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90% (9표)
0% (0표)
10% (1표)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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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0
[정글]공격적 신짜오의 정석

- Bj교린(2016-11-09, 조회수: 45639)

신짜오를 연구하는 평범한 짜오 유저입니다.

짜오에 대한 정석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가급적 빠르게 적용하겠습니다.

11월 25일 정도까지 여러가지 정글루트, 아이템트리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5) 120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공격 속도 +0.64%
    x6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32.6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총 가격 : 10,758 IP
                 룬                             대체 가능

표식(빨강) 에 공속 9개                   / / 공격력 9개

인장(노랑) 에 방어 9개                  / / 체력 9개

문양(파랑) 에 성장마저3개, 공속6개   / / 고정마저3개, 공속6개

정수(왕룬) 에 공속 3개                 / / 공격력 3개




--------------------------------------------------------------------------------------표식(빨강), 정수(왕룬)
1. 평타기반 정글링의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2. 갱킹을 갔을 때, q스킬을 발동한 후 3번 치고 에어본을 발동 시키기 위하여

인장(노랑)
1.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하여
2. 게임 초반의 평타(미니언, 챔프)는 강력하기 때문에, 그것을 막기 위하여

문양(파랑)
1. 게임 초반에 강력한 마법피해가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다.
2. 초반이 중요한 짜오에게 공속을 더하여 정글링에서 뒤쳐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 용-

-------------------------------------------------------------------------------------
핵심특성(전투의 열광)의 선택 이유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체력 회복에 있어서는 좋으나, 신짜오는 아이템,스킬에서 회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 E스킬로 돌진하면 죽음불꽃이 터집니다. 쓸 이유가 없습니다.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평타기반 챔피언인 신짜오와 가장 잘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E-평Q하면 거의 풀스택으로 쌓이죠)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의 포효 : 들어가서 살아 나오는 것에 일조합니다. 짜오는 모두 죽이거나, 죽거나 입니다. 끊임없이 E스킬사거리 내에서 쿨마다 사용하여 붙는 것이 신짜오 플레이의 정수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 e평q에 터지기는 합니다만, 열광에 피해서 딜 기대값이 낮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바람술사의 축복 : 짜오의 체력 회복 효과를 늘려줍니다. 룬 갑옷, 비사지와 함께 라면 자크에 비견되는 체력 회복을 볼 수 있습니다.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 탱킹형 짜오가 가는 것은 괜찮지만, 짜오로 착취를 활용할 정도의 탱킹력을 갈 바에는 다른 챔피언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영겁의 힘영겁의 힘 : 정글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체력 300을 버티기 보다는 300이 달기전에 상대방을 죽일 수 있는 특성을 선택합시다..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 다인큐를 돌리는 친구들이 챌린저 부캐다. 하면 들어주세요. 

흉포

분노분노 vs 마술마술
분노는 공격속도를 올려줍니다. 신짜오는 평타기반 챔피언이기 때문에 분노를 찍어줍니다.
마술의 경우 스킬 피해를 증가 시키는데, ap신짜오를 할 것이 아니라면 찍지 않습니다.


양날의 검양날의 검 vs 포식포식 vs 약점 노출약점노출
양날의 검은 3%의 추가 피해를 주고 1.5%의 추가피해를 받습니다. 신짜오의 경우는 근접전사형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것을 찍어, 상대방의 딜러를 압박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포식은 초반 정글링에서 포션 1개쯤의 이득을 더 볼 수 있는데, 특성을 투자할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약점노출의 경우 신짜오의 광역 궁극기, 패시브의 방어력 감소와 연계되어 사용할 수 있으나, 본인의 딜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흡혈귀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타고난 재
신짜오의 W에는 회복이 있습니다. 흡혈귀는 이와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신짜오의 회복능력을 업시켜줍니다!
그러나 W에는 ap계수가 있습니다. 타고난 재능으로 올라가는 ap의 양이 흡혈귀로 회복하는 것보다 많습니다.
(왜 인지는 모르겠으나, 타고난 재능에 4개를 주고, 흡혈귀에 1개를 주는 식의 특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대세를 따라서 변경합니다. -뭐 이걸주나 저걸주나 실상 능력치 차이는 나지않는 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수준입니다.) 


현상금 사냥꾼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압제자
신짜오는 생각보다 킬을 자주 먹는 챔피언입니다. 그러나 신짜오가 5명중에 3명을 킬따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20분 이후입니다. 압제자는 신짜오의 e스킬만 맞아도 터집니다. 즉, 압제자를 쉽게 발동 시킬 수 있는 신짜오라는 챔피언은 압제자가 더 좋다는 것이죠.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  vs 날카로운 정신 날카로운 정신
신자오는 e스킬만 마법데미지입니다. 그 외에 모든 데미지는 물리데미지입니다. 따라서 분쇄의 일격을 찍어주도록 합시다.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 vs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
이에 대해서는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책략

방랑자방랑자 vs 포악함포악함
방랑자는 비전투시 3%이속을 주죠. 신짜오가 345의 이속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3%면 약 355정도의 이속이 됩니다. 355는 기본이동속도로는 가장 빠른 마이, 판테온과 같은 수치입니다. 그러나 신짜오는 걸어서 평타를 쳐야하는 우디르와 같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e스킬의 돌진으로 타게팅을 잡고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 빠를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합류타이밍이나, 정글 동선 자체의 단축은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은 포악함을 찍었을 때의 이득보다 적다고 할 수 있고, 본인이 루트를 잘만 짠다면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포악함은 단일 대상으로 평타 혹은 스킬시 미니언, 정글몹에게 5씩 대미지를 더 주는 것인데요.신짜오는 1랩 공격력이 57.5입니다. 여기서 5추가면 10%가량 추가된다고 볼 수 있죠. 초반 정글링이 힘든 신짜오에게 꿀과같은 정글링 속도를 줄 수 있습니다. 


룬 친화력룬 친화력 vs비밀 창고 비밀 창고 vs 암살자(Assassin)암살자
룬친화력 찍으면 레드가 조금 더 유지되서 갱킹이 강력해지고, 블루가 유지되서 정글링 안정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짜오는 W에 자체 회복이 달려있기 때문에, 비밀 창고를 찍지 않습니다.
암살자는 후반에 스플릿을 하거나, 정글에서 시아장악을 하는 서포터를 짜를 때 유효하지만, 기본적으로 룬특은 초반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더 크기 때문에 룬친화력을 찍게 되었습니다.


무자비무자비 vs명상명상
신짜오는 초반 갱킹에서 eq(3대)가 빠지게 되면 다음 q쿨타임까지 딜로스가 큽니다. 따라서 이 딜로스 타이밍에 상대방을 놓칠 가능성이 있죠. 갱킹을 할때에는 라이너 피가 50%이하인 경우가 많고, 딜이 부족하여 놓치는 현상을 막기위해 무자비를 찍습니다. 명상은 초반 정글링 유지에 좋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으나, 신짜오는 e스킬을 정글링에 쓰면 안됩니다.


산적산적 vs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
산적은 서포터나 찍어줍시다. 우리가 5초에 한번씩 1대 치러 갱킹을 갈 수 는 없잖아요? 위험한 게임을 통해서 2:2 교전과 한타에서의 생존을 노려봅시다. 신짜오의 궁극기는 광역기가 많아서 한타 때 어시를 이곳저곳에서 주워먹을 수 있습니다. w의 피흡과 함께 위험한 게임이 터지면 죽을듯 안죽을듯 생존할 수 있고, 상대방에게 HP압박을 더 넣을 수 있습니다.

D 점멸이든
F 점멸이든

Smite(강타)강타 Flash(점멸)점멸을 들어주세요.


가끔가다 Ghost(유체화)유체화 를 쓰기도 하는데,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cc가 슬로우 밖에 없으며, 이동기가 극히 적을 때 들어줍니다. (한 50판에 1판정도 나오는 조합) 
- 실질적으로 점멸은 하도 많이 써서 타이밍 잡기도 익숙한 반면, 유체화는 많이 안써왔기 때문에 쓰는 타이밍이라든지, 쓸지 말지, 효율은 얼마나 나올지에 대해서 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선택 빈도가 더 낮은 것 같습니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9/42/55/68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신짜오의 스킬 선마는 일반적으로
R-W-Q-E 순서로 합니다. 

스킬을 찍는 순서

 1랩은 리쉬를 받습니다. 이때 W를 쓰게 되면 훨씬 빠르게 리쉬를 끝내고 2번째 정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1랩의 W스킬 쿨타임은 16초입니다. 2랩때 Q를 배워서 3초를 감소시킨다고 해도 13초입니다.


평균적으로 바텀듀오나, 탑라이너에게 리쉬를 받고 첫 캠프의 사냥을 끝내는 시간은 10초 내외입니다.


결국 W를 찍게되면 3초정도의 스킬 공백이 생긴다는 것이죠. 또한 평타-Q로 이어지는 평캔은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나가기 때문에 W를 찍은 것과 거의 비슷한 속도로 정글 첫 캠프의 사냥을 끝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랩에 q를 찍고 2랩에 W를 찍습니다. 이러고 2번째 정글 캠프에 도착하면 평wq 콤보가 준비완료됩니다.




이후 3랩에서는 정글 루트에 따라서 스킬찍는 것이 달라집니다.


3랩 정글루트(리쉬-버프-버프)를 탔을때는 바로 갱킹을 가기 위하여 3랩에 E스킬을 찍어주지만


4랩 정글루트(리쉬-버프-작은것-작은것-버프-작은것)을 탔을때는 3랩에 W스킬을 하나 더 찍어줍니다. 그리고 4랩에 E스킬을 찍고 갱킹을 갑니다. [이 루트에 대해서는 추가 공략에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W선마라고 하면서 4랩에 Q를 찍는 이유(4랩 갱킹의 강력함)

일반적으로 정글러가 4랩을 찍을 때는 솔라인들이 3랩,4랩 구간이고 처음 아이템만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체력이 낮은 타이밍이라는 것이죠. 


이때 갱킹을 가게 되면 W의 공격속도 5%, 12.5%의 추가 데미지(약 7.5)를 주는 것보다는 Q스킬의 데미지 45를 더 주는 것이 훨씬 효율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5랩때도 마찬가지인데 왜 5랩때는 w를 찍죠? 라고 물어보시면 정글러가 3,4랩갱킹을 했을경우 다른 솔라인은 이미 5랩, 6랩을 찍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갱킹 성공률이 무척이나 낮아집니다. 또한 정글링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성장이 무척 이나 느려집니다. 이에 3,4랩 갱킹 후에는 다음 버프 타이밍까지 정글링에 집중한 후, 6랩 궁극기 갱킹을 노리는 플레이가 좋기 때문입니다. 

스킬 활용 팁

-기초 스킬 활용법

Challenge(도전)도전 : 평타, E스킬의 대상의 방어력을 3초동안 15%감소합니다.


Three Talon Strike(삼조격)삼조격: 평타 강화스킬, 3번치면 에어본이 됩니다. 


Battle Cry(전투의 외침)전투의 외침: 공격속도가 증가하는 사용효과와, 기본 공격 3번마다 치명타가 발동되며 체력이 회복하는 지속효과가 있습니다.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대담한 돌격: 돌진하여 2초동안 이동속도를 늦춥니다.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초승달 휩쓸기 : 도전효과를 받고 있는 적을 제외한 모든 적을 밀어내며 기절 시킵니다. 추가로 맞춘 챔피언 한명당 방마저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생존형: 싸우다가 질 것 같을 때, 밀고 싶은 대상 외에 다른 대상을 

            평타나,E스킬로 적중시키고 궁극기로 민다.


2. 지키기형: 지켜야 하는 딜러에게 다가오는 적들을 밀어낸다. 


3. 배달형: 상대방의 뒤로 가서 상대편을 앞으로 밀쳐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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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스킬 사용법


Three Talon Strike(삼조격)삼조격: 평캔


               

-평캔이란?


롤의 거의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을 하기 위한 시간과 모션(선딜레이)

                            행동을 하는 시간과 모션

                            행동을 한 후에 일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시간과 모션(후딜레이) 가 있습니다.


평캔은 평타를 친 후에 생기는 후딜레이를 Q스킬의 선딜레이 모션으로 무시해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평타선딜레이 - 평타모션 - 평타후딜레이

                                                                - 스킬선딜레이 -스킬모션 - 스킬후딜레이)



쉽게 말해서 평타의 데미지가 들어가자 마자 Q를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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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초승달 휩쓸기: 모션 끼워 넣기(R->점멸)


평캔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롤의 거의 모든 행동은 그 행동을 하기 위한 시간과 모션(선딜레이)

                            행동을 하는 시간과 모션

                            행동을 한 후에 일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시간과 모션(후딜레이) 가 있습니다.


모션 끼워 넣기는 스킬을 사용하는 선 딜레이와, 스킬의 모션 중간에 다른 것을 끼워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점멸을 끼워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궁극기 선딜레이 - 점멸 - 궁극기 모션 - 궁극기 후딜레이)


쉽게 말하면 R과 점멸을 타탁 하는 식으로 누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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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링 기본 콤보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E-평-Battle Cry(전투의 외침)WThree Talon Strike(삼조격)Q  :멀리서 E로 돌진하면서 평타를 침과 동시에 WQ를 눌러서 평캔을 해주도록 합시다.

                                       

                                       블루가 없을 때에는 E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갱킹 기본 콤보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E-평-Battle Cry(전투의 외침)WThree Talon Strike(삼조격)Q : 멀리서 E로 돌진하면서 평타를 침과 동시에 WQ를 눌러서 평캔을 해주도록 합시다.

                          

                                    우리편 라이너가 CC를 가지고 있을 경우 E스킬을 쓰지 않고 걸어가서 평WQ를 한다.


시작 아이템
정글 아이템
핵심 코어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마채태로 시작합니다. 공속 기반의 챔피언이기 때문에 효율이 좋습니다.
(충전형 물약)신짜오는 W체력 회복 덕분에, 정글링에 많은 체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뽕을 뽑을 수 있는 충전형 물약을 첫 템으로 사용합니다.




초반 아이템

(척후병의 사브르)척후병의 사브르로 업그레이드를 한 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는 돈이 300원쯤 남았다 싶으면 사주시면 좋습니다. 첫 귀환에 사브르와 함께 사면 이상적이지만, 돈이 안되면 과감히 다음 집 타임에 사셔도 좋습니다.

(티아맷) 티아맷을 뽑아줍니다. 이는 정글링이 느린 신짜오에게 엄청난 정글링 속도를 가져다 줍니다.

그 이후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를 뽑아서 쿨감까지 챙겨줍시다.




신발의 선택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는 각 라인에서 미친 듯이 싸우고, 소규모 교전이 자주 일어날 때 빠른 갱킹과 합류를 위해 갑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광전사의 군화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가면 좋습니다. 상향까지 먹어서 준수한 능력치를 보여줍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은 상대편이 강력한 cc기를 다수 가지고 있어서 내가 E로 들어가도 아무것도 못할 때 갑니다.




중반 아이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멜모셔스의 아귀는 AP를 상대할 때 필수적으로 가는 신짜오의 아이템입니다. 생명선 효과와 W의 시너지 덕분에 교전에서 죽지않고 살아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굶주린 히드라)굶주린 히드라는 정글링을 위해 갔던 티아맷을 한 단계 더 올린 것입니다. 여기에도 붙어있는 광역 생명력 흡수는 교전에서 적 중앙에 들어가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 장식띠 입니다. 상대방이 강력한 CC를 가지고 있을 때, 필수적으로 가서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후반 아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입니다. 체력, 마저, 쿨감, 피흡 증가까지 붙어있는 신짜오에게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물론 AP를 상대할 때 가는 아이템입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헤르메스의 시미터입니다. 수은 장식띠가 꼭 필요한 상황에서 올릴 수 있는 공격형 아이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입니다. 중반에 올려줘도 좋은 능력치와 다시 살아나는 효과 덕분에 좋습니다. 게임의 승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싸움을 앞두고 하나 쯤 사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효과도 좋고요.




어째서 방어 관련 아이템은 없는가?
Ap메이지류는 신짜오가 뭘 해보기도 전에 죽일 수 있습니다. (ex: 엘리스 ewqrqw , 르블랑 wqre)

따라서 Ap메이지류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마법저항력이 있어야 신짜오가 뭘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Ad챔피언들(주로 AD carry)들을 상대로 신짜오는 E스킬을 통한 돌진으로 상대방을 죽일 수 있습니다.

일단 붙기만 하면 거진 죽이거나 이탈 시켰다고 보는 편이 맞죠.

따라서 Ad챔피언 상대로는 맞딜을 올려서 서로 한방 싸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짜오는 극탱 아이템을 올려도 어중간한 딜탱형 챔피언이 되는데, 딜탱형챔피언들은 4코어 5코어대의 Ad carry에게 상당히 약합니다.)


1. 상대 딜러 암살형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굶주린 히드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헤르메스의 시미터)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 공략의 템트리 설명 대로 가시면 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 중간에 수은을 섞거나, 돈 되는 대로 신발을 사주셔야합니다.
맬모셔스의 경우에는 톱날단검이 방어력 관통력을 줄 수 있어서 주문포식자 딜링기대값은 더 높습니다.

후반 한명 한명이 중요해 질 때, 신발을 파시고 수호천사를 사시면 좋습니다.

2. 상대 딜탱류가 잘컸을 때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Phantom Dancer(유령 무희)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Ninja Tabi(닌자의 신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딜탱류(이렐리아, 다리우스, 레넥톤 등등의) 적 챔피언이 잘 컸을 때 가는 탬트리입니다.
피갈퀴손으로 인해서 안티탱커역할을 하고, 유령무희로 1:1 상황에서 맞딜력을 올려줍니다.
몰왕까지 뜨게되면 액티브효과를 통해서 맞딜력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이탬트리로도 상대방 딜러를 암살할 수 는 있으나, 암살의 속도도 떨어지고, 암살이후 버티는 힘도 줄어듭니다.
스플릿을 막기위한 템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편 탑이 졌으니까 상대방 딜탱류가 잘 컸겠죠. 그러니 대신 스플릿을 합시다.)- (오브젝트를 주의하세요!)

후반 한명 한명이 중요해 질 때, 신발을 파시고 수호천사를 사시면 좋습니다.

3. 우리편 딜러가 잘컸을 때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용사를 통해서 초반 갱킹, 교전 강력함을 가져가고,
최대한 우리편 딜러를 지키기 위해서 물러오는 챔피언들을 얼망과 란두인을 쓰면서 지켜내야합니다.
궁극기로 상대방을 밀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편 딜러가 잘 컸을때는 굳이 신짜오까지 딜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후반 한명 한명이 중요해 질 때, 신발을 파시고 수호천사를 사시면 좋습니다.

3. 우리편 탱커,딜러가 모두 잘컸을 때
(추격자의 나이프: 용사)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Guardian Angel(수호 천사)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우리편 탱커, 딜러가 모두 잘 컸을 때는 누누처럼 시아만 잡아서 상대방 정글 위치만 알려줘도 이깁니다.)

사실 팀이 이기고 있으면 딜탬 쭉쭉 뽑아서 캐리하고 싶어지지만,

이기기 위해서는 이길때는 공탬이 아니라 방탬 쪽이 더 좋습니다.

수호천사를 일찍올려서 교전을 미친듯이 유도해서 계속 스노우볼을 굴리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잘 나오지는 않지만, E스킬 반격의 존재 때문에 상대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단 E를 돌리면 궁극기로 밀어낸 다음 E가 끝났을 때, 신짜오의 E스킬로 붙어서 싸웁시다.
바이
바이가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신짜오가 무기력하게 터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궁극기가 빠진 것을 보고 들어가든지 해야합니다.

요즘 버프 후에 자주 나오더라고요.
기타 탱커류(그라가스, 자크 등등)

잘 안 죽습니다.

2:2 싸움에서 이런 탱커류 정글러들에게 포커싱 하지 않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이, 야스오, 워윅 등등의 근접 챔피언들 상대로 좋습니다.

동탬으로 붙으면 우리가 이깁니다.
야스오
워윅

 초반 레드 먹을 때 팁.

1. 레드를 먹으러가면서 레드 작은 것을 평타최대사거리에서 2대친다( 평평q도 가능하긴함)

이렇게 하면 작은 것에 평타 2대를 쳐놓고 시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루의 경우에는 1대까지 가능한데, 별 의미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 정글링 루트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블루(강타)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블루팀 2 루트: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독두꺼비(강타) -> 블루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박으면서) 


              -> 레드(강타) ->미드나 탑 갱킹, 역갱킹




기본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을 때, 레드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블루팀의 경우에는 돌거북 강타효과+ 레드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쉽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블루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도 좋지만, 독두꺼비를 강타로 먹고 블루를 강타 없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갱킹 이후에 4랩을 찍고 다시 갱을 가는 루트가 무난합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을 때, 블루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레드팀의 경우에는 독두꺼비 강타효과 + 블루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레드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레드카정을 자주 오는 편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먹어주도록합시다. 레드팀의 경우는 체력유지가 어려워서 4랩갱을 가는 것은 다소 무리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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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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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이 루트를 타는 이유는 미드가 초반에 피터지게 싸우고 서로 노스펠일때 정글러의 성장이 가장 빠른 3랩타이밍에 한번 찔러줌으로서 미드라인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단, 이 루트를 타게되면 상대 정글의 무난한 탑 3랩갱 타이밍에 블루를 먹고 있어야 해서 탑이 밀고 있을 때에는 조심하라고 하는 게 좋습니다.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에 강타를 써서 먹으면 3랩이 됩니다.


이때스킬은 Q - W - E 로 찍으시면 됩니다.


이러한 갱킹이 가능한 이유는 블루팀 시작이 돌거북강타로 인한 체력 보존+ 레드버프로


인한 갱킹의 강력함 입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용쪽 미드사이드부쉬에 와드 하나만 박아주시면 미드라이너가 조금 더 라인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레드팀 같은 경우에는 어스름늑대를 먹고 3랩갱을 갈 수 있지만, 블루팀에 비해서 체력도 낮고, 레드버프도 없는 상태로 가기 때문에 상성상 무조건 이기는 상성이 아니라면 정상 루트를 도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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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임 꼰 늦은 4랩갱 정글링 루트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 -> 칼날부리 -> 독두꺼비(강타) 


        -> 어스름늑대 -> 블루(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 -> 어스름늑대 


          -> 레드뒤쪽으로 돌아가서 카정방지 와드 -> 돌거북(강타)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한타임 꼰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를 먹은 후에독두꺼비 강타효과를 얻고 어스름 늑대를 먹고블루에 강타를 쓰고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이후 탑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스킬은 Q - W - Q - E 찍으시면됩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어스름 늑대를 먹은 후에, 돌거북 강타효과를 얻고 칼날부리, 레드를 강타로 잡음으로서 체력회복을 합니다. 이후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Q - W - Q -E 찍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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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버프에 관하여


역버프라는 것은 기존의 바텀쪽 정글에서 바텀듀오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을 꼬아서 반대편, 즉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역버프의 기원

처음의 역버프는 바텀을 밀어주는 플레이에서 그 맥을 시작한다.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과 같이 사냥하고, 바텀이 먹는 식으로 바텀 선 2랩을 통한 바텀 주도권 장악을 노렸다. 그러나 이러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정글플레이어가 너무 말리고 시작해서 정글이 힘을 쓰는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플레이는 사장 되는 듯 했다.

 그러나 정글몬스터의 약화 및 탱커형 서폿의 등장등의 이유를 기반으로 바텀듀오가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러의 개입 없이 사냥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서폿 3대, 원딜2대 맞는 것으로 먹고 가는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 먹고가면 체력은 100정도씩 빠지지만, 선2랩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먹고 가는 것과 안먹고 가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되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정글러는 다른 정글몬스터를 사냥하게 되었는데, 이를 라인이 길어서 미니언이 늦게 도착하는 탑라이너가 도와주는 것으로 고착화 되었고, 자연스럽게 기존의 바텀쪽 정글이 아닌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게 되었다.


역버프로 볼 수 있는 이득

1. 바텀라인의 선2랩으로 인한 바텀 주도권과 주도권에서 부터 이어지는 드래곤 주도권

2. 카정형 정글러의 카정 방지

   (즉 초반 우리편 라이너들이 라인 주도권을 강하게 가져가서 카정시 먼저 올 수 있는 라인을 형성해 놓을 필     요가 없게됨, 다시말해서 라이너들이 갱킹을 당할 위험을 줄여줌)

3.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의 갱킹

   (역버프를 하게 되면 기존의 정글루트와 갱킹타이밍이 차이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죠. 자     세한 것은 아래의 루트설명에서 보시면 됩니다.) 


역버프 정글 루트에 대한 설명

정글링 루트는 아이템 선택보다 훨씬 더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블루팀

1. 독두꺼비(강타)->블루->레드(강타)->바텀갱킹

2.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탑,미드갱킹

3.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미드,바텀갱    킹

4. 상대편 돌거북(강타) ->탑갱킹->독두꺼비(강타)->블루->칼날부리->레드에 와드박    고 귀환->레드(강타)-> 갱킹


레드팀

1. 돌거북(강타)->레드->블루(강타)->바텀갱킹

2.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탑,미드갱킹

3.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독두꺼비->블루(강타)->바위게->미드,바텀갱킹

4. 상대편 독두꺼비(강타)->탑갱킹->돌거북(강타)->레드->어스름늑대(강타)->귀환->블루->갱킹

 

초반 운영법

 1. 무난한 3랩갱과 연이은 4랩갱 루트


루트:   리쉬- 버프- 버프 - 3랩갱 - 1캠프 - 4랩갱

이유:  탑,미드 라인에서 딜교환이 펼쳐진다. 이럴 때 정글러가 개입하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다. 



 2. 레벨링에 치중한 4랩갱 루트


루트:  리쉬- 버프 - 1캠프 - 1캠프 - 버프 - 1캠프 - 4랩갱

이유: 탑,미드 라인에서 딜교환이 없다. 상대나 우리의 라이너가 장신구 와드를 박는 것을 확인했다. 신짜오는 벽을 넘지 못하는 정글러기 때문에, 장신구 와드가 꺼지는 타이밍을 노려서 갱킹을 간다. (채팅으로 라이너에게 이것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좋음. -ex: 장신구 박았으니까, 그거 꺼질때 맞춰서 바로 갈께요. 와드박고 살짝 딜교환 해두세요)


중반 운영법

 갱킹과 정글링을 적절히 섞어서 레벨링에 밀리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어떻게 글로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레벨링 척도: 미드,탑 라인과 13랩까지는 동일하거나 앞서야 합니다. 바텀과는 1랩이상 차이가 나는 것이 정상적


레벨링이 밀리면, 정글링의 비중을 높이고, 레벨링이 앞서면 갱킹 및 시아장악의 비중을 높여주세요.




소규모 교전에 상당히 강력합니다. 웬만한 교전에서 승리를 가져가실 수 있으니, 

각 라인 상황을 봐서 공격적인 플레이(타워 다이브, 공격적인 카정 등)를 추천 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1. 딜러를 지킨다.


2. 적 진형을 붕괴시킨다


3. 스플릿 (대형 오브젝트가 없을때)



 

팀파이트시 역할

  5:5 팀파이트에서 진입각을 보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굳이 걸게되면 E R 점멸 콤보로 딜러진을 끌어오거나,


E R 콤보로 뭉쳐있는 적에게 들어가 진형 완벽 붕괴,


R E 콤보로 앞라인 탱커를 뒤로 밀고 딜러에게 E로 붙는 역할 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은 상당히 어려운 슈퍼플레이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팀내에 이니시에이터가 있으면 적당히 거기에 맞춰서 행동하여 줍시다.



(사실 스플릿을 도는 것이 좋긴 한데, 정글러가 바텀에 가있으면 바론이 먹히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를 요합니다.)


 






마치며

 룬, 특성, 스킬트리, 아이템 등의 추가 문의나 다른 의견을 가지고 계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충분히 검토한 후에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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