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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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6) | 2442 | 마나 | 273.8 (+35.0) | 868.8 |
공격력 | 63 (+3.3) | 119.1 | 공격 속도 | 0.645 (+3.5%) | 1.029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7.26 (+0.45) | 14.91 |
방어력 | 35 (+5) | 120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공격 속도 +0.64%x6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32.64%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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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랩은 리쉬를 받습니다. 이때 W를 쓰게 되면 훨씬 빠르게 리쉬를 끝내고 2번째 정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1랩의 W스킬 쿨타임은 16초입니다. 2랩때 Q를 배워서 3초를 감소시킨다고 해도 13초입니다.
평균적으로 바텀듀오나, 탑라이너에게 리쉬를 받고 첫 캠프의 사냥을 끝내는 시간은 10초 내외입니다.
결국 W를 찍게되면 3초정도의 스킬 공백이 생긴다는 것이죠. 또한 평타-Q로 이어지는 평캔은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나가기 때문에 W를 찍은 것과 거의 비슷한 속도로 정글 첫 캠프의 사냥을 끝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랩에 q를 찍고 2랩에 W를 찍습니다. 이러고 2번째 정글 캠프에 도착하면 평wq 콤보가 준비완료됩니다.
이후 3랩에서는 정글 루트에 따라서 스킬찍는 것이 달라집니다.
3랩 정글루트(리쉬-버프-버프)를 탔을때는 바로 갱킹을 가기 위하여 3랩에 E스킬을 찍어주지만
4랩 정글루트(리쉬-버프-작은것-작은것-버프-작은것)을 탔을때는 3랩에 W스킬을 하나 더 찍어줍니다. 그리고 4랩에 E스킬을 찍고 갱킹을 갑니다. [이 루트에 대해서는 추가 공략에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W선마라고 하면서 4랩에 Q를 찍는 이유(4랩 갱킹의 강력함)
일반적으로 정글러가 4랩을 찍을 때는 솔라인들이 3랩,4랩 구간이고 처음 아이템만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체력이 낮은 타이밍이라는 것이죠.
이때 갱킹을 가게 되면 W의 공격속도 5%, 12.5%의 추가 데미지(약 7.5)를 주는 것보다는 Q스킬의 데미지 45를 더 주는 것이 훨씬 효율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5랩때도 마찬가지인데 왜 5랩때는 w를 찍죠? 라고 물어보시면 정글러가 3,4랩갱킹을 했을경우 다른 솔라인은 이미 5랩, 6랩을 찍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갱킹 성공률이 무척이나 낮아집니다. 또한 정글링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성장이 무척 이나 느려집니다. 이에 3,4랩 갱킹 후에는 다음 버프 타이밍까지 정글링에 집중한 후, 6랩 궁극기 갱킹을 노리는 플레이가 좋기 때문입니다.
-기초 스킬 활용법
도전 : 평타, E스킬의 대상의 방어력을 3초동안 15%감소합니다.
삼조격: 평타 강화스킬, 3번치면 에어본이 됩니다.
전투의 외침: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사용효과와, 기본 공격 3번마다 치명타가 발동되며 체력이 회복하는 지속효과가 있습니다.
대담한 돌격: 돌진하여 2초동안 이동속도를 늦춥니다.
초승달 휩쓸기 : 도전효과를 받고 있는 적을 제외한 모든 적을 밀어내며 기절 시킵니다. 추가로 맞춘 챔피언 한명당 방마저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생존형: 싸우다가 질 것 같을 때, 밀고 싶은 대상 외에 다른 대상을
평타나,E스킬로 적중시키고 궁극기로 민다.
2. 지키기형: 지켜야 하는 딜러에게 다가오는 적들을 밀어낸다.
3. 배달형: 상대방의 뒤로 가서 상대편을 앞으로 밀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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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스킬 사용법
삼조격: 평캔
-평캔이란?
롤의 거의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을 하기 위한 시간과 모션(선딜레이)
행동을 하는 시간과 모션
행동을 한 후에 일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시간과 모션(후딜레이) 가 있습니다.
평캔은 평타를 친 후에 생기는 후딜레이를 Q스킬의 선딜레이 모션으로 무시해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평타선딜레이 - 평타모션 - 평타후딜레이
- 스킬선딜레이 -스킬모션 - 스킬후딜레이)
쉽게 말해서 평타의 데미지가 들어가자 마자 Q를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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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승달 휩쓸기: 모션 끼워 넣기(R->점멸)
평캔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롤의 거의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을 하기 위한 시간과 모션(선딜레이)
행동을 하는 시간과 모션
행동을 한 후에 일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시간과 모션(후딜레이) 가 있습니다.
모션 끼워 넣기는 스킬을 사용하는 선 딜레이와, 스킬의 모션 중간에 다른 것을 끼워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점멸을 끼워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궁극기 선딜레이 - 점멸 - 궁극기 모션 - 궁극기 후딜레이)
쉽게 말하면 R과 점멸을 타탁 하는 식으로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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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링 기본 콤보
E-평-WQ :멀리서 E로 돌진하면서 평타를 침과 동시에 WQ를 눌러서 평캔을 해주도록 합시다.
블루가 없을 때에는 E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갱킹 기본 콤보
E-평-WQ : 멀리서 E로 돌진하면서 평타를 침과 동시에 WQ를 눌러서 평캔을 해주도록 합시다.
우리편 라이너가 CC를 가지고 있을 경우 E스킬을 쓰지 않고 걸어가서 평WQ를 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단 E를 돌리면 궁극기로 밀어낸 다음 E가 끝났을 때, 신짜오의 E스킬로 붙어서 싸웁시다.
궁극기가 빠진 것을 보고 들어가든지 해야합니다.
요즘 버프 후에 자주 나오더라고요.
잘 안 죽습니다.
2:2 싸움에서 이런 탱커류 정글러들에게 포커싱 하지 않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동탬으로 붙으면 우리가 이깁니다.
초반 레드 먹을 때 팁.
1. 레드를 먹으러가면서 레드 작은 것을 평타최대사거리에서 2대친다( 평평q도 가능하긴함)
이렇게 하면 작은 것에 평타 2대를 쳐놓고 시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루의 경우에는 1대까지 가능한데, 별 의미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정글링 루트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블루(강타)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블루팀 2 루트: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독두꺼비(강타) -> 블루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박으면서)
-> 레드(강타) ->미드나 탑 갱킹, 역갱킹
기본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을 때, 레드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블루팀의 경우에는 돌거북 강타효과+ 레드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쉽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블루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도 좋지만, 독두꺼비를 강타로 먹고 블루를 강타 없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갱킹 이후에 4랩을 찍고 다시 갱을 가는 루트가 무난합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을 때, 블루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레드팀의 경우에는 독두꺼비 강타효과 + 블루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레드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레드카정을 자주 오는 편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먹어주도록합시다. 레드팀의 경우는 체력유지가 어려워서 4랩갱을 가는 것은 다소 무리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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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
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이 루트를 타는 이유는 미드가 초반에 피터지게 싸우고 서로 노스펠일때 정글러의 성장이 가장 빠른 3랩타이밍에 한번 찔러줌으로서 미드라인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단, 이 루트를 타게되면 상대 정글의 무난한 탑 3랩갱 타이밍에 블루를 먹고 있어야 해서 탑이 밀고 있을 때에는 조심하라고 하는 게 좋습니다.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에 강타를 써서 먹으면 3랩이 됩니다.
이때, 스킬은 Q - W - E 로 찍으시면 됩니다.
이러한 갱킹이 가능한 이유는 블루팀 시작이 돌거북강타로 인한 체력 보존+ 레드버프로
인한 갱킹의 강력함 입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용쪽 미드사이드부쉬에 와드 하나만 박아주시면 미드라이너가 조금 더 라인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레드팀 같은 경우에는 어스름늑대를 먹고 3랩갱을 갈 수 있지만, 블루팀에 비해서 체력도 낮고, 레드버프도 없는 상태로 가기 때문에 상성상 무조건 이기는 상성이 아니라면 정상 루트를 도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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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임 꼰 늦은 4랩갱 정글링 루트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 -> 칼날부리 -> 독두꺼비(강타)
-> 어스름늑대 -> 블루(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 -> 어스름늑대
-> 레드뒤쪽으로 돌아가서 카정방지 와드 -> 돌거북(강타)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한타임 꼰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를 먹은 후에, 독두꺼비 강타효과를 얻고 어스름 늑대를 먹고, 블루에 강타를 쓰고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Q - W - Q - E 찍으시면됩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어스름 늑대를 먹은 후에, 돌거북 강타효과를 얻고 칼날부리, 레드를 강타로 잡음으로서 체력회복을 합니다. 이후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Q - W - Q -E 찍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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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버프에 관하여
역버프라는 것은 기존의 바텀쪽 정글에서 바텀듀오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을 꼬아서 반대편, 즉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역버프의 기원
처음의 역버프는 바텀을 밀어주는 플레이에서 그 맥을 시작한다.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과 같이 사냥하고, 바텀이 먹는 식으로 바텀 선 2랩을 통한 바텀 주도권 장악을 노렸다. 그러나 이러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정글플레이어가 너무 말리고 시작해서 정글이 힘을 쓰는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플레이는 사장 되는 듯 했다.
그러나 정글몬스터의 약화 및 탱커형 서폿의 등장등의 이유를 기반으로 바텀듀오가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러의 개입 없이 사냥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서폿 3대, 원딜2대 맞는 것으로 먹고 가는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 먹고가면 체력은 100정도씩 빠지지만, 선2랩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먹고 가는 것과 안먹고 가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되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정글러는 다른 정글몬스터를 사냥하게 되었는데, 이를 라인이 길어서 미니언이 늦게 도착하는 탑라이너가 도와주는 것으로 고착화 되었고, 자연스럽게 기존의 바텀쪽 정글이 아닌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게 되었다.
역버프로 볼 수 있는 이득
1. 바텀라인의 선2랩으로 인한 바텀 주도권과 주도권에서 부터 이어지는 드래곤 주도권
2. 카정형 정글러의 카정 방지
(즉 초반 우리편 라이너들이 라인 주도권을 강하게 가져가서 카정시 먼저 올 수 있는 라인을 형성해 놓을 필 요가 없게됨, 다시말해서 라이너들이 갱킹을 당할 위험을 줄여줌)
3.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의 갱킹
(역버프를 하게 되면 기존의 정글루트와 갱킹타이밍이 차이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죠. 자 세한 것은 아래의 루트설명에서 보시면 됩니다.)
역버프 정글 루트에 대한 설명
정글링 루트는 아이템 선택보다 훨씬 더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블루팀
1. 독두꺼비(강타)->블루->레드(강타)->바텀갱킹
2.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탑,미드갱킹
3.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미드,바텀갱 킹
4. 상대편 돌거북(강타) ->탑갱킹->독두꺼비(강타)->블루->칼날부리->레드에 와드박 고 귀환->레드(강타)-> 갱킹
레드팀
1. 돌거북(강타)->레드->블루(강타)->바텀갱킹
2.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탑,미드갱킹
3.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독두꺼비->블루(강타)->바위게->미드,바텀갱킹
4. 상대편 독두꺼비(강타)->탑갱킹->돌거북(강타)->레드->어스름늑대(강타)->귀환->블루->갱킹
1. 무난한 3랩갱과 연이은 4랩갱 루트
루트: 리쉬- 버프- 버프 - 3랩갱 - 1캠프 - 4랩갱
이유: 탑,미드 라인에서 딜교환이 펼쳐진다. 이럴 때 정글러가 개입하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다.
2. 레벨링에 치중한 4랩갱 루트
루트: 리쉬- 버프 - 1캠프 - 1캠프 - 버프 - 1캠프 - 4랩갱
이유: 탑,미드 라인에서 딜교환이 없다. 상대나 우리의 라이너가 장신구 와드를 박는 것을 확인했다. 신짜오는 벽을 넘지 못하는 정글러기 때문에, 장신구 와드가 꺼지는 타이밍을 노려서 갱킹을 간다. (채팅으로 라이너에게 이것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좋음. -ex: 장신구 박았으니까, 그거 꺼질때 맞춰서 바로 갈께요. 와드박고 살짝 딜교환 해두세요)
갱킹과 정글링을 적절히 섞어서 레벨링에 밀리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어떻게 글로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레벨링 척도: 미드,탑 라인과 13랩까지는 동일하거나 앞서야 합니다. 바텀과는 1랩이상 차이가 나는 것이 정상적
레벨링이 밀리면, 정글링의 비중을 높이고, 레벨링이 앞서면 갱킹 및 시아장악의 비중을 높여주세요.
소규모 교전에 상당히 강력합니다. 웬만한 교전에서 승리를 가져가실 수 있으니,
각 라인 상황을 봐서 공격적인 플레이(타워 다이브, 공격적인 카정 등)를 추천 드립니다.
1. 딜러를 지킨다.
2. 적 진형을 붕괴시킨다
3. 스플릿 (대형 오브젝트가 없을때)
5:5 팀파이트에서 진입각을 보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굳이 걸게되면 E R 점멸 콤보로 딜러진을 끌어오거나,
E R 콤보로 뭉쳐있는 적에게 들어가 진형 완벽 붕괴,
R E 콤보로 앞라인 탱커를 뒤로 밀고 딜러에게 E로 붙는 역할 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은 상당히 어려운 슈퍼플레이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팀내에 이니시에이터가 있으면 적당히 거기에 맞춰서 행동하여 줍시다.
(사실 스플릿을 도는 것이 좋긴 한데, 정글러가 바텀에 가있으면 바론이 먹히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를 요합니다.)
룬, 특성, 스킬트리, 아이템 등의 추가 문의나 다른 의견을 가지고 계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충분히 검토한 후에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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