아니라면, 상대 피가 90%정도 남았을 것이고, 저는 이것을 킬각으로 봅니다.(물론 점화의 쿨이 돌아왔다면)
처음에는 와 로 간을 본후, 사용하여 을 맞출 수 있는 각이 보인다면로 들어가세요 WR을 사용하게 되면 궁과 W의 모든 구슬들이 상대 챔피언에게 밀집되어 상대 챔피언을 요격할 수 있습니다. 평타를 치면서 상대의 주 딜 스킬을으로 피하면서로 긁어준다면 상대는 빨피가 될 것이고 그 때 우아하게 점화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로밍 콤보
을 사용해서 진입, 은 도망가는 놈 뒷통수에 갈겨주신다면 눈이 돌아가면서 올 것이고 그때 평타와 를 사용하여 죽여주시면 됩니다.
한타 페이지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로 할 수 있는것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으로 스킬을 피하면서 후방에서 딜+으로 원딜을 무는 탱커들을 압살
2. 으로 들어가 상대 원딜또는 미드를 압살.
어느것이 낫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만약 상대가 딜러만 컷고, 우리팀 원딜이 무빙을 괜찮게 하는 편이면 2번 초이스로 들어가서 딜러를 자르고 존야를 사용한 후 유유히 으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그러나 우리팀 원딜의 무빙이 심상치 않고 내가 우리팀 딜의 50%를 담당한다면 으로 자신을 무는 탱커들을 피하면서 전체를 긁으려고 노력하세요. 그렇다면 한타를 이길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아이템 빌드
상대 미드가 제드이다.
+ 다음 - - -
상대 미드가 AP 누커 - 신드라, 르블랑 이다
생각하지말고 심연가세요. 딜이 확 줄어듭니다
심연 후에는 - 순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상대 미드가 무난 하다면 위의 아이템 트리를 타시면됩니다.
+를 왜 가나?
의 주문력이 100으로 상향되었고, 광역피해에 붙는 슬로우는 아리의 카이팅과 생존, 추노에 모두 도움이 되고 체력이 붙기 때문에 아리가 딜이 쌘데 죽지 않는 신기한 광경을 연출하실 수 있으십니다.
예언자형 개조
아리는 로밍을 자주 다니기 때문에 핑와 한개와 예언자형 개조는 로밍루트 확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밑바탕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만약 벤을 하지 않으셨다면, 정글러를 콜 한뒤, 뚜뚜패던가 아니면 에어본이 빠진 직후 궁으로 진입하신다음 패세요.(물론 장막에 다 막힐거지만.)
동 실력대 야스오는 정말 이기기 힘듭니다. 저또한 아리를 한다면 맨처음 픽창에서 야스오 벤좀 해주세요라고 말하는 편.
신드라의 스킬들은 전부 사거리가 매우 길며, 범위가 잘 예측이 안되서 맞다가 궁으로 가볍게 죽거나 혹은 정글러를 불러서 때리더라도 궁+점화 콤보로 한명을 데리고 가기 떄문에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아리로 상대하는 법은 구체를 아래에 생기게 할떄 Q의 이속증가와 함께 빠져나오시면 된다는 점과, 매혹상태일때 버스트하시고 점화걸고 나오세요.
로밍은 아리가 훨씬 좋기 때문에 로밍으로 게임을 터뜨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얘 나오면 무조건 아리픽하셔도 될 정도로 매우 쉽습니다. 초반에 1렙때 트페가 카드를 뽑고 던지러 올텐데 쫄지 마시고 평Q평 날려주시면 천둥군주 터지면서 트페는 '어 뭐야 이게아닌데' 하고 쫄을 것이고, 6렙이후에는 타워쪽으로 계속 몰아 붙이신다음에 로밍가시면 됩니다.
한타때 트페 골카를 맞지 않게 주의하시고 트페 골카날라올때 존야를 사용하는 것 또한 추천하는 바 입니다.
아리하시는 분들이 싫어하시는 제드이지만, 저는 제드를 만나서 진 판이 없기 떄문에, 공략 쉬운 챔피언에 넣었습니다. 제드는 정말 Q를 피하라는 것과 6전에 킬을 따냐 못따냐가 승부처입니다. 만약 6전에 킬을 땄다면 편하게 게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못따거나 혹은 따인경우 힘들어지기 때문에 그 때에는 로밍을 가도록 합니다. 아리는 로밍이 매우 좋으니까요. ^^
제드 궁을 사용하면 아리의 뒤로 떨어지기 때문에 궁으로 우리타워쪽으로 간다음, 매혹을 맞추면 타워+폭딜로 인한 제드가 당황을 하여 다시 궁 그림자로 돌아갈 것이고, 그때 궁으로 추노해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아리로 중요한건 무빙과 자신감 입니다. 패시브로 인한 와 저걸 살아? 라는 것과 Q스킬의 이동속도 증가로 인해 쫓기고 있는 상황에도 빠르게 도망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중간중간 평타를 때려 천둥군주를 터뜨리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들은 아리를 많이 해보면 늘기 때문에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을 운영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Q스킬로 라인을 밀어놓고, 로밍가세요. 로밍을 갔을때 팀원의 호응이 좋다면 계속해서 가시면 되고 아니면 다른라인을 가시면 됩니다. 아리같이 기동성 좋은 챔프로 애니비아처럼 미드에 지박령 처럼 있는 것은 자신의 장점을 버리는 것이고 이것은, 상대에게 50%정도 주도권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인전 간간히 더티파밍하실때, 블루가 없다면 패시브 흡혈을 W에 쓰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차피 처음부터 Q로 잡몹을 잡기 때문에 W로 3번 떄리는 것이 흡혈량이 더 많습니다.
(추후 추가예정)
초반 운영법
스킬 활용 법 라인에도 말씀드렸듯이 초반에는 평타견제+Q스킬로 라인을 압박해 주시고, 와딩을 꼼꼼히 하여 상대정글이 언제 오는지를 잘 파악해 두신다면 스킬 콤보로 솔킬을 따실 수 있습니다.
솔킬을 따지 못하였더라도 주도권이 나에게 넘어올 수 있으니, 평타견제를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은 그냥 전쟁입니다 전쟁. 로밍으로 꾸준히 스노우볼을 굴리고, 바텀 로밍이 성공했다면 용까지 챙기는 지략을 발휘하신다면 중반 부근에서 무난히 서렌 혹은 게임이 터졌구나를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서포터의 와딩을 도와주며 시야장악을 해 나가시고
를 통한 상대의 시야가 없는 곳에서의 낚시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아리는 스플릿 푸쉬와는 잘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리는 주요 딜러입니다. 또한 암살자이기도 하죠.
한타의 형국을 보고
우리 원딜이 죽어간다면 원딜을 지키면서 전체를 긁고 원딜이 포지셔닝이 좋다면 과감한 진입을 통해 상대의 딜러라인을 빈사 or 처치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예정
마치며
저는 아리를 하기 전까지는 이것 저것 많이 하며 그저그런 소환사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아리를 접하는 순간부터 티어가 올라가게 되었고, 이 공략을 읽으시는 분들도 올라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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