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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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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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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립공략] 서폿 티모

- 자바니야(2016-09-01, 조회수: 3446)


 일종의 드립 공략.

 필자는 랭겜 20 전 15 승 5 패 정도로 높은 승률이 나왔지만

 반드시 이긴다던가 그런 보장은 물론 불가능하니 
 
 참신한게 하고 싶은 심심한 사람만 하면 된다.


 이 공략은 기본적으로 봇에 오는 원딜러는 선 마저템을

 올릴만한 여건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노리는 극마관트리 티모다.

 쓰는 본인도 개소리 같지만 실제로 승률도 괜찮고 라인전도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다.


 필자는 현재 플레 4 티어에 있으며

 본 서폿 티모는 골드~플레 구간에서 사용해봤다.

 높은 티어에서 이런 개드립치는 놈은 없을 거라 믿는다.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상대 서포터가 르블랑 애니 이딴게 아닌 이상은 마관/방어/주문력 룬으로 간다.

 아아아주 보기 힘들지만 상대 서포터의 마딜이 존나 쌜 거 같다 싶을 때는 마관/방어/마저/주문력으로 가도 된다.

 기본적으로는 안맞고 패는 플레이를 지향하므로 정말 왠만해선 그냥 주문력 드는 편이 나을 듯.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평범한 천둥군주 트리다.

 개인적으로 흉포를 찍어서 데미지를 조금씩 늘리기보단

 스펠쿨감 찍고 점화 쿨 빨리 돌리는 편이 이득이라고 생각하므로 필자는 결의를 찍는다.

 무조건 점화 점멸이다.

 탈진 들거면 티모서폿 하지 말고 그냥 쓰레쉬같은거나 하자.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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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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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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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찍는 순서는 평범하다.


  3 레벨에 w 를 줄지 q 2 렙을 줄지는 상황을 봐서 알아서 판단하도록 하자. 


  필자는 어차피 딜교를 할 때는 상대 뒤를 잡은 상태기 때문에 이속보단 추가딜을 위해 q 를 찍는 편이다.

 

스킬 콤보

  q 쏘고 평치는거지 티모가 뭐 콤보가 어딨어



스킬 활용 팁

 초반의 서폿티모는 기본기가 50%, 실명 다트가 40% 정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궁을 배운 후로는 궁에도 지분이 조금 생기긴 한다만...


 중요한 점은 티모의 기본기는 "부쉬 속에서 움직여도 은신이 지속" 된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핑와들고 오는 미친놈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상대가 부쉬에 와드를 박던 말던 일단 들어가서 은신 켜지면 상대는 내 위치를 알 수 없다.


 이 때 직선 사출기가 있는 캐릭터들은 대부분 부쉬 중앙을 가로질러 사출을 쓰는데,


 부쉬 상대쪽 끝부분에서 벽에 딱 들러붙어 있으면 거의 안 맞는다.


 이제 안심하고 지나간 원딜의 뒤통수에 실명을 박아주면 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주문도둑검이 아닌 고대 주화로 간다.

 어차피 티모로 평타 치러 들어갈 거리를 잡아내긴 매우 힘든 일이고

 q 로 한발씩 쏜다 해봐야 3 스택을 다 터트릴 일은 없다.

 고대 주화에서 더 이상 업그레이드는 하지 않지만, 그냥 들고 있으면 라인전 피수급/마젠/돈수급이 알아서 다 된다.

 추가적인 돈은 킬을 따서 벌면 된다.




 선으로 가는 아이템은 기괴한 가면이다.

 봇 라인전에서 원딜이 공템 안올리고 마저부터 올리는 정신병걸린 놈은 없으므로

 기괴한 가면을 뽑은 시점에서 보통 실명 다트의 레벨은 4, 티모의 마법 관통력은 27 정도를 찍는다.

 그리고 평균적인 원딜러의 마법저항력은 30~40 정도 되므로 거의 트루딜이 박힌다.

 마법사의 신발까지 사면 마관이 44 로 상대 마저를 초과하므로 q 한방 쏠때마다 피가 300 씩 날아가는 상대 원딜을 볼 수 있다.

 가면에 붙은 체력 증가 효과 덕에 맞다이시에도 실명과 시너지를 가져 은근히 꿇리지 않는 편이다.



 아이템 순서는 가면 - 신발 - 라일라이 - 시야석 - 자유 이런 느낌으로 가는데,

 상대가 피들이라던가 시야가 정-말 중요한 상황이라면 라일라이 가기 전에 시야석을 가주자.

 뭐 경험상 딱히 시야석 없어서 힘들었던 적은 별로 없다.

 중요한 부분에 버섯만 다 깔아두면 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실명 안 박힌다. 닷지하자.
케이틀린
덫 때문에 부쉬 내의 이동경로가 제한당하고 사거리가 길어서 여러모로 상대하기 불편한 편이다.
그 외엔 뭐 그냥저냥 할만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일단 이 서폿 티모는 블루팀에서보단 레드팀에서 하는 걸 추천한다.


  정글의 위치 때문인데, 레드 팀일 경우 와드가 박히지 않도록 상대에게 모습을 보이지 않고 얌전히 기다리다가

 

  1 분 40 초, 상대 정글과 봇이 몹을 잡느라 신경을 안 쓰는 사이 블루팀의 레드 옆 부쉬에 들어가 은신한다.


  대부분의 경우 별 의심 없이 작골을 먹고 레드를 잡으러 오는데, q-평타의 순간 140 데미지로 레드를 스틸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단 레드를 뺏은 후 상대 정글러의 체력이 낮다고 잡으려는 욕심을 부릴 경우


  대략 80% 쯤의 확률로 상대 미드와 봇듀에게 몰매를 맞아 레드를 다시 헌납하게 되니 레드 뺏엇으면 빨리 튀자.



중반 운영법

  기본적으로는 부쉬에 숨어들어가 은신한 채 상대를 압박하며, 상대가 깊숙히 들어오면 뒤를 잡고 공격한다.


  천둥군주 - 점화 - 맹독 다트의 지속 데미지와 실명 다트로 인한 적 원딜의 딜로스를 커버해 줄 수 있는 서포터는


  거의 없으므로 왠만해서는 이길 수 있다.


  일단 그냥 q 평 평 천둥군주만 터져도 적 원딜의 반피가 사라진다.


  

  추가 팁으로 부쉬 은신 플레이를 어느정도 하다 보면 상대가 부쉬에 심각한 경계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런 타이밍을 노려서 부쉬가 아닌 봇 위쪽 벽 근처에서 은신해 대기하면 높은 확률로 뒤를 잡아낼 수 있다.

 

후반 운영법

  그냥 적절한 곳에 버섯을 깔고 다니며, 한타에서는 적 딜러에게 실명과 평을 날려준다.


  극 마관 트리 + 라일라이&리안드리 세트라서 딜러에게는 무시무시한 딜을 뽑아낼 수 있다.


  마저템이 없는 적 원딜의 경우 q 평 평 점화를 걸고 뒤돌아 떠나주면 잠시 후 죽는 정도의 딜이 나온다.

 

  적 레드버프 타이밍에 맞춰 버섯을 깔고 은신대기하다가 원딜을 암살하는 것도 꽤 성공률이 높은 편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라일라이&리안드리가 나온 기준으로 한타가 날 법한 장소에 버섯만 잘 깔아놓고


   한타 중 상대가 그걸 밟는다면 이미 1 인분은 충분하다.


   딜러의 경우 밟으면 그냥 반피가 날아간다.




   한타상황에서는 들어오는 적 탱커에게 실명과 라일라이 슬로우를 박고 버섯을 던져주자.


   적 딜러 따겠다고 무리해서 들어가려하면 죽으니 삼가는 걸 추천.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원딜이 시비르라면 때려치는 걸 추천한다. 실명이 안 박힌다.


   그 외의 원딜들은 대부분 별 차이 없이 상대할 수 있다.



마치며

  오메가분대 티모 스킨 사라. 개간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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